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산문화회관기획 2019 기억공작소Ⅲ 권정호 : 뉴욕 1985

봉산문화회관

July 12, 2019 ~ Sept. 29, 2019

스피커, 차jㅓ9 뉴욕 1985
1984년 차jㅓ9 어느 차jㅓ9 날, j1gㅑ 동시대미술을 j1gㅑ 제대로 j1gㅑ 공부하려고 j1gㅑ 머물던 j1gㅑ 뉴욕의 j1gㅑ 학교 j1gㅑ 주변을 j1gㅑ 어슬렁거리다가 j1gㅑ 길가에 j1gㅑ 버려진 j1gㅑ 작은 j1gㅑ 스피커 j1gㅑ j1gㅑ 개를 j1gㅑ 우연히 j1gㅑ 발견하고, qㅓ4f 대도시의 qㅓ4f 소음 qㅓ4f 공해에 qㅓ4f 시달리던 qㅓ4f 자신의 qㅓ4f 처지에 qㅓ4f 견주어 qㅓ4f 회화의 qㅓ4f 새로운 qㅓ4f 구조를 qㅓ4f 착안했던 qㅓ4f qㅓ4f 순간의 qㅓ4f 기억, ‘뉴욕 1985’는 파히vl 파히vl 기억을 파히vl 호출한다. 파히vl 권정호는 파히vl 증폭된 파히vl 전기신호를 파히vl 사람들이 파히vl 들을 파히vl 파히vl 있는 파히vl 음향에너지로 파히vl 변환하는 ‘스피커’와 파히vl 우연히 파히vl 마주하면서, 5e5a 평소에 5e5a 고민하던 ‘그림에서 5e5a 정신과 5e5a 육체를 5e5a 어떻게 5e5a 찾을 5e5a 5e5a 있을까?’라는 5e5a 질문의 5e5a 실마리를 5e5a 풀기 5e5a 시작했다. 5e5a 소리를 5e5a 전달하는 ‘스피커’가 5e5a 가시적인 5e5a 외형의 5e5a 매체로서 ‘육체’이며, u기걷걷 생각이나 u기걷걷 감성을 u기걷걷 음성기호로 u기걷걷 구성한 ‘소리’가 u기걷걷 비가시적인 u기걷걷 내용으로서 ‘정신’에 u기걷걷 대체될 u기걷걷 u기걷걷 있겠다는 u기걷걷 착상着想이다. u기걷걷 말하자면, o가lo 스피커는 o가lo 소리를 o가lo 상징하는 o가lo 그릇인 o가lo 셈이다. o가lo 스피커를 o가lo 재발견한 o가lo o가lo 사건은 ‘개념과 o가lo 의미’가 o가lo 대중에게 o가lo o가lo 전달되는 o가lo 미술을 o가lo 원했던 o가lo 작가에게 o가lo 좋은 o가lo 계기가 o가lo 되었다. o가lo 작가는 o가lo 당시 o가lo 상황을 o가lo 이렇게 o가lo 말했다. “나는 o가lo 곧장 o가lo 그것을 o가lo 개인 o가lo 작업장으로 o가lo 들고 o가lo 왔다. o가lo 그리고 o가lo 화판 o가lo 한복판에 o가lo 스피커를 o가lo 붙이고, vvlo 오른쪽 vvlo 위에서 vvlo 왼쪽 vvlo 아래로 vvlo 가로질러 vvlo 붓질을 vvlo 이어갔다. vvlo vvlo 순간 vvlo 나는 vvlo vvlo 행위가 vvlo 소리의 vvlo 개념을 vvlo 전달할 vvlo vvlo 있는 vvlo 어떤 vvlo 작품의 vvlo 형식임을 vvlo 인지하게 vvlo 되었다. vvlo 그런가 vvlo 하면 vvlo 화판 vvlo 위의 vvlo vvlo 자국은 vvlo 바람을 vvlo 연상하고 vvlo 감정을 vvlo 느낄 vvlo vvlo 있는 vvlo 행위, ㅐ갸가자 ㅐ갸가자 소리를 ㅐ갸가자 연상할 ㅐ갸가자 ㅐ갸가자 있는 ㅐ갸가자 행위임을 ㅐ갸가자 깨닫게 ㅐ갸가자 ㅐ갸가자 것이다. ㅐ갸가자 인간은 ㅐ갸가자 이성과 ㅐ갸가자 감성이 ㅐ갸가자 공존하는 ㅐ갸가자 존재다. ㅐ갸가자 작품도 ㅐ갸가자 음陰과 ㅐ갸가자 양陽으로 ㅐ갸가자 구성되기 ㅐ갸가자 마련이다. ㅐ갸가자 나는 ㅐ갸가자 스피커와 ㅐ갸가자 행위의 ㅐ갸가자 관계도 ㅐ갸가자 마찬가지라고 ㅐ갸가자 보았다. ㅐ갸가자 이것은 ㅐ갸가자 전달이라는 ㅐ갸가자 개념 ㅐ갸가자 자체를 ㅐ갸가자 작품으로 ㅐ갸가자 ㅐ갸가자 마샬 ㅐ갸가자 맥루한의 ㅐ갸가자 관점, rㅓew 그리고 rㅓew 무엇보다 rㅓew 당시 rㅓew 내가 rㅓew 관심을 rㅓew 가졌던 rㅓew 동양의 rㅓew 이기이원론과도 rㅓew 무관하지 rㅓew 않은 rㅓew 방식이었다. rㅓew 스피커와 rㅓew 행위의 rㅓew 개념적인 rㅓew 결합을 rㅓew 통해 rㅓew 소리를 rㅓew 작품으로 rㅓew 시각화한 rㅓew 나의 ‘소리’ rㅓew 시리즈는 rㅓew 이렇게 rㅓew 탄생하였다. rㅓew rㅓew 같은 rㅓew 방식은 rㅓew 자연히 rㅓew 추상과 rㅓew 구상의 rㅓew 결합, 아5아v 나아가 아5아v 현대미술에서 아5아v 형상으로의 아5아v 복귀를 아5아v 의미하기도 아5아v 했으며, 아하n사 이로 아하n사 인해 ‘신표현주의’로 아하n사 명명되기도 아하n사 했다.”

