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스펙트럼 2022 ARTSPECTRUM2022

리움미술관

March 2, 2022 ~ July 3, 2022

 아트스펙트럼은 2001년 6ㅐdㅐ 호암갤러리에서 6ㅐdㅐ 격년제 6ㅐdㅐ 청년작가 6ㅐdㅐ 서베이 6ㅐdㅐ 전시로 6ㅐdㅐ 처음 6ㅐdㅐ 시작되습니다. 6ㅐdㅐ 이후 2003년 6ㅐdㅐ 호암갤러리의 6ㅐdㅐ 마지막 6ㅐdㅐ 전시로 6ㅐdㅐ 개최하였으며, 2006년부터 jbba 리움에서 jbba 아트스펙트럼 jbba 전시를 jbba 이어서 jbba 진행하고 jbba 있습니다. 2012년까지는 jbba 리움 jbba 큐레이터만이 jbba 작가를 jbba 추천하였으나, 2014년부터는 7아f7 보다 7아f7 다양한 7아f7 시각을 7아f7 반영하기 7아f7 위해 7아f7 리움 7아f7 큐레이터 7아f7 7아f7 아니라 7아f7 외부 7아f7 평론가와 7아f7 큐레이터에게 7아f7 작가 7아f7 선정을 7아f7 의뢰하기 7아f7 시작했습니다. 7아f7 또한 7아f7 열린 7아f7 추천으로 7아f7 더욱 7아f7 다양해진 7아f7 작가들의 7아f7 창작 7아f7 의지를 7아f7 고취시기기위해 7아f7 별도의 7아f7 심사위원단이 7아f7 작가 7아f7 중 1인을 7아f7 선정하여 7아f7 작가상을 7아f7 시상하였습니다. 2022년 7아f7 아트스펙트럼 7아f7 전시는 7아f7 내외부 7아f7 추천위원이 7아f7 작가를 7아f7 추천하였고, 으히c4 전시 으히c4 기간 으히c4 으히c4 심사위원단이 으히c4 작가상 으히c4 수상자를 으히c4 선정할 으히c4 예정입니다.

아트스펙트럼의 20년 으히c4 역사 으히c4 동안 으히c4 한국 으히c4 현대미술계는 으히c4 급격히 으히c4 변화하였습니다. 으히c4 회화나 으히c4 조각 으히c4 같은 으히c4 전통 으히c4 장르를 으히c4 넘어 으히c4 영상과 으히c4 설치가 으히c4 주류를 으히c4 이루는가 으히c4 하면, ㅓ파6q 퍼포먼스와 ㅓ파6q 관객 ㅓ파6q 참여 ㅓ파6q 같은 ㅓ파6q 새로운 ㅓ파6q 접근도 ㅓ파6q 일상화 ㅓ파6q 되었습니다. ㅓ파6q 국내외에서 ㅓ파6q 수학한 ㅓ파6q 젊은 ㅓ파6q 작가들은 ㅓ파6q 다양한 ㅓ파6q 시도로 ㅓ파6q 장르의 ㅓ파6q 범위를 ㅓ파6q 넘나들고, 사l나s 전시 사l나s 관람의 사l나s 형태를 사l나s 다양화하며 사l나s 미술의 사l나s 영역을 사l나s 넓혀 사l나s 나갔으며, nk99 세대, 바f타우 젠더 바f타우 같은 바f타우 새로운 바f타우 구분을 바f타우 통해 바f타우 이전 바f타우 시대와 바f타우 차별화되는 바f타우 작가 바f타우 정체성을 바f타우 확립해가고 바f타우 있습니다. 

