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철호 개인전 : 유리가 많은 집

플랜비프로젝트스페이스

Oct. 10, 2020 ~ Nov. 8, 2020

‘집’을 xhx히 물리적 xhx히 체현으로서의 xhx히 공간이 xhx히 아닌, k거3h 개인의 k거3h 감정이나 k거3h 사유에 k거3h 관여하는 k거3h 일종의 k거3h 사건, 으0dq 인물, 5다n으 개별적 5다n으 역사를 5다n으 내포하는 5다n으 하나의 5다n으 사회적 5다n으 구성체계로 5다n으 간주하고 5다n으 작가의 5다n으 서사에 5다n으 다가가 5다n으 보려고 5다n으 한다. 5다n으 엄밀히 5다n으 말하면 ‘집’에 5다n으 관여하는 5다n으 개인의 5다n으 서사와 5다n으 그것을 5다n으 복기하는 ‘기억’이다. 5다n으 물론, s4사하 개인적 s4사하 차원의 s4사하 기억이라고 s4사하 여겨지는 s4사하 것이 s4사하 실은, 1아44 개인이 1아44 속한 1아44 집단의 1아44 구성원들 1아44 간에 1아44 이루어진 1아44 소통과 1아44 그들의 1아44 관계성이 1아44 구축한 1아44 문맥 1아44 위에 1아44 형성되는 1아44 것이기 1아44 때문에, 타4i8 개인적 타4i8 차원에서의 타4i8 기억과 타4i8 경험은 타4i8 개인적인 타4i8 특성을 타4i8 지닌 타4i8 것이 타4i8 아니라 타4i8 실제로는 타4i8 사회적 타4i8 틀이 타4i8 작용하고, ‘집’-공간을 ㅓ아걷마 복기하는 ㅓ아걷마 기억이란 ㅓ아걷마 공간을 ㅓ아걷마 구성하는 ㅓ아걷마 인물과 ㅓ아걷마 ㅓ아걷마 안에서 ㅓ아걷마 발생하는 ㅓ아걷마 일련의 ㅓ아걷마 관계들을 ㅓ아걷마 통해 ㅓ아걷마 발현된다. ㅓ아걷마 염철호 ㅓ아걷마 작가의 ㅓ아걷마 ㅓ아걷마 개인전 <유리가 ㅓ아걷마 많은 ㅓ아걷마 집>은 ‘집’이라는 ㅓ아걷마 어떤 ㅓ아걷마 작은 ㅓ아걷마 단위의 ㅓ아걷마 사회적 ㅓ아걷마 공간이 ㅓ아걷마 구축해 ㅓ아걷마 ㅓ아걷마 시공간의 ㅓ아걷마 촘촘한 ㅓ아걷마 망을 ㅓ아걷마 비집고 ㅓ아걷마 들어가, ‘집’을 파ㅐ2e 구성하는 파ㅐ2e 인물들과 파ㅐ2e 파ㅐ2e 공간에 파ㅐ2e 내재한 파ㅐ2e 상징적 파ㅐ2e 관계들에 파ㅐ2e 대한 파ㅐ2e 고민에서 파ㅐ2e 출발한다.

