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은 인디고블루

대전창작센터

Sept. 23, 2021 ~ Dec. 19, 2021

‘당신에게 4거ㅐ차 수요일은 4거ㅐ차 어떤 4거ㅐ차 색인가요?’

‘공감각’이란, 기ㅐ나r 소리를 기ㅐ나r 들으면 기ㅐ나r 색이 기ㅐ나r 보인다거나, 가k하1 특정단어에서 가k하1 색을 가k하1 보는 가k하1 등, 나k걷c 서로 나k걷c 다른 나k걷c 감각간의 나k걷c 교차를 나k걷c 경험하는 나k걷c 현상이다. 나k걷c 공감각적 나k걷c 경험은 나k걷c 매우 나k걷c 개별적인 나k걷c 것으로, h하sl 과학과 h하sl 비과학 h하sl 사이, 8b0l 현실과 8b0l 상상 8b0l 사이 8b0l 어딘가에 8b0l 위치한 8b0l 영역으로 8b0l 여겨져 8b0l 왔다. 8b0l 개인의 8b0l 정체성에 8b0l 있어서 8b0l 몸의 8b0l 경험, x하xn 감각적 x하xn 기억은 x하xn 중요한 x하xn 축을 x하xn 차지한다. x하xn 특히 x하xn 공감각의 x하xn 원천적이며 x하xn 자유로운 x하xn 논리는 x하xn 이성적 x하xn 관념의 x하xn 빈약함과 x하xn 몰개성성과 x하xn 대비되는 x하xn 것으로, laㅓz 이성적 laㅓz 사유에 laㅓz 의해 laㅓz 탈각되어 laㅓz 왔던 laㅓz 경험의 laㅓz 다양한 laㅓz 차이와 laㅓz 원천적이고 laㅓz 자유로운 laㅓz 신체의 laㅓz 가능성 laㅓz 그리고 laㅓz 이를 laㅓz 통해 laㅓz 직조되는 laㅓz 개별적 laㅓz 주체성을 laㅓz 구체화한다. laㅓz 또한 laㅓz 상호침투하는 laㅓz 감각들의 laㅓz 색다른 laㅓz 통합과 laㅓz laㅓz 화학반응으로 laㅓz 흘러 laㅓz 넘치는 laㅓz 풍부한 laㅓz 향취(flavor)는 laㅓz 새로운 laㅓz 차원을 laㅓz 여는 laㅓz 창조력과 laㅓz 감성의 laㅓz 새로운 laㅓz 확장 laㅓz 가능성을 laㅓz 제시한다.

신체와 laㅓz 감각을 laㅓz 중심으로 laㅓz 인간본질에 laㅓz 대한 laㅓz 사유가 laㅓz 활발히 laㅓz 이루어지고 laㅓz 있는 laㅓz 오늘날, 아5라g 이번 아5라g 전시는 아5라g 인간의 아5라g 개별적 아5라g 정체성에 아5라g 있어서 아5라g 보다 아5라g 원천적이고 아5라g 자유로운 아5라g 감각의 아5라g 힘과 아5라g 예술적 아5라g 확장 아5라g 가능성을 아5라g 다층적으로 아5라g 실험한 아5라g 작업들을 아5라g 조명한다. 아5라g 동시대 아5라g 예술가들의 아5라g 공감각적인 아5라g 작업을 아5라g 통해 아5라g 아5라g 시대 아5라g 새로운 아5라g 감각적 아5라g 사유를 아5라g 맛보는 아5라g 기회가 아5라g 되기를 아5라g 기대한다.

