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우혁 : Flat-Hunting

KSD갤러리

Dec. 5, 2019 ~ Jan. 29, 2020

1. mㅑd갸 대략 2015년도부터 mㅑd갸 매번 mㅑd갸 비슷한 mㅑd갸 패턴을 mㅑd갸 경험했던 mㅑd갸 mㅑd갸 같다. mㅑd갸 이를테면, smqㅑ 그림을 smqㅑ 설명함에 smqㅑ 있어서 smqㅑ 그것을 smqㅑ 그린 smqㅑ 이유와 smqㅑ 목적 smqㅑ 등을 smqㅑ 열거할 smqㅑ smqㅑ 지난한 smqㅑ 개인사를 smqㅑ 덧붙이는게 smqㅑ 자연스럽게 smqㅑ 소거되기 smqㅑ 시작했던 smqㅑ 것. smqㅑ 어쩌면 smqㅑ 순서가 smqㅑ 잘못된 smqㅑ 설명이나 smqㅑ 이해가 smqㅑ 오해를 smqㅑ 낳은 smqㅑ 것일 smqㅑ 수도 smqㅑ 있다. smqㅑ 누군가 smqㅑ smqㅑ 숲을 smqㅑ 그렸냐고 smqㅑ 나에게 smqㅑ 물었을 smqㅑ 때, t4우ㅑ 이미 t4우ㅑ 유년기 t4우ㅑ 때부터 t4우ㅑ 숲을 t4우ㅑ 포함한 t4우ㅑ 풍경을 t4우ㅑ 그려왔다는 t4우ㅑ 설명은 t4우ㅑ 생략했다. t4우ㅑ 환상이나 t4우ㅑ 감상에 t4우ㅑ 빠져있든, 갸cnㅐ 현실에서 갸cnㅐ 갸cnㅐ 이상 갸cnㅐ 긍정적인 갸cnㅐ 안락함과 갸cnㅐ 위안을 갸cnㅐ 찾을 갸cnㅐ 갸cnㅐ 없다는 갸cnㅐ 사실을 갸cnㅐ 직시했든, 자ㄴ차쟏 고향인 자ㄴ차쟏 한국에서는 자ㄴ차쟏 숲을 자ㄴ차쟏 그릴 자ㄴ차쟏 자ㄴ차쟏 없게 자ㄴ차쟏 되었기에 자ㄴ차쟏 자연스럽게 자ㄴ차쟏 독일에서 자ㄴ차쟏 고향에서 자ㄴ차쟏 했던 자ㄴ차쟏 방식대로 자ㄴ차쟏 풍경을 자ㄴ차쟏 그리게 자ㄴ차쟏 되었음을 자ㄴ차쟏 설명하곤 자ㄴ차쟏 했다.
그럼에도 자ㄴ차쟏 불구하고 자ㄴ차쟏 결국 자ㄴ차쟏 최초 자ㄴ차쟏 의도의 자ㄴ차쟏 순수하고 자ㄴ차쟏 솔직한 ‘풍경처럼 자ㄴ차쟏 보이는 자ㄴ차쟏 뭔가를 자ㄴ차쟏 그리는 자ㄴ차쟏 이유’는 자ㄴ차쟏 학술적인 자ㄴ차쟏 이유와 자ㄴ차쟏 예상 자ㄴ차쟏 가능한 자ㄴ차쟏 객관성 자ㄴ차쟏 등을 자ㄴ차쟏 걸머지기 자ㄴ차쟏 시작했다. 자ㄴ차쟏 표면적으로는 자ㄴ차쟏 공감이 자ㄴ차쟏 되기도 자ㄴ차쟏 하고 자ㄴ차쟏 논리적일 자ㄴ차쟏 수도 자ㄴ차쟏 있었겠지만 자ㄴ차쟏 자ㄴ차쟏 스스로에게는 자ㄴ차쟏 대중에게 자ㄴ차쟏 설명하는 자ㄴ차쟏 방식과 자ㄴ차쟏 전문가에게 자ㄴ차쟏 설명하는 자ㄴ차쟏 방식을 자ㄴ차쟏 분리시켜야 자ㄴ차쟏 했다. 자ㄴ차쟏 심지어는 자ㄴ차쟏 내가 자ㄴ차쟏 그림을 자ㄴ차쟏 계속 자ㄴ차쟏 그릴 자ㄴ차쟏 수밖에 자ㄴ차쟏 없도록 자ㄴ차쟏 이끄는 자ㄴ차쟏 강력하고 자ㄴ차쟏 순수한 자ㄴ차쟏 동기에 자ㄴ차쟏 대해서는 자ㄴ차쟏 드러내지 자ㄴ차쟏 않도록 자ㄴ차쟏 억제하게 자ㄴ차쟏 자ㄴ차쟏 듯하다. 자ㄴ차쟏 자ㄴ차쟏 동기는 자ㄴ차쟏 유치하고 자ㄴ차쟏 논리적이지 자ㄴ차쟏 않기 자ㄴ차쟏 때문에 자ㄴ차쟏 드러내지 자ㄴ차쟏 않는 자ㄴ차쟏 편이 자ㄴ차쟏 낫다는 자ㄴ차쟏 것을 자ㄴ차쟏 반복적으로 자ㄴ차쟏 확인했다.

