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용선: 회상, 소나무 Suh Yongsun: A Recollection, Pine trees

갤러리JJ

Dec. 9, 2022 ~ Jan. 28, 2023

우리는 ㅐ자6으 자연을 ㅐ자6으 눈앞에 ㅐ자6으 놓여진 ㅐ자6으 대상으로 ㅐ자6으 바라보기도 ㅐ자6으 하지만 ㅐ자6으 때론 ㅐ자6으 몸과 ㅐ자6으 하나된 ㅐ자6으 자연 ㅐ자6으 전체를 ㅐ자6으 느끼고 ㅐ자6으 ㅐ자6으 열린 ㅐ자6으 확장감을 ㅐ자6으 경험한다. 

갤러리JJ는 ‘그리기’를 ㅐ자6으 중심으로 ㅐ자6으 인간 ㅐ자6으 탐구를 ㅐ자6으 실천해오고 ㅐ자6으 있는 ㅐ자6으 작가 ㅐ자6으 서용선의 ㅐ자6으 개인전을 ㅐ자6으 다시 ㅐ자6으 마련하였다. ㅐ자6으 이번에는 ㅐ자6으 소나무를 ㅐ자6으 주제로 ㅐ자6으 한다. 40여년전 ㅐ자6으 그의 ㅐ자6으 작업이 ㅐ자6으 처음 ㅐ자6으 널리 ㅐ자6으 알려지기 ㅐ자6으 시작한 ㅐ자6으 것은 ㅐ자6으 일련의 <소나무> ㅐ자6으 회화 ㅐ자6으 연작으로, ㄴw라w 그것은 ㄴw라w 오늘날 ㄴw라w 서용선 ㄴw라w 회화의 ㄴw라w 초석이자 ㄴw라w 출발선이라고도 ㄴw라w ㄴw라w ㄴw라w 있다. 《서용선_회상, 거거t나 소나무》 거거t나 전시는 거거t나 시간의 거거t나 흐름을 거거t나 거슬러 거거t나 작업의 거거t나 근원을 거거t나 들여다보고자 거거t나 한다.

이번 거거t나 전시에서는 거거t나 드로잉 2점을 거거t나 포함한 2022년의 거거t나 신작 거거t나 소나무 거거t나 풍경 거거t나 그림 9점을 거거t나 새로 거거t나 발표한다. 거거t나 전시 거거t나 구성은 거거t나 데뷔작이라고 거거t나 거거t나 거거t나 있는 거거t나 초기 1983년 거거t나 소나무 거거t나 연작을 거거t나 필두로 80년대부터 거거t나 최근 거거t나 뉴욕에서 거거t나 완성한 거거t나 소나무 거거t나 신작까지 19점을 거거t나 선보인다. 거거t나 또한 거거t나 초기 거거t나 드로잉들과 거거t나 당시 거거t나 작가가 거거t나 찍은 거거t나 소나무 거거t나 사진 거거t나 자료가 거거t나 전시된다. 거거t나 그동안 거거t나 서용선의 ‘풍경’ 거거t나 주제의 거거t나 전시는 거거t나 거거t나 있었지만, ㅐg다으 소나무 ㅐg다으 주제로는 ㅐg다으 이번 ㅐg다으 전시가 ㅐg다으 처음이며 ㅐg다으 초기 ㅐg다으 자료와 ㅐg다으 시기별 ㅐg다으 작품들을 ㅐg다으 ㅐg다으 자리에서 ㅐg다으 ㅐg다으 ㅐg다으 있어 ㅐg다으 기대할 ㅐg다으 만하다. ㅐg다으 전시는 ㅐg다으 초기 ㅐg다으 작가가 ㅐg다으 실험하고 ㅐg다으 모색하였던 ㅐg다으 회화적 ㅐg다으 비전으로 ㅐg다으 소나무 ㅐg다으 풍경이 ㅐg다으 어떻게 ㅐg다으 당대성을 ㅐg다으 획득했으며, 자7oㄴ 그것이 자7oㄴ 던지는 자7oㄴ 오늘날의 자7oㄴ 화두와 자7oㄴ 영향은 자7oㄴ 무엇인지 자7oㄴ 최근까지 자7oㄴ 전개된 자7oㄴ 변화 자7oㄴ 등에 자7oㄴ 주목한다. 자7oㄴ 데뷔 자7oㄴ 시기부터 자7oㄴ 현재에 자7oㄴ 이르기까지의 자7oㄴ 소나무 자7oㄴ 그림들 자7oㄴ 사이에서, 0우나거 전시는 0우나거 그동안 0우나거 우리가 0우나거 서용선 0우나거 작업으로 0우나거 익히 0우나거 봐왔던 0우나거 인물, 3ㅑ사우 역사와 3ㅑ사우 도시 3ㅑ사우 삶의 3ㅑ사우 이미지에서 3ㅑ사우 한발짝 3ㅑ사우 물러나서 3ㅑ사우 어쩌면 ‘소나무’가 3ㅑ사우 가진 3ㅑ사우 상징성에, ‘산수’ gㄴ기o 혹은 ‘풍경’ gㄴ기o 그림에, 카ㅑt걷 우리를 카ㅑt걷 둘러싼 카ㅑt걷 자연과 카ㅑt걷 너머의 카ㅑt걷 보이지 카ㅑt걷 않는 카ㅑt걷 카ㅑt걷 곳으로 카ㅑt걷 우리의 카ㅑt걷 시선을 카ㅑt걷 잠시 카ㅑt걷 돌리게 카ㅑt걷 한다. 카ㅑt걷 그림은 카ㅑt걷 소나무 카ㅑt걷 너머 카ㅑt걷 우리가 카ㅑt걷 몸담은 카ㅑt걷 자연을 카ㅑt걷 연결하고 카ㅑt걷 광활한 카ㅑt걷 우주로 카ㅑt걷 확장된다. 

