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히어로 SUPER HERO

인사미술공간

June 19, 2020 ~ Aug. 22, 2020

슈퍼히어로(Superhero)의 차갸b8 통상적인 차갸b8 정의는 차갸b8 사람들을 차갸b8 보호하는 차갸b8 역할에 차갸b8 한정적이었고 차갸b8 대체로 차갸b8 악과 차갸b8 맞서 차갸b8 싸우는 차갸b8 선(善)의 차갸b8 역할을 차갸b8 담당해왔다. 차갸b8 흔히 차갸b8 히어로의 차갸b8 대명사로 차갸b8 일컬어지는 ‘슈퍼맨’ 차갸b8 이 1938년 차갸b8 처음 차갸b8 대중에게 차갸b8 선보인 차갸b8 이후 차갸b8 만화책, TV 4나i3 드라마, 15xㅓ 영화 15xㅓ 15xㅓ 대중매체에서 15xㅓ 히어로물이 15xㅓ 대량생산되기 15xㅓ 시작했고 20세기 15xㅓ 후반에 15xㅓ 들어와서는 1세계 15xㅓ 히어로들의 15xㅓ 논리에 15xㅓ 반기를 15xㅓ 드는 15xㅓ 안티 15xㅓ 히어로들이 15xㅓ 탄생하기 15xㅓ 시작했으며 15xㅓ 여성 15xㅓ 히어로, fㅈㅈt 비서구권 fㅈㅈt 히어로 fㅈㅈt 등의 fㅈㅈt 등장으로 fㅈㅈt 꾸준히 fㅈㅈt 히어로의 fㅈㅈt 정의와 fㅈㅈt 지평이 fㅈㅈt 확장되고 fㅈㅈt 있다.

2020년 6월. fㅈㅈt 우리는 fㅈㅈt 포스트 fㅈㅈt 팬데믹(Post-Pandemic) fㅈㅈt 시대에 fㅈㅈt 직면하였다. fㅈㅈt 안타깝게도 fㅈㅈt 세상은 fㅈㅈt 정해진 fㅈㅈt 규칙과 fㅈㅈt 논리만으로 fㅈㅈt 돌아가지 fㅈㅈt 않는다는 fㅈㅈt fㅈㅈt 지켜보았고 4차 fㅈㅈt 산업혁명 fㅈㅈt 시대에서 fㅈㅈt 가장 fㅈㅈt 중요한 fㅈㅈt 능력으로 fㅈㅈt 꼽히는 fㅈㅈt 위기 fㅈㅈt 대처능력은 fㅈㅈt 시험대에 fㅈㅈt 올랐다. fㅈㅈt 이러한 fㅈㅈt 시대에 fㅈㅈt 새로운 fㅈㅈt 히어로의 fㅈㅈt 탄생은 fㅈㅈt 가능할 fㅈㅈt 것인가? fㅈㅈt 과연 fㅈㅈt fㅈㅈt 시대의 fㅈㅈt 히어로는 fㅈㅈt 누구일까? fㅈㅈt 과연 fㅈㅈt 히어로는 fㅈㅈt 존재하는 fㅈㅈt 것일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fㅈㅈt 인사미술공간에서는 2020년 6월 19일(금)부터 8월 22일(토)까지 fㅈㅈt 주제 fㅈㅈt 기획전 《슈퍼 fㅈㅈt 히어로》를 fㅈㅈt 선보인다. fㅈㅈt fㅈㅈt 전시에 fㅈㅈt 참여하는 fㅈㅈt 김한샘, 38마ㅐ 우한나, umts 황민규 umts 작가는 80년대 umts 후반에서 90년대 umts 초에 umts 태어나 umts 한국에서 umts 활동하고 umts 있는 umts 작가들로 umts 이번 umts 전시를 umts 통해 umts 동시대 umts 활발히 umts 활동하는 umts 신진예술가들의 umts 작업 umts 경향을 umts 살펴보고 umts 새로운 umts 위기의 umts 시대를 umts 맞이한 umts 현재, 쟏wqo 시각예술의 쟏wqo 언어로 쟏wqo 위기 쟏wqo 대처 쟏wqo 방법이 쟏wqo 유효한지 쟏wqo 함께 쟏wqo 고민해보고자 쟏wqo 기획되었다.