2. 자ㄴ차쟏 풍경이라 자ㄴ차쟏 일컬어지는 자ㄴ차쟏 숲과 자ㄴ차쟏 공원, 9w걷ㅐ 혹은 9w걷ㅐ 식물이 9w걷ㅐ 군락을 9w걷ㅐ 형성한 9w걷ㅐ 모습을 9w걷ㅐ 거주지 9w걷ㅐ 근처에서 9w걷ㅐ 쉽게 9w걷ㅐ 9w걷ㅐ 9w걷ㅐ 있는 9w걷ㅐ 것만으로, 사우ㅓq 그래서 사우ㅓq 적어도 사우ㅓq 그것을 사우ㅓq 그리는 사우ㅓq 동안 사우ㅓq 고향에서 사우ㅓq 일어났던 사우ㅓq 개인적인 사우ㅓq 문제들이 사우ㅓq 그림을 사우ㅓq 그릴 사우ㅓq 사우ㅓq 없도록 사우ㅓq 방해하는 사우ㅓq 것들을 사우ㅓq 덮어둘 사우ㅓq 사우ㅓq 있게 사우ㅓq 하는 사우ㅓq 사우ㅓq 같다. 사우ㅓq 단지 사우ㅓq 그것이 사우ㅓq 익숙하고 사우ㅓq 거부감이 사우ㅓq 덜한 사우ㅓq 자연의 사우ㅓq 범주에 사우ㅓq 속한 사우ㅓq 것이기 사우ㅓq 때문에 사우ㅓq 그것을 사우ㅓq 재현하는 사우ㅓq 사우ㅓq 또한 사우ㅓq 스스로에게, 쟏7히r 그리고 쟏7히r 그림을 쟏7히r 보는 쟏7히r 사람들에게 쟏7히r 적당히 쟏7히r 설명할 쟏7히r 쟏7히r 있는 쟏7히r 바탕이 쟏7히r 되었다고 쟏7히r 본다. ‘자연의 쟏7히r 모습’이라는 쟏7히r 익숙하고 쟏7히r 안정적인 쟏7히r 개념을 쟏7히r 통해 쟏7히r 어쨌든 쟏7히r 스스로의 쟏7히r 문제와 쟏7히r 사회적인 쟏7히r 상황을 쟏7히r 마주하며 쟏7히r 얻게 쟏7히r 쟏7히r 부정적인 쟏7히r 결과를 쟏7히r 사람들에게는 쟏7히r 어느 쟏7히r 정도 쟏7히r 회복이나 쟏7히r 치유의 쟏7히r 모양새로 쟏7히r 설명할 쟏7히r 쟏7히r 있었으니까.

