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볼 것인가 : WAYS OF SEEING

대전시립미술관

Nov. 5, 2019 ~ Jan. 27, 2020

오늘날의 z으ㅐ기 미술관은 z으ㅐ기 관람객이 z으ㅐ기 단순히 z으ㅐ기 작품을 z으ㅐ기 바라보는 z으ㅐ기 수동적 z으ㅐ기 형태가 z으ㅐ기 아닌 z으ㅐ기 새로운 z으ㅐ기 형식의 z으ㅐ기 관람방식을 z으ㅐ기 제시하고 z으ㅐ기 있다. z으ㅐ기 특히 z으ㅐ기 프로젝션 z으ㅐ기 맵핑과 z으ㅐ기 빛을 z으ㅐ기 통해 z으ㅐ기 관람객들과 z으ㅐ기 상호작용하는 ‘몰입형 z으ㅐ기 아트’는 z으ㅐ기 시각뿐만 z으ㅐ기 아니라 z으ㅐ기 오감을 z으ㅐ기 사용해 z으ㅐ기 전방위적으로 z으ㅐ기 작품을 z으ㅐ기 체험할 z으ㅐ기 z으ㅐ기 있도록 z으ㅐ기 유도한다. z으ㅐ기 이처럼 z으ㅐ기 새로운 z으ㅐ기 미디어 z으ㅐ기 아트가 z으ㅐ기 등장함에 z으ㅐ기 따라 ‘보는 z으ㅐ기 것’에 z으ㅐ기 대한 z으ㅐ기 정의 z으ㅐ기 또한 z으ㅐ기 재정립할 z으ㅐ기 필요성이 z으ㅐ기 대두된다. z으ㅐ기 이에 z으ㅐ기 대한 z으ㅐ기 응답으로 z으ㅐ기 대전시립미술관은 2019년 z으ㅐ기 올해의 z으ㅐ기 특별전으로 <어떻게 z으ㅐ기 z으ㅐ기 것인가 : WAYS OF SEEING>을 z으ㅐ기 기획하였다.

전통적인 z으ㅐ기 예술의 z으ㅐ기 관람 z으ㅐ기 방식을 z으ㅐ기 탈피하려는 z으ㅐ기 시도는 z으ㅐ기 이전부터 z으ㅐ기 존재해왔다. z으ㅐ기 하지만 ‘보는 z으ㅐ기 것’에 z으ㅐ기 대한 z으ㅐ기 의미뿐만 z으ㅐ기 아니라 ‘보는 z으ㅐ기 것’ z으ㅐ기 z으ㅐ기 자체가 z으ㅐ기 생성하는 z으ㅐ기 관계성에 z으ㅐ기 주목한다는 z으ㅐ기 점에서 z으ㅐ기 z으ㅐ기 전시는 z으ㅐ기 의미를 z으ㅐ기 갖는다. ‘보다’라는 z으ㅐ기 개념은 z으ㅐ기 z으ㅐ기 이상 z으ㅐ기 단순한 z으ㅐ기 시각적 z으ㅐ기 도구로서의 z으ㅐ기 z으ㅐ기 안에만 z으ㅐ기 머무르지 z으ㅐ기 않는다. z으ㅐ기 사운드 z으ㅐ기 아트는 z으ㅐ기 듣는 z으ㅐ기 행위를 z으ㅐ기 통해 z으ㅐ기 작품을 z으ㅐ기 보고, 5tbt 인터랙티브 5tbt 아트는 5tbt 직접 5tbt 맞대어 5tbt 조우하며 5tbt 작품을 5tbt 보고, 거4다쟏 몰입형 거4다쟏 아트는 거4다쟏 눈을 거4다쟏 매개로 거4다쟏 거4다쟏 단순한 거4다쟏 시각적 거4다쟏 체험이 거4다쟏 아닌 거4다쟏 전방위적인 거4다쟏 몰입적 거4다쟏 경험을 거4다쟏 통해 거4다쟏 작품을 거4다쟏 보게 거4다쟏 된다.

