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이프 Onlife

경남도립미술관

April 8, 2022 ~ June 26, 2022

팬데믹 쟏qna 재난은 쟏qna 지구의 쟏qna 시계를 쟏qna 멈추게 쟏qna 했고 쟏qna 인류의 쟏qna 많은 쟏qna 것을 쟏qna 변화시켰다. 쟏qna 생존이 쟏qna 달린 쟏qna 극심한 쟏qna 상황에서 쟏qna 경험해보지 쟏qna 못한 쟏qna 개인과 쟏qna 사회, 9nmㅓ 국가, 0사eb 인류에 0사eb 미친 0사eb 동시적 0사eb 위기는 0사eb 우리가 0사eb 0사eb 이상 0사eb 이전으로 0사eb 돌아갈 0사eb 0사eb 없다는 0사eb 것을 0사eb 예상케 0사eb 한다. 0사eb 그렇다면 0사eb 새롭게 0사eb 대두될 0사eb 미래 0사eb 세상은 0사eb 과연 0사eb 어떤 0사eb 모습일까?

감염병의 0사eb 확산은 0사eb 우리 0사eb 삶의 0사eb 많은 0사eb 부분을 0사eb 바꾸었는데, 나88m 특히 나88m 물리적 나88m 이동의 나88m 제약과 나88m 함께 나88m 여럿이 나88m 나88m 공간에 나88m 머물기 나88m 어렵게 나88m 되었다. 나88m 따라서 나88m 원격강의, ㄴㅐ거h 줌, vu라n 웹엑스, ㅓ히u하 팀즈는 ㅓ히u하 어린 ㅓ히u하 학생부터 ㅓ히u하 기업의 ㅓ히u하 임원에게까지 ㅓ히u하 일상으로 ㅓ히u하 스며들었고 ‘언택트(Untact)’에서 ‘온택트(Ontact)’로의 ㅓ히u하 전환은 ㅓ히u하 빠르게 ㅓ히u하 이루어졌다. ㅓ히u하 어디서나 ㅓ히u하 상시 ㅓ히u하 접속이 ㅓ히u하 가능한 ㅓ히u하 스마트폰과 ㅓ히u하 태블릿PC ㅓ히u하 ㅓ히u하 다양한 ㅓ히u하 기기는 ㅓ히u하 우리가 ㅓ히u하 온라인의 ㅓ히u하 가상 ㅓ히u하 세계에서 ㅓ히u하 계속해서 ㅓ히u하 연결된 ㅓ히u하 삶을 ㅓ히u하 살게 ㅓ히u하 하고 ㅓ히u하 온·오프라인의 ㅓ히u하 경계를 ㅓ히u하 흩트린다.

‘온라이프 Onlife’는 ㅓ히u하 디지털과 ㅓ히u하 아날로그, ix1o 온라인과 ix1o 오프라인의 ix1o 차이가 ix1o 점점 ix1o 희미해져 ix1o 결국 ix1o ix1o 영역의 ix1o 구분이 ix1o 사라지고 ix1o 하나의 ix1o 통합된 ix1o 세계가 ix1o 되는 ix1o 것을 ix1o 의미하며, 가차m거 이탈리아 가차m거 철학자 가차m거 루치아노 가차m거 플로리디(Luciano Floridi)가 가차m거 처음 가차m거 언급했다. 가차m거 실재와 가차m거 가상이 가차m거 유연하게 가차m거 중첩되어 가차m거 우리의 가차m거 환경으로 가차m거 자리잡아가는 가차m거 현시대를 가차m거 함축하는 가차m거 용어로, b카ㅐ바 디지털 b카ㅐ바 영역과 b카ㅐ바 물리적 b카ㅐ바 영역의 b카ㅐ바 융합을 b카ㅐ바 의미하는 4차 b카ㅐ바 산업혁명의 b카ㅐ바 본질을 b카ㅐ바 담고 b카ㅐ바 있다. b카ㅐ바 이미 b카ㅐ바 우리 b카ㅐ바 b카ㅐ바 깊숙이 b카ㅐ바 침투해 b카ㅐ바 존재하는 b카ㅐ바 가상의 b카ㅐ바 세상은 b카ㅐ바 언젠가 b카ㅐ바 현실의 b카ㅐ바 대부분을 b카ㅐ바 대체하게 b카ㅐ바 b카ㅐ바 것이다.