이번 ‘뉴욕 1985’전에서는 1984년 아하n사 당시의 아하n사 스피커 아하n사 작업 2점과 아하n사 이후에 아하n사 제작한 아하n사 대표작 1점을 아하n사 소개한다. 아하n사 전시장 아하n사 정면의 아하n사 천장 아하n사 높은 아하n사 벽에 아하n사 걸린 1985년 아하n사 작 ‘소리 85’는 아하n사 스피커를 아하n사 오브제가 아하n사 아닌 아하n사 이미지로 아하n사 차용한 아하n사 대표작이다. 아하n사 인간이 아하n사 이룬 아하n사 과학기술적 아하n사 성취를 아하n사 대변하는 ‘이성’과 ‘양’의 아하n사 요소로서 아하n사 스피커 아하n사 이미지를 아하n사 그려 아하n사 넣고 아하n사 아하n사 주변에 아하n사 종이를 아하n사 붙여서 아하n사 다시 아하n사 찢고 아하n사 거친 아하n사 붓질을 아하n사 가미해서 ‘음’의 아하n사 요소로서 아하n사 비가시적인 아하n사 소리의 아하n사 영역을 아하n사 정서적 아하n사 감성과 아하n사 함께 아하n사 전달하고 아하n사 있다. 아하n사 뒤돌아서 아하n사 보이는 아하n사 반대편 아하n사 벽면에 아하n사 설치한 아하n사 입체작업 ‘소리’는 아하n사 아하n사 당시에 아하n사 발견한 아하n사 스피커와 아하n사 철자, q4ㅓ다 악보, 걷h7l 나무박스 걷h7l 등으로 걷h7l 구성한 1984년 걷h7l 작을 걷h7l 올해 걷h7l 새로 걷h7l 제작한 걷h7l 것이다. 걷h7l 소리의 걷h7l 수치를 걷h7l 재려는 걷h7l 듯이 걷h7l 쇠로 걷h7l 만든 걷h7l 자를 걷h7l 붙인 걷h7l 걷h7l 작업은 걷h7l 자신을 걷h7l 억누르던 걷h7l 소음으로 걷h7l 고생스럽던 걷h7l 뉴욕 걷h7l 생활의 걷h7l 현실이 걷h7l 스며있다. 걷h7l 걷h7l 우측 걷h7l 아래 걷h7l 벽면에 걷h7l 걸린 ‘소리’는 1984년에 걷h7l 시작해서 1985년 걷h7l 완성한 걷h7l 회화 걷h7l 작업이다. 걷h7l 화면에 걷h7l 스피커와 걷h7l 깨진 걷h7l 유리조각을 걷h7l 붙이고 걷h7l 걷h7l 표면에 걷h7l 붓질을 걷h7l 걷h7l 걷h7l 작업은 걷h7l 인간을 걷h7l 억압하는 걷h7l 소리를 걷h7l 시각적으로 걷h7l 전달하려는 걷h7l 실험과 걷h7l 작가 걷h7l 자신이 걷h7l 찾던 걷h7l 뭔가를 걷h7l 발견한 걷h7l 충만함의 걷h7l 에너지가 걷h7l 느껴진다. 걷h7l 걷h7l 작업들은 걷h7l 비가시성과 걷h7l 시각형상, xㅈl다 내용과 xㅈl다 형식, 74사ㅑ 비실체성과 74사ㅑ 실체성, bㅐ자우 음과 bㅐ자우 bㅐ자우 등을 bㅐ자우 인지하게 bㅐ자우 하는 bㅐ자우 구조構造로서 bㅐ자우 작가가 bㅐ자우 뉴욕에서 bㅐ자우 접한 bㅐ자우 동시대미술의 bㅐ자우 언어와 bㅐ자우 현실세계에 bㅐ자우 대한 bㅐ자우 반응으로서 bㅐ자우 리얼리즘적 bㅐ자우 단면이라 bㅐ자우 bㅐ자우 bㅐ자우 있다.

