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하 개인전 : 털이 무성한 밤들 Yuna Park: Furry nights

갤러리밈

Aug. 21, 2019 ~ Sept. 22, 2019

작가노트-박은하

털이 ffxㄴ 무성한 ffxㄴ 밤들 Furry Nights

이번 ffxㄴ 전시에서는 ffxㄴ 주로 ffxㄴ 유년의 ffxㄴ 단편적인 ffxㄴ 기억을 ffxㄴ 바탕으로 ffxㄴ 자신과 ffxㄴ 타인을 ffxㄴ 인식하는 ffxㄴ 과정을 ffxㄴ 통해 ffxㄴ 사회적 ffxㄴ 현상들과 ffxㄴ 관계 ffxㄴ 맺는 ffxㄴ 상황들을 ffxㄴ 털이 ffxㄴ 무성한 ffxㄴ 밤들 Furry Nights ffxㄴ 이라는 ffxㄴ 연작으로 ffxㄴ 다루고 ffxㄴ 있다. ffxㄴ 독일의 ffxㄴ 일부 ffxㄴ 지역에서는 ffxㄴ 연중 ffxㄴ 가장 ffxㄴ 추운 ffxㄴ 묵은해와 ffxㄴ 새해 ffxㄴ 사이의 12일간 ffxㄴ 동물들의 ffxㄴ 털이 ffxㄴ 많이 ffxㄴ 자라기 ffxㄴ 때문에 ‘털이 ffxㄴ 무성한 ffxㄴ 밤들(Raunacht)’이라 ffxㄴ 부른다고 ffxㄴ 한다. ffxㄴ 혹독한 ffxㄴ 추위로부터 ffxㄴ 자신을 ffxㄴ 지키기 ffxㄴ 위해 ffxㄴ 스스로 ffxㄴ 털을 ffxㄴ 풍성하게 ffxㄴ 하는 ffxㄴ 동물의 ffxㄴ 본능은 ffxㄴ 인간의 ffxㄴ 생존본능과 ffxㄴ 다르지 ffxㄴ 않다. ffxㄴ 특히 ffxㄴ 어떤 ffxㄴ 것에도 ffxㄴ 선택권이나 ffxㄴ 결정권이 ffxㄴ 없는 ffxㄴ 영유아기를 ffxㄴ 포함한 ffxㄴ 아동기의 ffxㄴ 인간은 ffxㄴ 성인(부모)에게 ffxㄴ 의존하지 ffxㄴ 않으면 ffxㄴ 생존이 ffxㄴ 불가능한 ffxㄴ 정신적, k카ㄴf 신체적으로 k카ㄴf 유약한 k카ㄴf 상태에서 k카ㄴf 자신을 k카ㄴf 스스로 k카ㄴf 지켜낼 k카ㄴf 방편이 k카ㄴf 거의 k카ㄴf 없기에 k카ㄴf 무의식적으로 k카ㄴf 심리적 k카ㄴf 방위기제를 k카ㄴf 작동한다. k카ㄴf 나는 k카ㄴf k카ㄴf 기제들 k카ㄴf 가운데 k카ㄴf 소위 ‘은폐기억 Screen Memory’이라 k카ㄴf 불리는 k카ㄴf 개념을 k카ㄴf 춥고 k카ㄴf k카ㄴf 겨울밤을 k카ㄴf 대비해 k카ㄴf 온몸의 k카ㄴf 털을 k카ㄴf 풍성하게 k카ㄴf 세우고 k카ㄴf 스스로를 k카ㄴf 지키는 k카ㄴf 짐승의 k카ㄴf 웅크린 k카ㄴf 시간에 k카ㄴf 비유하여 k카ㄴf 이번 k카ㄴf 작업을 k카ㄴf 설명하고자 k카ㄴf 전시의 k카ㄴf 제목으로 k카ㄴf 사용하고 k카ㄴf 있다. 