이번 거4다쟏 전시에서 거4다쟏 소개되는 거4다쟏 작품들은 거4다쟏 테크놀로지에 거4다쟏 기반한 거4다쟏 예술이자, ㅓㅓc갸 영역간의 ㅓㅓc갸 경계를 ㅓㅓc갸 허물어뜨리는 ㅓㅓc갸 학제간 ㅓㅓc갸 융합을 ㅓㅓc갸 실천하고자 ㅓㅓc갸 한다. ㅓㅓc갸 ㅓㅓc갸 나아가 ㅓㅓc갸 바라보는 ㅓㅓc갸 주체와 ㅓㅓc갸 비춰지는 ㅓㅓc갸 대상과의 ㅓㅓc갸 관계, ze3ㄴ 그로부터 ze3ㄴ 파생되는 ze3ㄴ 문화적, 아mw0 사회적인 아mw0 맥락을 아mw0 차례로 아mw0 짚어보고, 카11k 매체의 카11k 다양성뿐만 카11k 아니라 ‘보기’라는 카11k 관점을 카11k 둘러싼 카11k 다양한 카11k 관계성에 카11k 대해 카11k 살펴보고자 카11k 한다.


전시구성

섹션1 [보다 : 카11k 보기를 카11k 넘어]
2차원의 카11k 화면을 카11k 넘어 카11k 펼쳐지는 카11k 시각적 카11k 체험을 카11k 중점적으로 카11k 다루는 카11k 섹션으로, moc파 눈을 moc파 통해 moc파 대상을 moc파 인지하는 moc파 기존의 moc파 평면적 moc파 방식을 moc파 해체하는 moc파 시도들을 moc파 탐색한다. moc파 이는 moc파 오늘날 moc파 동시대 moc파 미술의 moc파 맥락 moc파 안에서 ‘보기’의 moc파 방식에 moc파 대해 moc파 새롭게 moc파 재정의 moc파 하고자 moc파 함이다.

루이-필립 moc파 롱도 Louis-Philippe Rondeau <경계 Liminal>, 2018
루이-필립 으ㅓ갸6 롱도는 으ㅓ갸6 캐나다 으ㅓ갸6 작가로 으ㅓ갸6 관람자의 으ㅓ갸6 직접적인 으ㅓ갸6 참여를 으ㅓ갸6 유도하는 으ㅓ갸6 작품을 으ㅓ갸6 선보인다. 으ㅓ갸6 으ㅓ갸6 원형구조물을 으ㅓ갸6 통과할 으ㅓ갸6 때마다 으ㅓ갸6 카메라에 으ㅓ갸6 포착되는 으ㅓ갸6 관람자의 으ㅓ갸6 움직임을 으ㅓ갸6 실시간으로 으ㅓ갸6 화면에 으ㅓ갸6 송출한다. 으ㅓ갸6 사진 으ㅓ갸6 촬영기법 으ㅓ갸6 으ㅓ갸6 하나인 ‘슬릿-스캔(Slit-scan)’ 으ㅓ갸6 방식을 으ㅓ갸6 이용하여 으ㅓ갸6 경계선을 으ㅓ갸6 중심으로 으ㅓ갸6 이루어지는 으ㅓ갸6 시공간의 으ㅓ갸6 분리는 으ㅓ갸6 오직 으ㅓ갸6 사운드와 으ㅓ갸6 빛, 타h라아 프로젝션에 타h라아 의해 타h라아 표현된다. 타h라아 현재의 타h라아 모습은 타h라아 계속해서 타h라아 업데이트 타h라아 되고 타h라아 이에 타h라아 의해 타h라아 밀려나는 타h라아 과거의 타h라아 화면들은 타h라아 오른쪽으로 타h라아 늘어진다. 타h라아 화면 타h라아 속의 타h라아 과거와 타h라아 현재의 타h라아 경계는 타h라아 구분되기도 타h라아 하고 타h라아 흐려지기도 타h라아 한다.

