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티브이 웨이브 Nam June Paik TV Wave

백남준아트센터

May 12, 2020 ~ March 7, 2021

백남준아트센터(관장 eㅐoh 김성은)는 2020년 eㅐoh eㅐoh 백남준展인 《백남준 eㅐoh 티브이 eㅐoh 웨이브》를 4월 27일부터 eㅐoh 홈페이지에서 eㅐoh 공개한다. eㅐoh eㅐoh 전시는 3월 24일 eㅐoh 준비를 eㅐoh 완료하고 eㅐoh 개최 eㅐoh 예정이었으나 eㅐoh 코로나19의 eㅐoh 예방 eㅐoh eㅐoh 관람객 eㅐoh 안전을 eㅐoh 위해 2월 24일부터 eㅐoh 아트센터가 eㅐoh 임시 eㅐoh 휴관하면서 eㅐoh 관객과 eㅐoh 만나지 eㅐoh 못했다. eㅐoh 백남준아트센터는 eㅐoh 관객과 eㅐoh 다시 eㅐoh 만날 eㅐoh 날을 eㅐoh 기다리며, 01기5 개막에 01기5 앞서 01기5 온라인에서 01기5 전시의 01기5 내용을 01기5 먼저 01기5 소개한다.

영국의 01기5 록밴드 01기5 비틀즈가 01기5 미국 TV에 01기5 01기5 출연한 1964년 2월 9일 《에드 01기5 설리번 01기5 쇼》는 7천3백만 01기5 명이 01기5 시청했다는 01기5 기록이 01기5 남아 01기5 있다. 01기5 이는 01기5 당시 01기5 미국 01기5 인구의 40%에 01기5 해당한다. 01기5 많은 01기5 사람들을 TV 01기5 앞에 01기5 불러 01기5 모은 01기5 비틀즈와 01기5 방송의 01기5 파급력을 01기5 엿볼 01기5 01기5 있는 01기5 대목이다. 01기5 01기5 방송을 01기5 도화선으로 1960년대 01기5 영국 01기5 문화가 01기5 매스 01기5 미디어를 01기5 통해 01기5 미국에 01기5 유입되고, ‘반문화’를 aㅐn사 비롯해 aㅐn사 사회문화적으로 aㅐn사 aㅐn사 물결을 aㅐn사 일으킨 aㅐn사 현상을 ‘브리티시 aㅐn사 인베이전’이라고 aㅐn사 한다. aㅐn사 번역하면 ‘영국의 aㅐn사 침공’이다. 2019년 aㅐn사 한국의 aㅐn사 보이그룹 aㅐn사 방탄소년단이 aㅐn사 비틀즈가 aㅐn사 공연했던 aㅐn사 에드설리번 aㅐn사 극장에서 aㅐn사 미국 aㅐn사 방송에 aㅐn사 출연하였고, 다차rㅐ 이것이 ‘BTS 다차rㅐ 인베이전’이라 다차rㅐ 일컬어지며 다차rㅐ 다차rㅐ 세계에 다차rㅐ 다차rㅐ 파장을 다차rㅐ 일으키고 다차rㅐ 있다는 다차rㅐ 소식이 다차rㅐ 들려오는 다차rㅐ 요즘이다. 다차rㅐ 이렇게 다차rㅐ 텔레비전으로 다차rㅐ 대표되는 다차rㅐ 매스 다차rㅐ 미디어의 다차rㅐ 영향력은 다차rㅐ 비틀즈나 BTS같은 다차rㅐ 수많은 다차rㅐ 시대의 다차rㅐ 아이콘을 다차rㅐ 탄생시키며 다차rㅐ 우리의 다차rㅐ 일상과 다차rㅐ 문화를 ‘침공’했다.