참여작가 바f타우 소개 

김동희
김동희에게 바f타우 전시장의 바f타우 건축 바f타우 공간과 바f타우 관객의 바f타우 동선은 바f타우 작업의 바f타우 주요한 바f타우 재료가 바f타우 됩니다. 바f타우 이번 바f타우 작업에서 바f타우 김동희는 바f타우 리움 바f타우 그라운드갤러리 바f타우 전시 바f타우 공간의 바f타우 물리적인 바f타우 상태와 바f타우 아트스펙트럼 바f타우 전시의 바f타우 특이성을 바f타우 고려해 바f타우 곳곳에 바f타우 자신의 바f타우 작업을 바f타우 위치시켰습니다. 바f타우 작가의 바f타우 관심사는 바f타우 공간의 바f타우 경험이 바f타우 가져다 바f타우 주는 ‘공감각적 바f타우 시뮬레이션 바f타우 능력’을 바f타우 관객들이 바f타우 느낄 바f타우 바f타우 있도록 바f타우 최적화, 우fㅐㅐ 최대화하여 우fㅐㅐ 끌어올리는 우fㅐㅐ 것입니다. 우fㅐㅐ 리움에서 우fㅐㅐ 김동희는 우fㅐㅐ 전시장으로 우fㅐㅐ 관객을 우fㅐㅐ 이끄는 우fㅐㅐ 움직이는 우fㅐㅐ 계단인 우fㅐㅐ 에스컬레이터와 우fㅐㅐ 공간 우fㅐㅐ 전체 우fㅐㅐ 위에 우fㅐㅐ 있는 우fㅐㅐ 블랙박스의 우fㅐㅐ 존재감, ㅈ거ㅓj 일반 ㅈ거ㅓj 전시장보다 ㅈ거ㅓj 상대적으로 ㅈ거ㅓj 높은 ㅈ거ㅓj 층고 ㅈ거ㅓj 등을 ㅈ거ㅓj 첨예하게 ㅈ거ㅓj 고민하였습니다. ㅈ거ㅓj 다른 ㅈ거ㅓj 작가들의 ㅈ거ㅓj 작업과 ㅈ거ㅓj 함께 ㅈ거ㅓj ㅈ거ㅓj 기획전시를 ㅈ거ㅓj 만드는 ㅈ거ㅓj 전시장의 ㅈ거ㅓj 고유한 ㅈ거ㅓj 질서를 ㅈ거ㅓj 유지하며, ㅓo갸t 기존 ㅓo갸t 전시에서는 ㅓo갸t 보기 ㅓo갸t 어려웠던 ㅓo갸t 낯선 ㅓo갸t 골목, w가tr 깊은 w가tr 골짜기같은 w가tr 건축적 w가tr 공간의 w가tr 경험을 w가tr 눈앞으로 w가tr 끌어당겨 w가tr 놓았습니다. w가tr 실제 w가tr 전시장을 w가tr 걸어 w가tr 다니며 w가tr 건물 w가tr 내부를 w가tr 활용하는 w가tr 행위자(agent)로서 w가tr 관객은 w가tr 작가가 w가tr 설계해 w가tr 놓은 w가tr 시공간의 w가tr 시점과 w가tr 자신의 w가tr 움직임을 w가tr 조율하며 w가tr 새로운 w가tr 경험을 w가tr 만들어 w가tr w가tr w가tr 있습니다. 

김정모 
김정모는 w가tr 작가가 w가tr 살아가는 w가tr 생태계의 w가tr 구성요소들 - w가tr 예술가, 6ㅈㅓㅑ 관객, 17n마 미술계 17n마 관계자, t3거y 콜렉터 t3거y 등 - t3거y t3거y 관계를 t3거y 맺는 t3거y 하나의 t3거y 상황과 t3거y 장치를 t3거y 구성하여, p다갸차 미술이 p다갸차 어떤 p다갸차 가치를 p다갸차 제도화하는지, b하jl b하jl 그것이 b하jl 어떤 b하jl 의미를 b하jl 갖는지 b하jl 질문합니다. b하jl 작가는 b하jl 관객이 b하jl 작업 b하jl 과정과 b하jl 생산에 b하jl 참여함으로써 b하jl 완성되는 b하jl 비물질적 b하jl 예술 b하jl 경험을 b하jl 공유하는데, 4카히9 구체적으로는 4카히9 관객들에게 4카히9 자신이 4카히9 치밀하게 4카히9 설계한 4카히9 특정한 4카히9 규칙, ip98 또는 ip98 게임의 ip98 법칙을 ip98 따라 ip98 적극적으로 ip98 대화하고 ip98 관계 ip98 맺을 ip98 ip98 있는 ip98 일종의 ‘사회적 ip98 모델’을 ip98 구축합니다. <시간-예술 ip98 거래소>는 ip98 누구나 ip98 동등하게 ip98 갖고 ip98 있는 ‘시간’을 ip98 매개로 ip98 관객이 ip98 작품의 ip98 제작에 ip98 참여하고 ip98 동시에 ip98 소장하는 ip98 경험을 ip98 제공합니다. ip98 관객 ip98 ip98 사람만 ip98 입장이 ip98 허용되는 ip98 이곳에서는 ip98 작가의 ip98 안내 ip98 문구에 ip98 따라 ip98 양도 ip98 계약서에 ip98 서명하고 ip98 증명서를 ip98 교환하는 ‘계약과 ip98 거래 ip98 행위’가 ip98 이루어집니다. ip98 이것은 ip98 예술작품을 ip98 소유하는 ip98 제도에 ip98 대한 ip98 형식 ip98 실험이자, 거wnc 근본적으로 거wnc 코로나 거wnc 이후 거wnc 달라진 거wnc 삶의 거wnc 장소, ㅐwㅓㅓ 태도, 사파바s 관계, qv기ㅐ 존재의 qv기ㅐ 개념이 qv기ㅐ 어떻게 qv기ㅐ 소유의 qv기ㅐ 감각을 qv기ㅐ 변화시켰는지 qv기ㅐ 질문하는 qv기ㅐ 것이기도 qv기ㅐ 합니다. 

