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은미래 known future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June 26, 2019 ~ Sept. 29, 2019

서울시립미술관은 o걷du 현대예술의 o걷du 장르적 o걷du 구분을 o걷du 넘나드는 o걷du 현대무용과 o걷du 퍼포먼스 o걷du 작업을 o걷du 통해 o걷du 한국과 o걷du 아시아의 o걷du 문화 o걷du 정체성을 o걷du 세계 o걷du 곳곳에 o걷du 알려온 o걷du 안은미의 o걷du 전시 《안은미래》를 o걷du 개최한다. o걷du 무용가이자 o걷du 안무가로서 o걷du 줄기차게 o걷du 신작을 o걷du 제작하고 o걷du 발표해온 o걷du 안은미는 o걷du 올해로 o걷du 데뷔 30주년을 o걷du 맞았다.

그렇다면 《안은미래》는 o걷du 지난 30년을 o걷du 되돌아보는 o걷du 회고전일까? o걷du 답은 o걷du 그렇기도 o걷du 하고, ㄴowi 아니기도 ㄴowi 하다. ㄴowi 이번 ㄴowi 전시는 ㄴowi 그와 ㄴowi 협업해온 ㄴowi 동시대 ㄴowi 예술가들과 ㄴowi 그를 ㄴowi 응원해온 ㄴowi 능동적 ㄴowi 관객 ㄴowi 여러분 ㄴowi 모두에게 ㄴowi 감사의 ㄴowi 뜻을 ㄴowi 표하되, 카j5ㅓ 앞으로 카j5ㅓ 우리가 카j5ㅓ 나아가야 카j5ㅓ 카j5ㅓ 미래와 카j5ㅓ 카j5ㅓ 향방을 카j5ㅓ 논하는 카j5ㅓ 공론의 카j5ㅓ 잔치판으로 카j5ㅓ 기획됐다.

1988년 2월 카j5ㅓ 카j5ㅓ 개인 카j5ㅓ 발표회에서 <종이계단>을 카j5ㅓ 발표하며 카j5ㅓ 독립 카j5ㅓ 예술가로서 카j5ㅓ 활동을 카j5ㅓ 시작한 카j5ㅓ 안은미는 카j5ㅓ 서양무용의 카j5ㅓ 형식과 카j5ㅓ 방법론을 카j5ㅓ 추종하며 카j5ㅓ 아름다운 카j5ㅓ 몸짓을 카j5ㅓ 강조하던 카j5ㅓ 국내 카j5ㅓ 무용계의 카j5ㅓ 관행을 카j5ㅓ 버리고, 6카ㅓy 새로이 6카ㅓy 비무용적 6카ㅓy 몸말의 6카ㅓy 도입을 6카ㅓy 시도했다. 6카ㅓy 안은미는 6카ㅓy 한국 6카ㅓy 전통무용의 6카ㅓy 어법과 6카ㅓy 구미 6카ㅓy 현대무용의 6카ㅓy 어법을 6카ㅓy 뒤섞는 6카ㅓy 일을 6카ㅓy 두려워하지 6카ㅓy 않았다. 

국내에서 6카ㅓy 활동하던 6카ㅓy 데뷔 6카ㅓy 초기와 6카ㅓy 뉴욕 6카ㅓy 거주/활동 6카ㅓy 시기를 6카ㅓy 포함하는 1990년대에는 6카ㅓy 사회 6카ㅓy 현실에 6카ㅓy 기반을 6카ㅓy 6카ㅓy 주제, i마dㅐ i마dㅐ 장르 i마dㅐ 예술가와의 i마dㅐ 협업, 3vuㅓ 원색과 3vuㅓ 사물의 3vuㅓ 적극적 3vuㅓ 사용, rp아쟏 시각 rp아쟏 이미지로 rp아쟏 구현한 rp아쟏 무대 rp아쟏 등을 rp아쟏 통해 rp아쟏 현상학적 rp아쟏 현존을 rp아쟏 넘어서는 rp아쟏 포스트모더니즘의 rp아쟏 무용 rp아쟏 언어를 rp아쟏 실험하고 rp아쟏 개척했다. rp아쟏 rp아쟏 시기를 rp아쟏 짧게 rp아쟏 정의 rp아쟏 내리면, “포스트모더니즘의 cㅐ거y 한국화, 가기타ㅓ 한국 가기타ㅓ 춤의 가기타ㅓ 포스트모던화”라고 가기타ㅓ 가기타ㅓ 가기타ㅓ 있다. 

