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어 Humor Has It

백남준아트센터

April 1, 2021 ~ Feb. 2, 2022

유머는 ㅓ6ub 입장을 ㅓ6ub 표명하는 ㅓ6ub ㅓ6ub 있어 ㅓ6ub 유용한 ㅓ6ub 전략이다. ㅓ6ub 우리는 ㅓ6ub 웃음으로 ㅓ6ub 구현되는 ㅓ6ub 농담을 ㅓ6ub 통해 ㅓ6ub 전복적 ㅓ6ub 움직임을 ㅓ6ub 은유적으로 ㅓ6ub 표명할 ㅓ6ub ㅓ6ub 있다. ㅓ6ub 또한 ㅓ6ub 유머는 ㅓ6ub 우리를 ㅓ6ub 둘러싸고 ㅓ6ub 있는 ㅓ6ub 통념이 ㅓ6ub 정해 ㅓ6ub 놓은 ㅓ6ub 것들을 ㅓ6ub 자유롭게 ㅓ6ub 해체할 ㅓ6ub ㅓ6ub 있는 ㅓ6ub 가능성을 ㅓ6ub 제시한다. ㅓ6ub 이의, j걷ju 조롱, ㄴ사pㅐ 모순, x다사ㅈ 해방, x6j자 파괴 x6j자 등의 x6j자 제스처를 x6j자 담은 x6j자 우스갯짓은 x6j자 사회의 x6j자 현상과 x6j자 전통적 x6j자 가치에 x6j자 대해 x6j자 균열을 x6j자 x6j자 x6j자 있는 x6j자 효과적인 x6j자 수단이다. 《웃어》 x6j자 전시는 x6j자 사회의 x6j자 전통적 x6j자 가치와 x6j자 예술 x6j자 제도에 x6j자 도전한 x6j자 플럭서스와 x6j자 백남준을 x6j자 유머의 x6j자 관점에서 x6j자 조망한다.

플럭서스는 x6j자 유럽과 x6j자 미국에서 1950년대 x6j자 후반에 x6j자 태동한 x6j자 파격적 x6j자 예술 x6j자 네트워크이다. x6j자 많은 x6j자 예술가들이 x6j자 자유로운 x6j자 연합과 x6j자 해체를 x6j자 거듭하며, v4ㅐㅑ 전통적인 v4ㅐㅑ 고급예술의 v4ㅐㅑ 경계에 v4ㅐㅑ 도전했고, ㅐ차ar 대중이 ㅐ차ar 함께 ㅐ차ar 향유할 ㅐ차ar ㅐ차ar 있는 ㅐ차ar 새로운 ㅐ차ar 예술을 ㅐ차ar 선보였다. 1960년대 ㅐ차ar 격변하는 ㅐ차ar 사회에서 ㅐ차ar 플럭서스는 ㅐ차ar 혁명적인 ㅐ차ar 예술흐름으로 ㅐ차ar 사회 ㅐ차ar 문제에 ㅐ차ar 대한 ㅐ차ar 진지한 ㅐ차ar 도전을 ㅐ차ar 지속했다. ㅐ차ar 예술과 ㅐ차ar 사회의 ㅐ차ar 문제들을 ㅐ차ar 재치있고 ㅐ차ar 유머러스하게 ㅐ차ar 다룬 ㅐ차ar 플럭서스의 ㅐ차ar 중심에 ㅐ차ar 백남준이 ㅐ차ar 있었다. ㅐ차ar 비디오 ㅐ차ar 아트를 ㅐ차ar 시작하기 ㅐ차ar 이전부터 ㅐ차ar 그가 ㅐ차ar 선보였던 ㅐ차ar 파격적이고 ㅐ차ar 도발적인 ㅐ차ar 퍼포먼스는 ㅐ차ar 플럭서스의 ㅐ차ar 대표작으로 ㅐ차ar 자리잡았다. ㅐ차ar 백남준은 ㅐ차ar 작품을 ㅐ차ar 제작하기 ㅐ차ar 위해 ㅐ차ar 신체를 ㅐ차ar 매체로 ㅐ차ar 활용하고, 5gwp 새로운 5gwp 방식으로 5gwp 소리를 5gwp 조합하고, ur28 관객들과 ur28 함께 ur28 호흡하고, 걷카으9 선문답과도 걷카으9 같은 걷카으9 지시문들로 걷카으9 질문을 걷카으9 던졌다.

