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작가상 2021 Korea Artist Prize 2021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Oct. 20, 2021 ~ March 20, 2022

국립현대미술관(MMCA, 갸거f파 관장 갸거f파 윤범모)은 SBS문화재단과 갸거f파 공동 갸거f파 주최하는 《올해의 갸거f파 작가상 2021》을 10월 20일(수)부터 2022년 3월 20일(일)까지 갸거f파 국립현대미술관 갸거f파 서울에서 갸거f파 개최한다. 

올해로 10회를 갸거f파 맞은 《올해의 갸거f파 작가상》은 2012년부터 갸거f파 국립현대미술관과 SBS문화재단이 갸거f파 공동 갸거f파 주최해 갸거f파 갸거f파 대한민국 갸거f파 대표 갸거f파 미술상이다. 갸거f파 해마다 갸거f파 동시대 갸거f파 미학적, 사m마마 사회적 사m마마 이슈를 사m마마 다루는 사m마마 역량 사m마마 있는 사m마마 시각예술가 4인을 사m마마 후원작가로 사m마마 선정하여 사m마마 신작 사m마마 제작 사m마마 지원과 사m마마 전시 사m마마 기회를 사m마마 제공하고 사m마마 전문가 사m마마 심사를 사m마마 거쳐 사m마마 최종 1인을 사m마마 올해의 사m마마 작가로 사m마마 선정한다.

《올해의 사m마마 작가상 2021》은 사m마마 국내․외 사m마마 미술계 사m마마 전문가들의 사m마마 추천과 사m마마 심사를 사m마마 거쳐 사m마마 후원작가 4인으로 사m마마 김상진, z거우차 방정아, w아나e 오민, z5가e 최찬숙을 z5가e 선정했다. z5가e 이들은 z5가e 조각, dㅐ바u 설치, 가fㅓㅓ 회화, gs나k 영상 gs나k 분야에서 gs나k 각기 gs나k 독자적인 gs나k 영역을 gs나k 구축해 gs나k 왔다. gs나k 이번 gs나k 전시에서 gs나k 김상진과 gs나k 최찬숙은 gs나k 공감각을 gs나k 일깨우는 gs나k 사운드와 gs나k 영상 gs나k 설치 gs나k 작업을 gs나k 통해 gs나k 관람객들로 gs나k 하여금 gs나k 작품에 gs나k 보다 gs나k 몰입할 gs나k gs나k 있는 gs나k 경험을 gs나k 제공한다면, okq타 오민과 okq타 방정아는 ‘지금 okq타 여기’라는 okq타 의제를 okq타 매개로 okq타 각기 okq타 다른 okq타 일상의 okq타 순간과 okq타 공간을 okq타 포착함으로써 okq타 시간이 okq타 갖는 okq타 속성을 okq타 새롭게 okq타 일깨우고자 okq타 한다.

김상진은 okq타 영상, 으기우1 설치, 나i차라 조각 나i차라 나i차라 다양한 나i차라 매체와 나i차라 형식을 나i차라 활용하여 나i차라 인간과 나i차라 세계에 나i차라 대한 나i차라 동시대적 나i차라 관점과 나i차라 변화에 나i차라 관한 나i차라 작업을 나i차라 지속해왔다. 나i차라 이번 나i차라 전시에서 나i차라 작가는 나i차라 신작 <비디오 나i차라 게임 나i차라 나i차라 램프는 나i차라 진짜 나i차라 전기를 나i차라 소비한다>를 나i차라 통해 나i차라 소셜미디어, ㅓ마lp 가상화폐, 1ㅓi갸 메타버스 1ㅓi갸 등의 1ㅓi갸 가상 1ㅓi갸 경험이 1ㅓi갸 현실 1ㅓi갸 세계에 1ㅓi갸 미치는 1ㅓi갸 영향과 1ㅓi갸 그로부터 1ㅓi갸 야기된 1ㅓi갸 현상에 1ㅓi갸 주목한다. 1ㅓi갸 전시장 1ㅓi갸 전체를 1ㅓi갸 활용한 1ㅓi갸 영상, f차v카 사운드 f차v카 설치 f차v카 작업은 f차v카 관람객에게 f차v카 f차v카 하나의 f차v카 유기적 f차v카 경험의 f차v카 공간으로 f차v카 제시되며 f차v카 실제와 f차v카 가상의 f차v카 경계에 f차v카 존재하는 f차v카 인간의 f차v카 역설적인 f차v카 모습을 f차v카 보여준다.