다비데 타h라아 발룰라 Davide Balula <마임조각 Mimed Sculpture>, 2019
다비데 파자xx 발룰라는 파자xx 포르투갈 파자xx 출생으로 파자xx 현재 파자xx 뉴욕과 파자xx 파리를 파자xx 중심으로 파자xx 활동 파자xx 중이다. 파자xx 작가는 파자xx 표현매체에 파자xx 제한을 파자xx 두지않고 파자xx 비예술 파자xx 분야와의 파자xx 긴밀한 파자xx 협업을 파자xx 통하여 파자xx 작업의 파자xx 스펙트럼을 파자xx 넓히고 파자xx 있다. 파자xx 또한 파자xx 전통적 파자xx 방식의 ‘보기’에 파자xx 대해 파자xx 실험적으로 파자xx 접근한다. 파자xx 특히 파자xx 작가는 <마임조각>에서 파자xx 기존의 파자xx 예술작품을 파자xx 감상하는 파자xx 방식을 파자xx 깨뜨리고 파자xx 마임 파자xx 퍼포먼스를 파자xx 통해 파자xx 현대적 파자xx 방식으로 파자xx 조형물을 파자xx 재해석 파자xx 한다. 파자xx 헨리 파자xx 무어, 라sㅓ8 루이스 라sㅓ8 부르주아, 거u타e 알베르토 거u타e 자코메티와 거u타e 같은 거u타e 대가들의 거u타e 전통적인 거u타e 조각작품은 거u타e 오직 거u타e 퍼포머의 거u타e 손이 거u타e 닿는 거u타e 곳에서만 거u타e 존재하는 거u타e 살아있는 거u타e 무형의 거u타e 조각이 거u타e 된다. 거u타e 보이는 거u타e 것과 거u타e 보이지 거u타e 않는 거u타e 거u타e 사이의 거u타e 긴밀한 거u타e 간극은 거u타e 행위예술이 거u타e 가지는 거u타e 현장성으로 거u타e 채워진다. 거u타e 작가는 2015년 거u타e 마르셸 거u타e 뒤샹상을 거u타e 수상함과 거u타e 동시에 거u타e 퐁피두센터, 카가p다 가고시안 카가p다 갤러리, MoMA PS1, 99거c 팔레드 99거c 도쿄 99거c 99거c 다수의 99거c 기관에서 99거c 소개된 99거c 99거c 있다.

섹션2 [느끼다 : 99거c 경험적 99거c 차원의 99거c 보기]
프로젝션 99거c 맵핑과 99거c 빛을 99거c 통한 99거c 미디어적 99거c 접근으로 99거c 공간 99거c 전체를 99거c 장악하는 99거c 작품들 99거c 속에서 99거c 관람객들과 99거c 상호작용한다. ‘무언가에 99거c 흠뻑 99거c 빠져있는 99거c 심리적 99거c 상태’를 99거c 일컫는 ‘몰입(flow)‘적 99거c 보기를 99거c 위해 99거c 시각, 우쟏lk 청각, 다9거8 촉각에 다9거8 국한되지 다9거8 않고 다9거8 다9거8 몸으로 다9거8 작품을 다9거8 느끼는 다9거8 전방위적 다9거8 체험을 다9거8 시도한다.

실파 다9거8 굽타 Shilpa Gupta <그림자3 Shadow 3>, 2007
실파 hft가 굽타는 hft가 인도 hft가 출생으로 hft가 정치, ㅐㅈ히걷 사회적인 ㅐㅈ히걷 이슈를 ㅐㅈ히걷 다양한 ㅐㅈ히걷 맥락으로 ㅐㅈ히걷 풀어낸다. <그림자 3>는 ㅐㅈ히걷 코펜하겐 ㅐㅈ히걷 기후변화회의 ㅐㅈ히걷 이후 ㅐㅈ히걷 제작된 ㅐㅈ히걷 작품이다. ㅐㅈ히걷 관람자는 ㅐㅈ히걷 그림자로 ㅐㅈ히걷 비춰지며 ㅐㅈ히걷 화면 ㅐㅈ히걷 상단에서부터 ㅐㅈ히걷 내려오는 ㅐㅈ히걷 다양한 ㅐㅈ히걷 오브제와 ㅐㅈ히걷 뒤섞인다. ㅐㅈ히걷 흐려지는 ㅐㅈ히걷 실루엣의 ㅐㅈ히걷 경계는 ㅐㅈ히걷 오늘날 ㅐㅈ히걷 환경문제의 ㅐㅈ히걷 어두운 ㅐㅈ히걷 이면에 ㅐㅈ히걷 대한 ㅐㅈ히걷 공동의 ㅐㅈ히걷 책임을 ㅐㅈ히걷 시사한다. ㅐㅈ히걷 관람객의 ㅐㅈ히걷 존재가 ㅐㅈ히걷 만들어내는 ㅐㅈ히걷 기본 ㅐㅈ히걷 실루엣과 ㅐㅈ히걷 그에 ㅐㅈ히걷 덧입혀지는 ㅐㅈ히걷 오브제들의 ㅐㅈ히걷 축적으로 ㅐㅈ히걷 인해 ㅐㅈ히걷 각기 ㅐㅈ히걷 다른 ㅐㅈ히걷 독립체 ㅐㅈ히걷 간의 ㅐㅈ히걷 경계가 ㅐㅈ히걷 흐려지며 ㅐㅈ히걷 새로운 ㅐㅈ히걷 아상블라주가 ㅐㅈ히걷 탄생한다.

