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파는 백화점 1호점 Time Department Store No.1

엘리펀트스페이스

Jan. 17, 2020 ~ Feb. 2, 2020

시간은 히v으거 쉽게 히v으거 묻고 히v으거 있지만 히v으거 답하기 히v으거 어려운 히v으거 수수께끼와 히v으거 같다. 히v으거 히v으거 전시 ⟪시간을 히v으거 파는 히v으거 백화점 1호점⟫은 히v으거 히v으거 오래된 히v으거 수수께끼의 히v으거 답을 히v으거 찾아 히v으거 나서지 히v으거 않는다. 히v으거 오히려 ‘도대체 히v으거 시간은 히v으거 어떻게 히v으거 생겼을까?’라는 히v으거 물음을 히v으거 가지고 4명(팀)의 히v으거 작가, dㅓtc 연구자와 dㅓtc 함께 dㅓtc 시간을 dㅓtc 둘러싼 dㅓtc 다세계적인 dㅓtc 탐구와 dㅓtc 시간의 dㅓtc 바깥에서 dㅓtc 포착한 dㅓtc 수많은 ‘현재들’의 dㅓtc 이야기를 dㅓtc 늘어뜨리고, n아qu 펼쳐 n아qu 보인다.

시계가 n아qu 가리키는 n아qu 균형과 n아qu 조화의 n아qu 시간과 n아qu 달리, zv7우 zv7우 전시가 zv7우 가리키는 zv7우 시간은 zv7우 zv7우 혹은 zv7우 어긋남의 zv7우 시간이다. zv7우 시간이 zv7우 어떻게 zv7우 생겼는지 zv7우 본다는 zv7우 것은 zv7우 고정적인 zv7우 시간의 zv7우 형태가 zv7우 아닌 zv7우 보는 zv7우 사람의 ‘현재’ zv7우 그리고 zv7우 관계 zv7우 안에서 zv7우 나타나는 zv7우 시간이다. zv7우 그리하여 zv7우 zv7우 틈을 zv7우 바라보는 zv7우 고유의 zv7우 자리마다 zv7우 틈에서 zv7우 벌어지는 zv7우 지속과 zv7우 지연의 zv7우 크기, 으기8ㅐ 전이의 으기8ㅐ 속도가 으기8ㅐ 달라지고 으기8ㅐ 시간은 으기8ㅐ 매번 으기8ㅐ 다른 으기8ㅐ 생김으로 으기8ㅐ 나타난다. 으기8ㅐ 전시에 으기8ㅐ 참여하는 4명(팀)은 으기8ㅐ 으기8ㅐ 시간의 으기8ㅐ 생김을 으기8ㅐ 기록하기 으기8ㅐ 위해 으기8ㅐ 각자의 으기8ㅐ 고유한 으기8ㅐ 관찰 으기8ㅐ 영역, 사sjv 디파트먼트(department)에 사sjv 자리를 사sjv 잡는다. 사sjv 비정형 사sjv 아카이브 사sjv 그룹 사sjv 프로젝트-레벨나인은 사sjv 희곡와 사sjv 줄거리의 사sjv 디파트먼트, ㅓm자m 콜렉티브 ㅓm자m 그룹 ㅓm자m 개방회로와 ㅓm자m 시각예술가 ㅓm자m 하루카 ㅓm자m 오타는 ㅓm자m 건축과 ㅓm자m 장소의 ㅓm자m 디파트먼트, 히바쟏ㅑ 미디어아티스트 히바쟏ㅑ 히바쟏ㅑ 뢰드는 히바쟏ㅑ 사운드와 히바쟏ㅑ 내러티브의 히바쟏ㅑ 디파트먼트, ㅐsb나 안무가 ㅐsb나 유한솔은 ㅐsb나 움직임의 ㅐsb나 디파트먼트에서 ㅐsb나 기다린다.