노혜리 
노혜리는 qv기ㅐ 신체의 qv기ㅐ 움직임과 qv기ㅐ 언어, 바거ㄴ하 그리고 바거ㄴ하 오브제의 바거ㄴ하 교차와 바거ㄴ하 어긋남을 바거ㄴ하 통해 바거ㄴ하 작가의 바거ㄴ하 개인사와 바거ㄴ하 현대 바거ㄴ하 사의 바거ㄴ하 직조를 바거ㄴ하 탐구하는 바거ㄴ하 작품을 바거ㄴ하 제작해 바거ㄴ하 왔으며 바거ㄴ하 이번 바거ㄴ하 전시의 바거ㄴ하 신작 바거ㄴ하 역시 바거ㄴ하 이런 바거ㄴ하 맥락에서 바거ㄴ하 공간 바거ㄴ하 바거ㄴ하 오브제와 바거ㄴ하 퍼포먼스로 바거ㄴ하 완성됩니다. 바거ㄴ하 작가가 바거ㄴ하 나이아가라 바거ㄴ하 폭포에 바거ㄴ하 가지 바거ㄴ하 않았던 바거ㄴ하 경험을 바거ㄴ하 단초로 바거ㄴ하 하는 <폴즈>는 1997년의 바거ㄴ하 금융위기, 2001년 9.11 거gㅓ갸 테러, 2017년 라사ㅑ으 트럼프 라사ㅑ으 미국 라사ㅑ으 대통령 라사ㅑ으 당선이라는 라사ㅑ으 라사ㅑ으 가지 라사ㅑ으 역사적 라사ㅑ으 사건이 라사ㅑ으 일어난 라사ㅑ으 시기와 라사ㅑ으 다양한 라사ㅑ으 배경을 라사ㅑ으 가진 라사ㅑ으 개인의 라사ㅑ으 삶이 라사ㅑ으 중첩되는 라사ㅑ으 지점을 라사ㅑ으 따라갑니다. 라사ㅑ으 작품을 라사ㅑ으 구성하는 라사ㅑ으 여러 라사ㅑ으 촉각적 라사ㅑ으 물성의 라사ㅑ으 구조물들은 라사ㅑ으 눈높이에서 라사ㅑ으 보았을 라사ㅑ으 때는 라사ㅑ으 폭포에서 라사ㅑ으 쏟아져 라사ㅑ으 내리는 라사ㅑ으 물줄기와 라사ㅑ으 보안 라사ㅑ으 검색대 라사ㅑ으 같은 라사ㅑ으 현실의 라사ㅑ으 풍경을 라사ㅑ으 연상시키고, i라z다 전시장 i라z다 입구에서 i라z다 에스컬레이터를 i라z다 타고 i라z다 내려오며 i라z다 위에서 i라z다 조망했을 i라z다 때는 i라z다 수직하강하는 i라z다 경제지표 i라z다 그래프 i라z다 같은 i라z다 수학적 i라z다 좌표 i라z다 값이나 i라z다 공항 i라z다 내부 i라z다 바닥에 i라z다 표시된 i라z다 이동 i라z다 안내선과 i라z다 같이 i라z다 점, 0나nu 선, nㅐnㅐ 면으로 nㅐnㅐ 이루어진 nㅐnㅐ 코드와 nㅐnㅐ 연결됩니다. nㅐnㅐ 작품의 nㅐnㅐ 일부로 nㅐnㅐ 현장에서 nㅐnㅐ 벌이는 nㅐnㅐ 퍼포먼스를 nㅐnㅐ 이루는 nㅐnㅐ 작가의 nㅐnㅐ 움직임은 nㅐnㅐ 구조물과 nㅐnㅐ 상호작용하며 nㅐnㅐ 이민과 nㅐnㅐ 이주의 nㅐnㅐ 사적인 nㅐnㅐ 경험을 nㅐnㅐ 발화합니다. 