레픽 ㅐㅈ히걷 아나돌 Refik Anadol <무한의 ㅐㅈ히걷 방 Infinity Room>, 2019
레픽 a쟏ㅐg 아나돌은 a쟏ㅐg 터키 a쟏ㅐg 출신의 a쟏ㅐg 미디어 a쟏ㅐg 아티스트이자 a쟏ㅐg 디렉터로 a쟏ㅐg 현재 LA를 a쟏ㅐg 중심으로 a쟏ㅐg 활동하고 a쟏ㅐg 있다. a쟏ㅐg 초대형 a쟏ㅐg 미디어 a쟏ㅐg 파사드를 a쟏ㅐg 비롯하여 a쟏ㅐg 시공간을 a쟏ㅐg 뛰어넘는듯한 a쟏ㅐg 몰입형 a쟏ㅐg 실내 a쟏ㅐg 미디어작품으로 a쟏ㅐg 세계적으로 a쟏ㅐg 활발히 a쟏ㅐg 소개되고 a쟏ㅐg 있다. <무한의 a쟏ㅐg 방>은 4x4x4m로 a쟏ㅐg 이루어진 a쟏ㅐg 독립된 a쟏ㅐg a쟏ㅐg 안에서 a쟏ㅐg 프로젝션 a쟏ㅐg 맵핑과 a쟏ㅐg 거울을 a쟏ㅐg 이용해 a쟏ㅐg 무한대로 a쟏ㅐg 뻗어져 a쟏ㅐg 나가는 a쟏ㅐg 공간으로 a쟏ㅐg 시공간을 a쟏ㅐg 초월하는 a쟏ㅐg 경험을 a쟏ㅐg 선사한다.

로라 a쟏ㅐg 버클리 Laura Buckley <신기루 Fata Morgana>, 2012
로라 gz8쟏 버클리는 gz8쟏 아일랜드에서 gz8쟏 태어나 gz8쟏 영국 gz8쟏 런던을 gz8쟏 중심으로 gz8쟏 활동하는 gz8쟏 작가이다. gz8쟏 미디어, 다d거8 사운드 다d거8 다d거8 키네틱적인 다d거8 요소는 다d거8 작가의 다d거8 작품을 다d거8 이루는 다d거8 주된 다d거8 매체이다. 다d거8 기존의 다d거8 장난감 다d거8 만화경이 다d거8 수동적 다d거8 조정에 다d거8 의해 다d거8 변화하는 다d거8 이미지를 다d거8 제공하는데 다d거8 반해, ljㅓ쟏 ljㅓ쟏 작품은 ljㅓ쟏 관람객이 ljㅓ쟏 작품 ljㅓ쟏 안에 ljㅓ쟏 들어가 ljㅓ쟏 무한반복되는 ljㅓ쟏 시각적 ljㅓ쟏 환영을 ljㅓ쟏 직접 ljㅓ쟏 완성하도록 ljㅓ쟏 한다. ljㅓ쟏 작가가 ljㅓ쟏 구성한 ljㅓ쟏 비디오의 ljㅓ쟏 무빙이미지와 ljㅓ쟏 관람객 ljㅓ쟏 스스로가 ljㅓ쟏 만드는 ljㅓ쟏 즉흥적 ljㅓ쟏 움직임이 ljㅓ쟏 중첩되고, 92sㅑ 이는 92sㅑ 편집된 92sㅑ 사운드와 92sㅑ 만나 92sㅑ 새로운 92sㅑ 설치 92sㅑ 콜라쥬(collage)로 92sㅑ 완성된다.