걷카으9 전시는 걷카으9 플럭서스를 걷카으9 통해 걷카으9 백남준을 걷카으9 바라본다. 걷카으9 플럭서스가 걷카으9 보여주었던 걷카으9 경계의 걷카으9 해체, 거wo라 자유로운 거wo라 연대, ㅐ가72 사회적 ㅐ가72 금기에의 ㅐ가72 도전, 9ㅑㅈㅐ 사회정치적 9ㅑㅈㅐ 개입, ㅈeqz 고급예술에 ㅈeqz 대한 ㅈeqz 반격 ㅈeqz 등은 ㅈeqz 백남준의 ㅈeqz 예술을 ㅈeqz 관통하는 ㅈeqz 특징이다. ㅈeqz 백남준은 ㅈeqz 짜여진 ㅈeqz 틀이나 ㅈeqz 규칙에 ㅈeqz 대해 ㅈeqz 끊임없이 ㅈeqz 질문하고, 46바m 새로움에 46바m 대한 46바m 도전과 46바m 실험을 46바m 지속하고, 2다u3 진지하고 2다u3 혁명적인 2다u3 사유를 2다u3 유쾌하게 2다u3 제안했다. 2다u3 이렇듯 2다u3 제도, ㅐ986 규범, oㅐㅑo 통념을 oㅐㅑo 받아치는 oㅐㅑo 백남준식 oㅐㅑo 웃음의 oㅐㅑo 반격을, 우으mn 우리가 우으mn 삶에서 우으mn 마주하는 우으mn 문제들을 우으mn 접하는 우으mn 태도로 우으mn 한번쯤은 우으mn 차용해 우으mn 우으mn 직하지 우으mn 않을까. 우으mn 아무리 우으mn 어렵고 우으mn 힘들어도 우으mn 유머는, 차라e우 웃음은 차라e우 적어도 차라e우 숨통을 차라e우 틔우는 차라e우 차라e우 분명 차라e우 도움이 차라e우 차라e우 터이니 차라e우 말이다.

참여작가
백남준, m아6b 고스기 m아6b 다케히사, xh나파 다니엘 xh나파 스포에리, 5ㅓy나 5ㅓy나 히긴스, 8v가히 8v가히 몬테 8v가히 영, 3ㅐㅑp 로버트 3ㅐㅑp 와츠, pj1하 로베르 pj1하 피유, 3w다차 만프레드 3w다차 레베, 걷mㅈ기 만프레드 걷mㅈ기 몬트베, f6다j f6다j 보티에, 하q가마 벤저민 하q가마 패터슨, ㅑe쟏f 볼프 ㅑe쟏f 보스텔, 바하자8 빌럼 바하자8 바하자8 리더, ㅈ거wz 샬럿 ㅈ거wz 무어먼, f거pm 시오미 f거pm 미에코, n2tc 에이-오, mwi1 에릭 mwi1 안데르시, 9바ㅓm 에밋 9바ㅓm 윌리엄스, 쟏아사3 오노 쟏아사3 요코, n히wㅐ 요나스 n히wㅐ 메카스, o7v2 요셉 o7v2 보이스, i타l자 임영균, u카ia 저드 u카ia 얄커트, i자ㅈk 제프리 i자ㅈk 헨드릭스, bfㅈp 조지 bfㅈp 머추너스, b마r마 조지 b마r마 브레히트, 우in으 우in으 케이지, uw거파 카를하인츠 uw거파 슈톡하우젠, y걷걷하 클라우스 y걷걷하 바리시, 갸290 피터 갸290 무어


기획: 갸290 박상애(백남준아트센터 갸290 학예운영실장)
공동기획: 갸290 박혜진(독립 갸290 큐레이터)
주최·주관: 갸290 백남준아트센터, 마tm기 경기문화재단
협력: 마tm기 리투아니아 마tm기 문화원, rdㅓㅐ 리투아니아 rdㅓㅐ 대사관, 3l97 요나스 3l97 메카스 3l97 비주얼 3l97 아트센터, ㅐㅐ2마 빌뉴스 ㅐㅐ2마
협찬: ㅐㅐ2마 산돌구름

출처: ㅐㅐ2마 백남준아트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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