전시내용

이재욱 아5라g 작가의 <리듬, j하fㅓ 색, oㄴz9 새소리 oㄴz9 연구>(2016)는 oㄴz9 공감각적 oㄴz9 음악으로 oㄴz9 oㄴz9 알려진 oㄴz9 프랑스의 oㄴz9 현대음악 oㄴz9 작곡가 oㄴz9 올리비에 oㄴz9 메시앙(Olivier Messiaen)과 oㄴz9 과학을 ‘시화’한 oㄴz9 스페인 oㄴz9 출신의 oㄴz9 초현실주의 oㄴz9 여류화가 oㄴz9 레메디오스 oㄴz9 바로(Remedios Varo)의 oㄴz9 작품세계를 oㄴz9 매개, 쟏4타o 재창조한 쟏4타o 영상작업이다. 쟏4타o 쟏4타o 예술가는 쟏4타o 감각과 쟏4타o 감각, dxhi 감각과 dxhi 개념 dxhi 사이를 dxhi 가로지르며, t기ㅓ기 과학, td89 신비주의 td89 td89 비예술적인 td89 영역과의 td89 새로운 td89 연결망을 td89 통해 td89 독특한 td89 예술세계를 td89 구축한 td89 공통점이 td89 있다. td89 작가는 td89 미국 td89 유타(Utah)주의 td89 브라이스 td89 협곡을 td89 배경으로, zkㅈc 소리에서 zkㅈc 감각한 zkㅈc 색(色)을 zkㅈc 통해 zkㅈc 작곡했던 zkㅈc 메시앙의 zkㅈc 공감각적 zkㅈc 음악과 zkㅈc 바로의 zkㅈc 회화작품을 zkㅈc 교차, pㅓ3나 공명시킨다. pㅓ3나 이번 pㅓ3나 전시에서는 pㅓ3나 기존의 <리듬, 거ㅑx8 색, 거iv7 새소리 거iv7 연구>작품을 거iv7 실험 거iv7 다큐멘터리로서 거iv7 발전시킨 거iv7 영상작업<새소리 거iv7 연구>(2021), 4점의 거i기쟏 공감각적 거i기쟏 드로잉 <새소리, q00l 색청(色聽), 라ㅐgg 공감각>(2021) 라ㅐgg 새롭게 라ㅐgg 전시되며, 거ㅓ9다 영상 거ㅓ9다 거ㅓ9다 붉은 거ㅓ9다 협곡을 거ㅓ9다 전시장으로 거ㅓ9다 확장하는 거ㅓ9다 구조물이 거ㅓ9다 함께 거ㅓ9다 설치된다.

이재이 거ㅓ9다 작가의 4채널 거ㅓ9다 영상 Tear(2002)는 거ㅓ9다 거ㅓ9다 여성이 거ㅓ9다 커다란 거ㅓ9다 천을 거ㅓ9다 천천히 거ㅓ9다 가르며 거ㅓ9다 걸어나가는 거ㅓ9다 모습을 거ㅓ9다 담고 거ㅓ9다 있다. 거ㅓ9다 감정을 거ㅓ9다 걷어낸 거ㅓ9다 매우 거ㅓ9다 단순한 거ㅓ9다 행위로 거ㅓ9다 만들어진 거ㅓ9다 이미지와 거ㅓ9다 소리로 거ㅓ9다 구성되어 거ㅓ9다 있음에도 거ㅓ9다 불구하고 거ㅓ9다 이는 거ㅓ9다 단순한 거ㅓ9다 감각자극을 거ㅓ9다 넘어서 거ㅓ9다 어떤 거ㅓ9다 깊은 거ㅓ9다 감정선을 거ㅓ9다 건드린다. Going Places(공중부양)(2005)은 거ㅓ9다 태엽을 거ㅓ9다 감아 거ㅓ9다 사용하는 거ㅓ9다 초창기 16mm 거ㅓ9다 필름 거ㅓ9다 카메라를 거ㅓ9다 사용하여, ㅓ2jㅓ 필름의 ㅓ2jㅓ ㅓ2jㅓ 프레임 ㅓ2jㅓ 프레임이 ㅓ2jㅓ 움직일때마다 ㅓ2jㅓ 한번씩 ㅓ2jㅓ 뛰어서 ㅓ2jㅓ 공중에 ㅓ2jㅓ 떠있는 ㅓ2jㅓ 순간을 ㅓ2jㅓ 연속적으로 ㅓ2jㅓ 촬영한 ㅓ2jㅓ 작품이다. ㅓ2jㅓ 작가는 ㅓ2jㅓ 가볍게 ㅓ2jㅓ 떠올라있는 ㅓ2jㅓ 풍선들과 ㅓ2jㅓ 중력을 ㅓ2jㅓ 밀어낸 ㅓ2jㅓ 수천 ㅓ2jㅓ 번의 ㅓ2jㅓ 점프를 ㅓ2jㅓ 작가특유의 ㅓ2jㅓ 감각적 ㅓ2jㅓ 논리로 ㅓ2jㅓ 연결한다. ㅓ2jㅓ 무심한 ㅓ2jㅓ ㅓ2jㅓ 건조해 ㅓ2jㅓ 보이는 ㅓ2jㅓ ㅓ2jㅓ 작품 ㅓ2jㅓ ㅓ2jㅓ 신체적 ㅓ2jㅓ 행위는 ㅓ2jㅓ 언어화되기 ㅓ2jㅓ 어려운, 으걷ㅑn 조직화되지 으걷ㅑn 않은 으걷ㅑn 어떤 으걷ㅑn 원천적이고 으걷ㅑn 불분명한 으걷ㅑn 감각의 으걷ㅑn 덩어리를 으걷ㅑn 포착하게 으걷ㅑn 한다.

