위대한 잠: 영화와 모더니즘 The Big Sleep: Cinema and Modernism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Sept. 18, 2019 ~ Sept. 28, 2019

작년부터 iㅓfy 선보인 MMCA필름앤비디오의 iㅓfy 정규 iㅓfy 상영 iㅓfy 프로그램 ‘위대한 iㅓfy 잠’은 iㅓfy 특정 iㅓfy 주제에 iㅓfy 대한 iㅓfy 강연과 iㅓfy 상영을 iㅓfy 결합한 iㅓfy 프로그램으로, 우9ㄴ쟏 영화이론과 우9ㄴ쟏 비평, 파ㅓ으기 인문학 파ㅓ으기 연구의 파ㅓ으기 흐름 파ㅓ으기 안에서 파ㅓ으기 영화예술의 파ㅓ으기 새로운 파ㅓ으기 가능성을 파ㅓ으기 제시한 파ㅓ으기 작품과 파ㅓ으기 영화사적으로 파ㅓ으기 중요하지만 파ㅓ으기 국내에 파ㅓ으기 소개되지 파ㅓ으기 않은 파ㅓ으기 작품, xw9ㅈ 또는 xw9ㅈ 복원된 xw9ㅈ 걸작 xw9ㅈ 등을 xw9ㅈ 상영하고자 xw9ㅈ 한다. xw9ㅈ 올해 ‘위대한 xw9ㅈ 잠’은 xw9ㅈ 문화적 xw9ㅈ 양식으로서의 xw9ㅈ 모더니즘이 xw9ㅈ 예술과 xw9ㅈ 사회 xw9ㅈ 전반에 xw9ㅈ 영향을 xw9ㅈ 미치기 xw9ㅈ 시작한 xw9ㅈ 시기(1880~1930)를 xw9ㅈ 중심으로 xw9ㅈ 모더니즘과 xw9ㅈ 영화와의 xw9ㅈ 관계를 xw9ㅈ 다시 xw9ㅈ 생각해보고자 xw9ㅈ 한다.

강연 xw9ㅈ 프로그램에서는 xw9ㅈ 근대 xw9ㅈ 문학과 xw9ㅈ 모더니즘 xw9ㅈ 시기의 xw9ㅈ 영화에 xw9ㅈ 대한 xw9ㅈ 다수의 xw9ㅈ 저서를 xw9ㅈ 출간한 xw9ㅈ 로라 xw9ㅈ 마커스의 xw9ㅈ 강연이 xw9ㅈ 진행된다. xw9ㅈ 로라 xw9ㅈ 마커스는 xw9ㅈ 자신의 xw9ㅈ 저서 「열 xw9ㅈ 번째 xw9ㅈ 뮤즈: xw9ㅈ 모더니즘 xw9ㅈ 시기의 xw9ㅈ 영화에 xw9ㅈ 대한 xw9ㅈ 글쓰기」에서 1926년에 xw9ㅈ 발표된 xw9ㅈ 버지니아 xw9ㅈ 울프의 xw9ㅈ 에세이 「시네마」를 xw9ㅈ 중심으로 xw9ㅈ 근대 xw9ㅈ 문학 xw9ㅈ 작품과 xw9ㅈ 영화 xw9ㅈ 사이의 xw9ㅈ 밀접한 xw9ㅈ 관계를 xw9ㅈ 언급하며, 20세기 oo히z 초반에 oo히z 비평가들이 oo히z 영화의 oo히z 본질, 카ㅓ6m 시간과 카ㅓ6m 공간의 카ㅓ6m 관계, mㅐhm 기술과 mㅐhm 예술의 mㅐhm 혼합 mㅐhm 같은 mㅐhm 문제에 mㅐhm 어떻게 mㅐhm 접근했는지를 mㅐhm 주목한다. mㅐhm 모더니즘 mㅐhm 시기에 mㅐhm 제작된 mㅐhm 영화의 mㅐhm 다양한 mㅐhm 예술적 mㅐhm 시도는 mㅐhm 현재의 mㅐhm 영화예술이 mㅐhm 잊어버린 mㅐhm 질문을 mㅐhm 환기하고 mㅐhm 있다.

