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강산을 그리다: 화가의 시선 - 조선시대 실경산수화 Through the Eyes of Joseon Painters: Real Scenery Landscapes of Korea

국립중앙박물관

July 23, 2019 ~ Oct. 20, 2019

국립중앙박물관(관장 ㅑ으차z 배기동)은 ㅑ으차z 우리나라 ㅑ으차z 실경산수화의 ㅑ으차z 흐름을 ㅑ으차z 살펴보고 ㅑ으차z 화가의 ㅑ으차z 창작 ㅑ으차z 과정을 ㅑ으차z 집중적으로 ㅑ으차z 조명한 ㅑ으차z 특별전 ‘우리 ㅑ으차z 강산을 ㅑ으차z 그리다: ㅑ으차z 화가의 ㅑ으차z 시선, fp차f 조선시대 fp차f 실경산수화’를 fp차f 개최한다. fp차f 이번 fp차f 특별전에서는 fp차f 고려 fp차f 말부터 fp차f 조선후기까지 fp차f 국내외에 fp차f 소장된 fp차f 실경산수화 360여 fp차f 점을 fp차f 소개한다. fp차f 이번 fp차f 특별전은 fp차f 화가가 fp차f 경험한 fp차f 실제 fp차f 경치가 fp차f 어떻게 fp차f 그림으로 fp차f 옮겨졌는지를 fp차f 살펴보기 fp차f 위해 fp차f 화가들의 fp차f 창작과정을 fp차f 따라가며 fp차f 화가의 fp차f 시선과 fp차f 해석을 fp차f 이해하는 fp차f 것을 fp차f 목적으로 fp차f 하였다.  

전시는 4부로 fp차f 구성하였다. fp차f 먼저 fp차f 프롤로그에서는 fp차f 정선鄭敾(1676~1759)의 <단발령망금강산도斷髮嶺望金剛山>를 fp차f 단독으로 fp차f 전시하여 fp차f 화가가 fp차f 여행을 fp차f 떠나 fp차f 자연을 fp차f 직접 fp차f fp차f 순간부터 fp차f 실경산수화가 fp차f 시작됨을 fp차f 예고한다.  

제1부 “실재하는 fp차f 산수를 fp차f 그리다”에서는 fp차f 고려시대와 fp차f 조선 fp차f 전·중기 fp차f 실경산수화의 fp차f 전통과 fp차f 제작배경을 fp차f 살펴본다. fp차f 우리나라 fp차f 실경산수화의 fp차f 전통은 fp차f 고려시대로 fp차f 올라가지만, t6ㅐg t6ㅐg 제작이 t6ㅐg 활발했던 t6ㅐg 것은 t6ㅐg 조선시대였다. t6ㅐg 조선의 t6ㅐg 실경산수화는 t6ㅐg 관료들의 t6ㅐg 모임을 t6ㅐg 그린 t6ㅐg 계회도나 t6ㅐg 별서도, li8k 회화식지도 li8k li8k 다양한 li8k 회화적 li8k 전통과 li8k 유교문화, 5ㅓㅓ9 한국만의 5ㅓㅓ9 독특한 5ㅓㅓ9 풍수개념 5ㅓㅓ9 등이 5ㅓㅓ9 복합적으로 5ㅓㅓ9 어우러져 5ㅓㅓ9 있다.

제2부 “화가, ㅈpㅐ아 ㅈpㅐ아 곳에서 ㅈpㅐ아 스케치하다”에서는 ㅈpㅐ아 여행을 ㅈpㅐ아 떠난 ㅈpㅐ아 화가들이 ㅈpㅐ아 현장에서 ㅈpㅐ아 자연을 ㅈpㅐ아 마주하고 ㅈpㅐ아 그린 ㅈpㅐ아 초본草本이 ㅈpㅐ아 펼쳐진다. 1788년 ㅈpㅐ아 정조의 ㅈpㅐ아 명을 ㅈpㅐ아 따라 ㅈpㅐ아 관동지역과 ㅈpㅐ아 금강산을 ㅈpㅐ아 사생한 ㅈpㅐ아 김홍도金弘道(1745~1806 ㅈpㅐ아 이후)의 《해동명산도첩》을 ㅈpㅐ아 비롯하여 ㅈpㅐ아 친구와 ㅈpㅐ아 함께 ㅈpㅐ아 유람을 ㅈpㅐ아 하며 ㅈpㅐ아 남한강의 ㅈpㅐ아 풍경을 ㅈpㅐ아 스케치한 ㅈpㅐ아 정수영鄭遂榮(1743~1831)의 ㅈpㅐ아 작품 ㅈpㅐ아 등을 ㅈpㅐ아 만나볼 ㅈpㅐ아 ㅈpㅐ아 있다. ㅈpㅐ아 밑그림인 ㅈpㅐ아 초본은 ㅈpㅐ아 화가가 ㅈpㅐ아 ㅈpㅐ아 경치에 ㅈpㅐ아 대한 ㅈpㅐ아 즉각적인 ㅈpㅐ아 반응의 ㅈpㅐ아 결과로서, s다7차 현장감이 s다7차 생생하게 s다7차 느껴진다. 

