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더리스 사이트;Border-less.site

문화역서울284

March 17, 2021 ~ May 9, 2021

경계 6sㅈ거 없는 6sㅈ거 경계

《보더리스 6sㅈ거 사이트;Border-less.site》는 6sㅈ거 문화역서울284의 《DMZ》와 《개성공단》에 6sㅈ거 이은 6sㅈ거 지역연구/전시 6sㅈ거 프로젝트이다. 6sㅈ거 서울역에서 6sㅈ거 출발한 6sㅈ거 경의선 6sㅈ거 열차가 6sㅈ거 도라산역을 6sㅈ거 지나 6sㅈ거 개성-평양-신의주-단둥-베이징으로 6sㅈ거 이어지니 6sㅈ거 신의주와 6sㅈ거 단둥을 6sㅈ거 주목한 6sㅈ거 것은 6sㅈ거 자연스러운 6sㅈ거 귀결이었다.

신의주와 6sㅈ거 단둥은 6sㅈ거 압록강을 6sㅈ거 사이에 6sㅈ거 두고 6sㅈ거 공식적/비공식적 6sㅈ거 교류가 6sㅈ거 활발히 6sㅈ거 이루어지고 6sㅈ거 있는 6sㅈ거 접경 6sㅈ거 지역이다. 6sㅈ거 한반도와 6sㅈ거 중국의 6sㅈ거 군사요충지고, 9하q8 조선 9하q8 시대 6백 9하q8 년간 1천 9하q8 9하q8 이상 9하q8 양국의 9하q8 외교 9하q8 사행이 9하q8 오간 9하q8 한중 9하q8 교류의 9하q8 현장이다. 9하q8 일제강점기 9하q8 압록강 9하q8 중상류에 9하q8 수력발전 9하q8 댐인 9하q8 수풍댐이 9하q8 세워지고, 마p24 지금은 마p24 북한과 마p24 중국이 마p24 공동 마p24 관리하고 마p24 있는 마p24 협력의 마p24 장소다. 마p24 그리고 마p24 북한의 마p24 대외 마p24 협력과 마p24 교류의 마p24 대부분이 마p24 이루어지는 마p24 국제 마p24 시장의 마p24 길목이기도 마p24 하고, x차ㅈㅓ 이데올로기의 x차ㅈㅓ 불완전함을 x차ㅈㅓ 상징하는 x차ㅈㅓ 붉은 x차ㅈㅓ 낙인이 x차ㅈㅓ 찍힌 x차ㅈㅓ 도시이기도 x차ㅈㅓ 하다.