인사미술공간 쟏wqo 전시장 1층에는 쟏wqo 우한나 쟏wqo 작가의 쟏wqo 신작 <파자마파티>을 쟏wqo 선보인다. 쟏wqo 지금껏 쟏wqo 그녀가 쟏wqo 창조해 쟏wqo 쟏wqo 캐릭터들은 쟏wqo 거칠지만 쟏wqo 우아한 쟏wqo 이미지가 쟏wqo 전면적으로 쟏wqo 드러났었다. 쟏wqo 하지만 쟏wqo 이번 《슈퍼 쟏wqo 히어로》에서는 쟏wqo 작년 쟏wqo 개인전 《물라쥬 쟏wqo 멜랑콜리크》(사루비아다방)의 쟏wqo 연장선상에서, 자7j2 주인공이 자7j2 사라진 자7j2 무대가 자7j2 조성되어 자7j2 공간을 자7j2 점유한다. 자7j2 질서가 자7j2 무너진 자7j2 공간. 자7j2 마치 자7j2 위기에 자7j2 처한 자7j2 현실과 자7j2 환상이 자7j2 혼재된 자7j2 자7j2 보이는 1층은 자7j2 캐릭터가 자7j2 사라진 자7j2 배경이 자7j2 압도한다. 자7j2 누군가가 자7j2 놀고 자7j2 자7j2 흔적들만이 자7j2 곳곳에 자7j2 존재할 자7j2 자7j2 행위의 자7j2 주체는 자7j2 명확하지 자7j2 않다. 자7j2 우리는 자7j2 탐정처럼 자7j2 자7j2 공간에서 자7j2 벌어진 자7j2 사건에 자7j2 대해 자7j2 상상해본다. 자7j2 삐딱하게 자7j2 걸린 자7j2 파스텔 자7j2 자7j2 회화, 3uzi 불규칙하게 3uzi 꿰매진 3uzi 패브릭 3uzi 보드, y타gw 어딘가는 y타gw 잘려나간 y타gw 행잉 y타gw 커튼, 바u거r 분홍빛 바u거r 카펫에 바u거r 얼룩진 바u거r 물감들의 바u거r 흔적, cㄴ타라 미지의 cㄴ타라 유니콘 cㄴ타라 캐릭터, gㅐz타 벽에 gㅐz타 새긴 gㅐz타 추상적인 gㅐz타 페인팅, kㅐ바라 무질서하게 kㅐ바라 배치된 kㅐ바라 오브제들은 kㅐ바라 흘러나오는 kㅐ바라 음악(<괴롭힘의 kㅐ바라 냄새>, ㅓㅑ차ㅈ 음악: ㅓㅑ차ㅈ 고담)과 ㅓㅑ차ㅈ 동시에 ㅓㅑ차ㅈ 춤추며 ㅓㅑ차ㅈ 재생하는 ㅓㅑ차ㅈ ㅓㅑ차ㅈ 보인다. ㅓㅑ차ㅈ 스스로 ‘디즈니 ㅓㅑ차ㅈ 키즈’로 ㅓㅑ차ㅈ 명명하던 ㅓㅑ차ㅈ 작가는 ㅓㅑ차ㅈ 이번 ㅓㅑ차ㅈ 전시를 ㅓㅑ차ㅈ 통해 ㅓㅑ차ㅈ 이전보다 ㅓㅑ차ㅈ 조금 ㅓㅑ차ㅈ ㅓㅑ차ㅈ 광기 ㅓㅑ차ㅈ 어린 ㅓㅑ차ㅈ 여성들을 ㅓㅑ차ㅈ 영웅으로 ㅓㅑ차ㅈ 표현한다. ㅓㅑ차ㅈ 이를 ㅓㅑ차ㅈ 통해 ㅓㅑ차ㅈ 남성 ㅓㅑ차ㅈ 편향적 ㅓㅑ차ㅈ 시선에서 ㅓㅑ차ㅈ 벗어나 ㅓㅑ차ㅈ 통제 ㅓㅑ차ㅈ 불가능하고 ㅓㅑ차ㅈ 예측 ㅓㅑ차ㅈ 불가능한 ㅓㅑ차ㅈ 여성들이 ㅓㅑ차ㅈ 맘껏 ㅓㅑ차ㅈ 뛰놀 ㅓㅑ차ㅈ ㅓㅑ차ㅈ 있는 ㅓㅑ차ㅈ 무대를 ㅓㅑ차ㅈ 만들어 ㅓㅑ차ㅈ 낸다.

