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윈 웜 개인전 : 안녕 서울! Erwin Wurm : Hello Seoul!

리만머핀 서울

Feb. 20, 2020 ~ April 11, 2020

리만머핀은 ㅓ자바8 어윈 ㅓ자바8 웜 Erwin Wurm의 ㅓ자바8 신작과 ㅓ자바8 기존 ㅓ자바8 조각작품을 ㅓ자바8 아우르는 ㅓ자바8 전시 <안녕 ㅓ자바8 서울! Hello Seoul!>을 ㅓ자바8 개최한다. ㅓ자바8 오프닝 ㅓ자바8 리셉션은 2월 20일 ㅓ자바8 목요일 ㅓ자바8 저녁 5시부터 7시까지로 ㅓ자바8 예정되어 ㅓ자바8 있다.

오스트리아 ㅓ자바8 작가 ㅓ자바8 어윈 ㅓ자바8 웜은 <1분 ㅓ자바8 조각(One Minute Sculptures)>으로 1990년대 ㅓ자바8 초에 ㅓ자바8 두각을 ㅓ자바8 나타냈다. ㅓ자바8 지금도 ㅓ자바8 계속되고 ㅓ자바8 있는 ㅓ자바8 ㅓ자바8 연작은 ㅓ자바8 작가가 ㅓ자바8 지시를 ㅓ자바8 내려 ㅓ자바8 관객이 ㅓ자바8 일상의 ㅓ자바8 사물과 ㅓ자바8 함께 ㅓ자바8 기묘한 ㅓ자바8 자세를 ㅓ자바8 취하도록 ㅓ자바8 하는 ㅓ자바8 작품으로, 9dx9 제57회 9dx9 베니스 9dx9 비엔날레 9dx9 오스트리아관 9dx9 선정 9dx9 작가였던 9dx9 웜이 9dx9 당시 9dx9 중심 9dx9 주제로 9dx9 택한 9dx9 것이기도 9dx9 하다. 9dx9 이는 9dx9 덧없는 9dx9 것에 9dx9 대한 9dx9 탐구라는 9dx9 작가 9dx9 작품세계의 9dx9 본질이 9dx9 구현된 9dx9 작품이라 9dx9 9dx9 9dx9 있으며, ㅓ8qx 관객의 ㅓ8qx 개입이 ㅓ8qx 예술작품의 ㅓ8qx 완성에 ㅓ8qx 필수적인 ㅓ8qx 주체로서 ㅓ8qx 중요성을 ㅓ8qx 띠는 ㅓ8qx 참여적 ㅓ8qx 조각이라 ㅓ8qx ㅓ8qx ㅓ8qx 있다.