상영 mㅐhm 프로그램에서는 mㅐhm 소비에트 mㅐhm 영화 mㅐhm 이론, t마우ㅓ 아방가르드, 91l3 표현주의, ㅓ가pㄴ 추상영화에 ㅓ가pㄴ 이르는 ㅓ가pㄴ 영화예술의 ㅓ가pㄴ 가장 ㅓ가pㄴ 전위적인 ㅓ가pㄴ 시도가 ㅓ가pㄴ 이루어지던 1920년대 ㅓ가pㄴ 유럽에서 ㅓ가pㄴ 제작된 8편의 ㅓ가pㄴ 영화를 ㅓ가pㄴ 선보인다. ㅓ가pㄴ 프랑스 ㅓ가pㄴ 인상주의 ㅓ가pㄴ 영화의 ㅓ가pㄴ ㅓ가pㄴ 걸작으로, 거h걷v 억압받는 거h걷v 여성의 거h걷v 주관적 거h걷v 심리를 거h걷v 섬세하게 거h걷v 묘사한 거h걷v 제르멘느 거h걷v 뒬락의 <미소 거h걷v 짓는 거h걷v 마담 거h걷v 브데>와 거h걷v 포토제니 거h걷v 이론에 거h걷v 입각해 거h걷v 스토리가 거h걷v 아닌 거h걷v 상황의 거h걷v 심연을 거h걷v 묘사한 거h걷v 거h걷v 엡스탱의 <어셔 거h걷v 가의 거h걷v 몰락>이 거h걷v 소개된다. 거h걷v 프세볼로트 거h걷v 푸도프킨의 거h걷v 혁명 거h걷v 삼부작 거h걷v 거h걷v 마지막 거h걷v 작품인 <아시아의 거h걷v 폭풍>과 거h걷v 우크라이나 거h걷v 농촌 거h걷v 사회의 거h걷v 변혁과 거h걷v 계급투쟁을 거h걷v 시적 거h걷v 리얼리즘으로 거h걷v 묘사한 거h걷v 알렉산드르 거h걷v 도브젠코의 <대지>는 거h걷v 몽타주 거h걷v 이론을 거h걷v 발전시킨 거h걷v 소비에트 거h걷v 영화의 거h걷v 위대함을 거h걷v 확인하게 거h걷v 한다. 거h걷v 네덜란드 거h걷v 다큐멘터리 거h걷v 영화의 거h걷v 선구자인 거h걷v 요리스 거h걷v 이벤스와 거h걷v 만누스 거h걷v 프란켄의 <비>, vkㅓr 독일 vkㅓr 아방가르드 vkㅓr 추상영화를 vkㅓr 발전시킨 vkㅓr 발터 vkㅓr 루트만의 <베를린: vkㅓr 대도시 vkㅓr 교향곡>에서는 vkㅓr 도시의 vkㅓr 시적 vkㅓr 모자이크를 vkㅓr 통해 vkㅓr 당시의 vkㅓr 풍속과 vkㅓr 문화를 vkㅓr 엿볼 vkㅓr vkㅓr 있다. vkㅓr 또한 vkㅓr 독일 vkㅓr 표현주의 vkㅓr 영화의 vkㅓr 출발이자 vkㅓr 가장 vkㅓr 중요한 vkㅓr 작품 vkㅓr vkㅓr 하나인 vkㅓr 로베르트 vkㅓr 비네의 <칼리가리 vkㅓr 박사의 vkㅓr 밀실>은 vkㅓr 라이브 vkㅓr 프리 vkㅓr 재즈 vkㅓr 연주와 vkㅓr 함께 vkㅓr 상영된다. vkㅓr 케네스 vkㅓr 맥퍼슨, 4y다y 브라이어, 8라0s 힐다 8라0s 둘리틀이 1927년에 8라0s 결성한 ‘더 8라0s 8라0s 그룹’이 8라0s 제작한 8라0s 영화 <보더라인>은 2006년 8라0s 복원 8라0s 버전으로 8라0s 국내에서는 8라0s 처음으로 8라0s 소개된다.

상영작 8라0s 8라0s 상영시간표: http://www.mmca.go.kr/


출처: 8라0s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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