소리와 bㅐ자우 해골
전시실에는 ‘소리’ bㅐ자우 작업에 bㅐ자우 이어, gw히6 gw히6 개의 gw히6 캔버스를 gw히6 연결하여 gw히6 그린 1985년 gw히6 작 ‘해골 85’와 gw히6 악다문 gw히6 이를 gw히6 드러내어 gw히6 현실의 gw히6 모순과 gw히6 억압에 gw히6 대한 gw히6 저항을 gw히6 상징하는 1987년 gw히6 작 ‘해골 87-1’, qs0ㅓ 그리고 qs0ㅓ 석고로 qs0ㅓ 본떠서 qs0ㅓ 만든 qs0ㅓ 해골을 qs0ㅓ 마치 qs0ㅓ 하얀 qs0ㅓ 바닥 qs0ㅓ 속에서 qs0ㅓ 발굴해낸 qs0ㅓ 듯이 qs0ㅓ 설치하여 qs0ㅓ 전시실 qs0ㅓ 바닥 qs0ㅓ 전체를 qs0ㅓ 세계의 qs0ㅓ 상상 qs0ㅓ 덩어리처럼 qs0ㅓ 작품화한 qs0ㅓ 최근작 ‘해골’을 qs0ㅓ qs0ㅓ qs0ㅓ 있다. qs0ㅓ 권정호는 ‘해골’ qs0ㅓ 시리즈로 qs0ㅓ qs0ㅓ 알려진 qs0ㅓ 작가이다. qs0ㅓ 평면 qs0ㅓ 회화와 qs0ㅓ 입체 qs0ㅓ 혹은 qs0ㅓ 설치미술 qs0ㅓ 형식으로 qs0ㅓ 소개하는 qs0ㅓ 그의 qs0ㅓ 해골骸骨skeleton은 ‘소리’를 qs0ㅓ 상징하는 ‘스피커’처럼 qs0ㅓ 세계에 qs0ㅓ 반응하는 qs0ㅓ 인간의 qs0ㅓ 소리로서 qs0ㅓ 얼과 qs0ㅓ 마음, 갸거2ㅈ 감성을 갸거2ㅈ 담는 갸거2ㅈ 그릇이자 갸거2ㅈ 전달매체이며, 5아하o 실존적 5아하o 인간의 5아하o 삶과 5아하o 죽음, ㅐㅐㄴ바 사회적 ㅐㅐㄴ바 사건과 ㅐㅐㄴ바 모순, vf4ㅓ 억압에 vf4ㅓ 대하여 vf4ㅓ 반응하고 vf4ㅓ 소통하려는 vf4ㅓ 한국적인 vf4ㅓ 리얼리티와 vf4ㅓ 사유들을 vf4ㅓ 시각적으로 vf4ㅓ 구현하는 vf4ㅓ 외형이다. vf4ㅓ 작가는 vf4ㅓ 이렇게 vf4ㅓ 말했다. “인간의 vf4ㅓ 두개골은 vf4ㅓ 삶과 vf4ㅓ 죽음, 거거vu 시간을 거거vu 나타내는 거거vu 소통의 거거vu 대상이자, 가라u차 인간이 가라u차 기피하는 가라u차 충격적 가라u차 대상이기도 가라u차 했다. 가라u차 나는 가라u차 그런 가라u차 충격을 가라u차 통해 가라u차 절대적인 가라u차 파국을 가라u차 초시간적인 가라u차 방법으로 가라u차 구현하고자 가라u차 노력했다. 가라u차 나아가 가라u차 이를 가라u차 명상에 가라u차 이르도록 가라u차 하여 가라u차 파국이 가라u차 아니라 가라u차 새로운 가라u차 비전을 가라u차 제시하는 가라u차 한국적인 가라u차 리얼리티를 가라u차 연상시키는 가라u차 동시에 가라u차 우리의 가라u차 삶을 가라u차 치유하고자 가라u차 했던 가라u차 것이다.”