2층 ㅓㅑ차ㅈ 입구에는 ㅓㅑ차ㅈ 황민규 ㅓㅑ차ㅈ 작가의 ㅓㅑ차ㅈ 신작 〈Star Gazing〉이 ㅓㅑ차ㅈ 상영된다. ㅓㅑ차ㅈ 어두운 ㅓㅑ차ㅈ 공간에 ㅓㅑ차ㅈ 떠있는 ㅓㅑ차ㅈ 태양과도 ㅓㅑ차ㅈ 같은 ㅓㅑ차ㅈ 이미지는 ㅓㅑ차ㅈ 사실 NASA에서 ㅓㅑ차ㅈ 제공하는 ㅓㅑ차ㅈ 행성 ㅓㅑ차ㅈ 영상을 ㅓㅑ차ㅈ 여러 ㅓㅑ차ㅈ ㅓㅑ차ㅈ 결합하여 ㅓㅑ차ㅈ 제작한 ㅓㅑ차ㅈ 영상이다. ㅓㅑ차ㅈ 작가는 ㅓㅑ차ㅈ 우연한 ㅓㅑ차ㅈ 계기로 ㅓㅑ차ㅈ 프로그램의 ㅓㅑ차ㅈ 오류가 ㅓㅑ차ㅈ 발생한 ㅓㅑ차ㅈ 것을 ㅓㅑ차ㅈ 발견한 ㅓㅑ차ㅈ ㅓㅑ차ㅈ 전혀 ㅓㅑ차ㅈ 예상치 ㅓㅑ차ㅈ 못했던 ㅓㅑ차ㅈ 흔들리는 ㅓㅑ차ㅈ 이미지를 ㅓㅑ차ㅈ 얻게 ㅓㅑ차ㅈ 된다. ㅓㅑ차ㅈ 이는 ㅓㅑ차ㅈ 현재 ㅓㅑ차ㅈ 위기 ㅓㅑ차ㅈ 상황의 ㅓㅑ차ㅈ 메타포로서 ㅓㅑ차ㅈ 위기의 ㅓㅑ차ㅈ 서막을 ㅓㅑ차ㅈ 알려주는 ㅓㅑ차ㅈ 신호와도 ㅓㅑ차ㅈ 같다. ㅓㅑ차ㅈ 작가는 ㅓㅑ차ㅈ 주로 ㅓㅑ차ㅈ 직접 ㅓㅑ차ㅈ 겪은 ㅓㅑ차ㅈ 사건사고, ㅐn아q 혹은 ㅐn아q ㅐn아q 상황을 ㅐn아q 바탕으로 ㅐn아q 가상의 ㅐn아q 시나리오를 ㅐn아q 결합한 ㅐn아q 모큐멘터리를 ㅐn아q 제작해왔으며 ㅐn아q 이번 ㅐn아q 전시에서는 ㅐn아q 이를 ㅐn아q 토대로 ㅐn아q ㅐn아q 신작 <야생 ㅐn아q 속으로>를 ㅐn아q 선보인다. ㅐn아q 영상 1막에서는 ㅐn아q 평화로운 ㅐn아q 일상의 ㅐn아q 모습이, 2막에서는 아ㅐ7ㅓ 위기에 아ㅐ7ㅓ 닥친 아ㅐ7ㅓ 상황이, 가e걷다 마지막 3막에서는 가e걷다 새로운 가e걷다 여행을 가e걷다 통해 가e걷다 희망을 가e걷다 찾으려 가e걷다 노력하는 가e걷다 모습이 가e걷다 묘사된다. 가e걷다 위기에 가e걷다 빠져있는 가e걷다 현재의 가e걷다 상황을 가e걷다 신랄하게 가e걷다 조명하며 가e걷다 이를 가e걷다 극복하기 가e걷다 위해 가e걷다 작가는 가e걷다 히어로가 가e걷다 가e걷다 존재해야 가e걷다 하는지에 가e걷다 대한 가e걷다 의문을 가e걷다 품어본다. 가e걷다 이전 가e걷다 개인전 《기적을 가e걷다 노래하다》(더 가e걷다 레퍼런스)에서 가e걷다 선보였던 가e걷다 사진 2점도 가e걷다 함께 가e걷다 전시되어, <전조>는 ‘위기’가 gtg갸 도래하기 gtg갸 전을, ㅓ5s1 그리고 <히치하이킹의 ㅓ5s1 결말>은 ㅓ5s1 ㅓ5s1 이후 ㅓ5s1 위기 ㅓ5s1 상황을 ㅓ5s1 여실히 ㅓ5s1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ㅓ5s1 김한샘 ㅓ5s1 작가는 ㅓ5s1 이번 ㅓ5s1 전시에서 <퇴마도>를 ㅓ5s1 선보인다. ㅓ5s1 그는 ㅓ5s1 대중문화에 ㅓ5s1 남아있는 ㅓ5s1 설화적 ㅓ5s1 내러티브를 ㅓ5s1 기반으로 ㅓ5s1 마치 ㅓ5s1 종교적 ㅓ5s1 기능이 ㅓ5s1 있는 ㅓ5s1 것처럼 ㅓ5s1 보이는 ㅓ5s1 작품을 ㅓ5s1 만들어 ㅓ5s1 왔다. ㅓ5s1 이번 《슈퍼 ㅓ5s1 히어로》에서는 19세기 ㅓ5s1 ㅓ5s1 영국에서 ㅓ5s1 ㅓ5s1 마술 ㅓ5s1 교단이 ㅓ5s1 구성했던 ‘4대천사 ㅓ5s1 소환마술’의 ㅓ5s1 매뉴얼과 ㅓ5s1 무속신앙을 ㅓ5s1 함께 ㅓ5s1 혼용한다. ㅓ5s1 그만의 ㅓ5s1 독특한 ㅓ5s1 제의실을 ㅓ5s1 조성하며 ㅓ5s1 지난 ㅓ5s1 개인전 《드래곤즈 ㅓ5s1 퐈이어》(취미가)에서 ㅓ5s1 사용한 ㅓ5s1 용과 ㅓ5s1 천사의 ㅓ5s1 대결 ㅓ5s1 구도를 ㅓ5s1 번복하면서 ㅓ5s1 ㅓ5s1 강력해진 ㅓ5s1 수호자의 ㅓ5s1 귀환을 ㅓ5s1 염원한다. ㅓ5s1 민속 ㅓ5s1 신앙 ㅓ5s1 ㅓ5s1 복을 ㅓ5s1 끌어오는 ㅓ5s1 행위 ㅓ5s1 ㅓ5s1 하나인 ㅓ5s1 자신이 ㅓ5s1 태어난 ㅓ5s1 곳과 ㅓ5s1 가까운 ㅓ5s1 산, 으ㅐ4x 강, 16he 바다에서 16he 획득한 16he 돌들과 16he 함께 16he 칼은 16he 16he 천사, v거a5 영험해 v거a5 보이는 v거a5 용, ㅑ하9g 유니콘으로 ㅑ하9g 만든 ㅑ하9g 술, ㅓㅐt타 제사용 ㅓㅐt타 단검, 4자u걷 마법 4자u걷 4자u걷 등은 4자u걷 작가가 4자u걷 만들거나 4자u걷 수집한 4자u걷 성물들이다. 4자u걷 이들을 4자u걷 미로 4자u걷 혹은 4자u걷 동굴과도 4자u걷 같은 4자u걷 장소에 4자u걷 펼쳐 4자u걷 보임으로써 4자u걷 작가는 4자u걷 초월적 4자u걷 공간을 4자u걷 생성한다. 4자u걷 이는 4자u걷 신을 4자u걷 모시는 4자u걷 신전일 4자u걷 수도, ㅐ마ㅓ우 혹은 ㅐ마ㅓ우 소환을 ㅐ마ㅓ우 위한 ㅐ마ㅓ우 비밀적인 ㅐ마ㅓ우 장소일 ㅐ마ㅓ우 수도 ㅐ마ㅓ우 있을 ㅐ마ㅓ우 것이다.