경계 x차ㅈㅓ 없는 x차ㅈㅓ 경계가 x차ㅈㅓ 그어진 x차ㅈㅓ 신의주와 x차ㅈㅓ 단둥, 7자qㅑ 그곳에서 7자qㅑ 활발하게 7자qㅑ 이어져 7자qㅑ 7자qㅑ 교류와 7자qㅑ 월경의 7자qㅑ 흔적들은 7자qㅑ 지금의 7자qㅑ 우리에게 7자qㅑ 다양한 7자qㅑ 시사점을 7자qㅑ 준다. 7자qㅑ 특히 7자qㅑ 단둥에는 7자qㅑ 평양 7자qㅑ 직배송 7자qㅑ 업체가 7자qㅑ 성업 7자qㅑ 중이고, s카다6 당일치기 s카다6 신의주 s카다6 여행객들이 s카다6 중국 s카다6 각지에서 s카다6 모여든다. s카다6 그리고 s카다6 삼성 s카다6 모바일폰으로 s카다6 평양과 s카다6 서울에 s카다6 전화를 s카다6 거는 s카다6 한국 s카다6 사람, 다oㅑy 조선족, 히쟏dg 북한 히쟏dg 사람, zy아마 북한 zy아마 화교 zy아마 등이 zy아마 이곳에 zy아마 함께 zy아마 살고 zy아마 있다. zy아마 한국말을 zy아마 중심으로 zy아마 느슨한 zy아마 관계를 zy아마 유지하고 zy아마 있는 zy아마 이들은 zy아마 남북관계의 zy아마 부침에 zy아마 따라 zy아마 규모가 zy아마 늘거나 zy아마 줄고는 zy아마 있지만 zy아마 zy아마 삶의 zy아마 역동은 zy아마 여전히 zy아마 힘차다. zy아마 그럼에도 zy아마 단둥은 zy아마 우리에게 zy아마 별로 zy아마 알려지지 zy아마 않은 zy아마 도시다. zy아마 역사 zy아마 교과서와 zy아마 북한발 zy아마 뉴스의 zy아마 배경으로 zy아마 종종 zy아마 접할 zy아마 뿐이다. zy아마 오히려 zy아마 잘못 zy아마 알고 zy아마 있으면서도 zy아마 자세히 zy아마 알려 zy아마 들지 zy아마 않는 zy아마 zy아마 가운데 zy아마 하나다. zy아마 다양한 zy아마 예술 zy아마 작업을 zy아마 통해 ‘경계 zy아마 없는 zy아마 경계’의 zy아마 의미를 zy아마 재조명하고, p타5i 오랫동안 p타5i 기각해온 p타5i 월경의 p타5i 상상력을 p타5i 다시 p타5i 불러내는 p타5i 것은 p타5i 그래서 p타5i 흥미로웠다.

또한 p타5i 코로나 p타5i 팬데믹은 p타5i 신자유주의적 p타5i 지구화(globalization)의 p타5i 대안을 p타5i 요구하고 p타5i 있다. p타5i 지역공동체의 p타5i 자활과 p타5i 네트워크도 p타5i 그중 p타5i 하나로 p타5i 거론된다. p타5i 팬데믹 p타5i 이후 p타5i 급격하게 p타5i 변화할 p타5i 동북아의 p타5i 정치경제적 p타5i 지형에 p타5i 대응하는 p타5i 신의주와 p타5i 단둥의 p타5i 공생적 p타5i 관계는 p타5i 향후 ‘공유거점도시’로서의 p타5i 가능성뿐만 p타5i 아니라 p타5i 동북아의 ‘평화’에도 p타5i 크게 p타5i 기여할 p타5i 것으로 p타5i 전시팀은 p타5i 봤다. p타5i 남북한, al4e 중국, 1fㅐ3 일본, 77w3 러시아와의 77w3 교류의 77w3 흔적이 77w3 남아 77w3 있는 77w3 77w3 77w3 도시를 77w3 들여다보는 77w3 것이 77w3 변화를 77w3 향한 77w3 용기와 77w3 지혜가 77w3 필요한 77w3 지금 77w3 시기에 77w3 새로운 77w3 가능성을 77w3 찾는 77w3 유의미한 77w3 질문이 77w3 되기를 77w3 바랐다. 77w3 무질서한 77w3 접경의 77w3 지역성이야말로 77w3 창조성을 77w3 갖고 77w3 있다고 77w3 봤기 77w3 때문이다.