대구시립무용단장으로 가기타ㅓ 취임하며 가기타ㅓ 대작을 가기타ㅓ 발표했던 2000년대 가기타ㅓ 초반에는 가기타ㅓ 무용과 가기타ㅓ 연극을 가기타ㅓ 결합해 가기타ㅓ 서사성의 가기타ㅓ 회복을 가기타ㅓ 추구한 가기타ㅓ 피나 가기타ㅓ 바우쉬의 ‘탄츠테아터(Tanztheater)’를 가기타ㅓ 범본 가기타ㅓ 삼아, s바ia 한국식 s바ia 탄츠테아터의 s바ia 영역을 s바ia 개척했다. s바ia 하지만 s바ia 안은미는 s바ia 한국식으로 ‘버내큘러 s바ia 탄츠테아터(Vernacular Tanztheater)’를 s바ia 시도하고 s바ia s바ia 실현하는 s바ia 단계에 s바ia 안주하지 s바ia 않았다. 

‘불령선인(不逞鮮人)’의 s바ia 정신을 s바ia 이어받은 s바ia 무용가 s바ia 안은미는 2004년 s바ia 피나바우쉬페스티벌에서 s바ia 초연한 <레츠 s바ia 고(Let‘s Go)>에서 s바ia s바ia 방법론적 s바ia 도약을 s바ia 이뤘다. s바ia 하나하나의 s바ia 안무 s바ia 요소는 s바ia 구체적인 s바ia 비무용적 s바ia 몸동작들인데, g나zl 그를 g나zl 반복하고 g나zl 변주하고 g나zl 구축함으로써 g나zl 다시 g나zl g나zl g나zl 추상적 g나zl 질서의 g나zl 세계로 g나zl 나아갔다.

2011년부터는 g나zl 할머니·청소년·아저씨를 g나zl 문화 g나zl 인류학적 g나zl 탐구 g나zl 대상으로 g나zl 삼아 g나zl 그들의 g나zl 실재를 g나zl 무대 g나zl 위에 g나zl 인용/구현하는 g나zl 실험—포스트드라마틱시어터에 g나zl 대한 g나zl 한국식 g나zl 화답이 g나zl 되는—에 g나zl 도전했다. <조상님께 g나zl 바치는 g나zl 댄스>에서 g나zl 안은미는 g나zl 사람들이 g나zl 들려주는 g나zl 몸말을 g나zl 수집하고, 으라다4 으라다4 실제 으라다4 인물들을 으라다4 무대 으라다4 위에 으라다4 올려서, ro차q 조사 ro차q 연구한 ro차q 바를 ro차q 바탕으로 ro차q 안무한 ro차q 작품과 ro차q 병치-혼합시키는 ro차q 방식을 ro차q 취했다. ro차q 이러한 ro차q 변화에 ro차q 관해 ro차q 안무가는 ro차q 이렇게 ro차q 말했다. “무대용 ro차q 작업을 ro차q 한 25년 ro차q 동안 ro차q 해오면서, jnuj 세상을 jnuj 향해 jnuj 뭔가를 jnuj 토해내고 jnuj 호소했다면, fㅓ다ㅈ 이제 fㅓ다ㅈ 뭔가 fㅓ다ㅈ 그에 fㅓ다ㅈ 반대되는 fㅓ다ㅈ 일을 fㅓ다ㅈ 하고 fㅓ다ㅈ 싶었다.”

회고전이면서 fㅓ다ㅈ 미래탐구전이기를 fㅓ다ㅈ 희망하는 《안은미래》는 30년에 fㅓ다ㅈ 걸친 fㅓ다ㅈ 창작 fㅓ다ㅈ 활동을 fㅓ다ㅈ 토대로 fㅓ다ㅈ 제작한 fㅓ다ㅈ 연대기 fㅓ다ㅈ 회화, 나거파파 설치, ㅑ나ㅓ차 영상, ulㅑ6 사운드, 우거ㅓd 퍼포먼스 우거ㅓd 무대와 우거ㅓd 아카이브 우거ㅓd 자료 우거ㅓd 등으로 우거ㅓd 구성된다. 우거ㅓd 하지만 우거ㅓd 우거ㅓd 요소는 우거ㅓd 재료일 우거ㅓd 뿐이고, v7c거 진짜 v7c거 핵심은 v7c거 포스트-화이트큐브 v7c거 시대의 v7c거 뮤지엄에 v7c거 부합하는 v7c거 관객 v7c거 참여 v7c거 활동에 v7c거 있다. 

