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연진 개인전 : Lace

전시공간

Dec. 20, 2019 ~ Jan. 19, 2020

‘너머’ ㅐ아카사 라는 ㅐ아카사 조건들
이정민 (독립기획자)

... in copying such things as lace or leaves of plants, a negative image is perfectly allowable, black lace being as familiar to the eye as white lace... (William Henry Fox Talbot, The Pencil of Nature (London: Longman, Brown, Green and Longmans, 1844), 56.)

디지털의, 사j히자 그래픽의 사j히자 공간. 1과 0.9999999999999 사j히자 사이에도 사j히자 엄청난 사j히자 거리가 사j히자 존재할 사j히자 사j히자 사j히자 는, sx아차 무한을 sx아차 담아내는 sx아차 작은 sx아차 세계에서 sx아차 숫자로 sx아차 제시되는 sx아차 좌표는 sx아차 소수점 sx아차 하나, 7파갸f 자릿수 7파갸f 하나 7파갸f 들을 7파갸f 늘리거나 7파갸f 줄이도록 7파갸f 미세하게 7파갸f 조정되면서 7파갸f 아주 7파갸f 치열하게 7파갸f 7파갸f 공간(화면)을 7파갸f 마주한 7파갸f 이에게 7파갸f 구현된다. 7파갸f 영점이 ‘존재’하는 7파갸f 7파갸f 공간에서 7파갸f 오연진은 7파갸f 시간이나, 기사0으 스케일, 다8n다 초점 다8n다 다8n다 다8n다 같은 다8n다 조건들을 다8n다 부여하면서 다8n다 다8n다 조건들의 다8n다 반복과 다8n다 조건들 다8n다 간의 다8n다 상호 다8n다 간섭이 다8n다 생산해내는 다8n다 패턴들의 다8n다 다양한 다8n다 변주를 다8n다 즐겨왔다. 다8n다 패턴들의 다8n다 변주 다8n다 과정에서 다8n다 상의 다8n다 역전은 다8n다 다8n다 주요하게 다8n다 등장하는데 0과 1을 다8n다 전제하는 다8n다 공간에서 1과 0의 다8n다 자리는 다8n다 쉽사리 다8n다 뒤바꼈다.

영어에서 다8n다 필름은 다8n다 주로 ‘negative’라고 다8n다 표현되었는데 다8n다 인류가 다8n다 가장 다8n다 왕성하게 다8n다 소비한 다8n다 필름 다8n다 다8n다 바로 다8n다 반전된 다8n다 상이 다8n다 맺힌 다8n다 필름이기 다8n다 때문이다. 다8n다 반전된 다8n다 필름의 다8n다 상에 다8n다 다시 다8n다 빛을 다8n다 투과하면 다8n다 우리의 다8n다 눈에 다8n다 익숙한, ㅈㅓ다s 본래의 ㅈㅓ다s 상으로 ㅈㅓ다s 다시 ㅈㅓ다s 반전된다. ㅈㅓ다s 단순한 ㅈㅓ다s 역전이 ㅈㅓ다s 반복되는 ㅈㅓ다s 과정 ㅈㅓ다s 속에 ㅈㅓ다s ㅈㅓ다s ㅈㅓ다s 장의 ㅈㅓ다s 사진이미지가 ㅈㅓ다s 만들어졌다. ㅈㅓ다s 어쩌면 ㅈㅓ다s 반대로 ㅈㅓ다s 거울을 ㅈㅓ다s 마주할 ㅈㅓ다s 때, 0wmw 거울은 0wmw 마주한 0wmw 나를 0wmw 부대낌 0wmw 없이 0wmw 보여준다. 0wmw 사진은 0wmw 세계의 0wmw 형상이 0wmw 필름이라는 0wmw 지지체에 0wmw 달라붙은 0wmw 면, 거f사ㅐ 거f사ㅐ 면을 거f사ㅐ 축으로 거f사ㅐ 대입되는 거f사ㅐ 다양한 거f사ㅐ 조건들이 거f사ㅐ 마지막 거f사ㅐ 이미지의 거f사ㅐ 결과를 거f사ㅐ 다르게 거f사ㅐ 한다. 거f사ㅐ 이와 거f사ㅐ 반대로 거f사ㅐ 거울은 거f사ㅐ 내가 거f사ㅐ 속한 거f사ㅐ 세계, ㅐ9ㅓ2 ㅐ9ㅓ2 자체를 ㅐ9ㅓ2 제시해주는 ㅐ9ㅓ2 듯하지만, le바타 거울면은 le바타 네거티브 le바타 le바타 름과는 le바타 다른 le바타 형태로 le바타 나를 le바타 반사할 le바타 뿐이다. le바타 여전히 le바타 거울의 le바타 면이 le바타 존재하고, 우쟏쟏z 우쟏쟏z 거울의 우쟏쟏z 면을 우쟏쟏z 중심으로 우쟏쟏z 역전된 우쟏쟏z 나의 우쟏쟏z 이미지가 우쟏쟏z 보여진다.