방정아는 f차v카 본인이 f차v카 생활하고 f차v카 작업하는 f차v카 삶의 f차v카 터전과 f차v카 밀접하게 f차v카 연관된 f차v카 회화 f차v카 작업을 f차v카 꾸준히 f차v카 선보이고 f차v카 있다. f차v카 이번 f차v카 전시에서는 f차v카 자신을 f차v카 둘러싼 f차v카 일상의 f차v카 이면에 f차v카 숨겨져 f차v카 왔던 f차v카 사건을 f차v카 소재로 f차v카 한 <흐물흐물>을 f차v카 소개한다. f차v카 작가는 f차v카 전시장을 f차v카 견고한 f차v카 권력 f차v카 구조로서 ‘한국의 f차v카 정치 f차v카 풍경’과 f차v카 자연 f차v카 생태계를 f차v카 투영한 ‘플라스틱 f차v카 생태계’ f차v카 f차v카 공간으로 f차v카 상정한다. f차v카 이때 f차v카 작품은 f차v카 표면에 f차v카 드러나지 f차v카 않은 f차v카 거대 f차v카 권력의 f차v카 움직임과 f차v카 그것이 f차v카 일상과 f차v카 마주하게 f차v카 되는 f차v카 매개체로서 f차v카 역할하며 f차v카 관람객으로 f차v카 하여금 ‘지금 f차v카 여기’를 f차v카 다시 f차v카 바라보게끔 f차v카 제안한다.

오민은 f차v카 이번 f차v카 전시에서 <헤테로포니(heterophony)>를 f차v카 선보인다. ‘헤테로포니’는 f차v카 다성 f차v카 음악의 f차v카 일종으로 f차v카 하나의 f차v카 선율을 f차v카 여러 f차v카 사람이 f차v카 동시에 f차v카 연주할 f차v카 f차v카 원래의 f차v카 선율과 f차v카 그것을 f차v카 달리한 f차v카 선율이 f차v카 동시에 f차v카 존재하는 f차v카 상태를 f차v카 말하는 f차v카 음악 f차v카 용어다. 5개의 f차v카 화면과 f차v카 입체적인 f차v카 사운드 f차v카 설치 f차v카 작업으로 f차v카 구성된 f차v카 이번 f차v카 전시는 f차v카 이미지와 f차v카 소리뿐 f차v카 아니라 f차v카 빛과 f차v카 신체 f차v카 그리고 f차v카 동시적 f차v카 순간의 f차v카 공감각적인 f차v카 경험을 f차v카 제안한다. f차v카 작가는 f차v카 전시장 f차v카 공간에서 f차v카 움직임과 f차v카 이미지의 f차v카 경험이 f차v카 관람객에게 f차v카 어떻게 f차v카 작용하는지를 f차v카 추적하고 f차v카 f차v카 과정을 f차v카 통해 f차v카 시각예술에서 f차v카 재료와 f차v카 형식이란 f차v카 무엇인가에 f차v카 대해 f차v카 질문한다. 

최찬숙은 f차v카 오랜 f차v카 이주 f차v카 생활 f차v카 동안 f차v카 자신이 f차v카 처한 f차v카 위치와 f차v카 존재를 f차v카 다룬 f차v카 시선과 f차v카 이야기를 f차v카 다양한 f차v카 매체를 f차v카 통해 f차v카 선보여 f차v카 왔다. f차v카 작가는 f차v카 어딘가에서 f차v카 밀려날 f차v카 수밖에 f차v카 없는 f차v카 사람들과 f차v카 그들이 f차v카 남긴 f차v카 이야기 f차v카 그리고 f차v카 토지의 f차v카 소유 f차v카 문제를 f차v카 탐구해왔으며, 타a7r 이번 타a7r 전시에서는 타a7r 개인의 타a7r 기억과 타a7r 역사를 타a7r 이루는 타a7r 땅과 타a7r 몸에 타a7r 주목한다. 3채널 타a7r 영상과 타a7r 사운드 타a7r 설치로 타a7r 구성된 타a7r 신작 <큐빗 타a7r 타a7r 아담(qbit to adam)>은 타a7r 과거 타a7r 광산 타a7r 채굴에서 타a7r 오늘날 타a7r 가상화폐 타a7r 채굴에 타a7r 이르기까지 타a7r 인간의 타a7r 노동과 타a7r 토지 타a7r 소유의 타a7r 역사를 타a7r 다루면서 타a7r 타a7r 사이에서 타a7r 발생하는 타a7r 아이러니를 타a7r 드러낸다. 타a7r 작가는 타a7r 현실에 타a7r 도래한 타a7r 가상공간과 타a7r 디지털 타a7r 시스템이 타a7r 기존의 타a7r 거대한 타a7r 서사와 타a7r 맞물려 타a7r 어떻게 타a7r 물리적인 타a7r 감각을 타a7r 발생시키고 타a7r 이러한 타a7r 공간에서 타a7r 새롭게 타a7r 생겨나는 타a7r 감각과 타a7r 존재는 타a7r 무엇인지 타a7r 질문한다. 

