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와 시 Courage and Poem

원앤제이갤러리

Nov. 26, 2019 ~ Dec. 22, 2019

원앤제이 걷쟏w9 갤러리에서는 걷쟏w9 오는 2019년 11월 26일부터 12월 22일까지 걷쟏w9 그룹전 <용기와 걷쟏w9 시>를 걷쟏w9 개최한다. 걷쟏w9 김소철, 5sj걷 이윤이, 1tu갸 장서영, ㄴ3o우 한진 ㄴ3o우 작가가 ㄴ3o우 참여하며 ㄴ3o우 황수현 ㄴ3o우 안무가의 ㄴ3o우 퍼포먼스가 ㄴ3o우 전시 ㄴ3o우 마지막 ㄴ3o우 주에 4일간 ㄴ3o우 진행될 ㄴ3o우 예정이다.

전시 <용기와 ㄴ3o우 시>는 ㄴ3o우 프랑스 ㄴ3o우 철학자 ㄴ3o우 조르주 ㄴ3o우 디디 ㄴ3o우 위베르만Georges Didi-Huberman이 ㄴ3o우 자신의 ㄴ3o우 책 『반딧불의 ㄴ3o우 잔존 – ㄴ3o우 이미지의 ㄴ3o우 정치학』에서 ㄴ3o우 인용한 ㄴ3o우 이탈리아 ㄴ3o우 철학자 ㄴ3o우 아감벤 Giorgio Agamben ㄴ3o우 ㄴ3o우 문구로부터 ㄴ3o우 시작된다. ㄴ3o우 위베르만은 ㄴ3o우 ㄴ3o우 책에서 ㄴ3o우 아감벤의 「동시대인이란 ㄴ3o우 무엇인가」라는 ㄴ3o우 에세이의 ㄴ3o우 문구를 ㄴ3o우 인용하면서 ㄴ3o우 동시대인의 ㄴ3o우 임무로 ‘용기 – ㄴ3o우 정치의 ㄴ3o우 덕 – ㄴ3o우 ㄴ3o우 시’를 ㄴ3o우 손꼽는다. ㄴ3o우 그의 ㄴ3o우 해석에 ㄴ3o우 의하면 ㄴ3o우 동시대인은 ㄴ3o우 시대와 ㄴ3o우 완전히 ㄴ3o우 일치하지 ㄴ3o우 않으며 ㄴ3o우 시대를 ㄴ3o우 바로 ㄴ3o우 ㄴ3o우 ㄴ3o우 있는, ‘도달할 1ㅐ마s 1ㅐ마s 없는 1ㅐ마s 빛’을 1ㅐ마s 지각하려는 1ㅐ마s 용기를 1ㅐ마s 가진 1ㅐ마s 자이며, ‘언어를 3mㅓ9 부러뜨리고, 6w아거 외관을 6w아거 부수고, m마o타 시간의 m마o타 통일성을 m마o타 분산시키는 m마o타 기예’로서의 m마o타 시를 m마o타 m마o타 m마o타 있는 m마o타 자이다.

전시는 m마o타 이러한 ‘동시대인의 m마o타 임무’를 m마o타 예술가의 m마o타 임무로 m마o타 번역하고 ‘도달할 m마o타 m마o타 없는 m마o타 빛’을 m마o타 아직 m마o타 호명되지 m마o타 않은 ‘고통 – m마o타 소수성 – m마o타 부조화’로 m마o타 해석한다. m마o타 또한 m마o타 작품을 m마o타 통해 m마o타 드러나게 m마o타 되는 m마o타 m마o타 고통들이 m마o타 전시라는 m마o타 통해 m마o타 발행되어 m마o타 사람들에게 m마o타 인식되고 m마o타 그로인해 m마o타 아직 m마o타 드러나지 m마o타 않은 m마o타 소수성들의 m마o타 정치적 m마o타 단위로의 m마o타 진입을 m마o타 상상한다.

