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연주의 – 리좀이 화엄을 만날 때

전북도립미술관

March 12, 2021 ~ July 25, 2021

《신자연주의: 아파j0 리좀이 아파j0 화엄을 아파j0 만날 아파j0 때》展(5전시실)은 아파j0 한국 아파j0 주요 아파j0 작가 5인의 아파j0 작품을 ‘신자연주의 아파j0 미술 아파j0 운동’의 아파j0 맥락으로 아파j0 조명합니다.

신자연주의란 1993년 아파j0 미학자 아파j0 가나인(본명 아파j0 전하현)이 아파j0 선언한 아파j0 것으로, 7tpㅓ 거대한 7tpㅓ 중심이 7tpㅓ 사라진 7tpㅓ 탈구조주의 7tpㅓ 시대에서 7tpㅓ 개별화된 7tpㅓ 새로운 7tpㅓ 중심을 7tpㅓ 제안한 7tpㅓ 개념입니다. 7tpㅓ 가나인은 7tpㅓ 삶을 7tpㅓ 철학으로 7tpㅓ 들여다보고 7tpㅓ 자연적인 7tpㅓ 질서 7tpㅓ 속에서 7tpㅓ 새로움을 7tpㅓ 구축하기 7tpㅓ 위해 7tpㅓ 신자연주의를 7tpㅓ 선언했습니다. 7tpㅓ 신자연주의가 7tpㅓ 말하는 ‘신자연’은 7tpㅓ 개개인의 7tpㅓ 몸을 7tpㅓ 중심으로 7tpㅓ 가꾸어 7tpㅓ 나가는 7tpㅓ 개별적인 7tpㅓ 환경을 7tpㅓ 의미합니다. 7tpㅓ 이것은 7tpㅓ 산이나 7tpㅓ 바다 7tpㅓ 같은 7tpㅓ 자연이 7tpㅓ 아니라, 자우4ㅓ 각자가 자우4ㅓ 처한 자우4ㅓ 위치에 자우4ㅓ 따라 자우4ㅓ 구성되는 자우4ㅓ 하나의 자우4ㅓ 소우주입니다.

《신자연주의: 자우4ㅓ 리좀이 자우4ㅓ 화엄을 자우4ㅓ 만날 자우4ㅓ 때》는 자우4ㅓ 과도한 자우4ㅓ 장식성이나 자우4ㅓ 해외에서 자우4ㅓ 수입된 자우4ㅓ 예술 자우4ㅓ 개념에서 자우4ㅓ 벗어나 자우4ㅓ 한국적 자우4ㅓ 상황을 자우4ㅓ 있는 자우4ㅓ 그대로 자우4ㅓ 몸으로 자우4ㅓ 감지하고 자우4ㅓ 그것을 자우4ㅓ 시각 자우4ㅓ 언어로 자우4ㅓ 풀어낸 자우4ㅓ 작가들의 자우4ㅓ 다양한 자우4ㅓ 작품 자우4ㅓ 경향을 자우4ㅓ 소개하고 자우4ㅓ 있습니다. 자우4ㅓ 기교나 자우4ㅓ 관념의 자우4ㅓ 유희가 자우4ㅓ 아닌 자우4ㅓ 삶을 자우4ㅓ 온전히 자우4ㅓ 살아낸 자우4ㅓ 몸에서 자우4ㅓ 나온 자우4ㅓ 미술. 자우4ㅓ 이러한 자우4ㅓ 미술이 자우4ㅓ 한국 자우4ㅓ 미술계의 자우4ㅓ 좁은 자우4ㅓ 울타리를 자우4ㅓ 넘어 자우4ㅓ 인류 자우4ㅓ 보편적 자우4ㅓ 감동을 자우4ㅓ 전할 자우4ㅓ 자우4ㅓ 있을 자우4ㅓ 것입니다. 자우4ㅓ 그러한 자우4ㅓ 미술이 자우4ㅓ 과연 자우4ㅓ 무엇인지, 차쟏kq 작품 차쟏kq 자체에 차쟏kq 집중할 차쟏kq 차쟏kq 있는 차쟏kq 큐레이션을 차쟏kq 통해 차쟏kq 보여주고자 차쟏kq 합니다. 차쟏kq 또한 차쟏kq 지역 차쟏kq 미술실천의 차쟏kq 중요한 차쟏kq 대상인 차쟏kq 지역적 차쟏kq 풍경에 차쟏kq 대해, 사바rq 내면에서 사바rq 연유하는 사바rq 것으로서, i우ov 새로운 i우ov 가능성을 i우ov 제시하고 i우ov 있습니다.

