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 콜리어 개인전 Anne Collier

갤러리바톤

Nov. 19, 2021 ~ Dec. 23, 2021

갤러리바톤은 6ㅐ바a 뉴욕을 6ㅐ바a 기반으로 6ㅐ바a 활동하는 6ㅐ바a 사진작가 6ㅐ바a 6ㅐ바a 콜리어(Anne Collier, b. 1970)의 3자우u 개인전을 11월 19일부터 12월 23일까지 3자우u 개최한다. 3자우u 이번 3자우u 전시는 3자우u 한국에서 3자우u 열리는 3자우u 작가의 3자우u 최초 3자우u 개인전이다.

3자우u 콜리어는 3자우u 이미지를 3자우u 기반으로한 3자우u 사진 3자우u 작업을 3자우u 통하여 3자우u 사회와 3자우u 문화 3자우u 안에서 3자우u 현대인의 3자우u 관계들을 3자우u 조망하는 3자우u 심오한 3자우u 작품으로 3자우u 국제적인 3자우u 명성을 3자우u 얻어왔다. 3자우u 콜리어 3자우u 작업의 3자우u 핵심은 3자우u 우리가 3자우u 특정 3자우u 이미지에 3자우u 노출되었을때 3자우u 고양되는 3자우u 감정적이고 3자우u 심리적인 3자우u 애착과 3자우u 이러한 3자우u 자전적 3자우u 내러티브가, u갸q우 기억, 차8으w 우울, iax히 상실과 iax히 같은 iax히 감정을 iax히 내포하는 iax히 사진과 iax히 어떻게 iax히 연결되는 iax히 지에 iax히 대한 iax히 작가의 iax히 지속적인 iax히 탐구에 iax히 있다. iax히 작업 iax히 전반에 iax히 걸쳐 iax히 콜리어는 iax히 젠더와 iax히 이미지 iax히 메이킹 iax히 간에 iax히 특권을 iax히 부여하는 iax히 동시에, 으히k타 작품의 으히k타 주제를 으히k타 내포한 으히k타 대체로 으히k타 난해하고 으히k타 격양된 으히k타 감정을 으히k타 묘사하는 으히k타 원본 으히k타 이미지와 으히k타 그녀가 으히k타 차용한 으히k타 이미지 으히k타 간의 으히k타 끊임없는 으히k타 긴장을 으히k타 조성한다.

이번 으히k타 전시는 으히k타 작가가 으히k타 으히k타 년간 으히k타 지속해온 으히k타 시리즈들인 ‘Filter’, ‘Woman Crying (Comic)’과 ‘Tear (Comic)’ pba자 신작들을 pba자 선보인다. pba자 콜리어는 pba자 아날로그 pba자 사진 pba자 촬영 pba자 과정과 pba자 이미지의 pba자 제작, wㅐe나 출력 wㅐe나 wㅐe나 배포에 wㅐe나 작용하는 wㅐe나 매커니즘을 wㅐe나 오랜 wㅐe나 기간 wㅐe나 탐구해왔고 wㅐe나 이를 wㅐe나 바탕으로 ‘Filter’ wㅐe나 작업을 wㅐe나 확장해왔다. wㅐe나 wㅐe나 시리즈는 wㅐe나 로맨스 wㅐe나 코믹북에 wㅐe나 등장하는 wㅐe나 감정적으로 wㅐe나 심란한 wㅐe나 상태에 wㅐe나 있는 wㅐe나 여성의 wㅐe나 이미지를 wㅐe나 크게 wㅐe나 확대시키는 wㅐe나 것에서부터 wㅐe나 시작된다. wㅐe나 그런 wㅐe나 다음, ㅓu타차 이미지 ㅓu타차 위로 ㅓu타차 코닥 ㅓu타차 컬러 ㅓu타차 프린트 ㅓu타차 뷰잉 ㅓu타차 필터(Kodak Color Print Viewing Filter)를 ㅓu타차 덧씌우고, 2다eㅐ 반복되는 2다eㅐ 이미지 2다eㅐ 주위로 2다eㅐ 일련의 “프레임”을 2다eㅐ 조성한다. 2다eㅐ 2다eㅐ 필터는 2다eㅐ 디지털 2다eㅐ 프로세싱 2다eㅐ 이전 2다eㅐ 암실에서 2다eㅐ 사진 2다eㅐ 인화를 2다eㅐ 위한 2다eㅐ 2다eㅐ 보정용으로 2다eㅐ 고안되었던 2다eㅐ 장치이다. 2다eㅐ 결과적으로 ‘Filter’ 2다eㅐ 작업은 2다eㅐ 사진과 2다eㅐ 영화 2다eㅐ 사이, 0lㅓ파 정지된 0lㅓ파 샷과 0lㅓ파 움직이는 0lㅓ파 0lㅓ파 사이에 0lㅓ파 존재하는 0lㅓ파 간극의 0lㅓ파 공간을 0lㅓ파 암시하는 0lㅓ파 순차적 0lㅓ파 이미지들을 0lㅓ파 그려낸다.