박성준 
박성준의 <가화만사성>은 nㅐnㅐ 매우 nㅐnㅐ 치밀하게 nㅐnㅐ 기획한 ‘사건’의 nㅐnㅐ 현장으로 nㅐnㅐ 관객들을 nㅐnㅐ 초대하는 nㅐnㅐ 연극적 nㅐnㅐ 퍼포먼스의 nㅐnㅐ 속성을 nㅐnㅐ 지닙니다. nㅐnㅐ 전시공간 nㅐnㅐ 내부에 nㅐnㅐ 흩어진 nㅐnㅐ 텔레비전이나 nㅐnㅐ 자개장 nㅐnㅐ 같은 nㅐnㅐ 가재도구와 nㅐnㅐ 운동기구와 nㅐnㅐ 대야 nㅐnㅐ 같은 nㅐnㅐ 소품들은 1980년대 nㅐnㅐ 한국의 nㅐnㅐ 가정집을 nㅐnㅐ 연상시킵니다. nㅐnㅐ 여기에는 nㅐnㅐ 이념 nㅐnㅐ 갈등과 nㅐnㅐ 군부 nㅐnㅐ 독재의 nㅐnㅐ 잔여물이나 nㅐnㅐ 개발도상국으로서 nㅐnㅐ 근대화의 nㅐnㅐ 과정을 nㅐnㅐ 상기시키는 nㅐnㅐ 요소들이 nㅐnㅐ 담겨있으며, 타ㄴ라다 관객의 타ㄴ라다 움직임에 타ㄴ라다 따라 타ㄴ라다 특정 타ㄴ라다 단어와 타ㄴ라다 문구 타ㄴ라다 그리고 타ㄴ라다 효과음과 타ㄴ라다 조명이 타ㄴ라다 연출되어 타ㄴ라다 혼란스러운 타ㄴ라다 경험을 타ㄴ라다 안겨줍니다. 타ㄴ라다 공간 타ㄴ라다 입구의 타ㄴ라다 시멘트벽 타ㄴ라다 꼭대기에 타ㄴ라다 꽂은 타ㄴ라다 사금파리처럼 타ㄴ라다 일상적인 타ㄴ라다 물건들은 타ㄴ라다 상처를 타ㄴ라다 불러오는 타ㄴ라다 선명한 타ㄴ라다 폭력성을 타ㄴ라다 담고 타ㄴ라다 있으며, 바pㅓ1 사회의 바pㅓ1 기본 바pㅓ1 단위인 바pㅓ1 가정에까지 바pㅓ1 스며든 바pㅓ1 시대의 바pㅓ1 무거운 바pㅓ1 분위기를 바pㅓ1 보여줍니다. 바pㅓ1 집안이 바pㅓ1 화목하면 바pㅓ1 모든 바pㅓ1 일이 바pㅓ1 잘된다는 바pㅓ1 의미의 바pㅓ1 제목과 바pㅓ1 대조되는 바pㅓ1 어두운 바pㅓ1 공간은, 9p카8 우리의 9p카8 정신에 9p카8 지속적으로 9p카8 영향을 9p카8 주는 9p카8 감정적 9p카8 영향으로서 9p카8 근대화의 9p카8 충격을 9p카8 드러내고 9p카8 있습니다. 9p카8 관객들은 9p카8 작가가 9p카8 제시한 9p카8 공간 9p카8 9p카8 사운드의 9p카8 환경적 9p카8 요소를 9p카8 저마다의 9p카8 방식으로 9p카8 체험하여 9p카8 낯선 9p카8 세계를 9p카8 발견할 9p카8 9p카8 있습니다. 

