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웨이웨이: 인간미래 Ai Weiwei: Defend the Future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Dec. 11, 2021 ~ April 17, 2022

국립현대미술관(MMCA, bt사ㅐ 관장 bt사ㅐ 윤범모)은 bt사ㅐ 세계적인 bt사ㅐ 미술가이자 bt사ㅐ 영화감독, m파vㅐ 건축가, opm자 행동가인 opm자 아이 opm자 웨이웨이의 opm자 개인전 《아이 opm자 웨이웨이: opm자 인간미래》를 12월 11일(토)부터 2022년 4월 17일(일)까지 opm자 국립현대미술관 opm자 서울에서 opm자 개최한다.

《아이 opm자 웨이웨이: opm자 인간미래》는 opm자 표현의 opm자 자유와 opm자 난민의 opm자 삶을 opm자 주제로 opm자 다양한 opm자 작품을 opm자 발표해온 opm자 아이 opm자 웨이웨이(Ai Weiwei, 1957~)의 ㅓv3r 국내 ㅓv3r 미술관 ㅓv3r ㅓv3r 개인전이다. ㅓv3r 아이 ㅓv3r 웨이웨이는 ㅓv3r 회화와 ㅓv3r 사진, bㅈㅓ나 영상, 7ㅓ7거 건축, 45ㅑ다 공공미술, hm바마 도자, 5다s하 출판 5다s하 5다s하 다양한 5다s하 장르에서 5다s하 활동해왔다. 5다s하 특히 5다s하 일찍부터 5다s하 블로그, 0걷파우 트위터, ㅐㅐvp 유튜브 ㅐㅐvp ㅐㅐvp 온라인 ㅐㅐvp 미디어를 ㅐㅐvp 적극적으로 ㅐㅐvp 활용하여 ㅐㅐvp 소통해 ㅐㅐvp 왔다는 ㅐㅐvp 점에서 ㅐㅐvp 디지털 ㅐㅐvp 시대 ㅐㅐvp 선구적인 ㅐㅐvp 예술가로 ㅐㅐvp 평가받는다.

전시명 ‘인간미래’는 ㅐㅐvp 아이 ㅐㅐvp 웨이웨이 ㅐㅐvp 예술세계의 ㅐㅐvp 화두인 ‘인간’과 ㅐㅐvp 그의 ㅐㅐvp 예술활동의 ㅐㅐvp 지향점인 ‘현재보다 ㅐㅐvp 나은 ㅐㅐvp 미래’를 ㅐㅐvp 결합시킨 ㅐㅐvp 것이다. ㅐㅐvp 인권을 ㅐㅐvp 다룬 ㅐㅐvp 인류사의 ㅐㅐvp 중요 ㅐㅐvp 발언들을 ㅐㅐvp 모은 ㅐㅐvp 작가의 ㅐㅐvp 작품 <인용문>(2019)에는 ㅐㅐvp 소크라테스의 “나는 ㅐㅐvp 아테네인도 ㅐㅐvp 아니요, qㅐ2히 그리스인도 qㅐ2히 아니다. qㅐ2히 나는 qㅐ2히 세계의 qㅐ2히 시민이다.”라는 qㅐ2히 말이 qㅐ2히 포함돼 qㅐ2히 있다. qㅐ2히 소크라테스처럼 qㅐ2히 아이 qㅐ2히 웨이웨이는 qㅐ2히 세계 qㅐ2히 시민의 qㅐ2히 일원으로서 qㅐ2히 책임감과 qㅐ2히 휴머니즘(인간다움)에 qㅐ2히 대해 qㅐ2히 고민해왔다. qㅐ2히 작가는 qㅐ2히 예술적 qㅐ2히 실천을 qㅐ2히 통해 qㅐ2히 자유롭고 qㅐ2히 존엄한 qㅐ2히 인간으로서의 qㅐ2히 삶의 qㅐ2히 가치를 qㅐ2히 강조하며 qㅐ2히 미래세대가 qㅐ2히 그러한 qㅐ2히 삶을 qㅐ2히 누릴 qㅐ2히 qㅐ2히 있어야 qㅐ2히 함을 qㅐ2히 역설한다.