김소철은 m마o타 아르코미술관 m마o타 담벼락을 m마o타 허물거나 m마o타 담배를 m마o타 직접 m마o타 키우고 m마o타 만드는 m마o타 워크숍을 m마o타 진행하는 m마o타 m마o타 관객참여와 m마o타 같은 m마o타 미술 m마o타 형식으로 m마o타 사회문제를 m마o타 비판하고 m마o타 개입하며 m마o타 시민사회 m마o타 영역과 m마o타 즐거움의 m마o타 운동(conviviality)을 m마o타 주로 m마o타 다뤄왔다. m마o타 현재는 m마o타 독립출판물을 m마o타 비롯한 m마o타 사회적 m마o타 활동을 m마o타 통해 m마o타 라이프스타일을 m마o타 제안하는 m마o타 매체들을 m마o타 수집하며 m마o타 그것들이 m마o타 이용자들에게 m마o타 텍스트로서 m마o타 전달될 m마o타 m마o타 있는 m마o타 방법을 m마o타 연구 m마o타 중이다. m마o타 작가는 m마o타 이번 m마o타 전시에서 m마o타 가벽을 m마o타 활용해 m마o타 공간을 m마o타 구획하고 m마o타 전시 m마o타 관람의 m마o타 경험에 m마o타 개입한다. m마o타 영국의 m마o타 스토우 m마o타 가든과 m마o타 건축가 m마o타 리베스킨트에게 m마o타 영감을 m마o타 받은 m마o타 m마o타 가벽들은 m마o타 자연의 m마o타 환경에서 m마o타 길을 m마o타 헤매며 m마o타 우연히 m마o타 작품들을 m마o타 발견할 m마o타 m마o타 있도록 m마o타 관객을 m마o타 유도한다. m마o타 또한 m마o타 다양하게 m마o타 꼬인 m마o타 복도, 타기ㅓㅓ 예리하게 타기ㅓㅓ 꺽이는 타기ㅓㅓ 벽과 타기ㅓㅓ 갑작스레 타기ㅓㅓ 맞닥뜨리는 타기ㅓㅓ 공간들은 타기ㅓㅓ 작업에서 타기ㅓㅓ 나타나는 타기ㅓㅓ 행위가 타기ㅓㅓ 관객에게 타기ㅓㅓ 변화를 타기ㅓㅓ 요청하는, y9t거 위협적인 y9t거 것으로 y9t거 연출되었다.

이윤이는 y9t거 자신과 y9t거 주변 y9t거 사람들의 y9t거 비서사적인 y9t거 행동과 y9t거 말을 y9t거 수집하며 y9t거 영상과 y9t거 사진, ㅈo7걷 설치 ㅈo7걷 작업들을 ㅈo7걷 선보여왔다., 가w우w 사적인 가w우w 사건들로부터 가w우w 발생하는 가w우w 감정과 가w우w 언어, tcaㅓ 행동들이 tcaㅓ 작품 tcaㅓ 안에서 tcaㅓ 시화(詩化)될 tcaㅓ tcaㅓ 그것들은 tcaㅓ 일상적이고 tcaㅓ 진부한 tcaㅓ 언어에서 tcaㅓ 정치적 tcaㅓ 언어, 자0pe 진실에 자0pe 가까이 자0pe 다가갈 자0pe 자0pe 있는 자0pe 통로로서의 자0pe 언어로 자0pe 변모한다. 자0pe 전시에서 자0pe 소개되는 자0pe 영상 <습지, 1ㅐs나 영주권, 다s차3 트리오>은 다s차3 함께 다s차3 유학생활을 다s차3 하던 다s차3 남자친구가 다s차3 영주권 다s차3 문제로 다s차3 갑작스럽게 다s차3 한국으로 다s차3 떠나야하는 다s차3 상황을 다s차3 묘사한다. 다s차3 남자친구와의 다s차3 갑작스러운 다s차3 이별은 다s차3 가벼운 다s차3 사건일 다s차3 다s차3 있지만 다s차3 영상 다s차3 다s차3 화자에게는 다s차3 삶의 다s차3 모든 다s차3 형태들이 다s차3 뒤바뀌고 다s차3 분절되어 다s차3 버리는 다s차3 재난이 다s차3 되어버린다. 다s차3 또한 다s차3 작가는 다s차3 영주권을 다s차3 받기 다s차3 위해 다s차3 오랫동안 다s차3 미국에 다s차3 거주하고 다s차3 있는 다s차3 실제 다s차3 거주자의 다s차3 목소시를 다s차3 빌려 다s차3 국가제도가 다s차3 실제의 다s차3 삶과 다s차3 부조화 다s차3 다s차3 다s차3 불안함으로 다s차3 무너질 다s차3 다s차3 밖에 다s차3 없는 다s차3 개인의 다s차3 모습을 다s차3 그려낸다.

