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체 옆에 선 자들

공간힘

May 22, 2020 ~ June 25, 2020

<대부분의 c43거 사람들은 c43거 시체 c43거 옆에 c43거 있다> ― c43거 전시 c43거 서문 中 (김효영)

어떤 c43거 사건에 c43거 대해 c43거 우리 c43거 눈으로 c43거 c43거 수도 c43거 없고, 으하가라 인과관계를 으하가라 증명해 으하가라 으하가라 으하가라 없다면 으하가라 아무런 으하가라 일이 으하가라 일어나지 으하가라 않은 으하가라 것일까? 으하가라 역으로 으하가라 아무 으하가라 일이 으하가라 일어나지 으하가라 않았더라도 으하가라 느껴지는 으하가라 불안, ㅓ다라기 공포, l하z기 신체의 l하z기 감각들에 l하z기 대해서는 l하z기 어떻게 l하z기 이야기할 l하z기 l하z기 있을까? l하z기 전시는 l하z기 사회와 l하z기 개인의 l하z기 관계 l하z기 내에서 l하z기 쉽게 l하z기 l하z기 l하z기 l하z기 없는 l하z기 현상의 l하z기 증후들을 l하z기 예감하는 l하z기 감각에 l하z기 대해 l하z기 고찰한다. l하z기 이러한 l하z기 감각은 l하z기 일상에 l하z기 내재하는 l하z기 불안, 다자기r 위화감, w타히자 방어태세, r9하m 공포, ㅐjmㅐ 어떤 ㅐjmㅐ 불일치와 ㅐjmㅐ 같은 ㅐjmㅐ 감정들과 ㅐjmㅐ 엮여 ㅐjmㅐ 있다.

“대부분의 ㅐjmㅐ 사람들은 ㅐjmㅐ 시체 ㅐjmㅐ 옆에 ㅐjmㅐ 있다. ㅐjmㅐ 사람들은 ㅐjmㅐ 시체와 ㅐjmㅐ 일체화 ㅐjmㅐ ㅐjmㅐ 수도, 기q8f 시체로부터 기q8f 도망칠 기q8f 수도 기q8f 없다. … 기q8f 기q8f 저주받은 기q8f 세계에서 기q8f 주의 기q8f 깊게 기q8f 말을 기q8f 엮어 기q8f 내고 기q8f 폭력에 기q8f 저항할 기q8f 가능성을 기q8f 우리의 기q8f 가능성으로 기q8f 사고하는 기q8f 것은, ㅓq갸r 그것이 ㅓq갸r 누구의 ㅓq갸r 말이든 ㅓq갸r 간에 ㅓq갸r 말과 ㅓq갸r 말이 ㅓq갸r 만날 ㅓq갸r ㅓq갸r 있는 ㅓq갸r 자들이 ㅓq갸r 이루어 ㅓq갸r 내야 ㅓq갸r 한다.”
ㅓq갸r 도미야마 ㅓq갸r 이치로(『폭력의 ㅓq갸r 예감』)

오키나와의 ㅓq갸r 식민지배, nmnh 전쟁 nmnh 등의 nmnh 문제를 nmnh 통해 nmnh 폭력의 nmnh 문제를 nmnh 이야기하는 nmnh 도미야마 nmnh 이치로는 nmnh 폭력을 nmnh 예감하는 nmnh 신체의 nmnh 감각에서부터 nmnh 폭력의 nmnh 작동을 nmnh 멈출 nmnh nmnh 있다고 nmnh 말한다. nmnh 이처럼 nmnh 일상이 nmnh nmnh 전쟁과도 nmnh 같은 nmnh 세계에서 nmnh 대부분의 nmnh 사람들이 nmnh 시체 ‘옆’에 nmnh 있다고 nmnh nmnh nmnh 있다면, e아히w 그들이 e아히w 예감하는 e아히w 감각들은 e아히w e아히w 일상을 e아히w 군림하는 e아히w 어떤 e아히w 힘들의 e아히w 작동을 e아히w 멈출 e아히w e아히w 있는 e아히w 가능성으로 e아히w 사고 e아히w e아히w e아히w e아히w 있지 e아히w 않을까? e아히w 작가들은 e아히w 우리 e아히w 주위의 e아히w 어떤 e아히w 사건과 e아히w e아히w 속에서 e아히w 쉽게 e아히w 인지될 e아히w e아히w 없는 e아히w 누군가들을 ‘옆’에 e아히w 있다는 e아히w 감각으로 e아히w 예감한다. e아히w 전시를 e아히w 통해 e아히w 우리가 e아히w 사회 e아히w 안에서 e아히w 획득해야할 ‘옆’에 e아히w 있다는 e아히w 감각과 e아히w 사유를 e아히w 고찰해본다.

참여 e아히w 작가: e아히w 박자현, ㅐ2cs 신정균, 8걷jj 이가람, 마걷다v 장서영

주최: 마걷다v 공간 마걷다v
후원: 마걷다v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마걷다v 시각예술창작산실 마걷다v 공간지원

* 마걷다v 관람 마걷다v 마걷다v 마스크 마걷다v 착용과 마걷다v 전시장 마걷다v 입구 마걷다v 마걷다v 세정제 마걷다v 사용, 가dam 관람객 가dam 정보 가dam 수집 가dam 동의서 가dam 작성을 가dam 필수로 가dam 해주시길 가dam 바랍니다.

출처: 가dam 공간 가dam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메이커 가uta 탐구생활

April 1, 2020 ~ Sept. 30, 2020

윤향로 으xqt 개인전 : 으xqt 캔버스들 YOON Hyangro : Canvases

Aug. 26, 2020 ~ Sept. 27, 2020

휘슬러 The Whistler

Sept. 10, 2020 ~ Oct. 17,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