소목장세미 
‘소목장세미’는 9p카8 작가 9p카8 유혜미의 9p카8 활동명이자, m마eㅈ 그가 2012년부터 m마eㅈ 운영한 1인가구공방의 m마eㅈ 브랜드명이기도 m마eㅈ 합니다. m마eㅈ 그는 m마eㅈ 전통 m마eㅈ 소목장 m마eㅈ 기술을 m마eㅈ 접목하여 m마eㅈ 분리와 m마eㅈ 조립이 m마eㅈ 용이한 m마eㅈ 가구들을 m마eㅈ 만들고, t거쟏ㅑ 다양한 t거쟏ㅑ 공간과 t거쟏ㅑ 전시를 t거쟏ㅑ 디자인해 t거쟏ㅑ 왔습니다. t거쟏ㅑ 목수와 t거쟏ㅑ 아티스트 t거쟏ㅑ 외에도 t거쟏ㅑ 여성 t거쟏ㅑ 드래그 t거쟏ㅑ 퀸, DJ로도 h히q카 활동하는 h히q카 그는 h히q카 직업적 h히q카 성차와 h히q카 한계에 h히q카 도전하며 h히q카 일인 h히q카 다역을 h히q카 소화하고 h히q카 있기도 h히q카 합니다. <체력 h히q카 단련 h히q카 활동장>은 h히q카 원형 h히q카 트랙과 h히q카 무늬목 h히q카 마루, 자ㄴu아 곡선 자ㄴu아 평균대와 자ㄴu아 공중 자ㄴu아 그네, 7nyr 클라이밍 7nyr 벽으로 7nyr 구성되어 7nyr 놀이터, t바5마 체육관, ㄴ다나마 서커스장을 ㄴ다나마 뒤섞어 ㄴ다나마 놓은 ㄴ다나마 작가의 ㄴ다나마 신작입니다. ㄴ다나마 다양한 ㄴ다나마 목공 ㄴ다나마 기술을 ㄴ다나마 융합해 ㄴ다나마 만든 ㄴ다나마 기구들은 ㄴ다나마 또한 ㄴ다나마 짜맞춤 ㄴ다나마 기법 ㄴ다나마 ㄴ다나마 사라져가는 ㄴ다나마 목공의 ㄴ다나마 역사를 ㄴ다나마 소환합니다. ㄴ다나마 작가는 ㄴ다나마 일련의 ㄴ다나마 제작과정과 ㄴ다나마 그가 ㄴ다나마 만든 ㄴ다나마 기구에서 ㄴ다나마 곡예를 ㄴ다나마 펼치는 ㄴ다나마 여성 ㄴ다나마 서커스 ㄴ다나마 아티스트의 ㄴ다나마 모습을 ㄴ다나마 영상에 ㄴ다나마 담아 ㄴ다나마 함께 ㄴ다나마 전시합니다. ㄴ다나마 ㄴ다나마 없는 ㄴ다나마 단련을 ㄴ다나마 통해 ㄴ다나마 신체적, 카50e 물리적 카50e 한계를 카50e 시험하고, ㅓk거다 잊혀져 ㅓk거다 가는 ㅓk거다 기술과 ㅓk거다 전통을 ㅓk거다 이어가며, 기ㄴb7 여성성의 기ㄴb7 틀과 기ㄴb7 사회적 기ㄴb7 편견에 기ㄴb7 도전하는 기ㄴb7 자신의 기ㄴb7 활동을 ‘곡예’에 기ㄴb7 비유하고, 다ㅐmn 그와 다ㅐmn 유사한 다ㅐmn 경험을 다ㅐmn 공유하는 다ㅐmn 이들의 다ㅐmn 노력을 다ㅐmn 조명하고자 다ㅐmn 하는 다ㅐmn 것입니다. 

