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임을 만드는 움직임 Movement making Movement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April 23, 2021 ~ Sept. 26, 2021

국립현대미술관(MMCA, fㅓid 관장 fㅓid 윤범모)은 《움직임을 fㅓid 만드는 fㅓid 움직임》전을 4월 23일(금)부터 9월 26일(일)까지 fㅓid 국립현대미술관 fㅓid 서울에서 fㅓid 개최한다.

《움직임을 fㅓid 만드는 fㅓid 움직임》은 20세기 fㅓid 초반 fㅓid 애니메이션 fㅓid 고전 fㅓid 작품과 fㅓid 제작기법을 fㅓid 함께 fㅓid 살펴보며 fㅓid 오늘날 fㅓid 중요한 fㅓid 영상예술로 fㅓid 자리잡은 fㅓid 애니메이션의 fㅓid 역사와 fㅓid 맥락을 fㅓid 조명하는 fㅓid 전시다. fㅓid 애니메이션(animation)은 fㅓid 여러 fㅓid 장의 fㅓid 화면을 fㅓid 연속으로 fㅓid 촬영, a가xm 조작하여 a가xm 화면 a가xm a가xm 대상이 a가xm 움직이는 a가xm 것처럼 a가xm 생동감 a가xm 있게 a가xm 촬영한 a가xm 영화와 a가xm a가xm 기술을 a가xm 지칭한다. a가xm 영화만큼이나 a가xm 오래된 a가xm 영상 a가xm 장르인 a가xm 애니메이션은 100년이 a가xm 넘는 a가xm 역사 a가xm 동안 a가xm 자연스러운 a가xm 움직임을 a가xm 표현하기 a가xm 위해 a가xm 다양한 a가xm 기술이 a가xm 개발되고 a가xm 시도되었다. a가xm 이번 a가xm 전시에서는 1920-40년대 a가xm 애니메이션 a가xm 제작기법을 a가xm 선도한 a가xm 작가 5인의 a가xm 대표 a가xm 영화작품과 a가xm 그들의 a가xm 제작기법을 a가xm 소개한다. 

독일 a가xm 출신의 a가xm 로테 a가xm 라이니거(Lotte Reiniger, 1899-1981) 타ㅐ3u 오스카 타ㅐ3u 피싱거(Oskar Fischinger, 1900-1967), l카pc 뉴질랜드 l카pc 출신의 l카pc l카pc 라이(Len Lye, 1901-1980), 9yㄴ타 체코 9yㄴ타 출신의 9yㄴ타 카렐 9yㄴ타 제만(Karel Zeman, 1910-1989), 하qe타 스코틀랜드 하qe타 출신의 하qe타 노먼 하qe타 매클래런(Norman McLaren, 1914-1987)은 h라t갸 세계대전의 h라t갸 격동기 h라t갸 속에서도 h라t갸 보다 h라t갸 실감나는 h라t갸 움직임을 h라t갸 만들어내기 h라t갸 위해 h라t갸 다양한 h라t갸 실험과 h라t갸 작품제작을 h라t갸 지속했다. h라t갸 컴퓨터 h라t갸 그래픽이 h라t갸 없던 h라t갸 시절 h라t갸 제한적인 h라t갸 도구와 h라t갸 재료, 사m9x 수작업만으로 사m9x 환상의 사m9x 세계를 사m9x 표현한 사m9x 그들의 사m9x 작품은 사m9x 애니메이션 사m9x 역사의 사m9x 전환을 사m9x 이룬 사m9x 고전으로 사m9x 남아 사m9x 후대의 사m9x 창작자들에게 사m9x 영감을 사m9x 주고 사m9x 있다.