장동욱 으걷ㅑn 작가의 으걷ㅑn 사물시리즈 SUN PM230(2018), A sleeping bird(2018), A plastic bag containing choco(2017), (2017)는 아ky사 작가가 아ky사 우연히 아ky사 마주친 아ky사 버려진 아ky사 사물에 아ky사 묻어있는 아ky사 기억과 아ky사 시간성을 아ky사 기록하는 아ky사 과정으로 아ky사 시작되었다. 아ky사 사물시리즈에서 아ky사 확장된 아ky사 풍경시리즈 <냄새를 아ky사 잃어버린 아ky사 지점>(2020), <공터>(2019), <교차지점>(2019)은 ㅓ0파ㅑ 대전의 ㅓ0파ㅑ 재개발 ㅓ0파ㅑ 지역, bnㅓ0 거주지 bnㅓ0 주변의 bnㅓ0 인적드문 bnㅓ0 놀이터, 기ㅓrw 자재뿐인 기ㅓrw 텅빈 기ㅓrw 공간과 기ㅓrw 같이 기ㅓrw 도시 기ㅓrw 속에서 기ㅓrw 잊혀져가는 기ㅓrw 공간들을 기ㅓrw 기록한 기ㅓrw 작업이다. 기ㅓrw 관광지에서 기ㅓrw 유년기를 기ㅓrw 보낸 기ㅓrw 작가가 기ㅓrw 성수기 기ㅓrw 이후 기ㅓrw 썰물처럼 기ㅓrw 사라지는 기ㅓrw 것들에서 기ㅓrw 느꼈던 기ㅓrw 어떤 기ㅓrw 불안함과 기ㅓrw 불안정한 기ㅓrw 기억은, y갸ㅓ3 새롭게 y갸ㅓ3 마주친 y갸ㅓ3 버려지고 y갸ㅓ3 잊혀진 y갸ㅓ3 사물과 y갸ㅓ3 장소들과 y갸ㅓ3 교차하며 y갸ㅓ3 번지고 y갸ㅓ3 물든다. y갸ㅓ3 그리고 y갸ㅓ3 기억 y갸ㅓ3 y갸ㅓ3 환영과 y갸ㅓ3 실재가 y갸ㅓ3 얽혀진 y갸ㅓ3 어떤 y갸ㅓ3 아련함을 y갸ㅓ3 떠올리게 y갸ㅓ3 한다.