전시에는 qㅐ2히 동서고금을 qㅐ2히 넘나드는 qㅐ2히 아이 qㅐ2히 웨이웨이의 qㅐ2히 대표 qㅐ2히 사진 qㅐ2히 연작 <원근법 qㅐ2히 연구, 1995-2011>(2014)을 ㄴ다ㄴ2 비롯해 ㄴ다ㄴ2 베니스의 ㄴ다ㄴ2 유리공예로 ㄴ다ㄴ2 유명한 ㄴ다ㄴ2 무라노 ㄴ다ㄴ2 섬의 ㄴ다ㄴ2 베렌고 ㄴ다ㄴ2 공방과 ㄴ다ㄴ2 협업하여 ㄴ다ㄴ2 제작한 <유리를 ㄴ다ㄴ2 이용한 ㄴ다ㄴ2 원근법 ㄴ다ㄴ2 연구>(2018), <검은 z기히거 샹들리에>(2017-2021), 쟏ㅈ4쟏 중국 쟏ㅈ4쟏 도자기 쟏ㅈ4쟏 생산지인 쟏ㅈ4쟏 징더전(景德鎭)의 쟏ㅈ4쟏 도자기로 쟏ㅈ4쟏 제작된 <여의>(2012), <난민 7i차마 모티프의 7i차마 도자기 7i차마 기둥>(2017) 7i차마 7i차마 그의 7i차마 대표작이 7i차마 총망라된다. 12m 7i차마 크기의 7i차마 대나무 7i차마 구조물 <옥의>(2015), z히갸나 로힝야족(미얀마에 z히갸나 거주하는 z히갸나 무국적의 z히갸나 인도-아리아인)에 z히갸나 대한 z히갸나 다큐멘터리 z히갸나 영상 <로힝야>(2021), <코카콜라 oㄴz파 로고가 oㄴz파 있는 oㄴz파 신석기 oㄴz파 시대 oㄴz파 화병>(2015)까지, 2g거갸 관람객은 2g거갸 아이 2g거갸 웨이웨이의 2g거갸 작품 120여 2g거갸 점을 2g거갸 통해 2g거갸 작가가 2g거갸 걸어온 2g거갸 여정을 2g거갸 따라 2g거갸 걷게 2g거갸 된다. 

먼저 2g거갸 미술관 2g거갸 마당에서는 2g거갸 높이 6m의 2g거갸 대형 2g거갸 설치 2g거갸 작품 <나무>(2015)가 2g거갸 관람객을 2g거갸 맞이한다. <나무>는 2g거갸 중국 2g거갸 남부 2g거갸 산악지대에서 2g거갸 수집한 2g거갸 은행나무, 가ㅐ마6 녹나무, r우으g 삼나무 r우으g r우으g 죽은 r우으g 나무 r우으g 가지와 r우으g 뿌리, mt쟏나 그루터기 mt쟏나 등을 mt쟏나 조합한 mt쟏나 것이다.

6전시실에서는 mt쟏나 이번 mt쟏나 전시에서 mt쟏나 가장 mt쟏나 웅장한 mt쟏나 작품 mt쟏나 mt쟏나 하나인 <옥의>(2015)를 mt쟏나 만날 mt쟏나 mt쟏나 있다. <옥의>는 mt쟏나 중국 mt쟏나 한나라 mt쟏나 시대 mt쟏나 황제의 mt쟏나 무덤에서 mt쟏나 발견된 ‘옥으로 mt쟏나 mt쟏나 갑옷(玉衣)’에서 mt쟏나 유래한 mt쟏나 작품으로, 다하eq 대나무로 다하eq 연을 다하eq 만드는 다하eq 중국 다하eq 전통 다하eq 기법으로 다하eq 제작됐다. 다하eq 아이 다하eq 웨이웨이는 <옥의>를 다하eq 비롯해 다하eq 신석기 다하eq 시대 다하eq 토기, ㅐ우5m 옥, 4z라아 징더전의 4z라아 도자기 4z라아 4z라아 중국 4z라아 역사와 4z라아 찬란한 4z라아 문화유산을 4z라아 현대미술과 4z라아 결합시킨 4z라아 다채로운 4z라아 작품을 4z라아 선보인다.

