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신당파트너프로젝트(SPP) 블루베리 공작새: 틈

신당창작아케이드

2021년 5월 3일 ~ 2021년 5월 21일

신당창작아케이드는 ‘새로운 일상(The New normal)’이라는 통합주제 아래, 7개의 프로젝트 릴레이 전시를 선보인다. 2020년도에 이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변화해갈 우리의 ‘새로운 일상’을 상상하며, 놀이, 공간, 도구 세가지 키워드를 활용한 전시를 선보인다.

7개의 오프라인 전시를 기반으로 대면없이 적극적으로 전시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작품제작, 설치, 전시소개에 대한 3편의 영상이 제작되어 온라인 플랫폼(신당창작아케이드 인스타그램 @sdarcade)을 통해 전시를 입체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5월 3일에 시작하는 본 전시는 프로젝트의 2번째 릴레이 전시로 신당창작아케이드 12기 입주작가 유상현, 이준수 작가가 함께하는 ‘블루베리 공작새 팀의 ‘틈’이다. 두 작가는 현재와 미래 사이에 팬데믹이라는 예기치 못한 변수로 생겨난 틈을 전제로 작품을 전개한다.

갑작스레 생겨난 틈으로 인해 우왕좌왕하는 과정 속에서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생각해야만 하고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많은 선택들을 하며, 순간의 선택을 통해 어렴풋한 미래에 대응해 나간다. 불안하고 혼란스러웠던 초기단계를 지나 현재는 코로나 19로 인한 팬데믹이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계기와 발판이 되도록 많은 노력과 선택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두 작가는 예기치 못한 틈을 앞에 두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가는 모든 이들에게 선택을 하는 순간과 선택을 통해 펼쳐질 미래 그리고 선택의 결과인 현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팀 이름 블루베리 공작새는 우연한 환경의 변화와 인간존재의 변수로 인해 만날 수 없던 블루베리와 공작새가 지금은 공생관계가 된 부분에 착안하였으며, 전시는 두 생명의 조우와 같이 팬데믹 이후의 갑작스런 변화라는 변수가 가져올 새로운 성장과 진화에 대한 기대감을 담고 있다. 두 작가 또한, 다른 장르의 작업을 하던 개인에서 새로운 일상을 고민하는 팀이 되어, 작품 속 수많은 틈과 열린 공간을 통해 다가올 미래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향으로의 성장과 진화를 거듭할 것임을 구조적으로 암시하고 있다. 

작품은 팬데믹 초기의 ‘혼돈’, 가상공간을 통해 소통하는 ‘버추얼’, 환경에 적응한 미래의 ‘공존’, 모든 시공간을 아우르는 ‘무의 공간’ 총 네 개의 챕터로 구성되어있다. 네 개 챕터의 작품들은 서로 빛과 그림자를 공유하고 맞닿으며 수많은 틈을 파생시키고 그 벌어진 틈을 통해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미래에 대한 상상력을 유도한다. 두 작가는 ‘전시를 통해 관람객이 미래의 여러 가능성을 고민해보길 바라며 지금의 뉴노멀이 과거 인간의 선택에서 비롯되었다’고 이야기한다. 우리는 미래를 위한 주체로서 새로운 일상을 통해 어떤 선택을 해야할지 그리고 그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 차분하게 마주해본다. 관람객은 전시장 앞에 비치된 박스와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새로운 일상이 가져올 미래에 대해 댓글을 달아 표현 할 수 있으며, 상호간의 생각을 살펴볼 수 있다. 선정된 댓글 작성자에게는 작품의 파편으로 제작된 키링이 전달된다.

본 프로젝트는 전시는 전시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작품의 제작과정과 설치과정, 그리고 전시에 대한 이야기를 담을 3편의 영상과 작품의 이미지, 그리고 링크를 통한 참여프로그램을 통해 전시의 A 부터 Z 까지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각 전시마다 3편의 영상(전시소개, 제작, 설치)이 SNS(www.instagram.com/sdarcade/)와 유튜브(https://url.kr/ko6mar)를 통해 공개되고 비대면 참여 프로그램(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OuGHYfSNnnqqMX_2dN4FBeWwQ94VIxRcfFHHJz1tKQ/edit?usp=sharing)을 운영한다.


블루베리 공작새_틈 전시전경


블루베리 공작새_틈 전시전경


블루베리 공작새_틈 전시전경


블루베리 공작새_틈 전시전경


블루베리 공작새_틈 전시전경

시민참여프로그램 ‘블루베리 공작새 틈 뉴노멀 공유프로젝트’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OuGHYfSNnnqqMX_2dN4FBeWwQ94VIxRcfFHHJz1tKQ/edit?usp=sharing


참여작가: 유상현, 이준수
주최: 서울문화재단 신당창작아케이드

인스타그램: @sdarcade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XjZrJcLZ8jD8CILh3ds5Fg

출처: 신당창작아케이드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2024 금호영아티스트 1부 KUMHO YOUNG ARTIST 1

2024년 3월 22일 ~ 2024년 4월 28일

MIE OLISE KJÆRGAARD: GAMECHANGER

2024년 3월 22일 ~ 2024년 5월 11일

박형지 개인전: 무용한 발명 Futile Talk

2024년 3월 13일 ~ 2024년 4월 6일

황수연 개인전: 마그마 HWANG Sueyon: Magma

2024년 2월 29일 ~ 2024년 4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