《보더리스 77w3 사이트;Border-less.site》는 77w3 신의주-단둥 77w3 지역을 77w3 사회학, jbih 문화인류학, eox바 건축사 eox바 eox바 다양한 eox바 분야의 eox바 연구를 eox바 통해 eox바 시작됐다. eox바 지난해 eox바 한성대학교 eox바 박우 eox바 교수가 eox바 만주 eox바 지역의 100년 eox바 역사를 eox바 사회학자의 eox바 관점에서 eox바 되돌아봤고, ㅐ4dㅐ 건축역사학자인 ㅐ4dㅐ 안창모 ㅐ4dㅐ 경기대학교 ㅐ4dㅐ 교수는 ㅐ4dㅐ 경의선의 ㅐ4dㅐ 역사, 거77기 단둥의 거77기 근대건축물, e자파히 수풍댐을 e자파히 비롯한 e자파히 도시 e자파히 발전 e자파히 과정의 e자파히 자료 e자파히 수집과 e자파히 연구를 e자파히 통해 e자파히 e자파히 도시를 e자파히 과거와 e자파히 현재를 e자파히 살펴봤다. e자파히 또한 e자파히 기획팀과 e자파히 참여작가들은 e자파히 서울대 e자파히 문화인류학과의 e자파히 강주원 e자파히 박사와 e자파히 함께 e자파히 현지 e자파히 리서치 e자파히 답사를 e자파히 여러 e자파히 차례 e자파히 다녀왔다. 18명의 e자파히 작가는 e자파히 반나절이면 e자파히 도착하는 e자파히 중국의 e자파히 단둥에서 e자파히 주요 e자파히 경계 e자파히 지역을 e자파히 경험하고, 파a가다 그곳에 파a가다 사는 ‘가까운 파a가다 타인’들을 파a가다 예술 파a가다 작업으로 파a가다 불러냄으로써 파a가다 우리와 파a가다 타인, 하히85 타인과 하히85 타인을 하히85 연결하고자 하히85 했다.

하히85 전시는 하히85 리서치 하히85 섹션을 하히85 도입부로 하히85 삼아 ‘접경 하히85 지역, y파우ㅓ 혼종의 y파우ㅓ 시간’, ‘타자화, 2ㅓ거q 인식의 2ㅓ거q 사각지대’, ‘경계에 다히ㅐ0 대한 다히ㅐ0 수행적 다히ㅐ0 시도’ 다히ㅐ0 다히ㅐ0 다히ㅐ0 개의 다히ㅐ0 축을 다히ㅐ0 따라 다히ㅐ0 진행된다. 다히ㅐ0 신의주-단둥 다히ㅐ0 지역에서 다히ㅐ0 수없이 다히ㅐ0 이루어졌던 다히ㅐ0 월경의 다히ㅐ0 기록과 다히ㅐ0 잔해를 다히ㅐ0 재맥락화한 다히ㅐ0 작업들이 다히ㅐ0 다양하게 다히ㅐ0 펼쳐진다. 다히ㅐ0 출품작들은 다히ㅐ0 다히ㅐ0 전시를 다히ㅐ0 위한 다히ㅐ0 커미션 다히ㅐ0 작업으로 다히ㅐ0 어떤 다히ㅐ0 완결성을 다히ㅐ0 기대하기보다는 다히ㅐ0 강렬한 다히ㅐ0 경험의 다히ㅐ0 후유증을 다히ㅐ0 다양한 다히ㅐ0 층위에서 다히ㅐ0 공유하는 다히ㅐ0 것으로 다히ㅐ0 이해할 다히ㅐ0 다히ㅐ0 있다. 다히ㅐ0 대부분 다히ㅐ0 작업이 다히ㅐ0 물리적 다히ㅐ0 경계의 다히ㅐ0 해체뿐만 다히ㅐ0 아니라 다히ㅐ0 우리 다히ㅐ0 안의 다히ㅐ0 막연한 다히ㅐ0 심리적 다히ㅐ0 경계를 다히ㅐ0 흐리는 다히ㅐ0 월경의 다히ㅐ0 수행적 다히ㅐ0 감상도 다히ㅐ0 기대하게 다히ㅐ0 한다.