작가가 파ㅐ2e 살던 파ㅐ2e 집은 파ㅐ2e 동네에서 ‘유리가 파ㅐ2e 많은 파ㅐ2e 집’으로 파ㅐ2e 불렸다. 파ㅐ2e 집의 파ㅐ2e 전면을 파ㅐ2e 구성하는 파ㅐ2e 건축 파ㅐ2e 소재가 파ㅐ2e 유리였기 파ㅐ2e 때문에 파ㅐ2e 골목 파ㅐ2e 어귀에서도 파ㅐ2e 쉬이 파ㅐ2e 눈에 파ㅐ2e 들어오고, 가e바ㅑ 밖에서도 가e바ㅑ 가e바ㅑ 안이 가e바ㅑ 훤히 가e바ㅑ 들여다보일 가e바ㅑ 정도였다고 가e바ㅑ 한다. 가e바ㅑ 전시는 가e바ㅑ 작가의 ‘집’을 가e바ㅑ 기억 가e바ㅑ 속에서 가e바ㅑ 복기하고 가e바ㅑ 재현한다. 가e바ㅑ 이것은 가e바ㅑ 복원(restoration, 復原) r가ㅓ우 또는 r가ㅓ우 재연(reenactment, 再演)과는 아거ㅈi 엄연히 아거ㅈi 다른 아거ㅈi 종류의 아거ㅈi 재현(representation, 再現)이다. 걷쟏g우 일체의 걷쟏g우 부속물이 걷쟏g우 집합적으로 걷쟏g우 재현된 걷쟏g우 집은 걷쟏g우 걷쟏g우 어떤 걷쟏g우 증거도 걷쟏g우 되지 걷쟏g우 못할 걷쟏g우 작가의 걷쟏g우 집이다. 걷쟏g우 다만, 으qc파 으qc파 집을 으qc파 짓기 으qc파 위하여 으qc파 작가는 ‘어머니’로 으qc파 호명되는 으qc파 타자와 ‘집’의 으qc파 과거에 으qc파 대면하고, ㅓㅓ하g 집이라는 ㅓㅓ하g 공간에 ㅓㅓ하g 얽힌 ㅓㅓ하g 복잡한 ㅓㅓ하g 타자들의 ‘관계’에 ㅓㅓ하g 대면하기로 ㅓㅓ하g 한다. ㅓㅓ하g 집을 ㅓㅓ하g 구성하는 ㅓㅓ하g 물질적 ㅓㅓ하g 요소로 ㅓㅓ하g 간주되었던 ㅓㅓ하g 유리는 ㅓㅓ하g 다시 ㅓㅓ하g 작가 ㅓㅓ하g 개인의 ㅓㅓ하g 사유체계로 ㅓㅓ하g 돌아와 ‘불안정하고 ㅓㅓ하g 깨지기 ㅓㅓ하g 쉬운’이라는 ㅓㅓ하g 문구로 ㅓㅓ하g 치환되었다. ㅓㅓ하g ㅓㅓ하g 은유의 ㅓㅓ하g 방식에는 ㅓㅓ하g 개인의 ㅓㅓ하g 서사와 ㅓㅓ하g 관념적 ㅓㅓ하g 단어가 ㅓㅓ하g 상응하여 ㅓㅓ하g 대치된다. ㅓㅓ하g 작가는 ㅓㅓ하g 집(으로 ㅓㅓ하g 대치되는 ㅓㅓ하g 공간)과 ㅓㅓ하g 어머니(로 ㅓㅓ하g 대치되는 ㅓㅓ하g 타자/인물), 바ㅓㅐㅐ 나(로 바ㅓㅐㅐ 대치되는 바ㅓㅐㅐ 주체), 1nwd 그리고 1nwd 가족 1nwd 구성원들(로 1nwd 대치되는 1nwd 집과 1nwd 인물이 1nwd 구축한 1nwd 상징적 1nwd 관계들)이 1nwd 사유체계와 1nwd 재현체계에서 1nwd 불안정하게 1nwd 형성되어 1nwd 있음을, 마phf 그것이 마phf 오랜 마phf 시간 마phf 스스로를 마phf 잠식하는 마phf 근원적 마phf 문제였음을 마phf 인식한다. 마phf 그리고 마phf 작가는 마phf 집과 마phf 집의 마phf 구성원들이 마phf 구축한 마phf 관계들의 마phf 위계 마phf 안에서 마phf 느끼는 마phf 무력함을 마phf 벗어나기 마phf 위하여, ㅐ2갸5 그리고 ㅐ2갸5 ㅐ2갸5 사유체계와 ㅐ2갸5 재현체계의 ㅐ2갸5 상징적 ㅐ2갸5 관계들을 ㅐ2갸5 재구축할 ㅐ2갸5 ㅐ2갸5 있는 ㅐ2갸5 가능성을 ㅐ2갸5 타진해보기 ㅐ2갸5 위하여, ㅐq가w ㅐq가w 밖의 ㅐq가w 외부 ㅐq가w 세계에서 ㅐq가w 구축된 ‘작가’로 ㅐq가w 호명되는 ㅐq가w ㅐq가w 다른 ㅐq가w 주체를 ㅐq가w 개입시키기로 ㅐq가w 한다. ㅐq가w 그렇게 ㅐq가w 작가는 ㅐq가w 아슬아슬하고 ㅐq가w 위태롭게 <유리가 ㅐq가w 많은 ㅐq가w 집>을 ㅐq가w 짓기 ㅐq가w 시작했다.

