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정 개인전 : VERY ART

OCI미술관

2020년 3월 19일 ~ 2020년 5월 16일

OCI미술관(관장: 이지현)은 오는 3월 19일부터 5월 16일까지 샌정(Sen Chung, 1963~, 전주 생)의 초대개인전 <VERY ART>를 개최한다.

독일 뒤셀도르프와 한국을 오가며 작업하는 샌정은 회화의 본질에 대하여 오래도록 천착해 왔다. 노스탤지어와 멜랑콜리한 감수성을 기반으로 낭만적인 회화를 보여준 그는 최근 몇 년 전부터 구상에서 반추상으로, 기하학적 추상 표현으로 작업 세계가 변모해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변화의 경향이 더욱 심화되어 원시적(primitive)으로 여겨질 만큼 몇 가닥의 색과 선으로 자유롭게 작품을 채우며, 형상의 틀에서 벗어나 내밀함을 강조한다.

그림을 그리는 창작자이자 그림과 거리를 두고 바라보는 감상자로서 관조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그에게 캔버스는 주관성과 보편성이 마주하고 충돌하는 장(場)인 동시에 중립을 지키는 중성적 공간이다. 캔버스 안에서 물질과 정신은 상호 교환되며, 그 과정에서 회화 고유의 호흡이 생겨난다.

샌정의 작업을 들여다 보면, 얼핏 모노 톤의 화면으로 균질하게 정돈되어 있는 듯하지만, 물감의 두께감, 선의 갈라짐, 색의 충돌 등 회화적 요소로 인해 긴장감으로 가득 차 있다. 작품마다 지닌 리듬감 안에서 색과 선은 뭉쳐지고, 흩어지고, 미끄러진다. 미세하지만 분명한 긴장과 균열은 그의 작품 속 대기감에 섬세하게 파문을 일으키는데, 이 잔잔한 운동 속에서 어느 쪽으로도 지나치게 치우치지 않는 미묘함이야말로 샌정 작품에 주요한 분위기이다.

이러한 감각을 작가 본인은 ‘부유감’이라고 표현하곤 한다. 달리 말하면, 창작 활동 중 끊임없이 감각과 사유의 상호 탐색과 침투가 벌어지며 그 지난한 과정이 마침내 가라앉을 때, 비물질적인 사유가 떠다니다가 캔버스 위에 침전하여, 그렇게 회화가 된다. 

마치 시공간의 제약을 벗어난 듯 사유를 펼쳐내는 샌정의 작업을 통하여 이 전시가 회화가 펼쳐 보이는 세계를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세계는 회화라는 장르에 생각이 이르게 하고,
회화는 숙명처럼 그 세계를 열어 보인다.”
- 샌정 작가 노트

출처: OCI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샌정

현재 진행중인 전시

윤일권 개인전: 사라짐을 기억하는 방법

2024년 3월 26일 ~ 2024년 4월 13일

한국의 기하학적 추상미술 Geometric Abstraction in Korean Art

2023년 11월 16일 ~ 2024년 5월 19일

2024 전국대전_현실유머

2024년 3월 13일 ~ 2024년 4월 3일

황수연 개인전: 마그마 HWANG Sueyon: Magma

2024년 2월 29일 ~ 2024년 4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