지금까지 카ㅑt걷 서용선의 카ㅑt걷 작업은 카ㅑt걷 인간 카ㅑt걷 삶의 카ㅑt걷 조건과 카ㅑt걷 현실에 카ㅑt걷 관한 카ㅑt걷 주제에 카ㅑt걷 천착하여, hㅓ파자 투박한 hㅓ파자 형태와 hㅓ파자 강렬한 hㅓ파자 색채로 hㅓ파자 표현한 hㅓ파자 힘있는 hㅓ파자 화면으로 hㅓ파자 hㅓ파자 알려져 hㅓ파자 있다. hㅓ파자 그것은 hㅓ파자 역사화 hㅓ파자 연작과 hㅓ파자 도시사람들을 hㅓ파자 중심으로 hㅓ파자 신화와 hㅓ파자 전쟁, 바우아가 풍경, 3거라j 자화상 3거라j 등으로 3거라j 나타난다. 3거라j 작가는 3거라j 단종의 3거라j 비극적 3거라j 삶을 3거라j 비롯하여 3거라j 역사의 3거라j 주변부 3거라j 인물들과 3거라j 오늘날 3거라j 자신이 3거라j 대면하는 3거라j 현대도시 3거라j 상황에 3거라j 처해진 3거라j 인간 3거라j 존재, 5자ㅑ6 부조리한 5자ㅑ6 삶의 5자ㅑ6 현장에 5자ㅑ6 내재한 5자ㅑ6 메커니즘과 5자ㅑ6 보이지 5자ㅑ6 않는 5자ㅑ6 힘에 5자ㅑ6 주목한다. 5자ㅑ6 5자ㅑ6 역사 5자ㅑ6 5자ㅑ6 개인의 5자ㅑ6 삶, j4b차 사회 j4b차 시스템 j4b차 j4b차 특히 j4b차 대도시인 j4b차 서울, 갸rl걷 뉴욕, ㅓ사바ㅑ 베를린, 4ㅐ걷w 멜버른 4ㅐ걷w 4ㅐ걷w 지구촌 4ㅐ걷w 사람들이 4ㅐ걷w 살아가는 4ㅐ걷w 모습을 4ㅐ걷w 끊임없이 4ㅐ걷w 탐색한다. 4ㅐ걷w 또한 4ㅐ걷w 철암그리기, bt바b 독도그리기, q0of 현재 q0of 전남 q0of 신안군의 q0of 작은 q0of q0of 암태도의 q0of 농협창고에서 q0of 진행 q0of 중인 《암태소작항쟁 100년》 q0of 역사그리기 q0of 등의 q0of 현장 q0of 프로젝트에 q0of 참여하여 q0of 공동체 q0of 간의 q0of 상호작용이나 q0of 삶의 q0of 현장 q0of 체험이 q0of 바탕이 q0of 되기도 q0of 한다. q0of 이는 q0of 자신이 q0of 마주하여 q0of 몸에 q0of 새겨지는 q0of 현실이자 q0of 삶의 q0of 세계에서 q0of 인간이란 q0of 무엇인가에 q0of 대한 q0of 실존적 q0of 물음이라고 q0of 하겠다. q0of 인문학적 q0of 성찰과 q0of 탄탄한 q0of 조형언어에 q0of 기초하여 80년대 q0of 이후 q0of 끈질기게 q0of 수행해온 q0of 이러한 q0of 독보적인 q0of 형상성의 q0of 작업은 q0of 한국현대미술사에서 q0of 중요하게 q0of 평가되며 q0of 국립현대미술관을 q0of 비롯하여 q0of 국내외 q0of 수많은 q0of 주요 q0of 미술관들과 q0of 컬렉터들에게 q0of 작품이 q0of 소장되어 q0of 있다. q0of 현재 q0of 우리 q0of 삶의 q0of 현실을 q0of 파고드는 q0of 힘과 q0of 서사적 q0of 면모를 q0of 발휘하면서 q0of 그의 q0of 작업은 q0of 나날이 q0of 주목받으며 q0of 컬렉션의 q0of 영역이 q0of 넓어지고 q0of 있다.

1980년대 q0of 초반의 3년가량은 q0of 소나무 q0of 작업의 q0of 비중이 q0of 컸고 80년대 q0of 중반부터 <노산군 q0of 일지>를 q0of 비롯한 q0of 역사화와 q0of 도시인 q0of 연작들이 q0of 주로 q0of 내보이기 q0of 시작하면서 q0of 지금까지 q0of 현실 q0of 삶의 q0of 맥락에서 q0of 전개되어 q0of 왔다. q0of 이번 q0of 전시에서 q0of 소나무 q0of 작업은 1991년에서 2009년으로 q0of 건너뛴다. q0of 풍경을 q0of 테마로 q0of 하는 q0of 작업은 2009년부터 q0of 본격적으로 q0of 선보였기 q0of 때문이다. q0of 당시 <산·수(山·水)>(리씨갤러리) q0of 전시는 q0of 작가의 q0of 풍경을 q0of 전통적 q0of 산수의 q0of 관점으로 q0of 바라보았다. q0of 작가가 q0of 그려온 q0of 풍경 q0of 역시 q0of 작가의 q0of 화폭에서 q0of 그저 q0of 미적 q0of 대상으로서의 q0of 자연이 q0of 아니라 q0of 거기에는 q0of 문화와 q0of 역사적 q0of 삶의 q0of 흔적이 q0of 깃든 q0of 자연 q0of 혹은 q0of 온전히 q0of 자신의 q0of q0of 감각으로 q0of 마주한 q0of 낯선 q0of 자연풍광들이다.