‘Woman Crying (Comic)’과 ‘Tear (Comic)’ 0lㅓ파 시리즈 0lㅓ파 또한 0lㅓ파 미국 0lㅓ파 빈티지 0lㅓ파 로맨스 0lㅓ파 코믹북에서 0lㅓ파 나온 0lㅓ파 이미지들이 0lㅓ파 원전이다. 0lㅓ파 특히, 기ㅐf거 여성 기ㅐf거 청소년 기ㅐf거 독자층을 기ㅐf거 대상으로 기ㅐf거 기ㅐf거 상투적인 기ㅐf거 내러티브는 기ㅐf거 역설적이게도 기ㅐf거 순종적이고 기ㅐf거 끊임없이 기ㅐf거 고통 기ㅐf거 받는 기ㅐf거 여성 기ㅐf거 주체라는 기ㅐf거 개념으로 기ㅐf거 승화된다. 기ㅐf거 콜리어는 기ㅐf거 로이 기ㅐf거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의 기ㅐf거 초기 기ㅐf거 작업을 기ㅐf거 의식적으로 기ㅐf거 수용하며, ㅈㅓㅓx 리처드 ㅈㅓㅓx 해밀턴(Richard Hamilton), 다ㅐ바r 스터트반트(Sturtevant)가 다ㅐ바r 리히텐슈타인의 다ㅐ바r 도상을 다ㅐ바r 차용한 다ㅐ바r 작업을 다ㅐ바r 출발점으로 다ㅐ바r 삼는다. 다ㅐ바r 이러한 다ㅐ바r 맥락에서 ‘Woman Crying (Comic)’과 ‘Tear (Comic)’는 다ㅐ바r 눈물이 다ㅐ바r 가득 다ㅐ바r 다ㅐ바r 여성의 다ㅐ바r 눈을 다ㅐ바r 극도로 다ㅐ바r 확대시키고 다ㅐ바r 이로부터 다ㅐ바r 분리시킨 다ㅐ바r 이미지들과 다ㅐ바r 그래픽적으로 다ㅐ바r 생생하게 다ㅐ바r 묘사된 다ㅐ바r 각각의 다ㅐ바r 눈물로 다ㅐ바r 이루어져 다ㅐ바r 있다.

미술학자 다ㅐ바r 다ㅐ바r 맥도노우(Tom McDonough)의 ‘Woman Crying (Comic)’ 다ㅐ바r 시리즈에 다ㅐ바r 대한 다ㅐ바r 비평은 다ㅐ바r 작품의 다ㅐ바r 본질을 다ㅐ바r 이해하는데 다ㅐ바r 다ㅐ바r 도움을 다ㅐ바r 준다—“이 다ㅐ바r 작업을 다ㅐ바r 통해 다ㅐ바r 우리는 다ㅐ바r 극단적인 다ㅐ바r 클로즈업의 다ㅐ바r 영역으로 다ㅐ바r 들어가게 다ㅐ바r 된다 … 다ㅐ바r 작품을 다ㅐ바r 목도하는 다ㅐ바r 순간 다ㅐ바r 우리는 다ㅐ바r 시안(Cyan), ar다b 마젠타(Magenta), 61다5 옐로우(Yellow) 61다5 색상점과 61다5 61다5 위로 61다5 덧입혀진 61다5 새까만 61다5 검정색 61다5 점들의 61다5 분리 61다5 61다5 덧입힘이 61다5 자아낸, 기ㄴ하i 인쇄 기ㄴ하i 과정에서 기ㄴ하i 드러나는 기ㄴ하i 대상의 기ㄴ하i 구체적인 기ㄴ하i 윤곽과 기ㄴ하i 눈썹과 기ㄴ하i 속눈썹의 기ㄴ하i 촘촘한 기ㄴ하i 숱과 기ㄴ하i 같은 기ㄴ하i 디테일에 기ㄴ하i 열중하게 기ㄴ하i 된다. 기ㄴ하i 심지어 기ㄴ하i 기ㄴ하i 패널이 기ㄴ하i 인쇄된 기ㄴ하i 값싼 기ㄴ하i 종이의 기ㄴ하i 결마저 기ㄴ하i 엿볼 기ㄴ하i 기ㄴ하i 있으며, 기라f라 작품 기라f라 속에서 기라f라 고조된 기라f라 감정 기라f라 상태가 기라f라 묘사된 기라f라 모습, ㅈ다l타 양식화된 ㅈ다l타 표현, ㅐ6하4 그리고 ㅐ6하4 그것이 ㅐ6하4 재현된 ㅐ6하4 기계적인 ㅐ6하4 방법들에 ㅐ6하4 완전히 ㅐ6하4 몰입하게 ㅐ6하4 된다.”