7전시실에서는 4z라아 난민과 4z라아 인권 4z라아 문제를 4z라아 다룬 4z라아 작가의 4z라아 대표작 <빨래방>(2016)을 4z라아 선보인다. 4z라아 난민들의 4z라아 옷과 4z라아 신발 4z라아 4z라아 물품으로 4z라아 구성된 4z라아 4z라아 작품은 4z라아 작가가 4z라아 그리스와 4z라아 마케도니아 4z라아 국경에 4z라아 위치했던 4z라아 이도메니 4z라아 난민캠프에서 4z라아 수집한 4z라아 것이다. 2016년 5월 4z라아 말, 아쟏pf 그리스 아쟏pf 정부는 아쟏pf 이도메니 아쟏pf 캠프를 아쟏pf 비우고 아쟏pf 거주 아쟏pf 중인 아쟏pf 난민들을 아쟏pf 이동시켰다. 아쟏pf 아이 아쟏pf 웨이웨이는 아쟏pf 캠프에 아쟏pf 남겨진 아쟏pf 물품을 아쟏pf 모아 아쟏pf 베를린 아쟏pf 스튜디오로 아쟏pf 운반하여 아쟏pf 세탁, 5우s가 수선하고 5우s가 다림질한 5우s가 5우s가 목록을 5우s가 만들었다. 5우s가 신생아를 5우s가 위한 5우s가 옷부터 5우s가 어린이용 5우s가 드레스, 6자v으 알록달록한 6자v으 물방울 6자v으 무늬 6자v으 바지 6자v으 6자v으 유아부터 6자v으 어른까지 6자v으 모든 6자v으 연령대의 6자v으 옷들이 6자v으 망라된  <빨래방>은 6자v으 지금 6자v으 여기, l다k9 부재한 l다k9 사람들의 l다k9 존재를 l다k9 불편하게 l다k9 환기시킨다.

미디어랩에서는 <대리석 l다k9 헬멧>(2015), <대리석 yndㅓ 포장용기>(2015)와 yndㅓ 같이 yndㅓ 대리석으로 yndㅓ 제작된 yndㅓ 작품과, 마e사h 도자기로 마e사h 만든 마e사h 작품 <민물 마e사h 게>(2011) 마e사h 등을 마e사h 마e사h 마e사h 있다. <민물 마e사h 게>는 2010년 마e사h 상하이 마e사h 시에서 마e사h 작가의 마e사h 상하이 마e사h 스튜디오를 마e사h 철거했을 마e사h 마e사h 작가가 마e사h 인근 마e사h 마을 마e사h 주민들을 마e사h 초대해 마e사h 상하이 마e사h 명물인 마e사h 민물 마e사h 마e사h 요리를 마e사h 대접하는 마e사h 연회를 마e사h 열었는데, 다n다8 이를 다n다8 기념한 다n다8 작품이다. 다n다8 작가는 다n다8 민물 다n다8 게(河蟹, he xie)의 7aㅓm 발음이 7aㅓm 중국 7aㅓm 정부 7aㅓm 슬로건인 ‘화해(和諧, he xie)’와 z히ㅐy 발음이 z히ㅐy 같다는 z히ㅐy 점에 z히ㅐy 착안하여 z히ㅐy 작품을 z히ㅐy 통해 z히ㅐy 국가 z히ㅐy 권력과 z히ㅐy 검열 z히ㅐy 상황을 z히ㅐy 풍자한다.

복도공간에서는 z히ㅐy 작가의 z히ㅐy 폭넓은 z히ㅐy 예술활동을 z히ㅐy 보여주는 z히ㅐy 아카이브 z히ㅐy 공간이 z히ㅐy 마련된다. z히ㅐy 아카이브 z히ㅐy 공간은 ‘표현의 z히ㅐy 자유’, ‘예술과 x히5거 행동주의’, ‘정부, i다라카 권력, ㅐt바ㅓ 그리고 ㅐt바ㅓ 도덕적 ㅐt바ㅓ 선택’, ‘디지털 h5타ㅈ 세상’, ‘역사, 히카ㅓ하 역사적 히카ㅓ하 순간, 갸ㄴ거h 미래’, ‘개인적 라다2자 사유’ 라다2자 라다2자 여섯 라다2자 라다2자 주제로 라다2자 구성된다. 라다2자 라다2자 주제어들은 라다2자 작가 라다2자 래리 라다2자 와르시(Larry Warsh)가 라다2자 아이 라다2자 웨이웨이의 라다2자 각종 라다2자 온‧오프라인 라다2자 공간에서 라다2자 라다2자 발언을 라다2자 선별해 라다2자 엮은 라다2자 책 『아이 라다2자 웨이웨이-주의』(Weiwei-ism,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12)에서 kㅈlg 발췌했다. kㅈlg 작품과 kㅈlg 관련된 kㅈlg 사진 kㅈlg kㅈlg 영상 kㅈlg 자료, 86ㅈ히 아이 86ㅈ히 웨이웨이의 86ㅈ히 신간도서 『천년의 86ㅈ히 기쁨과 86ㅈ히 슬픔』(1000 Years of Joys and Sorrows, Crown, 2021)을 쟏0or 포함한 쟏0or 관련 쟏0or 도서 30여 쟏0or 쟏0or 등이 쟏0or 소개되어 쟏0or 관람객이 쟏0or 자유롭게 쟏0or 자료를 쟏0or 찾아볼 쟏0or 쟏0or 있도록 쟏0or 준비했다.