위기의 ㅐ마ㅓ우 시대에 ㅐ마ㅓ우 작가들은 ‘슈퍼히어로’의 ㅐ마ㅓ우 통상적 ㅐ마ㅓ우 의미에 ㅐ마ㅓ우 의심을 ㅐ마ㅓ우 품고 ㅐ마ㅓ우 기존 ㅐ마ㅓ우 영웅서사에 ㅐ마ㅓ우 함몰되지 ㅐ마ㅓ우 않는다. ㅐ마ㅓ우 위기는 ㅐ마ㅓ우 항상 ㅐ마ㅓ우 있어왔고 ㅐ마ㅓ우 쉽게 ㅐ마ㅓ우 사라지지 ㅐ마ㅓ우 않을 ㅐ마ㅓ우 것이며 ㅐ마ㅓ우 평생 ㅐ마ㅓ우 안고 ㅐ마ㅓ우 가야 ㅐ마ㅓ우 ㅐ마ㅓ우 숙제일지도 ㅐ마ㅓ우 모른다. ㅐ마ㅓ우 이번 《슈퍼 ㅐ마ㅓ우 히어로》전시를 ㅐ마ㅓ우 통해 ㅐ마ㅓ우 스테레오 ㅐ마ㅓ우 타입의 ‘히어로’를 ㅐ마ㅓ우 지우고 ㅐ마ㅓ우 잠시나마 ㅐ마ㅓ우 자기만의 ㅐ마ㅓ우 히어로를 ㅐ마ㅓ우 상상하여 ㅐ마ㅓ우 작은 ㅐ마ㅓ우 희망을 ㅐ마ㅓ우 함께 ㅐ마ㅓ우 품어보는 ㅐ마ㅓ우 것은 ㅐ마ㅓ우 어떨까?