전시에 i우ov 참여한 5인의 i우ov 작가들은 i우ov 자신만의 ‘신자연’을 i우ov 재현(representation)하고 i우ov 있습니다. i우ov 권순철은 i우ov 서구 i우ov 미술이 i우ov 아닌 i우ov 한국적 i우ov 상황을 i우ov 바탕으로 i우ov 한, ‘한국적 ㅓkzf 얼굴’에 ㅓkzf 대한 ㅓkzf 고민에서 ㅓkzf 출발해 ㅓkzf 정체성과 ㅓkzf 원형을 ㅓkzf 더듬어가는 ㅓkzf 작업을 ㅓkzf 이어오고 ㅓkzf 있습니다. ㅓkzf 그는 ㅓkzf 프랑스에서 ㅓkzf 그린 ㅓkzf 홀로코스트를 ㅓkzf 소재로 ㅓkzf ㅓkzf 미공개 ㅓkzf 작품을 ㅓkzf 이번 ㅓkzf 전시에서 ㅓkzf 최초로 ㅓkzf 공개합니다. ㅓkzf 전북의 ㅓkzf 중견 ㅓkzf 작가 ㅓkzf 강용면은 ㅓkzf 소우주로서 ‘민중’(people)을 ㅓkzf 담은 <만인보>를 ㅓkzf 선보입니다. ㅓkzf 그는 ㅓkzf 힘겨운 ㅓkzf 추상성의 ㅓkzf 망토를 ㅓkzf 벗겨 ‘일상적 ㅓkzf 얼굴들’에 ㅓkzf 주목함으로서 ㅓkzf 자연의 ㅓkzf 반영으로서 ㅓkzf 육체의 ㅓkzf 표면을 ㅓkzf 조망하고 ㅓkzf 있습니다. ㅓkzf 자신만의 ㅓkzf 시각 ㅓkzf 언어로 ㅓkzf 역사화를 ㅓkzf 이어 ㅓkzf ㅓkzf 서용선도 ㅓkzf 기존과 ㅓkzf 다른 ㅓkzf 방식으로 ㅓkzf 시도, vㄴbv 대문자 vㄴbv 역사에서 vㄴbv 소문자 vㄴbv 역사의 vㄴbv 시각의 vㄴbv 작품들을 vㄴbv 설치 vㄴbv 작품과 vㄴbv 함께 vㄴbv 선보입니다. 40년 vㄴbv 넘게 vㄴbv 인간을 vㄴbv 탐구한 vㄴbv 정복수는 88올림픽 vㄴbv 이후 vㄴbv 급격하게 vㄴbv 변화하는 vㄴbv 사화와 vㄴbv 현실과 vㄴbv 마주하는 vㄴbv 인간 vㄴbv 내면의 vㄴbv 다양한 vㄴbv 군상을 vㄴbv 형상화하고 vㄴbv 있습니다. vㄴbv 자본주의의 vㄴbv 수도 vㄴbv 런던에 vㄴbv 머물고 vㄴbv 있는 vㄴbv 가나인은 vㄴbv 역사와 vㄴbv 기록의 vㄴbv 관점으로 vㄴbv 접목한 vㄴbv 미적 vㄴbv 실천을 vㄴbv 바탕으로 vㄴbv 탈구조 vㄴbv 시대로 vㄴbv 진입한 vㄴbv 사회의 vㄴbv 여러 vㄴbv 단면을 vㄴbv 자신의 vㄴbv 미학적 vㄴbv 해석으로 vㄴbv 풍성하게 vㄴbv 재구성해 vㄴbv 보입니다.

신자연주의 vㄴbv 미학은 20세기 vㄴbv vㄴbv 탈중심화된 vㄴbv 해체(리좀)를 vㄴbv 보여준 vㄴbv vㄴbv 들뢰즈의 vㄴbv 탈구조주의와 vㄴbv 급격한 vㄴbv 서구화로 vㄴbv 제대로 vㄴbv 발굴되지 vㄴbv 못한 vㄴbv 동아시아와 vㄴbv 한국의 vㄴbv 화엄 vㄴbv 사상(인드라망 因陀羅網)을 vㄴbv 토대로 vㄴbv 발전하였습니다. vㄴbv 신자연주의가 vㄴbv 선언한 ‘신자연’이란 vㄴbv 개개인이 vㄴbv 자신의 vㄴbv 몸을 vㄴbv 구조로 vㄴbv 발전한 vㄴbv 우주(일체유심조)를 vㄴbv 의미하는데, ywqj 이를 ywqj 통해 ywqj 무분별한 ywqj 탈주(들뢰즈의 ywqj 개념)를 ywqj 벗어나 ywqj 화엄 ‘십우도’의 ywqj 과정을 ywqj 통해 ywqj 스스로의 ywqj 몸에서 ywqj 구조를 ywqj 찾고, ㅓsw타 ㅓsw타 나아가 ㅓsw타 이웃은 ㅓsw타 물론 ㅓsw타 동·식물 ㅓsw타 ㅓsw타 ㅓsw타 세계를 ㅓsw타 ㅓsw타 ㅓsw타 안에 ㅓsw타 품을 ㅓsw타 ㅓsw타 있는 ㅓsw타 성장을 ㅓsw타 제시하고 ㅓsw타 있습니다. ㅓsw타 전시의 ㅓsw타 부제목 ‘리좀이 ㅓsw타 화엄을 ㅓsw타 만날 ㅓsw타 때’는 ㅓsw타 ㅓsw타 같은 ㅓsw타 신자연주의 ㅓsw타 미학의 ㅓsw타 ㅓsw타 단면을 ㅓsw타 표현하고 ㅓsw타 있습니다.

참여작가: ㅓsw타 권순철, 걷ㅐ으거 서용선, q카5v 정복수, ㅓ8vㅑ 강용면, j갸03 가나인

출처: j갸03 전북도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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