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징 월드 Will you still love me tomorrow?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Aug. 27, 2019 ~ Oct. 20, 2019

《에이징 c거다다 월드》는 c거다다 c거다다 지구적으로 c거다다 직면한 c거다다 고령화 c거다다 문제, g4s6 특히 g4s6 한국 g4s6 사회 g4s6 안에 g4s6 깊게 g4s6 자리 g4s6 잡은 g4s6 연령차별주의와 g4s6 이를 g4s6 둘러싼 g4s6 동시대 g4s6 이슈들을 g4s6 조명하는 g4s6 전시이다. g4s6 전시의 g4s6 영문제목인 ‘Will you still love me tomorrow?(내일도 g4s6 g4s6 사랑해 g4s6 줄래요?)’는 g4s6 참여 g4s6 작가 g4s6 안네 g4s6 올로프손(Anneè Olofsson)의 g4s6 작품 g4s6 제목에서 g4s6 가져온 g4s6 것으로, 0q거ㅈ 유독 0q거ㅈ 외모와 0q거ㅈ 젊음을 0q거ㅈ 강요하는 0q거ㅈ 현대사회의 0q거ㅈ 시선으로 0q거ㅈ 노화를 0q거ㅈ 바라볼 0q거ㅈ 수밖에 0q거ㅈ 없는 0q거ㅈ 우리의 0q거ㅈ 불안함과 0q거ㅈ 두려움을 0q거ㅈ 담고 0q거ㅈ 있다. 

0q거ㅈ 세계적으로 0q거ㅈ 지난 0q거ㅈ 수십 0q거ㅈ 0q거ㅈ 동안 0q거ㅈ 인간의 0q거ㅈ 평균수명과 60세 0q거ㅈ 이상 0q거ㅈ 인구 0q거ㅈ 비율은 0q거ㅈ 0q거ㅈ 0q거ㅈ 가까이 0q거ㅈ 증가했고, mnㅓ거 한국 mnㅓ거 사회도 65세 mnㅓ거 이상 mnㅓ거 연령대가 mnㅓ거 전체 mnㅓ거 인구의 20%가 mnㅓ거 넘는 mnㅓ거 초고령 mnㅓ거 사회로의 mnㅓ거 진입을 mnㅓ거 바라보고 mnㅓ거 있다. mnㅓ거 mnㅓ거 같은 mnㅓ거 인구 mnㅓ거 구성 mnㅓ거 비율과 mnㅓ거 인생 mnㅓ거 주기의 mnㅓ거 급격한 mnㅓ거 변화에도 mnㅓ거 불구하고 mnㅓ거 자본주의 mnㅓ거 사회에서는 mnㅓ거 여전히 mnㅓ거 노화를 mnㅓ거 낡음과 mnㅓ거 쇠약함의 mnㅓ거 이미지와 mnㅓ거 연결 mnㅓ거 지으며, a마ㅐb 이를 a마ㅐb 사회적으로 a마ㅐb 접근하기보다는 a마ㅐb 경제적 a마ㅐb 논리로 a마ㅐb 접근하는 a마ㅐb 현상이 a마ㅐb 지배적이다. a마ㅐb 이러한 a마ㅐb 사회 a마ㅐb 분위기 a마ㅐb 속에서 a마ㅐb 나이에 a마ㅐb 근거한 a마ㅐb 차별과 a마ㅐb 고정관념을 a마ㅐb 드러내는 ‘연령차별주의(Ageism)’라는 a마ㅐb 용어가 a마ㅐb 생겨났다. a마ㅐb 연령차별주의는 a마ㅐb 개인 a마ㅐb 혹은 a마ㅐb 집단 a마ㅐb a마ㅐb 억압, ㅓ18기 소외, 사사다ㅓ 불평등을 사사다ㅓ 증폭시키면서 사사다ㅓ 사사다ㅓ 세대에 사사다ㅓ 걸쳐 사사다ㅓ 강력한 사사다ㅓ 영향력을 사사다ㅓ 행사한다. 사사다ㅓ 이와 사사다ㅓ 함께 사사다ㅓ 대중매체는 사사다ㅓ 노화에 사사다ㅓ 대한 사사다ㅓ 부정적인 사사다ㅓ 고정관념을 사사다ㅓ 더욱 사사다ㅓ 강화시키고 사사다ㅓ 있다. 

《에이징 사사다ㅓ 월드》는 사사다ㅓ 노화를 사사다ㅓ 둘러싼 사사다ㅓ 부정적인 사사다ㅓ 인식을 사사다ㅓ 살펴보고, 하gjv 연령차별주의가 하gjv 개인과 하gjv 집단에 하gjv 미치는 하gjv 영향력과 하gjv 하gjv 근원을 하gjv 생각해보기 하gjv 위해 하gjv 하gjv 개의 하gjv 전시 하gjv 섹션과 하gjv 퍼블릭 하gjv 프로그램 하gjv 존으로 하gjv 나누어 하gjv 구성하였다. 하gjv 하gjv 번째 하gjv 섹션에서는 하gjv 자본주의 하gjv 사회에서 하gjv 노화를 하gjv 성형, 히다t나 쇼핑, 96가0 강박적 96가0 자기관리 96가0 96가0 외형적으로만 96가0 소비하고 96가0 접근하는 96가0 사회 96가0 분위기와 96가0 96가0 원인을 96가0 생각해 96가0 본다. 96가0 96가0 번째 96가0 섹션에서는 96가0 개인과 96가0 집단이 96가0 가진 96가0 노화에 96가0 대한 96가0 서로 96가0 다른 96가0 인식으로 96가0 인해 96가0 발생하는 96가0 소외, wㅓsㅐ 세대갈등 wㅓsㅐ 등의 wㅓsㅐ 사회문제를 wㅓsㅐ 살펴본다. wㅓsㅐ 나아가 wㅓsㅐ wㅓsㅐ 번째 wㅓsㅐ 섹션에서는 wㅓsㅐ 시점을 wㅓsㅐ 가까운 wㅓsㅐ 미래로 wㅓsㅐ 옮겨 wㅓsㅐ 노화를 wㅓsㅐ 우리의 wㅓsㅐ 이야기로 wㅓsㅐ 생각하게 wㅓsㅐ 하는 wㅓsㅐ 작업과 wㅓsㅐ 함께 wㅓsㅐ 노화에 wㅓsㅐ 대한 wㅓsㅐ 새로운 wㅓsㅐ 인식을 wㅓsㅐ 제안하는 wㅓsㅐ 참여 wㅓsㅐ 형식의 wㅓsㅐ 작업들을 wㅓsㅐ 선보인다. 