이번 가라u차 전시 ‘뉴욕 1985’는 가라u차 뉴욕 가라u차 한국문화원 가라u차 개인전에서 가라u차 발표하기도 가라u차 했던 ‘소리’와 ‘해골’ 가라u차 시리즈의 가라u차 일부를 가라u차 살펴보면서 가라u차 추상미술, 거yip 미니멀리즘, 525차 하이퍼 525차 리얼리즘 525차 525차 서양미술의 525차 영향이 525차 지배적이었던 1970~80년대 525차 초반 525차 한국 525차 미술의 525차 정체성에 525차 대한 525차 반성과 525차 뉴욕행이라는 525차 새로운 525차 도전에서 525차 자신의 525차 미술을 525차 성장시키려했던 525차 미술가 525차 권정호의 525차 태도를 525차 보여준다. 525차 그의 525차 미술행위는 ‘소리와 525차 얼’처럼 525차 시각예술로 525차 드러내기 525차 어려운 525차 비가시적인 525차 사유의 525차 흐름들과 ‘스피커와 525차 해골’ 525차 525차 상징적인 525차 외형을 525차 통합하여 525차 구축하고 525차 525차 균형과 525차 공존의 525차 필요성을 525차 깨닫게 525차 하는 525차 장치이다. 525차 또한 525차 작가 525차 자신이 525차 바라본 525차 인간 525차 억압과 525차 실존 525차 세계의 525차 구조로서 ‘음과 525차 양’의 525차 사유를 525차 떠올리고 525차 525차 시각화에 525차 의해 525차 자신의 525차 공감을 525차 확장하는 525차 미술의 525차 구축에 525차 관한 525차 것이며, ‘정신과 gㅐf우 육체’, ‘음과 7b기자 양’, ‘생성과 가am차 소멸’, ‘생과 우b거f 사’의 우b거f 불확실한 우b거f 경계를 우b거f 인식하고 우b거f 우b거f 분리와 우b거f 통합을 우b거f 실험 우b거f 조형의 우b거f 행위로 우b거f 드러내는 우b거f 것이다. 우b거f 그러므로 우b거f 권정호의 우b거f 미술은 우b거f 형상으로 우b거f 구체화된 ‘양’의 우b거f 구조에 우b거f 기대어 우b거f 비가시적인 ‘음’의 우b거f 구조를 우b거f 구현하려는 우b거f 색, ㄴu거w 드로잉, ㅈb자r 붓질 ㅈb자r ㅈb자r 감성적 ㅈb자r 신체 ㅈb자r 행위의 ㅈb자r 응집력을 ㅈb자r 통하여 ㅈb자r 세계의 ㅈb자r 시대성 ㅈb자r 속에서 ㅈb자r 인간 ㅈb자r 실존을 ㅈb자r 드러내는 ㅈb자r 작업이라고 ㅈb자r ㅈb자r ㅈb자r 있다. ㅈb자r 결국, euvㅐ 작가는 euvㅐ 인간의 ‘육체’와 ‘정신’을 euvㅐ 통합하는 euvㅐ 일체를 euvㅐ 통한 euvㅐ 자연인간 euvㅐ 그대로의 euvㅐ 진실들을 euvㅐ 우리에게 euvㅐ 전달하려고 euvㅐ 한다. / 봉산문화회관큐레이터 euvㅐ 정종구


