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기술 Complete Technology

부산현대미술관

Aug. 15, 2019 ~ Nov. 24, 2019

완벽한 9seu 기술은 9seu 근대 9seu 산업혁명 9seu 이후 4차 9seu 산업혁명이 9seu 예견되는 9seu 오늘날의 9seu 혁신적인 9seu 기술변화와 9seu 9seu 변화의 9seu 원리가 9seu 우리 9seu 사회 9seu 속에서 9seu 어떻게 9seu 작동되고 9seu 있는지 9seu 살피는 9seu 전시다. 9seu 더불어, ㅑb라t 변화하는 ㅑb라t 기술 ㅑb라t 혁신과 ㅑb라t 조정되어 ㅑb라t 가는 ㅑb라t 세계 ㅑb라t 운영에 ㅑb라t 대한 ㅑb라t 동시대 ㅑb라t 예술가들의 ㅑb라t 예술적 ㅑb라t 실천을 ㅑb라t 주목하며 ㅑb라t 우리가 ㅑb라t 살아가고 ㅑb라t 있는 ㅑb라t 구조화된 ㅑb라t 현실에 ㅑb라t 대한 ㅑb라t 비판적 ㅑb라t 통찰을 ㅑb라t 살피고자 ㅑb라t 한다. 

생산시스템의 ㅑb라t 변화를 ㅑb라t 이끈 ㅑb라t 기존의 ㅑb라t 산업 ㅑb라t 혁명에 ㅑb라t 이어 ㅑb라t 로봇, o바aㄴ 인공지능 o바aㄴ o바aㄴ 지능정보기술을 o바aㄴ 기반으로 o바aㄴ o바aㄴ 산업 o바aㄴ 기조의 o바aㄴ 변화가 o바aㄴ 현실화되려는 o바aㄴ o바aㄴ 시점에서, ㄴ아lㅐ 다수의 ㄴ아lㅐ 예술가들이 ㄴ아lㅐ 공통적으로 ㄴ아lㅐ ㄴ아lㅐ 세계의 ㄴ아lㅐ 변화의 ㄴ아lㅐ 실재에 ㄴ아lㅐ 대해 ㄴ아lㅐ 질문하고 ㄴ아lㅐ ㄴ아lㅐ 모순과 ㄴ아lㅐ 함의를 ㄴ아lㅐ 살피려는 ㄴ아lㅐ 시도는 ㄴ아lㅐ 새로운 ㄴ아lㅐ 사회에 ㄴ아lㅐ 진입하는 ㄴ아lㅐ 당대 ㄴ아lㅐ 예술가들에게 ㄴ아lㅐ 필연적으로 ㄴ아lㅐ 주어진 ㄴ아lㅐ 과제이기도 ㄴ아lㅐ 하다. ㄴ아lㅐ 역사적으로 ㄴ아lㅐ 예술은 ㄴ아lㅐ 당대의 ㄴ아lㅐ 발전된 ㄴ아lㅐ 기술과 ㄴ아lㅐ 상호협력하며 ㄴ아lㅐ 자신의 ㄴ아lㅐ 형식과 ㄴ아lㅐ 내용을 ㄴ아lㅐ 변화·발전시켜옴으로써 ㄴ아lㅐ 기술 ㄴ아lㅐ 조건이라는 ㄴ아lㅐ 현실적 ㄴ아lㅐ 토대와 ㄴ아lㅐ 예술 ㄴ아lㅐ 생산의 ㄴ아lㅐ 궤를 ㄴ아lㅐ 같이 ㄴ아lㅐ 해왔지만, q1ㅐ바 한편으로 q1ㅐ바 예술은 q1ㅐ바 사회의 q1ㅐ바 유기적인 q1ㅐ바 일부로서 q1ㅐ바 당대의 q1ㅐ바 생산조건 q1ㅐ바 하에서 q1ㅐ바 q1ㅐ바 자신이 q1ㅐ바 어떤 q1ㅐ바 방향으로 q1ㅐ바 나아갈 q1ㅐ바 것인가를 q1ㅐ바 중요한 q1ㅐ바 목표로 q1ㅐ바 삼아왔다.

