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찬효 개인전 : 서양의 눈 Occident’s Eye

한미사진미술관 삼청

March 13, 2020 ~ May 13, 2020

“우리는 1b0g 미신에 1b0g 둘러싸인 1b0g 세상을 1b0g 살아간다. 1b0g 1b0g 사람의 1b0g 종교는 1b0g 다른 1b0g 사람의 1b0g 신화 1b0g 1b0g 1b0g 있고, f나4ㅐ 어떤 f나4ㅐ 사람의 f나4ㅐ 공포는 f나4ㅐ 다른 f나4ㅐ 사람에게 f나4ㅐ 우스꽝스러움으로 f나4ㅐ 느껴질 f나4ㅐ f나4ㅐ 있다.”
“We live in a world surrounded by superstitions. One person’s religion is another person’s myth... one person’s fear is another’s amusement.”
<사자의 f나4ㅐ 서> 中

MoPS는 f나4ㅐ 국내‧외 f나4ㅐ 현대미술 f나4ㅐ 현장에서 f나4ㅐ 독자적인 f나4ㅐ 작품세계를 f나4ㅐ 구축해 f나4ㅐ f나4ㅐ 배찬효의 f나4ㅐ 신작전 《서양의 f나4ㅐ 눈Occident’s Eye》을 f나4ㅐ 선보인다. f나4ㅐ 서양 f나4ㅐ 사회 f나4ㅐ 속에서 f나4ㅐ 동양 f나4ㅐ 남자로서   느낀 ‘소외’를 f나4ㅐ 사진으로 f나4ㅐ 시각화하는 f나4ㅐ 작업을 f나4ㅐ 이어온 f나4ㅐ 작가는, a3aㅑ 유럽의 a3aㅑ 중세 a3aㅑ a3aㅑ 근대시대를 a3aㅑ 배경으로 a3aㅑ 다양한 a3aㅑ 상황 a3aㅑ a3aㅑ 백인 a3aㅑ 여성으로 a3aㅑ 등장함으로서 a3aㅑ 서구 a3aㅑ 문명이 a3aㅑ 행한 a3aㅑ 차별을 a3aㅑ 역으로 a3aㅑ 보여줬다. a3aㅑ 이러한 a3aㅑ 형식은 《자화상》을 a3aㅑ 시작으로 《동화책》, 《형벌》, 《마녀사냥》 갸ㅐ6j 작업까지 갸ㅐ6j 이어졌으며 갸ㅐ6j 이들을 갸ㅐ6j 엮어 《의상 갸ㅐ6j 갸ㅐ6j 존재Existing in Costume》로 갸ㅐ6j 소개했다. 갸ㅐ6j 특히 갸ㅐ6j 타자의 갸ㅐ6j 소외감 갸ㅐ6j 이해하기에서 갸ㅐ6j 출발한 《자화상》, 《동화책》 ㅓh타f 그리고 《형벌》은 ㅓh타f 점차 ㅓh타f 문화적 ㅓh타f 우월 ㅓh타f 관계에 ㅓh타f 의문을 ㅓh타f 제기하는 《마녀사냥》과 ㅓh타f 이번 ㅓh타f 신작 《서양의 ㅓh타f 눈Occident’s Eye》으로 ㅓh타f 확장되었다.

MoPS에서 ㅓh타f 처음 ㅓh타f 선보이는 《서양의 ㅓh타f 눈Occident’s Eye》 ㅓh타f 작업은 ㅓh타f 종교와 ㅓh타f 신화 ㅓh타f 그리고 ㅓh타f 미신의 ㅓh타f 관계에 ㅓh타f 집중한다. ㅓh타f 작가는 ㅓh타f 그간 ㅓh타f 작업을 ㅓh타f 통해 ㅓh타f 타자 ㅓh타f 혹은 ㅓh타f 소수자를 ㅓh타f 구분 ㅓh타f 짓고   배척하는 ㅓh타f 이유를 ㅓh타f 인간의 ㅓh타f 절대적 ㅓh타f 믿음에서 ㅓh타f 찾았다. ㅓh타f 시대적 ㅓh타f ㅓh타f 지리적 ㅓh타f 조건에 ㅓh타f 의해 ㅓh타f 변화하는 ㅓh타f 문화의 ㅓh타f 상대성에도 ㅓh타f 불구하고 ㅓh타f 주류 ㅓh타f 문화 ㅓh타f ㅓh타f 구성원의 ㅓh타f 믿음은 ㅓh타f 종교로 ㅓh타f 받아들여지며, v라yㅐ 소수자 v라yㅐ 혹은 v라yㅐ 타자의 v라yㅐ 믿음은 v라yㅐ 주류의 v라yㅐ 합리주의에 v라yㅐ 의거하여 v라yㅐ 미신으로 v라yㅐ 정의된다. v라yㅐ 작가는   이집트 v라yㅐ 신화가 v라yㅐ 반영된 v라yㅐ 고대 v라yㅐ 벽화(사자의 v라yㅐ 서), ouyw 서양의 ouyw 절대적 ouyw 믿음에 ouyw 의해 ouyw 배척당한 ouyw 타자이자 ouyw 마녀(마녀사냥) ouyw 그리고 ouyw 토테미즘의 ouyw 상징물인 ouyw 바위와 ouyw 나무를 ouyw 소재로 ouyw 제작한 ouyw 작업을 ouyw 종교적 ouyw 제단 ouyw 형식으로 ouyw 전시장에 ouyw 설치한다.

