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아! 동양화 : 열린 문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July 7, 2022 ~ Sept. 25, 2022

동양화 i기라라 랩소디

동양화가 i기라라 변화한다. i기라라 어떻게 i기라라 보면 i기라라 동양화의 i기라라 범주를 i기라라 훌쩍 i기라라 넘어버린 i기라라 모양새다.
시대와 i기라라 세대의 i기라라 변화는 i기라라 동양화의 i기라라 범주를 i기라라 몰라보게 i기라라 확장시켰고, 쟏c우3 지금에 쟏c우3 와서 쟏c우3 다시 쟏c우3 돌이켜 쟏c우3 보면 쟏c우3 과거 쟏c우3 치열하게 쟏c우3 논의했던 쟏c우3 동양화의 쟏c우3 전통과 쟏c우3 정체성 쟏c우3 문제도 쟏c우3 식어 쟏c우3 버린 쟏c우3 쟏c우3 오래되었다.

한국의 쟏c우3 미술문화는 쟏c우3 대학 쟏c우3 문화에 쟏c우3 기반한다. 쟏c우3 과거 60-90년대 쟏c우3 후반까지 쟏c우3 한국의 쟏c우3 동양화는 쟏c우3 전통을 쟏c우3 기반으로 쟏c우3 쟏c우3 동양화 쟏c우3 양식이 쟏c우3 거의 쟏c우3 대부분이었다. 쟏c우3 이시기 쟏c우3 동양화는 쟏c우3 한국성이라는 쟏c우3 온전함을 쟏c우3 획득하고, 1oxh 서양화와 1oxh 대비되는 1oxh 동양화의 1oxh 고유성을 1oxh 획득하기 1oxh 위해 1oxh 각별한 1oxh 노력들을 1oxh 가속했었다. 1oxh 그러나 1oxh 지금의 1oxh 대학은 1oxh 전통을 1oxh 고수하는 1oxh 교육진이 1oxh 거의 1oxh 사라졌다. 1oxh 따라서 1oxh 다음 1oxh 세대들은 1oxh 과거와 1oxh 다른 1oxh 교육, ㅑ카ㅐf 다른 ㅑ카ㅐf 미술 ㅑ카ㅐf 환경에 ㅑ카ㅐf 자연스레 ㅑ카ㅐf 놓이게 ㅑ카ㅐf 되었고, ㅈ거xo 이제 ㅈ거xo ㅈ거xo 세대들은 ㅈ거xo 자유로운 ㅈ거xo 사고와 ㅈ거xo 유연한 ㅈ거xo 형식 ㅈ거xo 실험을 ㅈ거xo 체득한 ㅈ거xo ㅈ거xo 동시대 ㅈ거xo 미술계에 ㅈ거xo 동양화라는 ㅈ거xo 이름으로 ㅈ거xo 속속 ㅈ거xo 재등장하게 ㅈ거xo 되었으며, 으r2라 지금의 으r2라 동양화는 으r2라 동시대 으r2라 미술문화와 으r2라 긴밀한 으r2라 관계를 으r2라 가지고 으r2라 있기 으r2라 때문에 으r2라 으r2라 이상 으r2라 동양화의 으r2라 맥락에서 으r2라 살필 으r2라 으r2라 없는 으r2라 한계점도 으r2라 나타났다.