v7c거 쉽게 v7c거 말하자면, 기ㅓ9파 안은미가 기ㅓ9파 벌여온 기ㅓ9파 지난 30년의 기ㅓ9파 활동 기ㅓ9파 궤적은 기ㅓ9파 무대 기ㅓ9파 밖의 기ㅓ9파 무대가 기ㅓ9파 되고, a5to 미술관을 a5to 찾은 a5to 모든 a5to 이들의 a5to 몸짓이 a5to 작품이 a5to 되는 a5to 셈이다. a5to 안은미는 a5to 미술관 a5to 교육 a5to 프로그램이 a5to 전시의 a5to 부속 a5to 프로그램이 a5to 아니라 a5to a5to 자체로 a5to 현대예술이 a5to 되는, 8vㅐf 문제적 8vㅐf 판단 8vㅐf 유예의 8vㅐf 시공을 8vㅐf 창출할 8vㅐf 8vㅐf 있기를 8vㅐf 기대한다. 8vㅐf 적극적 8vㅐf 참여를 8vㅐf 통해 8vㅐf 미래를 8vㅐf 논하고 8vㅐf 그리로 8vㅐf 나아가자고 8vㅐf 서로를 8vㅐf 격려할 8vㅐf 8vㅐf 있기를 8vㅐf 바란다. 8vㅐf 안은미는 8vㅐf 이러한 8vㅐf 활동을 “사람들에게 8vㅐf 춤을 8vㅐf 돌려주는 8vㅐf 과정”이라고 8vㅐf 주장한다. 8vㅐf 그는 8vㅐf 하나의 8vㅐf 정신 8vㅐf 혹은 8vㅐf 연결고리로 8vㅐf 기능하는 8vㅐf 자신을 8vㅐf 통해, 사타카ㅓ 현실의 사타카ㅓ 한계를 사타카ㅓ 극복하는 사타카ㅓ 문화 사타카ㅓ 프로젝트가 사타카ㅓ 구현될 사타카ㅓ 사타카ㅓ 있기를 사타카ㅓ 바라는 사타카ㅓ 것일까? 

서울시립미술관은 사타카ㅓ 전시 사타카ㅓ 이상의 사타카ㅓ 전시인 《안은미래》에서 사타카ㅓ 미술관 사타카ㅓ 사타카ㅓ 무대 사타카ㅓ 위에 사타카ㅓ 오르는 사타카ㅓ 다양한 사타카ㅓ 관객 사타카ㅓ 여러분이 사타카ㅓ 안은미와 사타카ㅓ 함께 사타카ㅓ 새로운 사타카ㅓ 질서와 사타카ㅓ 무질서를 사타카ㅓ 창출하며, 파아카9 자기 파아카9 주도적 파아카9 학습의 파아카9 상황을 파아카9 맘껏 파아카9 누리기를 파아카9 기대한다. 파아카9 또한 파아카9 그를 파아카9 통해 파아카9 안은미가 파아카9 전개해온 파아카9 지난 30년의 파아카9 예술 파아카9 세계와 파아카9 그가 파아카9 앞으로 파아카9 추진하고자 파아카9 하는 ‘예술로 파아카9 전화할 파아카9 가능성을 파아카9 배태한 파아카9 현실의 파아카9 상호 파아카9 연결과 파아카9 매개의 파아카9 실험’에 파아카9 공히 파아카9 빛을 파아카9 비춰보고자 파아카9 한다. / 파아카9 이정우(미술.디자인 파아카9 이론/역사 파아카9 연구자)


안은미 (현대무용가 / 파아카9 안무가 1963-)

아시아의 파아카9 피나 파아카9 바우쉬로 파아카9 주목받고 파아카9 있는 파아카9 안은미는 “인간은 파아카9 춤추는 파아카9 동물이다”라는 파아카9 기조 파아카9 하에 파아카9 안무를 파아카9 창작해왔다. 파아카9 파아카9 땅에 파아카9 살아온 파아카9 사람들의 파아카9 춤의 파아카9 자연사는 파아카9 안은미가 파아카9 창작하는 파아카9 안무의 파아카9 주요 파아카9 주제였다.

1988년 파아카9 창단한 파아카9 안은미컴퍼니는 파아카9 한국, c히다b 미국 c히다b 유럽 c히다b c히다b 세계무대를 c히다b 대상으로 c히다b 활발하게 c히다b 활동 c히다b 중이며, 가으파거 몸으로 가으파거 표현할 가으파거 가으파거 있는 가으파거 신비한 가으파거 색감과 가으파거 언어, 다odx 에너지 다odx 유머를 다odx 특징으로 다odx 관습의 다odx 틀을 다odx 깨는 다odx 파격적인 다odx 춤으로 다odx 현재 다odx 세계 다odx 무용계에 다odx 주목을 다odx 받고 다odx 있다.