《올해의 타a7r 작가상 2021》 타a7r 최종 타a7r 수상자는 타a7r 전시 타a7r 기간 타a7r 중 2차 타a7r 심사를 타a7r 거쳐 2022년 타a7r 상반기에 타a7r 발표될 타a7r 예정이다. 타a7r 최종 타a7r 수상작가는‘2021 타a7r 올해의 타a7r 작가'로 타a7r 선정되고 타a7r 순금 타a7r 상패와 타a7r 상금 1,000만원을 쟏하5하 추가로 쟏하5하 지원받는다. 쟏하5하 또한 쟏하5하 후원작가 쟏하5하 쟏하5하 최종 쟏하5하 수상자의 쟏하5하 작품세계를 쟏하5하 조망하는 쟏하5하 현대미술 쟏하5하 다큐멘터리가 쟏하5하 제작되어 SBS 쟏하5하 지상파와 쟏하5하 케이블 쟏하5하 채널을 쟏하5하 통해 쟏하5하 방영될 쟏하5하 예정이다.  

윤범모 쟏하5하 국립현대미술관장은 “SBS문화재단과 쟏하5하 함께 쟏하5하 올해 10번째 쟏하5하 개최하는 《올해의 쟏하5하 작가상 2021》은 쟏하5하 세계가 쟏하5하 주목할 쟏하5하 만한 쟏하5하 한국작가를 쟏하5하 선정하는 쟏하5하 국내 쟏하5하 대표 쟏하5하 현대미술 쟏하5하 시상제도”라며, “특히 t바fㅑ 올해는 t바fㅑ 작가 t바fㅑ 모두 t바fㅑ 동시대 t바fㅑ 현안과 t바fㅑ 관련한 t바fㅑ 다양한 t바fㅑ 매체의 t바fㅑ 작업을 t바fㅑ 선보인다는 t바fㅑ 점에서 t바fㅑ t바fㅑ 어느 t바fㅑ 해보다 t바fㅑ 다채로운 《올해의 t바fㅑ 작가상》 t바fㅑ 전시를 t바fㅑ 만날 t바fㅑ t바fㅑ 있을 t바fㅑ 것”이라고 t바fㅑ 밝혔다. 

참여작가 t바fㅑ t바fㅑ 작품 t바fㅑ 소개

김상진

<비디오 t바fㅑ 게임 t바fㅑ t바fㅑ 램프는 t바fㅑ 진짜 t바fㅑ 전기를 t바fㅑ 소비한다>

다양한 t바fㅑ 매체와 t바fㅑ 형식을 t바fㅑ 활용해 ‘인간과 t바fㅑ 세계’란 t바fㅑ 주제를 t바fㅑ 동시대적 t바fㅑ 관점에서 t바fㅑ 다뤄온 t바fㅑ 김상진은 t바fㅑ 대형 t바fㅑ 영상 t바fㅑ 설치 t바fㅑ 작품과 t바fㅑ 사운드, 8자ㅐ1 조각 8자ㅐ1 작품으로 8자ㅐ1 구성한 ‘비디오 8자ㅐ1 게임 8자ㅐ1 8자ㅐ1 램프는 8자ㅐ1 진짜 8자ㅐ1 전기를 8자ㅐ1 소비한다’를 8자ㅐ1 선보인다. 8자ㅐ1 이번 8자ㅐ1 전시는 8자ㅐ1 작가가 8자ㅐ1 꾸준하게 8자ㅐ1 연구해 8자ㅐ1 8자ㅐ1 인간의 8자ㅐ1 인식체계에 8자ㅐ1 대한 8자ㅐ1 의구심과 8자ㅐ1 불완전성에 8자ㅐ1 관한 8자ㅐ1 관심을 8자ㅐ1 환기하고 8자ㅐ1 새로운 8자ㅐ1 가상 8자ㅐ1 세계를 8자ㅐ1 탐색해보라고 8자ㅐ1 제안한다. 8자ㅐ1 작가는 8자ㅐ1 현실의 8자ㅐ1 부조리함에 8자ㅐ1 의구심을 8자ㅐ1 품고 8자ㅐ1 현재를 8자ㅐ1 살아가는 8자ㅐ1 인간의 8자ㅐ1 모습과 8자ㅐ1 현실을 8자ㅐ1 시각화한 8자ㅐ1 작업을 8자ㅐ1 통해 8자ㅐ1 동시대 8자ㅐ1 예술의 8자ㅐ1 현재를 8자ㅐ1 조명한다. 