작가노트

“인간은 euvㅐ 무엇이 euvㅐ 되어...”
“인간은 euvㅐ 무엇이 euvㅐ 되어 euvㅐ 어디로 euvㅐ 가는가?” euvㅐ 인간 euvㅐ 존재에 euvㅐ 대한 euvㅐ 기본적 euvㅐ 성찰로, “억압, q우l3 그리고 q우l3 행복한 q우l3 죽음”과 q우l3 삶에 q우l3 대한 q우l3 질문을 q우l3 한국적 q우l3 정서로 q우l3 풀어 q우l3 보임...
1970년대부터, ㅐuqe 본인은 ㅐuqe 한국의 ㅐuqe 산업사회와 ㅐuqe 디지털시대(Digital &Smart)를 ㅐuqe 살아 ㅐuqe 왔다. ㅐuqe 현대인은 ㅐuqe 누구나 ㅐuqe 사회적 ㅐuqe 환경 ㅐuqe 속에 ㅐuqe 존재하고 ㅐuqe 살아간다. ㅐuqe ㅐuqe 현대인은 ㅐuqe 문명의 ㅐuqe 발달로 ㅐuqe 미처 ㅐuqe 보완하지 ㅐuqe 못한 ㅐuqe 사회 ㅐuqe 제도적 ㅐuqe 미비로 ㅐuqe 모순, 7jj아 갈등, 카아ly 억압, nㅓ타l 뿐만 nㅓ타l 아니라 nㅓ타l 죽음을 nㅓ타l 당하고 nㅓ타l 있다. nㅓ타l 인간의 nㅓ타l 삶이 nㅓ타l 유한하고 nㅓ타l 불안한 nㅓ타l 존재다. nㅓ타l 나는 nㅓ타l 인간정서 nㅓ타l 즉, t거4나 억압, 라타12 갈등 라타12 근원적 라타12 죽음을 라타12 내포한 라타12 현대인을 라타12 표현하고자 라타12 한다. 라타12 라타12 현대인은 라타12 인간정서를 라타12 대신한 라타12 상징적 라타12 두개골을 라타12 제작함으로서, “반성적 g거다a 거울이미지”와 g거다a 조형적 g거다a 표현으로 “자기를 g거다a 되돌아보는” g거다a g거다a 철학적 g거다a 문제를 g거다a 해결하고자 g거다a 한다.

그리고 g거다a 이는 g거다a 근대 g거다a 우리문화에 g거다a 잊어 g거다a 버렸던 g거다a 어떤 g거다a 사물에 g거다a 토템적 g거다a 영을 g거다a 되살리려는 g거다a 노력이라고도 g거다a g거다a g거다a 있다. 80년대 g거다a 이후 g거다a 이러한 g거다a 신념이 g거다a 두개골을(닥나무로 g거다a 캐스팅 g거다a 하여 g거다a 아우라를 g거다a 추출하는 g거다a 방식) g거다a 표현하고, lm4k lm4k 일환으로 lm4k 명상과 lm4k 반복을 lm4k 통하여 lm4k 매트릭스의 lm4k 사실성을 lm4k 구현하는 lm4k 노동의 lm4k 제작과정을 lm4k 거쳤다.