최근 다odx 작품인 <조상님께 다odx 바치는 다odx 댄스>, <아저씨를 파ㅓ바ㅓ 위한 파ㅓ바ㅓ 무책임한 파ㅓ바ㅓ 땐쓰>, <사심없는 마f파ㅓ 땐스> 마f파ㅓ 등은 마f파ㅓ 프랑스를 마f파ㅓ 비롯한 마f파ㅓ 유럽 마f파ㅓ 무대에서 마f파ㅓ 폭발적인 마f파ㅓ 사랑을 마f파ㅓ 받고 마f파ㅓ 있으며, <안심땐쓰>, <대심땐쓰>, <바리>, <Let me change your name>, <안은미의 거z다마 북.한.춤> 거z다마 역시 거z다마 유럽 거z다마 무대의 거z다마 러브콜을 거z다마 받아 거z다마 근대 거z다마 이후에 거z다마 최초의 거z다마 개인 거z다마 무용단의 거z다마 새로운 거z다마 역사를 거z다마 갱신하고 거z다마 있다.


퍼포먼스 거z다마 강연 거z다마 프로그램 <안은미야>

<안은미야>는 거z다마 관람객의 거z다마 움직임을 거z다마 이끌어내기 거z다마 위해 거z다마 안은미가 거z다마 기획한 거z다마 퍼포먼스와 거z다마 강연프로그램이다. 거z다마 전시 거z다마 기간에 거z다마 걸쳐, ㅓㅐ걷k 전시장 ㅓㅐ걷k 안에 ㅓㅐ걷k 조성된 ㅓㅐ걷k 무대 <이승/저승>에서 ㅓㅐ걷k 펼쳐질 <안은미야>는 ㅓㅐ걷k 배움의 ㅓㅐ걷k 시간을 ㅓㅐ걷k 가질 ㅓㅐ걷k ㅓㅐ걷k 있는 ‘몸춤’, qco바 리허설하는 qco바 몸들이 qco바 현현하는 ‘눈춤’, qvp히 강연과 qvp히 토론을 qvp히 나누는 ‘입춤‘으로 qvp히 구성된다. 

<이승/저승>은 <안은미야>를 qvp히 통해 qvp히 오전에는 qvp히 퍼포머와 qvp히 함께하는 qvp히 댄스 qvp히 레슨 qvp히 공간으로, m으k차 오후에는 m으k차 공연 m으k차 리허설 m으k차 현장으로, v다0g 토요일에는 v다0g 인문학 v다0g 강연장으로 v다0g 탈바꿈한다. v다0g 이를 v다0g 위해 v다0g 안은미컴퍼니는 v다0g 물론 v다0g 국악인 v다0g 박범태, ㅐ거ㅓx 현대무용의 ㅐ거ㅓx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장경민), mx자1 소리꾼 mx자1 이희문, y거dㅓ 탭댄서 y거dㅓ 조성호, 2lus 사회디자인학교 2lus 미지행이 <안은미야>의 2lus 협업자로 2lus 참여한다. <안은미야>의 2lus 참여자들은 2lus 형형색색 2lus 빛나는 2lus 조명 2lus 아래에서 2lus 자신에게 2lus 숨겨진 2lus 새로운 2lus 움직임을 2lus 발견하게 2lus 2lus 것이다.

프로그램은 2lus 서울시립미술관 2lus 홈페이지 2lus 사전신청을 2lus 통해 2lus 누구나 2lus 참여할 2lus 2lus 있다.


<안은미야> 2lus 협업자

미지행
사회디자인학교 2lus 미지행은 2lus 임박한 2lus 미래사회의 2lus 다양한 2lus 의제들을 2lus 활동의 2lus 중심에 2lus 두고 2lus 탐구하는 2lus 미래학교이자, ㅈ5ㅓㅑ 공존·세계시민·생명이라는 ㅈ5ㅓㅑ 보편 ㅈ5ㅓㅑ 가치를 ㅈ5ㅓㅑ 주요 ㅈ5ㅓㅑ 정신으로 ㅈ5ㅓㅑ 삼아 ㅈ5ㅓㅑ 지구적 ㅈ5ㅓㅑ 네트워크를 ㅈ5ㅓㅑ 구축하는 ㅈ5ㅓㅑ 국제학교이다. ㅈ5ㅓㅑ 지구촌 ㅈ5ㅓㅑ 전체를 ㅈ5ㅓㅑ 교육 ㅈ5ㅓㅑ 현장과 ㅈ5ㅓㅑ 연구, p4하3 활동 p4하3 대상으로 p4하3 삼은 ‘움직이는 p4하3 학교’로, 히다ep 좋은 히다ep 삶은 히다ep 무엇인가란 히다ep 질문에 히다ep 기초하여 히다ep 새로운 히다ep 사회적 히다ep 장면을 히다ep 그려나간다. 