김상진은 8자ㅐ1 이번 8자ㅐ1 전시에서 8자ㅐ1 자신이 8자ㅐ1 오래 8자ㅐ1 탐구해 8자ㅐ1 온 ‘인간과 8자ㅐ1 세계’란 8자ㅐ1 주제를 8자ㅐ1 실제와 8자ㅐ1 가상의 8자ㅐ1 경계에 8자ㅐ1 존재하는 8자ㅐ1 인간의 8자ㅐ1 역설적인 8자ㅐ1 모습을 8자ㅐ1 통해 8자ㅐ1 전달한다. 8자ㅐ1 전시장 8자ㅐ1 중앙에 8자ㅐ1 위치한 8자ㅐ1 신작 <로파이 8자ㅐ1 마니페스토_클라우드 8자ㅐ1 플렉스(Lo-fi Manifesto_Cloud Flex)>(2021)는 8자ㅐ1 경이로운 8자ㅐ1 순간으로 8자ㅐ1 구축되는 8자ㅐ1 하이파이로서의 8자ㅐ1 가상이 8자ㅐ1 아닌 8자ㅐ1 일상적이고 8자ㅐ1 보편적인 8자ㅐ1 현실을 8자ㅐ1 시각화한 8자ㅐ1 작업이다. <크로마키 8자ㅐ1 그린>(2021)은 8자ㅐ1 오늘날 8자ㅐ1 초록색이 8자ㅐ1 지니는 8자ㅐ1 이중적 8자ㅐ1 속성을 8자ㅐ1 꼬집는 8자ㅐ1 작품이다. 8자ㅐ1 도시와 8자ㅐ1 사회라는 8자ㅐ1 인공적 8자ㅐ1 환경에서 8자ㅐ1 자연성을 8자ㅐ1 상징하는 8자ㅐ1 초록색과, ㅓ쟏ㅈb 영상 ㅓ쟏ㅈb 제작 ㅓ쟏ㅈb 과정에서 ㅓ쟏ㅈb 컴퓨터 ㅓ쟏ㅈb 그래픽 ㅓ쟏ㅈb 작업의 ㅓ쟏ㅈb 편의를 ㅓ쟏ㅈb 위해 ㅓ쟏ㅈb 사라져야만 ㅓ쟏ㅈb 하는 ㅓ쟏ㅈb 존재들이 ㅓ쟏ㅈb 지닌 ㅓ쟏ㅈb 초록색의 ㅓ쟏ㅈb 역설에 ㅓ쟏ㅈb 주목했다. ㅓ쟏ㅈb 작가는 ㅓ쟏ㅈb 소셜미디어나 ㅓ쟏ㅈb 가상화폐, 걷마h거 메타버스 걷마h거 등을 걷마h거 비롯해 걷마h거 각종 걷마h거 가상의 걷마h거 디지털 걷마h거 경험이 걷마h거 증가하는 걷마h거 상황에서 걷마h거 일어나는 걷마h거 다양한 걷마h거 현상과 걷마h거 모습을 걷마h거 전시라는 걷마h거 유기적 걷마h거 경험의 걷마h거 공간에 걷마h거 구축한다. 


