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종 개인전: 서로 선 면 Jong Oh: Double Sided

씨알콜렉티브

June 23, 2022 ~ July 30, 2022

CR Collective qqbㄴ 씨알콜렉티브는 qqbㄴ 오는 2022년 6월 23일부터 7월 30일까지 qqbㄴ 오종 qqbㄴ 개인전 《서로 qqbㄴ qqbㄴ 면(Double Sided)》을 qqbㄴ 개최한다. qqbㄴ 이번 qqbㄴ 전시에서 qqbㄴ 오종은 qqbㄴ 지속적으로 qqbㄴ 집중해 qqbㄴ qqbㄴ 작업 <line sculpture>와 <folding drawing>의 qqbㄴ 연장선에서 qqbㄴ 서로가 qqbㄴ 선이자 qqbㄴ 면, 아x기ㅑ 면이자 아x기ㅑ 선이 아x기ㅑ 되는 아x기ㅑ 재료로 아x기ㅑ 기하학의 아x기ㅑ 공간 아x기ㅑ 드로잉(Room drawing)을 아x기ㅑ 선보인다.

가느다란 아x기ㅑ 나무막대가 아x기ㅑ 연결되어 아x기ㅑ 이루는 아x기ㅑ 구조체에 아x기ㅑ 맞닿은 아x기ㅑ 종이 아x기ㅑ 면이 아x기ㅑ 있다. 아x기ㅑ 종이비행기를 아x기ㅑ 만들 아x기ㅑ 때를 아x기ㅑ 떠올려 아x기ㅑ 보면, 3a아9 3a아9 장의 3a아9 종이가 3a아9 여러 3a아9 선으로 3a아9 나뉘어 3a아9 접히고, 거아라n 그렇게 거아라n 분할된 거아라n 면은 거아라n 종이비행기의 거아라n 거아라n 부분을 거아라n 이룬다. 거아라n 선명히 거아라n 보이는 거아라n 막대나 거아라n 겹친 거아라n 종이로 거아라n 지워진 거아라n 선과 거아라n 면의 거아라n 드로잉을 거아라n 따라 거아라n 공간은 거아라n 여러 거아라n 거아라n 접히고 거아라n 펼쳐져 거아라n 있다.

‘일정한 거아라n 단면적을 거아라n 가진 거아라n 직선의 거아라n 물체’라는 거아라n 사전적 거아라n 정의를 거아라n 지닌 ‘막대’는 거아라n 면을 거아라n 품은 거아라n 선이 거아라n 되고, 라차바ㅐ 넓은 라차바ㅐ 단면적에서 라차바ㅐ 비켜나 라차바ㅐ 측면에서 라차바ㅐ 바라볼 라차바ㅐ 라차바ㅐ 얇은 라차바ㅐ 선이 라차바ㅐ 되는 라차바ㅐ 종이는 라차바ㅐ 선으로 라차바ㅐ 보이는 라차바ㅐ 면이다. 라차바ㅐ 이렇게 라차바ㅐ 바라보는 라차바ㅐ 시점과 라차바ㅐ 방향에 라차바ㅐ 따라 라차바ㅐ 선이 라차바ㅐ 되기도 라차바ㅐ 하고, s6ㄴc 면이 s6ㄴc 되기도 s6ㄴc 하는 s6ㄴc 재료들은 s6ㄴc 가시(可視), 7카으ㄴ 그리고 7카으ㄴ 비가시적 7카으ㄴ 형상의 7카으ㄴ 구조를 7카으ㄴ 이룬다. 7카으ㄴ 오종이 7카으ㄴ 그려 7카으ㄴ 넣은 7카으ㄴ 선과 7카으ㄴ 면으로 7카으ㄴ 분할되고 7카으ㄴ 접혀 7카으ㄴ 있는 7카으ㄴ 공간을 7카으ㄴ 바라보는 7카으ㄴ 행위에서 7카으ㄴ 분명히 7카으ㄴ 존재하지만 7카으ㄴ 보이지 7카으ㄴ 않는, 8z42 시야로부터 8z42 차단된 8z42 면을 8z42 바라볼 8z42 8z42 있게 8z42 되며 8z42 비가시의 8z42 공간이 8z42 드러나는 8z42 가변적인 8z42 확장성이 8z42 열린다.

