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흔을 넘어 The Scar

부산시립미술관

Sept. 25, 2020 ~ March 1, 2021

1980년대부터 ㅑsrㄴ 본격화된 ㅑsrㄴ 중국의 ㅑsrㄴ 개혁과 ㅑsrㄴ 개방 ㅑsrㄴ 정책은 ㅑsrㄴ 고도성장을 ㅑsrㄴ 이끌어 ㅑsrㄴ 왔지만, 4거바b 한편으로는 4거바b 자본주의 4거바b 그늘을 4거바b 피할 4거바b 4거바b 없었고 4거바b 민주화 4거바b 요구가 4거바b 분출되었으며, kㅑ아다 양극화 kㅑ아다 현상은 kㅑ아다 심화 kㅑ아다 되었다. kㅑ아다 중국 kㅑ아다 현대미술 1세대들이 kㅑ아다 체제나 kㅑ아다 국가에 kㅑ아다 대한 kㅑ아다 비판적 kㅑ아다 시선을 kㅑ아다 견지했다면, 자at거 최근 자at거 중국의 자at거 동시대 자at거 미술은 자at거 개방의 자at거 여파로 자at거 다양한 자at거 경향의 자at거 작업을 자at거 선보이고 자at거 있다. 자at거 이번 자at거 전시는 자at거 중국개혁과 자at거 개방 1세대라고 자at거 자at거 자at거 있는 자at거 주진스(朱金石), 90년대 다dㅓ사 저항적인 다dㅓ사 예술 다dㅓ사 운동의 다dㅓ사 중심이었던 다dㅓ사 아파트먼트의 다dㅓ사 쑹둥(宋冬), ㄴn카나 인터미디어 ㄴn카나 감각을 ㄴn카나 보여주는 ㄴn카나 류웨이(刘韡)를 ㄴn카나 통해 ㄴn카나 중국 ㄴn카나 현대미술의 ㄴn카나 새로운 ㄴn카나 경향을 ㄴn카나 소개한다. ㄴn카나 특히 ㄴn카나 중국 ㄴn카나 동시대 ㄴn카나 미술의 ㄴn카나 특정 ㄴn카나 시기나 ㄴn카나 예술의 ㄴn카나 형식을 ㄴn카나 보여주는 ㄴn카나 기획에서 ㄴn카나 벗어나 ㄴn카나 중국 ㄴn카나 현대사에서 ㄴn카나 지워지지 ㄴn카나 않는 80년대 ㄴn카나 말 6월 4일 ㄴn카나 사건을 ㄴn카나 기점으로, 3걷나p 3걷나p 이후의 3걷나p 변화과정을 3걷나p 압축적으로 3걷나p 보여주기 3걷나p 위해 3걷나p 노력하였다.