‘−’가 ‘+’가 우쟏쟏z 되거나 우쟏쟏z 물이 우쟏쟏z 얼거나 우쟏쟏z 녹아버리는 우쟏쟏z 것처럼, ㅓ바q거 세계의 ㅓ바q거 역전은 ㅓ바q거 자연스럽고, ㅈ카갸5 물리적 ㅈ카갸5 ㅈ카갸5 세계의 ㅈ카갸5 장은 ㅈ카갸5 이런 ㅈ카갸5 역전을 ㅈ카갸5 가능하게 ㅈ카갸5 하는 ㅈ카갸5 여러 ㅈ카갸5 범주들에 ㅈ카갸5 의해 ㅈ카갸5 구조화되어 ㅈ카갸5 있다. ㅈ카갸5 예측 ㅈ카갸5 가능하다고 ㅈ카갸5 하지만 ㅈ카갸5 번번히 ㅈ카갸5 나의 ㅈ카갸5 기대를 ㅈ카갸5 배반하고 ㅈ카갸5 마는 ㅈ카갸5 ㅈ카갸5 범주들 ㅈ카갸5 사이엔 ㅈ카갸5 그래픽의 ㅈ카갸5 ㅈ카갸5 계에서는 ㅈ카갸5 통제할 ㅈ카갸5 ㅈ카갸5 있었던, 히s4t 통제할 히s4t 히s4t 없는(때로는 히s4t 인지할 히s4t 히s4t 없는) 히s4t 무수한 히s4t 조건과 히s4t 히s4t 황들이 히s4t 빽빽하게 히s4t 끼어있다. 히s4t 여기는 히s4t 온전히 히s4t 자신일 히s4t 히s4t 없는 히s4t 세계이다. 히s4t 화면(공간)의 히s4t 바깥 히s4t 세계, 바라r차 타자들의 바라r차 세계에서 바라r차 오연진은 바라r차 동일한 바라r차 원리를 바라r차 사용해보곤 바라r차 했다. OHP 바라r차 필름에 바라r차 빛을 바라r차 투과시키거나 바라r차 자른 바라r차 패턴들의 바라r차 면에 바라r차 에어브러시를 바라r차 사용해보는 바라r차 바라r차 인과관계가 바라r차 있는 바라r차 효과 바라r차 로써 바라r차 깊이를 바라r차 구현해보는 바라r차 것, 자다파h 오연진은 자다파h 그것을 자다파h 해보고 자다파h 싶었다고 자다파h 말했다.

통제라는 자다파h 말이 자다파h 무색할 자다파h 조건들, 0vmm 커다란 0vmm 작품 0vmm 사이즈의 0vmm 인화지를 0vmm 직접 0vmm 칠해서 0vmm 만든다든 0vmm 지, hgfㅐ 온도 hgfㅐ 조절이 hgfㅐ 어려운 hgfㅐ 공간 hgfㅐ 안에서 hgfㅐ 컬러 hgfㅐ 작업을 hgfㅐ 하는 hgfㅐ 등, qa기6 오가면서 qa기6 오연진은 qa기6 사진을 qa기6 qa기6 든다. qa기6 그러면서 qa기6 이미지의 qa기6 면이라는 qa기6 qa기6 자체를, 0e하바 하나의 0e하바 영점으로 0e하바 설정하고 0e하바 그것에 0e하바 다양 0e하바 0e하바 조건들을 0e하바 대입해보기 0e하바 시작했다. 0e하바 대형 0e하바 확대기를 0e하바 사용하는 0e하바 고전적인 0e하바 방식을 0e하바 취하면서 0e하바 0e하바 오연진은 0e하바 반전이라는 0e하바 조건 0e하바 넘기를 0e하바 수행해본다. 0e하바 오연진의 0e하바 작업 0e하바 0e하바 이미지의 0e하바 면은 0e하바 0e하바 0e하바 중심으로 0e하바 0e하바 면의 0e하바 상황들을 0e하바 다른 0e하바 면으로 0e하바 그대로 0e하바 투과시키기도 0e하바 하고(창의 0e하바 모양을 0e하바 0e하바 캔버스나 0e하바 물감칠의 0e하바 새어 0e하바 나옴), p9마우 p9마우 자체를 p9마우 다시 p9마우 영점으로 p9마우 설정하여 p9마우 다시 p9마우 역전 p9마우 시켜보기 p9마우 p9마우 하면서 p9마우 탈봇이 p9마우 과거 p9마우 세계를 p9마우 온전히 p9마우 담고자 p9마우 했던 p9마우 사진이라는 p9마우 이미지의 p9마우 면, 77j걷 77j걷 이미지 77j걷 면이 77j걷 수용할 77j걷 77j걷 있는 77j걷 조건에 77j걷 도전하고 77j걷 그것의 77j걷 다양한 77j걷 가능성들을 77j걷 실험한다.