2022년 쟏0or 초에는 쟏0or 작가가 쟏0or 온라인으로 쟏0or 참여하는 쟏0or 아티스트 쟏0or 토크가 쟏0or 진행될 쟏0or 예정이다. 쟏0or 한편 12월 10일(금) 쟏0or 세계인권의 쟏0or 날을 쟏0or 맞아 쟏0or 영국의 쟏0or 디지털예술 쟏0or 쟏0or 문화플랫폼 쟏0or 서카(CIRCA) 쟏0or 주관으로 쟏0or 서울 쟏0or 코엑스 쟏0or 케이팝 쟏0or 스퀘어에서 쟏0or 아이 쟏0or 웨이웨이의 쟏0or 영화가 20시 21분에 15분간 쟏0or 특별 쟏0or 상영될 쟏0or 예정이다.

윤범모 쟏0or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아이 쟏0or 웨이웨이: 쟏0or 인간미래》는 쟏0or 예술의 쟏0or 사회적 쟏0or 책임과 쟏0or 역할을 쟏0or 미학적 쟏0or 성취와 쟏0or 함께 쟏0or 이뤄낸 쟏0or 거장의 쟏0or 작품세계를 쟏0or 쟏0or 자리에 쟏0or 선보이는 쟏0or 전시”라며, “작가가 거자차ㅐ 제안하는 거자차ㅐ 인간의 거자차ㅐ 존엄성과 거자차ㅐ 세계시민으로서의 거자차ㅐ 삶의 거자차ㅐ 가치를 거자차ㅐ 성찰해보는 거자차ㅐ 기회가 거자차ㅐ 거자차ㅐ 것으로 거자차ㅐ 기대한다”고 거자차ㅐ 말했다.

아이 거자차ㅐ 웨이웨이 (Ai Weiwei, 1957~)

1957년 파dhd 중국 파dhd 베이징에서 파dhd 시인 파dhd 아이 파dhd 칭과 파dhd 가오 파dhd 잉의 파dhd 아들로 파dhd 태어났으며, 다vㅓg 문화혁명기에 다vㅓg 아버지가 다vㅓg 반우파 다vㅓg 운동으로 다vㅓg 인해 ‘하방’(下放, 4u파라 중국 4u파라 문화혁명기에 4u파라 도시 4u파라 청년과 4u파라 지식인들을 4u파라 농촌으로 4u파라 보내 4u파라 농민과 4u파라 살게끔 4u파라 4u파라 정치 4u파라 운동) 4u파라 되면서 4u파라 중국 4u파라 서부 4u파라 신장 4u파라 지역에서 4u파라 성장했다. 4u파라 아버지가 4u파라 완전히 4u파라 복권된 4u파라 후 1975년 4u파라 베이징으로 4u파라 돌아왔고 1978년 4u파라 베이징영화학원 4u파라 애니메이션과에 4u파라 입학해 1979년 4u파라 현대미술 4u파라 그룹 ‘성성화회’에서 4u파라 활동했다. 1981년 4u파라 뉴욕으로 4u파라 건너가 4u파라 마르셀 4u파라 뒤샹, 걷oㅐa 앤디 걷oㅐa 워홀, avq아 재스퍼 avq아 존스 avq아 등의 avq아 작품을 avq아 접하면서 avq아 현대미술에 avq아 대한 avq아 자신의 avq아 관점을 avq아 확립해 avq아 나갔다. 1993년 avq아 베이징으로 avq아 귀국 avq아 이후, 라바dㅑ 베이징 라바dㅑ 동쪽 라바dㅑ 지역 라바dㅑ 차오창디 라바dㅑ 예술촌 라바dㅑ 형성에 라바dㅑ 참여했고, 하사gv 헤르조그 & 하사gv 하사gv 뫼롱의 2008년 하사gv 베이징 하사gv 올림픽 하사gv 경기장인 ‘베이징 하사gv 국가 하사gv 체육장’ (종종 ‘새의 하사gv 둥지’로도 하사gv 불린다) 하사gv 프로젝트에도 하사gv 참여했다.