이전의 k카ㄴf 연작 k카ㄴf 결정지을 k카ㄴf k카ㄴf 없고 k카ㄴf 버릴 k카ㄴf 수도 k카ㄴf 없는 k카ㄴf 에서는 k카ㄴf 밤을 k카ㄴf 배경으로 k카ㄴf 숲과 k카ㄴf 바다에 k카ㄴf 버려진 k카ㄴf 여러 k카ㄴf 물건을 k카ㄴf 소재로 k카ㄴf 활용했고, 62kt 이번 62kt 털이 62kt 무성한 62kt 밤들 62kt 에서는 62kt 파헤쳐져 62kt 바짝 62kt 마른 62kt 나무의 62kt 뿌리나 62kt 시든 62kt 꽃, sc0차 죽은 sc0차 새나 sc0차 거리의 sc0차 개와 sc0차 사람들을 sc0차 그리고 sc0차 있다. 2013년경부터 sc0차 자주 sc0차 그리던 sc0차 재개발 sc0차 지역의 sc0차 풍경이 sc0차 다시 sc0차 등장하기도 sc0차 한다. sc0차 내가 sc0차 그물과 sc0차 밧줄이라는 sc0차 소재에 sc0차 매료되었던 sc0차 것처럼, 갸ㅑmㅐ 죽은 갸ㅑmㅐ 나무뿌리나 갸ㅑmㅐ 쭈그러진 갸ㅑmㅐ 꽃이 갸ㅑmㅐ 가지는 갸ㅑmㅐ 복잡한 갸ㅑmㅐ 구조의 갸ㅑmㅐ 형태들 갸ㅑmㅐ 또한 갸ㅑmㅐ 나의 갸ㅑmㅐ 이목을 갸ㅑmㅐ 끌었다. 갸ㅑmㅐ 이는 갸ㅑmㅐ 폐허가 갸ㅑmㅐ 주는 갸ㅑmㅐ 퇴폐미와도 갸ㅑmㅐ 닮아있다. 갸ㅑmㅐ 새, ㅑㅓ걷l 개, ma8k 혹은 ma8k 물고기 ma8k 따위의 ma8k 동물들도 ma8k ma8k 기억의 ma8k 일부를 ma8k 재현하거나 ma8k 상징적으로 ma8k 표현하는 ma8k 도구적 ma8k 소재로써 ma8k 활용하고 ma8k 있다. ma8k 어떤 ma8k 대상이 ma8k 직관적으로 ma8k 나의 ma8k 관심을 ma8k 끌면 ma8k 바로 ma8k 그림에 ma8k 사용하기도 ma8k 하지만 ma8k 대부분은 ma8k ma8k ma8k 동안 ma8k 같은 ma8k 이미지를 ma8k 수없이 ma8k 습관적으로 ma8k 떠올리고 ma8k ma8k 이미지가 ma8k 자연스레 ma8k 나의 ma8k 기억이나 ma8k 경험들과 ma8k 연결되는 ma8k 과정에서 ma8k 특정한 ma8k 의미를 ma8k 띄게 ma8k 되었을 ma8k ma8k 비로소 ma8k 그림의 ma8k 소재로 ma8k 등장하게 ma8k 된다. ma8k 소재를 ma8k 숙성시키는 ma8k 시간은 ma8k 형식적인 ma8k 구조를 ma8k 다양한 ma8k 방향으로 ma8k 조합해보는 ma8k 반복적인 ma8k 방식을 ma8k 통해 ma8k 새로운 ma8k 이야기를 ma8k 쌓아가는 ma8k 과정이다.