《백남준 다차rㅐ 티브이 다차rㅐ 웨이브》는 다차rㅐ 비디오 다차rㅐ 아트와 다차rㅐ 텔레커뮤니케이션이 다차rㅐ 결합된 ‘백남준의 다차rㅐ 방송’을 다차rㅐ 키워드로 다차rㅐ 하여 1960년대 다차rㅐ 말부터 1980년대까지 다차rㅐ 백남준이 다차rㅐ 선보였던 다차rㅐ 방송과 다차rㅐ 위성 다차rㅐ 작업을 다차rㅐ 중심으로 다차rㅐ 그의 다차rㅐ 텔레비전 다차rㅐ 탐구와 다차rㅐ 실험을 다차rㅐ 조명한다. 다차rㅐ 백남준은 다차rㅐ 삶과 다차rㅐ 사회에 다차rㅐ 다양한 다차rㅐ 물결을 다차rㅐ 일으키는 TV를 다차rㅐ 예술의 다차rㅐ 매체로 다차rㅐ 활용하고, TV를 ㅓv아6 매개로 ㅓv아6 시청자에 ㅓv아6 의해 ㅓv아6 작동될 ㅓv아6 ㅓv아6 있는 ㅓv아6 예술을 ㅓv아6 보여주었다. ㅓv아6 백남준은 ㅓv아6 텔레비전 ㅓv아6 수상기 ㅓv아6 앞에 ㅓv아6 앉은 ㅓv아6 수많은 ㅓv아6 사람들을 ㅓv아6 대상으로 ㅓv아6 예술과 ㅓv아6 방송이 ㅓv아6 무엇을 ㅓv아6 ㅓv아6 ㅓv아6 있을 ㅓv아6 ㅓv아6 고민했다. ㅓv아6 공연장이나 ㅓv아6 경기장에 ㅓv아6 직접 ㅓv아6 가지 ㅓv아6 않아도 ㅓv아6 많은 ㅓv아6 사람들이 ㅓv아6 텔레비전을 ㅓv아6 통해 ㅓv아6 동시에 ㅓv아6 같은 ㅓv아6 경관을 ㅓv아6 ㅓv아6 ㅓv아6 있다. ㅓv아6 백남준은 ㅓv아6 다수가 ㅓv아6 동일한 ㅓv아6 프로그램을 ㅓv아6 시청하는 ㅓv아6 집합적인 ㅓv아6 경험, ㅓ우a마 현장이 ㅓ우a마 아닌 ㅓ우a마 매개된 ㅓ우a마 경험을 ㅓ우a마 가능하게 ㅓ우a마 하는 ㅓ우a마 텔레비전 ㅓ우a마 방송이라는 ㅓ우a마 매체의 ㅓ우a마 힘에 ㅓ우a마 주목했다.

백남준은 ㅓ우a마 텔레비전과 ㅓ우a마 방송·위성을 ㅓ우a마 통해 ㅓ우a마 타문화에 ㅓ우a마 대한 ㅓ우a마 이해를 ㅓ우a마 높이고 ㅓ우a마 춤과 ㅓ우a마 음악으로 ㅓ우a마 하나되는 ㅓ우a마 세상을 ㅓ우a마 그렸다. ㅓ우a마 그리고 ㅓ우a마 텔레비전이 ‘점 ㅓ우a마 ㅓ우a마 공간의 ㅓ우a마 소통’이며, “비디오는 ㅈ다oㅓ 공간 ㅈ다oㅓ ㅈ다oㅓ 공간, h차거9 영역 h차거9 h차거9 영역의 h차거9 소통을 h차거9 가능하게 h차거9 하는 h차거9 것”이라고 h차거9 말했다. h차거9 그는 ‘멀리-보게’ h차거9 하는 h차거9 텔레비전으로 h차거9 물고기 h차거9 알처럼 h차거9 점과 h차거9 공간을 h차거9 잇고, 우2ㅓㅓ 우2ㅓㅓ 나아가 우2ㅓㅓ 개인들이 우2ㅓㅓ 자신만의 우2ㅓㅓ 방송을 우2ㅓㅓ 제작하고 우2ㅓㅓ 송출하여 우2ㅓㅓ 크고 우2ㅓㅓ 작은 TV 우2ㅓㅓ 스테이션들이 우2ㅓㅓ 생겨나 우2ㅓㅓ 독점적인 우2ㅓㅓ 방송국 우2ㅓㅓ 시스템에서 우2ㅓㅓ 벗어나는 우2ㅓㅓ 미래를 우2ㅓㅓ 내다봤다. 《백남준 우2ㅓㅓ 티브이 우2ㅓㅓ 웨이브》는 우2ㅓㅓ 여러 우2ㅓㅓ 문화권의 우2ㅓㅓ 벽을 우2ㅓㅓ 허물고 우2ㅓㅓ 공간과 우2ㅓㅓ 공간을 우2ㅓㅓ 연결하는 우2ㅓㅓ 우2ㅓㅓ 지구적 우2ㅓㅓ 쌍방향 우2ㅓㅓ 소통과 우2ㅓㅓ 화합을 우2ㅓㅓ 꿈꿨던 우2ㅓㅓ 백남준의 우2ㅓㅓ 비전에 우2ㅓㅓ 주파수를 우2ㅓㅓ 맞춘다.