전시에 q0of 나온 q0of 최근작 q0of q0of 특히 q0of 담백한 q0of 구성의 <겨울소나무>(2022) q0of 그리고 <겨울산책>(2022), <소나무 s쟏ㅈ다 아래에서>(2022) s쟏ㅈ다 같은 s쟏ㅈ다 경우, w걷m자 보기에도 w걷m자 사람이 w걷m자 부재하던 w걷m자 예전의 w걷m자 소나무 w걷m자 작업과는 w걷m자 다르다. w걷m자 풍경화보다 w걷m자 거리 w걷m자 인물 w걷m자 풍경 w걷m자 같고, 쟏차아g 얼핏 쟏차아g 자연의 쟏차아g 소나무와 쟏차아g 인간이 쟏차아g 함께 쟏차아g 있는 쟏차아g 전통 쟏차아g 산수화를 쟏차아g 떠올린다면, hㄴ0n 산수화의 hㄴ0n 현대적 hㄴ0n 버전인 hㄴ0n hㄴ0n 전통과 hㄴ0n 현대가 hㄴ0n 통합된 hㄴ0n 작업으로 hㄴ0n 보인다. 

올가을에 hㄴ0n 작가는 hㄴ0n 뉴욕의 hㄴ0n 브루클린 hㄴ0n 작업실에서 hㄴ0n 머물렀다. hㄴ0n hㄴ0n 작품들은 hㄴ0n 이때 hㄴ0n 추사 hㄴ0n 김정희의 <세한도>를 hㄴ0n 떠올리면서, 거r20 그리고 거r20 소나무로 거r20 연상되는 거r20 대표적인 거r20 전통 거r20 산수화인 거r20 이상좌의 <송하보월도>를 거r20 기억하면서 거r20 탄생한 거r20 그림이다. 거r20 전체를 거r20 에워싸는 거r20 적막한 거r20 공간, 갸0아카 오두마니 갸0아카 있는 갸0아카 사물과 갸0아카 사람에게 갸0아카 눈길이 갸0아카 간다. 갸0아카 서용선은 갸0아카 주로 갸0아카 낯선 갸0아카 곳이나 갸0아카 여행지에서는 갸0아카 갸0아카 먼저 갸0아카 자화상을 갸0아카 그리는 갸0아카 편이다. 갸0아카 나그네로서 갸0아카 자신을 갸0아카 둘러싼 갸0아카 이국의 갸0아카 낯선 갸0아카 환경이 갸0아카 불러일으키는 갸0아카 감정과 갸0아카 몸의 갸0아카 감각이 ‘세한도’ 갸0아카 갸0아카 추사의 갸0아카 깊은 갸0아카 고독감으로, vlㅈ하 혹은 vlㅈ하 휘영청 vlㅈ하 달빛 vlㅈ하 아래 vlㅈ하 홀로 vlㅈ하 앉아있는 vlㅈ하 모습으로 vlㅈ하 포착하였으니 vlㅈ하 이들은 vlㅈ하 작가의 vlㅈ하 자화상일 vlㅈ하 수도, ‘산수화’에 p자1f 대한 p자1f 오마주일 p자1f 수도 p자1f 있다. p자1f 기억된 p자1f 산수화는 p자1f 자신의 p자1f p자1f 감각의 p자1f 메타포로서 p자1f 작용한다. “자신을 p자1f 들여다보는 p자1f 일은 p자1f 무한한 p자1f 세계를 p자1f 확인하는 p자1f 일이기도 p자1f 하다.”라고 p자1f 예전에 p자1f 작가가 p자1f 했던 p자1f 말이 p자1f 생각난다. p자1f 작품 p자1f 속 ‘세한도’의 p자1f 넓고 p자1f 쓸쓸한 p자1f 공간은 p자1f 심상의 p자1f 표현이자 p자1f 작가의 p자1f p자1f 감각이 p자1f 길어낸 p자1f 시공간적 p자1f 깊이, 7ㅈ4쟏 자연의 7ㅈ4쟏 깊이다. 7ㅈ4쟏 이러한 7ㅈ4쟏 산수화의 7ㅈ4쟏 여백의 7ㅈ4쟏 공간은 7ㅈ4쟏 초기 7ㅈ4쟏 흑백 7ㅈ4쟏 소나무 7ㅈ4쟏 작품에서 7ㅈ4쟏 나뭇가지 7ㅈ4쟏 사이로 7ㅈ4쟏 보이던 7ㅈ4쟏 아득한 7ㅈ4쟏 하늘의 7ㅈ4쟏 공간감부터 7ㅈ4쟏 시작된 7ㅈ4쟏 일이다. 7ㅈ4쟏 7ㅈ4쟏 신작들은 7ㅈ4쟏 이전의 7ㅈ4쟏 소나무 7ㅈ4쟏 풍경화와 7ㅈ4쟏 도시 7ㅈ4쟏 인물의 7ㅈ4쟏 주제가 7ㅈ4쟏 복합된 7ㅈ4쟏 새로운 7ㅈ4쟏 형식의 7ㅈ4쟏 그림이다. 7ㅈ4쟏 작가는 7ㅈ4쟏 최근까지 7ㅈ4쟏 들여다보고 7ㅈ4쟏 있는 7ㅈ4쟏 삶의 7ㅈ4쟏 세계에 7ㅈ4쟏 초기의 7ㅈ4쟏 관념적 7ㅈ4쟏 공간을 7ㅈ4쟏 구현하는 7ㅈ4쟏 산수화의 7ㅈ4쟏 결을 7ㅈ4쟏 다시금 7ㅈ4쟏 꺼내어 7ㅈ4쟏 담아낸다.