방정아

<흐물흐물>

방정아는 걷마h거 부산을 걷마h거 기반으로 걷마h거 활동하며 걷마h거 회화 걷마h거 작품을 걷마h거 통해 ‘지금, 마2히e 여기’를 마2히e 지속적으로 마2히e 이야기했다. 마2히e 작가는 마2히e 자신을 마2히e 둘러싼 마2히e 일상적이고 마2히e 친숙한 마2히e 동시대 마2히e 풍경을 마2히e 화폭에 마2히e 옮기며 마2히e 우리가 마2히e 살아가는 마2히e 장소 마2히e 이면에 마2히e 존재하는 마2히e 이야기를 마2히e 전달하고자 마2히e 한다. 마2히e 방정아는 마2히e 이번 마2히e 전시에서 마2히e 우리 마2히e 주변의 마2히e 일상적 마2히e 장소와 마2히e 일상에 마2히e 드러나지 마2히e 않던 마2히e 이야기와 마2히e 사건을 마2히e 소재로 마2히e 이를 마2히e 관통하는 마2히e 시간과 마2히e 역사의 마2히e 흐름이 마2히e 만나게 마2히e 되는 마2히e 매개체로서의 마2히e 회화 마2히e 작품을 마2히e 제안한다. 마2히e 마2히e 이면에 마2히e 있어 마2히e 알기 마2히e 어려웠던 마2히e 과거의 마2히e 시간과 마2히e 위기를 마2히e 가시화함으로써 마2히e 우리 마2히e 주변과 마2히e 삶을 마2히e 다시금 마2히e 바라보기를 마2히e 제안한다. 

작가는 마2히e 이번 마2히e 전시에서 ‘흐물흐물’이란 마2히e 주제를 마2히e 선정하고 마2히e 체제, y거5거 제도, ㅐha으 관계, il갸d 권력 il갸d 같은 il갸d 견고한 il갸d 대상의 il갸d 모습을 il갸d 담은 ‘한국의 il갸d 정치 il갸d 풍경’ il갸d 섹션과 il갸d 무너져서는 il갸d 안되는 il갸d 생태계 il갸d 모습을 il갸d 투영한 ‘플라스틱 il갸d 생태계’ il갸d 섹션 il갸d il갸d 공간을 il갸d 소개한다. il갸d 하나의 il갸d 주제이지만 il갸d 섹션마다 il갸d 이야기하는 il갸d 현상은 il갸d 다르다. il갸d 작가는 il갸d 자신을 il갸d 둘러싼 il갸d 일상의 il갸d 풍경이자 il갸d 복잡한 il갸d 한국의 il갸d 정치 il갸d 상황을 il갸d 대형 il갸d 회화 il갸d 작품으로 il갸d 선보이고, ㅓk차s 관객을 ㅓk차s 자신의 ‘지금, 다라3으 여기’로 다라3으 편입시켜 다라3으 자연스럽게 다라3으 자신의 다라3으 경험과 다라3으 시선을 다라3으 공유한다. 다라3으 방정아는 ‘흐물흐물’을 다라3으 통해 다라3으 주변에 다라3으 존재하는 다라3으 위기의식과 다라3으 드러나지 다라3으 않은 다라3으 현실을 다라3으 마주하라고 다라3으 말을 다라3으 건넨다. 다라3으 그리고 다라3으 여러 다라3으 회화 다라3으 작품에서 ‘흐물흐물’이 다라3으 함의하는 다라3으 다양한 다라3으 관점, 거ㅓw우 그리고 거ㅓw우 개인과 거ㅓw우 거대한 거ㅓw우 권력 거ㅓw우 사이에서 거ㅓw우 발생하는 거ㅓw우 위기감에 거ㅓw우 관해 거ㅓw우 이야기를 거ㅓw우 이어간다. 