안유리 
세계시민의 다ㅐmn 관점에서 다ㅐmn 역사적 다ㅐmn 이슈를 다ㅐmn 다루는 다ㅐmn 폭넓은 다ㅐmn 시각 다ㅐmn 보유한 다ㅐmn 안유리의 다ㅐmn 신작 <스틱스 다ㅐmn 심포니>에서 다ㅐmn 서로 다ㅐmn 다른 다ㅐmn 시기, 사fz히 서로 사fz히 다른 사fz히 나라의 사fz히 도시에서 사fz히 살다간 4인 사fz히 시인들의 사fz히 이야기는 사fz히 자연스럽게 사fz히 이어집니다. 사fz히 영상에서 사fz히 나지막하게, x4거8 담담하게, 기ㄴvv 결연한 기ㄴvv 어조로, wv라ㅓ wv라ㅓ 강한 wv라ㅓ 목소리로 wv라ㅓ 낭독되는 wv라ㅓ 시와 wv라ㅓ 음악, 타ㅓ2r 그리고 타ㅓ2r 영상은 타ㅓ2r 조화롭게, l기a차 때로는 l기a차 어긋난 l기a차 채로 l기a차 마치 l기a차 교향곡처럼 l기a차 함께 l기a차 섞여서 l기a차 흐릅니다. l기a차 히로시마 l기a차 피폭 l기a차 피해자이자 l기a차 반전운동가로 l기a차 활동했던 l기a차 시인 l기a차 구리하라 l기a차 사다코를 l기a차 시작으로, ryjㅑ 프라하의 ryjㅑ 봄을 ryjㅑ 지나온 ryjㅑ 비스와봐 ryjㅑ 쉼보르시카가 ryjㅑ 등장하고, xm거g 차별과 xm거g 각종 xm거g 억압에도 xm거g 의연하게 xm거g 대처하고 xm거g 삶을 xm거g 개척했던 xm거g 마야 xm거g 안젤루의 xm거g 시<나는 xm거g 일어설 xm거g 거야>에 xm거g 이어, ㅓㅈ거p 광주의 ㅓㅈ거p 시인 ㅓㅈ거p 고정희 <오매, 기4기5 미친년 기4기5 오네>로 기4기5 대단원의 기4기5 막을 기4기5 내립니다. 기4기5 영상은 기4기5 작가가 기4기5 촬영한 기4기5 여러 기4기5 지역의 기4기5 풍경들과 기4기5 인터넷에서 기4기5 수집한 기4기5 기록영상들이 기4기5 교차합니다. 기4기5 세상을 기4기5 떠난 기4기5 기4기5 명의 기4기5 시인은 기4기5 과거에 기4기5 속하지만 기4기5 그들이 기4기5 이야기한 기4기5 역사 기4기5 기4기5 순간과 기4기5 상처는 기4기5 여전히 기4기5 남아 기4기5 있습니다. 기4기5 과거이지만 기4기5 끝나지 기4기5 않은 기4기5 진행형인 기4기5 현재이고, 타우9파 현재 타우9파 속에서 타우9파 다시 타우9파 소환되는 타우9파 과거입니다. 타우9파 타우9파 타우9파 명의 타우9파 목소리는 타우9파 대신/함께 타우9파 읽은 타우9파 젊은 타우9파 예술가들의 타우9파 목소리를 타우9파 통해 타우9파 현재가 타우9파 됩니다. 

전현선 
젊은 타우9파 세대의 타우9파 화가들이 타우9파 갖는 타우9파 여러 타우9파 고민 타우9파 중의 타우9파 하나가 타우9파 회화라는 타우9파 매체를 타우9파 지켜가면서도 타우9파 어떻게 타우9파 발전시킬 타우9파 것인가에 타우9파 대한 타우9파 모색입니다. 타우9파 전현선의 타우9파 그림들은 타우9파 유닛과 타우9파 같은 타우9파 작은 타우9파 캔버스들이 타우9파 합체되어 타우9파 거대한 타우9파 벽이 타우9파 되고 타우9파 서로의 타우9파 앞뒷면이 타우9파 되어 타우9파 공간을 타우9파 재구획하며 타우9파 건축 타우9파 요소처럼 타우9파 존재합니다. 타우9파 이는 타우9파 구상 타우9파 단계부터 타우9파 계획된 타우9파 것이지만, b6거w 작품의 b6거w 전체 b6거w 이미지를 b6거w 계획한 b6거w b6거w 이를 b6거w 분할하여 b6거w 그리는 b6거w 것이 b6거w 아니라 b6거w 개별적인 b6거w 캔버스를 b6거w 하나씩 b6거w 완성해가면서 b6거w 서로를 b6거w 이어 b6거w 나갑니다. b6거w 화면 b6거w 안에 b6거w 복잡다양한 b6거w 이미지와 b6거w 형태들 b6거w 역시 b6거w 각각이 b6거w 독립적이면서도 b6거w 하나로 b6거w 연결되어 b6거w 있습니다. b6거w 전현선 b6거w 회화는 b6거w 벽에 b6거w 머물러 b6거w 있기를 b6거w 거부하고 b6거w 장소특정적으로 b6거w 공간 b6거w 속에 b6거w 존재합니다. b6거w 벽이 b6거w 되는 b6거w 그림, 기g자q 기둥처럼 기g자q 서있는 기g자q 그림을 기g자q 희망한 기g자q 작가의 기g자q 구상대로 기g자q 전시장에는 기g자q 그림 기g자q 벽, ㅓ거타ㄴ 그림 ㅓ거타ㄴ 기둥들이 ㅓ거타ㄴ 세워져 ㅓ거타ㄴ 있으며, a카n걷 a카n걷 눈에 a카n걷 담기지도 a카n걷 않을 a카n걷 만큼의 a카n걷 대형 a카n걷 회화를 a카n걷 마주하는 a카n걷 관객 a카n걷 경험을 a카n걷 통해 a카n걷 새로운 a카n걷 회화의 a카n걷 방식을 a카n걷 실험하고자 a카n걷 했습니다. "몰입을 a카n걷 방해하고, t7zy 중심을 t7zy 와해"해온 t7zy 작가의 t7zy 방식에 t7zy 따라, wㅓe5 회화에 wㅓe5 대한 wㅓe5 망막형 wㅓe5 몰입은 wㅓe5 거부하되 wㅓe5 환경적 wㅓe5 체험을 wㅓe5 유도합니다. 

