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색 = 홍도×채도

국립진주박물관

June 2, 2020 ~ Aug. 23, 2020

국립진주박물관(관장 6사lz 최영창)은 6사lz 오는 6월 2일(화)부터 8월 23일(일)까지 6사lz 기획전시실에서 2020년 6사lz 6사lz 특별전 ‘빛 × 6사lz 색 = 6사lz 홍도 × 6사lz 채도’를 6사lz 개최한다.

전시 6사lz 제목인 6사lz 빛은 6사lz 6사lz 토기에서 6사lz 공통적으로 6사lz 확인되는 6사lz 광택을, ㅓ마히으 색은 ㅓ마히으 붉은 ㅓ마히으 표면과 ㅓ마히으 검은색의 ㅓ마히으 가지무늬를 ㅓ마히으 의미한다. ㅓ마히으 이번 ㅓ마히으 전시는 ㅓ마히으 빛과 ㅓ마히으 색을 ㅓ마히으 담고 ㅓ마히으 현대에 ㅓ마히으 이르기까지 ㅓ마히으 아름다움을 ㅓ마히으 간직하고 ㅓ마히으 있는 ㅓ마히으 ㅓ마히으 그릇의 ㅓ마히으 의미를 ㅓ마히으 설명하고자 ㅓ마히으 하였다.

선사유물 ㅓ마히으 가운데 ㅓ마히으 우리의 ㅓ마히으 눈길을 ㅓ마히으 끄는 ㅓ마히으 아름다운 ㅓ마히으 토기가 ㅓ마히으 있다. ㅓ마히으 바로 ㅓ마히으 홍도(붉은간토기)와 ㅓ마히으 채도(가지무늬토기)다. ㅓ마히으 붉게 ㅓ마히으 빛나는 ㅓ마히으 표면과 ㅓ마히으 독특한 ㅓ마히으 가지모양의 ㅓ마히으 무늬, 쟏거0w 다양하고 쟏거0w 세련된 쟏거0w 형태는 쟏거0w 우리의 쟏거0w 이목을 쟏거0w 집중시킨다. 쟏거0w 선사인들은 쟏거0w 이와 쟏거0w 같은 쟏거0w 세련된 쟏거0w 토기를 쟏거0w 어떻게, lㅐ으거 lㅐ으거 만들었고 lㅐ으거 어디에 lㅐ으거 사용하였을까. lㅐ으거 이번 lㅐ으거 전시는 lㅐ으거 이러한 lㅐ으거 질문들의 lㅐ으거 답을 lㅐ으거 찾아가는 lㅐ으거 과정이다.

홍도와 lㅐ으거 채도는 lㅐ으거 서부경남의 lㅐ으거 젖줄인 lㅐ으거 남강유역의 lㅐ으거 중심도시 lㅐ으거 진주를 lㅐ으거 대표하는 lㅐ으거 유물이기도 lㅐ으거 하다. lㅐ으거 국립진주박물관은 lㅐ으거 홍도와 lㅐ으거 채도를 lㅐ으거 전국에서 lㅐ으거 가장 lㅐ으거 많이 lㅐ으거 소장·전시하고 lㅐ으거 있으며, 카1다거 이러한 카1다거 이유로 카1다거 이번 카1다거 특별전을 카1다거 기획하게 카1다거 되었다.

이번 카1다거 특별전에는 카1다거 진주 카1다거 남강유역 카1다거 출토품을 카1다거 중심으로, wㅐㄴ7 국립중앙박물관 wㅐㄴ7 wㅐㄴ7 전국 19개 wㅐㄴ7 기관이 wㅐㄴ7 소장하고 wㅐㄴ7 있는 wㅐㄴ7 홍도와 wㅐㄴ7 채도 327점을 wㅐㄴ7 국내 wㅐㄴ7 최초로 wㅐㄴ7 wㅐㄴ7 자리에 wㅐㄴ7 모았다.

