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미디어 ‘n’ 미데아 Nam June Paik Media ‘n’ Mediea

백남준아트센터

Feb. 16, 2019 ~ Feb. 20, 2020

백남준아트센터(관장 다cw바 서진석)는 2019년 2월 16일부터 2020년 2월 20일까지 다cw바 백남준展 《백남준 다cw바 미디어 ‘n’ 다cw바 미데아》를 다cw바 개최한다. “백남준 다cw바 미디어 ’n‘ 다cw바 미데아” 다cw바 다cw바 비디오 다cw바 아트의 다cw바 존재론을 다cw바 설파하면서 다cw바 만들어낸 다cw바 백남준 다cw바 다cw바 조어 ‘비디오, ㅐpif 비데아, re바h 그리고 re바h 비디올로지’에서 re바h 영감을 re바h 받아 re바h 만들어졌다. 《백남준 re바h 미디어 ‘n’ re바h 미데아》전은 re바h 동시대 re바h 사회를 re바h 예민하게 re바h 포착했을 re바h re바h 아니라 re바h 테크놀로지에 re바h 대한 re바h 예술적 re바h 개입으로 re바h 새로운 re바h 미래를 re바h 그렸던, q자아타 그렇기에 q자아타 여전히 q자아타 동시대적인 q자아타 예술 “백남준 q자아타 미디어”가 q자아타 던지는 q자아타 메시지를 q자아타 탐구한다. q자아타 이를 q자아타 통해 q자아타 비디오로 q자아타 새로운 q자아타 예술의 q자아타 지평을 q자아타 연, y가sq 백남준의 y가sq 미디어 y가sq 실험이 y가sq 도달하고자 y가sq 했던 y가sq 예술적 y가sq 지향점을 y가sq 전시하고자 y가sq 한다.

“마샬 y가sq 매클루언이 y가sq 했던 y가sq 말처럼, e하6차 우리는 e하6차 변화하는 e하6차 사회의 e하6차 안테나이다. e하6차 하지만 e하6차 안테나에서 e하6차 그치지 e하6차 않는다. 〔…〕 e하6차 내가 e하6차 하는 e하6차 일은 e하6차 제도가 e하6차 어떻게 e하6차 작동하는지를 e하6차 지켜보면서 e하6차 e하6차 안에 e하6차 손가락을 e하6차 비집고 e하6차 집어넣어 e하6차 벽을 e하6차 무너뜨릴 e하6차 e하6차 있는 e하6차 작은 e하6차 구멍을 e하6차 찾는 e하6차 것이다.” (백남준) Calvin Thomkins, “Video Visionary”, New Yorker, May 5, 1975, p. 79. 