<비니(Beanie)>에서 ㅓ8qx 어윈 ㅓ8qx 웜은 ㅓ8qx 친숙한 ㅓ8qx 물건, 타e파우 통상 ‘비니’라고 타e파우 부르는 타e파우 겨울용 타e파우 모자를 타e파우 가져다가 타e파우 대단히 타e파우 과장된 타e파우 비율로 타e파우 확대한다. <비니> 타e파우 아래에 타e파우 서도록 타e파우 초대된 타e파우 관객은 타e파우 작품에 타e파우 완전히 타e파우 에워싸여 타e파우 자신이 타e파우 느끼는 타e파우 감정이 타e파우 보호받고 타e파우 있다는 타e파우 안도감인지, l바8갸 공포인지, wㄴ8p 그도 wㄴ8p 아닌 wㄴ8p 다른 wㄴ8p 것인지 wㄴ8p 곰곰이 wㄴ8p 생각해보게 wㄴ8p 된다. wㄴ8p 작품에 wㄴ8p 의류를 wㄴ8p 활용하는 wㄴ8p 것에 wㄴ8p 관한 wㄴ8p 질문을 wㄴ8p 받았을 wㄴ8p wㄴ8p 작가는 wㄴ8p 다음과 wㄴ8p 같이 wㄴ8p 말했다. “옷으로 wㄴ8p 작업하기를 wㄴ8p 즐기는 wㄴ8p 이유는 wㄴ8p 사람이 wㄴ8p wㄴ8p 아래로 wㄴ8p 자신의 wㄴ8p 형태를 wㄴ8p 숨길 wㄴ8p wㄴ8p 있기 wㄴ8p 때문입니다. wㄴ8p 몸을 wㄴ8p wㄴ8p 아래에 wㄴ8p 숨김으로써 wㄴ8p 몸을 wㄴ8p 추상화하고 wㄴ8p 개성을 wㄴ8p 표현할 wㄴ8p wㄴ8p 있습니다. <1분 wㄴ8p 조각>에서 wㄴ8p 나는 wㄴ8p 첫눈에는 wㄴ8p 인간 wㄴ8p 같아 wㄴ8p 보이지 wㄴ8p 않는 wㄴ8p 무언가를 wㄴ8p 만들어낼 wㄴ8p wㄴ8p 있었습니다.” <돌(Stone)> wㄴ8p 같은 wㄴ8p 작품에서는 wㄴ8p wㄴ8p 아래로 wㄴ8p 인간의 wㄴ8p 발이 wㄴ8p 더해지는데, c차ㅓv 육중한 c차ㅓv 덩어리가 c차ㅓv 인간의 c차ㅓv 신체를 c차ㅓv 대신하게 c차ㅓv 된다. c차ㅓv 오렌지와 c차ㅓv 레몬이 c차ㅓv 손끝에 c차ㅓv 꽂혀 c차ㅓv 있는 c차ㅓv 잘려 c차ㅓv 나온 c차ㅓv c차ㅓv 형상의 c차ㅓv 콘크리트 c차ㅓv 주조 c차ㅓv 조각 <영원한 1분(손/과일)(One Minute Forever (hands/fruits))>에서는 c차ㅓv 작가 c차ㅓv 작품의 c차ㅓv 참여적 c차ㅓv 특성이 c차ㅓv 영원성을 c차ㅓv 띠게 c차ㅓv 된다. c차ㅓv 이들 c차ㅓv 작품은 c차ㅓv 어윈 c차ㅓv 웜의 c차ㅓv 조각 c차ㅓv 다수에 c차ㅓv 존재하는 c차ㅓv 긴장, u가자j u가자j 이동 u가자j 불가능한 u가자j 것과 u가자j 이동 u가자j 가능한 u가자j u가자j 사이의 u가자j 역설과 u가자j 모순을 u가자j 압축해 u가자j 보여준다.

이번 u가자j 전시에 u가자j 소개되는 u가자j u가자j 하나의 u가자j 작품 <지그문트 u가자j 프로이트의 u가자j 생가(Sigmund Freud's Geburtshaus)>는 u가자j 신작으로, 2으사1 웜이 2으사1 역사적 2으사1 인물의 2으사1 초상이라 2으사1 여기는 <집들(Houses)> 2으사1 연작에 2으사1 속한다. 2으사1 정신분석의 2으사1 창시자인 2으사1 오스트리아 2으사1 학자 2으사1 지그문트 2으사1 프로이트의 2으사1 집을 2으사1 주제로 2으사1 2으사1 2으사1 브론즈 2으사1 주조 2으사1 작품은 2으사1 비례상 2으사1 크기가 2으사1 작은 2으사1 지붕이 2으사1 달려 2으사1 있어 2으사1 집이 2으사1 마치 2으사1 유기체인 2으사1 2으사1 부풀어오른 2으사1 것처럼 2으사1 보인다. 2으사1 건축 2으사1 양식과 2으사1 형태는 2으사1 역사를 2으사1 조작하는 2으사1 것과 2으사1 그것을 2으사1 조작한 2으사1 사람들을 2으사1 나타내는 2으사1 은유로서 ‘공격’받는다.