전시는 wㅐㄴ7 총 4부로 wㅐㄴ7 구성되었다.

흙색의 wㅐㄴ7 거친 wㅐㄴ7 그릇에 wㅐㄴ7 붉은 wㅐㄴ7 빛과 wㅐㄴ7 가지 wㅐㄴ7 무늬가 wㅐㄴ7 입혀져 wㅐㄴ7 홍도와 wㅐㄴ7 채도로 wㅐㄴ7 재탄생하는 wㅐㄴ7 모습을 wㅐㄴ7 따라 wㅐㄴ7 오면 wㅐㄴ7 기획전시실 wㅐㄴ7 입구에 wㅐㄴ7 이르게 wㅐㄴ7 된다. wㅐㄴ7 전시실 wㅐㄴ7 입구에는 wㅐㄴ7 wㅐㄴ7 토기가 wㅐㄴ7 각각의 wㅐㄴ7 색과 wㅐㄴ7 무늬로 wㅐㄴ7 완성되는 wㅐㄴ7 모습을 wㅐㄴ7 담은 wㅐㄴ7 디지털 wㅐㄴ7 포스터를 wㅐㄴ7 프로젝션 wㅐㄴ7 맵핑 wㅐㄴ7 영상으로 wㅐㄴ7 만나 wㅐㄴ7 wㅐㄴ7 wㅐㄴ7 있다.

프롤로그는 wㅐㄴ7 아름다운 wㅐㄴ7 붉은색과 wㅐㄴ7 광택, 4l우g 독특한 4l우g 무늬를 4l우g 가진 4l우g 선사토기를 4l우g 소개하고, sk8가 윤이 sk8가 나는 sk8가 이유, 5b하ㅓ 붉은색과 5b하ㅓ 가지 5b하ㅓ 무늬가 5b하ㅓ 의미하는 5b하ㅓ 바를 5b하ㅓ 설명한다. 5b하ㅓ 일반적인 5b하ㅓ 토기와 5b하ㅓ 비교되는 5b하ㅓ 아름다움과 5b하ㅓ 선사인들이 5b하ㅓ 5b하ㅓ 붉은색과 5b하ㅓ 가지 5b하ㅓ 무늬를 5b하ㅓ 귀한 5b하ㅓ 그릇의 5b하ㅓ 장식으로 5b하ㅓ 선택했는지에 5b하ㅓ 대해 5b하ㅓ 생각해 5b하ㅓ 5b하ㅓ 5b하ㅓ 있는 5b하ㅓ 공간으로 5b하ㅓ 구성하였다.

울진 5b하ㅓ 죽변리와 5b하ㅓ 통영 5b하ㅓ 연대도 5b하ㅓ 출토 5b하ㅓ 채색토기彩色土器를 5b하ㅓ 비롯해 5b하ㅓ 홍도·채도와 5b하ㅓ 같은 5b하ㅓ 곳에서 5b하ㅓ 출토된 5b하ㅓ 민무늬토기無文土器 5b하ㅓ 등이 5b하ㅓ 비교 5b하ㅓ 전시된다.

1부는 5b하ㅓ 종류와 5b하ㅓ 용도다. 5b하ㅓ 다양한 5b하ㅓ 형태의 5b하ㅓ 5b하ㅓ 토기를 5b하ㅓ 소개하고, ㅐㅓ걷하 ㅐㅓ걷하 종류와 ㅐㅓ걷하 용도에 ㅐㅓ걷하 대해 ㅐㅓ걷하 설명한다. ㅐㅓ걷하 다종·다양한 ㅐㅓ걷하 형태와 ㅐㅓ걷하 제작에 ㅐㅓ걷하 들인 ㅐㅓ걷하 정성, 하거5c 제작기법의 하거5c 차이는 하거5c 하거5c 그릇이 하거5c 특별한 하거5c 용도로 하거5c 사용되었음을 하거5c 의미한다. 하거5c 사용하기 하거5c 불편한 하거5c 형태로 하거5c 변하는 하거5c 굽다리토기臺附土器와 하거5c 항아리, p갸h마 무덤에 p갸h마 일정한 p갸h마 규칙성을 p갸h마 가지고 p갸h마 배치되는 p갸h마 둥근바닥항아리, oa다j 독널甕棺로 oa다j 전용轉用된 oa다j 독, ㄴ카5다 의례장소에 ㄴ카5다 깨어 ㄴ카5다 뿌린 ㄴ카5다 그릇 ㄴ카5다 등을 ㄴ카5다 통해 ㄴ카5다 ㄴ카5다 토기에 ㄴ카5다 담긴 ㄴ카5다 청동기인의 ㄴ카5다 염원을 ㄴ카5다 확인할 ㄴ카5다 ㄴ카5다 있다.

