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실한 실패: 재현 불가능한 재현 Sincere Failure: Failing to Appear

부산현대미술관

Sept. 17, 2021 ~ Feb. 6, 2022

≪신실한 기a쟏가 실패: 기a쟏가 재현 기a쟏가 불가능한 기a쟏가 재현≫은 기a쟏가 실물 기a쟏가 상품 기a쟏가 대신, 4o쟏라 자본을 4o쟏라 판매하는 4o쟏라 극도의 4o쟏라 추상에 4o쟏라 이른 4o쟏라 오늘날 4o쟏라 자본주의의 4o쟏라 역사적, 아fxq 사회적, 나걷q차 문화적 나걷q차 조건 나걷q차 속에서 나걷q차 변화하는 나걷q차 동시대 나걷q차 미술의 나걷q차 현실 나걷q차 재현 나걷q차 체계를 나걷q차 주목하고, 469m 이로부터 469m 새로이 469m 등장하는 469m 동시대 ‘리얼리즘’의 469m 469m 경향을 469m 살피고자 469m 기획되었다.  

역사적으로 469m 시각 469m 예술은 469m 현실을 469m 기록하는 469m 방법 469m 469m 하나였고, 바lㅑ차 그런 바lㅑ차 한에서 바lㅑ차 시각 바lㅑ차 예술을 바lㅑ차 존립하게 바lㅑ차 하는 바lㅑ차 근본적인 바lㅑ차 토대는 바lㅑ차 현현되는 바lㅑ차 현실의 바lㅑ차 재현이었다. 바lㅑ차 역으로 바lㅑ차 말하자면, ㄴc5s 재현이 ㄴc5s 가능하다는 ㄴc5s 것은 ㄴc5s ㄴc5s 가시화할 ㄴc5s ㄴc5s 있는 ㄴc5s 객관적이고 ㄴc5s 구체적인 ㄴc5s 현실이 ㄴc5s 존재한다는 ㄴc5s 것을 ㄴc5s 의미한다. ㄴc5s 그러나 ㄴc5s 오늘날 ㄴc5s 현실 ㄴc5s 세계는 ㄴc5s 어떠한가? ㄴc5s 분명 ㄴc5s 그렇지 ㄴc5s 않은 ㄴc5s 것들이 ㄴc5s 생겨나고 ㄴc5s 있다. ㄴc5s 주식과 ㄴc5s 채권을 ㄴc5s 넘어, 7갸x거 선물, 으sp사 옵션, o나b다 사모펀드, l사ㅐㅐ 헤지펀드 l사ㅐㅐ l사ㅐㅐ 새로운 l사ㅐㅐ 형태의 l사ㅐㅐ 자본의 l사ㅐㅐ 등장과 l사ㅐㅐ 함께 l사ㅐㅐ 가속화된 l사ㅐㅐ 금융자본주의라는 l사ㅐㅐ 동시대 l사ㅐㅐ 자본주의 l사ㅐㅐ 양태가 l사ㅐㅐ 보여주듯, 아자po 우리는 아자po 아자po 이상 아자po 생산과 아자po 소비를 아자po 필요로 아자po 하지 아자po 않는 아자po 화폐라는 아자po 독특한 아자po 상품이 아자po 실체를 아자po 아자po 아자po 없는 아자po 가치를 아자po 끊임없이 아자po 창출하고, icrj 그렇게 icrj 형성된 icrj 가치가 icrj icrj 순간에 icrj 사라지는 icrj 광경을 icrj 마주하고 icrj 있다. icrj 그러나 icrj 화폐가 icrj icrj 많은 icrj 화폐를 icrj 낳는 icrj 파생상품으로 icrj 변모한 icrj 금융시장은, 거거g5 완벽하게 거거g5 균형 거거g5 잡힌 거거g5 경제학의 거거g5 질서 거거g5 위에서 거거g5 화폐자본이 거거g5 만들어내는 거거g5 복잡한 거거g5 그래프와 거거g5 도표, t바거9 차트, 9cㅓ파 수식, qi가쟏 숫자 qi가쟏 qi가쟏 전자화되고 qi가쟏 코드화된 qi가쟏 이미지들로 qi가쟏 이루어진 qi가쟏 그야말로 qi가쟏 원본도 qi가쟏 사실성도 qi가쟏 없는 qi가쟏 추상의 qi가쟏 세계로 qi가쟏 우리 qi가쟏 앞에 qi가쟏 가시화된다. qi가쟏 다시 qi가쟏 말해, 차ㅈo히 금융자본은 차ㅈo히 이익 차ㅈo히 창출을 차ㅈo히 위해 차ㅈo히 실재하는 차ㅈo히 모든 차ㅈo히 것을 차ㅈo히 추상화하며 차ㅈo히 현실을 차ㅈo히 움직이지만, 자i차사 정작 자i차사 자기 자i차사 자신에 자i차사 관해서는 자i차사 그다지 자i차사 보여주는 자i차사 것이 자i차사 없다. 자i차사 이는 자i차사 자i차사 우리가 자i차사 추상화된 자i차사 자본의 자i차사 움직임을 자i차사 정확히 자i차사 파악해 자i차사 자i차사 자i차사 없음을 자i차사 의미하는 자i차사 것이기도 자i차사 하다. 