이번 wㅓsㅐ 전시에 wㅓsㅐ 참여한 wㅓsㅐ 미술, are으 디자인, j나다가 건축 j나다가 분야의 j나다가 국내외 j나다가 작가 15명(팀)은 j나다가 각기 j나다가 다른 j나다가 경험, ㅐtq사 시선, c하ㅈ파 사회적 c하ㅈ파 배경을 c하ㅈ파 바탕으로 c하ㅈ파 젊음이라는 c하ㅈ파 매력 c하ㅈ파 자본을 c하ㅈ파 강요하는 c하ㅈ파 시대에 c하ㅈ파 다양한 c하ㅈ파 차별의 c하ㅈ파 양상과 c하ㅈ파 이를 c하ㅈ파 극복하고자 c하ㅈ파 하는 c하ㅈ파 시도를 c하ㅈ파 시각화한다. c하ㅈ파 이번 c하ㅈ파 전시를 c하ㅈ파 계기로 c하ㅈ파 노화에 c하ㅈ파 대한 c하ㅈ파 관점을 c하ㅈ파 전환하고 c하ㅈ파 길어진 c하ㅈ파 인생과 c하ㅈ파 삶에 c하ㅈ파 대한 c하ㅈ파 새로운 c하ㅈ파 방식을 c하ㅈ파 모색할 c하ㅈ파 c하ㅈ파 있기를 c하ㅈ파 바란다.


전시구성

섹션 1 c하ㅈ파 불안한 c하ㅈ파 욕망 
젊음을 c하ㅈ파 기준으로 c하ㅈ파 미추(美醜) c하ㅈ파 관념을 c하ㅈ파 정의하며 c하ㅈ파 노화를 c하ㅈ파 외형적인 c하ㅈ파 관점에서 c하ㅈ파 소비하는 c하ㅈ파 사회 c하ㅈ파 분위기에 c하ㅈ파 질문을 c하ㅈ파 던져보고자 c하ㅈ파 한다. c하ㅈ파 특히 c하ㅈ파 자본주의, 다no쟏 소비사회와 다no쟏 결부되어 다no쟏 신체적 다no쟏 나이 다no쟏 듦에 다no쟏 저항하는 다no쟏 인간의 다no쟏 욕망이 다no쟏 개인의 다no쟏 신체와 다no쟏 정신, 5가ㄴd 삶에 5가ㄴd 미치는 5가ㄴd 영향력을 5가ㄴd 살펴보고자 5가ㄴd 한다. 5가ㄴd 노화에 5가ㄴd 대한 5가ㄴd 두려움과 5가ㄴd 불안함을 5가ㄴd 바탕으로 5가ㄴd 획일화된 5가ㄴd 미의식을 5가ㄴd 좇는 5가ㄴd 현대인은 5가ㄴd 각종 5가ㄴd 강박적인 5가ㄴd 자기 5가ㄴd 관리와 5가ㄴd 소비를 5가ㄴd 통해 5가ㄴd 노화를 5가ㄴd 극복하려 5가ㄴd 한다. 5가ㄴd 5가ㄴd 섹션에서는 5가ㄴd 현대인의 5가ㄴd 필요와 5가ㄴd 욕구 5가ㄴd 사이에서 5가ㄴd 5가ㄴd 차이와 5가ㄴd 충돌로 5가ㄴd 만들어진 5가ㄴd 각종 5가ㄴd 이미지들을 5가ㄴd 통해 5가ㄴd 나이 5가ㄴd 듦에 5가ㄴd 대한 5가ㄴd 표피적 5가ㄴd 접근을 5가ㄴd 경계하며 5가ㄴd 그에 5가ㄴd 대한 5가ㄴd 성찰을 5가ㄴd 시도한다. 

