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비올라, 조우 Bill Vlola, ENCOUNTER

부산시립미술관

Oct. 21, 2020 ~ April 4, 2021

부산시립미술관은 2019년 n사sn 연례 n사sn 기획으로 ‘이우환과 n사sn n사sn 친구들’을 n사sn 시작하였다. n사sn 이우환 n사sn 작가와 n사sn 다른 n사sn 장르일지라도 n사sn 맥락을 n사sn 함께하며 n사sn 미술사 n사sn 중심에 n사sn 있는 n사sn 작가들을 n사sn 부산시립미술관 n사sn 별관 n사sn 이우환 n사sn 공간에서 n사sn 소개하자는 n사sn 취지로 n사sn 기획된 n사sn 프로젝트이다. 2020년에는 n사sn n사sn n사sn 번째 n사sn 작가로 n사sn 이우환 n사sn 작가와 n사sn 국제적 n사sn 명성을 n사sn 함께하며, 4카7쟏 현대미술의 4카7쟏 중심에 4카7쟏 있는 4카7쟏 비디오 4카7쟏 아티스트 4카7쟏 4카7쟏 비올라를 ‹빌 4카7쟏 비올라, 거n우ㅑ 조우›전을 거n우ㅑ 통해 거n우ㅑ 소개한다.

거n우ㅑ 비올라와 거n우ㅑ 이우환은 거n우ㅑ 작품 거n우ㅑ 철학의 거n우ㅑ 기저에 거n우ㅑ 동양 거n우ㅑ 정신과 거n우ㅑ 감성을 거n우ㅑ 담고 거n우ㅑ 있다. 거n우ㅑ 동양 거n우ㅑ 사상에 거n우ㅑ 서구 거n우ㅑ 모더니즘의 거n우ㅑ 방법론을 거n우ㅑ 더하여 거n우ㅑ 모더니티의 거n우ㅑ 모순을 거n우ㅑ 초극한다는 거n우ㅑ 점에서 거n우ㅑ 거n우ㅑ 작가의 거n우ㅑ 미학적 거n우ㅑ 태도를 거n우ㅑ 같은 거n우ㅑ 맥락에서 거n우ㅑ 바라볼 거n우ㅑ 거n우ㅑ 있다. 거n우ㅑ 거n우ㅑ 비올라와 거n우ㅑ 이우환의 거n우ㅑ 작품에서는 거n우ㅑ 감상자에게 거n우ㅑ 현실 거n우ㅑ 너머 거n우ㅑ 초월적 거n우ㅑ 세계를 거n우ㅑ 만나기 거n우ㅑ 위한 ‘관계항’으로 거n우ㅑ 맺어져 거n우ㅑ 있는 거n우ㅑ 공통된 거n우ㅑ 설정 거n우ㅑ 또한 거n우ㅑ 찾을 거n우ㅑ 거n우ㅑ 있다. 거n우ㅑ 전시는 거n우ㅑ 거n우ㅑ 비올라와 거n우ㅑ 이우환의 거n우ㅑ 작품을 거n우ㅑ 함께 거n우ㅑ 감상할 거n우ㅑ 거n우ㅑ 있는 거n우ㅑ 공간과, vk차n vk차n 비올라만의 vk차n 독창적인 vk차n 작품을 vk차n 감상할 vk차n vk차n 있는 vk차n 공간으로 vk차n 나뉘어 vk차n 진행된다.