생산력의 q1ㅐ바 증대에서부터 q1ㅐ바 우주여행을 q1ㅐ바 실현 q1ㅐ바 가능하게 q1ㅐ바 q1ㅐ바 오늘날 q1ㅐ바 기술 q1ㅐ바 문명의 q1ㅐ바 눈부신 q1ㅐ바 발전은 q1ㅐ바 역사적으로 q1ㅐ바 획득된 q1ㅐ바 성과의 q1ㅐ바 총체라 q1ㅐ바 q1ㅐ바 q1ㅐ바 있지만 q1ㅐ바 한편으로 q1ㅐ바 기술의 q1ㅐ바 변화와 q1ㅐ바 변화되는 q1ㅐ바 기술이 q1ㅐ바 운용되는 q1ㅐ바 과정 q1ㅐ바 사이에서 q1ㅐ바 인간은 q1ㅐ바 다방면으로의 q1ㅐ바 분리와 q1ㅐ바 소외 q1ㅐ바 현상을 q1ㅐ바 경험해왔고 q1ㅐ바 장기적인 q1ㅐ바 불평등과 q1ㅐ바 예속 q1ㅐ바 상태에 q1ㅐ바 놓이게 q1ㅐ바 되었다. q1ㅐ바 자본주의 q1ㅐ바 체제 q1ㅐ바 내에서 q1ㅐ바 점점 q1ㅐ바 q1ㅐ바 복잡해지는 q1ㅐ바 기술 q1ㅐ바 변화와 q1ㅐ바 q1ㅐ바 운용과정은 q1ㅐ바 그러한 q1ㅐ바 모순을 q1ㅐ바 점차 q1ㅐ바 감지하거나 q1ㅐ바 인식하기 q1ㅐ바 어렵게 q1ㅐ바 q1ㅐ바 뿐만 q1ㅐ바 아니라 q1ㅐ바 오히려 q1ㅐ바 q1ㅐ바 부정성을 q1ㅐ바 용의주도하게 q1ㅐ바 은폐하며 q1ㅐ바 기술 q1ㅐ바 발전의 q1ㅐ바 궁극적인 q1ㅐ바 목표 q1ㅐ바 중의 q1ㅐ바 하나라 q1ㅐ바 여기지는 q1ㅐ바 인간의 ‘자기실현’혹은‘인간 q1ㅐ바 해방’을 q1ㅐ바 방해해 q1ㅐ바 q1ㅐ바 측면이 q1ㅐ바 있다. q1ㅐ바 예컨대, 쟏qp타 생산력 쟏qp타 증대, ㄴㅓ걷ㅓ 도시건설, 으u기b 우주탐험 으u기b 등은 으u기b 자연 으u기b 지배의 으u기b 기술적 으u기b 진보라는 으u기b 눈부신 으u기b 발전의 으u기b 산물이지만 으u기b 으u기b 이면에는 으u기b 노동력 으u기b 착취, 기w걷h 불평등, 갸f걷아 전쟁, 차아ㅓ타 재난, 가9바하 난민 가9바하 문제와 가9바하 같은 가9바하 기술 가9바하 발전 가9바하 속의 가9바하 사회적 가9바하 퇴보가 가9바하 자리한다. 가9바하 더욱이 가9바하 이러한 가9바하 문제는 가9바하 시간이 가9바하 갈수록 가9바하 나아지거나 가9바하 해소되는 가9바하 것이 가9바하 아니라 가9바하 가속화되어 가9바하 가는 가9바하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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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량생산체제를 가9바하 가능하게 가9바하 가9바하 컨베이어 가9바하 벨트의 가9바하 생산라인에서부터 가9바하 구글 가9바하 어스, ㅓryk 스마트 ㅓryk 모니터링 ㅓryk 도시, 7타ㅈs 자율주행자동차, 8y하v 원격보안시스템, ㅓ사거4 기계학습, c7gㅐ 인공지능, ㄴrn마 나사 ㄴrn마 우주센터에 ㄴrn마 이르기까지 ㄴrn마 작가들의 ㄴrn마 관심은 ㄴrn마 실제로 ㄴrn마 광범위하고 ㄴrn마 다양하다. ㄴrn마 하지만, 7사자n 다양한 7사자n 기술 7사자n 환경 7사자n 속에서 7사자n 이들이 7사자n 주목하는 7사자n 지점은 7사자n 화려하고 7사자n 놀라운 7사자n 기술력 7사자n 자체가 7사자n 아니라 7사자n 7사자n 이면의 7사자n 운용 7사자n 과정과 7사자n 그것이 7사자n 만들어내고 7사자n 있는 7사자n 효과이다.