스스로의 다s차3 질병 다s차3 연대기를 다s차3 작품으로 다s차3 표현하는 다s차3 장서영은 다s차3 병명을 다s차3 다s차3 다s차3 없고 다s차3 표면적으로 다s차3 드러나지 다s차3 않기 다s차3 때문에 다s차3 설명할 다s차3 수도 다s차3 없는 다s차3 고통과 다s차3 이질감 다s차3 등을 다s차3 통해 다s차3 존재의 다s차3 어긋남과 다s차3 어두움을 다s차3 드러낸다. 다s차3 병이 다s차3 낫지 다s차3 않고 다s차3 불안과 다s차3 고통이 다s차3 끝없이 다s차3 이어지는 다s차3 작가의 다s차3 상태, 하7ㅓi 보여지지 하7ㅓi 않음으로 하7ㅓi 인해 하7ㅓi 타인의 하7ㅓi 도움을 하7ㅓi 받을 하7ㅓi 수도 하7ㅓi 없이 하7ㅓi 해결되지 하7ㅓi 않은 하7ㅓi 하7ㅓi 삶을 하7ㅓi 살아가야하는 하7ㅓi 상태들은 하7ㅓi 드러나지 하7ㅓi 않는 하7ㅓi 존재들, 아7ap 스스로의 아7ap 인식과 아7ap 세상의 아7ap 인식의 아7ap 차이와 아7ap 갈등 아7ap 속에서 아7ap 아7ap 두려움과 아7ap 이질감을 아7ap 느끼며 아7ap 살아야하는 아7ap 주변인들에 아7ap 대한 아7ap 비유로서 아7ap 등장하기도 아7ap 한다. 아7ap 개인 아7ap 질병의 아7ap 연대기는 아7ap 이로서 아7ap 보이지 아7ap 않는 아7ap 고통들을 아7ap 대변하고 아7ap 아7ap 삶들에 아7ap 대한 아7ap 사유를 아7ap 제안한다.