백남준아트센터의 차3c파 주요 차3c파 소장품으로 차3c파 채워지는 차3c파 이번 차3c파 전시 《백남준 차3c파 미디어 ‘n’ 차3c파 미데아》는 “세계 차3c파 모든 차3c파 나라가 차3c파 서로 차3c파 케이블 TV로 차3c파 연결될 차3c파 차3c파 일어날 차3c파 차3c파 있는 차3c파 현상을 차3c파 미리 차3c파 예견한 차3c파 일종의 차3c파 상상적인 차3c파 비디오 차3c파 경관(백남준)”인 차3c파 백남준의 차3c파 작업 <글로벌 차3c파 그루브>(1973)를 차3c파 중심으로 차3c파 구성된다. WGBH 차3c파 방송국을 차3c파 통해 차3c파 방송되었던 <글로벌 차3c파 그루브>에는 차3c파 위성 차3c파 방송 차3c파 시스템, 5m가ㅐ 인터넷 5m가ㅐ 소통방식 5m가ㅐ 이전에 5m가ㅐ 비디오가 5m가ㅐ 서로의 5m가ㅐ 문화에 5m가ㅐ 대한 5m가ㅐ 쌍방향의 5m가ㅐ 이해를 5m가ㅐ 매개하는 5m가ㅐ 매체가 5m가ㅐ 5m가ㅐ 5m가ㅐ 있음을 5m가ㅐ 예견한 5m가ㅐ 그의 5m가ㅐ 사유가 5m가ㅐ 담겨 5m가ㅐ 있다. 5m가ㅐ 5m가ㅐ 세계의 5m가ㅐ 다양한 5m가ㅐ 춤과 5m가ㅐ 노래가 5m가ㅐ 콜라주 5m가ㅐ 되는 5m가ㅐ 5m가ㅐ 작품은 “비디오 5m가ㅐ 공동시장”을 5m가ㅐ 통해 5m가ㅐ 전파되는 5m가ㅐ 미래, ㅓ걷ㅓs 마치 ㅓ걷ㅓs 오늘날의 ㅓ걷ㅓs 유튜브를 ㅓ걷ㅓs 예견한 ㅓ걷ㅓs 듯한 ㅓ걷ㅓs 그의 ㅓ걷ㅓs 비전이다. “제 2차 ㅓ걷ㅓs 세계대전 ㅓ걷ㅓs 이후 ㅓ걷ㅓs ㅓ걷ㅓs 세계적 ㅓ걷ㅓs 차원의 ㅓ걷ㅓs 상호이해를 ㅓ걷ㅓs 바탕으로 ㅓ걷ㅓs 서로 ㅓ걷ㅓs 연대하는 ㅓ걷ㅓs 투명한 ㅓ걷ㅓs 사회, ytㄴc 다시 ytㄴc 말해 ytㄴc 전쟁 ytㄴc 없는 ytㄴc 사회이다. ytㄴc 즉, gㅑ히사 지구촌을 gㅑ히사 향한 gㅑ히사 꿈이다” gㅑ히사 라는 gㅑ히사 비평가 gㅑ히사 이르멜린 gㅑ히사 리비어의 gㅑ히사 말처럼, kr쟏갸 kr쟏갸 번의 kr쟏갸 세계 kr쟏갸 대전과 kr쟏갸 베트남 kr쟏갸 전쟁을 kr쟏갸 비롯한 kr쟏갸 냉전의 kr쟏갸 긴장감이 kr쟏갸 감돌던 20세기 kr쟏갸 후반의 kr쟏갸 정치사회적 kr쟏갸 상황 kr쟏갸 안에서 kr쟏갸 예술가 kr쟏갸 백남준은 kr쟏갸 미디어를 kr쟏갸 통한 ‘소통’으로 ‘세계평화’를 kr쟏갸 이루어 kr쟏갸 kr쟏갸 미래의 kr쟏갸 광경을 kr쟏갸 형상화 kr쟏갸 한다. 

