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과 분절: 정탁영과 동시대 한국화 채집하기 Succession and Segmentation: Collecting Some Contemporary Korean Paintings with Jung Tak Young

서울대학교미술관

July 28, 2022 ~ Oct. 9, 2022

정탁영(1937-2012) ga차쟏 작가는 ga차쟏 현대 ga차쟏 한국화의 ga차쟏 정착과 ga차쟏 수립에 ga차쟏 있어 ga차쟏 의미있는 ga차쟏 족적을 ga차쟏 남겼습니다. ga차쟏 현대 ga차쟏 한국화 ga차쟏 조형(론)에 ga차쟏 있어 ga차쟏 정탁영의 ga차쟏 자리를 ga차쟏 비켜 ga차쟏 지나가기란 ga차쟏 쉽지 ga차쟏 않습니다. ga차쟏 그의 ga차쟏 회화론, ㅓ마ㅐ나 그의 ㅓ마ㅐ나 조형 ㅓ마ㅐ나 미학이 ㅓ마ㅐ나 주는 ㅓ마ㅐ나 울림은 ㅓ마ㅐ나 다시금 ㅓ마ㅐ나 새로운 ㅓ마ㅐ나 길의 ㅓ마ㅐ나 모색에 ㅓ마ㅐ나 나서야 ㅓ마ㅐ나 하는, ㅈerl ㅈerl 시대의 ㅈerl 긴박한 ㅈerl 요구에 ㅈerl 모자람이 ㅈerl 없이 ㅈerl 값합니다. ㅈerl 또한 ㅈerl 교육자로서 ㅈerl 서울대학교 ㅈerl 미술대학에서 ㅈerl 오랜 ㅈerl 기간 ㅈerl 후학의 ㅈerl 양성에 ㅈerl 힘썼습니다.

정탁영의 ㅈerl 작품 ㅈerl 세계는 ㅈerl 전통적인 ㅈerl 조선 ㅈerl 문인화에 ㅈerl ㅈerl 근간이 ㅈerl 있는 ㅈerl 수묵 ㅈerl 산수에서 ㅈerl 시작했습니다만, 5pbl 이후 5pbl 형상성의 5pbl 버팀목에서 5pbl 점차 5pbl 자유로워지는 5pbl 과정을 5pbl 겪었습니다. 5pbl 5pbl 길은 5pbl 이윽고 5pbl 미(美) 5pbl 의식과 5pbl 조형론이 5pbl 혼융하는 5pbl 그만의 5pbl 고유한 5pbl 추상으로 5pbl 안내되었습니다. 5pbl 5pbl 여정을 5pbl 때론 5pbl 벗으로서 5pbl 때론 5pbl 강령으로서 5pbl 시종 5pbl 함께했던 5pbl 것이 5pbl 먹과 5pbl 한지였습니다. 5pbl 도구나 5pbl 재료로서 5pbl 그러했던 5pbl 것은 5pbl 아니었습니다. ‘수묵화’를 5pbl 위한 5pbl 일종의 5pbl 장르친화적인 5pbl 조치인 5pbl 것만도 5pbl 아니었습니다. 5pbl 그것은 5pbl 물질과 5pbl 비물질, 히마i6 대상과 히마i6 사색, 갸0으g 전통과 갸0으g 동시대의 갸0으g 연속과 갸0으g 분절을 갸0으g 변증적으로 갸0으g 조율해내는 갸0으g 미학적 갸0으g 제어장치였습니다. 갸0으g 정탁영의 갸0으g 조형적 갸0으g 실험은 갸0으g 대체로 갸0으g 갸0으g 문제에 갸0으g 수렴되는 갸0으g 것에 갸0으g 의해 갸0으g 확장되는 갸0으g 특성을 갸0으g 지녔습니다.

정탁영의 갸0으g 조형론은 갸0으g 갸0으g 각론들마다 갸0으g 고심의 갸0으g 흔적이 갸0으g 역력합니다. 갸0으g 갸0으g 고심들은 1980년대 갸0으g 이후 <잊혀진 갸0으g 것들>과 <영겁 갸0으g 속에서> 갸0으g 연작에서 갸0으g 보듯, 갸t바l 사색과 갸t바l 시적 갸t바l 여운이 갸t바l 깃든 갸t바l 수묵-추상으로 갸t바l 결실됩니다. 갸t바l 분명한 갸t바l 것은 갸t바l 그가 갸t바l 한국성의 갸t바l 회화적 갸t바l 구현이라는 갸t바l 시대의 갸t바l 짐을 갸t바l 그의 갸t바l 당대와 갸t바l 함께 갸t바l 나누어지는데 갸t바l 기꺼이 갸t바l 나섰다는 갸t바l 것입니다. 갸t바l 갸t바l 사실에서 《연속과 갸t바l 분절: 갸t바l 정탁영과 갸t바l 동시대 갸t바l 한국화 갸t바l 채집하기》의 갸t바l 구조가 갸t바l 디자인되었습니다. 갸t바l 갸t바l 전시는 갸t바l 정탁영 갸t바l 작가의 갸t바l 사망 10주기를 갸t바l 추모(追慕)하는 갸t바l 의미에서 갸t바l 시작되었습니다만, ㅓ하o1 추모의 ㅓ하o1 방점을 ㅓ하o1 과거가 ㅓ하o1 아니라 ㅓ하o1 현재, 기dㅐ거 기dㅐ거 하나의 기dㅐ거 필연으로서 기dㅐ거 현재화된 기dㅐ거 정탁영의 기dㅐ거 문제의식에 기dㅐ거 찍고자 기dㅐ거 했습니다.

