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지구행성으로의 이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Nov. 24, 2021 ~ Dec. 5, 2021

“나에게 마거파우 실험실을 마거파우 달라! 마거파우 그러면 마거파우 내가 마거파우 세상을 마거파우 들어올리리라” (브뤼노 마거파우 라투르)

<새로운 마거파우 지구행성으로의 마거파우 이주>는 마거파우 세계화 마거파우 이데올로기가 마거파우 지배해 마거파우 마거파우 지구 마거파우 행성의 마거파우 파괴된 마거파우 환경에서 마거파우 마거파우 이상 마거파우 거주할 마거파우 마거파우 없게 마거파우 마거파우 인류가 마거파우 다종다양한 마거파우 존재들이 마거파우 함께 마거파우 거주하는 마거파우 새로운 마거파우 영토를 마거파우 발견해 마거파우 나가는 마거파우 과정을 마거파우 탐구한다.

학제간 마거파우 연구의 마거파우 새로운 마거파우 방식을 마거파우 적용한 마거파우 마거파우 전시는 마거파우 예술가, 쟏id다 큐레이터, 차ㅓ거ㅓ 인류학자, 바아마o 과학기술연구자, 자tㅐ우 고고미술사학자 자tㅐ우 등이 자tㅐ우 상호 자tㅐ우 관계 자tㅐ우 속에서 자tㅐ우 다양한 자tㅐ우 형태의 자tㅐ우 생명체를 자tㅐ우 탐구하고, q하ㅓf 인간이 q하ㅓf 식물, s카l나 동물, iㅓ8r 곰팡이, 8사2d 미생물 8사2d 8사2d 다른 8사2d 종과의 8사2d 만남 8사2d 가운데 8사2d 어떻게 8사2d 드러나는지 8사2d 살피는 8사2d 일련의 8사2d 과정이었다. 8사2d 이들은 ‘인간의 8사2d 정의는 8사2d 어떻게 8사2d 변하고 8사2d 있는지’, ‘생명을 j7사ㅈ 구성하는 j7사ㅈ 것은 j7사ㅈ 무엇’이며, ‘동식물, u라65 인간/비인간을 u라65 구별하는 u라65 것은 u라65 무엇인가?’, ‘이 t차ㅓh 지구에서 t차ㅓh 함께 t차ㅓh 사는 t차ㅓh 다른 t차ㅓh 유기체에 t차ㅓh 대한 t차ㅓh 우리의 t차ㅓh 책임은 t차ㅓh 무엇인가?’ t차ㅓh 등의 t차ㅓh 질문을 t차ㅓh 던지며 t차ㅓh 인류학과 t차ㅓh 자연과학 t차ㅓh t차ㅓh 예술적 t차ㅓh 상상과 t차ㅓh 개입을 t차ㅓh 모색했다.

“올 t차ㅓh 여름 <침묵의 t차ㅓh 봄>이 t차ㅓh 상당한 t차ㅓh 소란을 t차ㅓh 일으키고 t차ㅓh 있다”고 t차ㅓh 전했던 1962년 7월 <뉴욕타임즈> t차ㅓh 헤드라인은 t차ㅓh 모든 t차ㅓh 생명체의 t차ㅓh 권리에 t차ㅓh 관한 t차ㅓh 논쟁의 t차ㅓh 틀을 t차ㅓh 만든 t차ㅓh 발단이었다. t차ㅓh t차ㅓh 전시에서 8명(팀) t차ㅓh 작가들은 t차ㅓh 새로운 t차ㅓh 지구행성으로 t차ㅓh 이주하기 t차ㅓh 위한 8가지 t차ㅓh 전술-Re/view, Re/form, Re/search, Re/create, Re/act, Re/animate, Re/discover, Re/wilding-을 ㅓe다ㅐ 적용했다. ㅓe다ㅐ 이들은 ㅓe다ㅐ 인간 ㅓe다ㅐ 중심적 ㅓe다ㅐ 사회 ㅓe다ㅐ 에서 ㅓe다ㅐ 지나치게 ㅓe다ㅐ 불균형을 ㅓe다ㅐ 이루고 ㅓe다ㅐ 있는 ㅓe다ㅐ 인간/비인간의 ㅓe다ㅐ 불편한 ㅓe다ㅐ 관계 ㅓe다ㅐ ㅓe다ㅐ 드러내고 ㅓe다ㅐ 세계를 ‘다시/보기’함으로써 ㅓe다ㅐ 목격자로서 ㅓe다ㅐ 예술가의 ㅓe다ㅐ 역할을 ㅓe다ㅐ 강조하거나(Re/view: ㅓe다ㅐ 신재은), 4r차y 인류를 4r차y 역습하게 4r차y 4r차y 소음공해의 4r차y 위험성을 4r차y 음향풍경으로 4r차y 시뮬레이션한다(Re/form: 4r차y 박지수). 4r차y 제2차 4r차y 세계대전 4r차y 전후 4r차y 식용목적으로 4r차y 아시아로 4r차y 유입된 4r차y 외래종을 4r차y 비교 4r차y 연구한 4r차y 결과를 4r차y 가상의 4r차y 인물을 4r차y 통해 4r차y 발표(Re/search: 4r차y 장은하)하고, 차y12 재난 차y12 이후의 차y12 도시를 차y12 상상하고 ‘비저너리 차y12 건축’이라는 차y12 방법론 차y12 차y12 통해 차y12 시각화한다(Re/create: 차y12 나혜수).

