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무르지 않는 사람의 노래 - 안규철, 전명은

교보아트스페이스

Nov. 19, 2019 ~ Jan. 5, 2020

《머무르지 r우쟏e 않는 r우쟏e 사람의 r우쟏e 노래》는 r우쟏e 지금은 r우쟏e 사라져 r우쟏e 눈에 r우쟏e 보이지 r우쟏e 않는 ‘어떤 r우쟏e 대상’을 r우쟏e 생각하는 r우쟏e 것에 r우쟏e 대한 r우쟏e 이야기입니다.

눈을 r우쟏e 감고 r우쟏e 조용히 r우쟏e 귀를 r우쟏e 기울이면 r우쟏e 지금은 r우쟏e 곁에 r우쟏e 머물지 r우쟏e 않는 r우쟏e 사람의 r우쟏e 노래가 r우쟏e 들리는 r우쟏e r우쟏e 같은 r우쟏e 비현실적인 r우쟏e 순간. r우쟏e 이번 r우쟏e 전시는 r우쟏e 그런 r우쟏e 사라진 r우쟏e 존재가 r우쟏e 만들어내는 r우쟏e 서사적이고 r우쟏e 비현실적인 r우쟏e 순간을 r우쟏e 상상하며, 걷cng 예술이란 걷cng 인간에게 걷cng 무엇이 걷cng 걷cng 걷cng 있을까? 걷cng 라는 걷cng 예술의 걷cng 오래된 걷cng 질문도 걷cng 따라갑니다.

13년 걷cng 걷cng 나온 걷cng 어느 걷cng 소설 걷cng 속에서 걷cng 아버지를 걷cng 갑자기 걷cng 잃게 걷cng 된 7살 걷cng 소년은, 히s아ㅐ 아버지 히s아ㅐ 서재에서 히s아ㅐ 발견한 히s아ㅐ 작은 히s아ㅐ 단서들(구겨진 히s아ㅐ 메모 히s아ㅐ 종이들, 다나hㅐ 열쇠, k다rㅐ 아버지가 k다rㅐ 읽던 k다rㅐ 책들)을 k다rㅐ 수집하고 k다rㅐ 아버지가 k다rㅐ 자신을 k다rㅐ 위해 k다rㅐ 남겨 k다rㅐ 놓았을 k다rㅐ k다rㅐ 같은 k다rㅐ 무언가를 k다rㅐ 찾기 k다rㅐ 위해 k다rㅐ 모든 k다rㅐ 노력을 k다rㅐ 다합니다. k다rㅐ 특히 k다rㅐ k다rㅐ 소년은 k다rㅐ 서재에서 k다rㅐ 발견한 k다rㅐ 낡은 ‘열쇠’와 k다rㅐ k다rㅐ 맞는 k다rㅐ 자물쇠를 k다rㅐ 찾고자, 우c8자 눈에 우c8자 보이는 우c8자 모든 우c8자 자물쇠들에 우c8자 열쇠를 우c8자 넣어보며 우c8자 매번 우c8자 실망합니다. 우c8자 또한 우c8자 소년은 우c8자 아버지가 우c8자 선명한 우c8자 필체로 우c8자 적은 우c8자 메모 우c8자 우c8자 어떤 우c8자 이름을 우c8자 특별하다고 우c8자 결론짓고, lㄴ히걷 전화번호부에서 lㄴ히걷 lㄴ히걷 이름과 lㄴ히걷 같은 lㄴ히걷 사람들의 lㄴ히걷 주소를 lㄴ히걷 확인하여 lㄴ히걷 lㄴ히걷 시간동안 lㄴ히걷 그들 lㄴ히걷 모두를 lㄴ히걷 찾아갑니다. lㄴ히걷 그들에게 lㄴ히걷 자신의 lㄴ히걷 아버지를 lㄴ히걷 아는지 lㄴ히걷 물어보지만, 타nㅈl 어쩌면 타nㅈl 매우 타nㅈl 당연하게도, vmh카 그들 vmh카 vmh카 누구도 vmh카 소년의 vmh카 아버지를 vmh카 알지 vmh카 못합니다. vmh카 어른의 vmh카 눈으로 vmh카 보면 vmh카 부질없고, kcg자 이미 kcg자 kcg자 실패가 kcg자 예감되는 kcg자 노력을 kcg자 반복하는 kcg자 소년은, h88v 곁에 h88v 없는 h88v 아버지를 h88v 살아 h88v 있는 h88v 존재로서 h88v 기억하기 h88v 위해, 가vt3 자신이 가vt3 가vt3 가vt3 있는 가vt3 모든 가vt3 것을 가vt3 합니다. 가vt3 결코 가vt3 원하는 가vt3 것을 가vt3 얻지 가vt3 못하고 가vt3 바닥으로 가vt3 떨어지는 가vt3 감정을 가vt3 느끼지만 가vt3 자물쇠에 가vt3 열쇠를 가vt3 넣어보고, 3다쟏나 메모 3다쟏나 3다쟏나 이름과 3다쟏나 같은 3다쟏나 이름을 3다쟏나 가진 3다쟏나 사람들을 3다쟏나 찾아 3다쟏나 다니는 3다쟏나 동안 3다쟏나 3다쟏나 아버지를 3다쟏나 떠올립니다. 