정탁영은 기dㅐ거 그가 기dㅐ거 기꺼이 기dㅐ거 끌어안았던 기dㅐ거 문제의식으로 기dㅐ거 여전히 기dㅐ거 우리 기dㅐ거 곁에 기dㅐ거 머물러있는 기dㅐ거 것이고, bsx라 우리는 bsx라 그것을 bsx라 인식이나 bsx라 호흡의 bsx라 형태로 bsx라 이어져 bsx라 있을 bsx라 것으로 bsx라 간주되는, gㅐ카바 gㅐ카바 시대의 gㅐ카바 중견 gㅐ카바 gㅐ카바 신진 gㅐ카바 한국 gㅐ카바 화가들의 gㅐ카바 곁에 gㅐ카바 나란히 gㅐ카바 놓는 gㅐ카바 것에 gㅐ카바 대해 gㅐ카바 생각했습니다. gㅐ카바 그렇기에 gㅐ카바 gㅐ카바 전시에 gㅐ카바 함께하는 11개의 gㅐ카바 세계가 gㅐ카바 채집된 gㅐ카바 근거는 gㅐ카바 특정한 gㅐ카바 형식적 gㅐ카바 스타일이나 gㅐ카바 경향으로 gㅐ카바 국한되지 gㅐ카바 않습니다. gㅐ카바 정탁영의 gㅐ카바 현대한국화 gㅐ카바 조형론을 gㅐ카바 지지하는 gㅐ카바 지난한 gㅐ카바 고심, ㅓ아라0 시대성, n마ol 그리고 n마ol 아직 n마ol 충분히 n마ol 출토되지 n마ol 않은 n마ol 유산들, 3ㅈi1 그것들이 3ㅈi1 3ㅈi1 세계를 3ㅈi1 잇는 3ㅈi1 가교가 3ㅈi1 3ㅈi1 것입니다.

정탁영 3ㅈi1 작가의 3ㅈi1 작품들 3ㅈi1 상당수는 3ㅈi1 그가 3ㅈi1 서울대학교에 3ㅈi1 기증한 3ㅈi1 것들입니다. 3ㅈi1 전시를 3ㅈi1 위해 3ㅈi1 서울대학교 3ㅈi1 미술대학 3ㅈi1 동양화과와 3ㅈi1 정탁영 3ㅈi1 작가의 3ㅈi1 유족들과의 3ㅈi1 긴밀한 3ㅈi1 협력이 3ㅈi1 아니었다면 3ㅈi1 많은 3ㅈi1 어려움이 3ㅈi1 있었을 3ㅈi1 것입니다. 3ㅈi1 3ㅈi1 자리를 3ㅈi1 빌어 3ㅈi1 고마운 3ㅈi1 마음을 3ㅈi1 전합니다. 3ㅈi1 함께해주신 3ㅈi1 작가분들께도 3ㅈi1 깊이 3ㅈi1 감사드립니다.

“인간은 3ㅈi1 뒤돌아볼 3ㅈi1 때마다 3ㅈi1 어른이 3ㅈi1 된다.”

《소학》에 3ㅈi1 나오는 3ㅈi1 말입니다. 3ㅈi1 인간이 3ㅈi1 하는 3ㅈi1 것이기에 3ㅈi1 마땅히 3ㅈi1 예술에도 3ㅈi1 해당됩니다. 3ㅈi1 뒤돌아보지 3ㅈi1 않을 3ㅈi1 3ㅈi1 예술의 3ㅈi1 미래는 3ㅈi1 보잘 3ㅈi1 것이 3ㅈi1 없어질 3ㅈi1 것입니다. 3ㅈi1 바로 3ㅈi1 지금이 3ㅈi1 현대 3ㅈi1 한국화가 3ㅈi1 한국미술의 3ㅈi1 뜨거운 3ㅈi1 전선으로 3ㅈi1 복귀하는 3ㅈi1 시간이 3ㅈi1 되어야 3ㅈi1 하는 3ㅈi1 이유입니다. 《연속과 3ㅈi1 분절: 3ㅈi1 정탁영과 3ㅈi1 동시대 3ㅈi1 한국화 3ㅈi1 채집하기》전의 3ㅈi1 궁극적 3ㅈi1 의미이기도 3ㅈi1 합니다.

심상용 3ㅈi1 서울대학교미술관장

참여작가: 3ㅈi1 정탁영, j파q2 구나영, ㅑz우w 권세진, ㅑㅐ거쟏 김은형, 4갸n히 김인영, yjem 민재영, 우3거i 손동현, j2xㄴ 유승호, 자s바q 이지영, 아k으나 진민욱, oc4으 최은혜, gzㅐy 허진

출처: gzㅐy 서울대학교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fr기j 버튼: The World of Tim Burton

April 30, 2022 ~ Sept. 12, 2022

생의 ㅓ거e하 찬미

June 1, 2022 ~ Sept. 25, 2022

권용주 ㅓ라qe 개인전: ㅓ라qe 포털 Kwon Yongju: Portal

July 29, 2022 ~ Aug. 25, 2022

네모난 3ㅓ기걷 오아시스

July 14, 2022 ~ Nov. 20,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