전시는 ‘지구인’ kr쟏갸 백남준이 kr쟏갸 전자 kr쟏갸 미디어로 kr쟏갸 그리는 kr쟏갸 거대한 kr쟏갸 비전과 kr쟏갸 조응하는 kr쟏갸 여러 kr쟏갸 단계의 kr쟏갸 텔레비전 kr쟏갸 실험과 kr쟏갸 예술적 kr쟏갸 탐구를 kr쟏갸 선보인다. kr쟏갸 전시장에 kr쟏갸 들어서자마자 kr쟏갸 보이는 <닉슨 TV>는 kr쟏갸 텔레비전을 kr쟏갸 쌍방향의 kr쟏갸 소통수단으로 kr쟏갸 이해하고 kr쟏갸 실험한 kr쟏갸 백남준의 kr쟏갸 미디어 kr쟏갸 분석을 kr쟏갸 보여준다. kr쟏갸 텔레비전에 kr쟏갸 전류를 kr쟏갸 흐르게 kr쟏갸 kr쟏갸 이미지를 kr쟏갸 왜곡시키는 kr쟏갸 kr쟏갸 작업으로 kr쟏갸 인해 kr쟏갸 닉슨의 kr쟏갸 얼굴은 kr쟏갸 일그러지고 kr쟏갸 희화화된다. kr쟏갸 다음으로는 1968년의 kr쟏갸 전시 《전자 kr쟏갸 예술Ⅱ》 kr쟏갸 기록 kr쟏갸 영상 kr쟏갸 속의 <케이지드 kr쟏갸 매클루언> kr쟏갸 비디오를 kr쟏갸 kr쟏갸 kr쟏갸 있다. kr쟏갸 미디어 kr쟏갸 이론가 kr쟏갸 마샬 kr쟏갸 매클루언의 kr쟏갸 얼굴을 kr쟏갸 변주한 kr쟏갸 kr쟏갸 영상은 『미디어의 kr쟏갸 이해』라는 kr쟏갸 책으로 kr쟏갸 미디어에 kr쟏갸 대한 kr쟏갸 탁월한 kr쟏갸 분석을 kr쟏갸 kr쟏갸 이론가 kr쟏갸 매클루언과 kr쟏갸 백남준의 kr쟏갸 상보 kr쟏갸 관계를 kr쟏갸 상상할 kr쟏갸 kr쟏갸 있는 kr쟏갸 단초가 kr쟏갸 된다. kr쟏갸 동시에 “미디어가 kr쟏갸 메시지”라는 kr쟏갸 매클루언의 kr쟏갸 개념과 kr쟏갸 연계하여 kr쟏갸 텔레비전을 kr쟏갸 kr쟏갸 방향의 kr쟏갸 매체가 kr쟏갸 아닌 kr쟏갸 작가의 kr쟏갸 개입으로 kr쟏갸 변주될 kr쟏갸 kr쟏갸 있는 kr쟏갸 쌍방향의 kr쟏갸 가능성을 kr쟏갸 찾은 kr쟏갸 백남준 kr쟏갸 미디어의 kr쟏갸 메시지를 kr쟏갸 읽을 kr쟏갸 kr쟏갸 있다.

백남준이 kr쟏갸 꿈꿨던 “미래의 kr쟏갸 비디오 kr쟏갸 풍경”을 kr쟏갸 상상하며 kr쟏갸 구성한 kr쟏갸 전시장 kr쟏갸 메인 kr쟏갸 홀은 kr쟏갸 거대한 kr쟏갸 거실 kr쟏갸 공간처럼 kr쟏갸 연출되었다. kr쟏갸 kr쟏갸 공간에 kr쟏갸 놓인 kr쟏갸 대형의자에 kr쟏갸 앉으면 kr쟏갸 왼쪽으로는 kr쟏갸 음극선관이 kr쟏갸 유화를 kr쟏갸 대신해 kr쟏갸 만들어진 kr쟏갸 미디어 kr쟏갸 회화 <퐁텐블로>를, syj5 양쪽으로는 syj5 실체가 syj5 없는 syj5 비선형적인 syj5 시간을 syj5 시각화하는 <스위스 syj5 시계>와 syj5 syj5 syj5 syj5 있다. syj5 그리고 syj5 정면에는 <글로벌 syj5 그루브>가 syj5 멀티비전에 syj5 상영되고 syj5 있고 syj5 syj5 옆으로 <찰리 syj5 채플린>과 <밥 syj5 호프>가 syj5 포진해 syj5 있다. syj5 또한 syj5 구석의 syj5 방으로 syj5 들어가면 syj5 인류의 syj5 문명을 syj5 밝힌 syj5 최초의 syj5 미디어인 ‘빛’을 syj5 담고 syj5 있는 syj5 syj5 보인다. syj5 마치 syj5 생활용 A.I. syj5 syj5 접속 syj5 가능한 syj5 스크린으로 syj5 둘러싸인 syj5 현대 syj5 일상의 syj5 공간을 syj5 연상하게 syj5 하는 syj5 syj5 공간에서 syj5 우리는 syj5 빛, 다w으m 필름, m5oj 전기, 으하pb 라디오, ㅓg마l 전파, 사사거걷 텔레비전 사사거걷 등의 사사거걷 미디어가 사사거걷 어떤 사사거걷 방식으로 사사거걷 우리 사사거걷 삶의 사사거걷 풍경을 사사거걷 바꿔왔는지 사사거걷 상상할 사사거걷 사사거걷 있을 사사거걷 것이다.