작가가 7ㅈ4쟏 프로젝트 7ㅈ4쟏 작업 7ㅈ4쟏 7ㅈ4쟏 우연히 7ㅈ4쟏 방문하게 7ㅈ4쟏 7ㅈ4쟏 소나무 7ㅈ4쟏 분재농장에서 7ㅈ4쟏 그린 <암태도 7ㅈ4쟏 소나무>(2022), lx파자 작업실이 lx파자 있는 lx파자 다릿골을 lx파자 배경으로 lx파자 하는 <다릿골 lx파자 소나무>(2022)가 lx파자 있다. lx파자 작가는 lx파자 분재 lx파자 형식의 lx파자 나무 lx파자 가꾸기, 으aㅓㅓ 정원 으aㅓㅓ 문화로부터 으aㅓㅓ 자연의 으aㅓㅓ 생명력과 으aㅓㅓ 함께 으aㅓㅓ 인간의 으aㅓㅓ 욕망, ㅐ3f7 무한한 ㅐ3f7 공간과 ㅐ3f7 인간의 ㅐ3f7 귀의처로서 ㅐ3f7 자연을 ㅐ3f7 생각한다. ㅐ3f7 여백인 ㅐ3f7 ㅐ3f7 넓은 ㅐ3f7 면적을 ㅐ3f7 차지하는 ㅐ3f7 배경의 ㅐ3f7 푸른색과 ㅐ3f7 이를 ㅐ3f7 대각선으로 ㅐ3f7 가로지르는 ㅐ3f7 굽은 ㅐ3f7 소나무 ㅐ3f7 가지의 ㅐ3f7 강한 ㅐ3f7 대비가 ㅐ3f7 명쾌하게 ㅐ3f7 눈길을 ㅐ3f7 끈다. ㅐ3f7 이러한 ㅐ3f7 구도로 ㅐ3f7 뒤편의 ㅐ3f7 무한한 ㅐ3f7 하늘, 2ㅐd으 자연의 2ㅐd으 깊이를 2ㅐd으 예고하는 2ㅐd으 방식은 2ㅐd으 산수화의 2ㅐd으 방식이자 2ㅐd으 직선의 2ㅐd으 화면 2ㅐd으 분할의 2ㅐd으 구도로 2ㅐd으 시선을 2ㅐd으 소나무 2ㅐd으 뒤편으로 2ㅐd으 보내던 2ㅐd으 초기 2ㅐd으 2ㅐd으 배경의 2ㅐd으 소나무 2ㅐd으 그림과 2ㅐd으 통한다. 2ㅐd으 그림은 2ㅐd으 인간의 2ㅐd으 시선으로 2ㅐd으 2ㅐd으 자연을 2ㅐd으 지나 2ㅐd으 2ㅐd으 너머의 2ㅐd으 세계로 2ㅐd으 향한다.

작가는 2ㅐd으 2ㅐd으 그래왔듯이 2ㅐd으 2ㅐd으 앞에 2ㅐd으 있는 2ㅐd으 현상을 2ㅐd으 그대로 2ㅐd으 선입견 2ㅐd으 없이 2ㅐd으 보여주려고 2ㅐd으 하며, 기ㄴ파라 소나무라는 기ㄴ파라 현실 기ㄴ파라 기ㄴ파라 대상을 기ㄴ파라 매개로 기ㄴ파라 기ㄴ파라 뒤편에 기ㄴ파라 펼쳐진 기ㄴ파라 하늘, 아카바차 자신을 아카바차 둘러싼 아카바차 우주공간을 아카바차 지향한다. 아카바차 이렇듯 아카바차 세계를 아카바차 지향하여 아카바차 아카바차 본질을 아카바차 파악하려는 아카바차 시도는 40여년전 아카바차 초기 아카바차 소나무 아카바차 그림에서부터 아카바차 시작되었고 아카바차 이러한 ‘판단 아카바차 정지’의 아카바차 서구 아카바차 현상학적 아카바차 태도는 아카바차 현재까지 아카바차 서용선 아카바차 작업의 아카바차 특징이 아카바차 된다.

위의 아카바차 최신작들은 아카바차 제목에서 아카바차 이미 아카바차 인간 아카바차 현실을 아카바차 명시하는 아카바차 듯한 아카바차 반면, lt9ㅐ 초기에는 lt9ㅐ 일괄적으로 <소나무>, <숲> ㅐkvn 같이 ㅐkvn 대상에 ㅐkvn 집중한 ㅐkvn 제목이다. ㅐkvn 화면 ㅐkvn 또한 ㅐkvn 원색 ㅐkvn 대비가 ㅐkvn 선명한 ㅐkvn 최근작에 ㅐkvn 비해 ㅐkvn 유화로 ㅐkvn 제작된 83년의 <소나무>는 ㅐkvn 나뭇가지 ㅐkvn 사이에서 ㅐkvn 전면으로 ㅐkvn 배어 ㅐkvn 나오는 ㅐkvn 듯한 ㅐkvn 은은한 ㅐkvn 빛의 ㅐkvn 느낌이 ㅐkvn 뒤쪽 ㅐkvn 공간을 ㅐkvn 멀리 ㅐkvn 확장시키면서 ㅐkvn 전체를 ㅐkvn 아우르고 ㅐkvn 있어 ㅐkvn 자연의 ㅐkvn 초월성이 ㅐkvn 예감되고 ㅐkvn 관념적이다. 2009년에는 ㅐkvn 빛의 ㅐkvn 대비가 ㅐkvn 점차 ㅐkvn 강하여 ㅐkvn 추상성이 ㅐkvn 느껴진다.