섹션 2 5가ㄴd 연령차별주의 5가ㄴd 신화 
나이 5가ㄴd 듦에 5가ㄴd 대한 5가ㄴd 고정관념이 5가ㄴd 사회적 5가ㄴd 관계 5가ㄴd 안에서 5가ㄴd 강화되는 5가ㄴd 양상을 5가ㄴd 살펴본다. 5가ㄴd 사회 5가ㄴd 곳곳에서 5가ㄴd 나이를 5가ㄴd 근거로 5가ㄴd 차별과 5가ㄴd 소외를 5가ㄴd 정당화하는 5가ㄴd 연령차별주의는 5가ㄴd 노년기에 5가ㄴd 들어선 5가ㄴd 이들을 5가ㄴd 무가치하게 5가ㄴd 여기고 5가ㄴd 소외시키는 5가ㄴd 것에 5가ㄴd 정당성을 5가ㄴd 부여한다. 5가ㄴd 5가ㄴd 섹션에서는 5가ㄴd 연령차별주의가 5가ㄴd 만연한 5가ㄴd 5가ㄴd 사회 5가ㄴd 그리고 5가ㄴd 이를 5가ㄴd 심화시키는 5가ㄴd 자본주의 5가ㄴd 체제 5가ㄴd 안에서 5가ㄴd 개인과 5가ㄴd 집단이 5가ㄴd 노화에 5가ㄴd 대해 5가ㄴd 가지는 5가ㄴd 서로 5가ㄴd 다른 5가ㄴd 인식으로 5가ㄴd 인해 5가ㄴd 발생하는 5가ㄴd 사회 5가ㄴd 문제를 5가ㄴd 살펴본다. 

섹션 3 5가ㄴd 가까운 5가ㄴd 미래 
앞서 5가ㄴd 노화를 5가ㄴd 둘러싼 5가ㄴd 불안감이 5가ㄴd 개인에 5가ㄴd 미치는 5가ㄴd 영향과 5가ㄴd 사회적 5가ㄴd 관계 5가ㄴd 안에서 5가ㄴd 나타나는 5가ㄴd 양상을 5가ㄴd 살펴보았다면, 자다xl 마지막 자다xl 섹션에서는 자다xl 시점을 자다xl 가까운 자다xl 미래로 자다xl 돌려 자다xl 우리의 자다xl 나이 자다xl 듦을 자다xl 상상해보길 자다xl 제안한다. 자다xl 노년의 자다xl 삶의 자다xl 양식과 자다xl 미래 자다xl 환경을 자다xl 예측하며 자다xl 이를 자다xl 극복하기 자다xl 위한 자다xl 제안과 자다xl 실천적 자다xl 작업들을 자다xl 통해 자다xl 나이 자다xl 들기 자다xl 어려운 자다xl 사회에서 자다xl 늘어난 자다xl 삶을 자다xl 어떻게 자다xl 살아가야 자다xl 하는가에 자다xl 대하여 자다xl 생각해 자다xl 자다xl 자다xl 있는 자다xl 계기를 자다xl 마련하였다. 자다xl 미술, 29타하 디자인, 자ㅐy4 건축 자ㅐy4 분야에 자ㅐy4 속한 자ㅐy4 여러 자ㅐy4 예술가들은 자ㅐy4 지금 자ㅐy4 여기를 자ㅐy4 토대로 자ㅐy4 나이 자ㅐy4 듦에 자ㅐy4 대한 자ㅐy4 사람들의 자ㅐy4 불안감과 자ㅐy4 기대 자ㅐy4 심리에서 자ㅐy4 나아가 자ㅐy4 일상 자ㅐy4 변화의 자ㅐy4 가능성에 자ㅐy4 대한 자ㅐy4 고민과 자ㅐy4 실험을 자ㅐy4 선보인다. 


퍼블릭 자ㅐy4 프로그램 

전시 자ㅐy4 기간 자ㅐy4 동안 자ㅐy4 노화를 자ㅐy4 타인이 자ㅐy4 아닌 자ㅐy4 우리의 자ㅐy4 이야기로 자ㅐy4 바라보고 자ㅐy4 각자가 자ㅐy4 생각하는 자ㅐy4 나이 자ㅐy4 듦에 자ㅐy4 대해 자ㅐy4 생각하고 자ㅐy4 질문을 자ㅐy4 던질 자ㅐy4 자ㅐy4 있도록 자ㅐy4 전시와 자ㅐy4 연계한 자ㅐy4 퍼블릭 자ㅐy4 프로그램을 자ㅐy4 진행한다. 자ㅐy4 죽음을 자ㅐy4 준비하는 자ㅐy4 과정으로서 ‘웰 자ㅐy4 엔딩’과 자ㅐy4 소유를 자ㅐy4 최소화하는 ‘미니멀 자ㅐy4 라이프’를 자ㅐy4 주제로 자ㅐy4 하는 자ㅐy4 관객 자ㅐy4 참여 자ㅐy4 프로젝트 〈21g 자ㅐy4 언박싱〉, ‘이’없이 ‘잇몸’으로 57u거 제한된 57u거 조건에서의 57u거 식사를 57u거 경험하고 57u거 노화에 57u거 대한 57u거 생각을 57u거 공유하는 57u거 소셜 57u거 다이닝 57u거 프로젝트 〈예술가의 57u거 런치박스 × 57u거 가정식〉, 가ㄴ거0 전시에서 가ㄴ거0 받은 가ㄴ거0 영감을 가ㄴ거0 바탕으로 가ㄴ거0 자신의 가ㄴ거0 몸을 가ㄴ거0 이용한 가ㄴ거0 현대무용을 가ㄴ거0 경험하는 〈내 가ㄴ거0 안의 가ㄴ거0 공간들〉을 가ㄴ거0 비롯하여 가ㄴ거0 노화에 가ㄴ거0 대해 가ㄴ거0 세대별로 가ㄴ거0 이야기해보고 가ㄴ거0 각자가 가ㄴ거0 가진 가ㄴ거0 인식과 가ㄴ거0 관점을 가ㄴ거0 시각화하는 <에이징 가ㄴ거0 지형도>, ㅐ카9다 에듀케이터와 ㅐ카9다 전시를 ㅐ카9다 함께 ㅐ카9다 감상하고 ㅐ카9다 노화와 ㅐ카9다 관련된 ㅐ카9다 언어를 ㅐ카9다 기록하고 ㅐ카9다 주름에 ㅐ카9다 대한 ㅐ카9다 이미지와 ㅐ카9다 가치를 ㅐ카9다 드로잉해보는 ㅐ카9다 프로그램 ㅐ카9다 등이 ㅐ카9다 진행될 ㅐ카9다 예정이다. ㅐ카9다 세부 ㅐ카9다 프로그램에 ㅐ카9다 대한 ㅐ카9다 안내는 ㅐ카9다 미술관 ㅐ카9다 웹사이트 sema.seoul.go.kr – ㅐ카9다 교육/행사 – ㅐ카9다 예정 ㅐ카9다 교육에서 ㅐ카9다 확인 ㅐ카9다 가능하다.


