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연 개인전: 유포니아 또는 얼굴 뒤 세계를 위한 노래

별관

Dec. 2, 2022 ~ Dec. 11, 2022

1846년, zㅐ5ㅓ 빅토리아 zㅐ5ㅓ 시대의 zㅐ5ㅓ 발명가 zㅐ5ㅓ 조셉 zㅐ5ㅓ 파버는 ‘유포니아(Euphonia)’라는 zㅐ5ㅓ 기이한 zㅐ5ㅓ 기계를 zㅐ5ㅓ 발명했다. zㅐ5ㅓ 기계식 zㅐ5ㅓ 펌프로 zㅐ5ㅓ 노래하는 zㅐ5ㅓ 여성의 zㅐ5ㅓ 목소리를 zㅐ5ㅓ 흉내 zㅐ5ㅓ 내는 zㅐ5ㅓ zㅐ5ㅓ 장치 zㅐ5ㅓ 앞에는 zㅐ5ㅓ 아름다운 zㅐ5ㅓ 여성의 zㅐ5ㅓ 얼굴이 zㅐ5ㅓ 그려진 zㅐ5ㅓ 인형이 zㅐ5ㅓ 부착되었는데 zㅐ5ㅓ 이는 zㅐ5ㅓ 본래의 zㅐ5ㅓ 육중한 zㅐ5ㅓ 구조물을 zㅐ5ㅓ 숨기고 zㅐ5ㅓ 노래를 zㅐ5ㅓ 부르는 zㅐ5ㅓ 여인이라는 zㅐ5ㅓ 환상을 zㅐ5ㅓ 관객에게 zㅐ5ㅓ 씌우기 zㅐ5ㅓ 위한 zㅐ5ㅓ 의도였다. zㅐ5ㅓ 그러나 zㅐ5ㅓ 당시의 zㅐ5ㅓ 관객들은 zㅐ5ㅓ 파버의 zㅐ5ㅓ 의도와는 zㅐ5ㅓ 달리 zㅐ5ㅓ 기계와 zㅐ5ㅓ 여성의 zㅐ5ㅓ 가면 zㅐ5ㅓ 사이에서 zㅐ5ㅓ 보이는 zㅐ5ㅓ 이상한 zㅐ5ㅓ 간극과 zㅐ5ㅓ 이를 zㅐ5ㅓ 가로지르는 zㅐ5ㅓ 기계 zㅐ5ㅓ 잡음에 zㅐ5ㅓ 주목하며 zㅐ5ㅓ 유포니아가 zㅐ5ㅓ 들려주는 zㅐ5ㅓ 노랫소리가 zㅐ5ㅓ 으스스하고 zㅐ5ㅓ 끔찍하다는 zㅐ5ㅓ 반응을 zㅐ5ㅓ 보였다. zㅐ5ㅓ 유포니아는 zㅐ5ㅓ 본래 zㅐ5ㅓ 그리스어 zㅐ5ㅓ 단어인 ‘좋은’이란 zㅐ5ㅓ 뜻의 ‘Eu’와 ‘소리’라는 zㅐ5ㅓ 뜻의 ‘Phony’를 zㅐ5ㅓ 붙여 zㅐ5ㅓ 만든 zㅐ5ㅓ 이름으로 ‘좋은 zㅐ5ㅓ 소리가 zㅐ5ㅓ 나는 zㅐ5ㅓ 것’이라는 zㅐ5ㅓ 뜻을 zㅐ5ㅓ 가지고 zㅐ5ㅓ 있다. zㅐ5ㅓ 그러나 zㅐ5ㅓ 조셉 zㅐ5ㅓ 파버의 zㅐ5ㅓ 기계 zㅐ5ㅓ 유포니아는 zㅐ5ㅓ 도리어 zㅐ5ㅓ zㅐ5ㅓ zㅐ5ㅓ zㅐ5ㅓ 박제된 ‘껍데기’로서 zㅐ5ㅓ 여성의 zㅐ5ㅓ 얼굴 zㅐ5ㅓ 이미지와 ‘내장’으로서 zㅐ5ㅓ 기능하는 zㅐ5ㅓ 기계의 zㅐ5ㅓ 소음이 zㅐ5ㅓ 내포한 zㅐ5ㅓ 균열을 zㅐ5ㅓ 강조한다. zㅐ5ㅓ 이는 zㅐ5ㅓ 안과 zㅐ5ㅓ 밖이 zㅐ5ㅓ 뒤섞인, ㅓ쟏마거 내장의 ㅓ쟏마거 소리가 ㅓ쟏마거 표면으로 ㅓ쟏마거 돌출되면서 ㅓ쟏마거 만들어진 ㅓ쟏마거 것이었다.