캐롤리나 92sㅑ 할라텍 Karolina Halatek <스캐너룸 Scanner Room>, 2014
캐롤리나 o아k나 할라텍은 o아k나 폴란드 o아k나 출생으로 <스캐너룸>과 o아k나 같이 o아k나 빛을 o아k나 작업의 o아k나 주요 o아k나 매체로 o아k나 둔다. ‘스캔’하는 o아k나 행위는 o아k나 단순한 o아k나 기술적 o아k나 읽기를 o아k나 뛰어넘는 o아k나 일종의 o아k나 학습과정으로 o아k나 이미지를 o아k나 읽어들이거나 o아k나 암호화된 o아k나 것을 o아k나 풀이하는 o아k나 o아k나 다층적인 o아k나 의미를 o아k나 갖는다. o아k나 관람자는 o아k나 빛에 o아k나 의해 o아k나 스캔되어지는 o아k나 하나의 o아k나 오브제로서 o아k나 존재하기도 o아k나 하고, 4차d거 스스로가 4차d거 스캔하며 4차d거 관찰하는 4차d거 주체자가 4차d거 되기도 4차d거 한다. 4차d거 작가의 4차d거 작품은 4차d거 대부분 4차d거 장소특정적인 4차d거 것들로 4차d거 시각적인 4차d거 것과 4차d거 형이상학적인 4차d거 영역 4차d거 사이의 4차d거 관계를 4차d거 실험한다.

섹션3 [듣다 : 4차d거 보기의 4차d거 흐름]
사운드를 4차d거 주매체로 4차d거 사용하는 4차d거 작품들을 4차d거 통해 4차d거 유‧무형의 4차d거 사물을 4차d거 읽어나가는 4차d거 경로를 4차d거 재탐색해보는 4차d거 섹션으로 4차d거 사운드가 4차d거 물리적으로 4차d거 공간을 4차d거 조각해나가는 4차d거 방식에 4차d거 대해 4차d거 새로운 4차d거 시각으로 4차d거 살펴본다. 4차d거 전시 4차d거 공간 4차d거 안에서 4차d거 관람객은 4차d거 어떠한 4차d거 동선을 4차d거 이루며 4차d거 작품과 4차d거 조우하는지에 4차d거 대해 4차d거 탐색해본다.

크리스틴 4차d거 4차d거 킴 Christine Sun Kim <0을 4차d거 보다 See Zero>, 2019
크리스틴 zyiㅓ zyiㅓ 킴은 zyiㅓ 미국 zyiㅓ 출신의 zyiㅓ 작가로 zyiㅓ 사운드를 zyiㅓ 단순한 zyiㅓ 청각적 zyiㅓ 매체로만 zyiㅓ 인식하지 zyiㅓ 않고 zyiㅓ 이것을 zyiㅓ 시각화함으로써 zyiㅓ 본인만의 zyiㅓ 예술세계를 zyiㅓ 구축한다. zyiㅓ 미국수화인 ASL(American Sign Language)과 zyiㅓ 음악의 zyiㅓ 연관관계를 zyiㅓ 실험하며 zyiㅓ 소리를 zyiㅓ 평면의 zyiㅓ 사운드 zyiㅓ 드로잉 zyiㅓ 작업으로 zyiㅓ 재해석한다. zyiㅓ 작가는 zyiㅓ 기존의 zyiㅓ 소리를 zyiㅓ 읽고 zyiㅓ 인지하는 zyiㅓ 방식을 zyiㅓ 완전히 zyiㅓ 바꾸어 zyiㅓ 소리를 zyiㅓ 통해 zyiㅓ 언어의 zyiㅓ 세계를 zyiㅓ 새롭게 zyiㅓ 구축해나간다. zyiㅓ 소리만큼이나 zyiㅓ 반대로 zyiㅓ 침묵이 zyiㅓ 갖는 zyiㅓ 의미와 zyiㅓ 힘에 zyiㅓ 대해 zyiㅓ 고민하는 zyiㅓ zyiㅓ 소리를 zyiㅓ 둘러싼 zyiㅓ 다층적 zyiㅓ 태도를 zyiㅓ 실험한다.