3. 쟏7히r 한국에 쟏7히r 돌아와서도 쟏7히r 독일의 쟏7히r 풍경이나 쟏7히r 장면을 쟏7히r 그리는 쟏7히r 것은 쟏7히r 지난 쟏7히r 쟏7히r 좋았던 쟏7히r 순간으로 쟏7히r 돌아가기 쟏7히r 위해 쟏7히r 그것과 쟏7히r 관련된 쟏7히r 어떤 쟏7히r 것이라도 쟏7히r 흔적으로 쟏7히r 남겨두길 쟏7히r 바래서였던 쟏7히r 것은 쟏7히r 아닐지. 쟏7히r 지금 쟏7히r 하고 쟏7히r 있는 쟏7히r 일을 쟏7히r 내일 쟏7히r 쟏7히r 쟏7히r 쟏7히r 있을 쟏7히r 거라는 쟏7히r 기대를 쟏7히r 버리는 쟏7히r 쟏7히r 나에겐 쟏7히r 익숙하다. 쟏7히r 만약 쟏7히r 오늘 쟏7히r 보았던 쟏7히r 것을 쟏7히r 내일 쟏7히r 쟏7히r 보려면 쟏7히r 이미 쟏7히r 쟏7히r 전부터 쟏7히r 오늘 쟏7히r 보았던 쟏7히r 것을 쟏7히r 간절히 쟏7히r 바라고 쟏7히r 그렸어야 쟏7히r 한다.
이를테면, ‘시야에 t으26 들어오는 t으26 숲의 t으26 개념’을 t으26 만들기 t으26 위해서는 t으26 우선 t으26 그러한 t으26 장소에 t으26 이동하는 t으26 행위가 t으26 선행되어야한다. t으26 t으26 단계가 t으26 의미 t으26 있는 t으26 이유는, uaㅓa 내가 uaㅓa 그리는 uaㅓa 일련의 uaㅓa 것들은 uaㅓa 현실의 uaㅓa 장소를 uaㅓa 반영하기 uaㅓa 때문이다. uaㅓa 그것이 uaㅓa 누군가의 uaㅓa 주변에서 uaㅓa 쉽게 uaㅓa uaㅓa uaㅓa 있는 uaㅓa 익숙한 uaㅓa 이라 uaㅓa 할지라도 uaㅓa uaㅓa 스스로가 uaㅓa 해당 uaㅓa 장소를 uaㅓa 반복적으로 uaㅓa 쉽게 uaㅓa 접근할 uaㅓa uaㅓa 없다면 uaㅓa 그림으로 uaㅓa 그려지는 uaㅓa 단계로 uaㅓa 나아가지 uaㅓa 않는다.
인적이 uaㅓa 드문 uaㅓa 숲이나 uaㅓa 공원에 uaㅓa 들어서는 uaㅓa 순간이 uaㅓa 익숙해지면 uaㅓa 풍광을 uaㅓa 관조하는 uaㅓa 시간동안 uaㅓa 그것을 uaㅓa 그리려는 uaㅓa 의도나 uaㅓa 본능의 uaㅓa 중간지점에 uaㅓa 해당하는 uaㅓa 어떤 uaㅓa 생각들로 uaㅓa 가득하게 uaㅓa 된다. uaㅓa uaㅓa 후, 쟏사9라 그러한 쟏사9라 잔상들을 쟏사9라 연필이나 쟏사9라 목탄으로 쟏사9라 이어서 쟏사9라 그리거나 쟏사9라 다시 쟏사9라 색을 쟏사9라 쌓아올리는 쟏사9라 페인팅을 쟏사9라 하면서 쟏사9라 다시 쟏사9라 이러한 쟏사9라 과정을 쟏사9라 반복할 쟏사9라 쟏사9라 있기를 쟏사9라 바라는 쟏사9라 것이 쟏사9라 하나의 쟏사9라 루틴이라 쟏사9라 쟏사9라 쟏사9라 있겠다. 
하지만 쟏사9라 여전히 쟏사9라 연필이나 쟏사9라 목탄을 쟏사9라 사용하는 쟏사9라 그럴싸한 쟏사9라 이유는 쟏사9라 없어 쟏사9라 보인다. 쟏사9라 접근하기 쟏사9라 쉬운 쟏사9라 재료를 쟏사9라 사용할 쟏사9라 수밖에 쟏사9라 없었을 쟏사9라 뿐이니까. 쟏사9라 일의 쟏사9라 숲이 쟏사9라 아니라면 쟏사9라 그릴 쟏사9라 이유가 쟏사9라 없기 쟏사9라 때문에 쟏사9라 그려왔던 쟏사9라 것들의 쟏사9라 이유를 쟏사9라 솔직하게 쟏사9라 설명해도 쟏사9라 간혹 쟏사9라 납득하지 쟏사9라 못하는 쟏사9라 감정은 쟏사9라 고스란히 쟏사9라 전해온다. 쟏사9라 그러면 쟏사9라 돈을 쟏사9라 벌면 쟏사9라 되지 쟏사9라 않는가, c8마k 다른 c8마k 일을 c8마k 하면 c8마k 되지 c8마k 않는가 c8마k 하고 c8마k 누군가 c8마k 반문하는 c8마k 순간부터 c8마k 대화는 c8마k 단절되곤했다. c8마k 그래서 c8마k 유년시절의 c8마k 넋두리 c8마k 같은 c8마k 일화나 c8마k 시시콜콜한 c8마k 얘기를 c8마k 하며 c8마k 그림을 c8마k 그릴 c8마k 수밖에 c8마k 없는 c8마k 상황을 c8마k 설명하는 c8마k 것이지만 c8마k c8마k 상황에서 c8마k 그림을 c8마k 그린다는 c8마k c8마k 자체가 c8마k 이질감 c8마k 덩어리의 c8마k 논리라고 c8마k 생각될 c8마k 수도 c8마k 있는 c8마k 듯하다. c8마k 숲은 c8마k 숲이고 c8마k 그림은 c8마k 그림이라 c8마k 냉정하게 c8마k 보면 c8마k 이러한 c8마k 숲은 c8마k 아무것도 c8마k 아닌 c8마k 것이라며.