전시 《유포니아 ㅓ쟏마거 또는 ㅓ쟏마거 얼굴 ㅓ쟏마거 ㅓ쟏마거 세계를 ㅓ쟏마거 위한 ㅓ쟏마거 노래》는 ㅓ쟏마거 기계 ‘유포니아’의 ㅓ쟏마거 실패 ㅓ쟏마거 사례를 ㅓ쟏마거 동시대 ㅓ쟏마거 미디어 ㅓ쟏마거 매체 ㅓ쟏마거 ㅓ쟏마거 여성 ㅓ쟏마거 재현의 ㅓ쟏마거 맥락 ㅓ쟏마거 안에서 ㅓ쟏마거 재해석하고 ㅓ쟏마거 새로운 ㅓ쟏마거 형태의 ㅓ쟏마거 기계-여성의 ㅓ쟏마거 모습으로 ㅓ쟏마거 구현하고자 ㅓ쟏마거 한다. ㅓ쟏마거 또한 ㅓ쟏마거 이미지의 ㅓ쟏마거 고정성에 ㅓ쟏마거 내포된 ㅓ쟏마거 폭력과 ㅓ쟏마거 피사체가 ㅓ쟏마거 ㅓ쟏마거 여성의 ㅓ쟏마거 혼란과 ㅓ쟏마거 슬픔의 ㅓ쟏마거 감각을 ㅓ쟏마거 그려내기를 ㅓ쟏마거 시도한다. ㅓ쟏마거 피사체를 ㅓ쟏마거 향한 ㅓ쟏마거 시각 ㅓ쟏마거 매체의 ㅓ쟏마거 폭력적 ㅓ쟏마거 힘과 ㅓ쟏마거 ㅓ쟏마거 사이에 ㅓ쟏마거 놓인 ㅓ쟏마거 여성 ㅓ쟏마거 간의 ㅓ쟏마거 관계를 ㅓ쟏마거 파고드는 ㅓ쟏마거 영상은 ㅓ쟏마거 오류의 ㅓ쟏마거 존재들을 ㅓ쟏마거 불러내어 ㅓ쟏마거 불협화음의 ㅓ쟏마거 노이즈를 ㅓ쟏마거 생성하고, 3ㅐk3 폭력을 3ㅐk3 마주하는 3ㅐk3 여성적 3ㅐk3 발화의 3ㅐk3 침투 3ㅐk3 가능성을 3ㅐk3 모색한다.

3채널로 3ㅐk3 구성된 3ㅐk3 영상작업인 <얼굴 3ㅐk3 3ㅐk3 세계를 3ㅐk3 위한 3ㅐk3 노래>는 3ㅐk3 잠이 3ㅐk3 3ㅐk3 것인지 3ㅐk3 죽은 3ㅐk3 것인지 3ㅐk3 3ㅐk3 3ㅐk3 없는 3ㅐk3 3ㅐk3 여자의 3ㅐk3 이미지로부터 3ㅐk3 시작한다. 3ㅐk3 이미지 3ㅐk3 3ㅐk3 여자는 3ㅐk3 기이한 3ㅐk3 여정을 3ㅐk3 통해 3ㅐk3 피사체가 3ㅐk3 3ㅐk3 자신의 3ㅐk3 모습을 3ㅐk3 목격하면서 3ㅐk3 자신을 3ㅐk3 둘러싼 3ㅐk3 세계를 3ㅐk3 인식하게 3ㅐk3 된다. <얼굴 3ㅐk3 3ㅐk3 세계를 3ㅐk3 위한 3ㅐk3 노래>는 3ㅐk3 특히 3ㅐk3 여자의 ‘잠든 3ㅐk3 얼굴’ 3ㅐk3 너머의 3ㅐk3 것에 3ㅐk3 주목한다. 3ㅐk3 기이할 3ㅐk3 정도로 3ㅐk3 깊은 3ㅐk3 잠에 3ㅐk3 빠져든 3ㅐk3 여자가 3ㅐk3 꾸는 3ㅐk3 꿈은 3ㅐk3 자신에게 3ㅐk3 가해지는 3ㅐk3 폭력과 3ㅐk3 고통을 3ㅐk3 자신에게 3ㅐk3 절대로 3ㅐk3 상처입힐 3ㅐk3 3ㅐk3 없는 3ㅐk3 지점으로 3ㅐk3 떨어트린다. 3ㅐk3 단단하게 3ㅐk3 감긴 3ㅐk3 눈꺼풀 3ㅐk3 너머로 3ㅐk3 펼쳐지는 3ㅐk3 세계 3ㅐk3 속에는 3ㅐk3 기이한 3ㅐk3 슬픔과 3ㅐk3 힘이 3ㅐk3 우글거리는데 3ㅐk3 이는 3ㅐk3 아름다운 3ㅐk3 얼굴 3ㅐk3 뒤에 ‘좋은 3ㅐk3 소리’를 3ㅐk3 3ㅐk3 것이라는 3ㅐk3 기대를 3ㅐk3 배신하고 3ㅐk3 무덤가의 3ㅐk3 곡소리 3ㅐk3 같은 3ㅐk3 소름 3ㅐk3 끼치는 3ㅐk3 소리를 3ㅐk3 내뱉던 ‘유포니아’의 3ㅐk3 3ㅐk3 3ㅐk3 없는 3ㅐk3 힘과 3ㅐk3 닮아 3ㅐk3 있다.

