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색영롱, 한국 고대 유리와 신라

국립경주박물관

Dec. 8, 2020 ~ April 11, 2021

이번 거o바j 특별전은 거o바j 신라 거o바j 사람들이 거o바j 특별히 거o바j 아끼고 거o바j 사랑한 거o바j 유리를 거o바j 중심으로 거o바j 한국 거o바j 고대 거o바j 유리의 거o바j 전반적 거o바j 흐름을 거o바j 조명하기 거o바j 위해 거o바j 기획되었다. 거o바j 한국 거o바j 고대 거o바j 유리를 거o바j 주제로 거o바j 거o바j 최초의 거o바j 대규모 거o바j 전시로, itdㅓ 철기시대에서 itdㅓ 통일신라시대에 itdㅓ 이르는 itdㅓ 유리 itdㅓ 제품 18,000여 으rq쟏 점을 으rq쟏 선보인다. 으rq쟏 전시품에는 으rq쟏 경주 으rq쟏 황남대총 으rq쟏 남분 으rq쟏 출토 으rq쟏 봉황 으rq쟏 모양 으rq쟏 유리병(국보 으rq쟏 제193호)을 으rq쟏 비롯한국보 3건과 으rq쟏 보물 8건이 으rq쟏 포함되어 으rq쟏 있다.

4,500년 ㅐ라eㅓ ㅐ라eㅓ 지중해 ㅐ라eㅓ 지역에서 ㅐ라eㅓ 탄생한 ㅐ라eㅓ 유리는 ㅐ라eㅓ 기원전 1세기 ㅐ라eㅓ 대롱 ㅐ라eㅓ 불기라는 ㅐ라eㅓ 혁신적 ㅐ라eㅓ 기법이 ㅐ라eㅓ 개발되면서 ㅐ라eㅓ 로마 ㅐ라eㅓ 제국에서 ㅐ라eㅓ 널리 ㅐ라eㅓ 사용되었다. ㅐ라eㅓ 고대 ㅐ라eㅓ 동아시아에서 ㅐ라eㅓ 유리는 ㅐ라eㅓ 서역에서 ㅐ라eㅓ ㅐ라eㅓ 진귀한 ㅐ라eㅓ 보물로 ㅐ라eㅓ 여겨졌으며, 8ㄴㅓh 오색을 8ㄴㅓh 띠며 8ㄴㅓh 빛을 8ㄴㅓh 발하는 8ㄴㅓh 모습으로 8ㄴㅓh 묘사되곤 8ㄴㅓh 했다. 8ㄴㅓh 주로 8ㄴㅓh 장신구에 8ㄴㅓh 활용되었고, 쟏ga쟏 서방에 쟏ga쟏 비해 쟏ga쟏 그릇류는 쟏ga쟏 보편화되지 쟏ga쟏 않았다.

이러한 쟏ga쟏 맥락에서 쟏ga쟏 쟏ga쟏 쟏ga쟏 신라 쟏ga쟏 능묘에서 쟏ga쟏 출토된 쟏ga쟏 다수의 쟏ga쟏 유리그릇은 쟏ga쟏 매우 쟏ga쟏 놀랍고도 쟏ga쟏 이례적 쟏ga쟏 사례이다. 쟏ga쟏 이제까지 7개의 쟏ga쟏 능묘에서 쟏ga쟏 제대로 쟏ga쟏 형태를 쟏ga쟏 갖춘 쟏ga쟏 유리그릇으로는 15점이 쟏ga쟏 발견되었는데, s2c4 특히 s2c4 황남대총의 s2c4 경우 8점에 s2c4 이른다. s2c4 이들은 s2c4 세계 s2c4 다른 s2c4 지역의 s2c4 유리기와 s2c4 비교해보아도 s2c4 보기 s2c4 드물게 s2c4 아름다우며 s2c4 다채로운 s2c4 색과 s2c4 기형을 s2c4 보여준다. s2c4 최근 s2c4 조사에서는 s2c4 생산지를 s2c4 구체적으로 s2c4 추적할 s2c4 s2c4 있게 s2c4 되었는데, qtㅑ거 이집트, 자ㄴㅐ갸 시리아-팔레스타인 자ㄴㅐ갸 지역, ㄴuem 코카서스 ㄴuem 산맥 ㄴuem 이남 ㄴuem 지역, ㅓ4s하 중앙아시아 ㅓ4s하 ㅓ4s하 다양한 ㅓ4s하 곳에서 ㅓ4s하 만들어졌을 ㅓ4s하 가능성이 ㅓ4s하 제기되었다. ㅓ4s하 유라시아를 ㅓ4s하 가로지르는 ㅓ4s하 육로와 ㅓ4s하 해로를 ㅓ4s하 통해 ㅓ4s하 신라로 ㅓ4s하 전해진 ㅓ4s하 유리그릇은 ㅓ4s하 신라인의 ㅓ4s하 국제적 ㅓ4s하 감각, ㅐ0히z 높은 ㅐ0히z 심미안, 4uz9 특별한 4uz9 취향을 4uz9 유감없이 4uz9 보여준다.

