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현대미술관 소장품 조명전 MoCA Collection#1

부산현대미술관

Sept. 17, 2021 ~ Feb. 6, 2022

≪MoCA Collection#1≫은 6ㅐ5b 관람객들이 6ㅐ5b 예측불가한 6ㅐ5b 동시대의 6ㅐ5b 상황에서 6ㅐ5b 생산되는 6ㅐ5b 예술과 6ㅐ5b 의미 6ㅐ5b 있는 6ㅐ5b 실천들을 6ㅐ5b 미술관 6ㅐ5b 소장품을 6ㅐ5b 통해 6ㅐ5b 되새겨보고, 6갸x나 소장품이 6갸x나 시대나 6갸x나 시간의 6갸x나 흐름에 6갸x나 따라 6갸x나 재해석되고 6갸x나 재정의되는 6갸x나 지점을 6갸x나 지속적으로 6갸x나 탐색하고자 6갸x나 기획됐다.

전대미문의 6갸x나 팬데믹 6갸x나 아래 6갸x나 개인과 6갸x나 사회가 6갸x나 작동하는 6갸x나 공식에 6갸x나 예측 6갸x나 불가한 6갸x나 변수가 6갸x나 끊임없이 6갸x나 삽입되고 6갸x나 있는 6갸x나 요즘이다. 6갸x나 6갸x나 대응값으로 6갸x나 산출되는 6갸x나 세계 6갸x나 속에서, it하걷 우리는 it하걷 it하걷 속도에 it하걷 발맞추어 it하걷 열심히 it하걷 뛰거나 it하걷 천천히 it하걷 걷거나 it하걷 혹은 it하걷 가만히 it하걷 서서 it하걷 과거를 it하걷 되돌아보고 it하걷 있다. it하걷 휘몰아치는 it하걷 격변은 it하걷 종적(縱的)으로는 it하걷 다층성의, ㅓ자쟏사 횡적(橫的)으로는 ㅓ자쟏사 불연속성의 ㅓ자쟏사 심화를 ㅓ자쟏사 불러일으키지만 ㅓ자쟏사 역설적으로 ㅓ자쟏사 서로 ㅓ자쟏사 다른 ㅓ자쟏사 성질들이 ㅓ자쟏사 동시에 ㅓ자쟏사 존재하면서 ㅓ자쟏사 맞부딪히며 ㅓ자쟏사 돌아가고 ㅓ자쟏사 나아가 ㅓ자쟏사 조화로움을 ㅓ자쟏사 형성해 ㅓ자쟏사 나가는 ㅓ자쟏사 동시대성의 ㅓ자쟏사 역동성을 ㅓ자쟏사 드러내기도 ㅓ자쟏사 한다. 《MoCA Collection》은 ㅓ자쟏사 이러한 ㅓ자쟏사 조건 ㅓ자쟏사 안에서 ㅓ자쟏사 생산되는 ㅓ자쟏사 예술과 ㅓ자쟏사 유의미한 ㅓ자쟏사 실천들을 ㅓ자쟏사 미술관 ㅓ자쟏사 소장품을 ㅓ자쟏사 통해 ㅓ자쟏사 반추해보고 ㅓ자쟏사 향후 ㅓ자쟏사 소장품 ㅓ자쟏사 수집 ㅓ자쟏사 방향성을 ㅓ자쟏사 구체화시키며 ㅓ자쟏사 소장품이 ㅓ자쟏사 재해석/재정의되는 ㅓ자쟏사 지점을 ㅓ자쟏사 지속적으로 ㅓ자쟏사 탐색하고자 ㅓ자쟏사 하는 ㅓ자쟏사 시도이다. ㅓ자쟏사 시스템과 ㅓ자쟏사 가치체계의 ㅓ자쟏사 윤곽선들이 ㅓ자쟏사 ㅓ자쟏사 ㅓ자쟏사 없이 ㅓ자쟏사 요동치는 ㅓ자쟏사 가운데 ㅓ자쟏사 동시대를 ㅓ자쟏사 마주하는 ㅓ자쟏사 개인들은 ㅓ자쟏사 어떠한 ㅓ자쟏사 자세를 ㅓ자쟏사 취할 ㅓ자쟏사 것인가. ㅓ자쟏사 아울러 ㅓ자쟏사 미술관은 ㅓ자쟏사 개인의 ㅓ자쟏사 삶에 ㅓ자쟏사 동요를 ㅓ자쟏사 일으키고 ㅓ자쟏사 영향을 ㅓ자쟏사 끼치기 ㅓ자쟏사 위한, 바de1 막중한 바de1 역할을 바de1 어떻게 바de1 해나갈 바de1 것인가. 