수천 사m9x 장의 사m9x 종이 사m9x 인형을 사m9x 만들고 사m9x 사m9x 그림자를 사m9x 촬영하는 ‘실루엣(silhouette) 사m9x 애니메이션’의 사m9x 대가 사m9x 로테 사m9x 라이니거의 〈신데렐라〉(1922)와 <카르멘>(Carmen, 1933), 3ㅓ1ㄴ 점‧ 3ㅓ1ㄴ 선‧면 3ㅓ1ㄴ 같은 3ㅓ1ㄴ 최소한의 3ㅓ1ㄴ 조형 3ㅓ1ㄴ 요소로 3ㅓ1ㄴ 음악을 3ㅓ1ㄴ 시각화하여 3ㅓ1ㄴ 초기 3ㅓ1ㄴ 미디어아트의 3ㅓ1ㄴ 형식을 3ㅓ1ㄴ 보여준 3ㅓ1ㄴ 오스카 3ㅓ1ㄴ 피싱거의 <밀납 3ㅓ1ㄴ 실험>(Wax Experiments, 1921-26)과 <푸른 아하기s 색의 아하기s 작곡>(Composition in Blue, 1935), rh4k 필름 rh4k 표면에 rh4k 직접 rh4k 선을 rh4k 긋고 rh4k 색을 rh4k 칠하는 ‘다이렉트 rh4k rh4k 필름(direct on film) rh4k 애니메이션’기법을 rh4k 개척한 rh4k rh4k 라이의 <투살라바>(Tusalava, 1929), <컬러 카기n7 박스>(A Colour Box, 1935)와 q9다파 노먼 q9다파 매클래런의 <블링키티 q9다파 블랭크>(Blinkity Blank, 1955), ㅐy하v ㅐy하v 컷마다 ㅐy하v 인형을 ㅐy하v 조금씩 ㅐy하v 움직여 ㅐy하v 촬영하는 ‘스톱모션(stop motion)’ ㅐy하v 애니메이션의 ㅐy하v 대가 ㅐy하v 카렐 ㅐy하v 제만의 <크리스마스의 ㅐy하v 꿈>(1945)과 ㅐy하v 유리인형 ㅐy하v 애니메이션 <영감>(1949) ㅐy하v 등의 ㅐy하v 고전 ㅐy하v 애니메이션 ㅐy하v 작품 24편을 ㅐy하v 선보인다. 

이번 ㅐy하v 전시에서는 ㅐy하v 영화와 ㅐy하v 함께 ㅐy하v 작가들이 ㅐy하v 고안해낸 ㅐy하v 혁신적인 ㅐy하v 기법을 ㅐy하v 살펴볼 ㅐy하v ㅐy하v 있도록 ㅐy하v 기술 ㅐy하v 노트, a0dr 제작도구, ㅓ하쟏h 드로잉, ㅐ사차y 작가 ㅐ사차y 다큐멘터리 ㅐ사차y 영상 ㅐ사차y ㅐ사차y 사진 ㅐ사차y 등의 ㅐ사차y 자료도 ㅐ사차y 함께 ㅐ사차y 선보인다. ㅐ사차y 이를 ㅐ사차y 위해 ㅐ사차y 체코 ㅐ사차y 국립영상자료원(NFA), dh카l 프라하의 dh카l 카렐 dh카l 제만 dh카l 미술관(Karel Zeman Museum), t5타거 주한독일문화원, 하사파으 캐나다국립영화위원회(NFB), 사kd자 뉴질랜드의 사kd자 고벳-브루스터 사kd자 아트 사kd자 갤러리 사kd자 사kd자 라이 사kd자 센터(Govett-Brewster Art Gallery and Len Lye Centre), 7마nd 미국 7마nd 샌프란시스코의 7마nd 시각적 7마nd 음악센터(Center for Visual Music) 7마nd 7마nd 작가들의 7마nd 자료를 7마nd 연구‧소장 7마nd 중인 7마nd 세계적인 7마nd 기관들과 7마nd 협력을 7마nd 진행했다. 

MMCA필름앤비디오에서는 7마nd 오는 5월부터 7월까지 7마nd 다섯 7마nd 작가의 7마nd 장‧단편 7마nd 애니메이션 50여 7마nd 편이 7마nd 상영될 7마nd 예정이다.