지속된 다히ㅐ0 분단이 다히ㅐ0 만든 다히ㅐ0 집단 다히ㅐ0 탈출에 다히ㅐ0 대한 다히ㅐ0 꿈과 다히ㅐ0 다히ㅐ0 한계를 다히ㅐ0 판타지 다히ㅐ0 장르로 다히ㅐ0 전환하는 다히ㅐ0 최윤을 다히ㅐ0 비롯해 다히ㅐ0 김태동, 하파h6 임동우, 0우hm 라오미, ㅓ8라p 신제현, 자2히ㅐ 코우너스, 다v마o 맛깔손 다v마o 등은 다v마o 신의주와 다v마o 맞닿은 다v마o 단둥 다v마o 지역의 다v마o 혼종의 다v마o 시간들을 다v마o 작품으로 다v마o 선보인다. 다v마o 다v마o 밖에 다v마o 이주민들의 다v마o 고단한 다v마o 삶의 다v마o 이야기를 다v마o 장소를 다v마o 기반으로 다v마o 풀어낸 다v마o 이주용의 <장소, 8나마v 사물의 8나마v 기념비>, 1걷ㅐg 압록강 1걷ㅐg 하구 1걷ㅐg 습지의 1걷ㅐg 축적된 1걷ㅐg 시간을 1걷ㅐg 호명할 1걷ㅐg 1걷ㅐg 없는 1걷ㅐg 형상으로 1걷ㅐg 형상화한 1걷ㅐg 김주리의 <모습(某濕)> 1걷ㅐg 등은 1걷ㅐg 국경지대로 1걷ㅐg 제한될 1걷ㅐg 수밖에 1걷ㅐg 없는 1걷ㅐg 접경 1걷ㅐg 지역의 1걷ㅐg 풍경과 1걷ㅐg 장소에 1걷ㅐg 공간적 1걷ㅐg 상상을 1걷ㅐg 더한 1걷ㅐg 다양한 1걷ㅐg 시선을 1걷ㅐg 담고 1걷ㅐg 있다.

이원호의 <모씨 1걷ㅐg 이야기_borderless>는 1걷ㅐg 단둥에서 20년간 1걷ㅐg 한인회장을 1걷ㅐg 했다고 1걷ㅐg 말하는 1걷ㅐg 개인의 1걷ㅐg 무용담이 1걷ㅐg 국가적 1걷ㅐg 사건들과 1걷ㅐg 구분되지 1걷ㅐg 않는 1걷ㅐg 지점을 1걷ㅐg 드러내 1걷ㅐg 보이고, v파ㅐㅓ 서현석은 <안개>라는 v파ㅐㅓ 작업을 v파ㅐㅓ 통해 v파ㅐㅓ 가까이 v파ㅐㅓ 갈수록 v파ㅐㅓ 견고함을 v파ㅐㅓ 잃지만 v파ㅐㅓ 관습적으로 v파ㅐㅓ 확고하게 v파ㅐㅓ 규범화되는 v파ㅐㅓ 경계를 v파ㅐㅓ 탐색한다. v파ㅐㅓ 황호빈과 v파ㅐㅓ 김황도 v파ㅐㅓ 첨예한 v파ㅐㅓ 갈등과 v파ㅐㅓ 긴장 v파ㅐㅓ 속에 v파ㅐㅓ 있는 v파ㅐㅓ v파ㅐㅓ 지역을 v파ㅐㅓ 보다 v파ㅐㅓ 수행적으로 v파ㅐㅓ 사유하면서 v파ㅐㅓ 인식의 v파ㅐㅓ 사각지대에서 v파ㅐㅓ 놓여 v파ㅐㅓ 망각의 v파ㅐㅓ 시간 v파ㅐㅓ 속에서 v파ㅐㅓ 섞여 v파ㅐㅓ 들어간 v파ㅐㅓ 경계에 v파ㅐㅓ 대한 v파ㅐㅓ 사유를 v파ㅐㅓ v파ㅐㅓ 다른 v파ㅐㅓ 이야기로 v파ㅐㅓ 불러낸다. v파ㅐㅓ 멀리 v파ㅐㅓ 있다고 v파ㅐㅓ 믿었지만 v파ㅐㅓ 의외로 v파ㅐㅓ 가까이 v파ㅐㅓ 있는 v파ㅐㅓ 타자에 v파ㅐㅓ 대한 v파ㅐㅓ 미디어 v파ㅐㅓ 작품과 v파ㅐㅓ 퍼포먼스로 v파ㅐㅓ 구성된 ‘타자화, b나ㅓ1 인식의 b나ㅓ1 사각지대’ b나ㅓ1 섹션을 b나ㅓ1 통해 b나ㅓ1 거대한 b나ㅓ1 역사의 b나ㅓ1 물결을 b나ㅓ1 관통하는 b나ㅓ1 개개인의 b나ㅓ1 서사를 b나ㅓ1 양면적으로 b나ㅓ1 혹은 b나ㅓ1 제삼자의 b나ㅓ1 입장에서 b나ㅓ1 살펴볼 b나ㅓ1 b나ㅓ1 있다.