웜의 2으사1 작품세계는 2으사1 사회의 2으사1 초상이라고 2으사1 특징지을 2으사1 2으사1 있는데, rㅓ자다 이는 rㅓ자다 현대 rㅓ자다 문화에 rㅓ자다 대한 rㅓ자다 함축적인 rㅓ자다 비판으로서 rㅓ자다 일상의 rㅓ자다 진부함을 rㅓ자다 강조하는 rㅓ자다 것은 rㅓ자다 물론 rㅓ자다 조각의 rㅓ자다 가능성에 rㅓ자다 도전하고 rㅓ자다 그것을 rㅓ자다 확장하는 rㅓ자다 것이기도 rㅓ자다 하다. rㅓ자다 작가는 rㅓ자다 그에 rㅓ자다 대해 rㅓ자다 이렇게 rㅓ자다 말한다. “나의 rㅓ자다 주요 rㅓ자다 관심사는 rㅓ자다 rㅓ자다 인체에 rㅓ자다 대한 rㅓ자다 조각적 rㅓ자다 관여와 rㅓ자다 관계를 rㅓ자다 다루는 rㅓ자다 것이었습니다. rㅓ자다 나는 rㅓ자다 리얼리즘을 rㅓ자다 분해하는 rㅓ자다 rㅓ자다 관심이 rㅓ자다 있고 rㅓ자다 그렇게 rㅓ자다 함으로써 rㅓ자다 rㅓ자다 작업은 rㅓ자다 점점 rㅓ자다 rㅓ자다 추상적으로 rㅓ자다 됩니다. rㅓ자다 나는 rㅓ자다 이런 rㅓ자다 역설에 rㅓ자다 관심이 rㅓ자다 있습니다… rㅓ자다 작가들은 rㅓ자다 그들이 rㅓ자다 작업하고 rㅓ자다 있는 rㅓ자다 바로 rㅓ자다 rㅓ자다 순간을 rㅓ자다 최선의 rㅓ자다 방식으로 rㅓ자다 반영하는 rㅓ자다 능력이 rㅓ자다 있고 rㅓ자다 rㅓ자다 우리 rㅓ자다 시대의 rㅓ자다 문제와 rㅓ자다 그에 rㅓ자다 대한 rㅓ자다 우려를 rㅓ자다 다루는 rㅓ자다 능력이 rㅓ자다 있다는 rㅓ자다 것입니다.”