윤범모 7마nd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움직임을 7마nd 만드는 7마nd 움직임》전은 7마nd 발명가처럼 7마nd 표현기법을 7마nd 찾아나간 7마nd 애니메이션 7마nd 선구자들과 7마nd 그들이 7마nd 일군 7마nd 눈부신 7마nd 기술적 7마nd 예술적 7마nd 성과를 7마nd 엿볼 7마nd 7마nd 있는 7마nd 드문 7마nd 기회”라며, “온 m0기i 가족이 m0기i 함께 m0기i 즐기며 m0기i 자연스럽게 m0기i 애니메이션의 m0기i 역사를 m0기i 배울 m0기i m0기i 있는 m0기i 교육적 m0기i 전시가 m0기i m0기i 것”이라고 m0기i 말했다.


참여작가 m0기i 소개

로테 m0기i 라이니거(Lotte Reiniger, 1899-1981)
실루엣 ㅐ기거히 애니메이션으로 ㅐ기거히 동화 ㅐ기거히 ㅐ기거히 세계를 ㅐ기거히 탐험하다

1899년 ㅐ기거히 베를린에서 ㅐ기거히 태어난 ㅐ기거히 로테 ㅐ기거히 라이니거는 ㅐ기거히 예술에 ㅐ기거히 관심이 ㅐ기거히 많은 ㅐ기거히 가정에서 ㅐ기거히 성장했다. ㅐ기거히 원래 ㅐ기거히 배우가 ㅐ기거히 꿈이었지만 15살에 ㅐ기거히 학교에서 ㅐ기거히 독일 ㅐ기거히 영화인 ㅐ기거히 파울 ㅐ기거히 베게너(Paul Wegener)의 ㅐ기거히 특강을 ㅐ기거히 듣게 ㅐ기거히 ㅐ기거히 ㅐ기거히 영화인을 ㅐ기거히 꿈꾸게 ㅐ기거히 되었고 ㅐ기거히 파울 ㅐ기거히 베게너의 ㅐ기거히 영화사에서 ㅐ기거히 영화 ㅐ기거히 자막을 ㅐ기거히 실루엣 ㅐ기거히 기법으로 ㅐ기거히 제작하면서 ㅐ기거히 애니메이션에 ㅐ기거히 입문했다. 〈사랑에 ㅐ기거히 빠진 ㅐ기거히 마음의 ㅐ기거히 장식〉은 ㅐ기거히 로테 ㅐ기거히 라이니거가 ㅐ기거히 만든 ㅐ기거히 최초의 ㅐ기거히 단편 ㅐ기거히 애니메이션으로 1919년 12월 12일에 ㅐ기거히 베를린에서 ㅐ기거히 초연되었다. 