4. c8마k 최초 c8마k 풍경 c8마k 연작을 c8마k 시작했을 c8마k c8마k 썼던 c8마k 작가노트에도 c8마k 숲에 c8마k 대한 c8마k 특별한 c8마k 서사나 c8마k 감정은 c8마k 없다고 c8마k c8마k 적이 c8마k 있다. c8마k 인적이 c8마k 드물었으면 c8마k 좋겠고, 차ozq 집에서 차ozq 차ozq 걸음 차ozq 나가지 차ozq 않아도 차ozq 울창하고 차ozq 넓은 차ozq 숲이나 차ozq 강이 차ozq 있지만 차ozq 도시나 차ozq 문명에 차ozq 차ozq 벗어나지 차ozq 않은 차ozq 곳에서 차ozq 머물 차ozq 차ozq 있기를 차ozq 바랐을 차ozq 뿐이었다. 차ozq 다만 차ozq 적어도 차ozq 나에게 차ozq 그곳이 차ozq 고향이 차ozq 아니었을 차ozq 뿐. 차ozq 하루에도 차ozq 차ozq 차ozq 시간 차ozq 산책과 차ozq 소요를 차ozq 하면 차ozq 매번 차ozq 눈에 차ozq 담는 차ozq 것이 차ozq 공원과 차ozq 숲이 차ozq 갖고 차ozq 있는 차ozq 것이 차ozq 대부분인지라 차ozq 집에 차ozq 돌아와 차ozq 그것을 차ozq 다시 차ozq 그리기를 차ozq 반복하면 차ozq 마치 차ozq 숲에 차ozq 강한 차ozq 의미를 차ozq 두고 차ozq 있는 차ozq 듯한 차ozq 사람처럼 차ozq 느껴질 차ozq 수도 차ozq 있겠다는 차ozq 생각을 차ozq 해본다. 차ozq 유감스럽게도 차ozq 단순히 차ozq 독일의 차ozq 숲을 차ozq 그리는 차ozq 이유에 차ozq 대해 차ozq 뭉뚱그려서 차ozq 마음의 차ozq 위로와 차ozq 안녕을 차ozq 얻는다고 차ozq 언명하게 차ozq 차ozq 적있지만, 라i6마 궁극적으로 라i6마 고향에 라i6마 대한 라i6마 긍정적인 –그리기를 라i6마 촉발시키는– 라i6마 감정이 라i6마 좀처럼 라i6마 생겨나지 라i6마 않는 라i6마 내게 라i6마 삶은 라i6마 삶대로, g거ㅓ거 작업은 g거ㅓ거 작업대로 g거ㅓ거 분리하는 g거ㅓ거 모순된 g거ㅓ거 행동을 g거ㅓ거 하기에는 g거ㅓ거 아직도 g거ㅓ거 그냥 g거ㅓ거 받아들이기 g거ㅓ거 불편한 g거ㅓ거 부분이 g거ㅓ거 있다. g거ㅓ거 한국의 g거ㅓ거 풍경은 2012년도에 g거ㅓ거 그렸던 ‘월정사’를 g거ㅓ거 끝으로 g거ㅓ거 나의 g거ㅓ거 세계에서 g거ㅓ거 사라졌다.

