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재현 개인전 : Sorry Mommy Romance 쏘리마미로망스

오시선

Jan. 18, 2020 ~ Jan. 31, 2020

성별은 iz아기 존재하지 iz아기 않는다. iz아기 다만 iz아기 억압된 iz아기 성과 iz아기 억압하는 iz아기 성만이 iz아기 있을 iz아기 뿐이다. iz아기 성별을 iz아기 만드는 iz아기 것은 iz아기 억압이지 iz아기 iz아기 역이 iz아기 아니다. iz아기 iz아기 역은, 6x00 억압을 6x00 만드는 6x00 것이 6x00 성별이며, 하kcv 억압의 하kcv 원인(기원)은 하kcv 성별 하kcv 하kcv 자체에서 하kcv 찾아야 하kcv 한다고 하kcv 말하거나, 8우4r 사회 8우4r 이전에(혹은 8우4r 바깥에) 8우4r 이미 8우4r 존재해 8우4r 있던 8우4r 성별의 8우4r 자연적 8우4r 구분에서 8우4r 찾아야 8우4r 한다고 8우4r 말하는 8우4r 것이다.”
모니크 8우4r 위티그 Monique Wittig, La Pensée straight, Paris, Ed. Balland, 2001. pp.42-43.

우리는 o타dp 남성성이라는 o타dp 것을 o타dp 얼마나 o타dp 알고 o타dp 있는가? o타dp 남성성은 o타dp 여성성이 o타dp 아닌 o타dp 것은 o타dp 확실하다. o타dp 모니크 o타dp 위티그의 o타dp 말처럼 o타dp 성별의 o타dp 구성은 o타dp 권력의 o타dp 다이나믹에 o타dp 의해 o타dp 형성된다면, “남성이 하ㅓ바ㅓ 아닌 하ㅓ바ㅓ 것”은 하ㅓ바ㅓ 어떤 하ㅓ바ㅓ 것인가? 하ㅓ바ㅓ 이 “남성이 하ㅓ바ㅓ 아닌 하ㅓ바ㅓ 것”은 하ㅓ바ㅓ 보호되어야 하ㅓ바ㅓ 하는 하ㅓ바ㅓ 약하고, ㅐ파차ㅓ 부드럽고, 3나ui 그렇기에 3나ui 사랑스럽지만 3나ui 3나ui 불안정한 3나ui 존재로 3나ui 간주되는 3나ui 3나ui 같다. 3나ui 3나ui 존재의 3나ui 남성에 3나ui 대한 3나ui 상대적 3나ui 열등함은 3나ui 남성에 3나ui 의한 3나ui 관리, 18dd 통제를 18dd 뒷받침하고 18dd 있다. 18dd 남성성은 18dd 열등한 “남성이 18dd 아닌 18dd 것”이 18dd 소거됨으로서 18dd 만들어지는 18dd 제한적인 18dd 개념이다. “울면 18dd 고추 18dd 떨어진다!” 18dd 18dd 같은 18dd 말처럼, 나하fa 약함을 나하fa 드러내는 나하fa 순간 나하fa 남성은 나하fa 자신의 나하fa 남성성을 나하fa 위협당한다. 나하fa 남성성을 나하fa 지키기 나하fa 위해서는 나하fa 계속 나하fa 스스로의 나하fa 약함을 나하fa 부정하기 나하fa 위해 나하fa 노력해야만 나하fa 하는 나하fa 것이다. 나하fa 이것이 나하fa 한국남성이 나하fa 말하는, 우ㅓm마 남성이기에 우ㅓm마 가지는 우ㅓm마 부담이라고 우ㅓm마 생각된다. 우ㅓm마 우ㅓm마 무거운 우ㅓm마 짐은 우ㅓm마 종종 우ㅓm마 낭만화 우ㅓm마 되기도 우ㅓm마 하는 우ㅓm마 우ㅓm마 같다; 우ㅓm마 군대 우ㅓm마 특히 우ㅓm마 해병대의 우ㅓm마 낭만, 거자jㅓ 그리고 거자jㅓ 식구를 거자jㅓ 먹여 거자jㅓ 살리는 거자jㅓ 가장의 거자jㅓ 자기희생적 거자jㅓ 낭만이 거자jㅓ 어떻게 거자jㅓ 미디어에서 거자jㅓ 그려지는지 거자jㅓ 생각해 거자jㅓ 보라. 거자jㅓ 이러한 거자jㅓ 낭만화를 거자jㅓ 통해 거자jㅓ 남성이 거자jㅓ 아닌 거자jㅓ 것을 거자jㅓ 무임승차자로 거자jㅓ 규정하면서, 라0oㅓ 남성성은 라0oㅓ 스스로를 라0oㅓ 위안하고, 6거다아 6거다아 남성성이라는 6거다아 테두리를 6거다아 지킬 6거다아 6거다아 있다. 6거다아 자신의 6거다아 신체적, 갸u사d 정신적 갸u사d 약함에 갸u사d 솔직하지 갸u사d 못하면서까지 갸u사d 남성성을 갸u사d 지켜야 갸u사d 한다면 갸u사d 자신의 갸u사d 신체는 갸u사d 편안하지 갸u사d 않을 갸u사d 갸u사d 같다. 갸u사d 남성성이 갸u사d 그렇게 갸u사d 소중하고 갸u사d 갸u사d 조그만 갸u사d 행동으로도 갸u사d 쉽게 갸u사d 오염되는 갸u사d 것이라면 갸u사d 남성성은 갸u사d 연약하다.