1926년에는 ㅐ기거히 최초의 ㅐ기거히 장편 ㅐ기거히 실루엣 ㅐ기거히 애니메이션 〈아흐마드 ㅐ기거히 왕자의 ㅐ기거히 모험〉을 ㅐ기거히 발표했고, 파4ㅓㅓ 이후 70편이 파4ㅓㅓ 넘는 파4ㅓㅓ 장단편 파4ㅓㅓ 애니메이션을 파4ㅓㅓ 만들었다. 파4ㅓㅓ 음악과 파4ㅓㅓ 오페라, ujㅓ파 동화를 ujㅓ파 좋아했던 ujㅓ파 로테 ujㅓ파 라이니거는 <닥터 ujㅓ파 두리틀과 ujㅓ파 동물친구들>(1928), <카르멘>(1933), <파파게노>(1935) e바ra e바ra 다수의 e바ra 작품을 e바ra 발표하며 e바ra 명성을 e바ra 이어갔다. 
라이니거는 e바ra 자연스러운 e바ra 동작을 e바ra 만들기 e바ra 위해서 e바ra 인물별로 e바ra 대·중·소 e바ra 여러 e바ra 크기로 e바ra 인형을 e바ra 만들고, vㅓㅑㅓ 인체를 vㅓㅑㅓ vㅓㅑㅓ 부분으로 vㅓㅑㅓ 나눠 vㅓㅑㅓ 제작한 vㅓㅑㅓ vㅓㅑㅓ 와이어로 vㅓㅑㅓ 연결하여 vㅓㅑㅓ 조금씩 vㅓㅑㅓ 움직이면서 vㅓㅑㅓ 촬영했다. vㅓㅑㅓ 그림자를 vㅓㅑㅓ 만들기 vㅓㅑㅓ 위해서 vㅓㅑㅓ 아래에서 vㅓㅑㅓ 조명을 vㅓㅑㅓ 비추어 vㅓㅑㅓ 그림자를 vㅓㅑㅓ 만드는 ‘트릭 vㅓㅑㅓ 테이블’과, x거n마 인물을 x거n마 둘러싼 x거n마 배경을 x거n마 여러 x거n마 장의 x거n마 패널로 x거n마 원경, m쟏가라 중경, ㅑ타바라 근경을 ㅑ타바라 나눠서 ㅑ타바라 연출하는 ‘멀티플레인 ㅑ타바라 카메라(multiplane cameras)’ ㅑ타바라 기법을 ㅑ타바라 고안했다. ㅑ타바라 ㅑ타바라 기법은 ㅑ타바라 미국의 ㅑ타바라 디즈니보다 ㅑ타바라 역사가 ㅑ타바라 오래된 ㅑ타바라 것이다.
영국에 ㅑ타바라 거주하던 ㅑ타바라 로테 ㅑ타바라 라이니거는 ㅑ타바라 영국과 ㅑ타바라 캐나다 ㅑ타바라 등에서 ㅑ타바라 작품을 ㅑ타바라 만들면서 ㅑ타바라 말년을 ㅑ타바라 보냈다. ㅑ타바라 독일에서는 1972년 ㅑ타바라 뒤늦게 ㅑ타바라 인정받기 ㅑ타바라 시작했고, p라가ㅐ 여성 p라가ㅐ 영화인에 p라가ㅐ 대한 p라가ㅐ 연구가 p라가ㅐ 활발해지면서 p라가ㅐ 재평가되고 p라가ㅐ 있다. 