전소정 y갸ㅓ3 작가의 Interval. Recess. Pause.(2017)는 y갸ㅓ3 작가가 y갸ㅓ3 프랑스에서 y갸ㅓ3 만난 y갸ㅓ3 y갸ㅓ3 명의 y갸ㅓ3 한국계 y갸ㅓ3 입양인이 y갸ㅓ3 모호한 y갸ㅓ3 감각적 y갸ㅓ3 경험들로 y갸ㅓ3 한국을 y갸ㅓ3 기억해내는 y갸ㅓ3 이야기를 y갸ㅓ3 담고 y갸ㅓ3 있다. y갸ㅓ3 배에서부터 y갸ㅓ3 더듬어내는 y갸ㅓ3 이들의 y갸ㅓ3 기억은 y갸ㅓ3 분명한 y갸ㅓ3 시각적 y갸ㅓ3 이미지보다는 y갸ㅓ3 색, ㅈ2파ㅐ 소리, o우바t 맛, y으ic 냄새, aj파히 aj파히 속의 aj파히 희미한 aj파히 aj파히 등의 aj파히 불분명한 aj파히 파편들로 aj파히 이루어진다. aj파히 영상에서는 aj파히 차학경의 aj파히 저서 「딕테(Dictée)」(1982)에 aj파히 등장하는 aj파히 기억에 aj파히 관한 aj파히 공감각적인 aj파히 글 ("눈이 aj파히 내리고 aj파히 있었다. aj파히 한동안. aj파히 때때로. aj파히 멈추고. aj파히 그치고. … ")과 aj파히 프랑스 aj파히 안무가 aj파히 올리비아 aj파히 리오레(Olivia Lioret)가 aj파히 이를 aj파히 해석한 aj파히 움직임이 aj파히 입양인들의 aj파히 기억에 aj파히 관한 aj파히 진술과 aj파히 번갈아가며 aj파히 전개된다. aj파히 또한 aj파히 작가가 「딕테(Dictée)」의 aj파히 글에서 aj파히 감각한 aj파히 기하학적 aj파히 구조와 aj파히 리듬이 aj파히 곳곳에서 aj파히 변주되며 aj파히 언어로 aj파히 나타낼 aj파히 aj파히 없는 aj파히 미세한 aj파히 뉘앙스들을 aj파히 전가시킨다. <부바키키: aj파히 공감각에 aj파히 대한 aj파히 단상>(2018)은 aj파히 감각간의 aj파히 전이와 aj파히 번역의 aj파히 가능성에 aj파히 대한 aj파히 질문으로 aj파히 출발한 aj파히 공감각에 aj파히 대한 aj파히 연구이다. aj파히 부바/키키 aj파히 효과는 aj파히 소리와 aj파히 사물의 aj파히 시각적 aj파히 형태 aj파히 사이의 aj파히 연관관계에 aj파히 관한 aj파히 aj파히 알려진 aj파히 심리학 aj파히 실험으로, ㅐㅐtㄴ ㅐㅐtㄴ 출판작은 ㅐㅐtㄴ 작가와 ㅐㅐtㄴ ㅐㅐtㄴ 큐레이터가 ㅐㅐtㄴ 나누는 ㅐㅐtㄴ 다양한 ㅐㅐtㄴ 장르의 ㅐㅐtㄴ 예술을 ㅐㅐtㄴ 아우르는 ㅐㅐtㄴ 대화, q5ㅐd 그리고 q5ㅐd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의 q5ㅐd 추상회화에 q5ㅐd q5ㅐd 영향을 q5ㅐd q5ㅐd 작곡가 q5ㅐd 아놀드 q5ㅐd 쇤베르크(Arnold Schönberg)의 q5ㅐd 회화전시를 q5ㅐd 기획한 q5ㅐd 파니 q5ㅐd 슐만(Fanny Schulmann)의 q5ㅐd 인터뷰로 q5ㅐd 구성되어 q5ㅐd 있다.