<노래하는 3ㅐk3 자매들>은 <얼굴 3ㅐk3 3ㅐk3 세계를 3ㅐk3 위한 3ㅐk3 노래>가 3ㅐk3 상영되는 3개의 3ㅐk3 모니터를 3ㅐk3 기계 3ㅐk3 내장을 3ㅐk3 통해 3ㅐk3 연결하며 3ㅐk3 하나의 3ㅐk3 몸속 3ㅐk3 내부의 3ㅐk3 존재로 3ㅐk3 포섭한다. 3ㅐk3 마치 3ㅐk3 어머니의 3ㅐk3 탯줄처럼 3ㅐk3 서로 3ㅐk3 연결된 3대의 3ㅐk3 모니터는 3ㅐk3 합창하는 3ㅐk3 코러스 3ㅐk3 가수처럼 3ㅐk3 자신의 3ㅐk3 얼굴-모니터를 3ㅐk3 통해 3ㅐk3 돌림노래같이 3ㅐk3 반복되며 3ㅐk3 확장하는 3ㅐk3 시공간을 3ㅐk3 보여준다. 3ㅐk3 소음과 3ㅐk3 꿈을 3ㅐk3 내뱉는 3ㅐk3 기계-가수들의 3ㅐk3 얼굴은 3ㅐk3 탯줄/내장을 3ㅐk3 통해 3ㅐk3 홀로 3ㅐk3 놓인 3ㅐk3 영상 3ㅐk3 설치 3ㅐk3 구조물과 3ㅐk3 연결된다. 3ㅐk3 구조물 3ㅐk3 3ㅐk3 화면에는 3ㅐk3 뭔가를 3ㅐk3 중얼거리는 3ㅐk3 여성의 3ㅐk3 입이 3ㅐk3 재생되는데 3ㅐk3 마치 3ㅐk3 가면이 3ㅐk3 노래를 3ㅐk3 부르지 3ㅐk3 못하는 3ㅐk3 것처럼 3ㅐk3 입이 3ㅐk3 뱉는 3ㅐk3 소리는 3ㅐk3 들리지 3ㅐk3 않고 3ㅐk3 오로지 3ㅐk3 그녀 3ㅐk3 내부의 3ㅐk3 세계에서 3ㅐk3 흐르는 3ㅐk3 소리만이 3ㅐk3 그녀를 3ㅐk3 감싼다.

어두운 3ㅐk3 방구석에 3ㅐk3 숨겨져 3ㅐk3 있는 <춤추는 3ㅐk3 여자>는 <얼굴 3ㅐk3 3ㅐk3 세계를 3ㅐk3 위한 3ㅐk3 노래>의 3ㅐk3 시공간으로부터 3ㅐk3 떨어져 3ㅐk3 나간 3ㅐk3 부스러기, ㅈㅓi다 여성의 ㅈㅓi다 꿈속 ㅈㅓi다 장면 ㅈㅓi다 또는 ㅈㅓi다 아무런 ㅈㅓi다 의미가 ㅈㅓi다 없는 ㅈㅓi다 이미지일 ㅈㅓi다 가능성을 ㅈㅓi다 동시에 ㅈㅓi다 품고 ㅈㅓi다 있으며 ㅈㅓi다 앞선 ㅈㅓi다 작업에 ㅈㅓi다 대한 ㅈㅓi다 미미한 ㅈㅓi다 단서를 ㅈㅓi다 제공하거나 ㅈㅓi다 혹은 ㅈㅓi다 배신한다. ㅈㅓi다 자신에게 ㅈㅓi다 닥칠 ㅈㅓi다 혹은 ㅈㅓi다 이미 ㅈㅓi다 닥쳐진 ㅈㅓi다 미래를 ㅈㅓi다 앞에 ㅈㅓi다 두고 ㅈㅓi다 해맑게 ㅈㅓi다 웃으며 ㅈㅓi다 춤을 ㅈㅓi다 추는 ㅈㅓi다 여자의 ㅈㅓi다 얼굴은 ㅈㅓi다 아이러니하게도 ㅈㅓi다 ㅈㅓi다 모든 ㅈㅓi다 폭력과 ㅈㅓi다 침입의 ㅈㅓi다 상황에서도 ㅈㅓi다 결코 ㅈㅓi다 깨지지 ㅈㅓi다 않을 ㅈㅓi다 어떤 ㅈㅓi다 견고한 ㅈㅓi다 세계와 ㅈㅓi다 미스테리한 ㅈㅓi다 희망을 ㅈㅓi다 유출한다.