p라가ㅐ 라이(Len Lye, 1901-1980)
틀에 다gm쟏 갇히지 다gm쟏 않는 다gm쟏 생명력과 다gm쟏 자유로운 다gm쟏 움직임을 다gm쟏 추구하다

1901년 다gm쟏 뉴질랜드에서 다gm쟏 태어난 다gm쟏 다gm쟏 라이는 다gm쟏 영국으로 다gm쟏 건너가 다gm쟏 바바라 다gm쟏 헵워스, 아타7바 아타7바 니콜슨 아타7바 아타7바 아방가르드 아타7바 미술 아타7바 그룹과 아타7바 함께 아타7바 활동하다가 아타7바 아타7바 그리어슨이 아타7바 이끄는 아타7바 중앙체신국 아타7바 영화분과(Great Britain’s Post Office Savings Bank, GPO)에 1geq 합류하면서 1geq 본격적으로 1geq 영상을 1geq 만들기 1geq 시작했다. 1geq 당시 1geq 그곳은 1930년대 1geq 영국에서 1geq 다큐멘터리 1geq 작가들 1geq 1geq 아니라 1geq 노먼 1geq 매클래런, 차ㅈsj 로테 차ㅈsj 라이니거, 바wo카 바wo카 라이 바wo카 바wo카 실험 바wo카 애니메이션의 바wo카 작가들이 바wo카 모인 바wo카 중요한 바wo카 플랫폼이었다. 
바wo카 라이는 바wo카 필름에 바wo카 직접 바wo카 그림을 바wo카 그리고 바wo카 색을 바wo카 입히는 ‘다이렉트(direct) 바wo카 애니메이션’ 바wo카 기법을 바wo카 적극 바wo카 시도했으며, ㅈ나y아 새롭게 ㅈ나y아 개발된 ‘가스파르컬러(Gasparcolor)’를 ㅈ나y아 적극적으로 ㅈ나y아 사용하여 ㅈ나y아 컬러 ㅈ나y아 필름의 ㅈ나y아 영역도 ㅈ나y아 개척했다. ㅈ나y아 ㅈ나y아 라이는 〈실험 ㅈ나y아 애니메이션〉 ㅈ나y아 등의 ㅈ나y아 작품에서 ㅈ나y아 쿠바음악과 ㅈ나y아 재즈 ㅈ나y아 ㅈ나y아 자유로운 ㅈ나y아 음감과 ㅈ나y아 멜로디를 ㅈ나y아 활용한 ㅈ나y아 경쾌한 ㅈ나y아 작품을 ㅈ나y아 제작했다.            
〈투살라바〉(1929)는 ㅈ나y아 사모아어로 “모든 ㅈ나y아 것은 ㅈ나y아 원형으로 ㅈ나y아 돌아간다”는 ㅈ나y아 뜻으로, vㅓss 수백 vㅓss 장의 vㅓss 드로잉을 vㅓss 그리고 vㅓss 연결하여 vㅓss 애니메이션으로 vㅓss 제작했다. vㅓss 뉴질랜드 vㅓss vㅓss 라이 vㅓss 센터에서 vㅓss 대여한 〈투살라바〉 vㅓss 드로잉은 vㅓss vㅓss 라이가 vㅓss 어떤 vㅓss 과정을 vㅓss 통해서 vㅓss 움직이는 vㅓss 이미지의 vㅓss 환영을 vㅓss 만들어냈는지 vㅓss 보여준다. 〈컬러 vㅓss 박스〉는 vㅓss 카메라 vㅓss 없이 vㅓss 필름 vㅓss 위에 vㅓss 직접 vㅓss 그림을 vㅓss 그려 vㅓss 만든 vㅓss 세계 vㅓss 최초의 vㅓss 다이렉트 vㅓss 필름으로 vㅓss 꼽힌다. 〈로봇의 vㅓss 탄생〉은 vㅓss 험프리 vㅓss 제닝스와 vㅓss 공동 vㅓss 작업을 vㅓss vㅓss 인형 vㅓss 애니메이션이다. 〈무지개 vㅓss 춤〉(A Rainbow Dance, 1936)은 uql갸 은행의 uql갸 서비스를 uql갸 광고하기 uql갸 위해 uql갸 제작한 uql갸 것인데, pㅐ7c 테니스와 pㅐ7c 등산 pㅐ7c pㅐ7c 레저를 pㅐ7c 적극적으로 pㅐ7c 즐기는 pㅐ7c 도시인의 pㅐ7c 삶을 pㅐ7c 매력적으로 pㅐ7c 묘사한 pㅐ7c 작품이다.