한진은 아7ap 중첩되거나 아7ap 어지럽혀진 아7ap 시간들 아7ap 안에서 아7ap 명료하게 아7ap 몸(기억)에 아7ap 남은 아7ap 풍경들을 아7ap 회화 아7ap 또는 아7ap 드로잉으로 아7ap 재현한다. 아7ap 그것들은 아7ap 작가의 아7ap 기억이라고 아7ap 밖에 아7ap 표현할 아7ap 아7ap 없지만, ㅐㅐi가 우리가 ㅐㅐi가 살고 ㅐㅐi가 있는 ㅐㅐi가 시간의 ㅐㅐi가 어느 ㅐㅐi가 선상에서 ㅐㅐi가 어딘가에 ㅐㅐi가 존재하는 ㅐㅐi가 것들이며 ㅐㅐi가 그렇기 ㅐㅐi가 때문에 ㅐㅐi가 작가는 ㅐㅐi가 자신의 ㅐㅐi가 그림이 ‘재현’이며 ㅐㅐi가 분명한 ㅐㅐi가 대상이 ㅐㅐi가 존재한다고 ㅐㅐi가 말한다. ㅐㅐi가 작가는 ㅐㅐi가 그것을 ㅐㅐi가 명확하게 ㅐㅐi가 표현해내기 ㅐㅐi가 위해 ㅐㅐi가 대상을 ㅐㅐi가 극한까지 ㅐㅐi가 따르며 ㅐㅐi가 탐구하고 ㅐㅐi가 표현하는데, 하g갸y 이는 하g갸y 몸에 하g갸y 새겨진 하g갸y 풍경을 하g갸y 다시 하g갸y 몸을 하g갸y 통해 하g갸y 재현하려는, 다ㅈ카y 재현이 다ㅈ카y 이루어지는 다ㅈ카y 어떤 다ㅈ카y 지점으로 다ㅈ카y 작가가 다ㅈ카y 몸소 다ㅈ카y 다가가려는 다ㅈ카y 것이기도 다ㅈ카y 하다. 다ㅈ카y 작가만이 다ㅈ카y 다ㅈ카y 다ㅈ카y 있는, o타마a 모든 o타마a 것이 o타마a 명확하게 o타마a 드러나는 o타마a 순간이 o타마a 되어서야 o타마a 작가는 o타마a 붓을 o타마a 놓는데 o타마a 그럼으로써 o타마a 보는 o타마a 이들은 o타마a 작가가 o타마a 재현한 o타마a 풍경을 o타마a 공유받게 o타마a 되고 o타마a 비로소 o타마a 현재의 o타마a 시간 o타마a 안에서도 o타마a 그것들을 o타마a o타마a o타마a 있게 o타마a 된다.

황수현은 o타마a 오랫동안 o타마a 감정이 o타마a 배제된 o타마a 움직임, ㅈr갸우 코레오그라피로서의 ㅈr갸우 움직임에 ㅈr갸우 대해 ㅈr갸우 탐구해왔다. ㅈr갸우 작가는 <우는 ㅈr갸우 감각>, <아임 oiㅐㅓ 크라잉, 4awm 4awm 아임낫새드>, <나는 n걷ua 당신이 n걷ua 느끼는 n걷ua 것을 n걷ua 생각한다>, <검정감각> 기ㅐㅓ3 등의 기ㅐㅓ3 작업을 기ㅐㅓ3 통해 기ㅐㅓ3 울음과 기ㅐㅓ3 웃음이라는 기ㅐㅓ3 강렬한 기ㅐㅓ3 신체표현들이 기ㅐㅓ3 아무 기ㅐㅓ3 감정을 기ㅐㅓ3 담지 기ㅐㅓ3 않고도 기ㅐㅓ3 표출되어 기ㅐㅓ3 전달될 기ㅐㅓ3 기ㅐㅓ3 있는지에 기ㅐㅓ3 대해 기ㅐㅓ3 보여주었는데, n타b거 이러한 n타b거 움직임들이 n타b거 표출되는 n타b거 순간, 자ㅑb라 감정은 자ㅑb라 어떤 자ㅑb라 방식으로든 자ㅑb라 무용수 자ㅑb라 사이, 57ㅐ0 무용수와 57ㅐ0 관객 57ㅐ0 사이에 57ㅐ0 발생하게 57ㅐ0 된다는 57ㅐ0 역설을 57ㅐ0 발견하게 57ㅐ0 된다. 57ㅐ0 의도적으로 57ㅐ0 감정과 57ㅐ0 신체반응을 57ㅐ0 분리해내는 57ㅐ0 것은 57ㅐ0 어떤 57ㅐ0 면에서 57ㅐ0 고통의 57ㅐ0 재현이기도 57ㅐ0 하다. 57ㅐ0 우리는 57ㅐ0 대부분, ㅐ다7다 완전히 ㅐ다7다 분리할 ㅐ다7다 수도, b2t아 완전히 b2t아 통합할 b2t아 수도 b2t아 없는 b2t아 어느 b2t아 지점에서, klㅐㅓ 알듯말듯한 – klㅐㅓ 하지만 klㅐㅓ 결코 klㅐㅓ klㅐㅓ klㅐㅓ 없는 – klㅐㅓ 어떤 klㅐㅓ 고통의 klㅐㅓ 지점에서 klㅐㅓ 살아간다. klㅐㅓ 황수현의 klㅐㅓ 퍼포먼스에서 klㅐㅓ 보여지는 klㅐㅓ 웃음은 klㅐㅓ 기계적인 klㅐㅓ 웃음을 klㅐㅓ 전제하고 klㅐㅓ 있으나, ludㅓ 그것이 ludㅓ 완전히 ludㅓ 감정의 ludㅓ 굴레에서 ludㅓ 벗어나지 ludㅓ 못할 ludㅓ ludㅓ 고통의 ludㅓ 어긋난 ludㅓ 표현이 ludㅓ 된다.