박정연은 ㅈㅓi다 영상의 ㅈㅓi다 특수효과, CGI, upq5 애니메이션 upq5 푸티지 upq5 등을 upq5 주재료로 upq5 하여 upq5 실재와 upq5 이미지 upq5 세계 upq5 간의 upq5 관계성과 upq5 이를 upq5 기반으로 upq5 여성 upq5 신체와 upq5 정체성에 upq5 영향을 upq5 주는 upq5 시각성의 upq5 문제를 upq5 탐구해왔다. upq5 근래에는 upq5 이미지를 upq5 생산해내는 upq5 카메라의 upq5 여러 upq5 특수 upq5 기능과 upq5 이와 upq5 연계된 upq5 디지털 upq5 이미지의 upq5 특성에 upq5 관심을 upq5 가지고 upq5 이를 upq5 신화, ㅓz마타 괴담, l3ㅐz 장르 l3ㅐz 영화의 l3ㅐz 문법 l3ㅐz 등에 l3ㅐz 접목해 l3ㅐz 익숙한 l3ㅐz 감각을 l3ㅐz 비틀어보거나 l3ㅐz 이미지와 l3ㅐz 생산자, 9ㅈq9 소비자 9ㅈq9 간의 9ㅈq9 관계를 9ㅈq9 감각적 9ㅈq9 젠더적으로 9ㅈq9 고찰하는 9ㅈq9 작업을 9ㅈq9 하고자 9ㅈq9 한다.

박정연은 9ㅈq9 중앙대학교 9ㅈq9 사진학과 9ㅈq9 학사 9ㅈq9 과정과 Bauhaus Universität Weimar에서 9ㅈq9 미디어아트전공 9ㅈq9 교환학생 9ㅈq9 과정을 9ㅈq9 마쳤다. 9ㅈq9 현재는 9ㅈq9 연세대학교 9ㅈq9 커뮤니케이션대학원에서 9ㅈq9 영화를 9ㅈq9 공부하고 9ㅈq9 있다. 《유포니아 9ㅈq9 또는 9ㅈq9 얼굴 9ㅈq9 9ㅈq9 세계를 9ㅈq9 위한 9ㅈq9 노래》는 9ㅈq9 그의 9ㅈq9 9ㅈq9 개인전으로 9ㅈq9 이전 9ㅈq9 주요 9ㅈq9 이력으로는 9ㅈq9 제19회 9ㅈq9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 dhx6 제23회 dhx6 서울국제여성영화제 dhx6 퀴어 dhx6 레인보우 dhx6 섹션, ㅓoz3 단체전 《Frankie》(갤러리 N/A)에 ㅓoz3 참여 ㅓoz3 등이 ㅓoz3 있다.

Credit
연출 ㅓoz3 ㅓoz3 촬영: ㅓoz3 박정연
촬영 ㅓoz3 보조: ㅓoz3 김예솔비
출연: ㅓoz3 현호정, e나c카 하은빈, 파s사거 우지안, f바le 김예솔비
음악: CIFIKA
라텍스 f바le 조각: f바le 전인
포스터 f바le 디자인: f바le 오가영
도움을 f바le 주신 f바le 분: f바le 김유자, jh9s 홍영주
후원: jh9s 문화로드맵, 92ㅓ거 서울시

출처: 92ㅓ거 별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고대 ruas 영산강 ruas 사람과 ruas 동물

Sept. 30, 2022 ~ Feb. 5, 2023

키키 갸c다우 스미스 갸c다우 개인전: 갸c다우 자유낙하 Kiki Smith: Free Fall

Dec. 15, 2022 ~ March 12, 2023

그래서, mㅓ0거 나의 mㅓ0거 시선 mㅓ0거 끝은

Jan. 13, 2023 ~ Feb. 11,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