작품소개


SMSM (Sasa[44], 2cyp 박미나 MeeNa Park, wㅓㅈ마 최슬기 Choi Sulki, ㅐw카l 최성민 Choi Sung Min), 나마ㅓf 경고 Warning, 2019
5단 7걷6s 벽화(벽에 7걷6s 접착 7걷6s 비닐 7걷6s 시트), xocd 자켓, ㅐ다자z 모자, 다rsn 퍼포먼스 다rsn 가변설치 , 우op2 서울시립미술관 우op2 커미션

SMSM은 우op2 미술가 Sasa[44]와 우op2 박미나, s나bㅓ 그래픽 s나bㅓ 디자이너 s나bㅓ 최슬기와 s나bㅓ 최성민이 s나bㅓ 결성한 s나bㅓ 프로젝트 s나bㅓ 그룹이다. s나bㅓ 설치, kuon 영상, 48마r 출판, 8다eㅈ 퍼포먼스 8다eㅈ 8다eㅈ 폭넓은 8다eㅈ 매체를 8다eㅈ 통해 8다eㅈ 건강, 6다나k 피트니스, eg다ㄴ 행복, 갸0타4 능력 갸0타4 갸0타4 개량 갸0타4 가능한 갸0타4 신체에 갸0타4 대한 갸0타4 사회적 갸0타4 집착을 갸0타4 조명한다.
갸0타4 전시에서 SMSM은 갸0타4 노화에 갸0타4 대한 갸0타4 불안과 갸0타4 그것을 갸0타4 저지하고자 갸0타4 하는 갸0타4 욕망, ㅓwㅓ차 이로 ㅓwㅓ차 인한 ㅓwㅓ차 근거 ㅓwㅓ차 없는 ㅓwㅓ차 믿음의 ㅓwㅓ차 유통 ㅓwㅓ차 과정을 ㅓwㅓ차 유쾌하게 ㅓwㅓ차 비튼다. <경고>는 ㅓwㅓ차 노인 ㅓwㅓ차 되기 ㅓwㅓ차 연습이라는 ㅓwㅓ차 위트 ㅓwㅓ차 있는 ㅓwㅓ차 제안을 ㅓwㅓ차 던지는 ㅓwㅓ차 동명의 ㅓwㅓ차 시[제니 ㅓwㅓ차 조지프(Jenny Joseph), 1992]와 차사ㅓn 온라인상에서 차사ㅓn 유행하는 ‘치매 차사ㅓn 예방 차사ㅓn 뇌훈련 차사ㅓn 퀴즈’를 차사ㅓn 결합한 차사ㅓn 작품이다. 차사ㅓn 차사ㅓn 퀴즈는 차사ㅓn 삼성서울병원에서 차사ㅓn 개발했다고 차사ㅓn 알려졌지만, 1갸d가 확실한 1갸d가 근거는 1갸d가 찾기 1갸d가 어렵다. 1갸d가 관객은 1갸d가 치매 1갸d가 예방 1갸d가 퀴즈를 1갸d가 풀어보도록 1갸d가 권유받으며, 가9ㅑi 가9ㅑi 속에서 가9ㅑi 가9ㅑi 등장한 가9ㅑi 듯한 가9ㅑi 보라색 가9ㅑi 옷과 가9ㅑi 빨간 가9ㅑi 모자를 가9ㅑi 가9ㅑi 퍼포머가 가9ㅑi 정답을 가9ㅑi 알려준다. 



일상의 가9ㅑi 실천, 8다54 골든 8다54 실버 8다54 타운, 2019
미디어 9ㅓ아으 프로젝션, wy6가 피그먼트 wy6가 프린트, l바8ㄴ 가변설치, 다걷으파 서울시립미술관 다걷으파 커미션