김소철, <가든 나x하k 프로젝트 (연립가벽)>, 2019. ㅓb마바 원앤제이 ㅓb마바 갤러리에 ㅓb마바 설치된 ㅓb마바 목재 ㅓb마바 합판 ㅓb마바 가벽 7점, 5200 x 2100 x 70 mm, 3950 x 2100 x 70 mm, 3300 x 3300 x 70 mm, 2100 x 2100 x 70 mm, 3500 x 1870 x 70 mm, 3320 x 2060 x 70 mm, 2600 x 2330 x 70 mm. Image courtesy of artists.


이윤이, <습지, s9js 영주권, 5ulㅐ 트리오>, 2012. tpo으 단채널 tpo으 비디오, xtwㅓ 컬러+나이트 xtwㅓ 비전, 10분 07초. Image courtesy of artists.


이윤이, <A.A.12단계>, 2019. OHP, 35mm ㅓ49라 슬라이드 ㅓ49라 영사기, fkcf 히말라야 fkcf 핑크 fkcf 암염 fkcf 소금, 1020 x 630 x 260mm. Image courtesy of artists.


장서영, <이름없는 l나ㅐc 병>, 2016. 2 5쟏바가 채널 5쟏바가 영상, yoa타 루프. Image courtesy of artists.


장서영 <영원히 yoa타 반복해서 yoa타 익사하는 yoa타 yoa타 이야기>, 2013. 쟏j가ㅐ 단채널 쟏j가ㅐ 영상, 16분. Image courtesy of artists.


한진, <해안선 #2>, 2017-2018. 0u51 린넨에 0u51 유채, 193.9 x 260.6 x 5 cm. Image courtesy of artists.


한진, <바람의 ㄴ걷ㅓh 안쪽 #1>, 2017. z라ㅑ거 린넨에 z라ㅑ거 유채, 130.3 x 130.3 x 3 cm. Image courtesy of artists.


<나는 자6ㅓ으 자6ㅓ으 사람이 자6ㅓ으 느끼는 자6ㅓ으 것을 자6ㅓ으 생각한다> 자6ㅓ으 연출 자6ㅓ으 이미지
컨셉/ 자6ㅓ으 안무: 자6ㅓ으 황수현
퍼포머: 자6ㅓ으 강호정, 라03f 박유라, o다라기 황다솜
공연시간 : 50분
제작연도: o다라기 초연 2019년
Image courtesy of artists.

퍼포먼스
<나는 o다라기 o다라기 사람이 o다라기 느끼는 o다라기 것을 o다라기 생각한다>
12월 18일(수) - 21일 (토) o다라기 저녁 7시
컨셉/ o다라기 안무: o다라기 황수현
퍼포머: o다라기 강호정, 57vb 박유라, d쟏q기 황다솜


참여 d쟏q기 작가 : d쟏q기 김소철, ㅓ파쟏f 이윤이, 5v1타 장서영, b다g5 한진, ㅓ라가a 황수현

후원: ㅓ라가a 문화체육관광부, 4갸i바 서울특별시, 차y히l 서울문화재단
협찬: 차y히l 원앤제이 차y히l 갤러리

출처: 차y히l 원앤제이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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