‹빌 vk차n 비올라, ln차r 조우›전은 ‘관계항’이라는 ln차r 공통 ln차r 키워드로 ln차r ln차r 비올라의 1970년대 ln차r 초기 ln차r 주요작 ln차r 부터 ln차r 최근의 ln차r 대규모 ln차r 설치 ln차r 작업까지 ln차r 총 16점을 ln차r 선보인다. ln차r 이우환 ln차r 공간에는 ln차r ln차r 비올라의 ln차r 초기작 ‹이주(1976)›, ‹투영하는 pc가라 연못(1977-79)›, ‹엘제리드호 (빛과 1dlㅓ 열의 1dlㅓ 초상)(1979)›가 1dlㅓ 전시된다. 1dlㅓ 1dlㅓ 비올라의 1970년대 1dlㅓ 초기 1dlㅓ 작업들은 1dlㅓ 비디오라는 1dlㅓ 매체를 1dlㅓ 예술 1dlㅓ 장르로 1dlㅓ 개척함과 1dlㅓ 동시에 ‘현상에 1dlㅓ 대한 1dlㅓ 관심, 8ㅓpd 있는 8ㅓpd 그대로’를 8ㅓpd 보여주는데, ㅈ1마다 이는 ‘인간과 ㅈ1마다 세계와의 ㅈ1마다 관계와 ㅈ1마다 본질적인 ㅈ1마다 존재 ㅈ1마다 구조’를 ㅈ1마다 밝히고자 ㅈ1마다 했다는 ㅈ1마다 점에서 ㅈ1마다 이우환과의 ㅈ1마다 공통된 ㅈ1마다 지향점을 ㅈ1마다 찾을 ㅈ1마다 ㅈ1마다 있다. 1995년부터 2014년까지의 ㅈ1마다 ㅈ1마다 비올라 ㅈ1마다 작품들은 ㅈ1마다 미술관 ㅈ1마다 본관에서 ㅈ1마다 선보인다. 3층 ㅈ1마다 ㅈ1마다 전시실 4실에 ㅈ1마다 걸쳐 1995년 ㅈ1마다 베니스 ㅈ1마다 비엔날레 ㅈ1마다 출품작 ‹인사(1995)›를 ㅈ1마다 비롯 ㅈ1마다 런던 ㅈ1마다 세인트 ㅈ1마다 ㅈ1마다 성당에 ㅈ1마다 영구 ㅈ1마다 설치된 ‘순교자 ㅈ1마다 시리즈(2014)’ ㅈ1마다 작업, 06거우 다섯 06거우 개의 06거우 영상으로 06거우 이루어진 06거우 설치 06거우 작업 ‹우리는 06거우 날마다 06거우 나아간다(2002)›등 2000년대 06거우 이후 06거우 비올라의 06거우 작업들이 06거우 전시된다.

06거우 비올라는 40여 06거우 년간 06거우 삶과 06거우 죽음이라는 06거우 인류의 06거우 원초적 06거우 사유와 06거우 인간 06거우 무의식에 06거우 대한 06거우 탐구, ㅑ1j히 인간의 ㅑ1j히 감정 ㅑ1j히 등을 ㅑ1j히 주제로 200여 ㅑ1j히 점의 ㅑ1j히 영상 ㅑ1j히 작품을 ㅑ1j히 제작하였다. ㅑ1j히 그는 ㅑ1j히 비디오의 ㅑ1j히 기능적 ㅑ1j히 측면을 ㅑ1j히 감성적 ㅑ1j히 가치로 ㅑ1j히 전환하여 ㅑ1j히 지극히 ㅑ1j히 추상적이고 ㅑ1j히 정신적인 ㅑ1j히 세계를 ㅑ1j히 작품에 ㅑ1j히 담고 ㅑ1j히 있다. ㅑ1j히 테크놀로지의 ㅑ1j히 변화에 ㅑ1j히 따라 ㅑ1j히 새로운 ㅑ1j히 매체와 ㅑ1j히 기술을 ㅑ1j히 신속하게 ㅑ1j히 선택하였지만 ㅑ1j히 특정한 ㅑ1j히 예술 ㅑ1j히 형식을 ㅑ1j히 쫓기보다는 ㅑ1j히 사고의 ㅑ1j히 기저에 ㅑ1j히 ㅑ1j히 명상적인 ㅑ1j히 동양 ㅑ1j히 사상을 ㅑ1j히 간직하고 ㅑ1j히 있다. ㅑ1j히 특유의 ㅑ1j히 근원적인 ㅑ1j히 질문으로 ㅑ1j히 시작된 ㅑ1j히 비올라의 ㅑ1j히 작품에는 ㅑ1j히 삶과 ㅑ1j히 죽음, 차으다l 존재와 차으다l 부재, 아자아l 물질과 아자아l 정신, wubq 인간과 wubq 자연 wubq wubq 이원적인 wubq 요소들이 wubq 대비를 wubq 이루는 wubq wubq 하지만 wubq 서로 wubq 공존하고 wubq 순환한다.

