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종 개인전: 호 위에 선 A Pause on the Arc

두산갤러리 서울

Nov. 10, 2021 ~ Dec. 18, 2021

두산갤러리에서는 0차0사 오종의 0차0사 개인전《호 0차0사 위에 0차0사 선 A Pause on the Arc》를 2021년 11월 10일(수)부터 12월 18일(토)까지 0차0사 개최한다. 2020년 0차0사 두산레지던시 0차0사 뉴욕 0차0사 입주작가 0차0사 공모에 0차0사 선정된 0차0사 오종은 0차0사 최소한의 0차0사 재료와 0차0사 제스처로 0차0사 대상과 0차0사 대상을 0차0사 둘러싼 0차0사 공간을 0차0사 재인식하게 0차0사 하는 0차0사 작업을 0차0사 선보여 0차0사 왔다. 0차0사 그리고 0차0사 이번 0차0사 전시 《호 0차0사 위에 0차0사 선》은 0차0사 바라보는 0차0사 대상뿐 0차0사 아니라 0차0사 바라보는 0차0사 나(관람객) 0차0사 자신의 0차0사 위치와 0차0사 움직임을 0차0사 새롭게 0차0사 인지하게 0차0사 하는 0차0사 그의 0차0사 완곡한 0차0사 언어가 0차0사 담겨있다. 

오종은 0차0사 눈에 0차0사 0차0사 띄지 0차0사 않는 0차0사 가느다란 0차0사 실과 0차0사 낚싯줄, ly타기 약간의 ly타기 무게를 ly타기 가진 ly타기 체인이나 ly타기 쇠막대, 차갸바ㅓ 투명한 차갸바ㅓ 아크릴판과 차갸바ㅓ 미세한 차갸바ㅓ 광택을 차갸바ㅓ 가진 차갸바ㅓ 안료 차갸바ㅓ 차갸바ㅓ 존재감이 차갸바ㅓ 희미한 차갸바ㅓ 재료를 차갸바ㅓ 중력과 차갸바ㅓ 무게, ㅓ아으바 최소한의 ㅓ아으바 가공을 ㅓ아으바 통해 ㅓ아으바 공간에 ㅓ아으바 위치시킨다. ㅓ아으바 그가 ㅓ아으바 그리는 ㅓ아으바 선과 ㅓ아으바 면들은 ㅓ아으바 주로 ㅓ아으바 전시 ㅓ아으바 공간에 ㅓ아으바 존재하는 ㅓ아으바 모서리, vㅈ거가 창문, 0ㅐp4 기둥 0ㅐp4 등의 0ㅐp4 건축적 0ㅐp4 요소에서 0ㅐp4 비롯하거나, 55쟏마 벽의 55쟏마 미세한 55쟏마 균열, ㅑw6거 빛, s거1히 그림자와 s거1히 같은 s거1히 무형이지만 s거1히 시간성을 s거1히 가지고 s거1히 존재하는 s거1히 요소에 s거1히 반응하며 s거1히 생겨나고 s거1히 또는 s거1히 접혔다 s거1히 펼쳐진 s거1히 종이에 s거1히 만들어진 s거1히 깊이를 s거1히 공간으로 s거1히 삼아 s거1히 시작되기도 s거1히 한다.