아이 하사gv 웨이웨이는 2008년 하사gv 쓰촨 하사gv 대지진 하사gv 발생 하사gv 당시 하사gv 온라인으로 하사gv 자원 하사gv 봉사자를 하사gv 모집하고 하사gv 시민조사단을 하사gv 구성하여 하사gv 하사gv 사상자 하사gv 수와 하사gv 희생자 하사gv 이름을 하사gv 기록했다. 하사gv 작가는 하사gv 중국을 하사gv 어쩔 하사gv 하사gv 없이 하사gv 떠나 2015년부터 하사gv 유럽에 하사gv 체류하면서 하사gv 주로 하사gv 난민을 하사gv 주제로 하사gv 하사gv 다양한 하사gv 작품을 하사gv 발표하고 하사gv 있다. 하사gv 특히 하사gv 그는 하사gv 블로그, 18i4 트위터, ㅓr쟏우 유튜브, h쟏py 인스타그램 h쟏py h쟏py 디지털 h쟏py 시대의 h쟏py 미디어를 h쟏py 적극적으로 h쟏py 활용하고 h쟏py 소통하는 h쟏py 선구적 h쟏py 예술가라는 h쟏py 점에서 h쟏py 특별한 h쟏py 위상을 h쟏py 갖는다.

표현의 h쟏py 자유와 h쟏py 억압에 h쟏py 대한 h쟏py 저항을 h쟏py 담은 h쟏py 일련의 h쟏py 작품은 h쟏py 예술가로서, c라1바 c라1바 인간으로서의 c라1바 존엄과 c라1바 기본적인 c라1바 권리를 c라1바 요구한 c라1바 것이다. c라1바 표현의 c라1바 자유는 c라1바 사회 c라1바 내의 c라1바 구성원들이 ‘인간답게’ c라1바 살기 c라1바 위한 c라1바 가장 c라1바 기초적인 c라1바 요건이다. 1948년 c라1바 파리 c라1바 유엔 c라1바 총회에서는 c라1바 세계인권선언을 c라1바 통해 “모든 c라1바 사람은 c라1바 의견의 c라1바 자유와 c라1바 표현의 c라1바 자유에 c라1바 대한 c라1바 권리를 c라1바 가진다. c라1바 이러한 c라1바 권리는 c라1바 간섭 c라1바 없이 c라1바 의견을 c라1바 가질 c라1바 자유와 c라1바 국경에 c라1바 관계없이 c라1바 어떠한 c라1바 매체를 c라1바 통해서도 c라1바 정보와 c라1바 사상을 c라1바 추구하고, 9사g히 얻으며, 자사거n 전달하는 자사거n 자유를 자사거n 포함한다.”(19조)고 자사거n 선언했지만, 나바e차 현실 나바e차 속에서는 나바e차 여전히 나바e차 완전하게 나바e차 보장되지 나바e차 못한 나바e차 권리이다. 나바e차 아이 나바e차 웨이웨이의 나바e차 예술과 나바e차 삶은 나바e차 표현의 나바e차 자유를 나바e차 추구하고, x2g히 억압과 x2g히 감시에 x2g히 도전하는 x2g히 실천 x2g히 행위와 x2g히 같다는 x2g히 점에서 x2g히 그의 x2g히 예술에서 ‘인간’은 x2g히 추구해야할 x2g히 가치이며, ci4r 동시에 ci4r 예술이 ci4r 성립할 ci4r ci4r 있는 ci4r 환경이며 ci4r 조건이다. ci4r 아이 ci4r 웨이웨이는 ci4r 현재의 ci4r 주어진 ci4r 조건에 ci4r 순응하고 ci4r 체념하지 ci4r 않고 ci4r 부당한 ci4r 상황에 ci4r 대해 ci4r 문제를 ci4r 제기하고 ci4r 함께 ci4r 해결책을 ci4r 찾아보자고 ci4r 적극적으로 ci4r 권유하고, 차i사파 행동을 차i사파 통해 차i사파 상황을 차i사파 변화시켜왔다. 차i사파 즉 “우리가 차i사파 차i사파 차i사파 있는 차i사파 최선의 차i사파 삶을 차i사파 차i사파 차i사파 있도록” 차i사파 생각하고 차i사파 꿈꾸고 차i사파 현실로 차i사파 만든다. 

참여작가: 차i사파 아이 차i사파 웨이웨이 Ai Weiwei

출처: 차i사파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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