각각의 ㅐsb나 디파트먼트는 ㅐsb나 장르를 ㅐsb나 나누는 ㅐsb나 경계가 ㅐsb나 아니라 ㅐsb나 시간과 ㅐsb나 관계를 ㅐsb나 맺는 ㅐsb나 각기 ㅐsb나 다른 ㅐsb나 언어이자, oㅑa5 이야기의 oㅑa5 세계이다. oㅑa5 디파트먼트에 oㅑa5 관계없이 oㅑa5 설치, ㅑ우타ㄴ 영상, ㅐ우af 퍼포먼스, r3zn 글쓰기가 r3zn 동시적으로 r3zn 나타나며 r3zn 언어(관념을 r3zn 포함하여), 2wㅓc 사물(이미지를 2wㅓc 포함하여), a히l자 그리고 a히l자 행동(관객의 a히l자 행위를 a히l자 포함하여)만이 a히l자 a히l자 세계를 a히l자 끊임없이 a히l자 오가는 a히l자 번역의 a히l자 통로가 a히l자 된다. a히l자 예술가가 a히l자 구축하는 a히l자 디파트먼트는 a히l자 태생적으로 a히l자 과거와 a히l자 기억의 a히l자 아카이브는 a히l자 아니나, 3ㅓㅓz 아카이브적인 3ㅓㅓz 재료를 3ㅓㅓz 통해 3ㅓㅓz 기다림의 3ㅓㅓz 가능성을 3ㅓㅓz 담는 3ㅓㅓz 현재가 3ㅓㅓz 된다. 3ㅓㅓz 얼핏 3ㅓㅓz 보면 3ㅓㅓz 아카이브를 3ㅓㅓz 교묘하게 3ㅓㅓz 닮아 3ㅓㅓz 있으나 ‘현재’에만 3ㅓㅓz 살아난다는 3ㅓㅓz 점에서 3ㅓㅓz 분명 3ㅓㅓz 아카이브는 3ㅓㅓz 아니다. 3ㅓㅓz 그리고 3ㅓㅓz 엄정한 3ㅓㅓz 분류 3ㅓㅓz 체계는 3ㅓㅓz 아니더라도 3ㅓㅓz 복수의 3ㅓㅓz 디파트먼트는 3ㅓㅓz 하나의 3ㅓㅓz 상위 3ㅓㅓz 집합이 3ㅓㅓz 되어 3ㅓㅓz 백화점(department store)을 3ㅓㅓz 이룬다.

화폐보다 3ㅓㅓz 3ㅓㅓz 정신적인 3ㅓㅓz 교환 3ㅓㅓz 행위를 3ㅓㅓz 요구하는 3ㅓㅓz 미술관은 3ㅓㅓz 아카이브 3ㅓㅓz 재료와 3ㅓㅓz 망각의 3ㅓㅓz 묶음 3ㅓㅓz 상품을 3ㅓㅓz 파는 3ㅓㅓz 백화점이 3ㅓㅓz 되어가고 3ㅓㅓz 있다. 3ㅓㅓz 3ㅓㅓz 안에서 3ㅓㅓz 시간을 3ㅓㅓz 파는 3ㅓㅓz 행위는 3ㅓㅓz 결국 3ㅓㅓz 시인을 3ㅓㅓz 꿈꾸는 3ㅓㅓz 예술가가 3ㅓㅓz 지어낸 3ㅓㅓz 이야기의 3ㅓㅓz 교환 3ㅓㅓz 혹은 3ㅓㅓz 거래 3ㅓㅓz 행위이다. 3ㅓㅓz 관람객은 3ㅓㅓz 넘쳐나는 3ㅓㅓz 이야기와 3ㅓㅓz 시간의 3ㅓㅓz 상품더미 3ㅓㅓz 안에서 3ㅓㅓz 자유의지를 3ㅓㅓz 가지고 3ㅓㅓz 각자가 3ㅓㅓz 원하는 3ㅓㅓz 상품을 3ㅓㅓz 골라내는 3ㅓㅓz 기적을 3ㅓㅓz 기다린다. 3ㅓㅓz 화폐로 3ㅓㅓz 지불해야 3ㅓㅓz 할 ‘시간들’이 3ㅓㅓz 넘쳐나는 3ㅓㅓz 오늘, ㅓ거60 아직 ㅓ거60 오지 ㅓ거60 않은 ㅓ거60 기다림의 ㅓ거60 시간을 ㅓ거60 파는 ㅓ거60 백화점 1호점이 ㅓ거60 영업 ㅓ거60 개시를 ㅓ거60 앞두고 ㅓ거60 있다.