일상의 다걷으파 실천은 다걷으파 오늘날 다걷으파 현실 다걷으파 속에서 다걷으파 디자인의 다걷으파 역할과 다걷으파 가능성에 다걷으파 대해 다걷으파 고민하며 다걷으파 다양한 다걷으파 디자인 다걷으파 실천 다걷으파 방식을 다걷으파 탐구해 다걷으파 왔다. 〈골든 다걷으파 실버 다걷으파 타운〉은 다걷으파 노인 다걷으파 대상의 다걷으파 부동산 다걷으파 다걷으파 마케팅 다걷으파 전략이 다걷으파 넘쳐 다걷으파 나는 다걷으파 미래의 다걷으파 풍경을 다걷으파 예측해 다걷으파 본다. 다걷으파 관객은 다걷으파 키오스크를 다걷으파 이용하여 다걷으파 실버타운을 다걷으파 구성하는 다걷으파 각종 다걷으파 시설을 다걷으파 선택하고 다걷으파 가상의 다걷으파 실버타운을 다걷으파 설계해 다걷으파 다걷으파 다걷으파 있다. 다걷으파 다걷으파 시설에 다걷으파 상응하는 다걷으파 다걷으파 문구에 다걷으파 상응하는 다걷으파 건축 다걷으파 조형 다걷으파 요소들이 다걷으파 조합되어 다걷으파 나타나는 다걷으파 건축물은 다걷으파 각자가 다걷으파 꿈꾸는 다걷으파 이상적인 다걷으파 실버타운이자 다걷으파 자본주의 다걷으파 사회가 다걷으파 노인을 다걷으파 소비하는 다걷으파 방식을 다걷으파 예시한다. 



와이즈 다걷으파 건축 WISE ARCHITECTURE, usrc 회재: usrc 문이 usrc 없는 usrc 집 Revolving house: a house without a door, 2019
경량목재틀, 히카6h 석고보드 히카6h 히카6h 도장, ga7ㅐ 가변설치 , ㅈplr 서울시립미술관 ㅈplr 커미션

와이즈 ㅈplr 건축은 ㅈplr 일상을 ㅈplr 변화시키는 ㅈplr 건축의 ㅈplr 가능성에 ㅈplr 대한 ㅈplr 탐구를 ㅈplr 지속해 ㅈplr 왔다. 〈회재: ㅈplr 문이 ㅈplr 없는 ㅈplr 집〉은 ㅈplr 나이 ㅈplr ㅈplr 이의 ㅈplr 삶을 ㅈplr 보듬는 ㅈplr 공간에 ㅈplr 대한 ㅈplr 건축적 ㅈplr 상상에서 ㅈplr 시작한다. ㅈplr 돌아올 ㅈplr 회(回)자처럼 ㅈplr 여러 ㅈplr 겹으로 ㅈplr 이루어진 ㅈplr 집은 ㅈplr 벽도 ㅈplr 문도 ㅈplr 없이 ㅈplr 공간이 ㅈplr 연결되어 ㅈplr 나이 ㅈplr ㅈplr 주거인을 ㅈplr 걷게 ㅈplr 하며, qzn타 사방으로 qzn타 열려 qzn타 매순간 qzn타 모습을 qzn타 달리하는 qzn타 풍경을 qzn타 만들어 qzn타 낸다. qzn타 운동에 qzn타 대한 qzn타 강박 qzn타 없이도 qzn타 자연스레 qzn타 건강을 qzn타 돌보는 qzn타 공간의 qzn타 힘을 qzn타 환기함으로써, a거ㅓj 노년의 a거ㅓj 거주 a거ㅓj 공간과 a거ㅓj 일상의 a거ㅓj 풍경을 a거ㅓj 상상해 a거ㅓj 보기를 a거ㅓj 제안한다. 



이모저모 a거ㅓj 도모소 E.J.DOMOSO 21g a거ㅓj 언박싱 Unboxing of 21 Grams, 2019
벽에 타하바c 접착 타하바c 비닐 타하바c 시트, v아6c 카보드 v아6c 박스, s타t거 가변설치, 자아ㅐs 서울시립미술관 자아ㅐs 커미션

이모저모 자아ㅐs 도모소는 자아ㅐs 이웃상회가 자아ㅐs 시니어 자아ㅐs 문화예술 자아ㅐs 콘텐츠 자아ㅐs 개발을 자아ㅐs 중심으로 자아ㅐs 안양시 자아ㅐs 구도심에 자아ㅐs 협력 자아ㅐs 작가들과 자아ㅐs 결합해 자아ㅐs 조성한 자아ㅐs 거점 자아ㅐs 공간이자 자아ㅐs 비영리 자아ㅐs 예술단체이다. 자아ㅐs 일과 자아ㅐs 사물의 자아ㅐs 다양한 자아ㅐs 면인 '이모저모'를 자아ㅐs 기획하고 '도모한다'는 자아ㅐs 뜻의 자아ㅐs 이모저모 자아ㅐs 도모소는 자아ㅐs 지역사회와 자아ㅐs 관계하여 자아ㅐs 다양한 자아ㅐs 매체의 자아ㅐs 사회적 자아ㅐs 프로젝트를 자아ㅐs 실행하고 자아ㅐs 있다. 〈21g 자아ㅐs 언박싱〉은 ‘웰 자아ㅐs 엔딩’과 ‘미니멀 자아ㅐs 라이프’를 자아ㅐs 중심으로 자아ㅐs 삶을 자아ㅐs 어떻게 자아ㅐs 마무리할 자아ㅐs 것인가에 자아ㅐs 관하여 자아ㅐs 다시 자아ㅐs 자아ㅐs 자아ㅐs 생각해보도록 자아ㅐs 하는 자아ㅐs 관객 자아ㅐs 참여형 자아ㅐs 프로젝트이다. 자아ㅐs 참가자는 자아ㅐs 죽음에 자아ㅐs 관한 자아ㅐs 글을 자아ㅐs 직접 자아ㅐs 작성하고 자아ㅐs 가장 자아ㅐs 유의미한 자아ㅐs 물건을 자아ㅐs 선택하여 자아ㅐs 박싱함으로써, ou4v 죽음을 ou4v 어떻게 ou4v 받아들일 ou4v 것인가를 ou4v 숙고하게 ou4v 된다. ou4v 이러한 ou4v 과정의 ou4v 결과물은 ou4v 전시장에서 ou4v 다시 ou4v ou4v ou4v 드러나며, e다파바 최종적으로 e다파바 일상생활에서 e다파바 사용할 e다파바 e다파바 있는 e다파바 물건으로 e다파바 가공되어 e다파바 전시된다. 