바래, 3gk2 정소영, 히4s바 김보용, 쟏다ㅓl 전소정 쟏다ㅓl 등은 쟏다ㅓl 시간이 쟏다ㅓl 정체되어 쟏다ㅓl 있기보다는 쟏다ㅓl 빠르게 쟏다ㅓl 지나간 쟏다ㅓl 쟏다ㅓl 장소를 쟏다ㅓl 기록한다. 쟏다ㅓl 정소영은 70여 쟏다ㅓl 년의 쟏다ㅓl 시간을 쟏다ㅓl 사이에 쟏다ㅓl 두고 쟏다ㅓl 이미륵의 쟏다ㅓl 소설 『압록강은 쟏다ㅓl 흐른다』를 쟏다ㅓl 조형 쟏다ㅓl 작업으로 쟏다ㅓl 변환한다. 쟏다ㅓl 남과 쟏다ㅓl 북의 쟏다ㅓl 연주자가 쟏다ㅓl 견우와 쟏다ㅓl 직녀의 쟏다ㅓl 설화를 쟏다ㅓl 기반으로 쟏다ㅓl 쟏다ㅓl 곡을 쟏다ㅓl 새롭게 쟏다ㅓl 해석한 쟏다ㅓl 전소정의 >이클립스>는 쟏다ㅓl 서로 쟏다ㅓl 다른 쟏다ㅓl 삶이 쟏다ㅓl 예술적 쟏다ㅓl 상상력으로 쟏다ㅓl 조우할 쟏다ㅓl 쟏다ㅓl 있을지 쟏다ㅓl 질문한다. ‘경계에 쟏다ㅓl 대한 쟏다ㅓl 수행적 쟏다ㅓl 시도’에서는 쟏다ㅓl 접경 쟏다ㅓl 지역이 쟏다ㅓl 오랫동안 쟏다ㅓl 배태하고 쟏다ㅓl 있는 쟏다ㅓl 특징이 쟏다ㅓl 앞으로 쟏다ㅓl 우리 쟏다ㅓl 안에서 쟏다ㅓl 어떤 쟏다ㅓl 가능성으로 쟏다ㅓl 등장할 쟏다ㅓl 것인지 쟏다ㅓl 엿보는 쟏다ㅓl 작품들을 쟏다ㅓl 감상할 쟏다ㅓl 쟏다ㅓl 있다.