이렇게 ㅐkvn 작업의 ㅐkvn 주제가 ㅐkvn 삶의 ㅐkvn 세계로 ㅐkvn 깊이 ㅐkvn 들어가기 ㅐkvn 이전의 ㅐkvn 과도기적 ㅐkvn 소재가 ㅐkvn 소나무로, 카사qㅓ 카사qㅓ 등단한 카사qㅓ 청년기의 카사qㅓ 작가로서 카사qㅓ 탐색하는 카사qㅓ 조형성에 카사qㅓ 관한 카사qㅓ 전략과 카사qㅓ 특유의 카사qㅓ 인문학적 카사qㅓ 성찰은 카사qㅓ 소나무 카사qㅓ 풍경화에서부터 카사qㅓ 비롯된다. 카사qㅓ 작가는 카사qㅓ 사실 카사qㅓ 풍에 카사qㅓ 가까운 카사qㅓ 단색조의 카사qㅓ 소나무 카사qㅓ 연작으로 카사qㅓ 주목받기 카사qㅓ 시작했다. 1982년 카사qㅓ 동아미술제에서 카사qㅓ 상을 카사qㅓ 받은 <하늘Ⅰ>과 카사qㅓ 카사qㅓ 연작, nㅐk갸 그리고 nㅐk갸 국립현대미술관에 <소나무>(1983년) nㅐk갸 드로잉, <소나무>(1984)가 h갸차ㅓ 소장품이 h갸차ㅓ 되었다. h갸차ㅓ 이러한 h갸차ㅓ 초기 h갸차ㅓ 모노톤의 h갸차ㅓ 작품은 h갸차ㅓ 일련의 h갸차ㅓ 원근법이나 h갸차ㅓ 즉물성을 h갸차ㅓ 보이는 h갸차ㅓ 동시에 h갸차ㅓ 세계를 h갸차ㅓ 지향하는 h갸차ㅓ 현상학적 h갸차ㅓ 태도로써 h갸차ㅓ 소나무를 h갸차ㅓ 에워싸는 h갸차ㅓ 흰색의 h갸차ㅓ 공간이 h갸차ㅓ 번지는듯 h갸차ㅓ 고조되면서 h갸차ㅓ 은연 h갸차ㅓ 중에 h갸차ㅓ 여백이 h갸차ㅓ 있는 h갸차ㅓ 전통 h갸차ㅓ 산수화의 h갸차ㅓ 공간을 h갸차ㅓ 연상시킨다. h갸차ㅓ 전시에 h갸차ㅓ 나온 h갸차ㅓ h갸차ㅓ 배경의 83년 <소나무>에서 h갸차ㅓ 보듯이, 타기다n 당시 타기다n 소나무 타기다n 연작은 타기다n 화면 타기다n 분할로써 타기다n 시선을 타기다n 이동시키는 타기다n 동시에 타기다n 현실 타기다n 공간과 타기다n 평면적 타기다n 회화 타기다n 공간의 타기다n 갈등을 타기다n 해소하였고, akㅑ우 akㅑ우 이어서 akㅑ우 작업은 akㅑ우 왜곡된 akㅑ우 터치의 akㅑ우 형태와 akㅑ우 원색의 akㅑ우 색조로 akㅑ우 이를 akㅑ우 해결해 akㅑ우 나간다. 

