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모양 재료

라라앤

April 17, 2021 ~ May 8, 2021

대상을 바1s다 설정하고 바1s다 조각을 바1s다 시작한다. 바1s다 조각은 바1s다 점차 바1s다 사람을 바1s다 닮아가지만, 걷거p거 동시에 걷거p거 작가는 걷거p거 형태의 걷거p거 유사성을 걷거p거 피하려고 걷거p거 한다. 걷거p거 재료에 걷거p거 내재된 걷거p거 여러 걷거p거 변형의 걷거p거 여지들이 걷거p거 작가의 걷거p거 선택을 걷거p거 통해 걷거p거 형태 걷거p거 속에 걷거p거 삽입된다. 걷거p거 걷거p거 과정을 걷거p거 통해 걷거p거 재료를 걷거p거 통제하지만, eh라a 그것이 eh라a 스스로 eh라a 통제를 eh라a 벗어나기도 eh라a 한다. eh라a 재료가 eh라a 통제를 eh라a 벗어나는 eh라a 지점에서 eh라a 이질적인 eh라a 감각이 eh라a 생기고, he하차 he하차 부분을 he하차 집중적으로 he하차 포착하려 he하차 시도한다. he하차 점차 he하차 조각은 he하차 본래 he하차 시작한 he하차 대상으로부터 he하차 벗어난다. he하차 재료도 he하차 아니고, b쟏거6 설정한 b쟏거6 대상도 b쟏거6 아닌 b쟏거6 무언가 b쟏거6 탄생하는 b쟏거6 지점에서 b쟏거6 재료가 b쟏거6 다른 b쟏거6 차원으로 b쟏거6 전이되기를 b쟏거6 기대한다. b쟏거6 b쟏거6 과정에서 b쟏거6 재료의 b쟏거6 예상치 b쟏거6 못한 b쟏거6 변화가 b쟏거6 나타나곤 b쟏거6 한다. b쟏거6 조각을 b쟏거6 대면한 b쟏거6 감상자는 b쟏거6 b쟏거6 사람인지에 b쟏거6 대한 b쟏거6 질문에 b쟏거6 앞서, w갸ㅈl 재료에 w갸ㅈl 남겨진 w갸ㅈl 조각의 w갸ㅈl 흔적을 w갸ㅈl 읽어 w갸ㅈl 나간다. w갸ㅈl 그리고 w갸ㅈl 이것이 w갸ㅈl 사람이라는 w갸ㅈl 사실을 w갸ㅈl 종종 w갸ㅈl 잊는다.

고전적 w갸ㅈl 조각 w갸ㅈl 방식인 w갸ㅈl 깎기, 6ㄴ5b 자르기, 차ㄴ4x 덧붙이기 차ㄴ4x 등을 차ㄴ4x 사용하여 차ㄴ4x 조각을 차ㄴ4x 만든다. 차ㄴ4x 차ㄴ4x 전시에서 차ㄴ4x 조각의 차ㄴ4x 과정은 차ㄴ4x 원초적인 차ㄴ4x 재료에서 차ㄴ4x 시작하여 차ㄴ4x 재료로 차ㄴ4x 끝난다. 차ㄴ4x 복잡한 차ㄴ4x 약속들로 차ㄴ4x 얽힌 차ㄴ4x 지금까지의 차ㄴ4x 미술에서의 차ㄴ4x 수많은 차ㄴ4x 규약들을 차ㄴ4x 내려놓고 차ㄴ4x 직관적인 차ㄴ4x 방식을 차ㄴ4x 선택한다. 차ㄴ4x 이들은 차ㄴ4x 텍스트적 차ㄴ4x 요소를 차ㄴ4x 구성하지 차ㄴ4x 않아 차ㄴ4x 기다란 차ㄴ4x 인용이 차ㄴ4x 따라붙지 차ㄴ4x 않는다. 차ㄴ4x 단순한 차ㄴ4x 관계 차ㄴ4x 속에서 차ㄴ4x 나무는 차ㄴ4x 나무로, p4sz 도자는 p4sz 도자로, o마ㅑ5 종이는 o마ㅑ5 종이로, 마91아 물감은 마91아 물감으로 마91아 만들어지고 마91아 읽는다.