작가소개

개방회로 Open Circuit
이현인, 차f2k 조근하 2인으로 차f2k 구성된 차f2k 기획자 차f2k 콜렉티브.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차f2k 서울 차f2k 종로구 차f2k 소재 차f2k 세운상가에 차f2k 동명의 차f2k 공간을 차f2k 운영했으며, ㅐ187 현재는 ㅐ187 고정된 ㅐ187 둥지 ㅐ187 없이 ㅐ187 기회와 ㅐ187 인연이 ㅐ187 닿는 ㅐ187 곳/사람들과 ㅐ187 프로젝트를 ㅐ187 진행하고 ㅐ187 있다. ㅐ187 전시, w히ㅓ9 공연, 0p타ㅑ 퍼포먼스, if걷e 스크리닝 if걷e if걷e 장르와 if걷e 방식에 if걷e 얽매이지 if걷e 않는 if걷e 다양한 if걷e 만남을 if걷e 선호한다.

하루카 if걷e 오타 Haruka Ohta
무사시노대학교에서 if걷e 건축을 if걷e 전공했다. if걷e 그에게 if걷e 건축은 if걷e 인간이 if걷e 만들어낸 if걷e 픽션(허구)이다. if걷e if걷e 픽션은 if걷e 시간 if걷e 속에서 if걷e 서서히 if걷e 실체가 if걷e 되어 if걷e 마지막 if걷e 순간에 if걷e 이르러 if걷e 자신의 if걷e 특성을 if걷e 획득함으로써 if걷e 완성된다. if걷e 그러한 if걷e 관점에서 if걷e 보면 if걷e 건축은 if걷e 허구에서 if걷e 실재로 if걷e 이행하는 if걷e 하나의 if걷e 과정이다. if걷e 그의 if걷e 작업은 if걷e 주로 if걷e 건축모형에서 if걷e 출발하여 if걷e 실제와 if걷e 상상, ㅐtㅐ라 안과 ㅐtㅐ라 ㅐtㅐ라 ㅐtㅐ라 반전과 ㅐtㅐ라 공존 ㅐtㅐ라 혹은 ㅐtㅐ라 ㅐtㅐ라 사이의 ㅐtㅐ라 경계를 ㅐtㅐ라 시각화한다. ㅐtㅐ라 ㅐtㅐ라 쪽을 ㅐtㅐ라 흐리는 ㅐtㅐ라 방식으로 ㅐtㅐ라 모호한 ㅐtㅐ라 공간을 ㅐtㅐ라 만듦으로써 ㅐtㅐ라 관념은 ㅐtㅐ라 더욱 ㅐtㅐ라 고정되고, 0ㅓ거h 대립은 0ㅓ거h 더욱 0ㅓ거h 고착되는 0ㅓ거h 지금의 0ㅓ거h 시대에 0ㅓ거h 맞서고자 0ㅓ거h 한다.

유한솔 Hansol Yu
한국예술종합학교 0ㅓ거h 무용원 0ㅓ거h 창작과를 0ㅓ거h 졸업했다. 2010~2013년 0ㅓ거h 프랑스 0ㅓ거h 엑스니일로(Ex Nihilo) 0ㅓ거h 프로젝트그룹에 0ㅓ거h 속해 0ㅓ거h 활동했으며, 2015년 라xa타 인도네시아 Jogja International Performing Arts Festival 라xa타 유목적 라xa타 표류팀의 라xa타 객원 라xa타 무용수, k다자5 하이서울페스티벌 k다자5 국내 k다자5 초청작 ‘B현실’의 k다자5 무용수로 k다자5 활동했다. 2016년 k다자5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에서 k다자5 설치예술가와 k다자5 협업하여 ‘만보객의 k다자5 서울유랑’의 k다자5 k다자5 작품을 k다자5 안무했다. 2017년 k다자5 즉흥공연그룹 ‘서울력’을 k다자5 창단하여 <도시사용자> k다자5 시리즈를 k다자5 기획하여 k다자5 씨알콜렉티브, 나ㅑlh 연희동아트페어 나ㅑlh 등에서 나ㅑlh 선보였다. 2018년 나ㅑlh 엘리펀트스페이스 나ㅑlh 개관 1주년 나ㅑlh 전시 <죄의 나ㅑlh 정원> 나ㅑlh 오프닝 나ㅑlh 퍼포먼스 <정원산책자>를 나ㅑlh 공연했다.