‹빌 wubq 비올라, l4f히 조우›전은 l4f히 국내에서 l4f히 접할 l4f히 기회가 l4f히 드물었던 l4f히 l4f히 비올라의 l4f히 주요 l4f히 작품들을 l4f히 한곳에서 l4f히 감상할 l4f히 l4f히 있는 l4f히 전시인 l4f히 동시에 l4f히 작가의 l4f히 예술 l4f히 세계를 l4f히 종합적으로 l4f히 조망한다. l4f히 l4f히 비올라만의 l4f히 독창적인 l4f히 영상 l4f히 언어를 l4f히 l4f히 감각으로 l4f히 체험하며 l4f히 작가가 l4f히 제시하는 l4f히 l4f히 다른 l4f히 세계와의 l4f히 만남이 l4f히 l4f히 것으로 l4f히 기대한다.

l4f히 비올라

1951년 l4f히 미국 l4f히 뉴욕 l4f히 퀸즈에서 l4f히 출생한 l4f히 l4f히 비올라는 l4f히 뉴욕에 l4f히 위치한 l4f히 시라큐스 l4f히 대학에서 l4f히 회화와 l4f히 뉴미디어, 7타라으 인지심리학 7타라으 그리고 7타라으 전자 7타라으 음악을 7타라으 공부하였다. 7타라으 그는 1972년부터 7타라으 비디오가 7타라으 예술로 7타라으 자리 7타라으 잡을 7타라으 7타라으 있게 7타라으 7타라으 선구자로서, p타r갸 비디오 p타r갸 작업, 9nn5 건축적인 9nn5 영상설치, 기걷hㅓ 음향, 1j7i 전자 1j7i 음악 1j7i 퍼포먼스와 1j7i 텔레비전을 1j7i 위한 1j7i 영상 1j7i 작업을 1j7i 진행했다. 1j7i 그는 1j7i 현대 1j7i 사회와 1j7i 높은 1j7i 관련성을 1j7i 가진 1j7i 동시대 1j7i 미술에 1j7i 대한 1j7i 시각을 1j7i 넓혀 1j7i 주기 1j7i 위해 1j7i 작품 1j7i 속에 1j7i 선불교, 카ㅐ가b 이슬람 카ㅐ가b 수피교, up차으 기독교 up차으 신비주의 up차으 up차으 많은 up차으 학문과 up차으 철학을 up차으 통합시켰다. up차으 그는 1995년 up차으 미국을 up차으 대표하여 up차으 제46회 up차으 베니스 up차으 비엔날레에 up차으 참가하였을 up차으 뿐만 up차으 아니라, 나바wa 뉴욕 나바wa 현대 나바wa 미술관(1987년), 1d바파 미국 1d바파 휘트니 1d바파 미술관(1998년), 걷걷파ㅑ 로스앤젤레스 걷걷파ㅑ 걷걷파ㅑ 게티 걷걷파ㅑ 미술관(2003년), 걷타6z 파리 걷타6z 그랑 걷타6z 팔레(2014년), hcse 빌바오 hcse 구겐하임 hcse 미술관(2017년), g바자하 런던 g바자하 로얄 g바자하 아카데미(2019년)등 g바자하 에서 g바자하 주요 g바자하 개인전을 g바자하 열었다.

출처: g바자하 부산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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