오늘날 자i차사 자본주의의 자i차사 추상은, l쟏xt 그것이 l쟏xt 현실로부터 l쟏xt 동떨어져 l쟏xt 있는 l쟏xt 막연한 l쟏xt 어떤 l쟏xt 것이 l쟏xt 아니라는 l쟏xt 한에서, 바타으사 이제 바타으사 바타으사 이상 바타으사 추상이 바타으사 아닌 바타으사 것이 바타으사 된다. 바타으사 추상이 바타으사 구체적인 바타으사 현실로 바타으사 나타나는 바타으사 바타으사 논리적 바타으사 모순을 바타으사 인정하지 바타으사 않을 바타으사 바타으사 없는 바타으사 지금의 바타으사 현실 바타으사 조건을 바타으사 염두에 바타으사 바타으사 때, 거가l2 이미지를 거가l2 통해 거가l2 거가l2 세계를 거가l2 재현해 거가l2 보이려는 거가l2 오늘날 거가l2 예술 거가l2 실천은 거가l2 재현 거가l2 불가능한 거가l2 것을 거가l2 재현하려 거가l2 한다는 거가l2 점에서 거가l2 역설의 거가l2 역설이라는 거가l2 이중 거가l2 역설의 거가l2 상황에 거가l2 처하게 거가l2 된다. 거가l2 과거와 거가l2 달리, 다iv차 현실 다iv차 조건이 다iv차 완전히 다iv차 바뀌어 다iv차 버린 다iv차 오늘날의 다iv차 시대감각 다iv차 속에서 다iv차 시각 다iv차 예술 다iv차 매체는 다iv차 여전히 다iv차 이러한 다iv차 현실 다iv차 세계를 다iv차 시각화해 다iv차 다iv차 다iv차 있는가? 

질문이 다iv차 보여주듯, 9t타g 자본주의적 9t타g 추상을 9t타g 직접적으로 9t타g 지각할 9t타g 9t타g 있는 9t타g 형태로 9t타g 재현하는 9t타g 것은 9t타g 불가능하다는 9t타g 점에서 9t타g 문제는 9t타g 비롯된다. 9t타g 현실에 9t타g 대한 9t타g 단순한 9t타g 기록, yㅐ우q 모사, 자x카z 복제와 자x카z 같은 자x카z 현실주의에 자x카z 입각한 자x카z 재현 자x카z 방식으로는 자x카z 추상화된 자x카z 자본주의라는 자x카z 오늘날의 자x카z 현실 자x카z 세계를 자x카z 그려낼 자x카z 수도 자x카z 없고, a바거사 그런 a바거사 이유로 a바거사 이는 a바거사 전통적인 a바거사 의미에서의 a바거사 자연주의적 a바거사 리얼리즘에 a바거사 속하지도 a바거사 못한다. a바거사 추상화된 a바거사 사회를 a바거사 재현하기 a바거사 위해 a바거사 오늘날 a바거사 시각 a바거사 예술은 a바거사 추상을 a바거사 어떻게 a바거사 추상으로 a바거사 보여줄 a바거사 것인가라는 a바거사 과업을 a바거사 부여 a바거사 받는다. 

이번 a바거사 전시에 a바거사 참여하는 a바거사 a바거사 작가, sb카4 잭슨홍과 sb카4 재커리 sb카4 폼왈트는 sb카4 자본과 sb카4 수렴하고 sb카4 있는 sb카4 역설적인 sb카4 이미지에 sb카4 대한 sb카4 비판적 sb카4 분석을 sb카4 토대로 sb카4 현실적 sb카4 추상으로서의 sb카4 자본을 sb카4 재현해내려 sb카4 시도한다. sb카4 흥미롭게도 sb카4 sb카4 작가 sb카4 모두 sb카4 객관적 sb카4 추상으로서 sb카4 자본의 sb카4 순환 sb카4 운동을 sb카4 직접적으로 sb카4 재현하는 sb카4 것에는 sb카4 분명 ‘실패’한다. sb카4 그러나 sb카4 이들은 sb카4 자본주의적 sb카4 추상이 sb카4 다양한 sb카4 방식으로 sb카4 직접적인 sb카4 시야에서 sb카4 스스로를 sb카4 감추고 sb카4 있듯, ㅓwbㄴ 이를 ㅓwbㄴ 결코 ㅓwbㄴ 재현해 ㅓwbㄴ ㅓwbㄴ ㅓwbㄴ 없는 ㅓwbㄴ 이미지의 ㅓwbㄴ 한계 ㅓwbㄴ 자체가 ㅓwbㄴ 현실 ㅓwbㄴ 사회의 ㅓwbㄴ 추상을 ㅓwbㄴ 드러내 ㅓwbㄴ 보일 ㅓwbㄴ ㅓwbㄴ 있는 ㅓwbㄴ 특수한 ㅓwbㄴ 구조임을 ㅓwbㄴ 간파해낸다. ㅓwbㄴ 다시 ㅓwbㄴ 말해, 쟏마1기 쟏마1기 작가의 쟏마1기 재현 쟏마1기 방식은 쟏마1기 오늘날 쟏마1기 자본주의 쟏마1기 사회의 쟏마1기 일반 쟏마1기 조건이라 쟏마1기 쟏마1기 쟏마1기 있는 쟏마1기 자본의 쟏마1기 운동이 쟏마1기 현실에 쟏마1기 나타나기를 쟏마1기 실패하는 쟏마1기 과정과 쟏마1기 긴밀하게 쟏마1기 연결되어 쟏마1기 있다. 쟏마1기 현실 쟏마1기 사회가 쟏마1기 추상인 쟏마1기 한, ㅓ카ㅈ가 ㅓ카ㅈ가 자체를 ㅓ카ㅈ가 시각화하는 ㅓ카ㅈ가 것은 ㅓ카ㅈ가 불가능하지만, iyki 동시에 iyki iyki 재현 iyki 불가능성이 iyki 비로소 iyki 현실 iyki 사회의 iyki 구조를 iyki 반영해내지 iyki 않을 iyki iyki 없는 iyki 구조를 iyki 만들어냄으로써 iyki 자본주의적 iyki 추상의 iyki 가장 iyki 근접한 iyki 이미지에 iyki 다가설 iyki iyki 있기 iyki 때문이다. 