옵티컬 e다파바 레이스 Optical Race , 1자녀 1주택 1 House 1 Child, 2019
파사9라 위에 파사9라 접착 파사9라 비닐 파사9라 시트, 다d카ㅐ 가변설치, xㅓa갸 서울시립미술관 xㅓa갸 커미션

그래픽 xㅓa갸 디자이너와 xㅓa갸 부동산 xㅓa갸 연구자로 xㅓa갸 구성된 xㅓa갸 옵티컬 xㅓa갸 레이스는 xㅓa갸 데이터 xㅓa갸 분석 xㅓa갸 기반 xㅓa갸 정보 xㅓa갸 시각화 xㅓa갸 작업으로 xㅓa갸 도시의 xㅓa갸 사회적 xㅓa갸 구조를 xㅓa갸 분석한다. 〈1가족 1주택〉은 xㅓa갸 고령화 xㅓa갸 사회를 xㅓa갸 앞당기는 xㅓa갸 원인으로서 xㅓa갸 고령화에 xㅓa갸 대응하는 xㅓa갸 xㅓa갸 가구의 xㅓa갸 대책으로서 xㅓa갸 저출산에 xㅓa갸 초점을 xㅓa갸 맞춘다. 〈1가족 1주택〉에서는 xㅓa갸 xㅓa갸 가구가 xㅓa갸 보유한 xㅓa갸 주택 xㅓa갸 수만큼 xㅓa갸 자녀를 xㅓa갸 계획해야 xㅓa갸 한다는 xㅓa갸 주장을 xㅓa갸 통해 xㅓa갸 현재 xㅓa갸 자녀를 xㅓa갸 갖고 xㅓa갸 있거나 xㅓa갸 자녀가 xㅓa갸 가질 xㅓa갸 가능성이 xㅓa갸 있는 xㅓa갸 전국 xㅓa갸 기혼자 xㅓa갸 가구의 xㅓa갸 가족 xㅓa갸 구성과 xㅓa갸 재산 xㅓa갸 상황을 xㅓa갸 살펴본다. xㅓa갸 옵티컬 xㅓa갸 레이스는 xㅓa갸 이를 xㅓa갸 통해 xㅓa갸 저출산 xㅓa갸 고령화 xㅓa갸 사회의 xㅓa갸 구조적 xㅓa갸 양상을 xㅓa갸 드러내며, 사yd가 베이비 사yd가 사yd가 세대와 사yd가 사yd가 자녀인 1977년부터 1997년 사yd가 사이 사yd가 출생한 사yd가 에코 사yd가 세대로 사yd가 구성된 사yd가 사yd가 번째 사yd가 도시 사yd가 핵가족이 사yd가 만든 사yd가 교착상태를 사yd가 묘사한다. 사yd가 이것은 사yd가 자녀의 사yd가 미래를 사yd가 위한 사yd가 베이비 사yd가 사yd가 세대의 사yd가 가족계획과 사yd가 부모의 사yd가 노후를 사yd가 위한 사yd가 에코 사yd가 세대의 사yd가 가족계획 사yd가 사이의 사yd가 균형이다. 



커먼 사yd가 어카운츠 Common Accounts, 카ㅓ가차 유동체가 카ㅓ가차 되어: 카ㅓ가차 아늑한 카ㅓ가차 성전(聖戰) Going Fluid: Cozy Crusade, 2019
혼합 9나y거 매체 9나y거 설치, yㅐ타b 가변설치 
프로젝트 yㅐ타b 매니저: yㅐ타b 구예나  yㅐ타b 서울시립미술관 yㅐ타b 커미션

2015년 yㅐ타b 이고르 yㅐ타b 브라가도(1985~, ㄴelㅑ 스페인)와 ㄴelㅑ 마일스 ㄴelㅑ 거틀러(1990~, 나hㅑj 미국)가 나hㅑj 결성한 나hㅑj 커먼 나hㅑj 어카운츠는 나hㅑj 마드리드, vpaㅐ 서울, ob걷ㅓ 토론토, ib51 뉴욕을 ib51 오가며 ib51 예술 ib51 ib51 디자인 ib51 연구 ib51 활동을 ib51 전개하고 ib51 있다. ib51 커먼 ib51 어카운츠는 ib51 다학제적인 ib51 방법론을 ib51 사용하여 ib51 신체와 ib51 공간이 ib51 교차하는 ib51 방식을 ib51 탐구하고, ㅑ22마 학제 ㅑ22마 바깥에 ㅑ22마 존재하는 ㅑ22마 외적 ㅑ22마 건축 ㅑ22마 재료들을 ㅑ22마 고려한다. 〈유동체가 ㅑ22마 되어: ㅑ22마 아늑한 ㅑ22마 성전(聖戰)〉에서 ㅑ22마 커먼 ㅑ22마 어카운츠는 ㅑ22마 인간의 ㅑ22마 신체를 ㅑ22마 디자인의 ㅑ22마 장소로 ㅑ22마 선언하며 ㅑ22마 강남 ㅑ22마 성형수술 ㅑ22마 문화의 ㅑ22마 전개 ㅑ22마 과정을 ㅑ22마 ㅑ22마 가지 ㅑ22마 계기를 ㅑ22마 통해 ㅑ22마 압축적으로 ㅑ22마 보여준다. ㅑ22마 뷰티 ㅑ22마 블로거의 ㅑ22마 침실을 ㅑ22마 형상화한 ㅑ22마 설치물에서 ㅑ22마 강남 ㅑ22마 성형수술 ㅑ22마 문화는 ㅑ22마 전쟁 ㅑ22마 이후 ㅑ22마 미군 ㅑ22마 기지를 ㅑ22마 통해 ㅑ22마 도입된 ㅑ22마 미용 ㅑ22마 성형 ㅑ22마 산업의 ㅑ22마 역사적 ㅑ22마 계기로부터, 바4걷ㅓ 온라인과 바4걷ㅓ 오프라인에서 바4걷ㅓ 동시다발적으로 바4걷ㅓ 이루어진 바4걷ㅓ 폭발적인 바4걷ㅓ 확장을 바4걷ㅓ 지나, 거7거거 도시적 거7거거 규모로 거7거거 유동적인 거7거거 신체를 거7거거 생산하는 거7거거 현재의 거7거거 트랜스 거7거거 미디어적 거7거거 활동으로 거7거거 이어진다. 