<유리가 ㅐq가w 많은 ㅐq가w 집>은 ㅐq가w 빛의 ㅐq가w 얽힘에 ㅐq가w 의한 ㅐq가w 감춤과 ㅐq가w 드러냄, ㅓ바히다 시선의 ㅓ바히다 충돌, 바ㅓe사 그리고 바ㅓe사 전복된 바ㅓe사 건축적 바ㅓe사 구조를 바ㅓe사 드러내면서 바ㅓe사 작가의 바ㅓe사 의도를 바ㅓe사 에둘러 바ㅓe사 바ㅓe사 없이 바ㅓe사 직관적으로 바ㅓe사 전달한다. 바ㅓe사 관념이 바ㅓe사 시각적으로 바ㅓe사 재현될 바ㅓe사 때, ㅓㅓ쟏8 이미지의 ㅓㅓ쟏8 역설이란 ㅓㅓ쟏8 보이지 ㅓㅓ쟏8 않는 ㅓㅓ쟏8 것을 ㅓㅓ쟏8 보이도록 ㅓㅓ쟏8 하는 ㅓㅓ쟏8 것, gmun 보이고 gmun 싶지 gmun 않은 gmun 것을 gmun gmun gmun 있도록 gmun 하는 gmun 것이 gmun 아니겠는가. gmun 이러한 gmun 역설은 gmun 수천 gmun 개의 gmun gmun 사이로 gmun 관통하는 gmun 빛이 gmun 전시장 gmun 벽에 gmun 흐릿한 gmun 음영의 gmun 잔상을 gmun 남기는 gmun 작품 <실눈>(2020)이나, 차으9라 감추고 차으9라 싶은 차으9라 집의 차으9라 풍경이 차으9라 이미지로서 차으9라 오히려 차으9라 드러난 차으9라 작품 <부조화>(2020)에서 차으9라 시각적 차으9라 언어로 차으9라 표현된다. 차으9라 시선의 차으9라 강제성을 차으9라 전제로 차으9라 차으9라 때, 기마ou 작가는 ‘보여주고 기마ou 싶은 기마ou 마음과 기마ou 보여주고 기마ou 싶지 기마ou 않은 기마ou 마음이 기마ou 충돌하는 기마ou 과정에서 기마ou 어떤 기마ou 합의점을 기마ou 생각해야 기마ou 했다’고 기마ou 상기한다. 기마ou 이는 기마ou 작가가 기마ou 감추어 기마ou 왔던 기마ou 유리가 기마ou 많은 기마ou 집에 기마ou 대한 기마ou 애증의 기마ou 감정이거나 기마ou 혹은, ‘유리가 파ljw 많은 파ljw 집’이라는 파ljw 문구로 파ljw 귀결되는 파ljw 서사, 아ym2 어머니의 아ym2 저장 아ym2 강박증과 아ym2 가족들 아ym2 간의 아ym2 충돌, 9u9쟏 소통의 9u9쟏 부재에 9u9쟏 대한 9u9쟏 작가의 9u9쟏 양가적 9u9쟏 감정에서 9u9쟏 촉발된다.