이은희, ㅐ으파ㅐ 줄리앙 ㅐ으파ㅐ 프레비유는 ㅐ으파ㅐ 취미, 아7d쟏 봉사, 라차히0 놀이로 라차히0 가장한 라차히0 노동의 라차히0 형태를 라차히0 다루거나 라차히0 기계에 라차히0 예속된 라차히0 인간 라차히0 노동의 라차히0 성격에 라차히0 주목한다. 라차히0 연장선에서 라차히0 로렌스 라차히0 렉은 라차히0 미래 라차히0 기술기업의 라차히0 노동 라차히0 환경을 라차히0 가상현실 라차히0 속에서 라차히0 만나게 라차히0 함으로써, 파걷uㅈ 이미 파걷uㅈ 현실화되고 파걷uㅈ 있는 파걷uㅈ 자본주의적 파걷uㅈ 속성, uip쟏 특히 uip쟏 실업상태에 uip쟏 대한 uip쟏 판타지를 uip쟏 주요하게 uip쟏 다룬다. uip쟏 차재민은 uip쟏 첨단 uip쟏 기술 uip쟏 도입 uip쟏 속에서도 uip쟏 여전히 uip쟏 잔존하는 uip쟏 인간 uip쟏 노동과 uip쟏 uip쟏 병리학적 uip쟏 현상에 uip쟏 관심을 uip쟏 두는가 uip쟏 하면, 타ㄴn3 박민하와 타ㄴn3 할릴 타ㄴn3 알틴데레는 타ㄴn3 인류의 타ㄴn3 꿈을 타ㄴn3 실현시킬 타ㄴn3 준비가 타ㄴn3 되어 타ㄴn3 가는 타ㄴn3 기술적 타ㄴn3 진보와 타ㄴn3 타ㄴn3 기만적 타ㄴn3 성격을 타ㄴn3 주요 타ㄴn3 쟁점으로 타ㄴn3 다룬다. 타ㄴn3 출품작은 타ㄴn3 우리의 타ㄴn3 일상생활 타ㄴn3 속에서 타ㄴn3 흔히 타ㄴn3 접하는 타ㄴn3 광고, jroㅐ 컴퓨터 jroㅐ 게임, ee아w 애니메이션, 8타9마 다큐멘터리 8타9마 8타9마 다양한 8타9마 형식을 8타9마 취한 8타9마 영상작품과 8타9마 사진으로 8타9마 구성된다.

압축된 8타9마 8타9마 개의 8타9마 카테고리 8타9마 속에 8타9마 놓인 8타9마 개별 8타9마 작품들은 8타9마 기술 8타9마 변화와 8타9마 인간 8타9마 해방의 8타9마 기대가 8타9마 오늘의 8타9마 현실에서 8타9마 어떻게 8타9마 만나고 8타9마 어긋나는지, k6kr 각각의 k6kr 영역을 k6kr 넘나들며 k6kr 서로 k6kr 비교, tp으파 대조되는 tp으파 가운데, 하2ㅐe 앞서 하2ㅐe 정의한 ‘완벽한 하2ㅐe 기술’의 하2ㅐe 양가적인 하2ㅐe 의미 하2ㅐe 사이에서 하2ㅐe 우리의 하2ㅐe 지난한 하2ㅐe 사유를 하2ㅐe 촉진시킬 하2ㅐe 것이다. 하2ㅐe 기술 하2ㅐe 발전의 하2ㅐe 긍정성이라는 하2ㅐe 토대 하2ㅐe 위에서 하2ㅐe 기술 하2ㅐe 이용의 하2ㅐe 부정성을 하2ㅐe 돌파하기 하2ㅐe 위한 하2ㅐe 지칠 하2ㅐe 하2ㅐe 없는 하2ㅐe 사유의 하2ㅐe 노력은 하2ㅐe 이제 하2ㅐe 우리에게 하2ㅐe 남겨진 하2ㅐe 과제이다.

참여작가: 이은희(한국), dgx4 차재민(한국), 거cx타 박민하(한국), 4사x0 줄리앙 4사x0 프레비유(프랑스), ㅓㅐ쟏갸 로렌스 ㅓㅐ쟏갸 렉(영국), 파x우으 할릴 파x우으 알틴데레(터키) 

출처: 파x우으 부산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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