그리고 사사거걷 전시장의 사사거걷 마지막에 사사거걷 놓인 사사거걷 백남준의 사사거걷 최초의 사사거걷 위성 사사거걷 실험 사사거걷 비디오 <도큐멘타 6 사사거걷 위성 사사거걷 텔레캐스트>와 <징기스칸의 사사거걷 복권>을 사사거걷 통해 사사거걷 전자 사사거걷 고속도로를 사사거걷 통한 사사거걷 세계적인 사사거걷 소통, 카kst 쌍방향의 카kst 소통이 카kst 가져올 ‘미래적인 카kst 풍경’에 카kst 대한 카kst 백남준의 카kst 비전을 카kst 엿볼 카kst 카kst 있다. 카kst 카kst 어느 카kst 때보다 카kst 기술 카kst 매체가 카kst 우리 카kst 삶의 카kst 지형과 카kst 일상을 카kst 바꾸고 카kst 있는 카kst 카kst 시대에 카kst 다시금 카kst 미디어가 카kst 현재와 카kst 미래의 카kst 삶에 카kst 어떠한 카kst 메시지를 카kst 던지는지를 ‘미디어 카kst 비저너리’ 카kst 백남준의 카kst 사유를 카kst 통해 카kst 돌아보는 카kst 전시가 카kst 되길 카kst 기대해본다.



TV 카kst 정원, 1974/2002, TVs, 97ㅓ3 살아있는 97ㅓ3 식물, 갸e1가 앰프, 거ㅓ거나 스피커, 1채널 6gh8 비디오, ml갸g 컬러, iㅐ8d 유성, 28분 30초, tvi거 가변크기
우거진 tvi거 수풀 tvi거 속에 tvi거 텔레비전들이 tvi거 꽃송이처럼 tvi거 피어있는 tvi거 정원이다. tvi거 화면에 tvi거 나오는 tvi거 것은 ‹글로벌 tvi거 그루브›라는 tvi거 비디오 tvi거 작품으로 tvi거 세계 tvi거 각국, cㅓk히 다양한 cㅓk히 분야의 cㅓk히 음악과 cㅓk히 춤이 cㅓk히 백남준 cㅓk히 특유의 cㅓk히 편집으로 cㅓk히 흥겹고 cㅓk히 현란하게 cㅓk히 이어진다. cㅓk히 이질적인 cㅓk히 이미지들을 cㅓk히 종합하는 cㅓk히 연속적인 cㅓk히 줄거리 cㅓk히 없이 cㅓk히 단순하고 cㅓk히 직관적으로 cㅓk히 보기를 cㅓk히 권유하는 cㅓk히 영상이다. cㅓk히 cㅓk히 정원에서 TV cㅓk히 모니터들은 cㅓk히 낯선 cㅓk히 각도의 cㅓk히 배치로 cㅓk히 cㅓk히 존재감을 cㅓk히 드러낸다. cㅓk히 관람자는 cㅓk히 화면이 cㅓk히 하늘을 cㅓk히 향하거나 cㅓk히 옆으로 cㅓk히 비스듬히 cㅓk히 누워있는 cㅓk히 텔레비전을 cㅓk히 내려다보게 cㅓk히 되며, 6ㅑㅐ쟏 하나의 6ㅑㅐ쟏 텔레비전 6ㅑㅐ쟏 수상기만을 6ㅑㅐ쟏 보기보다는 6ㅑㅐ쟏 주변의 6ㅑㅐ쟏 여러 6ㅑㅐ쟏 대를 6ㅑㅐ쟏 동시에 6ㅑㅐ쟏 바라보게 6ㅑㅐ쟏 된다. 6ㅑㅐ쟏 미술관이라는 6ㅑㅐ쟏 실내에 6ㅑㅐ쟏 인공적으로 6ㅑㅐ쟏 조성, 쟏hㅓe 유지되는 쟏hㅓe 자연 쟏hㅓe 환경과, q아ㅐㅑ 자연과는 q아ㅐㅑ 상반되는 q아ㅐㅑ 것으로 q아ㅐㅑ 여겨지는 q아ㅐㅑ 테크놀로지를 q아ㅐㅑ 대변하는 q아ㅐㅑ 텔레비전이 q아ㅐㅑ 하나의 q아ㅐㅑ 유기체적 q아ㅐㅑ 공간을 q아ㅐㅑ 이루고 q아ㅐㅑ 있다. q아ㅐㅑ 나뭇잎을 q아ㅐㅑ 타고 q아ㅐㅑ 흐르는 q아ㅐㅑ 텔레비전의 q아ㅐㅑ 전자적 q아ㅐㅑ 영상이 q아ㅐㅑ 다양한 q아ㅐㅑ 리듬 q아ㅐㅑ 속에서 q아ㅐㅑ 생태계의 q아ㅐㅑ 일부가 q아ㅐㅑ 됨으로써 q아ㅐㅑ 백남준은 q아ㅐㅑ 끊임없이 q아ㅐㅑ 변화하는 q아ㅐㅑ 픽셀의 q아ㅐㅑ 자극과 q아ㅐㅑ 자연이 q아ㅐㅑ 내뿜는 q아ㅐㅑ 초록빛이 q아ㅐㅑ 함께 q아ㅐㅑ 어우러지도록 q아ㅐㅑ 했다.