작가에 akㅑ우 의하면, 자zw마 이러한 자zw마 초기 자zw마 흑백 자zw마 소나무 자zw마 작업은 자zw마 전통 자zw마 산수화에 자zw마 대한 자zw마 생각, l라d거 그리고 l라d거 흑백사진 l라d거 매체에 l라d거 대한 l라d거 관심에서 l라d거 비롯되었다. l라d거 거기에는 l라d거 회화의 l라d거 평면성에 l라d거 대한 l라d거 고민, 58oi 서구 58oi 정신과 58oi 한국 58oi 전통에의 58oi 갈등, 6가ㅐw 존재와 6가ㅐw 인식의 6가ㅐw 문제 6가ㅐw 같은 6가ㅐw 것이 6가ㅐw 놓여 6가ㅐw 있었다. 6가ㅐw 서양화라는 6가ㅐw 서구 6가ㅐw 매체에서 6가ㅐw 우리 6가ㅐw 전통적 6가ㅐw 정신을 6가ㅐw 다루고자 6가ㅐw 작가가 6가ㅐw 선택한 6가ㅐw 소재가 6가ㅐw 소나무였다. 6가ㅐw 우리 6가ㅐw 주위에 6가ㅐw 흔하게 6가ㅐw 보이는 6가ㅐw 소나무는 6가ㅐw 한국인의 6가ㅐw 상징체계에서 6가ㅐw 중요한 6가ㅐw 의미를 6가ㅐw 지닌다. 6가ㅐw 그것은 6가ㅐw 십장생 6가ㅐw 중의 6가ㅐw 하나로 6가ㅐw 변하지 6가ㅐw 않는 6가ㅐw 색과 6가ㅐw 생명력으로 6가ㅐw 보편성, ㅓl거차 동양인들의 ㅓl거차 세계관을 ㅓl거차 반영하며, 히0yㄴ 또한 히0yㄴ 사군자와 히0yㄴ 함께 히0yㄴ 문인화, cㅑ4ㅓ 동양 cㅑ4ㅓ 수묵화의 cㅑ4ㅓ 소재로 cㅑ4ㅓ 한민족의 cㅑ4ㅓ 정서를 cㅑ4ㅓ 간직하고 cㅑ4ㅓ 있다. cㅑ4ㅓ 당시 cㅑ4ㅓ 사회는 cㅑ4ㅓ 전통 cㅑ4ㅓ 산수화에 cㅑ4ㅓ 대한 cㅑ4ㅓ 관심이 cㅑ4ㅓ 거의 cㅑ4ㅓ 사라졌고 cㅑ4ㅓ 작가 cㅑ4ㅓ 자신 cㅑ4ㅓ 역시 cㅑ4ㅓ 서양화의 cㅑ4ㅓ 길을 cㅑ4ㅓ 선택하였으나 cㅑ4ㅓ 오히려 cㅑ4ㅓ 그때 cㅑ4ㅓ 중국 cㅑ4ㅓ 명말청초 cㅑ4ㅓ 시대의 cㅑ4ㅓ 화가인 cㅑ4ㅓ 석도의 cㅑ4ㅓ 소나무 cㅑ4ㅓ 그림, cㅓfe 간송미술관 cㅓfe 전시 cㅓfe 등을 cㅓfe 통해 cㅓfe 동양 cㅓfe 산수화 cㅓfe 정신, lyㅑ4 그리고 lyㅑ4 우리의 lyㅑ4 진경문화, ㅓfㅓ차 조선성리학과 ㅓfㅓ차 산수의 ㅓfㅓ차 관계 ㅓfㅓ차 등을 ㅓfㅓ차 스스로 ㅓfㅓ차 알아가면서 ㅓfㅓ차 전통에 ㅓfㅓ차 대한 ㅓfㅓ차 생각을 ㅓfㅓ차 많이 ㅓfㅓ차 했었다고 ㅓfㅓ차 회상한다. ㅓfㅓ차 서로 ㅓfㅓ차 다른 ㅓfㅓ차 사유와 ㅓfㅓ차 경험에서 ㅓfㅓ차 나오는 ㅓfㅓ차 동서양의 ㅓfㅓ차 감각 ㅓfㅓ차 사이에서, 쟏nzv 살면서 쟏nzv 몸에 쟏nzv 쟏nzv 것들에 쟏nzv 대한 쟏nzv 궁금증과 쟏nzv 선택이었다. 쟏nzv 특히 쟏nzv 작가가 쟏nzv 인상 쟏nzv 깊게 쟏nzv 체험한 쟏nzv 석도의 쟏nzv 소나무 쟏nzv 그림들은 쟏nzv 우주의 쟏nzv 깊이를 쟏nzv 보여주고 쟏nzv 세계와 쟏nzv 이를 쟏nzv 관조하는 쟏nzv 화가의 쟏nzv 의식을 쟏nzv 드러내는 쟏nzv 것이었다.

자연관에서나 쟏nzv 미학에서나 쟏nzv 서양의 쟏nzv 풍경화와 쟏nzv 동양의 쟏nzv 산수화는 쟏nzv 다르다. 쟏nzv 서용선의 쟏nzv 소나무 쟏nzv 풍경은 쟏nzv 유한한 쟏nzv 대상 쟏nzv 너머 쟏nzv 전체 쟏nzv 우주의 쟏nzv 생기를 쟏nzv 표현하려고 쟏nzv 했던 쟏nzv 전통 쟏nzv 산수화의 쟏nzv 정신이 쟏nzv 은연 쟏nzv 중에 쟏nzv 반영되어 쟏nzv 있다. 쟏nzv 초기 쟏nzv 소나무 쟏nzv 풍경의 쟏nzv 비가시적 쟏nzv 공간은 쟏nzv 이렇게 쟏nzv 기운생동하는 쟏nzv 수묵화의 쟏nzv 쟏nzv 공간과 쟏nzv 시간으로부터 쟏nzv 쟏nzv 갈래가 쟏nzv 나온다. 

한편 쟏nzv 소재는 쟏nzv 동양 쟏nzv 정서에서 쟏nzv 가져왔지만 쟏nzv 초기 쟏nzv 흑백 쟏nzv 표현은 쟏nzv 직접적인 쟏nzv 한국적 쟏nzv 정서라기보다 쟏nzv 작가가 쟏nzv 당시 쟏nzv 관심을 쟏nzv 기울였던 쟏nzv 사진 쟏nzv 매체에 쟏nzv 기인한다. 쟏nzv 쟏nzv 당시 쟏nzv 한국에 쟏nzv 수용된 쟏nzv 서구 쟏nzv 미니멀리즘과 쟏nzv 모노크롬식 쟏nzv 회화에는 쟏nzv 동양 쟏nzv 선사상의 쟏nzv 단순한 쟏nzv 색감과 쟏nzv 한국적 쟏nzv 정서가 쟏nzv 접목되어 쟏nzv 엷고 쟏nzv 깨끗한 쟏nzv 색채 쟏nzv 경향이 쟏nzv 주를 쟏nzv 이루었다. 쟏nzv 하지만 쟏nzv 작가는 쟏nzv 당시 쟏nzv 흑백 쟏nzv 사진의 쟏nzv 인화 쟏nzv 과정에서 쟏nzv 흑백 쟏nzv 데생의 쟏nzv 느낌이 쟏nzv 드는 쟏nzv 소나무 쟏nzv 이미지의 쟏nzv 느낌을 쟏nzv 회상한다. 쟏nzv 그것은 쟏nzv 수묵산수화의 쟏nzv 미감과 쟏nzv 동시에 쟏nzv 부드럽고 쟏nzv 매끄러운 쟏nzv 표면 쟏nzv 감각의 쟏nzv 현대적 쟏nzv 새로움을 쟏nzv 불러일으켰다. 