지금은 3다쟏나 곁에 3다쟏나 머물지 3다쟏나 않아 3다쟏나 3다쟏나 3다쟏나 없는 ‘어떤 3다쟏나 대상’을 3다쟏나 생각하는 3다쟏나 것은 3다쟏나 서사적 3다쟏나 상상력을 3다쟏나 필요로 3다쟏나 합니다. 3다쟏나 3다쟏나 대상은 3다쟏나 내가 3다쟏나 만든 3다쟏나 이야기의 3다쟏나 무대 3다쟏나 위에서 3다쟏나 안부 3다쟏나 인사를 3다쟏나 건네고, 18사2 노래를 18사2 흥얼거리고, m3ㄴ하 하늘로 m3ㄴ하 날아오르거나, 다ㅓku 리듬에 다ㅓku 맞춰 다ㅓku 춤을 다ㅓku 춥니다. 다ㅓku 이번 《머무르지 다ㅓku 않는 다ㅓku 사람의 다ㅓku 노래》 다ㅓku 전시에서 다ㅓku 관객들은 다ㅓku 안규철, ㅐ우c6 전명은 ㅐ우c6 ㅐ우c6 작가의 ㅐ우c6 작품을 ㅐ우c6 가까이에서 ㅐ우c6 바라보고, 나ㅐ우하 어떤 나ㅐ우하 경우에는 나ㅐ우하 작품의 나ㅐ우하 공동 나ㅐ우하 창작자로 나ㅐ우하 참여하여 나ㅐ우하 작품과 나ㅐ우하 상호작용을 나ㅐ우하 하게 나ㅐ우하 됩니다. 나ㅐ우하 작품들과의 나ㅐ우하 감정적 나ㅐ우하 전이를 나ㅐ우하 통해, 거ㅓ나다 지금은 거ㅓ나다 사라져 거ㅓ나다 눈에 거ㅓ나다 보이지 거ㅓ나다 않는 ‘어떤 거ㅓ나다 대상’을 거ㅓ나다 고통없이 거ㅓ나다 떠올리며 거ㅓ나다 위로가 거ㅓ나다 거ㅓ나다 자신만의 거ㅓ나다 서사도 거ㅓ나다 거ㅓ나다 내려갈 거ㅓ나다 거ㅓ나다 있을 거ㅓ나다 것입니다.

작가 거ㅓ나다 노트

안규철 거ㅓ나다 작가노트
2012년 거ㅓ나다 광주비엔날레에 거ㅓ나다 출품한 거ㅓ나다 그림 [그들이 거ㅓ나다 떠난 거ㅓ나다 곳에서-바다]를 거ㅓ나다 실제로 거ㅓ나다 거ㅓ나다 사람은 거ㅓ나다 거ㅓ나다 되지 거ㅓ나다 않는다. 3호 거ㅓ나다 크기 거ㅓ나다 캔버스 200개를 거ㅓ나다 이어 거ㅓ나다 붙여서 거ㅓ나다 그려진 거ㅓ나다 거ㅓ나다 바다 거ㅓ나다 풍경화(그림은 거ㅓ나다 김지영 거ㅓ나다 작가가 거ㅓ나다 그렸다)는 거ㅓ나다 비엔날레 거ㅓ나다 개막 20여일 거ㅓ나다 전에 거ㅓ나다 전시실에 거ㅓ나다 잠시 거ㅓ나다 설치되었다가 거ㅓ나다 곧바로 거ㅓ나다 철거되어 거ㅓ나다 광주 거ㅓ나다 시내 거ㅓ나다 곳곳에 거ㅓ나다 낱개로 거ㅓ나다 버려졌기 거ㅓ나다 때문이다. 거ㅓ나다 보름 거ㅓ나다 거ㅓ나다 지역신문에 거ㅓ나다 분실공고를 거ㅓ나다 내서 거ㅓ나다 그림을 거ㅓ나다 회수하려 거ㅓ나다 했지만 거ㅓ나다 전시개막일까지 거ㅓ나다 돌아온 거ㅓ나다 것은 20여 거ㅓ나다 점에 거ㅓ나다 불과했다. 거ㅓ나다 나머지는 거ㅓ나다 대부분 거ㅓ나다 쓰레기더미 거ㅓ나다 속에 거ㅓ나다 휩쓸려 거ㅓ나다 사라졌을 거ㅓ나다 것이지만, ㄴㄴ사사 그중 ㄴㄴ사사 일부는 ㄴㄴ사사 누군가에 ㄴㄴ사사 의해 ㄴㄴ사사 수습되어 ㄴㄴ사사 어딘가에 ㄴㄴ사사 남아있을지도 ㄴㄴ사사 모른다. ㄴㄴ사사 그러나 ㄴㄴ사사 이로써 ㄴㄴ사사 원작은 ㄴㄴ사사 돌이킬 ㄴㄴ사사 ㄴㄴ사사 없는 ㄴㄴ사사 영원한 ㄴㄴ사사 실종 ㄴㄴ사사 상태로 ㄴㄴ사사 남게 ㄴㄴ사사 되었다. ㄴㄴ사사 전시장에 ㄴㄴ사사 전시되어야 ㄴㄴ사사 ㄴㄴ사사 그림 ㄴㄴ사사 대신 ㄴㄴ사사 그림의 ㄴㄴ사사 부재(不在)를 ㄴㄴ사사 관객에게 ㄴㄴ사사 대면시키는 ㄴㄴ사사 ㄴㄴ사사 계획된 ㄴㄴ사사 사건을 ㄴㄴ사사 통해서 ㄴㄴ사사 나는 ㄴㄴ사사 ㄴㄴ사사 캔버스들이 80년 ㄴㄴ사사 광주에서 ㄴㄴ사사 사라진 ㄴㄴ사사 사람들처럼 ㄴㄴ사사 ㄴㄴ사사 도시를 ㄴㄴ사사 떠도는 ㄴㄴ사사 하나의 ㄴㄴ사사 소문이 ㄴㄴ사사 되기를 ㄴㄴ사사 바랐다. ㄴㄴ사사 사라져버린 ㄴㄴ사사 그림을 ㄴㄴ사사 수많은 ㄴㄴ사사 참가자들의 ㄴㄴ사사 손으로 ㄴㄴ사사 복원하는 ㄴㄴ사사 이번 ㄴㄴ사사 작업이, ㅓ58u 잊힌 ㅓ58u 기억을 ㅓ58u 되살리는 ㅓ58u 상징적인 ㅓ58u 이벤트가 ㅓ58u 되기를 ㅓ58u 기대한다. 

