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화 개인전: Ebony and Irony

드로잉룸

2021년 10월 7일 ~ 2021년 11월 6일

Black Matters
이성휘 (하이트문화재단 큐레이터)

“삶과 죽음은 붙어 있다.” - 양정화, 그리고 사람들

양정화는 흑연, 목탄, 콩테와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주로 모노톤 계열의 드로잉을 해왔다. 검정색을 지닌 이 재료들은 지구상의 생명체가 생을 다한 뒤 (탄소)유기물 형태로 잔존하는 물질이기도 하다. 건식재료로 분류되는 이 재료들은 작가의 제스처를 캔버스나 종이 위에 가장 정직하게 전사시킨다. 습식재료들과 비교했을 때 재료의 단단함과 무름의 정도가 캔버스 위에서 작가의 행위와 감정을 과장하거나 줄이지 않고 있는 그대로 드러내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재료의 직접성을 선호하는 작가는 드로잉을 그리고 지우고 덧그리는 행위를 하면서 이미지를 촉발시킨 기억의 정체, 끊임없이 소환되는 낯선 감각의 정체를 파악하기 위해 기억과 대면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과거로부터 현재로 소환되는 기억은 조금씩 변하기 마련이고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지 역시 일부는 재현 불가능성을 수반한다. 따라서 양정화는 구상과 추상의 경계에서 어느 쪽에도 완전히 속하지 않는 불확정적인 형상을 주로 그려왔다. 작품의 제목에서도 구체적인 지시 대상이나 의미를 전달하기 보다는 <Untitled>나, ‘Metamorphosis’, ‘Floating’과 같은 몇 가지 부제가 붙는 형식을 사용한다.

양정화가 이번 드로잉룸 개인전 《Ebony and Irony》에서 선보이는 작업들은 근작인 심장 드로잉 시리즈에서 선택한 작업<Untitled Floating>, 최근 제주도에서 작가가 경험한 자연이 주는 두려움에 대한 작업 <Untitled Moment>, 그리고 삶과 죽음의 문제에 대한 숙고를 보여주는 스컬 시리즈<Untitled Portrait>로 구성되었다. 이 작업들을 통해 현재 양정화는 죽음을 직시한다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며 끝없이 환기되는 기억과 감정의 정체를 파악하고 궁극적으로는 그것들과 공존하며 살아가는 방법을 찾는 중이다.

-전시서문 中 발췌

참여작가: 양정화

출처: 드로잉룸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최진욱 개인전: 창신동의 달

2024년 3월 14일 ~ 2024년 4월 13일

김용익 개인전: 아련하고 희미한 유토피아 Distant and Faraway Utopia

2024년 3월 15일 ~ 2024년 4월 21일

(no-reply) 회신을 원하지 않음

2024년 3월 16일 ~ 2024년 4월 27일

In Dialog: 곽인식

2024년 2월 14일 ~ 2024년 4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