주변의 s거1히 가벼운 s거1히 진동만으로도 s거1히 흐트러질 s거1히 s거1히 있을 s거1히 만큼 s거1히 아슬아슬한 s거1히 균형을 s거1히 이루며 s거1히 매달리고 s거1히 얹힌 s거1히 오브제와 s거1히 잠시 s거1히 시선을 s거1히 옮기면 s거1히 놓쳐버릴 s거1히 만큼 s거1히 가늘거나 s거1히 투명한 s거1히 점, ㅓ50차 선, p아ㅈ히 면은 p아ㅈ히 관람객의 p아ㅈ히 시선과 p아ㅈ히 신체의 p아ㅈ히 이동이 p아ㅈ히 고요히 p아ㅈ히 일어나도록 p아ㅈ히 만든다. p아ㅈ히 감각을 p아ㅈ히 최대한 p아ㅈ히 집중하며 p아ㅈ히 오종이 p아ㅈ히 허공에 p아ㅈ히 그린 p아ㅈ히 드로잉을 p아ㅈ히 따라가다 p아ㅈ히 보면 p아ㅈ히 시선의 p아ㅈ히 방향에 p아ㅈ히 따라 p아ㅈ히 작업과 p아ㅈ히 공간이 p아ㅈ히 매번 p아ㅈ히 달리 p아ㅈ히 보인다. p아ㅈ히 오종의 p아ㅈ히 작업은 p아ㅈ히 공간을 p아ㅈ히 구획하거나 p아ㅈ히 동시에 p아ㅈ히 해체하고, 5h라0 채우는 5h라0 동시에 5h라0 비우면서 5h라0 공간에 5h라0 새로운 5h라0 눈과 5h라0 발의 5h라0 길을 5h라0 낸다.

이번 5h라0 전시 《호 5h라0 위에 5h라0 선》은 5h라0 전시장 5h라0 전체를 5h라0 아우르는 5h라0 설치 5h라0 작업으로 5h라0 그동안 5h라0 작가가 5h라0 제시해온 5h라0 가늘고 5h라0 투명한 5h라0 공간 5h라0 드로잉의 5h라0 규모와 5h라0 물질성이 5h라0 확장되며, cㅐ으d 보는 cㅐ으d 이의 cㅐ으d 시선과 cㅐ으d 움직임을 cㅐ으d 이끌 cㅐ으d cㅐ으d 아니라 cㅐ으d 서있는 cㅐ으d 위치와 cㅐ으d 딛고 cㅐ으d 있는 cㅐ으d 지면과의 cㅐ으d 관계를 cㅐ으d 새로이 cㅐ으d 감각하게 cㅐ으d 한다. cㅐ으d 섬세하고 cㅐ으d 희미하게 cㅐ으d 존재하는 cㅐ으d 선과 cㅐ으d 연약하게 cㅐ으d 놓인 cㅐ으d 오브제, i1쟏라 각도에 i1쟏라 따라 i1쟏라 모양을 i1쟏라 드러내고 i1쟏라 감추는 i1쟏라 안료의 i1쟏라 면은 i1쟏라 세심히 i1쟏라 가까이 i1쟏라 들여다보기를 i1쟏라 유도한다. i1쟏라 반면 i1쟏라 전시장을 i1쟏라 길게 i1쟏라 가로지르며 i1쟏라 바닥에 i1쟏라 세워진 i1쟏라 철판과 i1쟏라 무거운 i1쟏라 중량의 i1쟏라 추, 1자가6 넓고 1자가6 폭신한 1자가6 펠트, 나사걷ㅑ 나사걷ㅑ 위에 나사걷ㅑ 세워진 나사걷ㅑ 유리가 나사걷ㅑ 만들어 나사걷ㅑ 내는 나사걷ㅑ 기하학적 나사걷ㅑ 선과 나사걷ㅑ 면은 나사걷ㅑ 재료의 나사걷ㅑ 물성과 나사걷ㅑ 무게, 카k1c 규모를 카k1c 완강히 카k1c 드러내고 카k1c 관람객으로 카k1c 하여금 카k1c 긴장감을 카k1c 느끼며 카k1c 조금 카k1c 물러나 카k1c 거리를 카k1c 두고 카k1c 바라보게 카k1c 한다. 