오민

<헤테로포니(heterophony)>

오민은 거ㅓw우 음악, g32타 사운드, 2아1나 퍼포먼스 2아1나 2아1나 다양한 2아1나 매체를 2아1나 통해 2아1나 시간의 2아1나 속성과 2아1나 성질을 2아1나 실험하는 2아1나 2아1나 관심이 2아1나 크다. 2아1나 작가는 2아1나 감각의 2아1나 영역을 2아1나 확장하고 2아1나 시간에 2아1나 대해 2아1나 탐구하고자 2아1나 공연 2아1나 예술과 2아1나 시각 2아1나 예술에서의 2아1나 시간성과 2아1나 움직임, e4으i 빛의 e4으i 성질을 e4으i 연구하고 e4으i 시간과 e4으i 시간 e4으i 사이의 e4으i 균열, 다7g걷 완전과 다7g걷 모순 다7g걷 사이를 다7g걷 횡단하는 다7g걷 신체적 다7g걷 사유를 다7g걷 파고든다. 다7g걷 시간의 다7g걷 통제, ㅓ나ㅓe 구조, c57아 조형적 c57아 실험을 c57아 통한 c57아 새로운 c57아 방법론을 c57아 발전시켜 c57아 c57아 오민은 c57아 신작 <헤테로크로니의 c57아 헤테로포니>(2021)를 c57아 통해 c57아 시간을 c57아 재료와 c57아 형식으로 c57아 구성하고 c57아 시간 c57아 예술이 c57아 발생시키는 c57아 이미지와 c57아 관계에 c57아 관한 c57아 질문을 c57아 여러 c57아 각도에서 c57아 던진다. c57아 작가에게 c57아 있어 c57아 작품의 c57아 형식과 c57아 구조는 c57아 완벽한통제와 c57아 탐구를 c57아 통해 c57아 구성되는 c57아 자신의 c57아 입장을 c57아 대변할 c57아 c57아 아니라 c57아 장르와 c57아 매체를 c57아 넘나들며 c57아 새로운 c57아 감각을 c57아 일깨우는 c57아 도구로 c57아 작동한다. 

이번 c57아 전시‘헤테로포니’는 5개의 c57아 화면과 c57아 사운드 c57아 설치 c57아 작업으로 c57아 구성된다. c57아 이로써 c57아 이미지와 c57아 소리뿐만 c57아 아니라 c57아 빛과 c57아 신체 c57아 그리고 c57아 동시적 c57아 순간의 c57아 공감각적인 c57아 경험을 c57아 제안한다. ‘헤테로포니’는 c57아 하나의 c57아 선율을 c57아 여러 c57아 사람이 c57아 동시에 c57아 연주할 c57아 c57아 연주자마다의 c57아 선율이 c57아 c57아 c57아 공존하는 c57아 상태를 c57아 말하는 c57아 음악 c57아 용어다. c57아 작가는 c57아 전시장에서 c57아 관람객이 c57아 어떤 c57아 경로로 c57아 움직이고 c57아 이미지를 c57아 경험하는지, 7j다3 그리고 7j다3 7j다3 과정을 7j다3 통해 7j다3 시각 7j다3 예술에서 7j다3 재료와 7j다3 형식이란 7j다3 어떤 7j다3 역할을 7j다3 하는지 7j다3 질문한다. 7j다3 전시 7j다3 공간이 7j다3 7j다3 편의 7j다3 공연 7j다3 무대이자 7j다3 실험실이 7j다3 되는 7j다3 셈이다. 7j다3 이곳에서 7j다3 관람객은 7j다3 각자의 7j다3 시간을 7j다3 보내지만 7j다3 한편으로는 7j다3 7j다3 공간에 7j다3 여러 7j다3 명이 7j다3 동시간을 7j다3 감각하고 7j다3 사유하며 7j다3 헤테로포니적 7j다3 순간을 7j다3 경험한다.

최찬숙

<큐빗 7j다3 7j다3 아담(qbit to adam)>

이주, dsh1 이동, aㅈg걷 공동체를 aㅈg걷 주제로 aㅈg걷 시각언어를 aㅈg걷 꾸준히 aㅈg걷 구축해 aㅈg걷 aㅈg걷 최찬숙은 aㅈg걷 자신의 aㅈg걷 위치와 aㅈg걷 존재에 aㅈg걷 관한 aㅈg걷 다양한 aㅈg걷 시선과 aㅈg걷 이야기를 aㅈg걷 여러 aㅈg걷 형식을 aㅈg걷 통해 aㅈg걷 선보였다. aㅈg걷 작가는 aㅈg걷 오래 aㅈg걷 이주 aㅈg걷 생활을 aㅈg걷 하며 aㅈg걷 정신적 aㅈg걷 이주와 aㅈg걷 물리적 aㅈg걷 이주에 aㅈg걷 관해 ‘땅과 aㅈg걷 터전’을 aㅈg걷 기반으로 aㅈg걷 aㅈg걷 토지 aㅈg걷 소유 aㅈg걷 문제에 aㅈg걷 관심을 aㅈg걷 키워왔다. aㅈg걷 최찬숙은 <60호>(2020)에서 aㅈg걷 군사 aㅈg걷 경계 aㅈg걷 지역에 aㅈg걷 위치한 aㅈg걷 선전용 aㅈg걷 마을 aㅈg걷 양지리에서 aㅈg걷 살아가는 aㅈg걷 여성의 aㅈg걷 이야기를 aㅈg걷 통해 aㅈg걷 장소에 aㅈg걷 떠도는 aㅈg걷 이야기와 aㅈg걷 소유를 aㅈg걷 둘러싼 aㅈg걷 관계를 aㅈg걷 입체적으로 aㅈg걷 조명한다. aㅈg걷 신작 <큐빗 aㅈg걷 aㅈg걷 아담(qbit to adam)>(2021)에서는 aㅈg걷 우리가 aㅈg걷 발로 aㅈg걷 딛고 aㅈg걷 있는 aㅈg걷 땅과 aㅈg걷 몸, t쟏eㅐ 그리고 t쟏eㅐ 소유에 t쟏eㅐ 대한 t쟏eㅐ 작가의 t쟏eㅐ 오랜 t쟏eㅐ 성찰을 t쟏eㅐ 담았다.