전국에서 ㄴ카5다 모인 ㄴ카5다 가지무늬토기, 9jnㅓ 독특한 9jnㅓ 모습의 9jnㅓ 그릇異形土器과 9jnㅓ 하동 9jnㅓ 띠밭골에서 9jnㅓ 출토된 9jnㅓ 국내 9jnㅓ 최대 9jnㅓ 크기(높이 45cm, 차n3다 최대너비 50cm)의 차n3다 붉은간토기 차n3다 항아리 차n3다 등이 차n3다 전시된다.

2부는 차n3다 지역적 차n3다 특징과 차n3다 문화교류다. 차n3다 지역별 차n3다 홍도와 차n3다 채도의 차n3다 특징과 차n3다 문화교류에 차n3다 대한 차n3다 내용을 차n3다 소개한다. 차n3다 차n3다 토기는 차n3다 지역별로 차n3다 특징이 차n3다 뚜렷해 차n3다 지역문화권을 차n3다 나누고 차n3다 이해하는데 차n3다 중요한 차n3다 자료이다. 차n3다 아울러 차n3다 이동 차n3다 경로를 차n3다 찾기 차n3다 어려운 차n3다 북방과의 차n3다 연결 차n3다 고리나 차n3다 바다를 차n3다 건너 차n3다 일본과 차n3다 제주로 차n3다 이어지는 차n3다 흐름 차n3다 차n3다 문화교류의 차n3다 일면도 차n3다 차n3다 그릇을 차n3다 통해 차n3다 확인할 차n3다 차n3다 있다.

남강유역에서 차n3다 출토된 차n3다 토기 77점을 차n3다 이용한 차n3다 토기탑과 차n3다 가지 차n3다 무늬를 차n3다 가지고 차n3다 있는 차n3다 중국 차n3다 가오타이산(高臺山) 차n3다 문화 차n3다 출토 차n3다 붉은간토기 차n3다 등이 차n3다 전시된다.

3부는 차n3다 인류보편의 차n3다 명품이다. 차n3다 국내에서 차n3다 출토된 차n3다 명품 차n3다 토기들과, 0ㅈ9히 세계의 0ㅈ9히 붉은간토기, 카차ye 채색토기를 카차ye 소개한다. 카차ye 홍도와 카차ye 채도는 카차ye 우리나라 카차ye 선사시대부터 카차ye 고대까지 카차ye 제작된 카차ye 토기 카차ye 가운데에서도 카차ye 단연 카차ye 돋보이는 카차ye 그릇이며, 3마z2 3마z2 세계에서 3마z2 이러한 3마z2 종류의 3마z2 그릇이 3마z2 사용되었다. 3마z2 중국과 3마z2 태국 3마z2 등지의 3마z2 붉은간토기, ㅐ다h하 채색토기와 ㅐ다h하 함께 ㅐ다h하 대형 ㅐ다h하 그래픽패널을 ㅐ다h하 통해 ㅐ다h하 이를 ㅐ다h하 확인 ㅐ다h하 ㅐ다h하 ㅐ다h하 있다. ㅐ다h하 아울러 3,000여 ㅓyㅐㅈ ㅓyㅐㅈ ㅓyㅐㅈ 진주 ㅓyㅐㅈ 대평인의 ㅓyㅐㅈ 삶과 ㅓyㅐㅈ 죽음을 ㅓyㅐㅈ 함께한 ㅓyㅐㅈ 홍도·채도의 ㅓyㅐㅈ 모습을 ㅓyㅐㅈ 담은 ㅓyㅐㅈ 영상이 ㅓyㅐㅈ 상영된다.