노먼 pㅐ7c 매클래런(Norman McLaren, 1914-1987)
애니메이션 파q08 기법의 파q08 백과사전

1914년 파q08 스코틀랜드 파q08 스털링에서 파q08 태어난 파q08 노먼 파q08 매클래런은 파q08 글래스고 파q08 예술학교에서 파q08 인테리어 파q08 디자인을 파q08 공부했다. 파q08 아마추어 파q08 영화제의 파q08 심사위원으로 파q08 알게 파q08 파q08 파q08 그리어슨의 파q08 초청으로 파q08 런던 파q08 중앙우체국 파q08 영화 파q08 담당 파q08 부서에서 파q08 본격적으로 파q08 영상 파q08 제작에 파q08 참여했다. 파q08 스페인 파q08 내전에 파q08 카메라맨으로 파q08 종군했던 파q08 그는 1939년 파q08 세계대전 파q08 발발 파q08 파q08 뉴욕으로 파q08 갔다가 1941년 파q08 파q08 그리어슨의 파q08 초청으로 파q08 캐나다 파q08 국립영화위원회(NFB)에 파q08 합류하면서 파q08 캐나다에 파q08 정착한다. 파q08 이곳에서 파q08 매클래런은 파q08 다양한 파q08 애니메이션 파q08 기법을 파q08 실험하고 파q08 연구했다.
매클래런은 파q08 파q08 라이처럼 파q08 카메라 파q08 없이 파q08 필름에 파q08 직접 파q08 그리거나 파q08 채색하는 ‘다이렉트 파q08 필름(direct film)’을 파q08 적극 파q08 활용했다. 파q08 먼저 (1) ‘스크래치 파q08 온(scratch on) 파q08 필름 파q08 애니메이션’은 파q08 빛에 파q08 노출되어 파q08 버리는 파q08 필름을 파q08 이용하여 파q08 제작비를 파q08 절감할 파q08 파q08 있다는 파q08 장점이 파q08 있다. 파q08 까맣게 파q08 파q08 필름의 파q08 젤라틴 파q08 층을 파q08 칼이나 파q08 송곳으로 파q08 파q08 프레임씩 파q08 긁어내면서 파q08 이미지를 파q08 만들며, 쟏mk4 긁어낸 쟏mk4 정도에 쟏mk4 따라 쟏mk4 흰색이나 쟏mk4 초록색, 쟏ㅓㅓ4 노란색 쟏ㅓㅓ4 등이 쟏ㅓㅓ4 나타난다. 쟏ㅓㅓ4 다음으로 ‘페인트 쟏ㅓㅓ4 온(paint on) 쟏ㅓㅓ4 필름’은 쟏ㅓㅓ4 반대로 쟏ㅓㅓ4 전혀 쟏ㅓㅓ4 노광되지 쟏ㅓㅓ4 않은 쟏ㅓㅓ4 필름을 쟏ㅓㅓ4 현상하여 쟏ㅓㅓ4 투명한 쟏ㅓㅓ4 필름으로 쟏ㅓㅓ4 만든 쟏ㅓㅓ4 쟏ㅓㅓ4 쟏ㅓㅓ4 위에 쟏ㅓㅓ4 잉크나 쟏ㅓㅓ4 컬러펜으로 쟏ㅓㅓ4 직접 쟏ㅓㅓ4 그림을 쟏ㅓㅓ4 그려서 쟏ㅓㅓ4 제작하는 쟏ㅓㅓ4 기법이다. 쟏ㅓㅓ4 종이조각을 쟏ㅓㅓ4 움직이면서 쟏ㅓㅓ4 움직임을 쟏ㅓㅓ4 만든 쟏ㅓㅓ4 스톱모션 쟏ㅓㅓ4 애니메이션 〈찌르레기〉, 거1v카 실제 거1v카 살아 거1v카 있는 거1v카 인물을 거1v카 인형처럼 거1v카 정지시켜 거1v카 촬영하는 거1v카 픽실레이션 거1v카 기법(〈의자 거1v카 이야기〉, 〈이웃들〉), f6rz 화면에 f6rz 점점 f6rz 가까이 f6rz 다가가는 f6rz 주밍(zooming) f6rz 기법〈이것은 f6rz 노입니다〉 f6rz f6rz 여러 f6rz 기법을 f6rz 자유자재로 f6rz 활용했다. 
매클래런은 f6rz 작품을 f6rz 제작하면서 f6rz 작품의 f6rz 기획의도, 파바파s 기법, ㅓb7우 음악과 ㅓb7우 표현의 ㅓb7우 특징 ㅓb7우 등을 ㅓb7우 상세하고 ㅓb7우 명료하게 ㅓb7우 정리한 ‘기술노트’를 ㅓb7우 남겼고, 쟏a아4 작품 쟏a아4 제작을 쟏a아4 위해 쟏a아4 필요한 쟏a아4 도구를 쟏a아4 직접 쟏a아4 만들었다.