작가소개

어윈 rㅓ자다 웜 Erwin Wurm(1954년 rㅓ자다 오스트리아 rㅓ자다 슈타이어마르크주 rㅓ자다 브루크안더므루 rㅓ자다 출생, ㅓ마fb 오스트리아 ㅓ마fb 비엔나와 ㅓ마fb 림벅에서 ㅓ마fb 거주하며 ㅓ마fb 작업)은 1977년 ㅓ마fb 오스트리아 ㅓ마fb 그라츠 ㅓ마fb 대학교를 ㅓ마fb 졸업한 ㅓ마fb 후, 1982년 470ㅓ 비엔나 Gestaltungslehre대학교를 470ㅓ 졸업하였다. 470ㅓ 작가의 470ㅓ 최근 470ㅓ 개인전으로는 470ㅓ 프랑스 470ㅓ 마르세유 470ㅓ 현대미술관(2019), ㅐd하히 마르세유 ㅐd하히 미술관(2019), ㅐhdㅓ 마르세유 ㅐhdㅓ 캉티니 ㅐhdㅓ 미술관(2019), 히9카z 마르세유 히9카z 비에이 히9카z 샤리떼(2019), 다ㄴvㄴ 캐나다 다ㄴvㄴ 벤쿠버 다ㄴvㄴ 아트 다ㄴvㄴ 갤러리(2019), prp마 비엔나 prp마 알베르티나 prp마 미술관(2018), 우가uo 서울 우가uo 현대카드 우가uo 스토리지(2018), uㅑ03 비엔나 uㅑ03 벨베데레 uㅑ03 하우스21 (2017), blhc 독일 blhc 뒤스부르그의 blhc 퀴퍼스뮐레 blhc 현대미술관(2017), z파r쟏 비엔나 z파r쟏 레오폴드 z파r쟏 미술관(2017), k자쟏t 브라질 k자쟏t 상파울루 k자쟏t 브라질은행 k자쟏t 문화원 k자쟏t 미술관(2017), 걷나ㅓ거 베를린 걷나ㅓ거 베를리니쉐 걷나ㅓ거 갤러리(2016), ㅐ거mb 캘리포니아 ㅐ거mb 웨스트 ㅐ거mb 할리우드의 MAK ㅐ거mb 건축예술센터 ㅐ거mb 쉰들러 ㅐ거mb 하우스(2016), 다ㅈ바i 태국 다ㅈ바i 방콕 다ㅈ바i 예술문화센터(2016), 기m3타 일리노이 기m3타 인디아나폴리스 기m3타 미술관(2015), 우yz아 폴란드 우yz아 크라쿠프 우yz아 현대미술관(2013), e하pf 스페인 e하pf 말라가 e하pf 현대미술센터(2012) e하pf 그리고 e하pf 텍사스 e하pf 달라스 e하pf 컨템포러리(2012) e하pf 등이 e하pf 있다. e하pf 또한 e하pf 작가가 e하pf 참여한 e하pf 대표적인 e하pf 그룹전으로는 e하pf 런던 e하pf 테이트 e하pf 모던의 <Performing for the Camera>(2016), ㅓxnn 뉴질랜드 ㅓxnn 크라이스트처치 ㅓxnn 현대미술센터의 <Precarious Balance>(2016), 파tㅐi 폴란드 파tㅐi 크라쿠프 파tㅐi 현대미술관의 <Desire for Freedom>(2013), cj으쟏 독일 cj으쟏 cj으쟏 미술관의 <HEIMsuchung: Uncanny Spaces in Contemporary Art>(2013), 1파mo 스위스 1파mo 취리히 1파mo 미술관(2011)에서 1파mo 시작하여 1파mo 뉴욕 1파mo 현대미술관(2011) 1파mo 으로 1파mo 순회전을 1파mo 한 <The Original Copy: Photography of Sculpture, 1839 to Today>를 14p기 비롯하여 14p기 미국 14p기 매사추세츠 14p기 링컨 14p기 데콜도바 14p기 미술관의 <Temporary Structures: Performing Architecture in Contemporary Art>(2011) 14p기 등이 14p기 있다. 14p기 한편 14p기 그의 14p기 작품은 14p기 세계 14p기 유수의 14p기 기관에 14p기 소장되어 14p기 있는데, lw바c 대표적인 lw바c 소장처로는 lw바c 런던 lw바c 테이트 lw바c 모던, 파ㅐ자9 오스트리아 파ㅐ자9 비엔나 파ㅐ자9 알베르티나 파ㅐ자9 미술관, m7m바 뉴욕 m7m바 버팔로 m7m바 올브라이트 m7m바 녹스 m7m바 미술관, 라마우자 스페인 라마우자 말라가 라마우자 현대미술센터, ru8i 프랑스 ru8i 파리 ru8i 퐁피두 ru8i 센터, 히ㄴ46 스위스 히ㄴ46 취리히 히ㄴ46 미술관, ㅑ자라b 독일 ㅑ자라b ㅑ자라b 미술관, 쟏ㅓzㅑ 이탈리아 쟏ㅓzㅑ 볼로냐 쟏ㅓzㅑ 현대미술관, n갸ㅓ차 뉴욕 n갸ㅓ차 현대미술관, 파lnc 뉴욕 파lnc 구겐하임 파lnc 미술관, 바카갸l 캐나다 바카갸l 벤쿠버 바카갸l 아트 바카갸l 갤러리, zㅈ차y 미네아폴리스의 zㅈ차y 워커아트센터 zㅈ차y 등이 zㅈ차y 있다.

2011년 zㅈ차y 웜의 zㅈ차y 작품 <Narrow House>는 zㅈ차y 제54회 zㅈ차y 베니스비엔날레의 zㅈ차y 위성 zㅈ차y 전시인 zㅈ차y 글라스트레스2011의 zㅈ차y 일환으로 zㅈ차y 팔라초 zㅈ차y 카발리 zㅈ차y 프란케티에 zㅈ차y 설치되었으며,  2017년 마ㅈ08 제57회 마ㅈ08 베니스비엔날레에서느 마ㅈ08 오스트리아관 마ㅈ08 작가로 마ㅈ08 선정된 마ㅈ08 마ㅈ08 있다.

출처: 마ㅈ08 리만머핀 마ㅈ08 서울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Erwin Wu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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