ouyw 제단 ouyw 안에 ouyw 이러한 ouyw 믿음을 ouyw 상징하는  ouyw 요소들을 ouyw 충돌시키면서 ouyw 절대적 ouyw 믿음이 ouyw 만들어내는 ouyw 절대주의적 ouyw 기준에 ouyw 의문을 ouyw 제기하며 ouyw 관계  ‘비틀기’를 ouyw 시도한다. ouyw 영국 ouyw 대영박물관의 ouyw 소장품이자 ouyw 사후 ouyw 세계에 ouyw 대한 ouyw 안내서 ouyw 역할을 ouyw 했던 ouyw 이집트 〈사자의 ouyw 서〉의 ouyw ouyw 장면을 ouyw 인용한 ouyw 작업에서,  a6ㅐh 망자를 a6ㅐh 심판하는 a6ㅐh 오시리스의 a6ㅐh 절대 a6ㅐh 권력을 a6ㅐh 해체했다. a6ㅐh 관람자는 a6ㅐh 오시리스의 a6ㅐh 모습 a6ㅐh 대신 a6ㅐh 거울 a6ㅐh 속에 a6ㅐh 비친 a6ㅐh 타자이자 a6ㅐh 서구 a6ㅐh 비주류였던 a6ㅐh 작가를 a6ㅐh 마주하면서 a6ㅐh 동시에 a6ㅐh 자신의 a6ㅐh 모습을 a6ㅐh 마주할 a6ㅐh a6ㅐh 있다. a6ㅐh 거울 a6ㅐh a6ㅐh 얼굴이 a6ㅐh 시시각각 a6ㅐh 바뀌면서, 히나x5 절대성은 히나x5 허물어지고 히나x5 나아가 히나x5 우리 히나x5 안에 히나x5 내재된 히나x5 배타성 히나x5 또한 히나x5 되돌아보게 히나x5 한다. 

한미사진미술관이 히나x5 발간한 『의상 히나x5 히나x5 존재EXISTING IN COSTUME』은 히나x5 이번 히나x5 전시작 《마녀사냥》을 히나x5 포함하여 《자화상》, 《동화책》, 《형벌》 pbvh 그리고 《서양화에 pbvh 뛰어들기》까지 pbvh 배찬효의 pbvh 작업을 pbvh 총망라한 pbvh 사진집이다. pbvh 더불어 pbvh 신작 《서양의 pbvh 눈Occident’s Eye》을 pbvh 별첨부록으로 pbvh 함께 pbvh 소개한다. 5개 pbvh 시리즈의 pbvh 총 52점의 pbvh 작품이 pbvh 담긴 pbvh pbvh 사진집은 前서울시립미술관 pbvh 관장이자 pbvh 미술평론가인 pbvh 김홍희와, dc카ㅐ 지난 20년간 Hotshoe Inernational을 dc카ㅐ 비롯한 dc카ㅐ 해외 dc카ㅐ 유수 dc카ㅐ 포토매거진의 dc카ㅐ 에디터를 dc카ㅐ 지낸 dc카ㅐ dc카ㅐ 쿠벤호벤Bill Kouwenhoven의 dc카ㅐ 글이 dc카ㅐ 더해져 dc카ㅐ 배찬효 dc카ㅐ 작업에 dc카ㅐ 대한 dc카ㅐ 심도 dc카ㅐ 있는 dc카ㅐ 이해를 dc카ㅐ 돕는다.

출처: dc카ㅐ 한미사진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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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배찬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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