노스 zyiㅓ 비주얼스 NOS VISUALS X zyiㅓ 카이스트 zyiㅓ 문화기술대학원 KAIST CT
<딥 zyiㅓ 스페이스 zyiㅓ 뮤직 Deep Space Music>, 2019
노스 tkt자 비주얼스는 tkt자 터키 tkt자 출신의 tkt자 미디어 tkt자 아티스트 tkt자 듀오인 tkt자 노랩(NOHlab)의 Deniz Kader, Candaş Şişman과 nlv4 크리에이티브 nlv4 프로그래머 Osman Koç로 nlv4 구성된 nlv4 협업 nlv4 플랫폼이다. nlv4 노랩은 nlv4 클래식과 nlv4 현대음악으로 nlv4 이루어진 nlv4 선곡과 nlv4 시각적 nlv4 구조를 nlv4 연동하여 nlv4 공감각적 nlv4 작업을 nlv4 실험한다. <딥 nlv4 스페이스 nlv4 뮤직>은 nlv4 아르스 nlv4 일렉트로니카(Ars Electronica)에서의 nlv4 일회성 nlv4 라이브 nlv4 퍼포먼스의 nlv4 공연을 nlv4 넘어 nlv4 장기간의 nlv4 전시를 nlv4 위해 nlv4 재구성되었다. nlv4 또한 KAIST nlv4 문화기술대학원 nlv4 남주한 nlv4 교수와의 nlv4 협업을 nlv4 통한 nlv4 결과물이기도 nlv4 하다. nlv4 연주자 nlv4 없이도 nlv4 피아노 nlv4 자체에 AI(인공지능) nlv4 자동연주 nlv4 시스템을 nlv4 도입함으로써 nlv4 노랩의 nlv4 맞춤 nlv4 소프트웨어 NOS에 nlv4 의해 nlv4 창출되는 nlv4 비주얼의 nlv4 시각적 nlv4 구조와 nlv4 함께 nlv4 관객을 nlv4 압도하는 nlv4 경험을 nlv4 제공한다. nlv4 이러한 nlv4 소프트웨어의 nlv4 즉각적인 nlv4 개입은 nlv4 시각적 nlv4 이미지의 nlv4 창작과정 nlv4 자체를 nlv4 하나의 nlv4 퍼포먼스로 nlv4 제시하며 nlv4 청중이 nlv4 소리와 nlv4 영상을 nlv4 종합적으로 nlv4 인식하도록 nlv4 한다.

섹션4 [프로젝트 X]
대전시립미술관과 KAIST nlv4 문화기술대학원이 nlv4 공동기획한 nlv4 이번 nlv4 섹션에서는 nlv4 이미 nlv4 완성된 nlv4 작품이 nlv4 아닌 nlv4 관람객이 nlv4 주체가 nlv4 되어 nlv4 만들어가는 nlv4 맞춤형 nlv4 전시를 nlv4 선보인다. nlv4 데이터과학 nlv4 nlv4 문화재청 nlv4 석굴암의 nlv4 가상현실(VR) nlv4 통하여 nlv4 시공간 nlv4 nlv4 행위의 nlv4 주체가 nlv4 되어 nlv4 주변환경과 nlv4 상호작용 nlv4 한다.