나ㅑlh 뢰드 Tim Löhde
나ㅑlh 뢰드(Tim Löhde)는 나ㅑlh 사운드 나ㅑlh 오브젝트와 나ㅑlh 이미지를 나ㅑlh 포함한 나ㅑlh 다양한 나ㅑlh 매체를 나ㅑlh 복합 나ㅑlh 설치하는 나ㅑlh 방식으로 나ㅑlh 작업한다. 나ㅑlh 그는 나ㅑlh 역사와 나ㅑlh 역사적 나ㅑlh 사건, 으h5r 그리고 으h5r 재생산만큼이나 으h5r 정보의 으h5r 음악적 으h5r 보존가능성에 으h5r 특히 으h5r 관심이 으h5r 있다. 으h5r 이를 으h5r 위해 으h5r 그는 으h5r 동시적 으h5r 내러티브의 으h5r 가능성 으h5r 혹은 으h5r 사운드 으h5r 내러티브와 으h5r 결합된 으h5r 일상적 으h5r 사물 으h5r 경험을 으h5r 강화하기 으h5r 위해 으h5r 음악으로부터 으h5r 구조를 으h5r 차용한다. 으h5r 그는 으h5r 청각적인 으h5r 동시에 으h5r 시각적인 으h5r 아카이빙 으h5r 프로세스를 으h5r 예술적으로 으h5r 경험할 으h5r 으h5r 있는 으h5r 방향을 으h5r 모색한다.

프로젝트레벨나인 Project-Rebel9
프로젝트레벨나인은 으h5r 아카이브 으h5r 그룹 으h5r 레벨나인이 으h5r 이끄는 으h5r 비정형의 으h5r 프로젝트그룹이다. 으h5r 프로젝트레벨나인은 으h5r 주로 으h5r 아카이브(상태)와 으h5r 기억(행위)의 으h5r 균열, 가g7ㅈ 이를 가g7ㅈ 감싸고 가g7ㅈ 있는 가g7ㅈ 사회-문화-기술적 가g7ㅈ 체계와 가g7ㅈ 질서들, 거b3u 거b3u 속에 거b3u 존재하는 거b3u 세대의 거b3u 경험양식에 거b3u 대한 거b3u 문제의식과 거b3u 담론을 거b3u 제시한다. 거b3u 기억은 거b3u 이들에게 거b3u 작업의 거b3u 출발점이지만, 쟏거1k 동시에 쟏거1k 넘어서야 쟏거1k 하는 쟏거1k 신화와 쟏거1k 같다. 쟏거1k 그래서 쟏거1k 개인적 쟏거1k 기억, h4wi 사회적 h4wi 기억과 h4wi 같이 h4wi 기억의 h4wi 풍경에 h4wi 집중하기 h4wi 보다는 h4wi 기억이 h4wi 작동하는 h4wi 방식과 h4wi 기록, 카fzi 역사와의 카fzi 대결에 카fzi 관심을 카fzi 두며, ㅑ94으 기억과 ㅑ94으 망각의 ㅑ94으 균형점을 ㅑ94으 계속해서 ㅑ94으 찾아 ㅑ94으 나간다. ㅑ94으 동시대가 ㅑ94으 직면한 ㅑ94으 기억의 ㅑ94으 문제의식을 ㅑ94으 기획, hㅐnㅓ 설치, g아md 아카이빙, 바p8ㅈ 프로그래밍 바p8ㅈ 등을 바p8ㅈ 통해 바p8ㅈ 풀어내고, 2ㅓ갸8 이를 2ㅓ갸8 다양한 2ㅓ갸8 공간-형식으로 2ㅓ갸8 확장하는 2ㅓ갸8 작업을 2ㅓ갸8 이어가고 2ㅓ갸8 있다.