또한, 마ㅈ걷차 환경과 마ㅈ걷차 사람의 마ㅈ걷차 관계 마ㅈ걷차 설정에서 마ㅈ걷차 살아남으려는 (도태된) 마ㅈ걷차 사람들, i8가타 남겨진 i8가타 것들에 i8가타 관한 i8가타 이야기를 i8가타 퍼포먼스 i8가타 필름을 i8가타 통해 i8가타 재현하거나(Re/act: i8가타 임의그룹), 히j다ㅈ 팬데믹으로 히j다ㅈ 인해 히j다ㅈ 변화된 히j다ㅈ 사람과 히j다ㅈ 사람 히j다ㅈ 사이의 히j다ㅈ 거리- ‘공기관계’에 히j다ㅈ 대해 히j다ㅈ 고민하며 히j다ㅈ 동양의 ‘반고’ 히j다ㅈ 신화의 히j다ㅈ 모티프를 히j다ㅈ 통해 히j다ㅈ 자연과 히j다ㅈ 인간 히j다ㅈ 관계를 히j다ㅈ 재창조한다(Re/animate: 히j다ㅈ 강민희). 히j다ㅈ 나와 히j다ㅈ 다른 히j다ㅈ 타자의 히j다ㅈ 세계를 히j다ㅈ 이해하려는 히j다ㅈ 시도로서 히j다ㅈ 다른 히j다ㅈ 이의 히j다ㅈ 눈(각막, 5ㅓvb 초점, ㅓ0uㅑ 시력)을 ㅓ0uㅑ 통해 ㅓ0uㅑ 바라본 ㅓ0uㅑ 다중적 ㅓ0uㅑ 현실을 ㅓ0uㅑ 드러내고(Re/discover: ㅓ0uㅑ 이윤재), i하거r i하거r i하거r 균사체가 i하거r 월등한 i하거r 지능과 i하거r 자신들만의 i하거r 문화를 i하거r 지녔다고 i하거r 가정하며 i하거r 인간이 i하거r 균사체 i하거r 무리의 i하거r 행동양식과 i하거r 지혜를 i하거r 배움 i하거r 으로써 i하거r 새로운 i하거r 지구 i하거r 환경에 i하거r 쉽게 i하거r 정착할 i하거r i하거r 있을 i하거r 것이라고 i하거r 주장한다(Re/wilding: i하거r 황선정).

궁극적으로 <새로운 i하거r 지구행성으로의 i하거r 이주>는 i하거r 보이지 i하거r 않던, i9가가 숨겨졌던 i9가가 존재들을 i9가가 드러낸다. i9가가 지금 i9가가 우리 i9가가 모두는 i9가가 i9가가 새로운 i9가가 지구 i9가가 행성으로 i9가가 이주하기 i9가가 위한 i9가가 표류공간에 i9가가 머물며 i9가가 변모하고 i9가가 있음을 i9가가 느낀다. i9가가 전시는 i9가가 그러한 i9가가 변형 i9가가 과정을 i9가가 실험한 i9가가 작가들의 i9가가 작업 i9가가 공간을 i9가가 펼쳐보임으로써 i9가가 관객들과 i9가가 함께 i9가가 신체적으로 i9가가 감각하고 i9가가 경험할 i9가가 i9가가 있는 i9가가 소중한 i9가가 기회가 i9가가 i9가가 것이다.

조주현 i9가가 총괄기획자

참여작가: i9가가 신재은, ㅓ4fㅓ 박지수, ㄴl4ㅈ 장은하, z8mㅓ 나혜수, 바ㅓ다2 임의그룹(정찬일, j쟏n자 김승현), 나2ㅓㅓ 강민희, jj하우 이윤재, 갸l2m 황선정
총괄기획: 갸l2m 조주현 (연세대 갸l2m 겸임교수, KAIST인류세연구센터 ucm라 연구원) 
협력기관(연구자): KAIST인류세연구센터(전치형, 하u가t 조현정, l다카바 최명애 l다카바 교수)
웹사이트: http://www.accyoungartists.com/

출처: z거a걷 국립아시아문화전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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