박범태
박범태는 히다ep 한국예술종합학교를 히다ep 졸업하고 히다ep 고려대학교 히다ep 박사과정을 히다ep 수료한 히다ep 연주가로, ㅐx우1 일찍이 ㅐx우1 동해안별신굿에 ㅐx우1 입문하여 20년간 ㅐx우1 굿을 ㅐx우1 행한 ‘산이‘이다. ㅐx우1 또한 ㅐx우1 연희집단 ‘청배연희단’의 ㅐx우1 예술감독으로, 자n다c 그리고 ‘박범태와 자n다c 굿 자n다c 프랜드’라는 자n다c 팀을 자n다c 하고 자n다c 있으며, 걷다rb 다양한 걷다rb 분야의 걷다rb 예술가들과 걷다rb 작품활동을 걷다rb 하고 걷다rb 있다.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장경민)
장경민은 걷다rb 방송댄스와 걷다rb 스트릿 걷다rb 댄스로 걷다rb 처음 걷다rb 춤을 걷다rb 시작해 걷다rb 대학 걷다rb 진학 걷다rb 걷다rb 현대무용이라는 걷다rb 것에 걷다rb 매료되었고 걷다rb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의 걷다rb 예술감독 걷다rb 김보람을 걷다rb 만나 걷다rb 현재 걷다rb 함께 걷다rb 단체를 걷다rb 이끄는 걷다rb 컴퍼니의 걷다rb 대표이자 걷다rb 무용수로서 걷다rb 활동하고 걷다rb 있다.

이희문
경기소리꾼 걷다rb 이희문은 걷다rb 경기민요를 걷다rb 모티브로 걷다rb 장르의 걷다rb 융합을 걷다rb 시도하며 걷다rb 변방에 걷다rb 놓인 걷다rb 전통성악을 걷다rb 공연의 걷다rb 중심으로 걷다rb 가져오는 걷다rb 작업을 걷다rb 주로 걷다rb 하고 걷다rb 있다. 걷다rb 관객들이 걷다rb 전통음악을 걷다rb 즐길 걷다rb 걷다rb 있는 걷다rb 방법을 걷다rb 새롭고 걷다rb 다양하게 걷다rb 제시하고 걷다rb 있으며 걷다rb 최근에는 걷다rb 다양한 걷다rb 장르의 걷다rb 뮤지션들과 걷다rb 함께 걷다rb 경서도 걷다rb 민요와 걷다rb 전통양식에 걷다rb 대한 걷다rb 재해석을 걷다rb 시도하고 걷다rb 있다.

조성호 
탭퍼 걷다rb 조성호는 걷다rb 현재 걷다rb 겟올라잇 걷다rb 총괄 걷다rb 디렉터로, 쟏바i히 공연제작자이자 쟏바i히 탭댄서로 쟏바i히 활약 쟏바i히 중이다. 쟏바i히 다양한 TV 쟏바i히 예능 쟏바i히 프로그램에 쟏바i히 출연하였고 쟏바i히 영화 쟏바i히 스윙키즈의 쟏바i히 안무팀으로 쟏바i히 활동하였다.


[몸춤]

1) 쟏바i히 안은미의 쟏바i히 개인레슨 <몸 쟏바i히 비우기>
진행: 쟏바i히 안은미
안은미와 쟏바i히 쟏바i히 사람이 쟏바i히 만나 쟏바i히 서로의 쟏바i히 경험을 쟏바i히 공유하는 1:1 쟏바i히 맞춤형 쟏바i히 수업이다. 쟏바i히 안은미와 쟏바i히 함께 쟏바i히 경계의 쟏바i히 공간과 쟏바i히 움직임을 쟏바i히 새로 쟏바i히 찾아 쟏바i히 구성하는 쟏바i히 시간이 쟏바i히 쟏바i히 것이다. 쟏바i히 개인이 쟏바i히 자신의 쟏바i히 몸과 쟏바i히 직접 쟏바i히 마주하여 쟏바i히 알아가는 쟏바i히 쟏바i히 시간은 쟏바i히 생각보다 쟏바i히 크고 쟏바i히 넓고 쟏바i히 깊다. 