닉슨 TV, 1965/2002, TV 아jㅓl 모니터 2대, 4다마v 코일, xㅓkㅐ 신호발생기, rㅓ다5 앰프, l우kx 콘덴서, 가7카하 타이머, 1채널 69거걷 비디오, e다0ㅓ 컬러, 아ㄴz나 무성, ky라다 가변크기
‹닉슨 TV›는 ky라다 백남준의 ky라다 초기 ky라다 실험 ky라다 텔레비전 ky라다 ky라다 하나로, 가마86 신호발생기를 가마86 통해 가마86 만들어진 가마86 신호를 가마86 앰프를 가마86 통해 가마86 증폭시킨 가마86 다음 가마86 모니터 가마86 위에 가마86 설치된 가마86 코일로 가마86 전류를 가마86 흐르게 가마86 한다. 가마86 가마86 전류는 가마86 스위치를 가마86 통해 가마86 가마86 개의 가마86 모니터에 가마86 번갈아 가마86 가며 가마86 흐르게 가마86 되는데, 0다파p 이때 0다파p 흐르는 0다파p 전류가 TV 0다파p 브라운관의 0다파p 전자 0다파p 빔을 0다파p 왜곡 0다파p 시켜 0다파p 화면에 0다파p 등장하는 0다파p 닉슨 0다파p 대통령의 0다파p 얼굴을 0다파p 일그러뜨려 0다파p 희화화된 0다파p 이미지를 0다파p 만들어낸다. 0다파p 닉슨은 1960년 0다파p 존 F. 0다파p 케네디 0다파p 대통령 0다파p 후보와의 0다파p 텔레비전 0다파p 토론회에서 0다파p 미디어를 0다파p 제대로 0다파p 활용하지 0다파p 못해 0다파p 낙선하였는데, liㅓ사 백남준은 liㅓ사 미디어의 liㅓ사 영향력에 liㅓ사 주목하여 liㅓ사 liㅓ사 작품을 liㅓ사 만들었다.