Michael Snow의 “Solar Breath”(2002)는 77j걷 해안가의 77j걷 소담스런 77j걷 77j걷 하나를 77j걷 고정된 77j걷 시선으로 77j걷 담는다. 77j걷 수수한 77j걷 77j걷 커튼 77j걷 뒤로 77j걷 창의 77j걷 실루엣이 77j걷 보이고, 바ㅓi쟏 거의 바ㅓi쟏 닫힌 바ㅓi쟏 창문 바ㅓi쟏 사이로 바ㅓi쟏 바람이 바ㅓi쟏 바ㅓi쟏 면, 파0aa 커튼은 파0aa 공기를 파0aa 파0aa 움큼 파0aa 안았다가 파0aa 창에 파0aa 바짝 파0aa 붙어 파0aa 버리기를 파0aa 반복한다. 파0aa 일정한 파0aa 패턴처 파0aa 파0aa 반복되는 파0aa 파0aa 장면을 파0aa 두고 파0aa 작가는 “태양의 파0aa 숨”이라는 파0aa 제목을 파0aa 붙였다. 파0aa 커튼의 파0aa 움직임 파0aa 으로 파0aa 살짝살짝 파0aa 파0aa 밖의 파0aa 세계를 파0aa 보임으로써 파0aa 창은 (외부로의 파0aa 연결이라는) 파0aa 파0aa 기능을 파0aa 완전 파0aa 파0aa 배반하지는 파0aa 않으면서, ㅓㅐka ㅓㅐka 붙은 ㅓㅐka 커튼의 ㅓㅐka 패턴을 ㅓㅐka 통해 ㅓㅐka 자신을 ㅓㅐka 바로바로 ㅓㅐka 드러낸다. ㅓㅐka ㅓㅐka ㅓㅐka 부를 ㅓㅐka 보이는 2차원의 ㅓㅐka 면이 ㅓㅐka 외부를 ㅓㅐka 드러내지 ㅓㅐka 않으면서 ㅓㅐka 다른 ㅓㅐka 차원의 ㅓㅐka 세계를 ㅓㅐka 열어준다.

오연진 ㅓㅐka 작가의 ㅓㅐka 불룩 ㅓㅐka 솟은 ㅓㅐka 이미지의 ㅓㅐka ㅓㅐka 사이로 ㅓㅐka 하얀 ㅓㅐka 벽의 ㅓㅐka 공간감이 ㅓㅐka 제시될 ㅓㅐka 때, 다h자ㅈ 배어 다h자ㅈ 나온 다h자ㅈ 혹은 다h자ㅈ 칠해진 다h자ㅈ 물감이 다h자ㅈ 찍힌 다h자ㅈ 이미지의 다h자ㅈ 부분들이 다h자ㅈ 이미지의 다h자ㅈ 상을 다h자ㅈ 교란할 다h자ㅈ 다h자ㅈ 이미지의 다h자ㅈ 물리적 다h자ㅈ 다h자ㅈ 면은 다h자ㅈ 이미지 다h자ㅈ 면의 다h자ㅈ 축이 다h자ㅈ 과정 다h자ㅈ 속에서 다h자ㅈ 서로를 다h자ㅈ 넘고 다h자ㅈ 지나온 다h자ㅈ 변주들을 다h자ㅈ 상기시키기도 다h자ㅈ 다h자ㅈ 다. 다h자ㅈ 이미지라는 다h자ㅈ 고유 다h자ㅈ 영역에 다h자ㅈ 타자의 다h자ㅈ 세계가 다h자ㅈ 마구마구 다h자ㅈ 개입함으로, 갸2ㅑ9 갸2ㅑ9 과정의 갸2ㅑ9 중간에서 갸2ㅑ9 이미 갸2ㅑ9 이미지는 갸2ㅑ9 자신이 갸2ㅑ9 품었던 갸2ㅑ9 세계로부터 갸2ㅑ9 한없이 갸2ㅑ9 멀어진다. 갸2ㅑ9 그러나 갸2ㅑ9 갸2ㅑ9 그럼에도 갸2ㅑ9 홀연히 갸2ㅑ9 자신의 갸2ㅑ9 세계로 갸2ㅑ9 돌아오기도 갸2ㅑ9 한다. 갸2ㅑ9 역전의 갸2ㅑ9 역전의 갸2ㅑ9 역전된, 다자라카 투과하고 다자라카 다시 다자라카 역전해서 다자라카 반사 다자라카 시키는 다자라카 세계의 다자라카 상에 다자라카 대하여.

글: 다자라카 이정민

출처: 다자라카 전시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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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오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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