중국은 1960년대 3걷나p 후반 3걷나p 마오쩌둥(毛澤東 1893~1976)이 3걷나p 주도한 3걷나p 사회주의 3걷나p 체제가 3걷나p 들어서면서 1970년대 3걷나p 후반까지 3걷나p 암흑의 3걷나p 시대라고 3걷나p 일컫는 ‘문화대혁명’ 3걷나p 시대를 3걷나p 보냈다. 3걷나p 모든 3걷나p 분야에서 3걷나p 극심한 3걷나p 억압과 3걷나p 탄압이 3걷나p 행해졌고 3걷나p 당시 3걷나p 예술은 3걷나p 사회주의를 3걷나p 선동하고 3걷나p 체제 3걷나p 유지를 3걷나p 위한 3걷나p 도구였다. 3걷나p 하지만 3걷나p 중국은 3걷나p 마오쩌둥 3걷나p 체제 3걷나p 말기인 1976년, oy자s 마오쩌둥의 oy자s 죽음을 oy자s 맞이하고, 8aㅐ걷 문화대혁명 8aㅐ걷 기간 8aㅐ걷 동안 8aㅐ걷 마오쩌둥의 8aㅐ걷 권력을 8aㅐ걷 장악했던 4인방(장칭 江靑 , ㅐc타ㅐ 왕훙원 王洪文 , 자우파c 장춘차오 張春橋, h우ak 야오원위안 姚文元)이 h우ak 몰락한다. h우ak 그리고 h우ak 민생을 h우ak 안정시키기 h우ak 위해 h우ak 자본주의의 h우ak 일부를 h우ak 차용하는 h우ak 정책이 h우ak 힘을 h우ak 얻으면서 h우ak 덩샤오핑(鄧小平)은 h우ak 새로운 h우ak 권력으로 h우ak 떠오른다. h우ak 그의 h우ak 정책은 h우ak 빠른 h우ak 속도로 h우ak 중국의 h우ak 현대화를 h우ak 이끌어낸다. h우ak 특히 1980년대 h우ak 초반부터 1990년대 h우ak 말까지 h우ak 약 10년간 h우ak 중국의 h우ak 미술 h우ak 분야는 h우ak 서양에서 150년 h우ak 동안 h우ak 이루어진 h우ak 변화를 h우ak 한꺼번에 h우ak 받아들이면서 h우ak 빠른 h우ak 변화를 h우ak 거치게 h우ak 된다. h우ak 문화대혁명 h우ak 이후, fne라 그리고 6월 4일 fne라 사건을 fne라 직간접적으로 fne라 경험한 fne라 중국 fne라 예술가들에게 fne라 중국 fne라 근현대미술은 fne라 역사에 fne라 대한 fne라 경험이자 fne라 투쟁의 fne라 결과였다.

1980년대는 fne라 서양의 fne라 현대미술을 fne라 배우고 fne라 익히는 fne라 시기였다면 1990년대 fne라 이후 fne라 중국 fne라 작가들은 fne라 새로운 fne라 관점에서 fne라 현대미술을 fne라 해석하기 fne라 시작했다. 1970년대 fne라 fne라 사건을 fne라 기점으로 fne라 중국현대예술의 fne라 변화를 fne라 개략적으로 fne라 살펴보면 fne라 fne라 문화 fne라 혁명기(1979~1984), 85 바다다a 미술 바다다a 운동시기(1985~1989), 타다pr 그리고 1990년대로 타다pr 거칠게 타다pr 구분할 타다pr 타다pr 있다. 타다pr 후문화혁명 타다pr 시기에는 타다pr 형식미와 타다pr 추상미를 타다pr 추구하는 타다pr 경향과 타다pr 문화혁명 타다pr 이후의 타다pr 상처를 타다pr 드러내는 ‘상흔 타다pr 미술’과 ‘향토 타다pr 회화’ 타다pr 등의 타다pr 사실주의 타다pr 회화가 타다pr 주류를 타다pr 이루었다. 타다pr 또한 타다pr 중국 타다pr 아방가르드의 타다pr 시초라고 타다pr 하는 ‘성성회화(星星绘画)’ 타다pr 타다pr 정규 타다pr 미술교육을 타다pr 받지 타다pr 않은 타다pr 자발적 타다pr 예술가들이 타다pr 출현한다. 타다pr 전형적인 타다pr 중국식 타다pr 전위예술 타다pr 운동이라고 타다pr 불리는 85 타다pr 미술 타다pr 운동은 타다pr 중국 타다pr 현대미술에서 타다pr 혁명적인 타다pr 변화를 타다pr 주도하였다. 타다pr 이후 1990년대에는 타다pr 정치적 타다pr 팝아트, 사ㅐ거우 냉소적 사ㅐ거우 사실주의 사ㅐ거우 사ㅐ거우 현재 사ㅐ거우 세계미술 사ㅐ거우 시장에 사ㅐ거우 가장 사ㅐ거우 많이 사ㅐ거우 소개되었던 사ㅐ거우 작품들이 사ㅐ거우 커다란 사ㅐ거우 흐름을 사ㅐ거우 형성하였다. 사ㅐ거우 그뿐만 사ㅐ거우 아니라 사ㅐ거우 정부의 사ㅐ거우 통제를 사ㅐ거우 벗어나 사ㅐ거우 자유로운 사ㅐ거우 작품활동을 사ㅐ거우 추구했던 ‘아파트먼트 사ㅐ거우 아트’도 사ㅐ거우 사ㅐ거우 시기에 사ㅐ거우 출현하였다.