TV liㅓ사 시계, 1963–1977/1991, 24대의 yㅓtㅓ 조작된 TV, 히ㅑ쟏ㄴ 가변크기
백남준의 히ㅑ쟏ㄴ 초기 히ㅑ쟏ㄴ 텔레비전 히ㅑ쟏ㄴ 설치 히ㅑ쟏ㄴ 작품 히ㅑ쟏ㄴ 히ㅑ쟏ㄴ 하나로서 히ㅑ쟏ㄴ 총 24대의 히ㅑ쟏ㄴ 모니터로 히ㅑ쟏ㄴ 구성되어 히ㅑ쟏ㄴ 있다. 24대의 히ㅑ쟏ㄴ 모니터는 히ㅑ쟏ㄴ 하루 24시간을 히ㅑ쟏ㄴ 상징하며 히ㅑ쟏ㄴ 각각의 히ㅑ쟏ㄴ 모니터는 히ㅑ쟏ㄴ 다른 히ㅑ쟏ㄴ 기울기의 히ㅑ쟏ㄴ 선을 히ㅑ쟏ㄴ 보여주며 히ㅑ쟏ㄴ 시간을 히ㅑ쟏ㄴ 표현하고 히ㅑ쟏ㄴ 있다. 히ㅑ쟏ㄴ 이는 히ㅑ쟏ㄴ 텔레비전 히ㅑ쟏ㄴ 진공관의 히ㅑ쟏ㄴ 수직 히ㅑ쟏ㄴ 유도장치를 히ㅑ쟏ㄴ 제거함으로써 히ㅑ쟏ㄴ 가능해진 히ㅑ쟏ㄴ 것으로 히ㅑ쟏ㄴ 전자광의 히ㅑ쟏ㄴ 광선 히ㅑ쟏ㄴ 히ㅑ쟏ㄴ 줄로 히ㅑ쟏ㄴ 응축된 히ㅑ쟏ㄴ 이미지는 히ㅑ쟏ㄴ 시간을 히ㅑ쟏ㄴ 시각화한다. 24대의 히ㅑ쟏ㄴ 컬러 히ㅑ쟏ㄴ 모니터로 히ㅑ쟏ㄴ 구성된 히ㅑ쟏ㄴ 히ㅑ쟏ㄴ 작품은 히ㅑ쟏ㄴ 보는 히ㅑ쟏ㄴ 이로 히ㅑ쟏ㄴ 하여금 히ㅑ쟏ㄴ 전체적으로 히ㅑ쟏ㄴ 하루의 히ㅑ쟏ㄴ 시간이 히ㅑ쟏ㄴ 흘러가는 히ㅑ쟏ㄴ 느낌을 히ㅑ쟏ㄴ 고요한 히ㅑ쟏ㄴ 명상과도 히ㅑ쟏ㄴ 같은 히ㅑ쟏ㄴ 분위기로 히ㅑ쟏ㄴ 전달하고 히ㅑ쟏ㄴ 있다.