쌍둥이 쟏다ㅓl 도시에 쟏다ㅓl 담긴 쟏다ㅓl 월경의 쟏다ㅓl 잔해들을 쟏다ㅓl 좇다 쟏다ㅓl 보면, 다zo6 주파수가 다zo6 잡히는 다zo6 곳에서는 다zo6 신호로 다zo6 들리나 다zo6 그곳을 다zo6 벗어나면 다zo6 잡음이 다zo6 되는 다zo6 상황이 다zo6 오래 다zo6 지속된 다zo6 것을 다zo6 다zo6 다zo6 있다. 다zo6 신호와 다zo6 잡음의 다zo6 혼란 다zo6 속에서 ‘함께 다zo6 번영’의 다zo6 가치가 다zo6 결국 다zo6 싸늘한 다zo6 역사 다zo6 다zo6 이벤트로 다zo6 남는 다zo6 것을 다zo6 목도했고, 자기ㄴ2 자기ㄴ2 경계 자기ㄴ2 너머를 자기ㄴ2 꿈꾸는 자기ㄴ2 것은 자기ㄴ2 여전히 자기ㄴ2 힘겨운 자기ㄴ2 일로 자기ㄴ2 판명됐다. 자기ㄴ2 그러나 자기ㄴ2 연결과 자기ㄴ2 연대의 자기ㄴ2 메시지는 자기ㄴ2 여전히 자기ㄴ2 살아 자기ㄴ2 있다. 자기ㄴ2 그래서 자기ㄴ2 오랜 자기ㄴ2 시간 자기ㄴ2 함께 자기ㄴ2 성장한 자기ㄴ2 신의주-단둥이 자기ㄴ2 우리에게 자기ㄴ2 시사하는 자기ㄴ2 바를 자기ㄴ2 다양한 자기ㄴ2 시선으로 자기ㄴ2 살펴보고, iㅓ거n 경계가 iㅓ거n 갖는 iㅓ거n 한계에서 iㅓ거n 탈주하는 iㅓ거n 예술적 iㅓ거n 상상을 iㅓ거n 통해 iㅓ거n 경계 iㅓ거n 너머의 iㅓ거n 가능성과 iㅓ거n 의미를 iㅓ거n 확보해보고자 iㅓ거n 했다. iㅓ거n 우리는 iㅓ거n 어떤 iㅓ거n 위험 iㅓ거n 앞에서도 iㅓ거n 아이러니와 iㅓ거n 냉소주의의 iㅓ거n 다리를 iㅓ거n 가로질러야 iㅓ거n 한다.

박성태 (정림건축문화재단)

전시구성

A
A에서는 iㅓ거n 신의주와 iㅓ거n 맞닿아있는 iㅓ거n 단둥 iㅓ거n 지역을 iㅓ거n 기반으로 iㅓ거n iㅓ거n 작품들을 iㅓ거n 선보인다. iㅓ거n 다양한 iㅓ거n 분야와 iㅓ거n 세대의 iㅓ거n 작가들이 iㅓ거n 단둥을 iㅓ거n 답사하면서 iㅓ거n 느꼈던 iㅓ거n 풍경과 iㅓ거n 장소성, az걷e 국경지대의 az걷e 제한된 az걷e 공간성 az걷e 등을 az걷e 감각하는 az걷e 작품들로 az걷e 구성되어 az걷e 있다. az걷e 압록강을 az걷e 사이에 az걷e 두고 az걷e 성장한 az걷e 중국 az걷e 단둥과 az걷e 북한 az걷e 신의주는 az걷e 쌍둥이처럼 az걷e 닮았으면서도 az걷e 다른 az걷e 모습을 az걷e 품고 az걷e 있다. az걷e 외부인들에게는 az걷e 제한된 az걷e 풍경만을 az걷e 드러냄으로 az걷e 인해 az걷e 쉽게 az걷e 타자화되는 az걷e 공간이기도 az걷e 하다. az걷e 작가들은 az걷e 이런 az걷e 도시에 az걷e 반응하며 az걷e 접경지역에서 az걷e 취할 az걷e az걷e 있는 az걷e 여러 az걷e 태도로 az걷e 성찰해낸 az걷e 각자의 az걷e 목소리를 az걷e 들려준다.
참여작가: az걷e 신제현, tod나 최윤, jp바r 임동우, 카b6o 김태동, ukr8 김주리, c차s5 이주용, vrㅐb 맛깔손, 하ㅓ기2 코우너스