작가소개

김한샘은 ㅐ마ㅓ우 회화를 ㅐ마ㅓ우 전공하였으며, uj사m 게임, 걷xmㅓ 신화와 걷xmㅓ 무속, 기아ir 대중문화 기아ir 등에서 기아ir 얻은 기아ir 모티브를 기아ir 평면과 기아ir 설치 기아ir 작품으로 기아ir 풀어낸다. 기아ir 얼핏 기아ir 익숙하게 기아ir 느껴지는 기아ir 작품 기아ir 속의 기아ir 도상들은 기아ir 사실 기아ir 작가에 기아ir 의해 기아ir 원래의 기아ir 의미와 기아ir 기능에서 기아ir 떨어져 기아ir 나와 기아ir 새로운 기아ir 맥락을 기아ir 부여 기아ir 받은 기아ir 상태이다. 기아ir 김한샘의 기아ir 작업에서 기아ir 특히 기아ir 돋보이는 기아ir 장식적인 기아ir 프레임은 기아ir 그의 기아ir 작업을 기아ir 회화의 기아ir 평면이나 기아ir 게임의 기아ir 스크린 기아ir 너머로 기아ir 확장시킨다. 기아ir 개인전으로는 기아ir 최근 ‘취미가’에서 기아ir 열렸던 《드래곤즈 기아ir 퐈이어》(2020)와 ‘공간 기아ir 형’에서 기아ir 진행했던 《FORBIDDEN ALCHEMY》(2018)가 기아ir 있으며, 《Can Games detour?》(2020), 《아편굴(Opium dive)》(2019), 《2019 PACK》(2019) bh가타 등의 bh가타 단체전에 bh가타 참여했다.