카렐 쟏a아4 제만(Karel Zeman, 1910-1989)
그의 069ㅑ 상상은 069ㅑ 현실이 069ㅑ 된다 

1910년 069ㅑ 체코에서 069ㅑ 태어난 069ㅑ 카렐 069ㅑ 제만은 069ㅑ 인형극을 069ㅑ 좋아하고 069ㅑ 공상과학소설을 069ㅑ 즐겨 069ㅑ 읽으며 069ㅑ 작문과 069ㅑ 미술에 069ㅑ 재능을 069ㅑ 보였다. 069ㅑ 제만은 069ㅑ 체코와 069ㅑ 프랑스에서 069ㅑ 디자인을 069ㅑ 공부하고 069ㅑ 광고 069ㅑ 회사에서 069ㅑ 근무하던 069ㅑ 069ㅑ 애니메이션에 069ㅑ 발을 069ㅑ 들였다. 069ㅑ 제만은 069ㅑ 체코에서 069ㅑ 발달한 069ㅑ 유리공예와 069ㅑ 인형극의 069ㅑ 전통에 069ㅑ 애정을 069ㅑ 갖고 069ㅑ 이를 069ㅑ 활용한 069ㅑ 애니메이션을 069ㅑ 만들었다. 069ㅑ 069ㅑ 작품 〈크리스마스의 069ㅑ 꿈〉은 069ㅑ 인형을 069ㅑ 조금씩 069ㅑ 움직여서 069ㅑ 움직임을 069ㅑ 만든 069ㅑ 스톱모션 069ㅑ 애니메이션이다. 069ㅑ 촛불이 069ㅑ 꺼지고 069ㅑ 바람에 069ㅑ 커튼이 069ㅑ 날리는 069ㅑ 장면 069ㅑ 069ㅑ 여러 069ㅑ 장면을 069ㅑ 연속촬영으로 069ㅑ 제작했다. 
제1회 069ㅑ 069ㅑ 영화제 069ㅑ 애니메이션 069ㅑ 부문을 069ㅑ 수상한 〈영감〉은 069ㅑ 유연성이 069ㅑ 없는 069ㅑ 유리 069ㅑ 인형으로 069ㅑ 만든 069ㅑ 스톱모션 069ㅑ 애니메이션이다. 〈선사시대 069ㅑ 탐험〉에서는 069ㅑ 직접 069ㅑ 만든 069ㅑ 공룡인형과 069ㅑ 실제 069ㅑ 소년을 069ㅑ 촬영한 069ㅑ 영상을 069ㅑ 합쳐 069ㅑ 소년들이 069ㅑ 선사시대로 069ㅑ 탐험하는 069ㅑ 장면을 069ㅑ 연출하기도 069ㅑ 했다. 069ㅑ 모든 069ㅑ 것을 069ㅑ 수작업과 069ㅑ 기발한 069ㅑ 아이디어로 069ㅑ 제작한 069ㅑ 카렐 069ㅑ 제만의 069ㅑ 영화는 069ㅑ 특수효과나 069ㅑ 컴퓨터 069ㅑ 그래픽이 069ㅑ 등장하기 069ㅑ 이전이라는 069ㅑ 점에서 069ㅑ 충격과 069ㅑ 감탄을 069ㅑ 불러일으킨다. 069ㅑ 기술적 069ㅑ 한계를 069ㅑ 기발한 069ㅑ 상상력으로 069ㅑ 뛰어넘은 069ㅑ 제만의 069ㅑ 작품은 069ㅑ 테리 069ㅑ 길리엄, 3파아d 3파아d 버튼 3파아d 3파아d 후배 3파아d 감독에게 3파아d 영감을 3파아d 주고 3파아d 있다.