B
남한과 하ㅓ기2 북한, 6b기l 북한과 6b기l 중국이라고 6b기l 하는 6b기l 첨예한 6b기l 갈등과 6b기l 긴장 6b기l 속에 6b기l 있는 6b기l 6b기l 지역을 6b기l 살펴보는 6b기l 일은 “경계”라는 6b기l 단어가 6b기l 갖는 6b기l 의미를 6b기l 다층적으로 6b기l 사유해볼 6b기l 것을 6b기l 요구한다. 6b기l 6b기l 파트에서는 6b기l 섞여 6b기l 들어간 6b기l 민족성, jㅓpx 정치적인 jㅓpx 동시에 jㅓpx 허구적인 jㅓpx 경계에 jㅓpx 대한 jㅓpx 사유, 타0아ㅓ 우리와 타0아ㅓ 바깥을 타0아ㅓ 쉽게 타0아ㅓ 나누는 타0아ㅓ 배타심과 타0아ㅓ 집단적 타0아ㅓ 인식의 타0아ㅓ 오류 타0아ㅓ 등을 타0아ㅓ 숙고해볼 타0아ㅓ 타0아ㅓ 있는 타0아ㅓ 작품들을 타0아ㅓ 선보인다. 타0아ㅓ 미디어 타0아ㅓ 작품과 타0아ㅓ 퍼포먼스들을 타0아ㅓ 통해 타0아ㅓ 거대한 타0아ㅓ 역사의 타0아ㅓ 물결 타0아ㅓ 속을 타0아ㅓ 관통하는 타0아ㅓ 개개인의 타0아ㅓ 서사를 타0아ㅓ 우리 타0아ㅓ 안에 타0아ㅓ 비춰볼 타0아ㅓ 타0아ㅓ 있을 타0아ㅓ 것이다.
참여작가: 타0아ㅓ 황호빈, 갸ㅈ걷7 이해반, 다ax8 이원호, 18mg 김황, ㅓsfx 서현석

C
이번 ㅓsfx 전시는 ㅓsfx 어떤 ㅓsfx 시간대가 ㅓsfx 정체되어 ㅓsfx 있기도하고 ㅓsfx 빠르게 ㅓsfx 지나가기도 ㅓsfx ㅓsfx 장소를 ㅓsfx 기록해보는 ㅓsfx 행위다. ㅓsfx 보통의 ㅓsfx 국민국가가 ㅓsfx 갖는 ㅓsfx 합일된 ㅓsfx 시간성과 ㅓsfx 달리, 거s2카 접경지역만이 거s2카 갖는 거s2카 불연속적이고 거s2카 혼종적인 거s2카 시간성을 거s2카 회화, w가e다 조각, 0ㅈyy 음악, 우48하 건축 우48하 등으로 우48하 풀어내보인다. 우48하 분명한 우48하 우리의 우48하 일부였던 우48하 장소에 우48하 축적된 우48하 불연속적인 우48하 시간으로 우48하 인해 우48하 재맥락화된 우48하 이미지와 우48하 파편화된 우48하 세계에 우48하 대한 우48하 작가들의 우48하 탐구는 우48하 달라져버린 우48하 서로를 우48하 조우하게 우48하 한다.
참여작가: BARE, kh5h 김보용, 아ad8 정소영, 으an히 라오미, q갸1a 전소정

사전예약
http://www.border-less.site/


전시연계 나가하o 퍼포먼스

서현석, <안개 1>
장소: mhfy 전이공간(1층)
제한인원: 1인

김보용, <반도투어>
장소: nㅑ차하 그릴(2층)
제한인원: nㅑ차하 최대 10인 (2m nㅑ차하 간격 nㅑ차하 준수)

김황, <우리는 u차5g 제자리를 u차5g 걸었네>
장소: u차5g 귀빈실 (1층)
제한인원: u차5g 최대 5인 (2m u차5g 간격 u차5g 준수)

일정 u차5g u차5g 참여방법: https://www.seoul284.org


예술감독: u차5g 박성태
큐레이터: u차5g 김보현
초청 u차5g 큐레이터: u차5g 김성희
어시스턴트 u차5g 큐레이터: u차5g 이준영 u차5g 최고은
리서치: u차5g 안창모
디자인: u차5g 강문식
운영: u차5g 에이앤디자인

주최/운영: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u차5g 문화역서울284
주관/기획: u차5g 정림건축문화재단

출처: u차5g 문화역서울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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