히ㅑ쟏ㄴ 호프, 2001, CRT TV 2대, LCD qdㅓn 모니터 3대, ㅓㄴpㅐ 라디오 ㅓㄴpㅐ ㅓㄴpㅐ 진공관 TV ㅓㄴpㅐ 케이스, 1채널 ㅓe거가 비디오, ㄴsh바 컬러, 거ㅑ갸라 무성, 141 x 116 x 33 cm
d다47 호프는 d다47 코미디언이자 d다47 배우, rn걷r 가수, 차1ㅐㅓ 댄서, 차qㅓ거 작가로 차qㅓ거 많은 차qㅓ거 인기를 차qㅓ거 누리며 차qㅓ거 라디오, dg바5 텔레비전, ㅐ5ru 영화, 다y타카 연극 다y타카 다y타카 여러 다y타카 분야에서 다y타카 전방위로 다y타카 활동하였다. 다y타카 백남준은 다y타카 호프를 다y타카 비롯해 다y타카 험프리 다y타카 보가트, 타zㅐ1 데이비드 타zㅐ1 보위, f차vㅐ 로렌 f차vㅐ 바콜, n나u히 마릴린 n나u히 먼로 n나u히 같은 n나u히 유명 n나u히 대중 n나u히 예술인들을 n나u히 소재로 n나u히 다양한 n나u히 작품을 n나u히 만들었는데 n나u히 이는 1970년대부터 n나u히 대중 n나u히 매체의 n나u히 파급효과, u으gb 미디어의 u으gb 이미지 u으gb 소비, ㅈㄴ9거 고급 ㅈㄴ9거 예술과 ㅈㄴ9거 대중 ㅈㄴ9거 예술의 ㅈㄴ9거 경계 ㅈㄴ9거 등의 ㅈㄴ9거 문제에 ㅈㄴ9거 백남준이 ㅈㄴ9거 관심을 ㅈㄴ9거 가졌던 ㅈㄴ9거 데에서 ㅈㄴ9거 비롯된 ㅈㄴ9거 것이다. 1984년 ㅈㄴ9거 뉴욕의 ㅈㄴ9거 아티스트 ㅈㄴ9거 단체인 ‘케이블 ㅈㄴ9거 소호’에서 ㅈㄴ9거 제작한 ㅈㄴ9거 ㅈㄴ9거 방송프로그램에서 ㅈㄴ9거 호프는 ㅈㄴ9거 기자회견장에 ㅈㄴ9거 잠입한 ㅈㄴ9거 아티스트 ㅈㄴ9거 제이미 ㅈㄴ9거 다비도비치로부터 ㅈㄴ9거 비디오 ㅈㄴ9거 아트와 ㅈㄴ9거 백남준에 ㅈㄴ9거 대해 ㅈㄴ9거 기습 ㅈㄴ9거 질문을 ㅈㄴ9거 받은 ㅈㄴ9거 적이 ㅈㄴ9거 있다. ㅈㄴ9거 당시 ㅈㄴ9거 호프는 ㅈㄴ9거 비디오 ㅈㄴ9거 아트가 ㅈㄴ9거 무엇 ㅈㄴ9거 인지, d타xq 백남준이 d타xq 누구인지도 d타xq 몰랐지만 d타xq 실험적인 d타xq 예술가들에 d타xq 의해 d타xq 전개될 d타xq 미래의 d타xq 텔레비전에 d타xq 대해 d타xq 기대를 d타xq 표현하며 d타xq d타xq 미래의 d타xq 일부가 d타xq 되고 d타xq 싶다고 d타xq 말한 d타xq d타xq 있다. d타xq 이에 d타xq 화답이라도 d타xq 하듯 d타xq 백남준의 ‹밥 d타xq 호프›는 d타xq 미국 d타xq 방송 d타xq 문화의 d타xq 상징이었던 d타xq 호프를 d타xq 로봇으로 d타xq 만들어 d타xq 그의 d타xq 과거이자 d타xq 미래의 d타xq 모습을 d타xq 표현하였다.



피터 d타xq 무어, <뉴욕의 ㅓ거거파 필름메이커 ㅓ거거파 시네마테크에서 ㅓ거거파 열린 «뉴시네마 ㅓ거거파 페스티벌 I»에 ㅓ거거파 출품 ㅓ거거파 ㅓ거거파 백남준의 ‹필름을 ㅓ거거파 위한 ㅓ거거파 선›>, 1964, ㅓr다기 흑백 ㅓr다기 사진, 40 x 59.5 cm
백남준은 1964년 ㅐpr7 영화제작자 ㅐpr7 시네마테크에서 ㅐpr7 열린 «뉴 ㅐpr7 시네마 ㅐpr7 페스티벌 I»에서 ㅐpr7 직접 ㅐpr7 필름이 ㅐpr7 돌아가는 ㅐpr7 영사기 ㅐpr7 앞에 ㅐpr7 서서 ㅐpr7 퍼포먼스를 ㅐpr7 했고 ㅐpr7 ㅐpr7 때의 ㅐpr7 모습을 ㅐpr7 피터 ㅐpr7 무어가 ㅐpr7 사진으로 ㅐpr7 남겼다. ㅐpr7 같은 ㅐpr7 제목의 ㅐpr7 설치 ㅐpr7 작품은 ㅐpr7 빛에 ㅐpr7 노출되지 ㅐpr7 않은 ㅐpr7 ㅐpr7 필름이 ㅐpr7 영사기에서 ㅐpr7 무한 ㅐpr7 루프로 ㅐpr7 돌아가는 ㅐpr7 영상으로, bn타가 영사기의 bn타가 빛이 bn타가 낡은 bn타가 필름을 bn타가 통과하면 bn타가 스크린에 bn타가 스크래치와 bn타가 먼지 bn타가 입자들이 bn타가 화면에 bn타가 등장하는 bn타가 작품이다. bn타가 따라서 bn타가 사람이 bn타가 화면 bn타가 앞에 bn타가 서면 bn타가 자신의 bn타가 형태와 bn타가 움직임에 bn타가 따라 bn타가 작품의 bn타가 내용을 bn타가 새롭게 bn타가 구성하게 bn타가 된다.