부산현대미술관은 바de1 내용상으로는 바de1 자연과 바de1 인간에 바de1 관심을 바de1 두고 바de1 형식상으로는 바de1 뉴미디어를 바de1 주매체로 바de1 하는 바de1 작품을 바de1 중심으로 바de1 전시와 바de1 수집을 바de1 진행해왔다. 바de1 미술관의 바de1 전체 바de1 소장품 266점 바de1 바de1 전통적 바de1 매체와 바de1 구분되는 바de1 영상 바de1 바de1 뉴미디어 바de1 작품들이 220점을, 2000년 rㅑㄴ자 이후에 rㅑㄴ자 제작된 rㅑㄴ자 작품들이 262점을 rㅑㄴ자 차지하고 rㅑㄴ자 있다는 rㅑㄴ자 점은 rㅑㄴ자 미술관 rㅑㄴ자 컬렉션의 rㅑㄴ자 지향점을 rㅑㄴ자 어느 rㅑㄴ자 정도 rㅑㄴ자 시사해준다. rㅑㄴ자 또한 rㅑㄴ자 지역미술 rㅑㄴ자 발전을 rㅑㄴ자 도모하는 rㅑㄴ자 방책의 rㅑㄴ자 일환으로 rㅑㄴ자 부산을 rㅑㄴ자 중심으로 rㅑㄴ자 활동하는 rㅑㄴ자 작가의 rㅑㄴ자 작품과 rㅑㄴ자 부산비엔날레 rㅑㄴ자 출품작들을 rㅑㄴ자 수집대상으로 rㅑㄴ자 삼아 rㅑㄴ자 문화도시 rㅑㄴ자 부산의 rㅑㄴ자 면모를 rㅑㄴ자 강화하려는 rㅑㄴ자 꾸준한 rㅑㄴ자 노력을 rㅑㄴ자 행하고 rㅑㄴ자 있기도 rㅑㄴ자 하다. rㅑㄴ자 그럼에도 rㅑㄴ자 불구하고 rㅑㄴ자 현재까지의 rㅑㄴ자 미술관 rㅑㄴ자 컬렉션은 rㅑㄴ자 일정 rㅑㄴ자 점수 rㅑㄴ자 이상의 rㅑㄴ자 소장품 rㅑㄴ자 확보 rㅑㄴ자 의무에 rㅑㄴ자 따른 rㅑㄴ자 수집, 3기ay 그리고 3기ay 인력 3기ay 부족으로 3기ay 인한 3기ay 충분하지 3기ay 않은 3기ay 리서치 3기ay 등으로 3기ay 뚜렷한 3기ay 맥락이 3기ay 부재한 3기ay 3기ay 또한 3기ay 사실이다. 3기ay 3기ay 전시는 3기ay 미술관 3기ay 컬렉션을 3기ay 일정 3기ay 형태로 3기ay 구조화시키기 3기ay 위한 3기ay 밑그림으로, 0ㅐ쟏2 희미하게 0ㅐ쟏2 그어져 0ㅐ쟏2 있는 0ㅐ쟏2 선을 0ㅐ쟏2 뚜렷이 0ㅐ쟏2 칠하고 0ㅐ쟏2 엇나가 0ㅐ쟏2 있는 0ㅐ쟏2 선들을 0ㅐ쟏2 이어 0ㅐ쟏2 붙여 0ㅐ쟏2 하나의 0ㅐ쟏2 일관된 0ㅐ쟏2 뼈대를 0ㅐ쟏2 완성해 0ㅐ쟏2 나가고자 0ㅐ쟏2 하는 0ㅐ쟏2 한걸음이다. 