5. g거ㅓ거 잠시 g거ㅓ거 한국으로 g거ㅓ거 돌아갔을 g거ㅓ거 g거ㅓ거 나는 g거ㅓ거 실체는 g거ㅓ거 있지만 g거ㅓ거 마치 g거ㅓ거 아무것도 g거ㅓ거 아닌 g거ㅓ거 것처럼 g거ㅓ거 보이는 g거ㅓ거 대리석 g거ㅓ거 벽의 g거ㅓ거 문양과 g거ㅓ거 질감, cㅈex 색을 cㅈex 마주할 cㅈex 때의 cㅈex 느낌 cㅈex 혹은 cㅈex 독일의 cㅈex 거주자 cㅈex 신고를 cㅈex 위해 cㅈex 관청으로 cㅈex 언젠가 cㅈex 돌아가고자 cㅈex 하는 cㅈex 유치한 cㅈex 마음으로 cㅈex 시작한 cㅈex 드로잉이 cㅈex 오히려 cㅈex 그동안 cㅈex 별로 cㅈex 내켜 cㅈex 하지않았던 cㅈex 불분명한 cㅈex 형태의 cㅈex 그림들을 cㅈex 기약 cㅈex 없이 cㅈex 계속 cㅈex 그릴 cㅈex cㅈex 있게 cㅈex 하였다. cㅈex 풍경을 cㅈex 그렸던 cㅈex 과정과 cㅈex 비슷한 cㅈex 맥락으로 cㅈex 보면, f1ㅓ타 그것이 f1ㅓ타 독일의 f1ㅓ타 풍경이든 f1ㅓ타 한국의 f1ㅓ타 풍경이든 f1ㅓ타 그림으로 f1ㅓ타 그려진 f1ㅓ타 뒤에는 f1ㅓ타 누군가의 f1ㅓ타 의견처럼 f1ㅓ타 장소가 f1ㅓ타 중요하지 f1ㅓ타 않겠지만, 파fz거 근본적으로 파fz거 독일에서 파fz거 마주한 ‘이상으로 파fz거 생각했던 파fz거 현실’이 파fz거 없었다면 파fz거 그리려는 파fz거 의지조차 파fz거 갖지 파fz거 않았을 파fz거 거라고 파fz거 느낀다. 파fz거 나는 파fz거 반복적으로 파fz거 독일 파fz거 풍경과 파fz거 독일에서 파fz거 실제로 파fz거 파fz거 어떤 파fz거 단면들을 파fz거 그리면서 파fz거 내가 파fz거 살았던 파fz거 세계가 파fz거 달라지길 파fz거 바라고 파fz거 있기도 파fz거 하다. 파fz거 앞서 파fz거 얘기했듯이 파fz거 달라지기 파fz거 바란다는 파fz거 마음을 파fz거 갖는다는 파fz거 것은 파fz거 그렇게 파fz거 파fz거 파fz거 없다는 파fz거 생각을 파fz거 동시에 파fz거 갖도록 파fz거 하기 파fz거 때문에 파fz거 그림들은 파fz거 유언 파fz거 혹은 파fz거 배설된 파fz거 원망의 파fz거 흔적처럼 파fz거 이상과 파fz거 현실의 파fz거 파fz거 없는 파fz거 갈등으로 파fz거 들끓고, tvㅐk 그러면서 tvㅐk 견고하게 tvㅐk 계속 tvㅐk 쌓일 tvㅐk tvㅐk 있는 tvㅐk 힘을 tvㅐk 갖게 tvㅐk 해준다.

- tvㅐk 빈우혁 tvㅐk 작가노트 tvㅐk

출처: KSD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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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빈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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