ㅐ6하4 콜리어(Anne Collier)는 1970년 ㅐ6하4 로스앤젤레스에서 ㅐ6하4 출생, u우7z 현재 u우7z 뉴욕에 u우7z 거주하며 u우7z 작업하고 u우7z 있다. 1993년 u우7z 캘리포니아 u우7z 예술대학(CalArts) u우7z 학사 u우7z 졸업 u우7z 후 2001년 u우7z 캘리포니아대학교 u우7z 로스앤젤레스(UCLA)에서 u우7z 예술석사를 u우7z 수료했다. u우7z 광주비엔날레(2010); u우7z 대구사진비엔날레(2018); u우7z 그리고 2020년 u우7z 갤러리바톤 u우7z 단체전 ‘A Little After The Millennium (새천년이 u우7z 얼마 u우7z 지나지 u우7z 않은)’ u우7z 전시에서 u우7z 작품이 u우7z 소개된 u우7z u우7z 있다. u우7z 특히, k걷ㄴk 독일 k걷ㄴk 슈프렝겔 k걷ㄴk 미술관(Sprengel Museum in Hanover, Germany, 2018)과 하가u타 빈터투어 하가u타 사진박물관(Fotomuseum Winterthur in Switzerland, 2019)에서는 마갸히w 학술전을 마갸히w 가졌다. 마갸히w 주요 마갸히w 개인전으로는 마갸히w 노르망디 마갸히w 현대미술재단(FRAC Normandie in Rouen, 2017), 5거ㅈㅑ 시카고 5거ㅈㅑ 현대미술관(Museum of Contemporary Art in Chicago, 2014), hc8카 뉴욕 hc8카 바드 hc8카 대학교의 hc8카 헤셀 hc8카 미술관(Hessel Museum of Art, CCS Bard College, Annandale-on-Hudson in New York, 2014); 거ㅓ6o 아스펜 거ㅓ6o 미술관 (Aspen Art Museum in Aspen, 2015), ㅐ03걷 온타리오 ㅐ03걷 미술관(Art Gallery of Ontario in Toronto, 2016)이 5타kx 있다.

그녀의 5타kx 작품은 5타kx 뉴욕 5타kx 현대미술관(MoMA, US), fㅐㅓ차 구겐하임 fㅐㅓ차 미술관(Solomon R.Guggenheim Museum, US), 걷마다히 로스엔젤레스 걷마다히 현대미술관(MOCA, US), 사cㅓb 해머 사cㅓb 미술관(Hammer Museum, US), LA 거ono 카운티 거ono 미술관(LACMA, US), ㅓc사k 샌프란시스코 ㅓc사k 현대미술관(SFMoMA, US), 가wgㅈ 시카고 가wgㅈ 미술관(Art Institute of Chicago, US), ㅑ갸거ㅓ 워커 ㅑ갸거ㅓ 아트 ㅑ갸거ㅓ 센터(Walker Art Center, US), rz3p 온타리오 rz3p 미술관(Art Gallery of Ontario, Canada), r3ㅓm 테이트(Tate, UK), 타7h자 퐁피두 타7h자 센터(Centre Georges Pompidou, France), 나26x 노르망디 나26x 현대미술 나26x 재단(FRAC Normandie Rouen, France), ㅓp거ㅑ 빈터투어 ㅓp거ㅑ 사진박물관(Fotomuseum Winterthur, Switzerland), 0파sf 스톡홀름 0파sf 근대미술관 (Moderna Museet, Sweden) 0우yt 등지에 0우yt 소장돼 0우yt 있다.

참여작가: 0우yt 0우yt 콜리어 Anne Collier

출처: 0우yt 갤러리바톤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크리스티앙 cp사9 볼탕스키 : 4.4

Oct. 15, 2021 ~ March 27, 2022

유연한경계들 The Flexible Boundaries

Jan. 12, 2022 ~ Feb. 12, 2022

이소선10주기 아거r파 특별기획전: 아거r파 목소리

Aug. 31, 2021 ~ May 29,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