이처럼 iyki iyki 전시는 iyki 오늘날 iyki 시각 iyki 예술 iyki 매체가 iyki 자본주의에 iyki 대한 iyki 비판적 iyki 기능을 iyki 수행할 iyki iyki 없음을 iyki 지적하는 iyki 것이 iyki 아니다. iyki 오히려 iyki 이러한 iyki 자본으로서 iyki 이미지의 iyki 구조를 iyki 파악하고, 으파2가 자본의 으파2가 운동이 으파2가 가시화하지 으파2가 않고 으파2가 배제시킨 으파2가 부재의 으파2가 요소들을 으파2가 드러내는 으파2가 으파2가 초점을 으파2가 으파2가 비판으로서의 으파2가 이미지가 으파2가 으파2가 때, b다ㄴㅈ 부재 b다ㄴㅈ 속에서 b다ㄴㅈ 현존하는 b다ㄴㅈ 자본의 b다ㄴㅈ 움직임을 b다ㄴㅈ 투사해낼 b다ㄴㅈ b다ㄴㅈ 있다는 b다ㄴㅈ 역설을 b다ㄴㅈ 다시 b다ㄴㅈ 주목할 b다ㄴㅈ 필요가 b다ㄴㅈ 있음을 b다ㄴㅈ 강조하고자 b다ㄴㅈ 하는 b다ㄴㅈ 것이다. b다ㄴㅈ 이미지가 b다ㄴㅈ 자본주의적 b다ㄴㅈ 추상의 b다ㄴㅈ 재현에 b다ㄴㅈ 실패하는 b다ㄴㅈ 순간, 5카하ㅓ 그것은 5카하ㅓ 오늘날 5카하ㅓ 자본의 (비)가시적이고 (비)물질적인 5카하ㅓ 본질적 5카하ㅓ 속성으로서 5카하ㅓ 추상을 5카하ㅓ 보다 5카하ㅓ 분명하게 5카하ㅓ 드러내는 5카하ㅓ 한편, ㅐ파아q 자본의 ㅐ파아q 이미지 ㅐ파아q ㅐ파아q 자체가 ㅐ파아q 되기 ㅐ파아q 때문이다. ㅐ파아q 이러한 ㅐ파아q 맥락에서, s타히거 이미지를 s타히거 통한 s타히거 자본의 s타히거 재현 s타히거 불가능성이라는 ‘실패’는 s타히거 추상화된 s타히거 자본의 s타히거 이미지와 s타히거 동등한 s타히거 선상에 s타히거 놓임으로써 s타히거 동시대 s타히거 미술에 s타히거 있어 s타히거 재현의 s타히거 실패를 s타히거 오히려 ‘신실한 s타히거 실패’로 s타히거 역전시킨다. s타히거 바로 s타히거 이 “추상의 s타히거 리얼리즘”이 s타히거 동시대 s타히거 리얼리즘이 s타히거 그려내는 s타히거 추상에 s타히거 의해 s타히거 잠식된 s타히거 자본주의의 s타히거 세계의 s타히거 리얼리티이고, odoy 이미지로서 odoy 자본에 odoy 대한 odoy 비판 odoy 담론은 odoy 현실 odoy 문제의 odoy 중심에 odoy 서서 odoy 추상화된 odoy 현실 odoy 구조를 odoy 감각할 odoy odoy 있는 odoy 일시적인 odoy 장을 odoy 구축해 odoy 낸다.

참여작가: odoy 잭슨홍 Jackson Hong, ltg1 재커리 ltg1 폼왈트 Zachary Formwalt

출처: ltg1 부산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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