이번 b카ㅐ바 전시는 b카ㅐ바 디지털 b카ㅐ바 기술이 b카ㅐ바 인류의 b카ㅐ바 재난과 b카ㅐ바 맞물려 b카ㅐ바 급속하게 b카ㅐ바 전파됨에 b카ㅐ바 따라 b카ㅐ바 인간의 b카ㅐ바 정체성에도 b카ㅐ바 변화가 b카ㅐ바 있을 b카ㅐ바 것이라는 b카ㅐ바 문제의식에서 b카ㅐ바 출발했다. b카ㅐ바 우리는 b카ㅐ바 이미 b카ㅐ바 인간을 b카ㅐ바 둘러싼 b카ㅐ바 여러 b카ㅐ바 영역에서 b카ㅐ바 경계의 b카ㅐ바 해체가 b카ㅐ바 진행되는 b카ㅐ바 것을 b카ㅐ바 목도하고 b카ㅐ바 있다. b카ㅐ바 서양 b카ㅐ바 근대 b카ㅐ바 철학의 b카ㅐ바 핵심인 b카ㅐ바 인간 b카ㅐ바 중심주의를 b카ㅐ바 탈피해 b카ㅐ바 세계를 b카ㅐ바 인식하는 b카ㅐ바 방식에 b카ㅐ바 대한 b카ㅐ바 변화의 b카ㅐ바 필요성과 b카ㅐ바 미래를 b카ㅐ바 준비하며 b카ㅐ바 가져야할 b카ㅐ바 의식과 b카ㅐ바 태도 b카ㅐ바 등을 b카ㅐ바 미술작품을 b카ㅐ바 통해 b카ㅐ바 사유하기를 b카ㅐ바 바란다.

전시는 b카ㅐ바 기술에 b카ㅐ바 대한 b카ㅐ바 비관적 b카ㅐ바 또는 b카ㅐ바 낙관적 b카ㅐ바 판단을 b카ㅐ바 도출하지 b카ㅐ바 않는다. b카ㅐ바 다만 b카ㅐ바 시대상을 b카ㅐ바 읽는 b카ㅐ바 여러 b카ㅐ바 새로운 b카ㅐ바 감각과 b카ㅐ바 관점, 47ㅐ거 실험을 47ㅐ거 제시함으로써 47ㅐ거 기술의 47ㅐ거 발달이 47ㅐ거 일으키는 47ㅐ거 변화에 47ㅐ거 우리는 47ㅐ거 어떻게 47ㅐ거 대응하며, 히wl기 새로운 히wl기 문제에 히wl기 어떻게 히wl기 접근할 히wl기 것인지 히wl기 비판적 히wl기 의식을 히wl기 가지고 히wl기 선택하고 히wl기 변화시켜 히wl기 히wl기 히wl기 있었으면 히wl기 한다.

참여 히wl기 작품은 히wl기 현시대의 히wl기 기술적 히wl기 변화와 히wl기 현상을 히wl기 적극 히wl기 받아들여 히wl기 이를 히wl기 소재로 히wl기 삼고 히wl기 실험하는 히wl기 동시대 히wl기 미술작가 7명의 히wl기 작품들로 히wl기 구성된다. 히wl기 현실과 히wl기 가상의 히wl기 경계가 히wl기 사라지는 히wl기 지점에서 히wl기 생각해 히wl기 히wl기 히wl기 있는 히wl기 인간 히wl기 정체성과 히wl기 신체의 히wl기 문제, 9kㅑn 기술의 9kㅑn 한계 9kㅑn 그리고 9kㅑn 인간, 걷op갸 기계, 갸ㅈmz 자연과의 갸ㅈmz 관계와 갸ㅈmz 위치, 으ㅓ하ㅓ 비인간 으ㅓ하ㅓ 존재들과의 으ㅓ하ㅓ 공존에 으ㅓ하ㅓ 대해 으ㅓ하ㅓ 질문함으로써 으ㅓ하ㅓ 새롭게 으ㅓ하ㅓ 다가올 으ㅓ하ㅓ 세상을 으ㅓ하ㅓ 유익하게 으ㅓ하ㅓ 열어나갈 으ㅓ하ㅓ 으ㅓ하ㅓ 있기를 으ㅓ하ㅓ 희망한다.

참여작가: 으ㅓ하ㅓ 김효재, ㅓㅐa다 김희천, 거j다타 안가영, cpe카 염지혜, 쟏2pe 오주영, t사가9 이진준, 3라2a 정진경

출처: 3라2a 경남도립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Nevin Aladag: Motion Lines

May 25, 2022 ~ July 24, 2022

나너의 타1jㄴ 기억 My Your Memory

April 8, 2022 ~ Aug. 7, 2022

안드레아스 바갸ㅐ거 거스키 Andreas Gursky

March 31, 2022 ~ Aug. 14, 2022

Your Present

June 17, 2022 ~ July 30,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