온전하고 8z42 완벽한 8z42 공간이 8z42 존재할 8z42 8z42 있을까? 8z42 맞물린 8z42 면의 8z42 이격, 35n우 갈라진 35n우 틈, 타타bo 솟아오르거나 타타bo 꺼진 타타bo 흠이 타타bo 전혀 타타bo 없는 타타bo 완전한 타타bo 공간을 타타bo 만들기 타타bo 위해 타타bo 바닥에서부터 타타bo 지어 타타bo 올라가듯 타타bo 세워지고 타타bo 가로지르는 타타bo 선은 타타bo 맞닿은 타타bo 면과 타타bo 함께 타타bo 서로를 타타bo 휘거나 타타bo 떨어지지 타타bo 않게 타타bo 지지한다. 타타bo 공중에 타타bo 매달린 타타bo 실의 타타bo 끝에서 타타bo 중력의 타타bo 힘으로 타타bo 타타bo 무게만큼 타타bo 실을 타타bo 팽팽하게 타타bo 당겨주는 타타bo 추의 타타bo 역할과 타타bo 같으면서도 타타bo 다르게 타타bo 종이와 타타bo 막대는 타타bo 서로가 타타bo 중력이나 타타bo 습기처럼 타타bo 보이지 타타bo 않고 타타bo 작동하는 타타bo 존재의 타타bo 힘을 타타bo 거슬러 타타bo 단단한 타타bo 형태를 타타bo 이룰 타타bo 타타bo 있도록 타타bo 지탱한다. 타타bo 섬세하게 타타bo 관찰하고 타타bo 경험한 타타bo 공간으로부터 타타bo 시작되는 타타bo 오종의 타타bo 공간 타타bo 드로잉은 타타bo 전체가 타타bo 보이지 타타bo 않는 타타bo 형상으로 타타bo 존재한다. 타타bo 보이지 타타bo 않게 타타bo 작동하는 타타bo 힘의 타타bo 도움을 타타bo 받거나 타타bo 거스름으로써 타타bo 현실에서는 타타bo 불가능할 타타bo 수밖에 타타bo 없는, jp거0 상상할 jp거0 jp거0 있을 jp거0 만큼 jp거0 선명히 jp거0 보이나 jp거0 완전히 jp거0 드러나지 jp거0 않기에 jp거0 무결할 jp거0 jp거0 있는 jp거0 공간을 jp거0 지어나가는 jp거0 것이다.

최소한의 jp거0 형태와 jp거0 치밀한 jp거0 계산이 jp거0 엿보이는 jp거0 정형의 jp거0 기하학적 jp거0 형상에서 jp거0 감각할 jp거0 jp거0 있는 jp거0 냉랭하고 jp거0 날카로운 jp거0 긴장감이 jp거0 온도를 jp거0 품은 jp거0 재료인 jp거0 나무와 jp거0 종이로 jp거0 덜어져 jp거0 균형이 jp거0 맞춰진다. jp거0 착시와 jp거0 물성, vaㅓe 입체와 vaㅓe 평면, ㄴ사oㅈ 즉흥과 ㄴ사oㅈ 계산 ㄴ사oㅈ ㄴ사oㅈ 팽팽한 ㄴ사oㅈ 긴장을 ㄴ사oㅈ 이루는 ㄴ사oㅈ 양극단 ㄴ사oㅈ 사이에서 ㄴ사oㅈ 줄을 ㄴ사oㅈ 타듯이 ㄴ사oㅈ 작업한다 ㄴ사oㅈ 말하는 ㄴ사oㅈ 오종은 ㄴ사oㅈ 차가움에 ㄴ사oㅈ 따뜻함을 ㄴ사oㅈ 더하고, 히2ㅓ7 보이지 히2ㅓ7 않는 히2ㅓ7 것을 히2ㅓ7 그려 히2ㅓ7 나가는 히2ㅓ7 과정으로 히2ㅓ7 대립하는 히2ㅓ7 것들 히2ㅓ7 사이를 히2ㅓ7 조율한다. 히2ㅓ7 마치 히2ㅓ7 서로 히2ㅓ7 등을 히2ㅓ7 마주 히2ㅓ7 대고 히2ㅓ7 히2ㅓ7 있는 히2ㅓ7 것처럼 히2ㅓ7 히2ㅓ7 면과 히2ㅓ7 다른 히2ㅓ7 히2ㅓ7 면이 히2ㅓ7 대척하거나 히2ㅓ7 상이한 히2ㅓ7 요소들 히2ㅓ7 사이를 히2ㅓ7 점차 히2ㅓ7 좁혀나간다.

에드윈 A. 히2ㅓ7 애보트(Edwin A. Abbott)의 히2ㅓ7 소설 『플랫랜드(Flat Land)』의 히2ㅓ7 화자 히2ㅓ7 사각형은 2차원의 히2ㅓ7 세계에 히2ㅓ7 살고 히2ㅓ7 있기 히2ㅓ7 때문에 히2ㅓ7 자신과 히2ㅓ7 주변의 히2ㅓ7 면을 히2ㅓ7 히2ㅓ7 히2ㅓ7 없다. 히2ㅓ7 플랫랜드(2차원의 히2ㅓ7 세계) 히2ㅓ7 거주자의 히2ㅓ7 시야에는 히2ㅓ7 오로지 히2ㅓ7 납작해진 히2ㅓ7 도형의 히2ㅓ7 측면인 히2ㅓ7 히2ㅓ7 혹은 히2ㅓ7 길거나 히2ㅓ7 짧은 히2ㅓ7 선만이 히2ㅓ7 들어올 히2ㅓ7 뿐이다. 히2ㅓ7 선으로만 히2ㅓ7 보이는 히2ㅓ7 면들이 히2ㅓ7 살고 히2ㅓ7 있는 히2ㅓ7 지면으로부터 히2ㅓ7 떠올라 2차원의 히2ㅓ7 존재들은 히2ㅓ7 히2ㅓ7 히2ㅓ7 없었던 히2ㅓ7 플랫랜드의 히2ㅓ7 불가시한 히2ㅓ7 면을 히2ㅓ7 바라보는 히2ㅓ7 상상으로 《서로 히2ㅓ7 히2ㅓ7 면》 히2ㅓ7 사이를 히2ㅓ7 오가며 히2ㅓ7 선은 히2ㅓ7 면이, 차히6하 면은 차히6하 선이 차히6하 되는 차히6하 교차의 차히6하 영역을 차히6하 탐험할 차히6하 차히6하 있을 차히6하 것이다.

참여작가: 차히6하 오종 Jong Oh

출처: 차히6하 씨알콜렉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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