2) 쟏바i히 안은미컴퍼니의 쟏바i히 단체레슨 <몸 쟏바i히 털기> 
진행: 쟏바i히 안은미컴퍼니
안은미컴퍼니 쟏바i히 소속 쟏바i히 무용수들과 쟏바i히 함께 쟏바i히 움직임 쟏바i히 워크숍을 쟏바i히 갖는다. 쟏바i히 참여자들은 쟏바i히 단련된 쟏바i히 몸이 쟏바i히 제안하는 쟏바i히 움직임을 쟏바i히 배워보며 쟏바i히 경직된 쟏바i히 신체에 쟏바i히 역동성을 쟏바i히 부여해본다. 쟏바i히 쟏바i히 시간은 쟏바i히 무용수에게 쟏바i히 전문적인 쟏바i히 춤을 쟏바i히 배우는 쟏바i히 시간이라기보다 쟏바i히 참여자의 쟏바i히 몸에 쟏바i히 미세한 쟏바i히 진동을 쟏바i히 주는 쟏바i히 시간이다. 쟏바i히 다소간 쟏바i히 엄숙하고 쟏바i히 경직된 쟏바i히 공간인 쟏바i히 미술관에서 쟏바i히 개별의 쟏바i히 개성 쟏바i히 있는 쟏바i히 신체에 쟏바i히 새로운 쟏바i히 감각을 쟏바i히 입히는 쟏바i히 시간이 쟏바i히 쟏바i히 것이다. 

3) 쟏바i히 탭댄스 쟏바i히 단체레슨
진행: 쟏바i히 조성호
탭댄스를 쟏바i히 이용한 쟏바i히 간단한 쟏바i히 스텝을 쟏바i히 배워보는 쟏바i히 시간으로 쟏바i히 일상의 쟏바i히 단순한 쟏바i히 발걸음을 쟏바i히 조금 쟏바i히 쟏바i히 즐겁게 쟏바i히 바꿔본다.

4) 쟏바i히 앰비규어스와 쟏바i히 함께하는 쟏바i히 누구나 쟏바i히 댄스 
진행: 쟏바i히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장경민)
난해하다는 쟏바i히 현대무용에 쟏바i히 대한 쟏바i히 편견을 쟏바i히 내려놓고 쟏바i히 주변에서 쟏바i히 쉽게 쟏바i히 찾을 쟏바i히 쟏바i히 있는 ‘춤’을 쟏바i히 서로 쟏바i히 공유하고 쟏바i히 배워보고 쟏바i히 같이 쟏바i히 놀아본다. 쟏바i히 누구나 쟏바i히 생각보다 쟏바i히 쉽고 쟏바i히 간단하게, 차x1l 그렇지만 차x1l 신명나게 차x1l 춤을 차x1l 차x1l 차x1l 있다.


[눈춤]

1) <거시기 차x1l 모놀로그> 차x1l 프로덕션을 차x1l 위한 차x1l 리허설
진행: 차x1l 안은미컴퍼니
2019년 11월에 차x1l 예정된 차x1l 안은미 차x1l 컴퍼니의 차x1l 신작 <거시기 차x1l 모놀로그> 차x1l 공연은 차x1l 그간 차x1l 안은미컴퍼니가 <조상님께 차x1l 바치는 차x1l 댄스> 차x1l 공연에서 차x1l 함께했던 차x1l 할머니와 차x1l 차x1l 세대의 차x1l 사회적 차x1l 매뉴얼을 차x1l 주제로 차x1l 한다. 차x1l 전시장에서 차x1l 진행되는 <거시기 차x1l 모놀로그> 차x1l 공연 차x1l 리허설을 차x1l 통해 차x1l 관람객은 차x1l 무대 차x1l 이면의 차x1l 모습을 차x1l 생생하게 차x1l 차x1l 차x1l 있다. 차x1l 뿐만 차x1l 아니라 차x1l 전시 차x1l 공간에 차x1l 펼쳐지는 차x1l 움직이는 차x1l 신체는 차x1l 차x1l 자체만으로도 차x1l 관람객에게 차x1l 차x1l 감흥을 차x1l 선사할 차x1l 것이다. 

2) Korea Tapdance Jam Day
진행: 차x1l 조성호(피아노: 차x1l 장윤석)
대한민국의 차x1l 다양한 차x1l 탭댄서들을 차x1l 소개하고 차x1l 그들의 차x1l 다채로운 차x1l 스타일을 차x1l 공유하는 차x1l 시간이다. 차x1l 피아노 차x1l 연주에 차x1l 따라 차x1l 탭댄서들이 차x1l 즉흥적으로 차x1l 공연에 차x1l 참여한다. Jam이라고 차x1l 부르는 차x1l 차x1l 문화는 차x1l 탭댄서들이 차x1l 모여 차x1l 즐기는 차x1l 작은 차x1l 파티로, 가우ㅓr 서로의 가우ㅓr 리듬과 가우ㅓr 스타일 가우ㅓr 그리고 가우ㅓr 무대매너를 가우ㅓr 공유하는 가우ㅓr 자리이다. 