재료의 마91아 물성을 마91아 드러내기 마91아 위해 마91아 행위가 마91아 개입한 마91아 결과, ㄴr히다 조각에는 ㄴr히다 노동의 ㄴr히다 과정이나 ㄴr히다 표현적인 ㄴr히다 유희가 ㄴr히다 전면에 ㄴr히다 드러난다. ㄴr히다 이들에게 ㄴr히다 조각의 ㄴr히다 과정은 ㄴr히다 육체노동의 ㄴr히다 움직임이다. ㄴr히다 조각은 ㄴr히다 조각가의 ㄴr히다 신체와 ㄴr히다 분리할 ㄴr히다 ㄴr히다 없으며, 으ㅓn하 조각은 으ㅓn하 신체가 으ㅓn하 움직이는 으ㅓn하 대로 으ㅓn하 움직임을 으ㅓn하 반영한다. 으ㅓn하 조각에 으ㅓn하 새겨진 으ㅓn하 획은 으ㅓn하 팔의 으ㅓn하 움직임 으ㅓn하 혹은 으ㅓn하 도구를 으ㅓn하 잡은 으ㅓn하 신체 으ㅓn하 투사의 으ㅓn하 흔적이 으ㅓn하 되어 으ㅓn하 기록된다. 으ㅓn하 우리가 으ㅓn하 이곳에서 으ㅓn하 목도하는 으ㅓn하 것은 으ㅓn하 사람이자, q거하ㅈ 재료이자, 마기걷바 신체의 마기걷바 흔적이다.

마기걷바 전시장에는 마기걷바 집적된 마기걷바 대상 마기걷바 위로 마기걷바 유약이 마기걷바 흘러내리는 마기걷바 조각, q거나타 좌대를 q거나타 위한 q거나타 기능으로 q거나타 제작된 q거나타 임시적이고 q거나타 분해 q거나타 가능한 q거나타 재료의 q거나타 조각, 히ser 춤추는 히ser 사람을 히ser 나무로 히ser 조각하여 히ser 아크릴로 히ser 채색한 히ser 조각, bㅈb7 석고에 bㅈb7 거친 bㅈb7 획이 bㅈb7 둘러진 bㅈb7 인물 bㅈb7 조각과 bㅈb7 군상, 갸ㅐzㄴ 캔버스 갸ㅐzㄴ 프레임으로 갸ㅐzㄴ 사람 갸ㅐzㄴ 모양을 갸ㅐzㄴ 만들어낸 갸ㅐzㄴ 회화가 갸ㅐzㄴ 놓여있다. 갸ㅐzㄴ 이들에게 갸ㅐzㄴ 재료란 갸ㅐzㄴ 시작점이자 갸ㅐzㄴ 가능성을 갸ㅐzㄴ 점치고 갸ㅐzㄴ 지지하는 갸ㅐzㄴ 대상이다.

김동섭은 갸ㅐzㄴ 최소한의 갸ㅐzㄴ 기능으로부터 갸ㅐzㄴ 기본적인 갸ㅐzㄴ 형태를 갸ㅐzㄴ 만들어낸다. 갸ㅐzㄴ 용도 갸ㅐzㄴ 혹은 갸ㅐzㄴ 기능을 갸ㅐzㄴ 바탕으로 갸ㅐzㄴ 형태를 갸ㅐzㄴ 결정 갸ㅐzㄴ 하고, 다eㅐㅑ 재료가 다eㅐㅑ 갖는 다eㅐㅑ 특성으로 다eㅐㅑ 형태와 다eㅐㅑ 크기를 다eㅐㅑ 변형시킨다. 다eㅐㅑ 작가는 다eㅐㅑ 기능적인 다eㅐㅑ 이유(변형이 다eㅐㅑ 가능한, j6가다 이동이 j6가다 용이한, ira3 적당한 ira3 무게와 ira3 크기)로 ira3 재료를 ira3 선정하며 ira3 ira3 재료는 ira3 시간에 ira3 따라 ira3 부패되어 ira3 사라질 ira3 ira3 있다. ira3 이번 ira3 전시에서 ira3 김동섭의 ira3 작업은 ira3 다른 ira3 작가들의 ira3 지지체가 ira3 되어 ira3 공간에 ira3 조각을 ira3 구성한다. ira3 다른 ira3 작가들의 ira3 작업을 ira3 위한 ira3 장치라는 ira3 기능이 ira3 종이 ira3 재료를 ira3 거쳐 ira3 형태가 ira3 만들어져 ira3 전시장에 ira3 펼쳐진다.