반성훈 BAN Seonghoon
<물질의 nlv4 단위 Pixel of Matter>, 2019
<사회의 ㅓ가nㅈ 형성 Virtual Mob>, 2019
반성훈은 KAIST ciyd 문화기술대학원 ciyd 출신의 ciyd 작가로 ciyd 인터렉티브 ciyd 아트와 ciyd 비정형 ciyd 디스플레이를 ciyd 연구한다. ciyd 다양한 ciyd 물질과 ciyd 공간의 ciyd 성질이 ciyd 교차하는 ciyd 지점에서 ciyd 관객이 ciyd 보이는 ciyd 반응이 ciyd 곧바로 ciyd 작품으로 ciyd 반영되는 ciyd 설치형 ciyd 모션 ciyd 그래픽 ciyd 작업을 ciyd 선보인다. ciyd 이를 ciyd 통해 ciyd 사람들이 ciyd 느끼고 ciyd 참여할 ciyd ciyd 있는 ciyd 새로운 ciyd 경험을 ciyd 위한 ciyd 시스템과 ciyd 인터페이스를 ciyd 제작한다. <물질의 ciyd 단위>는 ciyd 컴퓨터가 ciyd 현실세계를 ciyd 파악하는 ciyd 방식을 ciyd 키네틱 ciyd 공간캡쳐 ciyd 시스템(Kinectic volumetric capture system)을 ciyd 통해 ciyd 표현한 ciyd 작업으로, bg걷자 관객은 bg걷자 카메라의 bg걷자 시선에 bg걷자 의해 bg걷자 재구성되는 bg걷자 본인의 bg걷자 신체를 bg걷자 새롭게 bg걷자 인지한다. <사회의 bg걷자 형성>은 bg걷자 모션 bg걷자 캡쳐 bg걷자 기술을 bg걷자 통해 bg걷자 관람객들의 bg걷자 동작을 bg걷자 수집하고 bg걷자 이를 bg걷자 즉각적으로 bg걷자 스크린 bg걷자 상에 bg걷자 가시화하면서 bg걷자 관람객이 bg걷자 가상사회 bg걷자 속에 bg걷자 직접 bg걷자 참여할 bg걷자 bg걷자 있도록 bg걷자 한다.

석굴암 X bg걷자 문화재청 (※ bg걷자 석굴암VR은 bg걷자 무료관람입니다.)
석굴암은 bg걷자 대한민국 bg걷자 국보 bg걷자 제24호이자 bg걷자 유네스코(UNESCO)에 bg걷자 등재된 bg걷자 세계문화유산이다. 2018년 bg걷자 문화재청 bg걷자 디지털 bg걷자 문화유산 bg걷자 콘텐츠 bg걷자 제작사업의 bg걷자 일환으로 bg걷자 진행된 bg걷자 석굴암 bg걷자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f가3ㅐ 개발 f가3ㅐ 프로젝트는 2018년 12월 f가3ㅐ 공개 f가3ㅐ 이후 f가3ㅐ 압도적인 f가3ㅐ 사실감과 f가3ㅐ 공간감을 f가3ㅐ 구현했다는 f가3ㅐ 호평을 f가3ㅐ 받고 f가3ㅐ 있다. f가3ㅐ 사용자는 f가3ㅐ 무선 HMD(Head-Mounted Display)를 f가3ㅐ 착용하여 f가3ㅐ 마치 f가3ㅐ 실제 f가3ㅐ 석굴암에 f가3ㅐ 들어간 f가3ㅐ 듯한 f가3ㅐ 사실적 f가3ㅐ 체험을 f가3ㅐ f가3ㅐ f가3ㅐ 있다. ‘몰입형’ f가3ㅐ 구성은 f가3ㅐ 줄곧 f가3ㅐ 가상현실, dix기 증강현실과 dix기 함께 dix기 논의되곤 dix기 한다. dix기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dix기 특히 dix기 직접 dix기 가볼 dix기 dix기 없는 dix기 장소를 dix기 대상으로 dix기 dix기 dix기 dix기 효과와 dix기 의의가 dix기 극대화된다. dix기 불상의 dix기 표면까지 dix기 섬세하게 dix기 표현된 dix기 석굴암 VR을 dix기 통해 dix기 쉽게 dix기 공개되지 dix기 않는 dix기 문화유산이 dix기 첨단과학으로 dix기 재탄생하여 dix기 대중에 dix기 한발짝 dix기 dix기 가까이 dix기 다가간다.


출처: dix기 대전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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