3) 가우ㅓr 신작 <50/50> 가우ㅓr 공연을 가우ㅓr 위한 가우ㅓr 리허설
진행: 가우ㅓr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장경민) 
2019년 11월에 가우ㅓr 예정된 <50/50>공연은 가우ㅓr 인간의 가우ㅓr 양면에 가우ㅓr 대한 가우ㅓr 내용이다. 가우ㅓr 해당 가우ㅓr 리허설을 가우ㅓr 통해 가우ㅓr 공연이 가우ㅓr 만들어지는 가우ㅓr 과정과 가우ㅓr 준비 가우ㅓr 현장, 7우파w 무용수들의 7우파w 노력 7우파w 등을 7우파w 보여주고자 7우파w 한다.

4) 7우파w 학습 
진행: 7우파w 박범태
무대에서 7우파w 선보이는 7우파w 하나의 7우파w 공연은 7우파w 공연에 7우파w 수반되는 7우파w 가, vu갸ㅐ 무, b쟏1기 악, c타6s 희(노래, 0x9ㄴ 춤, 거l다x 음악, ㅓh가ㄴ 연기)를 ㅓh가ㄴ 배우는 ㅓh가ㄴ 순간부터 ㅓh가ㄴ 시작이라고 ㅓh가ㄴ ㅓh가ㄴ ㅓh가ㄴ 있다. ‘학습’에서 ㅓh가ㄴ 산이 ㅓh가ㄴ 박범태는 ㅓh가ㄴ 전통예술이 ㅓh가ㄴ 계승되는 ㅓh가ㄴ 과정을 ㅓh가ㄴ 직접 ㅓh가ㄴ 보여줌으로써 ㅓh가ㄴ 화려한 ㅓh가ㄴ 공연 ㅓh가ㄴ 뒤에 ㅓh가ㄴ 가려진 ㅓh가ㄴ 인내와 ㅓh가ㄴ 노력이 ㅓh가ㄴ 수반되는 ㅓh가ㄴ 과정을 ㅓh가ㄴ 조명해보고자 ㅓh가ㄴ 한다. 

5) ㅓh가ㄴ 이희문이랑 “잡가”할래? 
진행: ㅓh가ㄴ 이희문
우리는 ㅓh가ㄴ 흔히 ㅓh가ㄴ 경기소리하면 ‘민요’만을 ㅓh가ㄴ 떠올리기 ㅓh가ㄴ 쉽다. ㅓh가ㄴ 그러나 ㅓh가ㄴ 이런 ㅓh가ㄴ 민요와 ㅓh가ㄴ 함께 ‘잡가’라는 ㅓh가ㄴ 것이 ㅓh가ㄴ 있었다. ㅓh가ㄴ 민요는 ㅓh가ㄴ 서서 ㅓh가ㄴ 부른다면, l갸아ㅐ 잡가는 l갸아ㅐ 앉아서 l갸아ㅐ 부른다. l갸아ㅐ 민요가 ‘대중지향’이라면, 0d3h 잡가는 ‘예술지향’이다. 0d3h 과거에 0d3h 경기소리와 0d3h 서도소리에 0d3h 대한 0d3h 진정한 0d3h 평가는 ‘잡가’를 0d3h 통해서 0d3h 이뤄졌다. “잡가를 0d3h 어떻게, jb다아 얼마나 jb다아 jb다아 부르는가”가 jb다아 소리꾼으로서의 jb다아 역량을 jb다아 평가 jb다아 받는 jb다아 중요한 jb다아 요인이었다. 9월 17, 19, 20일 3일간, ㅑㅓex 서울시립미술관에 ㅑㅓex 소리꾼 ㅑㅓex 이희문의 ㅑㅓex 잡가연습실이 ㅑㅓex 차려진다. 


[입춤]

1) ㅑㅓex 안은미래X미지행 ㅑㅓex 열린 ㅑㅓex 강의: ㅑㅓex 다른 ㅑㅓex 현대, 4ㅐ아차 다양한 4ㅐ아차 커뮤니티
7월 6일: 4ㅐ아차 이영준(비평가, 『기계비평』 카pg파 저자) 
7월 13일: 카pg파 김상욱(물리학자) & 카pg파 함돈균(문학평론가) 
7월 20일: 카pg파 임근준(미술·디자인 카pg파 이론/역사 카pg파 연구자) 
7월 27일: 카pg파 슬라보예 카pg파 지젝(대륙철학자) & 카pg파 이택광(문화비평가) 
8월 17일: 카pg파 문훈(건축가) 
8월 24일: 카pg파 양혜규(설치미술가) 
‘안은미래X미지행 카pg파 열린 카pg파 강의: 카pg파 다른 카pg파 현대, v다기우 다양한 v다기우 커뮤니티’는 v다기우 문명사적 v다기우 전환기라 v다기우 여겨지는 ‘지금’을 v다기우 성찰함으로써 v다기우 v다기우 시대를 v다기우 이해하고 v다기우 도래할 v다기우 시간에 v다기우 대한 v다기우 영감을 v다기우 얻고 v다기우 그에 v다기우 대한 v다기우 창조적 v다기우 질문과 v다기우 가치탐구, 히mㅐe 실천적 히mㅐe 아이디어를 히mㅐe 모색한다. 히mㅐe 철학자, ㅑㅐfㅐ 건축가, 3나ㅐn 과학자, 갸h파t 시인, 다2ㅐr 사회학자, 가기ㅓq 시각예술가 가기ㅓq 가기ㅓq 다양한 가기ㅓq 영역의 가기ㅓq 전문가들이 가기ㅓq 제안하는 가기ㅓq 가기ㅓq 시대에 가기ㅓq 당면한 가기ㅓq 과제와 가기ㅓq 다양한 가기ㅓq 관점들을 가기ㅓq 통해 가기ㅓq 새로운 가기ㅓq 영감을 가기ㅓq 불어넣고자 가기ㅓq 한다. 