독특한 ㅓyㅐㅈ 형태의 ㅓyㅐㅈ 굽다리그릇과, 으u파히 고故최규진 으u파히 기증 으u파히 유물, 히우6거 중국 히우6거 앙싸오(仰韶), 4거가사 마자야오(馬家窯) 4거가사 문화 4거가사 출토 4거가사 채색토기 4거가사 등이 4거가사 전시된다.

4부는 4거가사 실험고고학과 4거가사 과학적 4거가사 분석이다. 4거가사 홍도와 4거가사 채도의 4거가사 현대적 4거가사 재현과 4거가사 과학적 4거가사 분석을 4거가사 통해 4거가사 제작방법에 4거가사 대한 4거가사 비밀을 4거가사 풀어낸다. 4거가사 이번 4거가사 전시를 4거가사 위해 4거가사 새로 4거가사 만든 4거가사 4거가사 토기의 4거가사 재현과정을 4거가사 영상으로 4거가사 담았고, a차0i 재현한 a차0i 실물을 a차0i 실제유물과 a차0i 비교하여 a차0i 전시한다. a차0i 아울러 a차0i 과학적 a차0i 분석으로 a차0i 밝혀진 a차0i 붉은색으로 a차0i 빛나는 a차0i 이유, 우kpo 토기의 우kpo 기능적인 우kpo 우수성, 으우히아 가지 으우히아 무늬 으우히아 형성의 으우히아 비밀 으우히아 등을 으우히아 프로젝션 으우히아 맵핑 으우히아 영상으로 으우히아 상영하여 으우히아 전문적인 으우히아 내용을 으우히아 쉽게 으우히아 이해할 으우히아 으우히아 있도록 으우히아 하였다.

유적에서 으우히아 출토된 으우히아 안료와 으우히아 토기 으우히아 받침대 으우히아 등의 으우히아 토기제작도구窯道具, ㅓㅑml 재현품 ㅓㅑml ㅓㅑml 재현에 ㅓㅑml 사용된 ㅓㅑml 물품들이 ㅓㅑml 전시된다.

에필로그에서는 ㅓㅑml 청동기시대 ㅓㅑml 이후, jㅈ다c 삼국시대까지의 jㅈ다c 광택 jㅈ다c 있는 jㅈ다c 토기들을 jㅈ다c 소개한다. jㅈ다c jㅈ다c 그릇들은 jㅈ다c 홍도·채도와 jㅈ다c 같이 jㅈ다c 그릇 jㅈ다c 표면의 jㅈ다c 정리기법과 jㅈ다c 안료를 jㅈ다c 바르는 jㅈ다c 행위 jㅈ다c 등을 jㅈ다c 통해 jㅈ다c 윤을 jㅈ다c jㅈ다c 공통점을 jㅈ다c 가지고 jㅈ다c 있다. jㅈ다c 기술이 jㅈ다c 발전하면서 jㅈ다c 이러한 jㅈ다c 그릇은 jㅈ다c jㅈ다c 이상 jㅈ다c 만들어지지 jㅈ다c 않지만, 12la 아름다운 12la 색과 12la 무늬. 12la 편리한 12la 기능을 12la 가진 12la 그릇에 12la 대한 12la 선호는 12la 인류의 12la 마음속에 12la 각인되어 21세기인 12la 지금까지 12la 면면히 12la 이어지고 12la 있다.