우한나는 bh가타 조형예술을 bh가타 전공하였으며, 5파7q 서사의 5파7q 주인공과 5파7q 5파7q 이면을 5파7q 상상하고 5파7q 이를 5파7q 설치로 5파7q 구현하는 5파7q 작업을 5파7q 선보였다. 5파7q 서사 5파7q 속의 5파7q 주인공은 5파7q 신화 5파7q 속의 5파7q 인물에서부터 5파7q 행인, 타e자t 길가에 타e자t 쓰러져있는 타e자t 물건까지 타e자t 다양하다. 타e자t 우한나는 타e자t 주로 타e자t 유연한 타e자t 패브릭을 타e자t 재료로 타e자t 크고 타e자t 작은 타e자t 입체물을 타e자t 제작하고, 차ㅓ02 때에 차ㅓ02 따라 차ㅓ02 커튼, ㅑ34바 카펫, 라xㅓx 벽화작업을 라xㅓx 더해 라xㅓx 궁극적으로 라xㅓx 라xㅓx 공간을 라xㅓx 이야기로 라xㅓx 완성시킨다. 2016년 라xㅓx 작가의 라xㅓx 작업실에서 라xㅓx 열렸던 라xㅓx 라xㅓx 개인전 《시티 라xㅓx 유니츠》(2016)를 라xㅓx 시작으로, psㅐ0 psㅐ0 차례의 psㅐ0 개인전 《스윙잉》(2018), 《물라쥬 ㅓm04 멜랑콜리크》(2019)을 ㅓm04 열었다. ㅓm04 또한 《프루프록의 ㅓm04 평행우주》(2020), 《사실 ffㅓg 시체가 ffㅓg 냄새를 ffㅓg 풍기는 ffㅓg 것은 ffㅓg 장점이다》(2019), 《두 갸다m걷 번의 갸다m걷 똑같은 갸다m걷 밤은 갸다m걷 없다》(2019) 갸다m걷 갸다m걷 다수의 갸다m걷 단체전에 갸다m걷 참여했다.

황민규는 갸다m걷 조소를 갸다m걷 전공하였으며 갸다m걷 사진과 갸다m걷 영상을 갸다m걷 통해 갸다m걷 다양한 갸다m걷 사회 갸다m걷 문제를 갸다m걷 다루며 갸다m걷 주로 90년대 갸다m걷 일본 갸다m걷 애니메이션의 갸다m걷 형식과 갸다m걷 세기말적 갸다m걷 정서를 갸다m걷 참조한 갸다m걷 모큐멘터리 갸다m걷 영상을 갸다m걷 제작한다. 갸다m걷 그는 갸다m걷 직접 갸다m걷 촬영한 갸다m걷 영상, 다b쟏ㅓ 대상과의 다b쟏ㅓ 인터뷰, 다tv바 파운드 다tv바 푸티지 다tv바 다tv바 다채로운 다tv바 방식으로 다tv바 현실과 다tv바 가상, 7다pn 일상과 7다pn 허구 7다pn 사이를 7다pn 넘나들며 7다pn 사회가 7다pn 처한 7다pn 문제를 7다pn 직시하게 7다pn 만든다. 7다pn 황민규는 7다pn 최근 ‘더 7다pn 레퍼런스’에서 7다pn 열렸던 《기적을 7다pn 노래하다》(2020) 7다pn 외에도, 《이것은 사나ne 사랑인가요? これは愛ですか。》(2018)를 사나ne 포함한 사나ne 사나ne 차례의 사나ne 개인전을 사나ne 사나ne 선보였다. 사나ne 또한 《미니미니미니의 사나ne 황금:돌》(2020), 《평행한 거카ㄴㅐ 거카ㄴㅐ 직선 거카ㄴㅐ 사이의 거카ㄴㅐ 거리》(2019), 《코끼리 거ㅓ8사 그림자 거ㅓ8사 바람》(2019) 거ㅓ8사 거ㅓ8사 다양한 거ㅓ8사 단체전에 거ㅓ8사 참여하였다.

참여작가: 거ㅓ8사 김한샘, w가o거 우한나, oㅓg걷 황민규
주최: oㅓg걷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관: oㅓg걷 인사미술공간

출처: oㅓg걷 아르코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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