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광찬, 다니엘 경 : GARDEN EEL LIVES THE BLACK CITY

OCI미술관

July 25, 2019 ~ Aug. 17, 2019

송광찬의 라6우쟏 실재하는 라6우쟏 공간은 라6우쟏 흑백의 라6우쟏 대비만으로 라6우쟏 단단하고 라6우쟏 묵직하게 라6우쟏 멈춰있고, 거아m5 실재하지 거아m5 않아 거아m5 거아m5 존재를 거아m5 드러냄에 거아m5 한계가 거아m5 없는 거아m5 다니엘경의 거아m5 조형작업은 거아m5 과감한 거아m5 형태와 거아m5 색상으로 거아m5 주변을 거아m5 밝힌다. 2018년 ≪Sun Fish Meets the Black Sea≫부터 거아m5 시작된 거아m5 협업은 거아m5 주로 거아m5 바다에 거아m5 사는 거아m5 것들을 거아m5 주인공 거아m5 삼는다. 거아m5 오랫동안 거아m5 바다는 거아m5 거아m5 거아m5 없는 거아m5 미지의 거아m5 공간이었고 거아m5 거아m5 안에 거아m5 살아가는 거아m5 신비로운 거아m5 생명체들은 거아m5 신이나 거아m5 종교적 거아m5 기호로 거아m5 쓰여왔다. 거아m5 이야기를 거아m5 담아내는 거아m5 주인공이 거아m5 여러 거아m5 상황에 거아m5 봉착하여 거아m5 고민하고 거아m5 치유하는 거아m5 과정에 거아m5 우리 거아m5 삶의 거아m5 모습을 거아m5 투영하는 거아m5 거아m5 작가는 거아m5 이번 거아m5 여름, q하oㅑ 검은 q하oㅑ 도시를 q하oㅑ 만난 q하oㅑ 정원장어 (Garden Eel)의 q하oㅑ 이야기를 q하oㅑ 이어간다.

q하oㅑ q하oㅑ 전, t8uj 대형 t8uj 수족관에는 t8uj 어울리지 t8uj 않던 t8uj 작은 t8uj 유리 t8uj 너머로 t8uj 정원장어를 t8uj t8uj 적이 t8uj 있다. t8uj 저마다 t8uj 다른 t8uj 무늬의 t8uj 기다란 t8uj 몸을 t8uj 모랫바닥에 t8uj 심은 t8uj t8uj 물결에 t8uj 따라 t8uj 이리저리 t8uj 일렁이는데, 다거kc 해류를 다거kc 따라 다거kc 흐르는 다거kc 먹이가 다거kc 다거kc 근처로 다거kc 오기만을 다거kc 기다리며 다거kc 고개만 다거kc 갸우뚱, 가갸차갸 눈알만 가갸차갸 도로록 가갸차갸 굴릴 가갸차갸 가갸차갸 가갸차갸 고요한 가갸차갸 움직임은 가갸차갸 보는 가갸차갸 사람마저 가갸차갸 나른하게 가갸차갸 만들었다.

그렇게 가갸차갸 일상의 가갸차갸 권태로움이 가갸차갸 가득한 가갸차갸 바다에 가갸차갸 화려한 가갸차갸 도시가 가갸차갸 들어섰다. 가갸차갸 수많은 가갸차갸 창문을 가갸차갸 하나씩 가갸차갸 차지한 가갸차갸 정원장어들은 가갸차갸 도시의 가갸차갸 화려한 가갸차갸 빛으로 가갸차갸 물들었지만 가갸차갸 일렁이던 가갸차갸 그들의 가갸차갸 춤은 가갸차갸 벽에 가갸차갸 가려 가갸차갸 보이지 가갸차갸 않는다. 가갸차갸 가갸차갸 때문일까, ifyㄴ 말갛게 ifyㄴ 비춰 ifyㄴ 보이는 ifyㄴ 눈망울이 ifyㄴ 울적하다. ifyㄴ 삶이 ifyㄴ 드라마를 ifyㄴ 갖게 ifyㄴ 되면 ifyㄴ 지치기 ifyㄴ 마련이다. ifyㄴ 그렇게 ifyㄴ 주변은 ifyㄴ ifyㄴ 어둠에 ifyㄴ 덮이고 ifyㄴ 조명을 ifyㄴ ifyㄴ ifyㄴ 명백하고 ifyㄴ 거침없이 ifyㄴ 초라한 ifyㄴ 현실이 ifyㄴ 들춰진다. ifyㄴ ifyㄴ 안에서 ifyㄴ 우리는 ifyㄴ 항상 ifyㄴ 무언가를 ifyㄴ 원하고 ifyㄴ 꿈꾸고 ifyㄴ 믿어왔다. ifyㄴ 최선의 ifyㄴ 상태를 ifyㄴ 갖추는 ifyㄴ 것, ㅓ파우0 이상을 ㅓ파우0 꿈꾸는 ㅓ파우0 것은 ㅓ파우0 당연히 ㅓ파우0 주어지지 ㅓ파우0 않은 ㅓ파우0 것에 ㅓ파우0 대한 ㅓ파우0 생명체들의 ㅓ파우0 갈망이다. ㅓ파우0 꿈꿔야만 ㅓ파우0 하는 ㅓ파우0 것이 ㅓ파우0 아닌 ㅓ파우0 꿈꾸고 ㅓ파우0 싶은 ㅓ파우0 것이다 ㅓ파우0 보니 ㅓ파우0 주어진 ㅓ파우0 현실이 ㅓ파우0 어지간 ㅓ파우0 하다면 ㅓ파우0 이상에 ㅓ파우0 대한 ㅓ파우0 갈망은 ㅓ파우0 쉽게 ㅓ파우0 사라지고, 으iy하 꿈을 으iy하 꾸는 으iy하 정신은 으iy하 가졌지만 으iy하 처지에 으iy하 만족하며 으iy하 살아가게 으iy하 된다.

바램과 으iy하 꿈은 으iy하 방향을 으iy하 이리저리 으iy하 바꿔대는 으iy하 바람같이 으iy하 흩날려 으iy하 손에 으iy하 쥐기 으iy하 어렵고, yecㅓ 현실은 yecㅓ 땅에 yecㅓ yecㅓ 붙이고만 yecㅓ 있을 yecㅓ yecㅓ 없는 yecㅓ 줄넘기처럼 yecㅓ 멈추지 yecㅓ 않고 yecㅓ 제자리에 yecㅓ 머물러 yecㅓ 있다. ‘나’라는 yecㅓ 존재가 yecㅓ 흔들림 yecㅓ 없는 yecㅓ 균형을 yecㅓ 찾기 yecㅓ 위해 yecㅓ 어떤 yecㅓ 저울에 yecㅓ 무엇을 yecㅓ 매달아 yecㅓ yecㅓ 것이며 yecㅓ yecㅓ 무엇을 yecㅓ 더하고 yecㅓ 덜어내야 yecㅓ 할까. yecㅓ 작가는 yecㅓ 잃어버린 yecㅓ 동화를 yecㅓ 찾아 yecㅓ 나선 yecㅓ 것이 yecㅓ 아닌, 기v거1 삶에서 기v거1 채득한 기v거1 우화를 기v거1 전하는 기v거1 방식으로 기v거1 관람객과 기v거1 함께 기v거1 고민하고 기v거1 소통하고자 기v거1 한다. / 기v거1 이영지 (OCI미술관 기v거1 어시스턴트 기v거1 큐레이터)

출처: OCI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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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다니엘 경
  • 송광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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