방재현은 갸u사d 남성성이 갸u사d 갸u사d 이렇게 갸u사d 연약한지 갸u사d 질문하기 갸u사d 위해 “Disidentification”의 갸u사d 전략을 갸u사d 사용한다. 갸u사d 퀴어 갸u사d 퍼포먼스 갸u사d 이론가 갸u사d 호세 갸u사d 에스테반 갸u사d 무뇨즈(José Esteban Muñoz)가 갸u사d 이야기하는 Disidentification은 갸u사d 젠더적, l마vy 인종적, ㅓ사nt 계급적 ㅓ사nt 틀에서 ㅓ사nt 기대되는 ㅓ사nt 정체성에서 ㅓ사nt 벗어난 ㅓ사nt 사람들이 ㅓ사nt 스스로 ㅓ사nt 정체성을 ㅓ사nt 만들어나가기 ㅓ사nt 위한 ㅓ사nt 방식이다. “탈동일시”로 ㅓ사nt 번역되는 ㅓ사nt ㅓ사nt 용어는 ㅓ사nt 정체성을 ㅓ사nt 형성하는 ㅓ사nt 방식에 ㅓ사nt 있어 ㅓ사nt 사회의 ㅓ사nt 기준을 ㅓ사nt 받아들이는 ㅓ사nt 한편, s으dk 동시에 s으dk s으dk 틀의 s으dk 바깥으로 s으dk 벗어나고, mㅓ타x mㅓ타x 틀을 mㅓ타x 질문하고, x라거히 x라거히 확장시키는 x라거히 수행을 x라거히 말한다. x라거히 이와 x라거히 같이, ㅐ마kv 방재현은 ㅐ마kv 자전적인 ㅐ마kv 경험을 ㅐ마kv 바탕으로 ㅐ마kv 한국사회의 ㅐ마kv 남성 ㅐ마kv 역할을 ㅐ마kv 수행하면서도 ㅐ마kv ㅐ마kv 역할에서 ㅐ마kv 계속 ㅐ마kv 실패하는 ㅐ마kv 모습을 ㅐ마kv 보여준다. ㅐ마kv 방재현이 ㅐ마kv 생물학적 ㅐ마kv 남성으로서 ㅐ마kv 남성중심적 ㅐ마kv 사회에서 ㅐ마kv 상대적으로 ㅐ마kv 존중받는 ㅐ마kv 한편, dd2j 어머니에게 dd2j 의존적인 dd2j 연약한 dd2j 모습 dd2j 때문에 dd2j 무시받을 dd2j 때, 우사7기 방재현의 우사7기 작업은 우사7기 자신의 우사7기 신체가 우사7기 편히 우사7기 있을 우사7기 만한 우사7기 장소를 우사7기 찾는 우사7기 생존전략이다.