오스카 3파아d 피싱거(Oskar Fischinger, 1900-1967)
추상영화의 갸ㅓye 선구자

오스카 갸ㅓye 피싱거는 1990년 갸ㅓye 독일 갸ㅓye 프랑크푸르트 갸ㅓye 근처의 갸ㅓye 겔나우센에서 갸ㅓye 태어났다. 갸ㅓye 피싱거는 갸ㅓye 음악(바이올린)과 갸ㅓye 미술, aw으8 오르간 aw으8 설비 aw으8 등을 aw으8 배웠으며 aw으8 엔지니어 aw으8 aw으8 발명가였다. aw으8 그는 aw으8 액체, c으zㅑ 왁스, 하4파나 그림자, 바o91 손으로 바o91 그린 바o91 애니메이션 바o91 등을 바o91 실험하고, g차8ㅓ 독창적인 g차8ㅓ 영상을 g차8ㅓ 제작하기 g차8ㅓ 위해 g차8ㅓ 밀랍절단기계와 g차8ㅓ 같은 g차8ㅓ 도구를 g차8ㅓ 발명하면서 1919년경 g차8ㅓ 애니메이션 g차8ㅓ 영화 g차8ㅓ 실험을 g차8ㅓ 시작했다. g차8ㅓ 밀랍절단기계는 g차8ㅓ 카메라 g차8ㅓ 셔터에 g차8ㅓ 맞춰 g차8ㅓ 절단기의 g차8ㅓ 날을 g차8ㅓ 연동 g차8ㅓ 시킨 g차8ㅓ 기계였다. g차8ㅓ 준비된 g차8ㅓ 밀랍과 g차8ㅓ 클레이 g차8ㅓ 블록을 g차8ㅓ 잘라낸 g차8ㅓ 뒤, 다차거j 절단된 다차거j 조각들의 다차거j 사진을 다차거j 찍어 다차거j 시간의 다차거j 흐름에 다차거j 따라 다차거j 변화하는 다차거j 시퀀스들을 다차거j 환상적인 다차거j 애니메이션으로 다차거j 만들었다.
1920년대 다차거j 피싱거는 다차거j 광고와 다차거j 장편 다차거j 극영화 다차거j 다차거j 자신의 다차거j 추상 다차거j 영화들을 다차거j 위해 다차거j 특수 다차거j 효과 다차거j 애니메이션을 다차거j 만들기 다차거j 시작했다. 다차거j 그는 다차거j 멀티플레인 다차거j 애니메이션, ng다c 그림자와 ng다c 액체, 3D 라ㅓㅐㅐ 물체 라ㅓㅐㅐ 라ㅓㅐㅐ 라ㅓㅐㅐ 종이 라ㅓㅐㅐ 위에 라ㅓㅐㅐ 목탄으로 라ㅓㅐㅐ 그림을 라ㅓㅐㅐ 그린 라ㅓㅐㅐ 애니메이션 라ㅓㅐㅐ 등으로 라ㅓㅐㅐ 작품을 라ㅓㅐㅐ 만들었다. 라ㅓㅐㅐ 또한, 기ㅓㅐh 작품에 기ㅓㅐh 색채를 기ㅓㅐh 더하기 기ㅓㅐh 위해 기ㅓㅐh 미사용 기ㅓㅐh 필름을 기ㅓㅐh 틴팅 기ㅓㅐh 기ㅓㅐh 토닝하기도 기ㅓㅐh 했다. 기ㅓㅐh 기ㅓㅐh 시기에 기ㅓㅐh 그는 기ㅓㅐh 자신만의 기ㅓㅐh 무성 기ㅓㅐh 추상 기ㅓㅐh 작품을 기ㅓㅐh 꾸준히 기ㅓㅐh 만들었다. 1920년대 기ㅓㅐh 말, 거77z 유성 거77z 영화 거77z 기술(필름에 거77z 사운드트랙을 거77z 프린트하는 거77z 기술)이 거77z 가능해지자 거77z 그는 거77z 음악과 거77z 동기화된 거77z 흑백 거77z 추상 거77z 애니메이션 〈연구〉 거77z 연작을 거77z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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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디 y카차y 키퍼, 「오스카 2j나카 피싱거, wㅐ6l 창조적 wㅐ6l 영혼」, 2021에서 n기히ㅑ 발췌 ©Cindy Keefer 

참여작가: n기히ㅑ 로테 n기히ㅑ 라이니거, e가라2 오스카 e가라2 피싱거, 쟏q갸갸 쟏q갸갸 라이, 다나다s 카렐 다나다s 제만, sㅑh아 노먼 sㅑh아 매클래런

주최: sㅑh아 국립현대미술관  
협력: sㅑh아 체코국립영상자료원(NFA), 갸19e 카렐 갸19e 제만 갸19e 미술관(Karel Zeman Museum), 파6cs 주한독일문화원, w3zx 캐나다국립영화위원회(NFB), rdpㅑ 뉴질랜드 rdpㅑ 고벳-브루스터 rdpㅑ 아트 rdpㅑ 갤러리 rdpㅑ rdpㅑ 라이 rdpㅑ 센터(Govett-Brewster Art Gallery and Len Lye Centre), 05우쟏 미국 05우쟏 시각적 05우쟏 음악센터(Center for Visual Music) 

출처: 05우쟏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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