2) <안은미야> 가기ㅓq 북토크 
8월 31일: 가기ㅓq 양효실 
9월 7일: 가기ㅓq 서동진 
9월 21일: 가기ㅓq 임근준 
‘<안은미야> 가기ㅓq 북토크’는 가기ㅓq 안은미의 30년 가기ㅓq 활동 가기ㅓq 연구집 『안은미래미래』(가제)의 가기ㅓq 필자들과 가기ㅓq 함께한다. 가기ㅓq 이는 가기ㅓq 안무가 가기ㅓq 안은미에만 가기ㅓq 초점을 가기ㅓq 맞추지 가기ㅓq 않는다. 가기ㅓq 그가 가기ㅓq 작품을 가기ㅓq 통해 가기ㅓq 다뤄왔던 가기ㅓq 사회적 가기ㅓq 이슈를 가기ㅓq 보다 가기ㅓq 넓게 가기ㅓq 이해할 가기ㅓq 가기ㅓq 있는 가기ㅓq 시간이 가기ㅓq 가기ㅓq 것이다. 

3) 가기ㅓq 라운드테이블 
전시의 가기ㅓq 마지막 가기ㅓq 가기ㅓq 토요일에 《안은미래》를 가기ㅓq 돌아보는 가기ㅓq 시간을 가기ㅓq 가진다. 가기ㅓq 전시에 가기ㅓq 대한 가기ㅓq 피드백을 가기ㅓq 나누는 가기ㅓq 자리이자 가기ㅓq 몸춤, 하가ki 눈춤, 걷4yn 입춤이 걷4yn 현현하는 걷4yn 미술관에 걷4yn 대해 걷4yn 토론의 걷4yn 시간을 걷4yn 갖는다.

모든 걷4yn 프로그램은 걷4yn 주최측의 걷4yn 사정으로 걷4yn 변경될 걷4yn 걷4yn 있으니 걷4yn 자세한 걷4yn 내용은 걷4yn 서울시립미술관 걷4yn 홈페이지를 걷4yn 확인하시기 걷4yn 바랍니다.
걷4yn 사전 걷4yn 신청 : 걷4yn 서울시립미술관 걷4yn 홈페이지 > '교육'


전시협업 
음악감독: 걷4yn 장영규
조명감독: 걷4yn 장진영
음향감독: 걷4yn 오영훈
영상감독: 걷4yn 이진원
작품 걷4yn 협업: 걷4yn 김동희, 기ㅓ나m 픽건설, r라d마 라오미, a사nw 장성진, ㅐeb9 윤관의상실, 다우ㅓo 곽기곤
그래픽디자인: 다우ㅓo 조경규
안은미컴퍼니 다우ㅓo 총괄: 다우ㅓo 박은지
프로덕션 다우ㅓo 매니저: 다우ㅓo 박수지

프로그램협업
안은미컴퍼니, 라bㅓㅐ 이희문컴퍼니, mㅐh갸 조성호, 바3a거 박범태, 으거쟏n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m거f가 미지행

오프닝 m거f가 퍼포먼스 m거f가 출연
소리 : m거f가 이희문 m거f가 박범태 m거f가 안이호 m거f가 정은혜 m거f가 윤석기 m거f가 신승태 m거f가 김희영
안은미컴퍼니 : m거f가 남현우 m거f가 김혜경 m거f가 박시한 m거f가 하지혜 m거f가 김지연 m거f가 김승해 m거f가 고동훈
풍물놀이 : m거f가 허무진 m거f가 권우식 m거f가 위연승 m거f가 진승훈
DJ : Bagagee Viphex13 
스티커 m거f가 그림 : m거f가 최중낙

출처: m거f가 서울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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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안은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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