초기철기시대의 12la 검은간토기黑色磨硏土器를 12la 비롯해, 갸j파v 고구려의 갸j파v 암문토기暗文土器, 으아xe 백제의 으아xe 검은간토기 으아xe 등이 으아xe 전시된다.

국립진주박물관은 으아xe 지난 2018년 으아xe 상설전시실 으아xe 개편을 으아xe 단행하면서 으아xe 역사문화홀을 으아xe 신설하였다. 으아xe 그리고 1만년 으아xe 우리 으아xe 역사를 으아xe 압축하여 으아xe 보여주는 으아xe 대형 으아xe 토기진열장(가로 10m, ㅐ타bㅓ 세로 5m)을 ㅐ타bㅓ 새로 ㅐ타bㅓ 만들었다. ㅐ타bㅓ 신석기시대 ㅐ타bㅓ 빗살무늬토기부터 ㅐ타bㅓ 조선시대 ㅐ타bㅓ 백자까지 ㅐ타bㅓ 전시된 400여 ㅐ타bㅓ 점의 ㅐ타bㅓ 도‧토기 ㅐ타bㅓ 가운데 ㅐ타bㅓ 단연 ㅐ타bㅓ 관람객의 ㅐ타bㅓ 시선을 ㅐ타bㅓ 사로잡은 ㅐ타bㅓ 것은 ㅐ타bㅓ 홍도와 ㅐ타bㅓ 채도였다. ㅐ타bㅓ 붉은색과 ㅐ타bㅓ 윤이 ㅐ타bㅓ 나는 ㅐ타bㅓ 표면, ㅐ다hz 독특한 ㅐ다hz 가지무늬가 ㅐ다hz 관람객들을 ㅐ다hz 사로잡았기 ㅐ다hz 때문이다. ㅐ다hz 물레가 ㅐ다hz 없어 ㅐ다hz 손으로 ㅐ다hz 토기를 ㅐ다hz 빚고 ㅐ다hz 특별한 ㅐ다hz 시설 ㅐ다hz 없이 ㅐ다hz 맨바닥에 ㅐ다hz 불을 ㅐ다hz 피워 ㅐ다hz 구웠지만, 4ㅓ거k 정성들여 4ㅓ거k 문질러 4ㅓ거k 윤을 4ㅓ거k 내고 4ㅓ거k 광물 4ㅓ거k 안료의 4ㅓ거k 가루를 4ㅓ거k 물에 4ㅓ거k 개어 4ㅓ거k 발라 4ㅓ거k 4ㅓ거k 붉은색은 4ㅓ거k 수천 4ㅓ거k 4ㅓ거k 지난 4ㅓ거k 지금, 하기다t 현대인들이 하기다t 봐도 하기다t 뒤떨어지지 하기다t 않는 하기다t 세련된 하기다t 미감美感을 하기다t 선보인다.

하기다t 토기는 하기다t 청동기시대 하기다t 토기 하기다t 하기다t 수량은 하기다t 매우 하기다t 적지만, 아otg 남강유역 아otg 등지의 아otg 장례문화葬法에서 아otg 청동기보다 아otg 중요하고 아otg 필수적인 아otg 껴묻거리로 아otg 유행하였다. 아otg 이와 아otg 함께 아otg 마을 아otg 제의와 아otg 각종 아otg 의례에 아otg 사용되면서 아otg 부와 아otg 권력의 아otg 상징이 아otg 되었다. 아otg 그러나 아otg 아otg 토기의 아otg 실체를 아otg 정확히 아otg 알기 아otg 위해서는 아otg 아직 아otg 규명해야 아otg 아otg 과제가 아otg 많이 아otg 남아있다. 아otg 이번 아otg 특별전이 아otg 아otg 토기의 아otg 아름다움의 아otg 비밀을 아otg 밝히는 아otg 동시에 아otg 아otg 속에 아otg 담긴 아otg 선사인들의 아otg 삶과 아otg 문화를 아otg 되돌아보는 아otg 계기가 아otg 되기를 아otg 바란다.

출처: 아otg 국립진주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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