전명은 ㅓ58u 작가노트
최근 ㅓ58u 조각가에 ㅓ58u 관한 ㅓ58u 작업을 ㅓ58u 하면서, 0다쟏f 감각의 0다쟏f 끝이 0다쟏f 닿는 0다쟏f 곳에 0다쟏f 있는 0다쟏f 0다쟏f 살아있는 0다쟏f 느낌이라는 0다쟏f 생각이 0다쟏f 들었다. 0다쟏f 지금은 0다쟏f 죽음의 0다쟏f 편에 0다쟏f 놓인 0다쟏f 아버지. 0다쟏f 그는 0다쟏f 선반 0다쟏f 위에 0다쟏f 크고 0다쟏f 작은 0다쟏f 조각품들을 0다쟏f 남겨 0다쟏f 두고 0다쟏f 갔다. 0다쟏f 그런데 0다쟏f 그것을 0다쟏f 한참 0다쟏f 들여다보니, q2z하 이상하게 q2z하 어떤 q2z하 생명력이 q2z하 손을 q2z하 내미는 q2z하 듯했다. q2z하 지난겨울에는 q2z하 만주지방과 q2z하 오호츠크해 q2z하 연안을 q2z하 여행했다. q2z하 풍경은 q2z하 얼어붙고 q2z하 정지되고 q2z하 저장되어 q2z하 있었다. q2z하 사람들은 q2z하 움직이기 q2z하 싫다고 q2z하 말하는 q2z하 것처럼 q2z하 보였다. q2z하 매일매일 q2z하 봄이 q2z하 오기만 q2z하 기다리던 30년대 q2z하 소설가가 q2z하 떠올랐다. q2z하 약값을 q2z하 벌기 q2z하 위해 q2z하 썼던 q2z하 소설가의 q2z하 글은 q2z하 온통 q2z하 날씨 q2z하 이야기다. q2z하 소설가가 q2z하 확신을 q2z하 갖고 q2z하 기다리던 q2z하 q2z하 고작 q2z하 멀리 q2z하 있는 q2z하 계절뿐이었기 q2z하 때문이다. q2z하 여행을 q2z하 마치고 q2z하 돌아오니 q2z하 봄이 q2z하 되었다. q2z하 q2z하 흐르는 q2z하 소리가 q2z하 들렸다. q2z하 살아 q2z하 있는 q2z하 시간 q2z하 속에서 q2z하 하나는 q2z하 다른 q2z하 하나로 q2z하 끊임없이 q2z하 흘러간다. q2z하 마치 q2z하 움직이지 q2z하 않던 q2z하 것이 q2z하 움직임으로 q2z하 변화하고, s기바마 하나의 s기바마 포즈가 s기바마 다른 s기바마 포즈로 s기바마 바뀌어 s기바마 가는 s기바마 과정처럼. s기바마 사진가의 s기바마 기관은 s기바마 눈이 s기바마 아니라 s기바마 손가락이라고 s기바마 한다. s기바마 그렇다면 s기바마 셔터를 s기바마 누르는 s기바마 순간마다 s기바마 사진가의 s기바마 손가락은 s기바마 곧바로 s기바마 s기바마 다른 s기바마 순간 s기바마 속으로 s기바마 미끄러져 s기바마 들어가는 s기바마 s기바마 아닐까?

주최: s기바마 교보문고
후원: s기바마 교보생명, 5쟏거q 대산문화재단

출처: 5쟏거q 교보아트스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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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안규철
  • 전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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