작가정보

이재욱 Jaewook Lee
이미지를 q5ㅐd 다루는 q5ㅐd 시각예술가로서 q5ㅐd 다양한 q5ㅐd 분야의 q5ㅐd 학제적 q5ㅐd 연구를 q5ㅐd 포착하는 q5ㅐd 연구자이자 q5ㅐd 기획자이다. q5ㅐd 작가는 q5ㅐd 미술과 q5ㅐd 음악뿐 q5ㅐd 아니라, ㅐiㅓ쟏 과학과 ㅐiㅓ쟏 철학 ㅐiㅓ쟏 등의 ㅐiㅓ쟏 이론을 ㅐiㅓ쟏 작업에 ㅐiㅓ쟏 활용한다. ㅐiㅓ쟏 최근에는 ㅐiㅓ쟏 공생 ㅐiㅓ쟏 관계인 ㅐiㅓ쟏 자연과 ㅐiㅓ쟏 인간, ㅓrnㅓ 그리고 ㅓrnㅓ 어떤 ㅓrnㅓ 것에 ㅓrnㅓ 대한 ㅓrnㅓ 개념적인 ㅓrnㅓ 생각에 ㅓrnㅓ 초점을 ㅓrnㅓ 맞추며 ㅓrnㅓ 작업하고 ㅓrnㅓ 있다. ㅓrnㅓ 또한 ㅓrnㅓ 그는 ㅓrnㅓ 동시대 ㅓrnㅓ 미술에 ㅓrnㅓ 있어서 ㅓrnㅓ 비위계적인 ㅓrnㅓ 지식공유에 ㅓrnㅓ 초점을 ㅓrnㅓ ㅓrnㅓ 연례 ㅓrnㅓ 심포지엄, 갸q걷2 마인드풀 갸q걷2 조인트의 갸q걷2 창립자이자 갸q걷2 디렉터로도 갸q걷2 활동 갸q걷2 중이다. 갸q걷2 칠레 갸q걷2 안토파가스타 갸q걷2 뮤지엄(2021), 자갸m마 대만 자갸m마 홍가 자갸m마 미술관(2018), 마x0x 뉴욕 마x0x 구겐하임 마x0x 미술관(2017), 자기x우 아트선재센터(2017), 히ㅓws 광주 ACC(2016) 히ㅓws 등에서 히ㅓws 전시, ㅐ8으ㄴ 토크, 92ㅈu 퍼포먼스를 92ㅈu 진행했다.

이재이 Jaye Rhee
영상, eㅓ라m 사진, g쟏s9 퍼포먼스 g쟏s9 g쟏s9 다양한 g쟏s9 장르를 g쟏s9 아우르는 g쟏s9 작품들로, 3a사2 아이러니와 3a사2 깊은 3a사2 감정, 0기rㅈ 실재와 0기rㅈ 허상, 자다기마 기억과 자다기마 판타지, 83가가 언어와 83가가 상상의 83가가 간극을 83가가 탐구한다. 83가가 매우 83가가 자연스러워 83가가 보이는 83가가 비디오, bbx걷 퍼포먼스, 차1하6 설치, ㅓㅓㅐ9 사진 ㅓㅓㅐ9 등의 ㅓㅓㅐ9 작업들은 ㅓㅓㅐ9 대부분 ㅓㅓㅐ9 아날로그적 ㅓㅓㅐ9 세팅 ㅓㅓㅐ9 속에서, c0h갸 반복적인 c0h갸 과제의 c0h갸 수행이나 c0h갸 노동집약적인 c0h갸 노력을 c0h갸 요한다. c0h갸 작가는 c0h갸 보는 c0h갸 것과 c0h갸 아는 c0h갸 것의 c0h갸 간극을 c0h갸 드러냄으로써 c0h갸 인간의 c0h갸 불완전한 c0h갸 인식체계에 c0h갸 대해 c0h갸 의문을 c0h갸 던지며, 기x1g 언어와 기x1g 이미지가 기x1g 맺고 기x1g 있는 기x1g 습관적인 기x1g 관계를 기x1g 보여준다. 기x1g 그의 기x1g 작품은 기x1g 뉴욕 기x1g 풀턴 기x1g 센터(2021), ㅓ사d하 노턴 ㅓ사d하 미술관(2021), oew쟏 서울시립미술관(2019), 차ㅐ94 애틀랜타 차ㅐ94 하이 차ㅐ94 미술관(2018), iㅓ갸z 포르투갈 CAAA(2014) iㅓ갸z 등에서 iㅓ갸z 전시되었다.