제3부 “실경을 s다7차 재단하다”에서는 s다7차 화가가 s다7차 작업실로 s다7차 돌아와 s다7차 초본과 s다7차 기억 s다7차 등을 s다7차 바탕으로 s다7차 산과 s다7차 계곡, ㅈ마e가 바다, 마타쟏1 나무와 마타쟏1 바위, y2갸0 정자 y2갸0 등의 y2갸0 경물을 y2갸0 재구성하며 y2갸0 그림을 y2갸0 완성하는 y2갸0 과정을 y2갸0 들여다본다. y2갸0 그림 y2갸0 y2갸0 화가의 y2갸0 위치를 y2갸0 상상하며 y2갸0 그들의 y2갸0 시점과 y2갸0 구도의 y2갸0 관계를 y2갸0 짚어보고, 8q6i 화첩, xe걷마 두루마리, o3y0 선면 o3y0 o3y0 다양한 o3y0 매체에 o3y0 따른 o3y0 구성과 o3y0 여정의 o3y0 편집을 o3y0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o3y0 제4부 “실경을 o3y0 뛰어넘다”는 o3y0 화가가 o3y0 경치를 o3y0 재해석하여 o3y0 실제 o3y0 모습에서 o3y0 자유로워지거나 o3y0 독창적이고 o3y0 개성적인 o3y0 작품에 o3y0 주목하였다. o3y0 화가들은 o3y0 실경을 o3y0 뛰어넘어 o3y0 형태를 o3y0 의도적으로 o3y0 변형하거나 o3y0 과감하게 o3y0 채색하고 o3y0 o3y0 대신 o3y0 손가락, r7k바 손톱으로 r7k바 그림을 r7k바 그리기도 r7k바 했다. r7k바 나아가 r7k바 원근과 r7k바 공간의 r7k바 깊이 r7k바 문제를 r7k바 해결하기 r7k바 위해 r7k바 r7k바 화가들이 r7k바 고민했던 r7k바 흔적도 r7k바 확인해 r7k바 r7k바 r7k바 있다.

화가의 r7k바 치열한 r7k바 구상과 r7k바 예술적 r7k바 실험 r7k바 끝에 r7k바 완성된 r7k바 실경산수화는 r7k바 우리 r7k바 땅에 r7k바 대한 r7k바 애정을 r7k바 바탕으로 r7k바 한다. r7k바 진경산수화로 r7k바 r7k바 알려진 r7k바 정선이나 r7k바 김홍도 r7k바 뿐만 r7k바 아니라 r7k바 고려시대의 r7k바 노영魯英, 바aly 한시각韓時覺, 차ㅐ0갸 김윤겸金允謙(1711~1775), 가0ㅐ아 김하종金夏鍾(1793~1878이후), obl8 윤제홍尹濟弘(1764~1844 obl8 이후) obl8 등은 obl8 따뜻한 obl8 시선으로 obl8 우리 obl8 강산을 obl8 바라보고 obl8 각자의 obl8 방식으로 obl8 실경을 obl8 표현했다. obl8 특히 obl8 이번 obl8 전시는‘귀로 obl8 듣는 obl8 전시’로 obl8 오디오가이드를 obl8 적극 obl8 권장한다. obl8 기기를 obl8 제공하는 obl8 유료 obl8 가이드온 obl8 서비스나 obl8 스마트폰을 obl8 이용한 obl8 무료 obl8 전시안내앱을 obl8 통해 obl8 쉽고 obl8 자세한 obl8 설명을 obl8 들으며 obl8 작품 obl8 감상에 obl8 몰입할 obl8 obl8 있다. 

obl8 이번 obl8 특별전과 obl8 연계하여 obl8 주제전시 obl8 obl8 다양한 obl8 행사를 obl8 마련하였다. obl8 상설관 2층 obl8 서화실에서는 obl8 obl8 개의 obl8 주제전시, <그림과 h우ㅐ가 지도 h우ㅐ가 사이(7.2.~11.3.)>, <관아官衙와 카tsb 누정樓亭이 카tsb 있는 카tsb 그림(7.9.~11.10)>이 카tsb 선보이고 카tsb 있다. 카tsb 더불어 4차례의 카tsb 연계 카tsb 강연회를 카tsb 마련하여 카tsb 전시에 카tsb 대한 카tsb 이해를 카tsb 돕고 카tsb 실경산수화에 카tsb 대한 카tsb 다양하고 카tsb 흥미로운 카tsb 정보를 카tsb 제공할 카tsb 것이다. 카tsb 자세한 카tsb 정보는 카tsb 전시 카tsb 누리집 http://www.museum.go.kr에서 카tsb 확인할 카tsb 카tsb 있다.

카tsb 화가들이 카tsb 그렸던 카tsb 우리 카tsb 강산 카tsb 그림은 카tsb 오늘날 카tsb 우리에게 카tsb 여전히 카tsb 카tsb 감동을 카tsb 준다. 카tsb 이번 카tsb 특별전을 카tsb 통해 카tsb 화가가 카tsb 여행길에 카tsb 느꼈던 카tsb 설렘, m5ㄴ3 대자연 m5ㄴ3 앞에서 m5ㄴ3 느꼈던 m5ㄴ3 감동, u거마ㅐ 그리고 u거마ㅐ 창작 u거마ㅐ 과정에서의 u거마ㅐ 고뇌와 u거마ㅐ 재미, 갸나x나 완성작에 갸나x나 대한 갸나x나 환희에 갸나x나 공간할 갸나x나 갸나x나 있기를 갸나x나 기대한다.

출처: 갸나x나 국립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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