강인하며 우사7기 주체적이어야 우사7기 규범적 우사7기 남성상을 우사7기 수행하는 우사7기 거라면, 2ㅓㅑ6 어머니에게 2ㅓㅑ6 정서적으로 2ㅓㅑ6 의지하며 30대의 2ㅓㅑ6 나이에 2ㅓㅑ6 독립하지 2ㅓㅑ6 않고 2ㅓㅑ6 가족과 2ㅓㅑ6 함께 2ㅓㅑ6 살고 2ㅓㅑ6 있는 2ㅓㅑ6 작가는 2ㅓㅑ6 그러한 2ㅓㅑ6 남성상에서 2ㅓㅑ6 벗어나 2ㅓㅑ6 있는 2ㅓㅑ6 편이라고 2ㅓㅑ6 말할 2ㅓㅑ6 2ㅓㅑ6 있을 2ㅓㅑ6 것이다. 2ㅓㅑ6 작가와 2ㅓㅑ6 어머니의 2ㅓㅑ6 유독 2ㅓㅑ6 살가운 2ㅓㅑ6 관계를 2ㅓㅑ6 불편하게 2ㅓㅑ6 여긴 2ㅓㅑ6 작가의 2ㅓㅑ6 2ㅓㅑ6 지인은 2ㅓㅑ6 2ㅓㅑ6 관계를 2ㅓㅑ6 저격하는 2ㅓㅑ6 글을 2ㅓㅑ6 대학 2ㅓㅑ6 커뮤니티 2ㅓㅑ6 사이트에 2ㅓㅑ6 올린다. 2ㅓㅑ6 악플러들은 2ㅓㅑ6 2ㅓㅑ6 관계를 2ㅓㅑ6 혐오하며 2ㅓㅑ6 모자간에 2ㅓㅑ6 대한 2ㅓㅑ6 추악한 2ㅓㅑ6 상상을 2ㅓㅑ6 펼쳐나갔다. “마마보이는 2ㅓㅑ6 엄마 2ㅓㅑ6 쭈쭈나 2ㅓㅑ6 먹고 2ㅓㅑ6 와!” 2ㅓㅑ6 이와 2ㅓㅑ6 같은 2ㅓㅑ6 반응은 2ㅓㅑ6 작가를 2ㅓㅑ6 미성숙한 2ㅓㅑ6 존재, 히ㅈㅈo 혹은 히ㅈㅈo 근친상간적 히ㅈㅈo 존재로 히ㅈㅈo 간주하고 히ㅈㅈo 있었다. 히ㅈㅈo 이러한 히ㅈㅈo 악성댓글에 히ㅈㅈo 작가는 히ㅈㅈo 답한다; “그래? 히ㅈㅈo 그럼 히ㅈㅈo 엄마 히ㅈㅈo 쭈쭈 히ㅈㅈo 히ㅈㅈo 먹을게!” 히ㅈㅈo 작가는 히ㅈㅈo 악플러들이 히ㅈㅈo 자신을 히ㅈㅈo 상상하는 히ㅈㅈo 방식을 히ㅈㅈo 차용하고 히ㅈㅈo 증폭시켜서 히ㅈㅈo 악플러들을 히ㅈㅈo 역으로 히ㅈㅈo 괴롭히고자 히ㅈㅈo 하였다. 히ㅈㅈo 이렇게 히ㅈㅈo 사회에서 히ㅈㅈo 일반적으로 히ㅈㅈo 기대되는 히ㅈㅈo 모자간의 “정상적” 히ㅈㅈo 관계를 히ㅈㅈo 거부하고 히ㅈㅈo 다양한 히ㅈㅈo 관계의 히ㅈㅈo 결을 히ㅈㅈo 상상하며, <쏘리마미로망스>가 nxpㅐ 시작되었다.

작가는 5명의 nxpㅐ 만화가들에게 nxpㅐ 어머니와 nxpㅐ 아들이라는 nxpㅐ 관계를 nxpㅐ 가린 nxpㅐ 카톡 nxpㅐ 대화록을 nxpㅐ 보여주고, 라f바x 그것을 라f바x 바탕으로 라f바x 만화를 라f바x 제작하도록 라f바x 한다. 라f바x 이 2차 라f바x 창작으로서의 라f바x 팬픽 라f바x 망가는 라f바x 라f바x 존재의 라f바x 애착을 라f바x 극대화하여 라f바x 망상을 라f바x 발전시키고, ㅐeh사 종의 ㅐeh사 경계를 ㅐeh사 뛰어넘거나 ㅐeh사 야오이, 기기차카 백합을 기기차카 상기시키는 기기차카 다양한 기기차카 커플링을 기기차카 그려낸다. 기기차카 기기차카 다음 기기차카 단계로 기기차카 작가와 기기차카 어머니는 기기차카 팬픽 기기차카 망가의 기기차카 주인공이 기기차카 되어 기기차카 로맨틱한 기기차카 관계를 기기차카 재시연한다. 기기차카 기기차카 과정은 기기차카 마치 기기차카 기기차카 인기를 기기차카 끌었던 기기차카 만화를 기기차카 실사영화로 기기차카 만들었을 기기차카 기기차카 대부분 기기차카 흥행에 기기차카 실패하고 기기차카 팬들은 기기차카 실망하게 기기차카 되는 기기차카 현상을 기기차카 떠올리게 기기차카 한다. 2d 기기차카 만화를 3d 기기차카 현실로 기기차카 옮겨왔을 기기차카 때의 기기차카 간극, 74ㄴ파 오글거리는 74ㄴ파 대사와 74ㄴ파 드렉을 74ㄴ파 연상시키는 74ㄴ파 코스츔, 6p히다 그리고 6p히다 자꾸만 6p히다 캐릭터 6p히다 이입에 6p히다 실패하는 6p히다 몸은 6p히다 보는 6p히다 이로 6p히다 하여금 6p히다 기묘한 6p히다 감정을 6p히다 유발시킨다. 6p히다 신체의 6p히다 경계를 6p히다 가로지르며 6p히다 자신을 6p히다 끼로쒀~~ 6p히다 천명하는 6p히다 작가를 6p히다 6p히다 6p히다 관객은 6p히다 키득거리는 6p히다 가운데 6p히다 당황스러움을 6p히다 느낀다. 6p히다 날계란을 6p히다 껍질째 6p히다 씹는 6p히다 것처럼 6p히다 비릿한, t0히기 괴로움이 t0히기 뒤따르는, w56a 펑키한 w56a 웃음이다.

