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스 오브 플래닛 Sense of Planet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Nov. 30, 2022 ~ Dec. 9, 2022

센스 오브 플래닛(Sense of Planet)은 메타버스 게임을 통해 멸종위기생물종을 중심으로 가상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작업이다. 환경생태학자 우르슬라 하이세(Ursula K. Heise)에 의해 소개된 'Sense of Planet'개념은 생태학적 인식과 환경 윤리에 중요한 요소로써 정치적, 경제적, 기술적, 사회적, 문화적, 생태학적 네트워크가 일상을 형성하는 방식에 대한 감각을 일컫는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Sense of Planet'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게임을 통해 현재 지구에서 멸종되었가나 조만간 멸종될 위기에 처해있는 생물종들이 복원된 미래의 가상 환경을 조성하고, 잃어버린 세계에 대한 감각과 경험을 상기시키는 평행 지구의 구축을 시도한다.

인간/자연, 생물/비생물, 유기체/인공물 등이 공존하는 가상 생태계에서 플레이어는 우주라는 거대한 시스템의 일부분으로서의 지구 공동체와 생태계를 감각하고 경함하며 지구의 생태계를 유기적으로 통합적인 관계 속에서 바라보는 행성 감각을 경험하게 된다. 실재하는 외부 환경과 연동된 메타버스 환경에서 플레이어는 인간이 아닌 생태계의 일부로서 하나의 생물종 아바타를 부여받고 다중감각에 기반한 먹이 찾기, 번식, 서식지 탐색 등의 퀘스트를 수행하며, 시간과 공간, 종의 경계를 넘는 새로운 세계를 구축해 나간다.

참여작가: 싱클라우드랩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웹사이트: http://senseofplanet.com/

출처: 플랫폼엘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정현 개인전: 덩어리

Dec. 20, 2023 ~ March 17, 2024

미술관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들

Dec. 22, 2023 ~ April 6, 2024

2024 AP COLLECTION: FACE

Jan. 31, 2024 ~ March 17,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