‘유리가 9u9쟏 많은 9u9쟏 집’에 9u9쟏 대한 9u9쟏 작가의 9u9쟏 이러한 9u9쟏 감정은 9u9쟏 기억 9u9쟏 속에서 9u9쟏 복기한 9u9쟏 집의 9u9쟏 풍경이나 9u9쟏 어떤 9u9쟏 특정한 9u9쟏 장면을 9u9쟏 재현할 9u9쟏 때에도 9u9쟏 작용한다. <하얀 9u9쟏 자리>(2020)가 9u9쟏 재현하는 9u9쟏 것은 9u9쟏 유리가 9u9쟏 많은 9u9쟏 집의 9u9쟏 9u9쟏 단편, 거9et 어린 거9et 시절의 거9et 기억 거9et 거9et 어떤 거9et 장면이다. 거9et 거9et 작품에서 거9et 작가는 거9et 빛이나 거9et 소재가 거9et 주는 거9et 시각적 거9et 효과를 거9et 적극 거9et 활용하면서도, 갸l카t 갸l카t 당시의 갸l카t 감정이나 갸l카t 분위기는 갸l카t 최대한 갸l카t 절제하여 갸l카t 드러내지 갸l카t 않으려고 갸l카t 했다. 갸l카t 하얀 갸l카t 커튼 갸l카t 뒤에 갸l카t 희미하게 갸l카t 드러나는 갸l카t 아크릴 갸l카t 문은 갸l카t 기억 갸l카t 속에서 갸l카t 복기한 갸l카t 집의 갸l카t 흔적 갸l카t 또는 갸l카t 파편화된 갸l카t 집의 갸l카t 갸l카t 조각이면서 갸l카t 동시에, <유리가 마가0x 많은 마가0x 집> 마가0x 전시의 마가0x 선행 마가0x 단계에서 마가0x 제작된 마가0x 작품이다. <저녁마루>(2020)에는 ‘유리가 마가0x 많은 마가0x 집’에 마가0x 대한 마가0x 더욱 마가0x 증폭된 마가0x 애증의 마가0x 감정이 마가0x 작용한다. 마가0x 마가0x 작품은 마가0x 마루를 마가0x 천장에 마가0x 배치하여 마가0x 건축적 마가0x 상하 마가0x 구조가 마가0x 전복된 마가0x 형태로서 마가0x 공간 마가0x 내부에서 마가0x 관객의 마가0x 시선을 마가0x 사로잡는다. 마가0x 건축적 마가0x 구조의 마가0x 전복이나 마가0x 스며드는 마가0x 빛과 마가0x 같은 마가0x 장치를 마가0x 통해 마가0x 작가는 <유리가 마가0x 많은 마가0x 집>에서 마가0x 집과 마가0x 마가0x 위에 마가0x 세워진 마가0x 상징적 마가0x 관계들에 마가0x 대한 마가0x 불안, 8tㅓ타 두려움, z걷n타 걱정과 z걷n타 같은 z걷n타 감정들과, 거cq갸 감추고 거cq갸 싶은 거cq갸 개인사, ‘그럼에도 akjg 불구하고’ akjg 개인의 akjg 서사를 akjg 완전히 akjg 배제할 akjg akjg 없는 akjg 역설적 akjg 감정을 akjg 드러내고, 다카fl 복합적인 다카fl 사유체계와 다카fl 재현체계를 다카fl 통해 다카fl 어딘가 다카fl 불안정하고 다카fl 예민한 다카fl 시각적 다카fl 요소들, 42마가 이미지들을 42마가 생성해낸다.

푸코식의 42마가 사유에서 42마가 공간은 42마가 개인의 42마가 움직임을 42마가 특정한 42마가 방향으로 42마가 이끄는 42마가 권력의 42마가 장치라고 42마가 했던가. 42마가 그러나 42마가 개인의 42마가 욕망과 42마가 서사가 42마가 투영된 42마가 공간은 42마가 기억장치를 42마가 통해 42마가 재구축되고, 5히ㅓt 스스로 5히ㅓt 권력의 5히ㅓt 작동과 5히ㅓt 어긋나면서 5히ㅓt 불규칙하고 5히ㅓt 불안정한 5히ㅓt 관계망을 5히ㅓt 구성한다. 5히ㅓt 공간을 5히ㅓt 사유한다는 5히ㅓt 것은 5히ㅓt 물리적 5히ㅓt 체현을 5히ㅓt 넘어 5히ㅓt 불안정하게 5히ㅓt 증식하는 5히ㅓt 공간의 5히ㅓt 상징적 5히ㅓt 관계들에 5히ㅓt 대한 5히ㅓt 사유를 5히ㅓt 함의한다. 5히ㅓt 작가는 5히ㅓt 5히ㅓt 전시를 5히ㅓt 준비함에 5히ㅓt 앞서 ‘궁극적인 5히ㅓt 목적은 5히ㅓt 집을 5히ㅓt 짓는 5히ㅓt 것’이라고 5히ㅓt 5히ㅓt 간결한 5히ㅓt 한마디로 5히ㅓt 이야기를 5히ㅓt 시작했다. 5히ㅓt 그러나 5히ㅓt 예술의 5히ㅓt 언어를 5히ㅓt 빌어 5히ㅓt 5히ㅓt 공간을 5히ㅓt 사유하는 5히ㅓt 작가의 5히ㅓt 궁극적인 5히ㅓt 목적이란, ‘유리가 ㅓd아카 많은 ㅓd아카 집’의 ㅓd아카 위태로운 ㅓd아카 상징적 ㅓd아카 관계들이 ㅓd아카 회복과 ㅓd아카 치유의 ㅓd아카 공간으로 ㅓd아카 회귀하는 ㅓd아카 일을 ㅓd아카 의미할 ㅓd아카 것이다.
글: ㅓd아카 임보람

참여작가: ㅓd아카 염철호

출처: ㅓd아카 플랜비프로젝트스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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