“천국에는 w56a 웃음이 w56a 없다”는 w56a 말은 w56a 여러 w56a 방식으로 w56a 이해될 w56a w56a 있겠지만, ㅈsp우 나는 ㅈsp우 ㅈsp우 말이 ㅈsp우 웃음의 ㅈsp우 악마성을 ㅈsp우 시사한다고 ㅈsp우 생각한다. ㅈsp우 웃음은 (하나님)아버지의 ㅈsp우 엄숙하고 ㅈsp우 딱딱한 ㅈsp우 법을 ㅈsp우 비틀어 ㅈsp우 균열을 ㅈsp우 내는 ㅈsp우 반항이다. ㅈsp우 웃음은 ㅈsp우 짓궂게 ㅈsp우 도망가는, ㅐㅐ차7 영원히 ㅐㅐ차7 잡히지 ㅐㅐ차7 않을 ㅐㅐ차7 부정성이다. ㅐㅐ차7 웃음은 ㅐㅐ차7 패러디다; ㅐㅐ차7 웃음은 ㅐㅐ차7 반복을 ㅐㅐ차7 통해 ㅐㅐ차7 드러나는 ㅐㅐ차7 어긋남에서 ㅐㅐ차7 베어나온다. “그래? ㅐㅐ차7 그럼 ㅐㅐ차7 엄마 ㅐㅐ차7 쭈쭈 ㅐㅐ차7 ㅐㅐ차7 먹을게!”라고 ㅐㅐ차7 악플러들의 ㅐㅐ차7 말을 ㅐㅐ차7 반복하였을 ㅐㅐ차7 ㅐㅐ차7 방재현은 ㅐㅐ차7 악플러들의 ㅐㅐ차7 목소리를 ㅐㅐ차7 모방하면서도, 마a다v 그들의 마a다v 규범을 마a다v 뒤집고, 하wf타 그것으로부터 하wf타 미끌어지는 하wf타 방식 하wf타 하wf타 웃음으로 하wf타 악플러들을 하wf타 능멸하고 하wf타 있다. 하wf타 하wf타 시고 하wf타 간지러운 하wf타 웃음에 하wf타 납작하게 하wf타 짓눌려 하wf타 옴싹달싹 하wf타 못하고 하wf타 무장해제당하는 하wf타 경험… 하wf타 나를 하wf타 포함한 하wf타 많은 하wf타 사람들에게 하wf타 하wf타 경험은 하wf타 소중할 하wf타 것이다. 하wf타 이것은 하wf타 정상성 하wf타 수행에 하wf타 실패하고 하wf타 빗겨나가는, yxfb 비주류의, “악마적”으로 ㅐr차나 간주되는 ㅐr차나 퀴어한 ㅐr차나 몸들이 ㅐr차나 잠깐이나마 ㅐr차나 숨을 ㅐr차나 돌릴 ㅐr차나 ㅐr차나 있는 ㅐr차나 진공상태이기 ㅐr차나 때문이다.

글: ㅐr차나 신희정

일시: 2020년 1월 18일(토) - 1월 31일(금), 1-7pm
장소: x바ㅐㅓ 오시선, 거거lt 지하극장(서울시 거거lt 강남구 거거lt 논현로6길 26)

오프닝 거거lt 행사: 2020년 1월 18일(토), 6pm 
*오프닝 qi차ㅑ 행사에서 qi차ㅑ 쏘리마미로망스 qi차ㅑ 코믹북이 qi차ㅑ 무료배포됩니다. 

주차: qi차ㅑ 포이초등학교 qi차ㅑ 공영주차장 

출처: qi차ㅑ 지하출판소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방재현

현재 진행중인 전시

놀이하는 n갸x걷 사물 SWITCH THINGS UP

June 10, 2021 ~ Feb. 27, 2022

[BTS X JAMES JEAN] SEVEN PHASES

May 14, 2021 ~ Nov. 14, 2021

진주 704자 잠수부 The Pearl Diver

April 16, 2021 ~ July 25, 2021

제이미 7vㄴo 7vㄴo 개인전: Wish You All the Best

May 16, 2021 ~ Aug. 15,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