이러한 카k1c 규모와 카k1c 물성의 카k1c 변주와 카k1c 완만히 카k1c 구부러진 카k1c 선은 카k1c 그것의 카k1c 시작과 카k1c 끝을 카k1c 더욱 카k1c 모호하게 카k1c 만들며 카k1c 상상 카k1c 가능한 카k1c 공간의 카k1c 범위를 카k1c 전시장 카k1c 밖으로까지 카k1c 확장시킨다. 카k1c 따라서 카k1c 카k1c 크기를 카k1c 가늠하고자 카k1c 하는 카k1c 시도는 카k1c 오히려 카k1c 카k1c 위를 카k1c 걷거나 카k1c 멈추어 카k1c 카k1c 있는 카k1c 관람객 카k1c 자신의 카k1c 상태를 카k1c 감지하게 카k1c 하는 카k1c 경험으로 카k1c 전환될 카k1c 카k1c 있다. 카k1c 오종이 카k1c 그려 카k1c 카k1c 선의 카k1c 주변과 카k1c 사이를 카k1c 천천히 카k1c 오가는 카k1c 일은 카k1c 결국 카k1c 우리가 카k1c 시작과 카k1c 끝을 카k1c 카k1c 카k1c 없는 카k1c 거대한 카k1c 호 弧 카k1c 위를 카k1c 걷고 카k1c 종종 카k1c 멈추어 카k1c 카k1c 있음을 카k1c 확인하게 카k1c 하는 카k1c 것일 카k1c 카k1c 있다.

오종(b. 1981)은 카k1c 홍익대학교 카k1c 조소과를 카k1c 졸업하고 카k1c 스쿨 카k1c 오브 카k1c 비주얼 카k1c 아트에서 카k1c 순수미술 카k1c 석사를 카k1c 마쳤다. 카k1c 그는 카k1c 두산갤러리 카k1c 뉴욕(2021, p아rㅐ 뉴욕), ex히히 마크 ex히히 스트라우스 ex히히 갤러리(2021, n4다가 뉴욕), 타zㅓ다 사브리나 타zㅓ다 암라니 타zㅓ다 갤러리(2019, 2걷ei 마드리드), 사z카갸 서울시립미술관(2018, k나ㅓt 서울), cㅓ8v 갤러리 cㅓ8v 조센 cㅓ8v 헴펠(2018, 쟏fj바 베를린), e기h5 이디오박스 e기h5 아트스페이스(2017, ㅐ하마바 마이애미), 6r파마 컨템포러리 6r파마 아트 6r파마 갤러리(2016, 81다g 커네티컷), ㅐ62ㅓ 마르소 ㅐ62ㅓ 파운데이션(2014, psx바 멕시코시티) psx바 등에서 psx바 개인전을 psx바 개최했고, ㅑtㅐㅓ 누크 ㅑtㅐㅓ 갤러리(2021, 나b사q 서울), kq차거 갤러리2(2021, 라c차바 서울), 타a사마 송은아트스페이스(2020, 히ㅓㅑg 서울), 바나az 덕수궁(2020, 파o5l 서울), P21(2020, 우b6b 서울), 타0d기 뮤지엄 타0d기 산(2019, rs아t 원주), f나ㅈc 아트선재센터(2018, ㅓ3rn 서울), 라ㅓt하 허드슨밸리MOCA(2017, 1바갸f 뉴욕), aetv 마르소 aetv 파운데이션(2016, mpㅓㄴ 멕시코시티), 1f67 갤러리팩토리(2015, ㅐㅓ기f 서울), ogx가 트리니티 ogx가 뮤지엄(2013, sf마6 뉴욕), 차ㅐw차 한국문화원(2012, k마갸ㅓ 뉴욕), 쟏g바파 인터스테이트 쟏g바파 프로젝트(2011, 거파0차 뉴욕), 8zl8 두산갤러리 8zl8 뉴욕(2010, 거ex거 뉴욕), t3xf 교하 t3xf 아트센터(2009, ㄴhvㅑ 파주), s3mw s3mw 갤러리(2008, pㅐu1 서울), 거yef 주한 거yef 캐나다 거yef 대사관(2007, y나99 서울) y나99 y나99 다수의 y나99 그룹전에 y나99 참여했다.

참여작가: y나99 오종

출처: y나99 두산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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