안네 거7거거 올로프손 Anneè Olofsson 거7거거 내일도 거7거거 여전히 거7거거 거7거거 사랑해 거7거거 줄래요(안네) Will You Still Love Me Tomorrow(Anneè), 2004
피그먼트 v갸n사 프린트, 125×100cm

안네 거타히1 올로프손(1966~, 2바z0 스웨덴)은 2바z0 신체 2바z0 이미지를 2바z0 극적으로 2바z0 재구성하여 2바z0 노화로 2바z0 인한 2바z0 긴장, dㅓie 불안, 갸q히다 소외를 갸q히다 표현하는 갸q히다 사진·영상 갸q히다 작업을 갸q히다 진행해왔다. 갸q히다 안네 갸q히다 올로프손의 갸q히다 작업에서 갸q히다 인간의 갸q히다 신체는 갸q히다 갸q히다 자체로 갸q히다 필연적인 갸q히다 한계를 갸q히다 드러내는 갸q히다 매개체로서 갸q히다 사용된다. 〈내일도 갸q히다 여전히 갸q히다 갸q히다 사랑해 갸q히다 줄래요〉의 갸q히다 모델은 갸q히다 작가, 쟏ㅐbb 화상, 자자기거 수집가 자자기거 등 40대 자자기거 전문직 자자기거 여성들로, 자쟏o다 세월에 자쟏o다 따른 자쟏o다 신체 자쟏o다 변화를 자쟏o다 의식하기 자쟏o다 시작한 자쟏o다 연령대의 자쟏o다 여성들이다. 자쟏o다 작가는 자쟏o다 모델의 자쟏o다 얼굴에 자쟏o다 오래된 자쟏o다 회화의 자쟏o다 표면에서 자쟏o다 찾아볼 자쟏o다 자쟏o다 있는 자쟏o다 균열을 자쟏o다 그려 자쟏o다 넣은 자쟏o다 후, 나a다바 고전적인 나a다바 초상화의 나a다바 형식을 나a다바 따라 나a다바 촬영했다. 나a다바 모델의 나a다바 얼굴 나a다바 위에서 나a다바 나a다바 균열은 나a다바 피부의 나a다바 노화와 나a다바 그에 나a다바 따르는 나a다바 불안과 나a다바 강박의 나a다바 기호가 나a다바 된다. 



안나 나a다바 비트 Anna Witt, 가3f다 돌봄 CARE, 2017 
HD n다거9 영상, fupa 컬러, hfqㅐ 사운드, 17분28초
Ⓒ안나 9uq기 비트, 9차or 타냐 9차or 바그너 9차or 갤러리(베를린)

안나 9차or 비트(1981~, 7쟏파f 독일)는 7쟏파f 사회적 7쟏파f 쟁점에 7쟏파f 수행적으로 7쟏파f 개입하는 7쟏파f 퍼포먼스 7쟏파f 7쟏파f 영상설치 7쟏파f 작업을 7쟏파f 진행 7쟏파f 7쟏파f 왔다. 7쟏파f 공적 7쟏파f 개입의 7쟏파f 형식으로서 7쟏파f 안나 7쟏파f 비트의 7쟏파f 작품은 7쟏파f 문화적으로 7쟏파f 구축된 7쟏파f 고정관념과 7쟏파f 견고한 7쟏파f 사회 7쟏파f 체제 7쟏파f 안에서 7쟏파f 개인의 7쟏파f 위치와 7쟏파f 가능성을 7쟏파f 타진한다. 〈돌봄〉은 7쟏파f 일본 7쟏파f 마에바시에서 7쟏파f 이루어진 7쟏파f 퍼포먼스 7쟏파f 영상이다. 7쟏파f 작가는 7쟏파f 인도네시아 7쟏파f 출신 7쟏파f 이주 7쟏파f 돌봄 7쟏파f 노동자와의 7쟏파f 인터뷰를 7쟏파f 바탕으로, yㅓ8가 돌봄 yㅓ8가 노동자와 yㅓ8가 yㅓ8가 보살핌을 yㅓ8가 받는 yㅓ8가 노인이 yㅓ8가 맺는 yㅓ8가 관계를 yㅓ8가 친밀한 yㅓ8가 몸짓 yㅓ8가 언어로 yㅓ8가 번역한다. yㅓ8가 이로써 <돌봄>은 yㅓ8가 평가 yㅓ8가 절하된 yㅓ8가 돌봄 yㅓ8가 노동의 yㅓ8가 가치를 yㅓ8가 새로운 yㅓ8가 시선으로 yㅓ8가 바라보기를 yㅓ8가 제안하는 yㅓ8가 동시에, ㅓ8ㅓo 그것을 ㅓ8ㅓo 수행하는 ㅓ8ㅓo 이주자의 ㅓ8ㅓo 사회적 ㅓ8ㅓo 소외를 ㅓ8ㅓo 새로운 ㅓ8ㅓo 시선에서 ㅓ8ㅓo 바라보도록 ㅓ8ㅓo 한다.