예술 lm4k 창작은 lm4k 하나의 lm4k 정신적 lm4k 활동이며, 다ㅓ거l 시간과 다ㅓ거l 공간, ㅐw하6 영원성에 ㅐw하6 관계한다. ㅐw하6 이것은 ㅐw하6 또한 ㅐw하6 인간의 ㅐw하6 심성에 ㅐw하6 있는 ㅐw하6 환상과 ㅐw하6 신비의 ㅐw하6 ㅐw하6 산물이기도 ㅐw하6 한다. ㅐw하6 그러나 ㅐw하6 예술가는 ㅐw하6 자신의 ㅐw하6 의미를 ㅐw하6 전달하려는 ㅐw하6 하나의 ㅐw하6 목적을 ㅐw하6 가지지 ㅐw하6 않으면 ㅐw하6 ㅐw하6 된다.
1. ㅐw하6 어떻게 ㅐw하6 인식자에게 ㅐw하6 하나의 ㅐw하6 이야기를 ㅐw하6 전달할 ㅐw하6 ㅐw하6 있을까?2. ㅐw하6 어떻게 ㅐw하6 하면 ㅐw하6 도교와 ㅐw하6 불교적인 ㅐw하6 미의 ㅐw하6 개념을 ㅐw하6 하나의 ㅐw하6 구조적 ㅐw하6 조직에 ㅐw하6 적용시킬 ㅐw하6 ㅐw하6 있을까?3. ㅐw하6 어떻게 ㅐw하6 하면 ㅐw하6 인식자에게 ㅐw하6 작품에서 ㅐw하6 표현의 ㅐw하6 강한 ㅐw하6 느낌을 ㅐw하6 갖게 ㅐw하6 ㅐw하6 ㅐw하6 있을까?
나는 ㅐw하6 지난 10여 ㅐw하6 년간 ㅐw하6 추상적 ㅐw하6 미니멀 ㅐw하6 스타일에 ㅐw하6 속하는 ㅐw하6 시간과 ㅐw하6 공간을 ㅐw하6 함축하는 ㅐw하6 점의 ㅐw하6 반복으로 ㅐw하6 작품을 ㅐw하6 만들어 ㅐw하6 왔다. ㅐw하6 ㅐw하6 반복은 ㅐw하6 동양의 ㅐw하6 상형문자에서 ㅐw하6 보여지는 ㅐw하6 모든 ㅐw하6 형의 ㅐw하6 기본이며 ㅐw하6 이러한 ㅐw하6 반복의 ㅐw하6 확대를 ㅐw하6 통하여 ㅐw하6 형이 ㅐw하6 창조되어진 ㅐw하6 것들이었다.
그에 ㅐw하6 반해 ㅐw하6 새로운 ㅐw하6 아이디어는 ㅐw하6 페인팅이 ㅐw하6 어떤 ㅐw하6 대상을 ㅐw하6 그려야만 ㅐw하6 했다. ㅐw하6 우리나라의 ㅐw하6 종교적 ㅐw하6 상황을 ㅐw하6 표현하는 ㅐw하6 십자가상을 ㅐw하6 만들 ㅐw하6 ㅐw하6 대상에 ㅐw하6 환원했다.

나는 ㅐw하6 개인적인 ㅐw하6 작품을 ㅐw하6 만들지만 ㅐw하6 형식주의자는 ㅐw하6 아니다. ㅐw하6 정신 ㅐw하6 속에 ㅐw하6 형식을 ㅐw하6 만들고 ㅐw하6 형식 ㅐw하6 속에 ㅐw하6 정신을 ㅐw하6 잃지 ㅐw하6 않는다. ㅐw하6 그것은 ㅐw하6 내가 ㅐw하6 지배하는 ㅐw하6 사고요, dt자라 나의 dt자라 신앙이고 dt자라 나의 dt자라 확신이다.
나는 dt자라 사회에 dt자라 대하여 dt자라 나의 dt자라 이야기를 dt자라 읊조린다. dt자라 이는 dt자라 세속적인 dt자라 것이 dt자라 아니라 dt자라 일상생활에서 dt자라 변화되어 dt자라 가는 dt자라 주변과 dt자라 대상들 dt자라 가운데 dt자라 묘사되어지는 dt자라 마음속의 dt자라 환상적 dt자라 세계에 dt자라 존재한다. dt자라 이것은 dt자라 대상에 dt자라 대한 dt자라 나의 dt자라 주관적 dt자라 해석이며 dt자라 감상자에게 dt자라 마치 dt자라 상징을 dt자라 넘어서 dt자라 의미론적 dt자라 구조에 dt자라 어떤 dt자라 문제를 dt자라 재기하는 dt자라 게임과 dt자라 같이, om다ㅑ 생활과 om다ㅑ 정신에 om다ㅑ 다양성과 om다ㅑ 풍부함을 om다ㅑ 준다. / om다ㅑ 권정호


워크숍

제목: om다ㅑ 권정호의 om다ㅑ 삶과 om다ㅑ 예술
일정: 9월 28일 om다ㅑ 토요일 om다ㅑ 오후 3시
장소: om다ㅑ 봉산문화회관 2층 4전시실
대상: om다ㅑ 누구나
참가문의: 053)661-3526
내용: om다ㅑ 권정호 om다ㅑ 작가의 om다ㅑ 작업세계에 om다ㅑ 대한 om다ㅑ 관객과의 om다ㅑ 대화


출처: om다ㅑ 봉산문화회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권정호

현재 진행중인 전시

LIFE Classic Collection

Aug. 31, 2019 ~ Oct. 31,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