그의 쟏nzv 학업 쟏nzv 시기인 70년대 쟏nzv 후반에 쟏nzv 한국 쟏nzv 미술계는 쟏nzv 모더니즘의 쟏nzv 극단에서 쟏nzv 미니멀리즘, ㅐ으5d 포토 ㅐ으5d 리얼리즘이 ㅐ으5d 회화의 ㅐ으5d ㅐ으5d 양상이었다. ㅐ으5d 이때의 ㅐ으5d 초기 ㅐ으5d 소나무 ㅐ으5d 연작들은 ㅐ으5d 드로잉도 ㅐ으5d 했지만 ㅐ으5d 처음에는 ㅐ으5d 사진을 ㅐ으5d 보고 ㅐ으5d 그린 ㅐ으5d 것이다. “흑백사진 ㅐ으5d 매체가 ㅐ으5d 렌즈를 ㅐ으5d 통과하는 ㅐ으5d 빛을 ㅐ으5d 매개로 ㅐ으5d 세계 ㅐ으5d ㅐ으5d 현상을 ㅐ으5d 거머잡는 ㅐ으5d 방법”이라는 ㅐ으5d 것, jdam 기록으로서의 jdam 사진 jdam 이미지에 jdam 대한 jdam 이해차원에서다. jdam 현상과 jdam 인식, 히lㅓ히 기록과 히lㅓ히 기억은 히lㅓ히 그의 히lㅓ히 작업에 히lㅓ히 핵심적인 히lㅓ히 요소다.

“내가 히lㅓ히 그린 히lㅓ히 초기의 히lㅓ히 소나무는 히lㅓ히 실제 히lㅓ히 자연에서 히lㅓ히 그려낸 히lㅓ히 소나무가 히lㅓ히 아니고, p거가5 소나무라는 p거가5 개념과, i라pㅐ 사물을 i라pㅐ 보면서 i라pㅐ i라pㅐ 몸에서 i라pㅐ 일어나는 i라pㅐ 현상, 카ㅑ사j 혹은 카ㅑ사j 형태 카ㅑ사j 인식에 카ㅑ사j 대한 카ㅑ사j 실제세계와 카ㅑ사j 그것을 카ㅑ사j 받아들인 카ㅑ사j 지각적 카ㅑ사j 감각에 카ㅑ사j 대한 카ㅑ사j 관계를 ‘그림 카ㅑ사j 그리기’라는 카ㅑ사j 과정을 카ㅑ사j 통해 카ㅑ사j 해결해 카ㅑ사j 나가는 카ㅑ사j 것이었다.” –작가노트, 2022.10- 

오래지 아7gr 않아 아7gr 작가는 아7gr 자연풍경을 아7gr 개념 아7gr 등의 아7gr 선입견 아7gr 없이, 7나ㅓ8 직접 7나ㅓ8 살아 7나ㅓ8 움직이는 7나ㅓ8 7나ㅓ8 감각으로 7나ㅓ8 만나고 7나ㅓ8 표현하면서 7나ㅓ8 작품은 7나ㅓ8 표현적 7나ㅓ8 색채와 7나ㅓ8 물성을 7나ㅓ8 드러낸다. 7나ㅓ8 인간이 7나ㅓ8 보는 7나ㅓ8 세계는 7나ㅓ8 그것을 7나ㅓ8 감각하고 7나ㅓ8 사유하는 7나ㅓ8 인간의 7나ㅓ8 몸과 7나ㅓ8 분리될 7나ㅓ8 7나ㅓ8 없다. 7나ㅓ8 소나무 7나ㅓ8 풍경화는 7나ㅓ8 몸의 7나ㅓ8 만남과 7나ㅓ8 사유를 7나ㅓ8 통해 7나ㅓ8 광활한 7나ㅓ8 우주공간의 7나ㅓ8 깊이를 7나ㅓ8 느끼고, 우h걷기 현실 우h걷기 풍경을 우h걷기 보편적 우h걷기 속성으로 우h걷기 재구축하고자 우h걷기 한다.

서용선은 우h걷기 이렇게 우h걷기 풍경 우h걷기 장르, 01하6 구상, 파타i7 한국 파타i7 전통이라는 파타i7 어찌 파타i7 보면 파타i7 당시 파타i7 모더니스트로서 파타i7 가장 파타i7 진부하고 파타i7 취약한 파타i7 조건으로, g마차우 하지만 g마차우 그들을 g마차우 인문적 g마차우 태도로써 g마차우 동서양의 g마차우 시각으로 g마차우 미묘하게 g마차우 엮어내며 g마차우 실험한 g마차우 독특한 g마차우 분위기의 g마차우 소나무 g마차우 풍경화를 g마차우 통해 g마차우 주위에 g마차우 만연한 g마차우 일련의 g마차우 한국적 g마차우 모더니즘을 g마차우 넘어서려고 g마차우 했다. g마차우 자연과 g마차우 인간, 1라자차 산수화 1라자차 전통과 1라자차 서구 1라자차 풍경화, 8기타k 회화공간과 8기타k 현실공간 8기타k 사이에서 8기타k 서성거리는 8기타k 8기타k 특유의 8기타k 조형어법은 8기타k 오늘날 8기타k 풍경화로, xㅓb아 역사화와 xㅓb아 도시 xㅓb아 그림으로 xㅓb아 녹아들었고 xㅓb아 삶을 xㅓb아 탐색하는 xㅓb아 여정으로 xㅓb아 여전히, e쟏aㅓ 새롭게 e쟏aㅓ 전개되고 e쟏aㅓ 있다. 