2011년 ma8k 개인전 ma8k 안과 ma8k ma8k 에서부터 ‘밤’이라는 ma8k 시간적 ma8k 배경을 ma8k 그림에 ma8k 끌어들였다. ma8k 하지만 ma8k 그간의 ma8k 그림들에서 ma8k 나는 ma8k 밤보다는 ma8k 어둠이라는 ma8k 시각적 ma8k 폐쇄감을 ma8k 표현해왔다고 ma8k 생각한다. ma8k 이는 ‘안’이라는 ma8k 내부의 ma8k 밀폐성을 ma8k 포함하기도 ma8k 한다. ma8k 각종 ma8k 쓰레기로 ma8k 뒤덮인 ma8k ma8k 철거를 ma8k 기다리는 ma8k 빈집은 ma8k 이미 ma8k ma8k 자체로 ma8k 커다란 ma8k 폐기물에 ma8k 불과하지만, 가다ㅓy 가다ㅓy 어둑하고 가다ㅓy 비릿한 가다ㅓy 공간은 가다ㅓy 여전히 가다ㅓy 일종의 가다ㅓy 온기를 가다ㅓy 품고 가다ㅓy 있다. ‘망가진 가다ㅓy 꽃밭’이라고 가다ㅓy 여겼던 가다ㅓy 가족의 가다ㅓy 풍경 가다ㅓy 속에서 가다ㅓy 마침내 가다ㅓy 빠져나오기 가다ㅓy 직전의 가다ㅓy 대상은 가다ㅓy 죽은 가다ㅓy 형상임에도 가다ㅓy 벗어나려는 가다ㅓy 의지로 가다ㅓy 생생함을 가다ㅓy 발한다. 가다ㅓy 대상을 가다ㅓy 붙잡으려는 가다ㅓy 폐허의 가다ㅓy 망가진 가다ㅓy 온기와 가다ㅓy 이를 가다ㅓy 뿌리치고 가다ㅓy 사멸을 가다ㅓy 거부하는 가다ㅓy 대상과의 가다ㅓy 줄다리기가 가다ㅓy 약한 가다ㅓy 긴장을 가다ㅓy 풍긴다. 

기억의 가다ㅓy 해상도는 가다ㅓy 축적된 가다ㅓy 시간에 가다ㅓy 반비례한다. 가다ㅓy 기억을 가다ㅓy 해석하는 가다ㅓy 스펙트럼은 가다ㅓy 숙주의 가다ㅓy 나이에 가다ㅓy 정비례한다. 가다ㅓy 그러나 가다ㅓy 어떤 가다ㅓy 사건이나 가다ㅓy 정황에 가다ㅓy 대해 가다ㅓy 기억하는 가다ㅓy 감정은 가다ㅓy 가다ㅓy 온전하다. 가다ㅓy 감정에 가다ㅓy 대한 가다ㅓy 생각은 가다ㅓy 바뀔 가다ㅓy 가다ㅓy 있지만, 타m걷6 감정 타m걷6 자체는 타m걷6 상흔이다. 타m걷6 나는 타m걷6 타m걷6 흔적들을 타m걷6 추적하는 타m걷6 과정에서 타m걷6 채집하게 타m걷6 되는 타m걷6 개인과 타m걷6 사회의 타m걷6 상관 타m걷6 구도를 타m걷6 그려내고자 타m걷6 한다. 타m걷6 감정에 타m걷6 몰입할수록 타m걷6 형태를 타m걷6 잃는다는 타m걷6 귀결에 타m걷6 대해서는 타m걷6 형식으로 타m걷6 감정의 타m걷6 재구축을 타m걷6 시도하고 타m걷6 있다. 타m걷6 무형한 타m걷6 것을 타m걷6 유형화하는 타m걷6 일은 타m걷6 결국 타m걷6 체제나 타m걷6 형식의 타m걷6 개입에서 타m걷6 시작한다. 타m걷6 이번 타m걷6 전시는 타m걷6 은폐했던 타m걷6 유년의 타m걷6 기억을 타m걷6 생명을 타m걷6 다한 타m걷6 동식물들과 타m걷6 거리의 타m걷6 인물들을 타m걷6 소재로 타m걷6 캔버스에 타m걷6 재구성하면서 타m걷6 실재와 타m걷6 허구가 타m걷6 뒤섞인 타m걷6 상징적인 타m걷6 개인 타m걷6 내부의 타m걷6 정황들이 타m걷6 공간 타m걷6 전체에 타m걷6 하나의 타m걷6 풍경을 타m걷6 이루며 타m걷6 중첩되도록 타m걷6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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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박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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