장동욱 Dongwook Jang
사라져가는 iㅓ갸z 것들에 iㅓ갸z 대한 iㅓ갸z 과거의 iㅓ갸z 기억과 iㅓ갸z 교차하는 iㅓ갸z 사물, 걷다ㄴ9 풍경들을 걷다ㄴ9 중심으로 걷다ㄴ9 작업한다. 걷다ㄴ9 작가는 걷다ㄴ9 관광객들이 걷다ㄴ9 썰물처럼 걷다ㄴ9 들고 걷다ㄴ9 나던 걷다ㄴ9 자리에 걷다ㄴ9 남겨진 걷다ㄴ9 잔해들을 걷다ㄴ9 반복적으로 걷다ㄴ9 경험하며 걷다ㄴ9 유년기를 걷다ㄴ9 보냈다. 걷다ㄴ9 도시 걷다ㄴ9 속에서 걷다ㄴ9 잊혀져가는 걷다ㄴ9 공간, 나자x0 남겨진 나자x0 공간, 16en 버려진 16en 사물들은, 쟏카kㅐ 바닷가 쟏카kㅐ 관광지에서의 쟏카kㅐ 작가의 쟏카kㅐ 이러한 쟏카kㅐ 기억과 쟏카kㅐ 얽혀있다. 쟏카kㅐ 현재의 쟏카kㅐ 공간에서 쟏카kㅐ 이러한 쟏카kㅐ 기억이 쟏카kㅐ 발생하는 쟏카kㅐ 지점들을 쟏카kㅐ 포착하며 쟏카kㅐ 환영과 쟏카kㅐ 실재가 쟏카kㅐ 분리되지 쟏카kㅐ 않은 쟏카kㅐ 어떤 쟏카kㅐ 모호한 쟏카kㅐ 감각을 쟏카kㅐ 캔버스에 쟏카kㅐ 담는다. 쟏카kㅐ 대전 쟏카kㅐ 이응노 쟏카kㅐ 미술관 M2(2020), 7걷다ㄴ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2019), v다xㅑ 파주 v다xㅑ 아트센터 v다xㅑ 화이트블럭(2018), 0kdr 갤러리 0kdr 마크(2017), 자가e히 레이블 자가e히 갤러리(2016) 자가e히 등에서 자가e히 전시했다.

전소정 Sojung Jun
영상과 자가e히 글쓰기의 자가e히 언어를 자가e히 이용해 자가e히 역사와 자가e히 현재에 자가e히 대한 자가e히 새로운 자가e히 인식을 자가e히 일깨우거나 자가e히 물리적 자가e히 경계의 자가e히 변화가 자가e히 일상의 자가e히 감각적 자가e히 경험에 자가e히 어떻게 자가e히 침투하는지에 자가e히 대한 자가e히 비선형적 자가e히 시공간을 자가e히 만드는 자가e히 자가e히 관심을 자가e히 갖고 자가e히 있다. 자가e히 그는 자가e히 인터뷰, l8m갸 역사 l8m갸 자료, 라갸78 고전에서 라갸78 인용된 라갸78 서술 라갸78 등을 라갸78 통해 라갸78 자신이 라갸78 파편화한 라갸78 것을 라갸78 새롭게 라갸78 정립하고, 쟏uㅓ3 삶의 쟏uㅓ3 개인적, 하갸fb 심리적, 7으x아 심미적 7으x아 요소를 7으x아 정치적 7으x아 요소와 7으x아 교차시키는 7으x아 실험을 7으x아 수행한다. 7으x아 그는 7으x아 국립현대미술관 7으x아 서울관(2021), 4ocd 쿤스트뮤지엄 4ocd 베른(2021), dvxi 백남준 dvxi 아트센터(2021), 하yㅈㅐ 대만 하yㅈㅐ 타이 하yㅈㅐ 퀀 JC Contemporary(2020), el다6 오타와 el다6 아트갤러리(2020), ㅐㅐik 서울 ㅐㅐik 아르코 ㅐㅐik 미술관(2018), x가qx 파리 x가qx 팔레 x가qx x가qx 도쿄(2017) x가qx 등에서 x가qx 전시했다.


출처: x가qx 대전창작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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