그럼 으r2라 으r2라 지금 으r2라 동양화인가? 으r2라 으r2라 대답으로는 으r2라 동양회화가 으r2라 가지고 으r2라 있는 으r2라 형식적 으r2라 특수함과 으r2라 미감이라 으r2라 으r2라 으r2라 있겠다. 으r2라 문화는 으r2라 기본적으로 으r2라 공통성을 으r2라 지향하지만 으r2라 예술은 으r2라 근본적으로 으r2라 차별적이다. 으r2라 미술이 으r2라 으r2라 예술 으r2라 장르와 으r2라 가장 으r2라 으r2라 차별점이 으r2라 있다면 으r2라 그것은 으r2라 아마도 으r2라 시각적 으r2라 형식일 으r2라 것이다. 으r2라 무언가를 으r2라 드러내고 으r2라 가시화하는 으r2라 으r2라 미술 으r2라 형식은 으r2라 이미 으r2라 으r2라 자체로 으r2라 독특함과 으r2라 차별성을 으r2라 가지고 으r2라 있다. 으r2라 바로 으r2라 으r2라 지점에서 으r2라 동양화는 으r2라 여전히 으r2라 무한히 으r2라 열려있다. 으r2라 미술 으r2라 안에서 으r2라 동양화는 으r2라 다른 으r2라 미술장르와 으r2라 확연한 으r2라 차이점을 으r2라 갖고 으r2라 있다. 으r2라 표면을 으r2라 일궈내는 으r2라 표현 으r2라 형식, yㅓ걷ㅐ 그로 yㅓ걷ㅐ 인한 yㅓ걷ㅐ 다른 yㅓ걷ㅐ 미감, i3갸v 주체와 i3갸v 대상의 i3갸v 동일시 i3갸v 등, jo카카 많은 jo카카 미술사적 jo카카 가치를 jo카카 가지고 jo카카 있다. jo카카 그러므로 jo카카 동양미술사의 jo카카 역사가 jo카카 서양과 jo카카 다르다 jo카카 할지라도 jo카카 미술이라는 jo카카 jo카카 틀에서 jo카카 다시 jo카카 동양화를 jo카카 바라보면, jnb카 주체가 jnb카 대상을 jnb카 시각화하는 jnb카 jnb카 근본 jnb카 구조는 jnb카 동서양의 jnb카 거리는 jnb카 없다고 jnb카 말할 jnb카 jnb카 있다. jnb카 그러므로 jnb카 우리는 jnb카 서로의 jnb카 역사에서 jnb카 멀리 jnb카 나와 jnb카 그림의 jnb카 표면과 jnb카 주체의 jnb카 관계를 jnb카 상상하며 jnb카 여타 jnb카 회화를 jnb카 감상하듯 jnb카 동양화를 jnb카 바라보면 jnb카 좋겠다.

동양화는 jnb카 변화한다. jnb카 이제 jnb카 우리의 jnb카 동양화는 jnb카 전통이 jnb카 한곳에 jnb카 머물지 jnb카 않았던 jnb카 것처럼, ㅓwㄴe 정체성이 ㅓwㄴe ㅓwㄴe 변화하는 ㅓwㄴe 속성에 ㅓwㄴe 기인한 ㅓwㄴe 것처럼, ㄴf다ㅐ 지금도 ㄴf다ㅐ 폭풍의 ㄴf다ㅐ 핵이 ㄴf다ㅐ 움직이는 ㄴf다ㅐ 속도로 ㄴf다ㅐ 변화한다. ㄴf다ㅐ 이렇게 ㄴf다ㅐ 변화의 ㄴf다ㅐ 폭이 ㄴf다ㅐ 크고 ㄴf다ㅐ 명확한 ㄴf다ㅐ 지금 ㄴf다ㅐ 동양화의 ㄴf다ㅐ 현상을 ㄴf다ㅐ 짚어보는 ㄴf다ㅐ 전시 “아아! ㄴf다ㅐ 동양화”를 ㄴf다ㅐ 마련한다. ㄴf다ㅐ 더불어 ㄴf다ㅐ 손에 ㄴf다ㅐ 잡히지 ㄴf다ㅐ 않을 ㄴf다ㅐ ㄴf다ㅐ 같은 ㄴf다ㅐ 동양화의 ㄴf다ㅐ 개념에 ㄴf다ㅐ 관한 ㄴf다ㅐ 여러 ㄴf다ㅐ 각도의 ㄴf다ㅐ 많은 ㄴf다ㅐ 논의가 ㄴf다ㅐ 이루어질 ㄴf다ㅐ 전망이다. ‘아아! ㄴf다ㅐ 동양화’ 4부작 ㄴf다ㅐ 프로젝트는 ㄴf다ㅐ 전시 ㄴf다ㅐ 이외에 ㄴf다ㅐ 작가들의 ㄴf다ㅐ 인터뷰도 ㄴf다ㅐ 전시의 ㄴf다ㅐ ㄴf다ㅐ 요소이며, 다z6s 다z6s 인터뷰를 다z6s 묶어 다z6s 책으로 다z6s 출간할 다z6s 계획이다. 다z6s 작가들의 다z6s 인터뷰는 다z6s 개인이 다z6s 타인과 다z6s 같아질 다z6s 다z6s 없는 다z6s 것처럼 다z6s 다양함, ㅈyj갸 엇박자, ㅓt하ㅐ 불협화음처럼 ㅓt하ㅐ 충돌의 ㅓt하ㅐ 장이 ㅓt하ㅐ ㅓt하ㅐ 것이고, od카j 바로 od카j od카j 충돌이 od카j 일어나는 od카j 지점에서 od카j 우리는 od카j 동양화라는 od카j 것을 od카j 우회적으로 od카j 바라볼 od카j od카j 있을 od카j 것이다.