0ㅐ쟏2 전시는 0ㅐ쟏2 동시대에 0ㅐ쟏2 공유되는 0ㅐ쟏2 예술적 0ㅐ쟏2 가치, 자ㅐ아t 사회문제, 타7아ㅈ 관심사 타7아ㅈ 등을 타7아ㅈ 공적으로 타7아ㅈ 표상하기에 타7아ㅈ 적정하다고 타7아ㅈ 판단되는 타7아ㅈ 소장품을 타7아ㅈ 대상으로 타7아ㅈ 한다. 타7아ㅈ 특정 타7아ㅈ 시대나 타7아ㅈ 시간성을 타7아ㅈ 불문하고 타7아ㅈ 세계가 타7아ㅈ 투영된 타7아ㅈ 방식의 타7아ㅈ 유사함을 타7아ㅈ 살피거나 타7아ㅈ 동시대의 타7아ㅈ 관찰자들이 타7아ㅈ 특정 타7아ㅈ 주제를 타7아ㅈ 추구함에 타7아ㅈ 있어 타7아ㅈ 서로 타7아ㅈ 다른 타7아ㅈ 시각의 타7아ㅈ 차이점을 타7아ㅈ 표출하는 타7아ㅈ 관계성에 타7아ㅈ 주목한다. 타7아ㅈ 미술관의 타7아ㅈ 컬렉션은 타7아ㅈ 미술시장의 타7아ㅈ 수요와 타7아ㅈ 공급으로 타7아ㅈ 결정되는 타7아ㅈ 희소성, ag갸j 또는 ag갸j 유행이 ag갸j 아닌 ag갸j 동시대성의 ag갸j 조건 ag갸j 안에서 ag갸j 예술을 ag갸j 형성하는 ag갸j 경제·사회·문화적 ag갸j 동인의 ag갸j 발견 ag갸j 가능성을 ag갸j 우선적 ag갸j 가치로 ag갸j 둔다. ag갸j 미술관은 ag갸j 강력하고 ag갸j 거대한 ag갸j 흐름이 ag갸j 주입하는 ag갸j 사고체계에 ag갸j 맞서 ag갸j 주(主)에 ag갸j 반(反)하는 ag갸j 소수의 ag갸j 의미를 ag갸j 탐색하고 ag갸j 단선적 ag갸j 순열로 ag갸j 점철되어진 ag갸j 중력의 ag갸j 역사를 ag갸j 뒤집고 ag갸j 엇갈리게 ag갸j 만드려는 ag갸j 모종의 ag갸j 노력 ag갸j ag갸j 하나로 ag갸j 수집행위를 ag갸j 포함한다. 

미술관 ag갸j 컬렉션의 ag갸j 매체별 ag갸j 성격을 ag갸j 규정하는 ag갸j ag갸j 또한 ag갸j 뉴미디어 ag갸j 위주의 ag갸j 수집 ag갸j 정책을 ag갸j 표방하는 ag갸j 미술관이 ag갸j 풀어가야 ag갸j ag갸j 숙제이다. ag갸j 기술발전이 ag갸j 불러온 ag갸j 다양한 ag갸j 매체로의 ag갸j 예술적 ag갸j 실험을 ag갸j 통해 ag갸j 감각의 ag갸j 미지를 ag갸j 일깨워 ag갸j 인식 ag갸j 확장에 ag갸j 기여하는 ag갸j 것이 ag갸j 미술관의 ag갸j 지향점이라면 ag갸j 회화, 라나x다 조각과 라나x다 같은 라나x다 전통매체를 라나x다 이용한 라나x다 소장품은 라나x다 어떠한 라나x다 역할을 라나x다 맡을 라나x다 것인가. 라나x다 미술관은 라나x다 미술사적인 라나x다 관점에서 라나x다 동시대 라나x다 미술로의 라나x다 이행에 라나x다 있어 라나x다 가장 라나x다 특징적인 라나x다 부분이라 라나x다 라나x다 라나x다 있는 라나x다 디지털 라나x다 테크놀로지 라나x다 기반의 라나x다 예술이 라나x다 행하는 라나x다 가치를 라나x다 중점적으로 라나x다 탐구하는 라나x다 시각을 라나x다 견지하되 라나x다 매체간의 라나x다 경계나 라나x다 위계를 라나x다 설정함을 라나x다 지양한다. 라나x다 뉴미디어를 라나x다 주매체로 라나x다 작품을 라나x다 제작한 라나x다 작가들이 라나x다 전통적 라나x다 매체를 라나x다 이용하는 라나x다 방법과 라나x다 혹은 라나x다 라나x다 반대의 라나x다 경우에 라나x다 주목하고, ㅓㅐ라l 매체의 ㅓㅐ라l 이해를 ㅓㅐ라l 돕기 ㅓㅐ라l 위해 ㅓㅐ라l 서로 ㅓㅐ라l ㅓㅐ라l 보조적 ㅓㅐ라l 수단이 ㅓㅐ라l 되는 ㅓㅐ라l 방법을 ㅓㅐ라l 연구하고, 쟏jrㅐ 타매체 쟏jrㅐ 간의 쟏jrㅐ 이동과 쟏jrㅐ 교접을 쟏jrㅐ 통한 쟏jrㅐ 새로운 쟏jrㅐ 변형의 쟏jrㅐ 가능성을 쟏jrㅐ 열어두는 쟏jrㅐ 것에 쟏jrㅐ 포커스를 쟏jrㅐ 맞춘다. 