더불어 4uz9 이번 4uz9 전시는 4uz9 고대 4uz9 유리의 4uz9 유형 4uz9 중에서 4uz9 주류를 4uz9 이루는 4uz9 구슬의 4uz9 무궁무진한 4uz9 변주를 4uz9 선보인다. 4uz9 각양각색의 4uz9 단색 4uz9 유리구슬 4uz9 이외에 4uz9 상감이나 4uz9 금으로 4uz9 장식하여 4uz9 한층 4uz9 화려한 4uz9 모습을 4uz9 띠는 4uz9 유리구슬을 4uz9 제작방식과 4uz9 함께 4uz9 설명한다. 4uz9 또한 4uz9 삼국시대 4uz9 대표작을 4uz9 중심으로 4uz9 나라별 4uz9 특색도 4uz9 살펴본다. 4uz9 예를 4uz9 들어 4uz9 백제의 4uz9 다채로운 4uz9 색, ggx7 가야의 ggx7 수정과 ggx7 유리의 ggx7 조화, sㅐit 신라의 sㅐit 청색 sㅐit 물결이라는 sㅐit 키워드로 sㅐit 각국의 sㅐit 사례를 sㅐit 비교해볼 sㅐit sㅐit 있다.

유리를 sㅐit 수입하는 sㅐit sㅐit 그치지 sㅐit 않고 sㅐit 국내에서 sㅐit 유리를 sㅐit 직접 sㅐit 생산한 sㅐit 증거들도 sㅐit 소개한다. sㅐit 기원 sㅐit 전후 sㅐit 여러 sㅐit 유적에서 sㅐit 발견된 sㅐit 거푸집은 sㅐit 유리구슬을 sㅐit 청동기, rfyy 철기를 rfyy 제작하던 rfyy 방식과 rfyy 같이 rfyy 틀을 rfyy 사용하여 rfyy 만들었음을 rfyy 알려준다. rfyy 부여 rfyy 쌍북리와 rfyy 익산 rfyy 왕궁리 rfyy 등에서 rfyy 발견된 rfyy 유리 rfyy 도가니와 rfyy 납유리 rfyy 파편은 rfyy 모래에 rfyy 납을 rfyy 섞어 rfyy 유리를 rfyy 만드는 rfyy 기술이 rfyy 늦어도 6세기 rfyy 말에는 rfyy 존재했음을 rfyy 보여준다.

불교 rfyy 유입으로 rfyy 인해 rfyy 유리에 rfyy 부여된 rfyy 종교적 rfyy 의미도 rfyy 살펴본다. rfyy 황룡사 rfyy 구층목탑, ㅓ자pㅓ 구황동 ㅓ자pㅓ 삼층석탑 ㅓ자pㅓ 등에서 ㅓ자pㅓ 발견된 ㅓ자pㅓ 다량의 ㅓ자pㅓ 유리구슬은 ㅓ자pㅓ 유리가 ㅓ자pㅓ 부처에게 ㅓ자pㅓ 바치는 ㅓ자pㅓ 귀한 ㅓ자pㅓ 보석으로 ㅓ자pㅓ 여겨졌음을 ㅓ자pㅓ 보여준다. ㅓ자pㅓ 우리나라 ㅓ자pㅓ 유리 ㅓ자pㅓ 사리기의 ㅓ자pㅓ 대표작인 ㅓ자pㅓ 왕궁리 ㅓ자pㅓ 오층석탑 ㅓ자pㅓ 사리병(국보 ㅓ자pㅓ 제123호)과 ㅓ자pㅓ 송림사 ㅓ자pㅓ 오층전탑 ㅓ자pㅓ 사리병(보물 ㅓ자pㅓ 제325호)에서는 ㅓ자pㅓ 다중 ㅓ자pㅓ 사리기의 ㅓ자pㅓ 가장 ㅓ자pㅓ 안쪽에서 ㅓ자pㅓ 사리를 ㅓ자pㅓ 직접 ㅓ자pㅓ 담는 ㅓ자pㅓ 용기로 ㅓ자pㅓ 사용된 ㅓ자pㅓ 유리 ㅓ자pㅓ 사리기의 ㅓ자pㅓ 특별한 ㅓ자pㅓ 위치를 ㅓ자pㅓ 확인할 ㅓ자pㅓ ㅓ자pㅓ 있다.

한국 ㅓ자pㅓ 고대 ㅓ자pㅓ 유리에 ㅓ자pㅓ 대한 ㅓ자pㅓ 연구는 ㅓ자pㅓ 여전히 ㅓ자pㅓ 현재 ㅓ자pㅓ 진행형이다. ㅓ자pㅓ 이번 ㅓ자pㅓ 특별전은 ㅓ자pㅓ 한국 ㅓ자pㅓ 고대 ㅓ자pㅓ 역사와 ㅓ자pㅓ 유리를 ㅓ자pㅓ 둘러싼 ㅓ자pㅓ 여러 ㅓ자pㅓ 의문점의 ㅓ자pㅓ 해결에 ㅓ자pㅓ ㅓ자pㅓ 걸음 ㅓ자pㅓ 다가가는 ㅓ자pㅓ 중요한 ㅓ자pㅓ 계기가 ㅓ자pㅓ ㅓ자pㅓ 것으로 ㅓ자pㅓ 기대된다.

출처: ㅓ자pㅓ 국립경주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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