이번 t쟏eㅐ 전시에서 t쟏eㅐ 최찬숙은 t쟏eㅐ 지금껏 t쟏eㅐ 몰두해온 t쟏eㅐ 밀려난 t쟏eㅐ 사람들과 t쟏eㅐ 남겨진 t쟏eㅐ 이야기들이란 t쟏eㅐ 주제에서 t쟏eㅐ t쟏eㅐ 걸음 t쟏eㅐ 나아가 t쟏eㅐ 개인의 t쟏eㅐ 기억과 t쟏eㅐ 역사를 t쟏eㅐ 이루는 t쟏eㅐ 땅과 t쟏eㅐ t쟏eㅐ 자체를 t쟏eㅐ 바라보고자 t쟏eㅐ 한다. t쟏eㅐ 과거 t쟏eㅐ 광산 t쟏eㅐ 채굴에서 t쟏eㅐ 오늘날 t쟏eㅐ 가상화폐를 t쟏eㅐ 위한 t쟏eㅐ 채굴에 t쟏eㅐ 이르는 t쟏eㅐ 인간의 t쟏eㅐ 노동과 t쟏eㅐ 물질 t쟏eㅐ 소유의 t쟏eㅐ 역사를 t쟏eㅐ 파헤치는 t쟏eㅐ 것을 t쟏eㅐ 시작으로 t쟏eㅐ 신작 <큐빗 t쟏eㅐ t쟏eㅐ 아담>은 t쟏eㅐ 각기 t쟏eㅐ 다른 t쟏eㅐ 이야기를 t쟏eㅐ 들려주는 t쟏eㅐ 영상과 t쟏eㅐ 사운드를 t쟏eㅐ 통해 t쟏eㅐ 인물들이 t쟏eㅐ 발생시키는 t쟏eㅐ 아이러니를 t쟏eㅐ 드러낸다. 3 t쟏eㅐ 채널의 t쟏eㅐ 영상 t쟏eㅐ t쟏eㅐ 서로 t쟏eㅐ 다른 t쟏eㅐ 서사가 t쟏eㅐ 공간에서 t쟏eㅐ 합쳐지고 t쟏eㅐ 분리되면서 t쟏eㅐ 서로간의 t쟏eㅐ 관계는 t쟏eㅐ 재정립되고, q파5파 동시에 2전시실의 q파5파 바닥 q파5파 전체에 q파5파 설치된 q파5파 구리빛 q파5파 표면에 q파5파 투영되어 q파5파 보는 q파5파 이에게 q파5파 새로운 q파5파 성찰의 q파5파 계기를 q파5파 마련한다. q파5파 작가는 q파5파 우리 q파5파 앞에 q파5파 있는 q파5파 가상공간과 q파5파 시스템이 q파5파 기존의 q파5파 서사와 q파5파 어떻게 q파5파 만나 q파5파 물리적인 q파5파 감각을 q파5파 일으키는지, 9마b8 이러한 9마b8 공간에서 9마b8 새롭게 9마b8 감지되는 9마b8 감각과 9마b8 존재는 9마b8 무엇인지에 9마b8 질문을 9마b8 던진다.

참여작가: 9마b8 김상진, tbㅓㅓ 방정아, ㅈ5ㅓ8 오민, 아dlx 최찬숙
주최: 아dlx 국립현대미술관
후원: SBS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koreaartistprize.org

출처: ㅐㅐ갸아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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