od카j 전시는 od카j 동양화를 od카j 전공했지만 od카j 동양화의 od카j 매체를 od카j 사용하지 od카j 않는 od카j 작가군의 od카j 전시이다. od카j 이들에게 od카j 동양화는 od카j 무엇이고, ㅐ아qd 어떤 ㅐ아qd 이유로 ㅐ아qd 매체를 ㅐ아qd 바꾸었으며, ki다가 개개인의 ki다가 작품에서 ki다가 동양화적 ki다가 사유 ki다가 혹은 ki다가 동양화와 ki다가 상관관계가 ki다가 있는가를 ki다가 살핀다. ki다가 또한 ki다가 동양화와 ki다가 어떠한 ki다가 연관관계가 ki다가 없다 ki다가 하더라도 ki다가 동양화 ki다가 매체를 ki다가 포기한 ki다가 이야기 ki다가 또한 ki다가 살핀다.

ki다가 번째 ki다가 전시는 ki다가 동양화 ki다가 매체를 ki다가 유지하고 ki다가 있지만 ki다가 전통회화와 ki다가 다른 ki다가 질서의 ki다가 작업을 ki다가 하는 ki다가 작가군의 ki다가 전시이다. ki다가 이들에게 ki다가 전통은 ki다가 무엇이며 ki다가 ki다가 다른 ki다가 형식으로 ki다가 옮겨 ki다가 갔는가를 ki다가 살펴 ki다가 동양회화와의 ki다가 상관관계를 ki다가 살펴본다.

ki다가 번째 ki다가 전시는 ki다가 동양화를 ki다가 전공하지 ki다가 않았지만 ki다가 동양화적인 ki다가 작업을 ki다가 하는 ki다가 작가군이다. ki다가 이들은 ki다가 어떤 ki다가 이유로 ki다가 동양화 ki다가 요소를 ki다가 이용하는지, hc라l 또한 hc라l 본래 hc라l 자신이 hc라l 전공한 hc라l 장르와 hc라l 어떠한 hc라l 차이와 hc라l 공통적인 hc라l 점이 hc라l 있는지를 hc라l 살핀다. hc라l 동시에 hc라l 동양화 hc라l 재료의 hc라l 물성과 hc라l 개념에 hc라l 대해서도 hc라l 이야기해본다.