이제 <겨울 e쟏aㅓ 소나무> e쟏aㅓ e쟏aㅓ 최근작으로 e쟏aㅓ 돌아와서, c다n걷 새삼 c다n걷 산수화의 c다n걷 회상을 c다n걷 꺼내 c다n걷 c다n걷 것에 c다n걷 대해 c다n걷 작가는 “오랜 c다n걷 시간이 c다n걷 흐른다면, ㅐㅑ6다 이러한 ㅐㅑ6다 그림에 ㅐㅑ6다 대한 ㅐㅑ6다 공감과 ㅐㅑ6다 애착은 ㅐㅑ6다 휩쓸려오는 ㅐㅑ6다 새로운 ㅐㅑ6다 과학문명에 ㅐㅑ6다 대한 ㅐㅑ6다 어떤 ㅐㅑ6다 저항감이나 ㅐㅑ6다 과학문명이 ㅐㅑ6다 놓치고 ㅐㅑ6다 있는 ㅐㅑ6다 삶의 ㅐㅑ6다 리듬을 ㅐㅑ6다 유지하려는 ㅐㅑ6다 자의식의 ㅐㅑ6다 발동일 ㅐㅑ6다 수도 ㅐㅑ6다 있다.”라고 ㅐㅑ6다 말한다. ㅐㅑ6다 우리 ㅐㅑ6다 삶에 ㅐㅑ6다 있어서 ㅐㅑ6다 자연이라는 ㅐㅑ6다 문제는 ㅐㅑ6다 어떠한가. ㅐㅑ6다 도시화로 ㅐㅑ6다 사람들이 ㅐㅑ6다 잃어가는 ㅐㅑ6다 것, 마자다g 자연과의 마자다g 소통이 마자다g 절실해지며 마자다g 더욱이 마자다g 요즈음 마자다g 글로벌적 마자다g 자연환경 마자다g 문제와 마자다g 디지털 마자다g 환경하에 마자다g 풍경화 마자다g 장르는 마자다g 마자다g 어느 마자다g 때보다 마자다g 중요하게 마자다g 느껴지고 마자다g 마자다g 번성하고 마자다g 있다. 마자다g 세계적으로 마자다g 보면, ㄴㅐ걷v 낭만주의를 ㄴㅐ걷v 지난 ㄴㅐ걷v ㄴㅐ걷v 오랜 ㄴㅐ걷v 지금, 다하m2 안젤름 다하m2 키퍼의 다하m2 새로운 다하m2 낭만주의적 다하m2 풍경이나 다하m2 데이비드 다하m2 호크니의 다하m2 포스트-팝 다하m2 풍경에서부터 다하m2 사라 다하m2 휴즈나 다하m2 줄리 다하m2 머레투의 다하m2 추상적 다하m2 지형까지 다하m2 풍경에 다하m2 대한 다하m2 생각과 다하m2 표현이 다하m2 다양하게 다하m2 전개되고 다하m2 있는 다하m2 상황에서 다하m2 이와 다하m2 같은 다하m2 작가의 다하m2 언급은 다하m2 의미심장하다.

흐르는 다하m2 시간 다하m2 속에서 다하m2 소나무 다하m2 작품들이 다하m2 말을 다하m2 걸어온다. 다하m2 과거와 다하m2 현재, vi99 보이는 vi99 것과 vi99 보이지 vi99 않는 vi99 것, l히27 그리고 l히27 몸과 l히27 자연 l히27 l히27 시공간적 l히27 깊이에서… l히27 이번 l히27 전시는 l히27 소나무 l히27 그림을 l히27 발표한 l히27 지 40여년이 l히27 지난 l히27 지금, ofㅑ아 서용선 ofㅑ아 작업의 ofㅑ아 축적된 ofㅑ아 깊이만큼 ofㅑ아 새로운 ofㅑ아 화두로 ofㅑ아 이어질 ofㅑ아 것을 ofㅑ아 기대한다. 

“최근에 ofㅑ아 나는 ofㅑ아 ofㅑ아 그림그리기의 ofㅑ아 방식에 ofㅑ아 대해 ofㅑ아 다시 ofㅑ아 생각하기 ofㅑ아 시작했다. ofㅑ아 초기의 ofㅑ아 흑백 ofㅑ아 소나무의 ofㅑ아 흰색 ofㅑ아 여백이 ofㅑ아 은연 ofㅑ아 ofㅑ아 산수화 ofㅑ아 여백과 ofㅑ아 나의 ofㅑ아 감각이 ofㅑ아 미치지 ofㅑ아 못하는 ofㅑ아 세계에 ofㅑ아 대한 ofㅑ아 지향성의 ofㅑ아 표현이다. ofㅑ아 이후의 ofㅑ아 소나무 ofㅑ아 그림들은 ofㅑ아 붉은색 ofㅑ아 소나무 ofㅑ아 줄기와 ofㅑ아 짙은 ofㅑ아 녹색이 ofㅑ아 뒤섞인 ofㅑ아 강한 ofㅑ아 원색의 ofㅑ아 그림들이다. ofㅑ아 소나무 ofㅑ아 그림들은 ofㅑ아 주관적인 ofㅑ아 표현으로 ofㅑ아 흘러갔다.” –작가노트, 2022.10-

글: 다걷xt 강주연 Gallery JJ Director


참여작가: 다걷xt 서용선

출처: 다걷xt 갤러리JJ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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