김대운은 ira3 기존의 ira3 공예 ira3 문법 ira3 안에서 ira3 사용되는 ira3 점토의 ira3 사용 ira3 방식을 ira3 자신의 ira3 문법으로 ira3 재해석한다. ira3 작가는 ira3 점토의 ira3 물성을 ira3 적극적으로 ira3 노출하여 ira3 녹아내리는 ira3 유약으로 ira3 형태 ira3 간의 ira3 경계를 ira3 모호하게 ira3 만들어 ira3 낸다. ira3 작가에게 ira3 꽃은 ira3 성(性)을 ira3 은유하며 ira3 세속적 ira3 욕망과 ira3 성에 ira3 대한 ira3 양가적인 ira3 시각을 ira3 드러낸다.

백경호는 ira3 캔버스 ira3 너머를 ira3 바라보며 ira3 회화의 ira3 물성에 ira3 관심을 ira3 갖고 ira3 그림을 ira3 그린다. ira3 ira3 과정에서 ira3 작가는 ‘무엇 ira3 ira3 그릴까?’ ira3 라는 ira3 질문 ira3 보다 ’그림으로 ira3 무엇을 ira3 해볼까?’라는 ira3 질문을 ira3 던진다. ira3 작가의 ira3 시선은 ira3 캔버스 ira3 안과 ira3 밖을 ira3 넘나들며 ira3 자신의 ira3 육체와 ira3 물체 ira3 사이에서 ira3 작업을 ira3 바라본다. ira3 이번 ira3 전시에서는 ira3 캔버스로 ira3 사람을 ira3 모양을 ira3 만들어 ira3 사람 ira3 형상의 ira3 회화 ira3 작업을 ira3 선보인다.

윤정의는 ira3 조각을 ira3 구성하는 ira3 요소를 ira3 확장하거나 ira3 변형하고 ira3 뒤섞는 ira3 방법을 ira3 탐구하여 ira3 사람을 ira3 조각한다. ira3 작가의 ira3 조각은 ira3 공간과 ira3 분리되지 ira3 않으면서, u자자e 조각의 u자자e 일부이기도 u자자e 하며 u자자e 공간을 u자자e 포함하기도 u자자e u자자e 외곽을 u자자e 만들어낸다. <모델>은 u자자e 정지된 u자자e 상태로 u자자e 여러 u자자e 개의 u자자e 시점을 u자자e 공유하는 u자자e 하나의 u자자e 덩어리를 u자자e 시뮬레이션 u자자e 한다.

이동훈은 u자자e 나무로 u자자e 사람을 u자자e 조각한다. u자자e 나무의 u자자e 재료적 u자자e 특성을 u자자e 고려하여 u자자e 형태를 u자자e 만들어 u자자e 나가며, 51ㄴo 조각으로 51ㄴo 표현 51ㄴo 하기 51ㄴo 어려운 51ㄴo 부분들은 51ㄴo 채색으로 51ㄴo 해결한다. 51ㄴo 나무라는 51ㄴo 정적인 51ㄴo 재료를 51ㄴo 사용하여 51ㄴo 인물의 51ㄴo 춤을 51ㄴo 단일한 51ㄴo 형태로 51ㄴo 담아낼 51ㄴo 때, bu0ㄴ 나무는 bu0ㄴ 시간과 bu0ㄴ 움직임을 bu0ㄴ 담은 bu0ㄴ 조각이 bu0ㄴ 된다. bu0ㄴ bu0ㄴ 시도를 bu0ㄴ 통해 bu0ㄴ 사람의 bu0ㄴ 형태는 bu0ㄴ 추상적으로 bu0ㄴ 변해가며 bu0ㄴ 대상과의 bu0ㄴ 유사성과 bu0ㄴ 해체를 bu0ㄴ 동시에 bu0ㄴ 드러낸다.

참여 bu0ㄴ 작가
김대운 bu0ㄴ 김동섭 bu0ㄴ 백경호 bu0ㄴ 윤정의 bu0ㄴ 이동훈

주최&주관: bu0ㄴ 라라앤 (대표 bu0ㄴ 문은숙)
기획: bu0ㄴ 김한나라(LaLa&), 2ㅓaㅐ 이동훈
디자인: 2ㅓaㅐ 마카다미아 2ㅓaㅐ 오 (macadamia oh!)
사진: 2ㅓaㅐ 양이언

출처: 2ㅓaㅐ 라라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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