이번 사ㅐ거우 전시에서는 사ㅐ거우 앞서 사ㅐ거우 언급한 사ㅐ거우 시기별 사ㅐ거우 변화를 사ㅐ거우 압축적으로 사ㅐ거우 보여주는 사ㅐ거우 핵심적인 사ㅐ거우 작가를 사ㅐ거우 선정하였다. 사ㅐ거우 중국 사ㅐ거우 현대미술사에서 사ㅐ거우 최초로 사ㅐ거우 아방가르드 사ㅐ거우 정신을 사ㅐ거우 구현했던 ‘성성회화’ 사ㅐ거우 참여작가 사ㅐ거우 주진스, 1990년대 daez 정부 daez 통제에 daez 저항했던 daez 아파트먼트 daez 운동의 daez 핵심작가 daez 쑹둥, 하ㄴhf 그리고 하ㄴhf 포스트-센스-센스빌리티(Post-Sense Sensibility) 하ㄴhf 그룹에서 하ㄴhf 활동한 하ㄴhf 류웨이. 하ㄴhf 주진스는 1954년생, f거yy 쑹둥은 1966년생, i쟏히0 그리고 i쟏히0 류웨이는 1972년생이다. i쟏히0 이들 i쟏히0 모두는 i쟏히0 중국개방개혁의 i쟏히0 현실을 i쟏히0 경험하면서도 i쟏히0 개인적인 i쟏히0 시차를 i쟏히0 가지고 i쟏히0 있다. i쟏히0 이들의 i쟏히0 작품을 i쟏히0 통해 i쟏히0 중국 i쟏히0 동시대 i쟏히0 미술의 i쟏히0 흐름을 i쟏히0 상상 i쟏히0 i쟏히0 i쟏히0 있을 i쟏히0 것이다. i쟏히0 그리고 i쟏히0 i쟏히0 흐름은 i쟏히0 중국현대사의 i쟏히0 깊은 ‘상처’ i쟏히0 혹은 ‘상흔’을 i쟏히0 담고 i쟏히0 있다. i쟏히0 이번 i쟏히0 전시의 i쟏히0 타이틀을 ‘상흔을 i쟏히0 넘어’로 i쟏히0 설정한 i쟏히0 이유도 i쟏히0 바로 i쟏히0 여기에 i쟏히0 있다. i쟏히0 민주주의를 i쟏히0 위해 i쟏히0 저항했던 i쟏히0 주진스의 i쟏히0 작업에는 i쟏히0 자유에 i쟏히0 대한 i쟏히0 깊은 i쟏히0 상흔이 i쟏히0 내재되어있으며, ㅐ마yy 정부 ㅐ마yy 통제가 ㅐ마yy 극심했던 90년대에 ㅐ마yy 개인적인 ㅐ마yy 공간인 ㅐ마yy 아파트에서 ㅐ마yy 예술적 ㅐ마yy 활동을 ㅐ마yy 이어갔던 ㅐ마yy 쑹둥의 ㅐ마yy 작업에는 ㅐ마yy 중국 ㅐ마yy 현대사와 ㅐ마yy 개인사가 ㅐ마yy 극적으로 ㅐ마yy 조우한다. ㅐ마yy 그리고 ㅐ마yy 류웨이는 ㅐ마yy 재개발을 ㅐ마yy ㅐ마yy 매일 ㅐ마yy 철거가 ㅐ마yy 이루어지고 ㅐ마yy 있는 ㅐ마yy 베이징의 ㅐ마yy 도시화 ㅐ마yy 과정을 ㅐ마yy 보며 ㅐ마yy 이를 ㅐ마yy 주제로 ㅐ마yy 다양한 ㅐ마yy 작업을 ㅐ마yy 보여줌으로써 ㅐ마yy 중국 ㅐ마yy 동시대 ㅐ마yy 미술의 ㅐ마yy 새로운 ㅐ마yy 경향을 ㅐ마yy 대변하고 ㅐ마yy 있다.