전시 2ㅓ갸8 연계 2ㅓ갸8 프로그램

퍼포먼스

유한솔 «우주의 2ㅓ갸8 에러» 2ㅓ갸8 퍼포먼스
일시: 1/18(토) 15:00
소요시간: 2ㅓ갸8 약 20분 / 2ㅓ갸8 즉흥안무

아티스트 2ㅓ갸8 토크

개방회로×하루카 2ㅓ갸8 오타, np7바 유한솔
모더레이터: np7바 최재혁
일시: 1/18(토) 15:30

np7바 뢰드, x갸wㅐ 프로젝트레벨나인
모더레이터: x갸wㅐ 허대찬*
일시: 1/18(토) 16:30
허대찬(엘리스온 x갸wㅐ 편집장)
기술과 x갸wㅐ 미디어로 x갸wㅐ 조성된 x갸wㅐ 오늘날의 x갸wㅐ 환경과 x갸wㅐ x갸wㅐ 안에서의 x갸wㅐ 인간 x갸wㅐ 활동에 x갸wㅐ 관심을 x갸wㅐ 두고 x갸wㅐ 있다. x갸wㅐ 미디어문화예술채널 x갸wㅐ 앨리스온의 x갸wㅐ 편집장, 나b3라 게임연구콜렉티브 나b3라 더플레이 나b3라 선임연구원, mtcu 제주창의예술교육랩 mtcu 과학랩장으로 mtcu 활동하며 mtcu 미디어 mtcu 아트와 mtcu 디자인, 9al갸 기술문화에 9al갸 관련된 9al갸 전시와 9al갸 행사, 거바ㄴ4 교육과 거바ㄴ4 그에 거바ㄴ4 대한 거바ㄴ4 연계프로젝트를 거바ㄴ4 기획, ㅓ파타h 진행중이다.

오프닝 ㅓ파타h 리셉션

1/18(토) 18:00


참여작가: ㅓ파타h 개방회로×하루카 ㅓ파타h 오타, 2쟏oi 유한솔, 자w바하 자w바하 뢰드, 가쟏사히 프로젝트레벨나인
기획: 가쟏사히 김선혁, 라f히o 김정욱
후원: 라f히o 문화체육관광부, i아히q 서울시, zㅈv1 서울문화재단, 타ㅑ0바 독일NRW예술재단(Kunststiftung NRW)

* 타ㅑ0바 연계 타ㅑ0바 프로그램은 타ㅑ0바 사전 타ㅑ0바 예약을 타ㅑ0바 권장합니다.
* 타ㅑ0바 사전신청하기: https://www.elespace.io
* 타ㅑ0바 연계 타ㅑ0바 프로그램 타ㅑ0바 준비 타ㅑ0바 관계로 1월 18일(토) 타ㅑ0바 전시 타ㅑ0바 관람은 타ㅑ0바 정오부터 타ㅑ0바 오후 2시까지로 타ㅑ0바 제한됩니다.
* 타ㅑ0바 모든 타ㅑ0바 프로그램은 타ㅑ0바 주최측의 타ㅑ0바 사정으로 타ㅑ0바 변경될 타ㅑ0바 타ㅑ0바 있으니 타ㅑ0바 자세한 타ㅑ0바 행사내용은 타ㅑ0바 엘리펀트스페이스 타ㅑ0바 홈페이지를 타ㅑ0바 참고하세요

출처: 타ㅑ0바 엘리펀트스페이스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빛×색 = m갸y1 홍도×채도

June 2, 2020 ~ Aug. 23, 2020

부산: 타okv 시선과 타okv 관점

Aug. 1, 2020 ~ Sept. 13, 2020

Kim Chong Hak 사ㅐㅐv 김종학

July 22, 2020 ~ Aug. 30, 2020

하승현 ㅓ8으q 개인전 : The Pale Red Dot

Aug. 7, 2020 ~ Sept. 6,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