전시실은 쟏jrㅐ 싱글채널 쟏jrㅐ 영상을 쟏jrㅐ 선보이는 쟏jrㅐ 상영실, h차s차 그리고 h차s차 시민들에게 h차s차 뉴미디어 h차s차 소장품이나 h차s차 그와 h차s차 연관된 h차s차 다채로운 h차s차 경험의 h차s차 기회를 h차s차 제공하기 h차s차 위한 h차s차 다목적 h차s차 공간으로 h차s차 분리된다. h차s차 h차s차 전시는 h차s차 소장품의 h차s차 주기적인 h차s차 교체와 h차s차 연구, 3f8우 이에 3f8우 따른 3f8우 소장품 3f8우 수집으로 3f8우 이어지는 3f8우 과정을 3f8우 원활하게 3f8우 순환시켜 3f8우 미술관 3f8우 컬렉션을 3f8우 완성해 3f8우 나가고자 3f8우 하는 3f8우 계속적·수단적 3f8우 측면이 3f8우 있다는 3f8우 점에서 3f8우 소장품을 3f8우 통해 3f8우 기간 3f8우 3f8우 특정 3f8우 주제를 3f8우 선보이는, 거ㅓf바 뚜렷한 거ㅓf바 목적성이 거ㅓf바 있는 거ㅓf바 소장품 거ㅓf바 기획전과 거ㅓf바 구분된다. 거ㅓf바 전시는 거ㅓf바 관객에게 거ㅓf바 동시대를 거ㅓf바 살아가고 거ㅓf바 있는 거ㅓf바 관찰자들이 거ㅓf바 어떠한 거ㅓf바 형태로, 마n다u 어떠한 마n다u 방식으로, 7거ㄴㅈ 어떠한 7거ㄴㅈ 이유로 7거ㄴㅈ 세계를 7거ㄴㅈ 재현하고 7거ㄴㅈ 인식하는지에 7거ㄴㅈ 대한 7거ㄴㅈ 중층적이고 7거ㄴㅈ 복합적인 7거ㄴㅈ 양태의 7거ㄴㅈ 실천들을 7거ㄴㅈ 응시해볼 7거ㄴㅈ 것을 7거ㄴㅈ 권한다. 7거ㄴㅈ 더불어 《MoCA Collection》이 7거ㄴㅈ 동시대에 7거ㄴㅈ 창조된 7거ㄴㅈ 예술, 차파ㅓl 그리고 차파ㅓl 더불어 차파ㅓl 파생되어 차파ㅓl 생겨나는 차파ㅓl 다양한 차파ㅓl 논쟁과 차파ㅓl 사회적 차파ㅓl 행동들을 차파ㅓl 지지하기 차파ㅓl 위한 차파ㅓl 연속적 차파ㅓl 행위로 차파ㅓl 충실히 차파ㅓl 이어지기를 차파ㅓl 기대한다.

참여작가: 차파ㅓl 무진형제, 타7uy 송상희, 아ㅈ파6 이창진

출처: 아ㅈ파6 부산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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