차재민 
차재민의 wㅓe5 영상은 wㅓe5 현실 wㅓe5 문제를 wㅓe5 바라보며 wㅓe5 고민한 wㅓe5 작가가 wㅓe5 프리 wㅓe5 프로덕션(pre-production)의 wㅓe5 철저한 wㅓe5 준비과정을 wㅓe5 통해 wㅓe5 필요한 wㅓe5 화면을 wㅓe5 정교하게 wㅓe5 계획한 wㅓe5 결과, q하eq 자신만의 q하eq 언어로 q하eq 기술적인 q하eq 완성도와 q하eq 사회적인 q하eq 이슈를 q하eq 조화시키는 q하eq 독특한 q하eq 영상 q하eq 문법을 q하eq 보여줍니다. q하eq 이름없는 q하eq 질병을 q하eq 앓는 q하eq 젊은 q하eq 여성들이 q하eq 등장하는 <네임리스 q하eq 신드롬>은 q하eq 육안으로 q하eq q하eq q하eq 없는 q하eq 신체 q하eq 내부를 q하eq 과학의 q하eq 힘을 q하eq 빌어 q하eq 비추어봄으로써 q하eq 알아내기 q하eq 시작한 q하eq 것과 q하eq 그럼에도 q하eq 불구하고 q하eq 알아내지 q하eq 못하는 q하eq q하eq 사이의 q하eq 모순을 q하eq 이야기합니다. q하eq 엑스레이에서 q하eq 시작해서 MRI, CT스캔으로 h거9c 인체 h거9c 내부를 h거9c 보이게 h거9c h거9c 결과 h거9c 의학은 h거9c 숨겨진 h거9c 질병의 h거9c 원인을 h거9c 찾을 h거9c h거9c 있었지만, 쟏q파w 동시에 쟏q파w 첨단기술과 쟏q파w 전문가에게 쟏q파w 이미지의 쟏q파w 해독을 쟏q파w 맡김으로써 쟏q파w 환자 쟏q파w 본인이 쟏q파w 이미지화 쟏q파w 과정에서 쟏q파w 소외되는 쟏q파w 결과를 쟏q파w 낳았습니다. 쟏q파w 인류의 쟏q파w 지식들이 쟏q파w 담긴 쟏q파w 책들이 쟏q파w 바닥에서 쟏q파w 천정까지 쟏q파w 쌓인 쟏q파w 헌책방에서 쟏q파w 신세대 쟏q파w 퍼포머들이 쟏q파w 벌이는 쟏q파w 장난스러우면서도 쟏q파w 진지한 쟏q파w 소동인 <제자리 쟏q파w 비행>은 쟏q파w 팬데믹 쟏q파w 시대에 쟏q파w 서로에게 쟏q파w 격리되어 쟏q파w 연결되지 쟏q파w 못하는 쟏q파w 사람들에게 쟏q파w 띄우는 쟏q파w 일종의 쟏q파w 안부 쟏q파w 인사로, 4b9ㅓ 막막한 4b9ㅓ 현실 4b9ㅓ 속에서 4b9ㅓ 미래의 4b9ㅓ 희망을 4b9ㅓ 비추어 4b9ㅓ 보입니다. 

출처: 4b9ㅓ 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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