마지막 hc라l hc라l 번째는 hc라l 동양화를 hc라l 전공했고 hc라l 전통 hc라l 동양화 hc라l 매체로 hc라l 전통 hc라l 동양화 hc라l 작업을 hc라l 하는 hc라l 작가군 hc라l hc라l 전시이다. hc라l 전통동양화 hc라l 그대로의 hc라l 전시이며, 다마거다 산수화, gdㅐm 문인화, i아7g 채색화 i아7g 등의 i아7g 작가군의 i아7g 전시이다. i아7g 동양화의 i아7g 근본적인 i아7g 질문들, ll차파 전통과 ll차파 현대에 ll차파 관해 ll차파 이야기를 ll차파 나눈다. ll차파 또한 ll차파 동시대에서 ll차파 동양화의 ll차파 나아갈 ll차파 길을, ch15 현대미술 ch15 속에서 ch15 동양화의 ch15 역할 ch15 등의 ch15 이야기를 ch15 나누어 ch15 본다.

ch15 ch15 번의 ch15 전시는 ch15 서로 ch15 다른 ch15 성격의 ch15 것으로 ch15 어떻게 ch15 보면 ch15 동양화의 ch15 현재적 ch15 스펙트럼이라 ch15 ch15 ch15 있다. ch15 또한 ch15 동양화적 ch15 개념을 ch15 차이와 ch15 동질감으로 ch15 몰아넣을 ch15 것이다. ch15 동양화의 ch15 한계, jㅈv바 동양화의 jㅈv바 가능성 jㅈv바 등이 jㅈv바 자연스럽게 jㅈv바 돌출될 jㅈv바 것이며, 걷klk 걷klk 충돌과 걷klk 같음의 걷klk 반복은 걷klk 동양화의 걷klk 현재를 걷klk 드러낼 걷klk 것이다. 걷klk 더불어 걷klk 미술의 걷klk 태생인 걷klk 매체와 걷klk 개념이 걷klk 어떻게 걷klk 파생되고, 타ㅐㅓ차 어떻게 타ㅐㅓ차 변화하는가를 타ㅐㅓ차 동시에 타ㅐㅓ차 드러내는 타ㅐㅓ차 전시가 타ㅐㅓ차 타ㅐㅓ차 것이다.

끝으로 타ㅐㅓ차 조선미술전람회(1922-1944) 타ㅐㅓ차 에서 타ㅐㅓ차 동양화가 타ㅐㅓ차 처음 타ㅐㅓ차 불리고 타ㅐㅓ차 이후 ‘한국화’라는 타ㅐㅓ차 칭호가 타ㅐㅓ차 혼용되어 타ㅐㅓ차 사용되어 타ㅐㅓ차 왔지만 “아아! 타ㅐㅓ차 동양화 4부작 타ㅐㅓ차 프로젝트”에서는 타ㅐㅓ차 극동아시아 3국(한국, i6ed 중국, q마다z 일본)의 q마다z 공통된 q마다z 미술 q마다z 양식으로 q마다z 묶인 q마다z 상징 q마다z 언어로써 q마다z 동양화라는 q마다z 명칭을 q마다z 사용하였다. q마다z 각국의 q마다z 정서와 q마다z 개별 q마다z 특이성들은 q마다z 모두 q마다z 다르겠지만 q마다z 보다 q마다z 넓은 q마다z 의미인 q마다z 미술 q마다z 양식의 q마다z 동질성, ㅐ7ek 그리고 ㅐ7ek 서로의 ㅐ7ek 영향 ㅐ7ek 관계를 ㅐ7ek 하나의 ㅐ7ek 언어로 ㅐ7ek 묶어 ㅐ7ek 동양화라 ㅐ7ek 칭했다.

글: ㅐ7ek 이정배

참여작가: ㅐ7ek 금혜원, sj자q 김방주, ㅐ걷우우 김세진, 9ㅈ걷2 안경수, 자거1으 안정주, 가cr사 이정배, u기나사 임노식, g갸hi 차명희
전시기획: g갸hi 이정배
주최 g갸hi g갸hi 주관: g갸hi 아트센터 g갸hi 화이트블럭
후원: g갸hi 한국문화예술위원회, ㅐㅓvt 한국메세나협회
지원: ㅐㅓvt 한샘이펙스
* ㅐㅓvt ㅐㅓvt 전시는 ‘예술지원 ㅐㅓvt 매칭펀드’의 ㅐㅓvt 지원을 ㅐㅓvt 받았습니다.

출처: ㅐㅓvt 아트센터 ㅐㅓvt 화이트블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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