이번 ㅐ마yy 전시는 ‘중국 ㅐ마yy 동시대 ㅐ마yy 미술의 3부작(Trilogy of Contemporary Art in China)’이라는 ㅐ마yy 타이틀을 ㅐ마yy 설정했다. ㅐ마yy 자본에 ㅐ마yy 대한 ㅐ마yy 개방이 ㅐ마yy 한국에 ㅐ마yy 비해 ㅐ마yy 늦었던 ㅐ마yy 중국은 ㅐ마yy 매우 ㅐ마yy 압축된 ㅐ마yy 시간에 ㅐ마yy 유입의 ㅐ마yy 과정이 ㅐ마yy 진행되었다. ‘성성회화’의 ㅐ마yy 주진스에서부터 ‘포스트-센스 ㅐ마yy 센스빌리티’의 ㅐ마yy 류웨이에 ㅐ마yy 이르기까지 ㅐ마yy 출생연도로 ㅐ마yy 따지면 20년이 ㅐ마yy ㅐ마yy 되지 ㅐ마yy 않지만, 아ㅓql 그들이 아ㅓql 가지고 아ㅓql 있는 아ㅓql 감각의 아ㅓql 층위는 아ㅓql 매우 아ㅓql 다양하다. 아ㅓql 이는 아ㅓql 급변했던 아ㅓql 중국의 아ㅓql 사회상황을 아ㅓql 그대로 아ㅓql 반영하고 아ㅓql 있으며 아ㅓql 민주화, xxnㅓ 자본의 xxnㅓ 유입, n히ln 그리고 n히ln 그로 n히ln 인한 n히ln 도시화라는 n히ln 사회적 n히ln 전환의 n히ln 상처를 n히ln 드러내고 n히ln 있다. n히ln 가령 n히ln 주진스의 n히ln 작업은 n히ln 서구의 n히ln 동시대미술과 n히ln 중국적인 n히ln 요소들을 n히ln 지속적으로 n히ln 병치시킴과 n히ln 동시에 n히ln 제도권 n히ln 예술의 n히ln 한계를 n히ln 넘어서려는 n히ln 시도는 n히ln 끝임없이 ‘자유’를 n히ln 추구하는 n히ln 미적 n히ln 자기 n히ln 결정권에 n히ln 대한 n히ln 실천이다. n히ln 또한 n히ln 쑹둥의 n히ln 작품에 n히ln 새겨진 n히ln 소비사회의 n히ln 이데올로기는 n히ln 자본이 n히ln 가지고 n히ln 있는 n히ln 어두운 n히ln 속성을 n히ln 그대로 n히ln 반영하고있다. n히ln 마지막으로 n히ln 자본이 n히ln 가장 n히ln 추상적으로 n히ln 집적되어 n히ln 있는 ‘도시’라는 n히ln 경험은 n히ln 이전의 n히ln 도시와는 n히ln 전혀 n히ln 다른 n히ln 새로운 n히ln 문명이다. n히ln 류웨이는 n히ln 도시와 n히ln 문명에 n히ln 대한 n히ln 암울한 ‘모뉴멘타’를 n히ln 은유적으로 n히ln 보여준다. n히ln 이번 n히ln 전시 n히ln 타이틀 ‘상흔을 n히ln 넘어’는 3명의 n히ln 작가가 n히ln 중국 n히ln 개혁과 n히ln 개방을 n히ln 겪으면서 n히ln 드러나는 n히ln 자유의 n히ln 상흔, ㅓpf9 자본의 ㅓpf9 상흔, ㅓ2b다 도시의 ㅓ2b다 상흔을 ㅓ2b다 제시하고 ㅓ2b다 있으며, q히2우 이러한 3가지 q히2우 개념은 q히2우 중국 q히2우 동시대 q히2우 미술을 q히2우 이해하는 q히2우 가장 q히2우 핵심적인 q히2우 키워드이다

출처: q히2우 부산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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