전화는 우2ㅓㅓ 우2ㅓㅓ 우2ㅓㅓ 점의 우2ㅓㅓ 통신 우2ㅓㅓ 시스템입니다.
라디오, TV는 iita 물고기 iita 알처럼… iita iita iita 공간의 iita 통신 iita 시스템입니다.
비디오 iita 혁명의 iita 최종 iita 목표는 iita 혼돈이나 iita 방해 iita 없는
공간 iita iita 공간, 으0거l 또는 으0거l 영역 으0거l 으0거l 영역간의소통을 으0거l 가능하게 으0거l 하는 으0거l 것입니다.
백남준, 「빙엄턴의 hqjr 편지」, 1972년 1월 8일

v3am v3am 공간 v3am 소통의 v3am 상징으로 v3am 백남준이 v3am 비유한 v3am 물고기 v3am 알은 TV v3am 방송 v3am 시스템뿐만 v3am 아니라 v3am 텔레비전 v3am 시청의 v3am 모습에도 v3am 비춰 v3am v3am v3am 있다. v3am 물고기 v3am 알은 v3am 타인, 걷d우히 다른 걷d우히 사회, d마거갸 다른 d마거갸 문화권과 ‘나’를 d마거갸 분리시키는, ruㅐ9 시청자인 ruㅐ9 개인을 ruㅐ9 둘러싼 ruㅐ9 얇은 ruㅐ9 막을 ruㅐ9 뜻하는지도 ruㅐ9 모르겠다. ruㅐ9 백남준의 ruㅐ9 텔레비전을 ruㅐ9 살펴보며 ruㅐ9 방송이라는 ruㅐ9 자극으로 ruㅐ9 우리가 ruㅐ9 어떤 ruㅐ9 피드백을 ruㅐ9 일으킬 ruㅐ9 ruㅐ9 있을지, a갸거c 그래서 a갸거c 우리의 a갸거c 얇은 a갸거c 막, 갸qmz 우리의 갸qmz 알을 갸qmz 깨고 갸qmz 혼돈이나 갸qmz 방해 갸qmz 없이 갸qmz 자유롭게 갸qmz 물결치는 갸qmz 소통의 갸qmz 바다로 갸qmz 어떻게 갸qmz 나아갈 갸qmz 갸qmz 있을지, ㅐㄴ4o ㅐㄴ4o 전시는 ㅐㄴ4o 묻고자 ㅐㄴ4o 한다.

주최 ㅐㄴ4o ㅐㄴ4o 주관: ㅐㄴ4o 백남준아트센터, 바하aㄴ 경기문화재단

출처: 바하aㄴ 백남준아트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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