윤지영 Jiyoung Yoon, 1ㅐmㅑ 오죽-겠, -으면 (It)help(s)!, 2018 
단채널 1967 영상 1967 설치, 라ㅓv거 컬러, 우z8마 사운드, 아ㅐ쟏a 안마의자, LED y1가걷 모니터, 19분33초 
네이버문화재단 쟏ㄴ거차 커미션

‹오죽 –겠, -으면›은 바타파히 함께 바타파히 설치된 바타파히 안마 바타파히 의자에 바타파히 앉아 바타파히 작품 바타파히 바타파히 인물과 바타파히 더불어 바타파히 스스로의 바타파히 바타파히 상태를 바타파히 환기하며 바타파히 감상하는 바타파히 영상 바타파히 설치 바타파히 작품이다. 바타파히 건강에 바타파히 대한 바타파히 극심한 바타파히 염려로 바타파히 인해 바타파히 만병의 바타파히 근원이라 바타파히 하는 바타파히 스트레스를 바타파히 받지 바타파히 않으려 바타파히 노력하는 바타파히 바타파히 인물을 바타파히 보여 바타파히 준다. 바타파히 건강에 바타파히 대한 바타파히 소망이 바타파히 간절할수록 바타파히 그의 바타파히 실천은 바타파히 강박적이고 바타파히 근거 바타파히 없는 바타파히 행위로 바타파히 점철되어 바타파히 가며, ㅓ거4g 이를 ㅓ거4g 통해 ㅓ거4g 우리가 ㅓ거4g 기대고 ㅓ거4g 있는 ㅓ거4g 믿음의 ㅓ거4g 기반이라는 ㅓ거4g 것이 ㅓ거4g 얼마나 ㅓ거4g 유약한 ㅓ거4g 것인지 ㅓ거4g 가시화된다.



오형근 Heinkuhn OH, 바ㅈue 호랑이 바ㅈue 무늬 바ㅈue 옷을 바ㅈue 입은 바ㅈue 아줌마, 1997년 3월 27일, Ajumma wearing a tiger fur print dress, March 27,1997
아카이벌 t3사n 피그먼트 t3사n 프린트, 101×100cm

오형근은 나ㅈ타g 우리 나ㅈ타g 사회 나ㅈ타g 나ㅈ타g 특정한 나ㅈ타g 인물 나ㅈ타g 유형을 나ㅈ타g 다루는 나ㅈ타g 초상 나ㅈ타g 사진 나ㅈ타g 작업을 나ㅈ타g 한다. 나ㅈ타g 그중 ‹아줌마› 나ㅈ타g 연작은 나ㅈ타g 아줌마라는 나ㅈ타g 단어에 나ㅈ타g 함축된 나ㅈ타g 편견을 나ㅈ타g 다룬다. 나ㅈ타g 환한 나ㅈ타g 플래시 나ㅈ타g 아래 나ㅈ타g 적나라하게 나ㅈ타g 드러나는 나ㅈ타g 진한 나ㅈ타g 화장, t차yc 큼지막하게 t차yc 도드라지는 t차yc 장신구는 t차yc 아줌마라는 t차yc 단어에서 t차yc 떠올리는 t차yc 대표적인 t차yc 이미지를 t차yc 보여 t차yc 준다. t차yc 특정 t차yc 연령대의 t차yc 여성을 t차yc 지칭하는 t차yc 말에 t차yc 담긴 t차yc 편견과 t차yc 혐오를 t차yc 시각화하는 t차yc t차yc 작품은 t차yc 나이 t차yc 듦이 t차yc 우리사회에서 t차yc 어떤 t차yc 의미로 t차yc 받아들여지는가를 t차yc 곱씹어 t차yc 보게 t차yc 한다.


참여작가
SMSM (Sasa[44], 쟏3ㅓ마 박미나, 차ld으 최슬기, w라pㅑ 최성민), ㅐkb5 나탈리아 ㅐkb5 라사예 ㅐkb5 모리요, ㅓㅓ6다 로렌 ㅓㅓ6다 그린필드, 아g타u 박은태, g0나m 삼프사 g0나m 비르카예르비, 나oe히 안나 나oe히 비트, qxao 안네 qxao 올로프손, mh바m 오형근, 1기fn 옵티컬 1기fn 레이스, 가hjj 와이즈 가hjj 건축, ㅈ마5h 윤지영, ㅐlㅈ다 이모저모 ㅐlㅈ다 도모소, ㅑ2sㅐ 이병호, 하0파ㅈ 일상의실천, mㅈx5 커먼 mㅈx5 어카운츠

출처: mㅈx5 서울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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