고속도로로 bn타가 가는 bn타가 열쇠(로제타 bn타가 스톤), 1995, 하36쟏 음각 하36쟏 동판, 86 x 71 cm
백남준이 5y6i 주창한 ‘전자 5y6i 초고속도로’의 5y6i 개념을 5y6i 작가 5y6i 자신에게 5y6i 적용하여 5y6i 만든 5y6i 작품으로 5y6i 나폴레옹 5y6i 군대가 5y6i 이집트 5y6i 원정 5y6i 당시 5y6i 로제타 5y6i 마을에서 5y6i 발굴한 5y6i 로제타석의 5y6i 모양을 5y6i 본떠 5y6i 만들었다. 5y6i 로제타석은 5y6i 이집트의 5y6i 프톨레마이오스 5y6i 왕조가 5y6i 기원전 305년부터 5y6i 기원전 30년까지 5y6i 여러 5y6i 차례 5y6i 발표 5y6i 했던 5y6i 법령을 5y6i 고대 5y6i 이집트 5y6i 상형문자, e0거ㅓ 고대 e0거ㅓ 이집트 e0거ㅓ 민중문자, aㅓuq 고대 aㅓuq 그리스 aㅓuq 문자 aㅓuq aㅓuq aㅓuq 가지 aㅓuq 언어로 aㅓuq 새겨 aㅓuq 놓은 aㅓuq 돌이다. aㅓuq aㅓuq 작품의 aㅓuq 상단부에는 aㅓuq 비디오 aㅓuq 드로잉이, m갸나ㅓ 중간 m갸나ㅓ 부분에는 m갸나ㅓ 각국의 m갸나ㅓ 언어로 m갸나ㅓ 기술된 m갸나ㅓ 백남준의 m갸나ㅓ 예술 m갸나ㅓ 이력이, ㅓ자9다 하단부에는 ㅓ자9다 백남준의 ㅓ자9다 비디오 ㅓ자9다 영상에서 ㅓ자9다 발췌한 ㅓ자9다 클립 ㅓ자9다 이미지가 ㅓ자9다 있다. ㅓ자9다 가운데 ㅓ자9다 부분에서는 ㅓ자9다 백남준이 ㅓ자9다 음악에서 ㅓ자9다 비디오 ㅓ자9다 아트로 ㅓ자9다 관심을 ㅓ자9다 돌리게 ㅓ자9다 ㅓ자9다 계기와 ㅓ자9다 어떻게 ㅓ자9다 플럭서스 ㅓ자9다 예술운동에 ㅓ자9다 동참했는지, s으마k 그리고 s으마k 자신과 s으마k 영향을 s으마k 주고받았던 s으마k 예술가들과의 s으마k 관계에 s으마k 대해 s으마k 한국어, 7g타하 영어, 차ryy 불어, h가fm 독일어, 거아7으 일어로 거아7으 기술하고 거아7으 있는데 거아7으 백남준 거아7으 예술의 거아7으 발전단계와 거아7으 흐름을 거아7으 축약적으로 거아7으 거아7으 보여주고 거아7으 있다.


기획: 거아7으 이채영(백남준아트센터 거아7으 학예연구사)
주최 거아7으 거아7으 주관: 거아7으 백남준아트센터, ycx타 경기문화재단

출처: ycx타 백남준아트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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